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현
목차 1. 방송용카메라종류 2. HDV와 AVCHD 3. Scan 방식 4. 촬영기초이론 1) 렌즈의특성 2) 색온도 3) 화이트밸런스 4) 노출 5) 셔터스피드 6) 콤마촬영과인터벌촬영
목차 5. 화면의구성 1) 구도 2) 화면의여백 3) 샷의이해 4) 샷의구성요소 5) 카메라앵글 6) Shot의구분 6. DSLR 동영상 7. 카메라워킹 1) 팬 (PAN) 2) 틸트 (Tilt) 3) 달리 (Dolly) 4) 트랭킹 (Tracking) 5) 줌밍 (Zooming)
목차 8. 촬영시체크사항 9. 스튜디오시스템 1) 영상시스템 2) 음향시스템 3) 조명시스템 4) 카메라시스템 5) 편집시스템
1. 방송용카메라와종류들 Sony PMW-200 Sony HVR-Z7N Cannon XF300 Panasonic AG-HPX250-1 -
1. 방송용카메라와종류들 Sony NX3D1 JVC GY-HD200U Panasonic 3DA1 Sony TD300-2 -
1. 방송용카메라와종류들 Sony PDW-700 Sony F65 Panasonic AG-HPX600 RED EPIC - 3 -
2. HDV 와 AVCHD * HDV: High Definition Video 의약자. Sony, JVC, Cannon, Shap 4 개회사가만든 고화질영상포맷. 휴대가편리한캠코더에사용되는포맷. Resoluti on 720 128 0 144 0 HD V 1920 SDT V 480i/48 0p 720p NTS C HDT V 1080i/1080p - 4 -
2. HDV 와 AVCHD * AVCHD: Advanced Video Codec High Definition Video의약자. Sony와 Panasonic에서 2006년중반에선보인고선명녹화포맷. MPEG-4 AVC (H.264) 영상코덱을사용하며 MPEG-2보다높은압축률. DVD디스크, 하드디스크, 플래시메모리카드등다양한기록장치를지원. 방송용은물론, 컨슈머용캠코더에주로사용되는포맷방식. - 5 -
3. Scan 방식 * Interlace Scan : 하나의프레임을두개의필드 (Top/Bottom, Upper/Lower) 로나누어 순차적으로번갈아가면서화면에이미지를표시. (60i) * Progressive Scan : 하나의프레임을단한번에영상의모든수평라인을표시하는방식 Interlace Scan 에비해월등한화질. (30p, 60p) - 6 -
4. 촬영기초이론 1) 렌즈의특성 ⑴ 초점거리 : 피사체에초점을맞추었을때렌즈와상이맺히는 CCD의초점면사이의거리. 이초점거리에의해표준렌즈, 광각렌즈, 망원렌즈로구분된다. - 7 -
4. 촬영기초이론 ⑵ 렌즈의종류 1 표준렌즈 : 사람눈으로사물을볼때피사체의원근감이거의같다. 2 광각렌즈 : 표준렌즈보다초점거리가짧은렌즈로원근감이강조된다. 3 망원렌즈 : 표준렌즈보다초점거리가긴렌즈로원근감이사라져피사계심도가얇아진다. 피사체전후는아웃포커스되며피사체만강조하고싶을경우. [ 표준렌즈 ] [ 광각렌즈 ] [ 망원렌즈 ] - 8 -
4. 촬영기초이론 ⑶ 피사계심도 (Depth of Field) : 초점이맞은것으로인식되는범위. 1 피사계심도가깊은경우 : 아래왼쪽그림과같이전구간에초점이맞는다. 2 피사계심도가얕은경우 : 아래오른쪽그림과같이가운데위치한부분에초점이맞고나머지부분은아웃포커스된다. [ 피사계심도가깊은경우 ] [ 피사계심도가얕은경우 ] # 피사계심도는거리가가까울수록, 노출이작을수록, 망원렌즈를사용할때얕게표현된다. 반대의경우는피사계심도가깊어진다. - 9 -
4. 촬영기초이론 2) 색온도 모든광원은각자의고유한색을지니고있기때문에색이달라보이는데이렇게각기다른색을내는광원을수치화하여계량화시킨개념이물체의색온도라고한다. 영국의물리학자의캘빈이물체는온도가상승하면색깔이변한다는것을알아내어물체가고유한색을나타낼때의섭씨온도에 273 을더한절대온도의수치이다. 붉은계통백열등 3200K 대낮태양광은 5600K - 10 -
4. 촬영기초이론 3) 화이트밸런스 카메라가광원에따른색온도를제대로구분하여실제장면과똑같은색상재현을하도록만드는것을화이트밸런스를맞춘다는표현을한다. 카메라는색온도가낮을때는아래 [ 그림 2] 와같이붉은색을, 색온도가높을때는아래 [ 그림 3] 과푸른색을과장되게나타내는특성이있다. 정확한색상재현을위해서는카메라를촬영장소의색온도에맞추는화이트밸런스작업을해주어야한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11 -
4. 촬영기초이론 4) 노출 노출이란피사체에닿은빛의양을렌즈를통해 CCD( 필름 ) 에수용하는과정에서적절하게그양을조절해적절한밝기의영상으로만드는일련의작업을말한다. 카메라에서는조리개와셔터스피드를이용해노출을조절하게되는데, 조리개로는렌즈를통해들어오는빛의양을, 그리고셔터스피드로는빛이들어오는시간을조절하게되는것이다. [ 조리개의기호는 f 로나타내며수치가낮을수록많이열리고, 높을수록적게열린다.] 5) 셔터스피드 셔터스피드는빛이들어오는시간을통제하는역할을한다. 노출과관계가있으며적절한조정으로유동감을조정할수있다. 보통 1/15, 1/30, 1/60, 1/125, 1/250 ~ 1/1000 등으로각스텝마다빛이들어오는시간을조절한다. 일반적으로동영상촬영시 1/60 초로설정해서촬영하며움직임이빠른피사체를촬영할때는그에맞는셔터스피드를적절히조정해야한다. 예를들어폭포에서물이떨어지는장면을촬영할경우 1/60 초로촬영할때와 1/500 초로촬영할때유동감은다르게나타난다. 빛이너무밝을경우에는 ND 필터등을사용해렌즈자체에들어오는빛의양을조절해줄수있다. - 12 -
4. 촬영기초이론 6) 콤마촬영과인터벌촬영 ⑴ 콤마촬영 말그대로한콤마씩촬영을하는것을말한다. 어떤피사체를조금씩움직이며한콤마씩촬영을하여나중에연속으로재생하는방식예를들면클레이애니메이션이라하여진흙으로만든인형을조금씩움직이며촬영을하여이봉주선수가달리는영상을만드는 CF 의그림과같은촬영법을말하는데, 흔히보는애니메이션도각각의그림을조금씩달리그려연속하여보여주는기법에서이콤마촬영과똑같은개념이라할수있다. ⑵ 인터벌촬영 장시간에걸쳐일어나는변화를일정한시간간격으로압축하여촬영하는것을말한다. 꽃이피는장면이나곤충이부화하는장면또는구름이흘러가는장면과같이긴시간동안에일어나는장면을일정한시간간격으로몇프레임씩촬영을하여나중에원하는시간만큼재생을하면긴시간동안에일어났던일이몇초나몇분안에그과정이압축되어보여지는것을말한다. - 13 -
5. 화면의구성 1) 구도 ⑴ 영상에서구도를결정하는요인 : 선 (Line), 형 (Form), 양 (Mass), 움직임 (Movement) 선 (Line) : 직선, 곡선, 대각선, 수평선, 수직선, 등을의미형 (Form) : 모든사물의형태양 (Mass) : 크기, 부피등집합단위움직임 (Movement) : 인물이나사물의움직임을묘사 ⑵ 수평적구도 풍경에많이쓰이는구도로사람의시선이수평적이기때문에좌우로살펴볼때가장편안한느낌을주는구도. 수평적구도는안정감, 무게감, 고요함과평온함등을전달할때사용한다. - 14 -
5. 화면의구성 1) 구도 ⑶ 수직적구도 수직적구도는강렬한의지를표현하는구도중하나이다. 소박함또는순진한성격을표현하기도하며, 수직적구도는건축에서많이쓰이는구도이기도하다. - 15 -
5. 화면의구성 1) 구도 ⑷ 삼각형구도 피사체를배치할때아래쪽에무게를주어안정감을느끼게하는구도. 통일감, 안정감이뛰어난구도. - 16 -
5. 화면의구성 1) 구도 ⑸ 사선을사용한구도 화면에동적감정을주며역동성을느끼게하는구도. 사선구도는불안정한선의움직임을느끼게하며긴박감, 행동감을의미하기도한다. - 17 -
5. 화면의구성 1) 구도 ⑹ 수직 - 수평황금분할구도 황금분할구도는고대그리스인들에의해발견된황금비례를적용한구도를말한다. 이비율은인체의비례부터시작되었지만, 건축, 미술, 디자인에이르는다방면에적용되는가장안정적이고편안한느낌을주는구도이다. 수직황금분할구도 수평황금분할구도 - 18 -
5. 화면의구성 1) 구도 * 황금비율 - 화면을상, 하, 좌, 우로 3등분한선들이교차하는네지점에주피사체를위치시키는방법. - 피사체에주목되면서도화면에안정감을주는대표적인화면구성방법. - 19 -
5. 화면의구성 2) 화면의여백 ⑴ Head Room 풍경에많이쓰이는구도로사람의시선이수평적이기때문에좌우로살펴볼때가장편안한느낌을주는구도. 수평적구도는안정감, 무게감, 고요함과평온함등을전달할때사용한다. ⑵ Nose Room 특정방향을바라보고있을때, 바라보는방향에어느정도공간을두는것으로노우즈룸이부족하면벽을보고있는 듯한상황이되어화면이균형을잃은것처럼보인다. - 20 -
5. 화면의구성 2) 화면의여백 ⑶ Lead Room 인물이화면의좌우어느쪽을가리키거나, 좌우어느방향으로움직일때어느쪽으로움직이는지알수있도록움직이는방향쪽에적당한공간을두는것을말한다. 노우즈룸과마찬가지로리드룸이없으면화면의끝부분에의해저지당하거나정지해야할것같은느낌을준다. - 21 -
5. 화면의구성 3) 샷의이해 ⑴ Shot 모든영상물에있어서가장기본적인영상단위이다. 촬영을중단하지않고찍은하나의화면을말한다. ⑵ Scene 장면이라는말로영상적인의미전달의단위이다. 보통몇개의샷이모여하나의의미를만드는씬을구성한다. 씬은대체적으로동일시간과동일장소에서일어나는사건을다룬다. ⑶ Sequence 원래영화의구성요소를가리키는용어인데 TV 드라마에서도사용되고있다. 장소, 액션, 시간의연속성을통해하나의에피소드를이루는이야기가시작되고끝나는독립적구성단위이다. 시퀀스란한개또는몇개의샷에의해구성된씬이한개또는수개가모여표현되는일정시간내의완성된내용을가진부분이다. ⑷ Cut 샷과마찬가지로영상의가장작은단위이며, 샷과거의같은의미로사용된다. 샷은촬영중심의용어이고, 컷은편집중심의용어이다. ⑸ Take 촬영한다는의미로샷과같은말이나카메라의녹화버튼이기능한때를가리키며만족스런샷이촬영될때까지 동일장면을여러번반복된테이크에걸쳐촬영한다. - 22 -
5. 화면의구성 4) 샷의구성요소 ⑴ Camera Position 피사체에대한카메라의위치를말한다. 카메라포지션은카메라앵글과함께화면구도에직접적으로영향을미치는요소이다. 같은피사체를두고촬영해도카메라의위치에따라화면구성이달라지는데인물일경우, 정면샷, 측면샷, 후면샷등이만들어진다. ⑵ Camera Angle 카메라앵글은피사체에대해카메라렌즈의광축이이루는각도를말한다. 같은정면샷이라해도피사체를촬영하는카메라의각도에따라 Level Shot( 수평앵글샷 ), High Angle Shot( 부감샷 ), Low Angle Shot( 앙각샷 ) 등으로구분되며그느낌은전혀달라진다. ⑶ Shot Size 피사체를화면에어떤크기로담을것인가에따라샷사이즈가달라진다. 같은 Angle 에정면샷이라도그사이즈에 따라 FS, KS, WS, BS, CU 등여러가지의샷으로구성된다. ⑷ Point of View 피사체를보는시점을말하는데이는객관적시점인가, 주관적시점인가에따라전달되는메시지의형식이달라진다. Point of View 에따라전문가와비전문가의차이를느낄수있는부분이기도하다. - 23 -
5. 화면의구성 5) 카메라앵글 ⑴ 아이레벨 사람의눈높이에서촬영하여피사체를수평방향으로잡는앵글이다. 일상생활의시선과같기때문에자연스럽게인식되며특별한왜곡이나조작이느껴지지않는다. 뉴승에서앵커가앉아서시청자를쳐다보는앵글이가장대표적인아이레벨샷이라할수있다. ⑵ 하이앵글 자료출처 : KBS 화면캡처 풍경의부감샷등에자주사용되는앵글로서, 전체의상황을보여줄때사용하는앵글이다. 실내의부감롱샷등을이용하여인물의배치나공간의상황을묘사하는데자주사용된다. 또한인물을부감으로촬영하게되면시청자가상대방을내려다보는듯한시선이되어화면에비친피사체의왜소감등이부각된다. - 24 -
5. 화면의구성 5) 카메라앵글 ⑶ 로우앵글 하이앵글과는반대로촬영되는인물이나피사체보다낮은위치에서올려다보면촬영한다. 앙각촬영이라고도한다. 하이앵글과는반대의느낌을갖는다. 높은빌딩따위를밑에서부터치켜올려촬영하면건물높이에위압감을갖게되듯이인물도마찬가지로강력한힘이나위엄등의분위기를표현하고자할때효과적이다. - 25 -
5. 화면의구성 6) Shot 의구분 ⑴ 피사체의수에따른구분 1 1S/2S/3S/4S 화면프레임안에담긴피사체의수에따라구분되며원샷, 투샷, 쓰리샷등으로부른다. 자료출처 : 영화식객화면캡처 2 GS (Group Shot) 5 명이상인경우나수십명의사람중에일부를잡는경우를그룹샷이라고부른다. 즉, 30 여명의스튜디오방청객 중 7-8 명을한화면에담는것등이이에해당한다. - 26 -
5. 화면의구성 6) Shot 의구분 ⑵ 피사체의크기에따른구분 1 F.S (Full Shot) 주피사체의전체를보여주는사이즈로인물의주변전경과다른출연자등이포함된다. 출연자의성격을설명해주는샷으로인물들의움직미과세트등과상호위치파악, 방향감각을알수있다. 2 F.F (Full Figure) F.S F.F 자료출처 : SBS 화면캡처 출연자의전체를보여주는샷으로 F.S와는달리주피사체만을타이트하게잡니다. 연극, 무용, 피겨, 발레등과같이전신의움직임을보여주는샷으로사용된다. - 27 -
5. 화면의구성 6) Shot 의구분 3 K.S (Knee Shot) 출연자의무릎부터머리윗부분까지보여주는샷으로무용에서상반신의움직임을보여주는데적절하고일기예보나챠트를설명하는등의경우에많이사용된다. K.S W.S 4 W.S (Waist Shot) 출연자의전체를보여주는샷으로 F.S 와는달리주피사체만을타이트하게잡니다. 연극, 무용, 피겨, 발레등과같이 전신의움직임을보여주는샷으로사용된다. - 28 -
5. 화면의구성 6) Shot 의구분 5 B.S (Bust Shot) TV의가장중심적인샷사이즈로완벽한삼각형구도가형성된다. 머리위로적절한헤드룸을두고, 프레임의하단이인물의가슴부분을지나도록하는데남자의경우양복주머니가보이도록화면을구성한다. B.S T.B.S 6 T.B.S (Tight Bust Shot) TV 드라마에서많이사용되는샷으로프레임의상단에머리카락이닿고, 인물의목과셔츠의깃이포함되도록 프레임의하단이어깨선이꺾어지는곳을지나도록한다. - 29 -
5. 화면의구성 6) Shot 의구분 7 C.U (Close Up) TV의가장중심적인샷사이즈로완벽한삼각형구도가형성된다. 머리위로적절한헤드룸을두고, 프레임의하단이인물의가슴부분을지나도록하는데남자의경우양복주머니가보이도록화면을구성한다. C.U O.S 자료출처 : 영화식객화면캡처 8 O.S (Over Shoulder Shot) 서로마주보는두사람을촬영할경우에한사람의어깨너머로다른사람을촬영하는샷으로한사람에대해 다른한사람을강조하는방법으로매우빈번히사용된다. - 30 -
5. 화면의구성 6) Shot 의구분 ⑶ 피사체의상대적크기를의미하는경우 1 E.L.S (Extreme Long Shot) 파노라마샷, 설정샷이라고도한다. 자동차경주, 출근시간도시의거리와인파등복잡한내용을설명하는데적절하다. E.L.S L.S 2 L.S (Long Shot) 피사체를멀리서촬영한원경샷으로사물의구체적인설명이나, 전체와의관련성을전달하고자할때사용되며 또한피사체끼리의관계나장소, 위치, 시간등을알수있다. - 31 -
5. 화면의구성 6) Shot 의구분 ⑶ 피사체의상대적크기를의미하는경우 3 M.S (Medium Shot) 인물의상반신을촬영한샷으로몸짓, 표정, 움직임을파악할수있다. TV에적합한사이즈이다. M.S는 2S가기본인데듣는사람의반응까지도볼수있으며훌륭한재설정샷의역할도한다. 4 C.S (Close Shot) M.S C.S 자료출처 : 영화식객화면캡처 피사체를화면에가득차도록촬영하여중용한것이나주의를해서봐야할것만보여준다. 촐연자의감정표현이잘드러나며, 배경은주로아웃포커싱된다. - 32 -
6. DSLR 동영상 1) DSLR 동영상 최근동영상캠코더보다는 DSLR의동영상기능을이용해서 UCC, 방송물, 뮤직비디오, 독립영화등다양한분야에서활용도가매우높다. 그이유는무엇일까? 가장큰특징은인물의아웃포커싱과캠코더에서볼수없는뛰어난색감과화질을들수있다. 그렇다고캠코더의화질이나쁘다는것은아니다. 동영상캠코더와비교했을때 DSLR 동영상의단점은초점 ( 포커스 ) 을맞추기어려운점과핸드헬드로촬영시흔들림을잡아주는기능이떨어진다는점. 그리고오디오녹음부분등을들수있다. 이러한단점에도불구하고 DSLR로촬영하는가장큰이유는독특한색감과차별화된화질때문이다. ⑴ CMOS CMOS는이미지센서라고하는데한마디로카메라의심장이라할수있다. 이미지센서란렌즈를통해들어온빛을받아들여서전기신호로만드는것이다. 예전필름카메라의필름에해당된다. CMOS이전에 CCD를사용하였으나최근에 CCD를사용하는카메라를찾아보기가힘들다. CCD는가격이비싸고, 노이즈억재력이좋고열발생이높으며채도가 CMOS보다높은편이다. CMOS의노이즈억재력이 CCD보다약해서초기에는 CMOS방식의카메라를기피하는현상이있었으나, 기술의발달로인해이제는 CCD보다도더억재능력이월등해졌다. 또한 CMOS는작게, 그리고대량생산이가능해서가격이 CCD에비해낮다. 핸드폰에들어있는카메라방식이모두 CMOS방식이다. DSLR카메라구입시가장먼저생각하는것은 CMOS의크기이다. CMOS크기에따라화질을결정하는요소가되기때문이다. CMOS크기가클수록노이즈가더적기때문에선명한화질을얻을수있다. - 33 -
6. DSLR 동영상 ⑵ CMOS 의크기 아래그림은 CMOS의크기를비교해놓은그림이다. 보통 35mm(36 x 24mm) 필름을 1:1로기준해서크기를비교한다. 가장작은 1/3.2inch는핸드폰카메라에 CMOS 크기이다. Inch로단위가되어있어크기에대한감이안올수있는데쌀알크기정도라고생각하면된다. 1/2.7inch, 1/2inch는보통가정용캠코더에사용된다. 2/3inch는방송용카메라가 (ENG) 의 CMOS크기이다. DSLR카메라의 CMOS에따라크롭바디, 풀프레임 (Full Frame) 바디라는용어를사용한다. 캐논의경우 1:1/6, 니콘은 1:1.5로크롭바디를표현한다. 풀프레임이란 35mm필름사이즈와 CMOS크기동일하다는뜻이다. 크롭의 1:1.6이란풀프레임을 100으로봤을때 60% 크기만사용가능하다는뜻이다. 풀프레임바디는종류도적고가격도비싼편이며바디의크기도큰편이다. 방송이나뮤직비디오등에서 5D MarkII를사용해서동영상을찍는이유가바로풀프레임의 CMOS크기를사용해서화질과색감을더풍부하게얻을수있기때문이다. 또한 CMOS외에렌즈를어떤것을마운트 ( 장착 ) 했느냐에따라서도차이가있다. 크롭바디의경우렌즈의풀프레임에 60% 정도밖에사용하지못함으로화각과아웃포커싱에영향을미친다. CMOS 크기비교 - 34 -
6. DSLR 동영상 ⑶ 동영상촬영이가능한 DSLR 카메라의종류 캐논, 니콘, 소니, 파나소닉등최근에출시되는 DSLR카메라는거의대부분동영상기능을모두탑재하고있다. 대표적으로알려진카메라로캐논의 5D MarkII가있으며최근 5D MarkIII도출시되어감도와레코딩시간의기술이보완되었다. 파나소닉의 GH시리즈도화질과포커스부분이우수해서국내사용자층들이형성되어있고해외쪽에는 5D MarkII 만큼많이사용된다. 소니는동영상카메라전문회사답게바디에손떨림보정기능이있는카메라들을출시하고있으며 NEX시리즈는크기가작아서휴대가간편하고화질과정확한화이트밸러스표현으로자동차씬, 수중촬영등에사용되기도한다. 카메라는어떤것이더좋고나쁘다고할수는없다. 각카메라들만의장단점들을가지고있으며카메라회사들마다의고유의색감이있기때문에사용자의선택에맞길수밖에없다. 다만동영상촬영을목적으로구입한다고하면크롭바디보다는풀프레임바디를구입을권장한다. DSLR 카메라의종류 - 35 -
6. DSLR 동영상 ⑷ 동영상촬영용렌즈선택 DSLR은렌즈교환식카메라이기때문에별도의렌즈를구매해야한다. 어떤렌즈를구매해야되는지고민에빠지게된다. 풀프레임용렌즈는고가이기때문에렌즈선택에있어서도신중해야하며렌즈화각별로대여해서사용해본후자신의용도에맞는렌즈구매하는방법이가장좋다. 렌즈선택에대한내용은동영상촬영용을기준으로한다. 1 노출 첫번째로밝은렌즈를선택한다. 밝다는얘기는조리개가개방이많이된다는뜻으로단렌즈와줌렌즈에 F넘버로표시되어있다. F넘버란노출 ( 조리개 ) 을의미하며숫자가낮을수록밝은렌즈이다. F1.8와 F2.8이있다면 F1.8가더밝은렌즈이며 F넘버가낮을수록피사계심도가얕다. 2 고정조리개인가가변조리개인가 두번째는밝기가고정 ( 고정조리개 ) 되어있는렌즈를선택한다. 줌렌즈는줌구간에따라서가변조리개를사용한다. 촬영도중줌을했을때밝기가변하게되면난감해질수있다. 모든구간에서노출이일정한고정조리개용렌즈를선택한다. 3 손떨림방지 세번째로 IS기능의유무이다. IS(Image Stabilizer) 는손떨림방지라고하는데각회사마다용어들이조금씩차이가있다. 삼각대 ( 트라이포드 ) 를놓고촬영한다고하면 IS기능은필요없다. 하지만삼각대를사용하지않고손으로들고촬영하는핸드헬드촬영이라면 IS기능은매우중요하다. - 36 -
6. DSLR 동영상 4 줌렌즈인가단렌즈인가 네번째로줌렌즈와단렌즈의선택이다. 줌렌즈는렌즈의초점거리를변경할수있고단렌즈는초점거리가고정되어있는렌즈이다. 같은초점거리에서피사계심도는줌렌즈보다는단렌즈가더얕다. 얕은심도를원하면단렌즈를선택한다. 하지만단렌즈는초점거리가고정되어있기때문에일정거리를유지하면서촬영해야되는불편함이있다. 동영상촬영이목적이라면줌렌즈를선택해서화각의변화를줄수있는것이훨씬유리하다. 5 화각 마지막으로화각이다. 줌렌즈의종류는초점거리별로매우다양한종류들이있다. 렌즈하나로광각에서망원까지전구간을사용할수있는렌즈도있다. 동물촬영을제외하고는 16mm-200mm 구간정도까지만있으면거의대부분을커버할수있다. 동영상촬영용렌즈세트 - 37 -
6. DSLR 동영상 정리 밝은렌즈, 고정된조리개, IS, 줌렌즈, 화각은 16-200mm 이렇게정리가된다. 이내용을모두포함하고있는단일렌즈는없다. 그래서이러한내용에맞게렌즈를선택해서사용하려면최소한 3개의렌즈가필요하다. 16-35mm, 24-70mm, 70-200mm 조리개값은모두 F2.8 고정조리개이다. 3개의렌즈가동영상촬영용풀세트렌즈이다. 여기에하나를더추가한다면, 인물촬영용으로 85mm F1.2( 또는 F1.4) 단렌즈가추가되면동영상촬영에서더이상의렌즈는필요없다. 이렌즈세트를모두구매하려면비용이만만치않다. ( 캐논렌즈를예로들었으나, 카메라회사마다비슷한화각과고정조리개렌즈들이존재한다.) - 38 -
7. 카메라워킹 1) 팬 (PAN) 카메라의위치는트라이포드 ( 또는핸드핼드 ) 로고정해놓고카메라를좌우로움직이면서촬영하는방법. 피사체가가로방향으로길게늘어져있어서한화면에들어오지않을경우나, 옆으로달리는사람또는자동차등움직이는파사체를표현할때사용한다. 2) 틸트 (Tilt) 팬과마찬가지로카메라의위치는고정해놓고카메라를위아래로움직이면서촬영하는방법. 높은빌딩을촬영하거나위에서아래로떨어지는피사체를촬영할때한화면으로표현할수없는경우에사용한다. 3) 달리 (Dolly) 카메라자체를이동하면서피사체로다가가거나멀리떨어지면서촬영하는방법. 직접피사체에다가가는또는멀어지는느낌과함께배경이동시에변화하는느낌으로역동적생동감을전한다. 달리는사람, 자전거, 또는자동차를옆에서그대로따라가면서보여주는경우에많이사용하며다양한장비의개발로카메라의위치가바뀌면서촬영할수있어활용도가높아지고있다. ( 지미집, 멀티콥더등 ) 4) 트랭킹 (Tracking) 기차의레일같은장치즉트랙을이용해서카메라를평행으로이동하면서피사체를촬영하는방법. 레일이깔려있기때문에깔끔하고빠른이동이가능해서역동적인영상표현이가능하다. (100m 달리기등 ) - 39 -
7. 카메라워킹 5) 줌밍 (Zooming) 카메라의줌렌즈를사용해서피사체를확대 ( 줌인 ) 하거나축소 ( 줌아웃 ) 하면서촬영방법. 강조하고싶은피사체를표현할때주로사용한다. 퀵줌은아주빠른조작으로충격적인영상이나놀라운현장을고발하는등의영상에많이사용한다. 6) 카메라워킹의필요성과주의할점 * 한프레임안에모든것을담을수있는그림이가장좋다. * 카메라워킹에는이유가있어야한다. * 불필요한워킹은오히려영상이산만해지고불안정하게느낄수있으며, 정확한영상을볼수없어혼란을초래할수있다. * 카메라워킹은한프레임안에서보여줄수없는것을표현하기위한방법이다. * 전체피사체를좌우로또는위아래로화면전체에앵글을표현할수없을때사용한다. * 구도를수정하기위한목적도포함되어있다. - 40 -
8. 촬영시체크사항 * 트라이포드가없다면편안한자세로양팔은몸에붙이고촬영한다. * 레코딩을하기전에숨을고른다. * 화면은항상수평이되어있는지확인한다. * 다양한사이즈로화면을구성해서촬영한다. * 인터뷰시에는헤드룸과룩킹룸을고려해서촬영한다. * 불필요한카메라워킹은하지않는다. * 강조하고싶은피사체를촬영할때외에는가까이근접해서촬영한다. * 인터뷰촬영시에는가능하면트라이포드 ( 삼각대 ) 를사용한다. * 인터뷰의뒷배경도주제와관련된공간이좋다. * 오디오수음상태를확인하고촬영한다. - 41 -
9. 스튜디오시스템 스튜디오 셋트 ( 무대 ) - 42 -
9. 스튜디오시스템 1) 영상시스템 방송스튜디오에서의 영상 이란상당한부분을차지하고있다. 부조정실의비디오스위쳐는입력으로들어오는카메라, VCR( 녹화기 ), CG등의영상의소재를전환, 합성, 가공을하는영상믹서라고할수있다. TV화면에서보이는모든화면은모두이스위쳐를통해나온것이다. 이외에화면에자막을넣어주는문자발생기와스틸이미지를출력해주는스틸스토어라는장비도있다. - 43 -
9. 스튜디오시스템 2) 음향시스템 TV 스튜디오에서의음향은영상못지않게상당히중요한역할을하기때문에영상장비와조화를이루어야한다. 음향의주요장비로는음향콘솔, CDP, DAT, 마이크등이있으며, 부속기기로잔향을부가할수있는리버브와음성지연장치인딜레이등여러가지부속품이있다. - 44 -
9. 스튜디오시스템 3) 조명시스템 조명설비는한번시공한것은다시수정하기가복잡하고수정을못하는경우가발생하기마련이기때문에설치전충분한검토와설계가있어야한다. 보통조명장치는천장에매달아사용하는데이러한방식을배턴방식이라하며스튜디오의용도에맞추어자유롭게배치되지만조명기구와의간격은 1.3~1.5m가가장적절하다고할수있다. - 45 -
9. 스튜디오시스템 4) 카메라시스템 스튜디오에서카메라는최소한 3대이상의카메라가있어야스튜디오에서이용할수있다. 최근스튜디오에서는 3대의카메라외 ( 또는 3대중 1대 ) 1대는지미짚으로사용되고있다. 카메라앞에설치되어대본을읽을수있는프롬프터를사용하기도한다. - 46 -
9. 스튜디오시스템 5) 편집시스템 - 선형편집 (Linear Editiong) Linear( 선형 ) 편집은 Tape라는매체에녹화된순서에의해편집하는것. 즉특정부분을편집하기위해서는테이프를원하는위치까지재생혹은빠르게감는과정을거치게된다. 일반적인베타캠장비에서조그셔틀기능을통해원하는위치를찾고편집하는모습들이바로전형적인 Linear편집이다. 선형편집은여러장비의조합으로구성되어있어복잡하며큰공간을필요로한다. 또한전문운영인력과고가의장비들, 다양한효과를사용하려면부수적인장비들을필요로한다. - 47 -
9. 스튜디오시스템 5) 편집시스템 - 비선형편집 (Non-Linear Editing) 비선형편집은선형편집과달리매체가테이프가아닌디지털화된미디어파일 ( 영상파일 ) 을사용합니다. 저장된디지털방식의영상물은녹화영역이나원하는위치로빠르게찾아갈수있고원본파일을불러와서작업하기때문에화질열화가없다는장점이있습니다. NLE방식에손에익으면 Linear편집방식보다훨씬시간을단축시킬수있고일인이모든역할을담당할수있으며다양한매체를소스로활용할수있습니다. 최근에는각방송사마다 NPS 시스템구축을하고있어더욱 Non-Linear편집비중이늘어나고있는추세입니다. - 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