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 트랜스라틴 13 호 (2010 년 9 월 ) 브라질음악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보사노바 황윤기 라틴아메리카에서가장넓은땅을가진나라브라질은 문화의용광로 로불리는곳이다. 이땅을식민지로삼았던포르투갈을비롯한유럽으로부터의이주민들과식민지시절아프리카에서건너온흑인들, 그리고토착원주민들의문화가융합되어있는나라. 음악의용광로 라해도좋을만큼다양한모습의음악이발전하며세계의주목을받아왔다. 카니발, 축구등과함께삼바, 보사노바, MPB 또한브라질을대표하는이미지로자리잡고있다. 브라질의대중음악은새로운것에대한뛰어난수용력과그것을자신들의음악으로재창조해내는놀라운능력을보여주어왔다. 그래서세계의많은음악팬들은 브라질의음악에는에너지넘치는특별한개성이있다 고입을모은다. 라틴아메리카에서아프리카의영향을가장많이받은나라답게아프리카의음악적인요소들이짙게드러나는한편, 포르투갈의음악이나미국의재즈를비롯한다양한스타일의음악을브라질적인것으로변화시켜자신들만의음악으로발전시켜온것이다. 그중에서도브라질음악인들특유의 창조적인수용력 이가장잘발휘된음악이바로보사노바 (Bossa Nova) 일것이다. 다양한스타일의브라질음악가운데가장미묘하고도친근한매력을지닌보사노바는재즈와팝등많은장르의음악에접목되면서가장친근한브라질음악중의하나로보편화되어있는음악이기도하다. 웹진트랜스라틴 http://translatin.snu.ac.kr 서울대학교라틴아메리카연구소 (SNUILAS)
브라질음악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보사노바 99 보사노바의탄생과선구자들 브라질음악의대명사인삼바는빈민촌에거주하던아프리카흑인들에의해탄생해카니발의꽃이된음악이다. 그러나삼바는브라질문화의중산층에게까지수용되지는못했다. 이어삼바리듬을완화시키고노래를덧붙여 삼바캉성 (Samba Canção), 즉 노래하는삼바 라는형태가생겨났다. 보사노바는이삼바캉성에새로운감각이더해진음악이라할수있다. 보사노바는삼바가가지지못했던선율적인우아함과시적인노랫말까지겸비하고대학생들을중심으로한지식층까지흡수했던음악이었다. 리우데자네이루빈민층의축제음악이었던삼바와는달리보사노바는너무나세련된음악이었으며, 시적인분위기까지지닌참신한음악이었다. 노래뿐만아니라악기에있어서도기타와피아노등이주를이루는확실히새로운음악이었다. 월드뮤직 이라는단어가생기기이전일부재즈팬들을비롯한많은음악팬들이보사노바를재즈의일부분으로받아들이던때가있었다. 백인테너색소폰주자스탄게츠 (Stan Getz) 를비롯한미국재즈뮤지션들은보사노바리듬을사용하여놀라운히트를기록했고, 보사노바재즈 라는말이생겨나기도했다. 보사노바는재즈뮤지션들에의해세계음악팬들에게알려지게되었다. 특히스탄게츠는보사노바의전도사라할만큼커다란역할을했다. 또한그열풍의중심에있었던스탄게츠의앨범 게츠/ 지우베르투 (Getz/Gilberto) 에는보사노바의또다른이름이라할수있는안토니우카를루스조빙과주엉지우베르투라는두거목이찬조출연의모양새로가담하고있었으니, 충분히오해할만한이유가있었던것이다. 미국재즈의영향을받은것이확실하지만, 보사노바는분명브라질음악의용광로속에서
100 트랜스라틴 13 호 (2010 년 9 월 ) 탄생하였다. 새로운매력으로모양을갖추기까지는선구자로불릴만한인물들의노력이있었다. 주엉지우베르투 (João Gilberto) 보사노바라는새로운감각의리듬을만들어낸사람은 보사노바의신 ( 神 ) 으로불리는주엉지우베르투라는인물이다. 1950 년대후반무명의신인뮤지션이던그가음악에대한독특한감각과고집으로완성해낸리듬패턴이바로보사노바의시작이었다. 그리고보사노바의선구자로불리는작곡가겸피아니스트조빙이그의곁에있었다. 주엉지우베르투는극단적인개성을지닌인물이었다. 그가보사노바리듬을완성해낼때며칠동안욕실에틀어박혀서기타와씨름했다는이야기도전해지고있으며, 고집스럽고모난성격은적지않은일화들을통해전해지고 주엉지우베르투
브라질음악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보사노바 101 있다. 하지만그의음악적인천재성을인정하고인내심강하게그를지원했던인물이바로조빙이었다. 보사노바의매력을너무나아름답게표현했던앨범 게츠/ 지우베르투 녹음당시, 스탄게츠와주엉지우베르투는서로다른견해차이로내내사이가좋지못했다는데이둘사이를조율하면서녹음을이끌어갔던인물이바로조빙이라는이야기도전해진다. 어쨌든주엉지우베르투의놀라운감각은조빙의곡들을정말로매력적으로표현할수있었고, 나긋한음성으로중얼거리듯노래하는그의스타일은오늘날브라질의많은보사노바아티스트들에게영향을주고있다. 안토니우카를루스조빙 (Antônio Carlos Jobim) 섬세한멜로디와하모니를지닌조빙의곡들은브라질뿐만아니라전세계의음악가들에의해수없이레코딩되어왔다. 그의음악은 20세기초반브라질음악계의현대적인음악과클래식, 재즈등에서영향을받았다고할수있다. 누가들어도어렵지않게귀를사로잡는멜로디와그뒤를받치고있는탄탄한음악적구조는조빙을 20세기대중음악최고의작곡가중의한사람으로지목받게했다. 보사노바의태동기에조빙은주엉지우베르투를지원하며수많은보사노바명곡들을만들어냈고, 두사람이선보인새로운음악은대학가를중심으로빠르게브라질대중음악의중심에자리잡았다. 그의음악적인활약은보사노바라는새로운음악이, 나아가브라질의음악이세계적인것으로자리하는데튼튼한초석이되었다. 1994년세상을떠났지만지금도보사노바를표방하는어떤장르, 어떤아티스트의음반을봐도조
102 트랜스라틴 13 호 (2010 년 9 월 ) 안토니우카를루스조빙
브라질음악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보사노바 103 빙의곡한두곡이상은반드시들어있을정도로그의음악들은오랜세월동안사랑받아오고있다. 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 (Vinícius de Moraes) 또한사람의보사노바선구자로서시인이자작사가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를빼놓을수없다. 최초의보사노바명곡으로알려진 사무치는그리움 (Chega de Saudge), 이파네마의소녀 (Garota de Ipanema), 음치 (Desafinado) 등을비롯한조빙의수많은명곡에가사를붙이며보사노바에시적인아름다움을부여한인물이다. 보사노바의가장큰특징중의하나로아름답고시적인가사를들수있는데, 그의노랫말들은보사노바리듬이가진매력처럼잔잔하고도시적이었다. 세계적인성공을거두었던영화 흑인오르페 의원작희곡을썼던인물이기도한그는조빙과단짝을이루어수많은보사노바명곡들을탄생시켰으며, 이후에도브라질의중요한인물들과의공동작업을통해브라질대중음악의발전에크게공헌했다. 조앙지우베르투의리듬과조빙의멜로디, 여기에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의노랫말이더해져보사노바음악은꽃을피우기시작했다. 이들 3인방이처음으로함께했던 1958년앨범 (Canção do Amor Demais) 은엘리제치카르도주 (Elizeth Cardoso) 라는삼바캉성가수가노래한것이지만, 최초의보사노바곡으로기록되는 사무치는그리움 을수록하며본격적인보사노바의시작을알렸다.
104 트랜스라틴 13 호 (2010 년 9 월 ) 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 보사노바의특징들 보사노바가폭넓게어필할수있었던가장큰비결은그리듬의미묘한감각에있다. 삼바리듬을바탕으로독특한악센트의당김음 ( 싱커페이션 ) 이가미되어만들어진보사노바리듬은당시
브라질음악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보사노바 105 미국에서유행하던쿨재즈의영향으로삼바와는전혀다른감각을선보였다. 특히미국로스앤젤레스를중심으로한서부지역에서절정의인기를얻었던웨스트코스트재즈 (West Coast Jazz) 가가장많은영향을주었던것으로보인다. 웨스트코스트재즈가지닌백인적인스마트함과지적이고모던한분위기는보사노바에우아하고세련된면모까지더해주었다. 한편, 삼바가타악기를중심으로하는춤곡이라면, 보사노바는기타가중심을이룬다. 단순하면서도미묘한화음으로가득차있는보사노바의매력은기타에서나온다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보사노바리듬이가진독특한악센트와특유의탄력은기타로표현되기때문에더욱우아한면모를지닐수있었다. 중얼거리며노래하듯조용한발걸음으로절묘한타이밍을잡아가면서기민하게움직이는기타와그속에서나오는특유의탄력적인리듬은보사노바의가장큰매력임에분명하다. 브라질의음악은그노랫말속에시문학의전통이이어져오고있는것으로유명하다. 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외에도많은시인들이브라질대중음악과함께해왔다. 여기에는포르투갈어가시와잘어울리는언어로인정받는사실과, 독특한아름다움을꽃피웠던포르투갈문학의영향도지나칠수없는부분일것이다. 보사노바에담긴노랫말또한브라질대중음악속에흐르는시문학의전통을지니고있다. 몇곡을통해살펴보자. 이파네마의태양에그을린황금빛피부의소녀. 그유혹은한편의시보다더하고내가보았던어떤것보다도아름답네.
106 트랜스라틴 13 호 (2010 년 9 월 ) 아, 나는왜홀로있을까. 아, 왜모든것이이다지도슬픈것일까. 아, 존재하는저아름다움. 나만의아름다움이아니지만그녀역시홀로지나가네. ( 이파네마의소녀 중일부 ) 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는리우데자네이루해변에서본소녀가지닌아름다움을시적인노랫말로표현하고있다. 그리고브라질음악속에내재되어있는슬픔의정서도함께담고있다. 이는 그리움, 숙명적인슬픔 등을정서적인근간으로하는포르투갈파두 (Fado) 음악으로부터받은영향이라할수있다. 이파네마해변의태양에그을린황금빛피부의소녀의아름다운유혹과함께소녀가지닌아름다움의반대편에홀로있는자신의슬픔을표현하고있는것이다. 역시조빙과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콤비의명곡중의하나인 행복 (A Felicidade) 의노랫말에서도비슷한정서를발견할수있다. 많은보사노바곡들이달콤하고포근한분위기속에서슬픔의정서를시적으로표현하고있다. 슬픔에는끝이없지만행복에는끝이있지. 행복은깃털같은것. 바람이공기속으로들어올리면너무나가볍게날아다니지. 하지만곧생명을갖게되어
브라질음악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보사노바 107 멈추지않는바람이필요하지. 가난한사람의행복은카니발의거대한환상. 사람들은한순간의꿈을위해일년내내일을하지. 해적왕이되거나정원을가꾸는환상을만들어가며. 하지만수요일이면모든것이저절로사라지지. ( 행복 중일부 ) 음치 라는곡은보사노바라는새로운음악을알아주지못하는답답함을노래하고있다. 가사내용을얼핏보면, 음치이지만진실한마음을담아사랑하는사람에게노래하고픈마음을담고있는듯하다. 하지만이곡은아직보사노바라는새로운음악을제대로받아들이지못하고비난하던당시브라질음악계의평론가와기존의삼바가수들에게보사노바의특별함을전하는메시지를담고있는노래다. 비니시우스지모라이스의은유적인노랫말속에보사노바에대한자부심이느껴진다. 나의사랑, 당신이나에게음치가수라고부를때마다그런말들이얼마나나의감정을상하게하는지알지못하나요? 라고시작하는이노래는, 당신들의특권과도같은완벽한귀와음감으로나를볼때마다나를기분나쁘게하는군요 라며보사노바를이해못하는사람들에게본격적인대화를시도한다. 그리고 당신들은이것이뭔지도모르고심지어는상상도할수없지만이음정도맞지않는음악은나의진심을담고있는음악 이라고말한다. 또한중요한것은 음정이맞지않
108 트랜스라틴 13 호 (2010 년 9 월 ) 는그음악들이모든사람들의마음을요동치게만들며, 그것이바로자연스러운음악보사노바라고, 그속에담긴사랑은당신이음악에서찾고자하는그어떤것보다도멋진것 이라는노랫말로보사노바의새로운매력을이야기한곡이다. 보사노바의짧은전성기, 그이후 새로운경향 이라는의미를지닌보사노바는 1958년부터 1964년브라질군부독재가시작되기전까지황금기를누렸고, 음악으로서뿐만아니라하나의문화적인유행으로확산되었다. 모던하고쿨한모든것에보사노바라는명칭이붙여질정도였다. 심지어보사노바대통령까지있었다. 1954년민주선거로당선된주셀리누쿠비체크는좋은시절을이끌면서 보사노바대통령 으로불렸다. 또한 1958년과 1962년스웨덴과칠레월드컵축구대회에서펠레가활약한브라질대표팀이 2연패를차지하기도했다. 이처럼 1950년대의브라질에서는중간계층이성장하면서낙관과희망의분위기가팽배했고, 보사노바는그런시기의분위기에알맞은음악이었다. 하지만보사노바는군부독재가시작되면서쇠퇴하기시작했다. 독재에대한저항이음악으로도표출되었고, 노랫말이나분위기가현실생활과는다소거리가있는보사노바는그시대적인가치관과공존할수없었기때문이다. 그리고군부정권의혹독하고암울한상황에서자라난세대는소위 MPB 라고불리는브라질대중음악의새로운시대를열어가게된다. MPB는 Musica Populeira Brasileira 의약자로 브라질의대중음악 이라는뜻이지만, 세계각국의대중음악들과는현격한차이를보일정도로브라질만의색깔을담고발전해왔다. 따라
브라질음악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보사노바 109 서원래의뜻이상으로세계음악애호가들에게각별한의미를전해준다. 보사노바의황금기는이미오랜시간속으로묻혀갔지만, MPB로불리는브라질만의특별한대중음악속많은곳에그흔적들을남기고있다. 또한가장브라질다운음악의중요한자양분임에분명한보사노바의리듬은재즈와팝, 또우리나라의가요속에서도끊임없이등장하며그야말로 유통기한무한대의음악 으로사랑받고있다. 황윤기 - 국악방송 < 황윤기의세계음악여행 > D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