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컴퓨팅지원센터기술세미나, 데브멘토캠퍼스 2 층, 2012 년 7 월 26 일 클라우드기반마커프리 (marker free) 스마트교육콘텐츠제작유통서비스 ( 사례 ) - 미래융합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및구축분야 - 2012. 7. 26 Cloud Computing Support Center
Contents Ⅰ Ⅱ Ⅲ Ⅳ Ⅴ Ⅵ
개요 Ⅱ 사업수행 Ⅲ 사업관리 Ⅳ 사업의성과 Ⅴ 기술동향 Ⅵ Ⅰ 1. 기술개요
Smartphone, IPTV( 셋탑박스 ), PC, Netbook, e-book 단말등지원 1. 기술개요 Ⅰ. 개요 Cloud Computing Infra 대용량저장, 고속 Processing 식물도감 동물도감 문화제 천문 지구과학... 콘텐츠저장, 단말동기화, Mash-up, Authoring 등
Ⅰ 사업수행 Ⅲ 사업관리 Ⅳ 사업의성과 Ⅴ 기술동향 Ⅵ Ⅱ 1. 기술개요 2. 사업추진의필요성 3. 사업목표 4. 제안기술 5. 서비스개념도 6. 국내외시장동향 ( 증강-실감미디어 ) 7. 국내외기술동향 ( 증강-실감미디어 )
1. 기술개요 Ⅱ. 기술개요 고성능마커프리기술 (90% 이상인식률 ) 을이용한실감형증강현실 3D 콘텐츠시범개발 HTML 5 기반멀티미디어서비스포탈 실습부속물 ( 카메라, 스마트 Tag(tools), 2D or 3D 렌즈등 ) 을이용한실감형교육콘텐츠클라이언트프로그램개발 Cloud computing Based Contents Delivery (3D 콘텐츠개발지원환경 (SDK) 은향후개발및서비스예정 )
2. 추진의필요성 Ⅱ. 기술개요
3. 기술목표 Ⅱ. 기술개요 스마트미디어중계 / 유통플랫폼 지원 Device Cloud computing Based Contents Delivery Smartphone, IPTV( 셋탑박스 ), PC, Netbook, e-book 단말등지원 검색 / 매칭, 미터링 / 빌링, SBC 기반인 / 디코딩등
4. 개발기술 Ⅱ. 기술개요 고성능마커프리기술을이용한실감형증강현실 3D 콘텐츠제작기술 3D 영상실시간가공 변환서비스제공 3D 콘텐츠유통엔진개발 Cloud Computing 네트워크기술을이용한표준화된기능제공, IT 인프라구축비용절감및자원활용극대화 서비스사용에대한과금모델및사용자인증체계 (2012~2014 년 ) 1 인, 중소 밴처기업의개발환경 (SDK) 을제공하여차세대인터넷비즈니스창출및시장활성화 (2013 년 ) 고성능마크프리기술 - 마크없이영상을인식하여목적콘텐츠를검색 ( 인식률 90% 이상 ) 하여서비스하는기술 실감형증강현실 3D 영상변환기술및제작 - 기존평면영상을입체영상으로변환하는기술 - 현미경부속물을이용한실감형교육콘텐츠 3D 콘텐츠유통엔진개발 데이터처리를위한분산컴퓨팅기술로 CDN(Content Delivery Network) 기술적용 - 대용량, 고성능이요구되는데이터를처리하기위한분산컴퓨팅기술 (Google File System : Hadoop 적용 ) Cloud Compution 서비스를위한가상화, 스토리지활용기술 - 효과적인자원활용을위한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가상화기술 - 스토리지확장성과편의성을위한통합관리기술 서비스제공을위한네트워크기술 - 실시간온디맨드기반 HPC 서비스기술 - 사용자인증시스템 미래융합시범서비스웹포탈개발및시범서비스
5. 시스템구성도 Ⅱ. 기술개요 교육콘텐츠관리 교육콘텐츠편집수정 콘텐츠유통엔진 2D 3D 변환처리 실시간트랜스코딩엔진 개인및가상단말간협업미들웨어 레거시시스템 클라우드인프라관리
6. 향후서비스개념도 ( 예시 ) Ⅱ. 기술개요 교육등분야별요구사항제출 교육콘텐츠시안 스마트미디어중계 / 유통플랫폼 미디어생산편집 / 가공 실시간미디어저장 / 관리 미디어이용료 Share 미디어검색 / 이용및이용료지급 검색 / 매칭, 미터링 / 빌링, SBC 기반인 / 디코딩등 광고료 Share
7. 국내외시장동향 ( 증강 - 실감미디어 ) Ⅱ. 기술개요 국내실감미디어산업의경제적기대효과는표와같다. 2012 년까지는경제적파급효과가미약하나, 2013 년부터 2017 년사이에형성되기시작하여 2018 년부터 2022 년사이에급격히증가할것으로예상 3D 서비스시장을주도하여, 2012 년까지 6 천 6 백억원의시장을형성하고연평균 21% 씩성장할것으로예상 방송서비스는 2015 년부터본격화되어 2027 년까지기존방송서비스매출액에서 2 조 2 백억원의추가적인수익을창출 출처 : IT 전략기술로드맵 2015 SW 컴퓨팅분야 SW 보고서, 2010.01.29. [ 중소기업청 ] 소프트웨어산업로드맵 2012 방송, 게임, 영화등 3D 서비스부문은연평균 24% 씩성장하여 2027 년까지총 14 조 7 천억원규모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
8. 국내외기술동향 ( 증강 - 실감미디어 ) Ⅱ. 기술개요
8. 국내외기술동향 ( 증강 - 실감미디어 )[ 계속 ] Ⅱ. 기술개요
Ⅰ Ⅱ 사업관리 Ⅳ 사업의성과 Ⅴ 기술동향 Ⅵ Ⅲ 1. 사업수행방안 2. 과정별, 단계별추진전략
1. 사업수행방안 Ⅲ. 사업수행 수행목표 KISA 요구사항검토 홍보 표준화 홍보물제작 행사참여시연 사업추진 Communication 평가 외부전문위원 ( 설문평가 ) 시범서비스범위 요구사항및기술회의 클라우드구축 통합개발환경개발및 Test 유통엔진개발 시범서비스학교공모 학습 3D 콘텐츠제작공모 시범서비스를통한성과측정및평가 최종결과 평가 예상결과진단 전문위원회 ( 협력 ) 과제보고서 결과물 자체전문가양성및활용 시스템기술보고서 설문및성능평가 최종보고서
2. 과정별, 단계별추진전략 Ⅲ. 사업수행 국내초, 중학교를대상으로무료서비스및일부유료화서비스제공 약 200 사이트서비스유료화 ( 국내외포함 )
Ⅰ Ⅱ Ⅲ 사업의성과 Ⅴ 기술동향 Ⅵ Ⅳ 1. 사업수행조직구성 2. 추진일정 3. 업무보고
1. 사업수행조직구성 Ⅳ. 사업관리
2. 추진일정 Ⅳ. 사업관리 구분내용 3D 콘텐츠제작및편집기술개발 3D 영상실시간가공 변환서비스요구사항분석 추진일정 2012 년 2013 년 6 7 8 9 10 11 12 1 2 3 4 주관기관 현미경부속물을이용한실감형교육콘텐츠및인터페이스설계 성능마커프리기술을이용한증강현실 3D 콘텐츠제작기및응용서비스프로토타입구현 지능형응용스튜디오프로토타입테스트및시범서비스 개방형클라우드시스템설계및구현 개방형클라우드컴포넌트정의 주관기관 개방형클라우드시나리오및인터페이스구현 개방형모바일클라우드아키텍처설계및구현 구축및운영 미디어편집, 학습 Tagging, 유통엔진구축및시범서비스개발 미디어편집응용서비스컴포넌트적용설계및구축시범서비스개발 주관기관 미디어편집엔진사용자인터페이스확장기능설계 미디어편집엔진사용자인터페이스확장기능개발 대상기관기술설명회및한일협력구축 표준화및활성화
3. 업무보고 Ⅳ. 사업관리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정기보고 비정기보고
Ⅰ Ⅱ Ⅲ Ⅳ 기술동향 Ⅵ Ⅴ 1. 기대효과 2. 상용화방안
1. 기대효과 Ⅴ. 사업의성과 1 2 3 점점개방화되고경쟁이치열해지는교육콘텐츠및다양한응용분야에대한시장선점을위한기반플랫폼준비 오프라인중심의교육콘텐츠서비스에대한유무선온라인으로중심이이동하는시장에서, 효과적으로시장선점및매출창출효과기대 3D 증강현실실감미디어콘텐츠인프라통합및활용도증대를통한다양한신규 BM 개발 ( 다양한응용분야선행기술개발 ) 4 3D 통합개발플랫폼을이용한 1 인창업지원, 중소벤처기업서비스로일자리창출
2. 상용화방안 Ⅴ. 사업의성과 양질의다수컨텐츠확보컨텐츠유통온라인마켓형성통합3D 교육컨텐츠개발환경플랫폼제공국제기술거래 ( 온라인사업 ) 공동활용
Ⅰ Ⅱ Ⅲ Ⅳ Ⅴ Ⅵ 1. 가트너 (Gartner).Top 10 Strategic Technologies for 2012.(2011)
1. 기술동향 Ⅵ. 기술동향
2. 시사점 Ⅵ. 기술동향 1 2 3 4 향후 3 년내급부상할것으로예상되는기술가운데기업에중요한영향을미치는기술을 ʻ10 대전략기술 ʼ 로발표 ʻ 중요한영향 ʼ 에는정보통신기술또는사업을뒤흔들만큼큰잠재력, 대규모투자의필요성또는기술도입지체에따른위험도등이포함 전략기술은성숙기에접어들었거나광범위하게적용되고있는기존기술혹은얼리어댑터를위한전략적사업우위기회를제공하거나향후 5 년간시장지배 모바일 소셜컴퓨팅이개인사용자영역을넘어기업정보기술과기업내업무및컴퓨팅, 비즈니스전략을혁신적으로바꿀것으로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