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i 요약 적극적공공구매 상암 DMC 거점화등으로서울시스마트미디어산업지원확대필요 서울시, 4 대유망산업중하나로스마트미디어산업선정해 육성박차 서울형신산업으로스마트미디어산업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다. 서울시는 2018 년 1월 31일에 혁신성장프로젝트 를발표하면서 4대유망산업의하나로스마트미디어산업을포함시켰다. 또한 2018년 3월에서울시와과학기술정통부는스마트미디어산업을육성하기위하여상암 DMC를 미디어클러스터 로조성하기위한협약을체결하기도했다. 스마트미디어산업은구미디어산업 ( 책, 만화, 신문 ) 이나뉴미디어산업 ( 방송, 영상, 게임등 ) 보다스토리 사운드등의콘텐츠전달측면에서한층더진일보한산업이며, 그기반에는 IT 기술이존재한다. 스마트미디어산업은가상현실기술 (VR), 증강현실기술 (AR), 실감미디어기술, 인터넷 / 모바일플랫폼등과같은 IT 인프라를이용하여콘텐츠를더욱현실적으로, 시공간제약없이전달하는산업을의미한다. [ 그림 1] 스마트미디어산업과다른산업간의차이
ii / 서울시스마트미디어산업의특성과활성화방향 서울은콘텐츠분야기업, 경기는디바이스분야기업이상대적으로많아 스마트미디어산업에서는콘텐츠기획개발에서제작, 유통까지각기다른기업이활동중이다. 가치사슬단계의관점에서스마트미디어산업은 C( 콘텐츠 ) 와 N( 네트워크 ), P( 플랫폼 ), D( 디바이스 ) 등의단계로이해될수있다. 콘텐츠기업은콘텐츠의기획과제작을담당하는기업이고, 네트워크기업은 KT 등통신인프라및통신서비스기업이며, 플랫폼기업은유튜브나디아TV 처럼콘텐츠를유통시키는공간을제공하는기업을뜻한다. 마지막으로, 디바이스기업은콘텐츠제작과유통에필요한하드웨어를제공하는제조업체이다. [ 그림 2] 스마트미디어산업의가치사슬 2016년잠재스마트미디어사업체의 51.1% 가서울에소재하여산업의높은서울집중성을보여주고있다. 가치사슬별지역차이를살펴보면, 서울은콘텐츠분야기업이상대적으로많이분포해있는데, 경기도는콘텐츠업체도많지만디바이스분야기업의비중이월등히높게나타나고있다. 서울사업체는콘텐츠업체 74.9%, 디바이스업체 2.4% 이지만, 경기사업체는각각 51.9%, 22.2% 의비중을보이고있다.
요약 / iii 자료 : 통계청, 2017, 전국사업체조사를토대로분석 [ 그림 3] 잠재스마트미디어산업의가치사슬단계별사업체비중 (2016) 기술연접으로기존미디어기업 스마트미디어기업으로확장 전환쉬워 스마트미디어기업과의인터뷰에따르면, 기존뉴미디어기업과스마트미디어기업간기술간격이그리크지않아, 기존업체가스마트미디어기업으로업종변경을하거나 VR AR 상품을추가제작하는것이용이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 VR, AR 등의기술이기존프로그래머에게는쉽게접근가능한기술이기때문이기도하지만, 구글등의글로벌 IT 기업이콘텐츠제작이쉽도록 표준화된 저작도구를기존업체에제공하기때문이기도하다. 게임업계에서는표준화된게임엔진 ( 유니티, 언리얼엔진 ) 을이용하여 VR과 AR 구분없이콘텐츠를쉽게제작할수있게되어, 2D게임업체에서 VR AR 게임개발업체로전환할수있는것이다. [ 그림 4] 게임제작엔진활용의확장
iv / 서울시스마트미디어산업의특성과활성화방향 서울시, 산업생태계핵심인콘텐츠산업확장위해집중지원정책필요 스마트미디어산업의생명력은콘텐츠제작업체의개발력에달려있다. 따라서, 서울시는산업생태계의핵심인콘텐츠산업을확장하기위하여집중지원해야한다. 요컨대서울시는콘텐츠업체의스타트업을장려하고기존산업이스마트미디어산업으로업종변경하거나확장토록지원해야할것이다. 이를실현하기위하여서울소재콘텐츠업체를위한개방형시스템구축, 적극적구매정책추진, 상암 DMC 거점화등의 3대정책방향을제시하였다. 첫째, 소규모콘텐츠업체의취약성을보완하기위하여개방형시스템을구축할필요가있다. 둘째, 신시장인만큼시장수요의불안정성을완충시켜주는구매정책이추진되어야한다. 셋째, 기업을위한 원스톱올인원 (one-stop all-in-one) 서비스 를제공하는상암DMC 거점화가추진될필요가있다. [ 그림 5] 서울시스마트미디어산업을위한정책방향
요약 / v 다차원적네트워킹활성화로콘텐츠업체의개방형시스템구축지원 콘텐츠업체가산업생태계내의다른기관과기업의전문성을충분히활용할수있도록, 서울시는 C-N-P-D 가치사슬내기관과네트워크를강화하여개방형시스템구축을지원해야한다. 첫째, 서울시는콘텐츠개발에관여하는전문업체와개방형콘텐츠 (open contents) 에대한정보플랫폼을구축할필요가있다. 이정보플랫폼은중소콘텐츠업체가그래픽, 사운드, 스토리관련콘텐츠등을보유하는전문업체와의협업을활성화시켜줄것이다. 둘째, 서울시는콘텐츠업체와플랫폼기업의협업이활성화되도록네트워크기회를제공해야한다. 서울시는플랫폼기업과의네트워크기회로정규적인 데모데이 를활성화하여개발콘텐츠의시연기회를늘려야한다. 그리고, K팝스타 경연프로그램처럼플랫폼기업의컨설팅과정을거쳐투자가치가있는콘텐츠로개발하고투자연계가추진되는 콘텐츠 Competition 을실시해야한다. [ 그림 6] 아이디어공모전 : 콘텐츠 Competition 셋째, 서울시는콘텐츠업체가자신의독자적기술력을향상시킬수있도록특허와기술사업화에필요한정보와인력을제공해야한다. 이를위하여 기술사이버마켓 을구축하고 스마트콘텐츠인력양성프로그램 을진행할필요가있다.
vi / 서울시스마트미디어산업의특성과활성화방향 적극적공공구매정책으로콘텐츠업체의시장수요불안정성문제완화 신산업에속하는스마트콘텐츠업체는소비자에게아직검증되지않은제품을생산하므로시장수요의불안정성문제에직면한다. 일반적으로공공구매는신산업의유효수요창출에가장효과적인방법으로여겨진다. 서울시는적극적인공공구매정책을추진하여단기적으로는콘텐츠업체에안정적인내수를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시민에게 VR 등새로운콘텐츠를접하게하여새로운수요를창출하게할필요가있다. 서울시는, 서울시나공공기관이시민에게제공하는콘텐츠를스마트콘텐츠로제공하도록장려해야한다. 예를들어, 서울의주요역사문화공간에서의 VR 체험콘텐츠나서울관광VR투어앱을제공하는것이있을수있다. 또한, 공공홍보를위한전광판이나공공옥외광고물등을스마트콘텐츠기술이재현되는디지털사이니지 ( 인터랙티브영상등 ) 로전환하면스마트미디어산업을위한대규모공공구매사업이진행될수있을것이다. 라뜰리에의미디어아트쇼 : 모네의정원 서울스퀘어빌딩의아트워크 ( 미디어파사드 ) 동대문미술체험파크 [ 그림 7] 사례 : VR 체험공간, 디지털사이니지
요약 / vii 상암 DMC, 원스톱서비스제공하는스마트미디어클러스터로전환해야 상암DMC 를 중견기업의섬 에서 신생 / 중소 콘텐츠업체에게 원스톱올인원 (one-stop all-in-one) 서비스 를제공하는스마트미디어클러스터로재편하여거점화해야한다. 첫째, 상암 DMC 가신규개발된콘텐츠의테스트베드이자성지로인식될필요가있다. 이를위해서는 상암DMC 에대한소비자접근성강화및브랜딩 전략이추진될필요가있다. 이를위해상암DMC 페스티벌의대중성을확보하고, 스마트콘텐츠영화제 ( 웹드라마, VR영화, VR 콘텐츠등 ) 개최를추진해야한다. 또한, 서울시는상암DMC 내부나인근에도심형테마파크를조성하는것을구상할필요가있다. 둘째, 서울시는스마트콘텐츠업체의창업과교류를장려하기위해 코워킹스페이스 를제공할필요가있다. 현재공공지원시설 ( 첨단산업센터, 산학협력연구센터등 ) 에서규격화된오피스건물을제공하고있는데, 이중일부를콘텐츠스타트업이나개발자가자신이원하는시간에사용할수있는코워킹스페이스로전환할필요가있다. 코워킹스페이스의공용공간코워킹스페이스의독립공간자료 : 위워크홈페이지 (www.wework.com) 현대카드스튜디오블랙홈페이지 (studioblack.hyundaicard.com) [ 그림 8] 코워킹스페이스의공간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