2015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20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1
Ⅰ. 서론하드웨어나소프트웨어등의 IT자원 1) 을직접구축할필요없이인터넷에접속해이용하는방식의서비스인클라우드컴퓨팅 ( 또는클라우드서비스,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 은우리사회가저출산, 고령화, 복지등과같은고비용 저효율사회에직면하면서각분야의효율화를극대화하여국가나기업의글로벌경쟁력을제고시키는수단으로각광을받고있다. 특히, 컴퓨팅에투자할여력이부족한중소기업또는스타업 (Start-up) 이필요한만큼 IT자원을빌려쓸수있도록하여창업을지원한다는점에서클라우드컴퓨팅은창의적인아이디어가상상에그치지않고이를경쟁력있는사업으로구현하는데필요한핵심 IT인프라인것이다. 최근 클라우드컴퓨팅발전및이용자보호에관한법률 의국회통과로클라우드컴퓨팅산업에대한정부의체계적인지원이가능하게됨으로써국내클라우드컴퓨팅산업의활성화가기대되고있다. 클라우드컴퓨팅기술의진화와함께다양한퍼블릭클라우드서비스들이출현하고있다. 최근에는스마트폰, 태블릿 (tablets) 과같은스마트기기의빠른확산으로모바일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또는앱 (app) 시장이크게성장하면서모바일백엔드서비스 (Backend as a Service: BaaS 또는 Mobile Backend as a Service: MBaaS) 가앱개발환경을근본적으로변화시킬것으로예상된다. BaaS 는모바일앱개발에필요한위치기반서비스, 푸시알림, 포토콜렉션, 사용자인증, 소셜 (social) 네트워크와의통합등서버와통신하는백엔드를서비스형태로개발자에게제공해서버기술을몰라도그환경에연결되는모바일앱을만들수있도록지원해주는퍼블릭클라우드 (pubic cloud) 의일종이다. BaaS가등장하게되는배경에는모바일앱시장의경쟁확대로속 도가중요한경쟁우위요인이되었기때문이다. 모바일앱개발에서아이디어구현이지연될경우당초의시장상황이변하거나경쟁사가먼저서비스를출시하게되면사업기회자체를상실하게된다. 이런이유로모바일앱개발을더욱쉽고빠르게완료하도록반복적인기능을자동화하여서비스로제공하는환경인 BaaS 에주목하게된것이다. 이처럼앱개발과정에서서버측코드작성과같은번거로운작업을클라우드서비스형태로제공하는 BaaS 는모바일시대에주목받는스마트폰기기와앱사이의틈새시장으로서지속적인성장이예측되고있다. 예를들어, 클라우드시대에대응하여모바일개발자의 60% 이상이백엔드서비스를필요로하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1]. 그리고 2016 년까지모바일앱개발프로젝트의 40% 를클라우드기반의모바일백엔드서비스가차지할것으로분석되고있다 [2]. 본고는최근에등장한클라우드컴퓨팅분야의틈새시장인 BaaS 서비스의개념, 유형, 장점, 생태계등을소개하고시장의특성과시장규모를분석함으로써국내클라우드서비스시장활성화에기여하고자한다. Ⅱ. BaaS의개요 1. 개념아이폰, 안드로이드와같은모바일디바이스가클라우드환경의접속장치로보편화되면서등장한모바일서비스에특화된클라우드서비스가 BaaS 이다. 통상적으로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에는클라이언트기능을위한프로그램뿐만아니라서버라는물리적인인프라와서버사이드 ( 또는측 ) 에필요한기능을구현하기위한프로그램이필요하다. 그러나앱개발자가서버측기능을자체적으로확보할경우상당한시간과비용이요구되며, 이는모바일앱비즈니스자체의성공을결정하는중요한요인으로작용한다. 한편, 대부분스마트폰은주 192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0 권제 4 호 2015 년 8 월
요사용자인터페이스로터치스크린을사용하며모바일폰의사용방식도단말기나사업자와관계없이매우유사하여서모바일앱을위해요구되는서버측 (serveside) 기능도유사하게된다. BaaS 는모바일앱개발시자주사용하는공통적인백엔드 ( 서버 ) 기능들을표준화하여 API 형태로제공한다. BaaS 를통해모바일앱개발자들은백엔드플랫폼을개발하지않고서비스형태로빌려사용하게된것이다. BaaS 사업자가제공하는백엔드기능에는일반적으로데이터저장 (data storage), 사용자관리 (user management), 푸시알림 (push notifications), 위치서비스 (location services), 데이터분석 (analytics) 등이해당된다. 최근에는계정등록, 구매확인, 이용자발생알림, 패스워드재설정등을구성할수있는거래이메일발송기능도고객유지및참여전략의일환으로 BaaS 플랫폼을통해제공되고있다 [3]. BaaS 의목표는이런기능들을모바일응용프로그램에서 API 를써호출하는서버측코드를작성하지않고도클라우드와연동해모바일응용프로그램을효율적으로개발할수있는환경을제공하는것이다. BaaS 를이용할경우앱개발자에게요구되는인프라는워크스테이션정도이다. ( 그림 1) 과같이 BaaS 를통해앱개발자는더이상서버측기능개발과같은유사한작업을반복할필요가없게되면서모바일앱개발자체에자원을 집중할수있다. BaaS 솔루션은컨슈머 BaaS 와엔터프라이즈 BaaS 로구분된다 [3]. 컨슈머 BaaS 는상대적으로단순하면서신속한특성을갖는경량급앱또는프로그램에중점을두는 BaaS 이다. 최초의 BaaS 제공은컨슈머모바일앱분야를중심으로이루어졌다. 서버측기능을직접구축할자본과경험이부족한대부분의컨슈머앱개발자에게 RESTful APIs 2) 를제공해주는클라우드기반 BaaS 서비스는앱개발에요구되는기본적인요소를확보하는데이상적인대안이되었다 [5]. 엔터프라이즈 BaaS 는 Business to Employee(B2E) 앱과같은기업용앱개발시제기되는난제들을해결하는형태이다. 이러한형태는기업시스템으로부터민감한비즈니스데이터를활성화하는데중점을둔다. 엔터프라이즈 BaaS 를구현하는방식은클라우드엔터프라이즈백엔드, 온프레미스 (on-premises) 엔터프라이즈백엔드, 하이브리드엔터프라이즈백엔드로세분화된다. 2. 장점스마트폰앱은대부분백엔드구조로되어있다. 동적구조를갖고있는경우는물론게임앱에서도결과를등록하고랭킹을표시하거나친구들과공유하는백엔드기능이사용되고있다. 개발자가모바일애플리케이션에필요한백엔드기능을구현하는다양한옵션을개발자유도와개발비용측면에서비교하면다음과같다 [( 그림 2) 참고 ]. 가장먼저스크래치 (scratch) 방식으로 Java, NET, Ruby, PHP, Perl 등서버사이드프로그램언어를사용하여개발하는패턴이다. 일반적으로응용프로그램을 이종용외 / 클라우드모바일백엔드서비스 (BaaS) 시장동향 193
위한 Web API 를만들고, 앱과서버를통신한다. 스크래치방식은개발자유도는가장높지만, 초기개발공정이많이요구되는것이단점이다. 또한, 서버의보안패치및모니터링등으로인한운용비용이발생된다. 그다음으로오픈소스프로그램 (Open Source Program: OSS) 을이용하는방식이다. 또한, 기존의콘텐츠관리시스템 (Content Management System: CMS) 에 Web API 기능을갖게하여제공하는경우도있다. 오픈소스방식은개발자유도는높지만, 서버호스팅비용이매월발생되고서버관리부문에있어도스크래치방식과마찬가지로매월비용이소요된다. 셋째로는광고게재 Software Development Kit(SDK) 같은기본기능과함께 BaaS 기능 ( 예, 저장기능 ) 을번들로제공하는겸업 BaaS 가있다. 이방식은무료또는저렴하게 BaaS 기능을이용한다는의미에서는장점이될수있으나, 기본기능을사용할계획이없는경우에는문제가될수있다. 예를들어기본기능은지속적으로개발될것이지만, BaaS 기능에대해서는그러한보장이없기때문이다. 마지막으로응용프로그램의백엔드에특화된서비스를제공하는 BaaS 솔루션을이용하는것이다. 이경우 BaaS 에요구되는범용기능이추가되어필요한기능만선택하여사용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일반적으로일정량까지무료로이용할수있고임계값이넘어도저렴한월정액을통해계속이용할수있다. 이처럼 BaaS 는모바일앱개발분야의효율성을증가시키고, 적시적인사업개시를통한성공가능성을높이며, 요구되는 IT자원을줄임으로써쓸모없는비용발생을회피할수있도록하는경제적효과와유연한서비스제공, 사업자체에집중할수있는통합적환경조성등다양한편익 ( 장점 ) 을보유하고있다. 무엇보다도개발비용관점에서 BaaS 솔루션은모바일플랫폼용앱을개발하는데드는비용을크게줄일수있다. 일반적으로 ios, Android, BlackBerry, Window Phone 등의모바일플랫폼용앱을개발하는데평균적으로약 20,000 달러가소요된다. 특히, ios 플랫폼에탑재되는앱의평균개발비용은약 27,000 달러로 Android 플랫폼보다 21%, BlackBerry 플랫폼보다 81% 나높은수준이다 [7]. 한편, 모바일앱개발분야의수익측면에서는 승자독식 (winner takes all) 현상이작용하고있다. 이는전세계모바일앱개발자중 52% 가월평균 1,000 달러미만의수익을기록하고있으며, 전체개발자중 5% 만월평균 50만달러이상의수익을올리고있기때문이다. 특히, ios 용앱개발자중 63% 는월평균 500 달러이상의수익을보이고있는반면에모바일 OS 점유율 1위인 Android 는 ios 및모바일웹보다낮은월평균수익을기록하고있다 [8]. < 표 1> 은앞에서언급된 BaaS 를통해앱 194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0 권제 4 호 2015 년 8 월
개발자가얻을수있는다양한편익을요약한것이다. 3) Ⅲ. BaaS의생태계 BaaS 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에특화된틈새시장형클라우드서비스로서스마트기기이용자를대상으로하는모바일앱시장이급속히증가한 2010 년에최초로출현하였다 [9]. 이후벤처기업형태로등장한 BaaS 사업자에는 Parse, Flurry, Kinvey, Appcelerator, Apigee 등이있다. BaaS 사업자는모바일앱개발자들에게데이터스토리지, 이용자관리, 소셜미디어통합, 푸시알림등다양한백엔드기능을제공하고있다. ( 그림 3) 과같이 BaaS 는이동통신서비스제공자, 단말기제조사, 모바일 SDK 제공자, 모바일서비스제공자, 모바일엔터프라이즈애플리케이션플랫폼 (Mobile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MEAP) 제공자, 클라우드서비스제공자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Platform as a Service: PaaS, Software as a Service: SaaS) 등으로구성된생태계를갖고있다. 1. 모바일단말기제조사모바일환경하에서기본적인하드웨어인단말기를제공한다. 여기에는삼성, 애플, LG, 화웨이, HTC 등이해당된다. 성능및가격측면에서지속적인혁신을통해 우수한단말기를개발하여이용자들에게보다나은모바일경험을제공하고있다. 대다수단말기제조사는자체 OS를통해앱개발을지원하고있다. 대체로모바일디바이스에서이용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이많을수록단말기제조사의경쟁력도높아지게된다. 2. 모바일 SDK 제공자모바일 SDK 사업자에는 ios 의애플, 안드로이드의구글, 타이젠의삼성과같은글로벌 IT사업자외에도 Sencha, Appcelerator 등이해당된다. 개발자들이앱개발툴을저렴하게이용하게되면서 SDK 사업자는다른수입원이필요하게되었다. 이에따라많은 SDK 사업자들은서비스영역을개발툴과함께클라우드서비스를제공하는부분까지확대하고있다. 3. 모바일서비스사업자페이스북, 트위터 (Twitter), 페이팔 (Paypal), 모바일광고플랫폼을제공하는애플 (iad) 과구글 (AdMob) 등이여기에해당된다. 모바일서비스사업자는푸시알림, 소셜미디어등의앱내에서필요로하는기능들을통합하는서비스와클라우드서비스를번들로제공하고있다. 4. MEAP 사업자사이베이스와안테나 (Antenna), 시클로 (Syclo), 오라클, SAP, SK C&C 등이 MEAP 시장에서경쟁하고있다. MEAP 는스마트폰과태블릿기기등다양한모바일운영체제기반의기기들을기업들이적극적으로활용하기위해기업내부의기존시스템과모바일앱을연동하는데사용된다. 그러나 MEAP 제공자가제공하지않는기능은기업이별도로자체개발해야한다. 이경우 BaaS 사업자는애플리케이션에요구되는모든기능을제공하는역할을수행한다. MEAP 제공자와 BaaS 사업자는저렴한비용으로미들웨어와함께엔터프라이즈모바일클라우드솔루션을제공함으로써기업들의 IT자 이종용외 / 클라우드모바일백엔드서비스 (BaaS) 시장동향 195
원통합을용이하게한다. 5. 이동통신서비스사업자 BaaS 는스마트폰이나태블릿 PC에서작동되는앱개발을촉진한다. 모바일기기사용자를위한앱이증가하면서주파수자원의이용도늘어나게된다. 4G 환경하에서고속의게임앱증가로인해 KT, SKT, LG U+ 등의이동통신서비스제공자는주파수대역소비증가에직면하게될것이다. 6. PaaS 사업자 PaaS 는사용자에게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는데필요한개발환경, 프레임워크등의개발플랫폼을제공하는서비스이다. 응용서비스개발자들은 PaaS 사업자의플랫폼을활용하여새로운애플리케이션을만들수있다. 구글앱엔진 (Google App Engine) 과윈도애저 (Window Azure) 가대표적인 PaaS 에해당된다. PaaS 는하드웨어와 OS/ 미들웨어를클라우드상에서세트로제공하여서버들사이의균형을통해사용자수증가를지원하는프로그램실행환경을제공한다. 그러나 PaaS 가제공하는플랫폼환경에서도서버프로그램의개발이여전히요구된다. 또한 PaaS 는앱개발자에게서버로오는트래픽을모니터링할것을요구하기도한다. 하지만, BaaS 를이용하게되면서버프로그램을개발할필요성과서버관리부담이사라지게되어앱개발자들이프론트엔드에집중할수있도록한다. 이런측면에서 BaaS 는사용자인증이나푸시알림과같은모바일앱개발에맞게최적화된 PaaS 의하위집합으로간주되기도한다. 4) 7. IaaS 사업자 IaaS 는대규모연산능력이필요할경우확장성이풍부한가상화된전산자원 (CPU, 메모리등 ) 을제공하거나 이미지, 동영상등의자료를저장할수있는스토리지자원을제공하는서비스이다 [11]. 서버의경우하드웨어자원을클라우드를통해제공하는것이다. 클라우드서비스모델중에서가장많은업체가제공하는서비스로과금은대체로전산자원의사용량에따라이루어진다. IaaS 를사용하는경우모바일애플리케이션기업은서버프로그램을개발해야하며,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OS) 와미들웨어를설치하고운영해야한다. 대표적인 IaaS 로서는아마존의스토리지서비스인 S3 와 EC2 가있다. 일본의경우 IIJ, GIO, GMO Cloud Public, NIFTY Cloud 와같은서버렌탈사업자가제공하는클라우드서비스가여기에해당된다. IaaS 와비교해서 BaaS 는서버라는물리적하드웨어뿐만아니라서버기능을위한프로그램의개발및서버운영부담을덜어준다는점에서모바일앱개발에유리하다. 8. SaaS 사업자 SaaS 는특정한기능을가진소프트웨어또는애플리케이션을임대방식을통해온디맨드 (on-demand) 서비스로형태로제공하는솔루션이다.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모델중에서가장상위계층에위치하며, 대표적인 SaaS 사례로서 Salesforce Sales Cloud, Google Docs, Microsoft Office 365 등이있다. SaaS 는사전에설정된소프트웨어를이용하기때문에서버측시스템또는소프트웨어를개발하거나유지할필요가없다. 하지만 BaaS 와비교했을때 SaaS 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특성에적합한맞춤형서버기능의제공이불가능하다. Ⅳ. BaaS 시장동향 1. 시장특성가. 시장트랜드모바일백엔드서비스인 BaaS 시장의수명주기는아직은도입기에해당된다. 시장조사기관가트너의하이 196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0 권제 4 호 2015 년 8 월
퍼사이클 (Hyper Cycle) 에서도 BaaS 는시장포화정도가 1~5% 인이머징 (emerging) 단계에있다 [5]. 그러나클라우드서비스가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플랫폼의표준이되면서 BaaS 시장도벤처형태의신규사업자뿐만아니라 IBM, Microsoft, Oracle 과같은전통적인 IT 사업자도시장에진출하면서빠르게진화하고있다. 특히, 기업들이자체데이터시스템을지속해서구축하면서도비용및시간측면에서장점을제공하는 BaaS 를모바일앱과의연결을구현하는기본모델로서채택하면서관련기술도빠르게성숙해질전망이다. BaaS 시장은 3가지트랜드를나타내고있다 [3]. 첫째, 스마트단말기의확산과관련하여최근에다양한조직에서채택되고있는 Bring Your Own Device(BYOD) 정책이다. BYOD 를통해조직은클라우드서버와연결되는스마트기기를이용함으로써인프라비용을줄이고보안이강화된코드를이용함으로써언제든중요데이터에대한안정성을강화할수있다. 또한, 생산성증대, 직원만족도제고, 지원의이동비용감소등다양한부가적편익이 BYOD 를통해유발될수있다. BYOD 의정책이널리확대는클라우드컴퓨팅분야에시장확대를유발한다는점에서 BaaS 시장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된다. 둘째, 소셜미디어에대한수요증가다. 소셜네트워킹사이트는거래의완료에요구되는시간및관련되는비용을감소시킴으로써구매자와판매자모두에게편익을제공한다. Facebook, Twitter, Instagram, Pinterest 등과같은소셜미디어채널들은소매사업자에게판매촉진및구매확대수단으로활용될수있으며, 관련트래픽의폭발적증대는빅데이터분야의중요성을야기한다. 트래픽의변동으로인한서버의확장성문제는유연성및데이터베이스에대한접근을용이하게해주는 BaaS 솔루션을통해개선될수있다. 현재대부분의조직이소셜플랫폼을이용한장점을극대화하기위해소프트웨어를통합하고업그레이드기능을제공하는 BaaS 를채택하고있다. 셋째, 게임애플리케이션의출현이다. 모바일과소셜미디어게임은모든연령대에서인기를끌고있어서 BaaS 제공사업자들은이러한시장트랜드에투자를집중하고있다. 게임애플리케이션이응용되고있는분야는건강, 교육등매우다양하다. Farmville, Angry Birds, Treasure 등의게임들은크게성공하여더많은사람이게임애플리케이션을이용하도록촉진하기도하였다. 이와같은게임애플리케이션의기술발전은백엔드서비스에대한수요를더욱증가시키면서 BaaS 시장의확대에크게기여하고있다. 특히게임사업자들은통상적으로특정고객을목표대상으로한다는점에서 BaaS 솔루션을이용해신속하게애플리케이션을출시할수있으며, 비용부담을최소화함으로써출시한애플리케이션의실패로인한리스크도줄일수있다. 나. 성장및도전요인 BaaS 시장은다양한동인에의해성장이촉진되고있다. 첫째, 스마트기기의확대이다. < 표 2> 와같이 2017 년까지스마트폰및태블릿은각각연평균 17% 와 26% 성장할전망이다. 이와같은스마트기기의이용증가는 BaaS 솔루션에대한높은수요를야기했다. 기업의개인모바일기기채택증가도복잡한기업용앱개발에소요되는시간및비용을줄이기위해 BaaS 솔루션에대한니즈가확대되었다. 둘째, 중소규모의기업에의한 BaaS 솔루션에대한채택증가이다. BaaS 를통해소규모기업들은소프트웨 이종용외 / 클라우드모바일백엔드서비스 (BaaS) 시장동향 197
어의유지보수및업그레이드등과같은중요성이낮은활동분야에소요되는 IT자원을줄일수있다. 셋째, 애플리케이션개발복잡도완화에대한필요성이다. BaaS 는모바일앱및웹앱 (web applications) 의개발및디자인을쉽게만드는역할을한다. 예를들어, 앱개발자가 BaaS 를이용할경우서버측프로그래밍하거나복잡한백엔드코드를처리할필요가없다. 또한, 앱개발자들은백엔드프로세스를위해인터페이스를개발하거나템플릿을통합할필요도없게된다. 그럼으로써개발자들은 BaaS 솔루션을통해자신들의애플리케이션에전념할수있으며, 앱개발을완료하는데소요되는시간도크게단축할수있게된다. 넷째는생산성및창의성확대측면이다. 기업들은시스템과서버를체계적으로관리할수있는모델이필요하다. 또한비즈니스프로세스개선및효율성향상도기업의주요관심사항이다. BaaS 솔루션은클라우드기반저장기능제공, 데이터액세스개선, 데이터인증을위한이용자관리설비제공등을제공하여기업조직에게유리한환경을제공한다. 이런측면에서 BaaS 솔루션기업들의비용절감, 생산성및효율성증가를위한핵심수단으로인식되고있다. 한편, ( 그림 4) 와같이 BaaS 시장이직면하고있는다양한도전요인도존재한다. 첫째, 글로벌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의경쟁확대이다. 모바일이용자의증가는모바일앱에대한수요를야기했다. 한편, 모바일앱수요증가는경쟁증가로이어졌고, 고객수요에부응하기위해더많은앱이개발되었다. 그러나개발자들이개발한모든앱이고객이나구매자에의해채택되지않음으로써개발에투입된시간과비용의낭비가발생된다. 둘 째, 애플리케이션이용에있어서발생되는지연 (latency) 문제이다. 지연문제는앱에연결된클라이언트의요청을적절히관리함으로써완화할수있다. 하지만, 개발자들의주요관심사는클라이언트요청건수를줄이는것보다는보다많은고객들을앱으로끌어들이는데있다는점에서지연문제의해결은쉽지않다. 이러한지연문제는고객의만족도를감소시키고 BaaS 제공자의신뢰성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 셋째는 BaaS 서비스를제공하는사업자의선택문제이다. BaaS 플랫폼의앱개발자를위한비교적새로운기술이며, 시장에진입한대다수제공사업자도아직까지확고한기반이마련되지않은상황이다. 따라서앱개발자는 BaaS 솔루션을제공하는선택하는데있어서가급적시장에존속할가능성이큰사업자를선택하려고할것이다. 4) 이런측면에서 Microsoft, Amazon 과같이이미시장에서확고한위치에있는사업자에게 BaaS 시장은기회가될것이다. 또한제공사업자의지속가능성외에도앱개발자가가장최선의 BaaS 솔루션을선택하는데있어서통합성, 확장성, 보안성, 이용가능성등이중요한고려기준으로작용한다. 특히, BaaS 의경우발생되는편익에도불구하고제3자에의해백엔드기능이통제되어앱데이터에대한보안우려도제기되고있다 [12]. 향후 BaaS 의채택이지속적으로확대되기위해서는개발자에게신뢰를제공할수있는보안솔루션의개발이요구되고있다. 다. 가격설정방식도입기를지나고있는 BaaS 시장에서아직까지표준적인가격설정방법은없는상황이다. 대다수 BaaS 제공자는프리랜스개발자, 중소규모기업, 대기업등이용 198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0 권제 4 호 2015 년 8 월
자의성격에따라차별화된요금플랜을적용하고있다. 요금은애플리케이션에요구되는데이터저장용량및 API 요청수에의해결정된다. 대체로개발자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는기간은무료로제공하고, 개발된앱이지속가능한경우에만데이터저장용량과 API 요청수에기준으로요금이부과된다. 개발자에게유리한요금플랜이채택되고있는것은개발자의재무위험을줄여주어시장점유율을확대하고브랜드파워를강화하도록지원함으로써 BaaS 시장을확대하려는전략으로판단된다. 한편, 미국에서나타나고있는 BaaS 제공자간경쟁확대도개발자우호적인요금플랜의원인으로작용하고있다 [10]. 2. 시장규모가. 세계시장 BaaS 시장은아직까지도입기에해당되어시장규모를파악할수있는자료가그다지많지않은상황이다. Technavio(2014), MarketsandMarkets(2012), Global Industry Analysts(2014) 등이 BaaS 시장을분석한대표적인시장보고서이다 [3][10][12]. 가장최근에발표된 Tecnnavio(2014) 에따라면글로벌 BaaS 시장은 2014 년부터 8.7 억달러에서연평균 101.88% 씩성장하여 2019 년까지에는 291.6 억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5) 참조 ]. 한편, < 표 3> 과같이 BaaS 시장을애플리케이션형태로살펴보면, 엔터테인먼트애플리케이션이가장큰규모를차지하여 2012 년 0.88 억달러에서연평균 108.5% 씩성장하여 2017 년까지에는 34.68 억달러에달할것으로추정된다 [10]. 이것은최근 Kii Cloud, Gamesparks 와같은게임전문모바일 BaaS 사업자가제공하는백엔드서비스가소규모단위의개발이빈번하고초기자금도넉넉하지않는모바일게임업계의주목을받고있는것과무관하지않다 [14]. 모바일게임개발업체가모바일 BaaS 활용을선호하는배경으로는 1 이용자의변동폭이특히큰모바일게임의특성상사전서버자원확충보다는유동적인클라우드방식의서버운용이유리하다는점, 2 푸시알림, 소셜연동등앱서비스를위한각종부가기능을제공해주는모바일 BaaS 를이용함으로써서비스제공에있어다양한인터페이스를갖춰야하는모바일게임의복잡성을완화할수있다는점, 3 클라우드기반의개발플랫폼을통한크로스플랫폼등새로운기회의모색이가능하다는점, 4 모바일 BaaS 를통해앱이용량, 유료비중등주요통계가제공되므로마케팅측면에서클라우드상에축적된막대한이용자데이터의활용이가능하다는점등을들수 이종용외 / 클라우드모바일백엔드서비스 (BaaS) 시장동향 199
있다. 한편, 엔터테인먼트애플리케이션다음으로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기타모바일애플리케이션분야는 2012 년 0.86 억달러에서 2017 년에는 27억달러규모로증가될것으로예측된다. 나. 국내시장 국내 BaaS 시장규모는 2가지방법으로추정할수있는데, 첫번째는 BaaS 시장을 ( 퍼블릭 ) 클라우드시장의 5% 로가정하여추계하는것이다. 국내퍼블릭클라우드시장은 < 표 4> 와같이 2015 년기준으로약 3조원규모로세계시장대비약 2% 수준이며, 2018 년까지연평균 16% 로빠르게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15]. 한편, SaaS, PaaS, IaaS 를중심으로클라우드시장을전망하고있는 IDC(2014) 는국내퍼블릭클라우드시장을 2015 년기준으로약 4,000 억원규모로 Gartner(Dec. 30th 2014.) 의추정치에비해약 8배나작은규모이다 [16]. 그렇지만, IDC(2014) 와같이 3가지핵심클라우드분야만고려할경우 Gartner(Dec. 30th 2014.) 도 6,465 억원수준이어서시장규모가거의유사하다. 두기관의추정결과를모두고려할경우 2015 년국내클라우드시장규모는대략 5,000 억원수준으로전망할수있다. 퍼블릭클라우드시장의일정비율을적용할경우국 내 BaaS 시장규모는 < 표 5> 에서제시된바와같이 2012 년 968억원규모에서연평균 15.6% 성장하여 2018 년에는 2,312 억원수준으로확대될전망이다. 한편, SaaS, PaaS, IaaS 등주요클라우드서비스만을고려하여국내 BaaS 시장규모를추정해보면, 2012 년에 150 억원수준에서연평균 21.1% 씩성장하여 2018 년에는 516억원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두번째는글로벌퍼블릭클라우드시장규모대비국내퍼블릭클라우드시장규모의비중을동일하게글로벌 BaaS 시장에적용하여국내 BaaS 시장규모를도출하는것이다. < 표 6> 은이방법을적용한결과를나타낸것으로국내 BaaS 시장은 2012 년 37.7 억원에서연평균 94.6% 로성장하여 2018 년에는약 2,354 억원규모로성장할전망이다. 첫번째방식보다 BaaS 시장이시간이경과하면서급격히성장하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한편, 두방식을종합해보면, 2015 년국내 BaaS 시장규모 200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0 권제 4 호 2015 년 8 월
는 300억원수준이될것으로예측된다. Ⅴ. 결론클라우드컴퓨팅기술의발전과더불어클라우드서비스도다양해지고있다. 본연구는모바일단말이모든비즈니스의중심으로등장하면서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자로부터주목을받는백엔드서비스시장을분석하였다. 퍼블릭클라우드의틈새시장인 BaaS 의출현은스마트기기의확산이모바일애플리케이션수요를촉발하면서애플리케이션을보다효율적으로개발하려는시장니즈에서비롯된것이다. BaaS 사업자는앱개발과정에서공통적으로요구되지만, 번거롭고비용이많이들어가는서버영역과관련된백엔드기능을개발자들에게 API 방식으로제공한다. BaaS 업체가제공하고있는백엔드기능에는데이터저장소, 파일저장소, SNS 와의제휴, 위치정보검색, 사용자관리, Push 알림등으로대체로동일하다. 또한, BaaS 는클라우드서비스라는점에서자동으로스케일 (scaling) 하고안정적인운영을제공하여부하에대한염려를제거해준다. 개발자는 BaaS 서비스를이용하여더적은비용으로신속하게애플리케이션을제작하여시장에내놓을수있다. 이런점에서 BaaS 는자금여력은부족하지만참신한사업아이디어를가진소규모벤처기업과같은중소규모의기업에게매우유리한서비스로각광을받고있다. 한편, 많은장점을가진 BaaS 솔루션도몇가지단점을갖고있다. 첫째는기능의다양성이부족하다는것으로앱개발자가원하는모든기능을충족시키지못한다는것이다. 여기 에대한해결책으로 BaaS 사업자들은어느정도개발자가자체적으로개발할수있도록서버사이드스크립트의확장을지원한다. 또다른방법으로자체서버를구축해 Web API 를통해서버와연결시키는방법으로자체서버기능확보와 BaaS 서비스를결합한하이브리드방식을활용하는것이다. 둘째는속도측면이다. 실시간수준의높은반응성이요구되는게임분야에서는 BaaS 서비스가제공하는성능에한계가있을수있다. 하지만이러한특성은오히려속도측면을강화한게임전문 BaaS 에게는기회를제공할수있다. 셋째는 Web 서비스에서데이터마이그레이션 (migration) 이어렵다는점이다. 이런특성으로개발자는최초에자신이선택한 BaaS 사업자에게고착 (lock-in) 되는경향을갖는다. 국내에서도 KT, SK 플래닛등이 BaaS 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BaaS 솔루션이최근이슈가되고있는공공데이터의백엔드플랫폼으로활용될경우앱개발자들이오픈공공 API 를통하여다양한공공앱이생산될것으로기대되고있다. 또한, 앱개발용으로공공데이터기반 API 제공 BaaS 사업자도출현하여다양한모바일앱개발이더욱촉발될것으로예상된다. 약어정리 BaaS Backend as a Service MBaaS Mobile Backend as a Service B2E Business to Employee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MEAP Mobile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이종용외 / 클라우드모바일백엔드서비스 (BaaS) 시장동향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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