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음악대학 2020 학년도입학고사수시모집실기곡목안내 ( 기타사항에대한추가공지가있을수있음 ) 1. 성악과 구분 평가항목 배점 (%) 비고 이탈리아 Arie Antiche( 고전아리아 ) 및이탈리아 1 단 계 성악실기 택 1 이탈리아 Arie Antiche 및이탈리아가곡 1 곡 이탈리아어로된오페라아리아 1 곡 50 가곡 5 곡 * 1714 년이전 (C.W.Gluck 이전 ) 출생작곡가의작품 2 곡 ( 자유선택 ) * 1714 년이후 (C.W.Gluck 포함이후 ) 출생작곡가의작품 3 곡 ( 자유선택 ) 작곡가 W.A.Mozart, G.Rossini, G.Donizetti, V.Bellini, G.Verdi 의오페라아리아 3 곡 ( 자유선택 ) * 오페라아리아는 Recitativo, Aria(Cavatina), Cabaletta 등전부포함 고사당일본인이추첨한 1곡 독일가곡 1 곡 50 독일가곡 5 곡 ( 자유선택 ) * F.Schubert 의가곡 2 곡이상반드시포함 고사당일본인이추첨한 1 곡 이탈리아 Arie Antiche 및이탈리아가곡 1 곡 전형에서연주한곡을제외한 4 곡중고사당일본인이 추첨한 1 곡 성악실기 택 1 이탈리아어로된오페라아리아 1 곡 45 전형에서연주한곡을제외한 2 곡중고사당일본인이추첨한 1 곡 * 오페라아리아는 Recitativo, Aria(Cavatina), Cabaletta, 등전부포함 2 단 계 독일가곡 1 곡 45 전형에서연주한곡을제외한 4 곡중고사당일본인이 추첨한 1 곡 기본실기 초견시창 3 고사당일주어진선율초견시창 피아노실기 3 자유곡 1 곡 ( 하논연습곡제외 ) 콘코네 (Concone) 50 4 no. 25~50 중고사당일본인이추첨한 1 곡 ( 악보지참 ) * 성악과실기곡목관련문의 : 성악과사무실 (02-880-7930) - 1 -
유의사항 - 지원서작성시곡목을등록하지않은경우실기고사에응시할수없음 ( 실격처리 ) 1 이탈리아 Arie Antiche ( 고전아리아 ) 및이탈리아가곡중 5곡또는작곡가 W.A.Mozart, G.Rossini, G.Donizetti, V.Bellini, G.Verdi 의이탈리아어로된오페라아리아 3곡 * 이탈리아 Arie Antiche ( 고전아리아 ) 및이탈리아가곡선택시 - 1714년이전 (C.W.Gluck 이전 ) 출생작곡가의작품 2곡 ( 자유선택 ) - 1714년이후 (C.W.Gluck 포함이후 ) 출생작곡가의작품 3곡 ( 자유선택 ) * 이탈리아 Arie Antiche 및가곡을선택할경우지원서작성시 5곡의 [ 작곡가명 / 곡명 ] 을등록하여야함. * 오페라아리아를선택할경우지원서작성시 3곡의 [ 작곡가명 / 오페라명 / 아리아명 ] 을등록하여야함 2 독일가곡 5 곡자유선택 ( 단, F.Schubert 2 곡이상을반드시포함 ) * 독일가곡은지원서작성시 5 곡의 [ 작곡가명 / 곡명 ] 을등록하여야함. - 지원서에등록한곡목은변경할수없음 - 오페라아리아를선택할경우반드시원조로연주 ( 편집불허 ) 하여야함 ( 가곡은이조가능 ) - 오페라아리아는통상적으로연주되는범위안에서 Recitativo, Aria(Cavatina), Cabaletta, 등전부포함하여처음부터끝까지연주하는것을원칙으로하되, 심사위원의재량으로시작시점을지정할수있음 - 가곡과아리아모두원어로연주하여야함 - 초견시창의경우모음창및계명창모두가능. 단, 콘코네는반드시모음창으로연주 - 성악실기와피아노실기는암보로연주하여야함 - 성악실기및콘코네고사시반드시반주자를대동하여야함 - 충분히평가하였다고판단될경우연주를중단시킬수있음 - 2 -
2. 작곡과 작곡전공 전자음악전공 지휘전공 평가항목배점 (%) 비고 1 단계 공통 화성학 I : 주어진선율에의한 18 세기양식의 4 성부코랄작곡 40 화성학 II : 19 세기양식 ( 자신의음악적표현의도를구체적으로구현할것 ) 60 09:00~21:00 * 건반화성 : 18 세기양식 ( 밀집위치 ) 의숫자저음연주 ( 피아노 ) 10 09:00~18:00 ** 청음 ( 음고, 음정, 선율, 4 성부코랄 ) 10 2 단계 공통 작곡 피아노실기 : - 작곡, 전자음악전공 : 자유곡 1 곡 - 지휘전공 : 지정곡 2 곡 L.v. Beethoven, Piano Sonata No. 3 in C Major, Op. 2 No. 3, 1 악장 J.S. Bach, The Well-Tempered Clavier, BWV 846-893 중 Prelude and Fugue 1 곡 주어진주제 ( 들 ) 에의한, 독주악기와피아노를위한작품작곡 ( 자유로운형식을취하되, 주제의활용및구성에중점을둘것 ) 10 ** 70 09:00~21:00 * 전자음악주어진음원 ( 들 ) 에의한, Max-msp를활용한전자음악작곡 70 09:00~21:00 * 지휘 지휘실기 : L.v. Beethoven, <Egmont>, Op. 84, Overture L.v. Beethoven, Symphony No. 2 in D Major, Op. 36, 1 악장 70 ** 실기평가, 서류평가, 포트폴리오 ( 작곡전공, 전자음악전공 ) 를토대로한심층면접및구술고사 * 간단한도시락지참 ** 면접및구술고사와동시에시행 이론전공 평가항목배점 (%) 비고 서류평가 100 기본실기 ( 피아노 ) 기악실기 ( 서양악기 ) J. S. Bach Sinfonia(3-part invention) No. 12 in A Major, BWV 798 * 에디션 (edition) 자유롭게선택가능 자유곡 1 곡또는한악장 * 에디션 (edition) 자유롭게선택가능 100 면접및 구술고사와 동시에시행 실기평가및서류평가자료를토대로한심층면접및구술고사 * 작곡과실기곡목관련문의 : 작곡전공사무실 (02-880-7944), 이론전공사무실 (02-880-7945) - 3 -
3. 기악과 평가항목배점 (%) 비고 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100 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100 세부곡목별별도의배점없음 피아노전공 평가항목 ( 모든곡은암보로 ) 1 모차르트피아노소나타 1 악장중자유선택 (1st movement) 2 에튀드 1 곡 - 쇼팽을제외한작곡가의작품중자유선택 1 프로코피에프네개의에튀드작품번호 2 (Op. 2) 중 1 곡 2 피아노소나타또는소나티네중한악장 ( 어느시대곡이나무방함.) * 1, 2 모두연주하고두곡을합쳐서연주시간 12 분 00 초를초과할수없음. * 피아노전공실기곡목관련문의 : 피아노전공사무실 (02-880-7960) 유의사항 - 1단계와 2단계각기다른곡을선택하여야함 - 모든곡은출판된곡이어야하며 edition은자유로이선택함 - 모든곡은편집없이제한시간내에완주되어야함 - 되돌이표의반복여부는수험생재량에맡김 - 4 -
현악전공 - 모든곡은암보로, 기재된순서대로연주할것 - ' 피아노반주없이연주 ' 라고기재된곡이외에는반주자를동반하여야함 - 에디션이기재된경우에는이를반드시사용하되, 미기재인경우에는자유롭게선택할것 Violin Viola 평가항목 1 E. Ysaye, Sonata for Violin Solo No. 1 중 1 악장, 4 악장 *Edition: Henle Verlag 2 W.A. Mozart, Violin Concerto No. 4 in D Major K. 218, 1 악장 ( 피아노반주없이연주 ) *Edition: Bärenreiter(Cadenza: Joachim) 1 C. Flesch, Scale d minor 중 No. 5, No. 6 (Tempo: =80~90) *Edition: Carl Fischer 2 B. Britten, Violin Concerto, Op. 15 전악장 ( 피아노반주없이연주 ) *Edition: Boosey & Hawkes 1 C. Flesch, Scale E Major 중 No. 5, No. 6 (Tempo: Moderato) *Edition: Carl Fischer 2 B. Campagnoli, 41 Caprices 중 No. 11 *Edition: International, Edited by W. Primrose 3 J.S. Bach, 6 Suites for Viola (Original for Cello) 중 No. 5 Prelude, Courante, Gavotte 1, 2, Gigue *Edition: Chester Music, Edited by W. Forbes P. Hindemith, Der Schwanendreher 전악장 *Edition: Schott Cello 1 A. Piatti, 12 Caprices 중 No. 12 2 C.P.E. Bach, Cello Concerto No. 3 in A Major 전악장 ( 피아노반주없이연주 ) *Edition: Salabert W. Walton, Concerto for Cello 전악장 (Alternative ending 은제외 ) *Edition: Oxford D. Bass 모두 Solo 튜닝으로연주 Harp Guitar 1단계 2단계 1단계 2단계 1단계 2단계 1 C. Flesch, Scale f minor 중 No. 4, No. 5 *Edition: Carl Fischer 2 J. S Bach, 6 Cello Suites 중 No. 3 Prelude, Sarabande *Edition: International Music Company 1 F. Simandl, Gradus ad Parnassum 24 Studies Book I 중 No. 5 *Edition: International Music Company 2 K.D.v. Dittersdorf, Concerto in E Major 전악장 (Cadenza: Heinz Karl Gruber) 1 J.S Bach, Suite No. 1 BWV 996 중 Courante, Bourrée, Gigue *Edition: Alphonse Leduc 2 H. Renie, LEGENDE *Edition: Alphonse Leduc 1 A. Caplet, Divertissements Pour la Harpe - a l espagnole *Edition: Durand 2 M. Mchedelov, Variations on a Theme of Paganini (THEME 는 Version Ⅱ 로함 ) *Edition: LYRA Music Company 1 H. Villa-Lobos, 5 Preludes 중 No. 2 in E Major for Guitar Solo *Edition: Max Eschig 2 J.S. Bach, Sonata for Violin Solo BWV 1003 중 Fuga (Manuel Barrueco 편곡본 ) *Edition: Schott 1 Dionisio Aguado, Fandango Variado, Op. 16 *Edition: Oscar Caceres 버전 2 Miguel Llobet, Variaciones Sobre Un Tema de Sor Op. 15 *Edition: Union Musical Española * 현악전공실기곡목관련문의 : 현악전공사무실 (02-880-7961) - 5 -
관악전공 - 모든목관악기및금관악기는 의첫순서로스케일및초견연주후, 지정곡연주 - 스케일은당일추첨한장 단음계 ( 가락단음계 ) 각 1 개씩을 2 옥타브연주 ( 단, 트럼펫의경우 C # ~F 조음계는 1 옥타브반 ) 하되, 아래의리듬패턴으로연주할것 - 타악기스케일은아래의표참조 - 트럼펫은지정곡및스케일연주시 B 조또는 C조둘다사용가능 - 밑줄표시외모든곡은암보로, 특별한지시가없으면반복없이, 기재된순서대로연주 - 괄호안은에디션및출판관련정보이며, 미기재인경우에는자유롭게선택 Flute 평가항목 1 E.v. Dohnanyi, Passacaglia for Flute Solo, Op. 48 No. 2 (Broude Brothers New York) 2 G.P. Telemann 12 Fantasias for Flute No. 2, 4, 7, 8 中당일추첨 (Bärenreiter) 1 W.A. Mozart, Flute Concerto in G Major, K. 313 전악장, 카덴자없이 (Bärenreiter) 2 R. Schumann, Three Romances, Op. 94 전악장 (G. Meerwein / Henle) Oboe 1 C.P.E. Bach, Sonata for Solo Flute, Wq. 132, 1&2악장 (Bärenreiter) 2 H. Holliger, Sonata for Oboe Solo, 1, 2, 4악장 (Schott) 1 G. Silvestrini, Aloë pour hautbois et piano (G. Billaudot) 2 W.A. Mozart, Concerto in C Major, K. 314, 전악장, 카덴자없이 (Bärenreiter) Clarinet 1 Brahms Sonata No. 2, Op. 120, 1악장 2 I. Stravinsky, Three Pieces for Solo Clarinet (J&W Chester) 1 E. Carter, Gra (Boosey & Hawkes) 2 W.A. Mozart Concerto in A Major, K. 622, 전악장, 카덴자없이 (Bärenreiter, Urtext) Bassoon 1 F. Devienne, Sonata No. 5 in g minor, Op. 24 전악장 (Musica Rara) 2 M. Arnold, Fantasy for Bassoon Solo, Op. 86 (Faber) 1 J. Françaix, Divertissement 전악장 (Schott) 2 F. Berwald, Concert Piece, Op. 2 (Musica Rara) Saxophone G.P. Telemann, 12 Fantasias for Flute No. 3, 4, 7, 11 中당일추첨 (Bärenreiter) * 플루트악보를그대로연주하며, 실음은장 6 도아래 J. Ibert, Concertino da camera for Alto Saxophone (Alphonse Leduc) - 6 -
Horn * 이조초견 in E, E, D, C 시험당일악보배부 1 Maxime Alphonse, 200 Études 4권 19번 2 M. Arnold, Fantasy for Horn, Op. 88 (Faber) 1 R. Strauss, Horn Concerto No. 2 in E Major, Op. 132, 1악장 Allegro 2 Orchestra Excerpts - P.1. Tchaikovsky, Symphony No. 5, 2악장 Solo - L.v. Beethoven, Symphony No. 6, 3악장 Allegro 132~161마디 - R. Strauss, Don Juan, Letter O 의 17마디전부터, Letter P 직전까지 (Letter N 의 molto espr.marc. 부터 Letter P 직전까지 ) G. Enesco, Legend (Published by International Music Company, New York City) Trumpet 1 A. Vizzutti, Cascades (Bim) 2 W. Smith, Top Tones for the Trumpeter, No. 23 (Carl Fischer) Tenor Trombone Bass Trombone Tuba 1단계 G.B. Pergolesi, Sinfonia 전악장 (arr: Pia Bucher / Heinz Balli) 2단계 G. Ropartz, Piece for Trombone and Piano 1단계 T. Dossett, Trilogy for Bass Trombone 전악장 2단계 E. Ewazen, Concerto for Bass Trombone and Orchestra 전악장 1단계 R.A. Spillman, Two Songs 전악장 2단계 John Williams, Concerto for Tuba and Orchestra 전악장 Percussion 1 Snare Drum [ 제공악기 : Black Swamp 14 X 4] * Long Roll: Ca. 20 sec. (ppp < fff > ppp) * J. Delecluse, Twelve Studies for Snare Drum, No. 1, 4, 5, 6, 10 중당일추첨 1곡 2 Marimba [ 제공악기 : Marimba One 5 Octave] * J. Delecluse, 20 Studies for Xylo after Kreutzer, No. 9, 10, 13, 14, 18 중당일추첨 1곡 * J.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1, No. 21 Prelude * 음계연주 : 당일추첨한장 단음계 ( 가락단음계 ) 각 1개 (3 옥타브연주 ) 를아래의리듬패턴으로연주할것 개인악기 지참불가 1 Snare Drum [ 제공악기 : Black Swamp 14 X 4] * J. Delecluse, Test Claire * J. Delecluse, Twelve Studies for Snare Drum, No. 9 2 Marimba [ 제공악기 : Marimba One 5 Octave] * 초견연주 : 당일고사실에서악보배부 * P. Creston, Concertino for Marimba 3악장 3 Timpani [ 제공악기 : Ludwig Professional Model] * J. Delecluse, Thirty Studies for Timpani, No. 22 * 관악전공실기곡목관련문의 : 관악전공사무실 (02-880-7961) - 7 -
4. 국악과 평가항목 배점 (%) 1단계 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100 2단계 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100 기악전공 가야금 평가항목 ( 초견연주외모든곡은암보로연주 ) 배점 (%) 1 초견연주 : 산조가야금 (12 현, 실음은완전 5 도아래 ) 2 정악 : 웃도드리 ( 송구여지곡 ) 40 3 산조 : 진양조 6분 ( 반드시우조, 돌장, 계면조를포함할것 ) 40 20 1 정악 : 남창가곡우조초수대엽 ( 동창이밝았느냐 ) ( 다스름포함 ) 100 2 산조 : 중모리 3 분과 자진모리 3 분 ( 최옥산류는늦은자진모리를포함 ) 1 초견연주 : 정악조현 20 거문고 2 정악 : 밑도드리 ( 수연장지곡 ) 40 3 산조 : 진양조 6 분 40 1 정악 : 남창가곡우조초수대엽 ( 동창이밝았느냐 ) ( 다스름포함 ) 100 2 산조 : 중중모리 2 분과 자진모리 4 분 대금 1 초견연주 : 정악대금 20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상령산 1, 2 장 40 3 산조 : 진양조 3 분 40 피리 해금 아쟁 1 정악 : 수룡음중편 1 대여음부터 100 2 산조 : 중모리 3 분과 중중모리 3 분 1 초견연주 : 향피리 20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상령산 1, 2 장 40 3 산조 : 진양조 3 분 40 1 정악 : 수룡음중편 1 대여음부터 100 2 산조 : 중모리 3 분과 중중모리 3 분 1 초견연주 20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상령산 1, 2 장 40 3 산조 : 진양조 3 분 40 2단계 1 정악 : 수룡음중편1 대여음부터 2 산조 : 중모리 3분과 중중모리 3분 100 1 초견연주 : 정악아쟁 20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상령산 1, 2장 40 3 산조 : 진양조 3분 40 1 정악 : 수룡음중편 1 대여음부터 100 2 산조 : 중모리 3 분과 중중모리 3 분 타악 1 정악장고 ( 표정만방지곡 ) 50 2 설장고 3분 50 1 소리북 ( 당일지정된판소리창자의소리반주 ) 2 꽹과리실기자유곡 2분 100 3 초견연주 ( 장고로실시함 ) - 8 -
성악전공 판소리 정가 평가항목 ( 초견시창외모든곡은암보로연주 ) 배점 (%) 1단계 1 초견시창 30 2 단가 : 사철가 70 자유곡 (10 분이상, 진양조포함할것 ) 100 1 초견시창 30 2 시조 : 엮음지름시조 푸른산중하에 70 1 남창 : 우조이수대엽 ( 강호에 ) 1 여창 : 우조이수대엽 ( 버들은 ) 2 남창 : 계면언롱 ( 이태백 ) 2 여창 : 계면평롱 ( 북두칠성 ) 100 작곡ㆍ지휘전공 작곡 지휘 평가항목 ( 국악기실기는암보로연주 ) 배점 (%) 1 초견시창 30 2 국악기실기 :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중택 1( 자유곡 ) 30 3 화성학 : 기능화성전반 40 1 작곡실기 ( 주어진거문고선율로곡짓기 ) 60 2 초견시창 20 3 피아노초견 20 1 초견시창 30 2 국악기실기 :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중택 1( 자유곡 ) 30 3 화성학 : 기능화성전반 40 1 지휘실기 : 관현악 합주곡 1번 ( 김희조 ), 해금협주곡 Verses ( 토마스오스본 ) 50 2 초견시창 20 3 피아노초견 30 이론전공 이론 평가항목 ( 국악기실기는암보로연주 ) 배점 (%) 1 초견시창 30 2 국악기실기 :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중택 1( 자유곡 ) 70 국악기초이론 ( 필답고사 ) 100 * 국악과실기곡목관련문의 : 국악과사무실 (02-880-7981~2)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