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 天符經 ) 은파동체( 波動體 ) 인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글쓴이 : 김상표金相杓 raysociety@hanmail.net 現, ㆍ빛의공동체대표빛의공동체 http://www.raysociety.net http://cafe.daum.net/raysociety ㆍ글로벌부모교육센터자문위원부모교육센터 http://www.gpec.or.kr ㆍ정신문화신문발행인 http://news.unify.co.kr 관련저서와논문등 복본수증프로그램 개발 2007 빛의메시지 수증 레이소사이어티, 2008 빛의메시지 UFO 레이소사이어티, 2008 천부경은파동체인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2007 글의내용은 빛의메시지 UFO, 레이소사이어티, 2008 에서일부를발췌하였습니다. 내용일부를마음대로인 용 전재해도좋습니다. 다만, 출처는꼭밝혀주시기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3 2. 신화가현실이된천부경( 天符經 ) 3 3. 천부경( 天符經 ) 9 9의비밀 18 4. 마무리하면서 22 5. 참고문헌 23
1. 머리말 우리민족의창세신화는세가지로구분할수있다. 조화론, 조화론+ 창조론, 창조론 이그것이다. 그중에서조화론의성격이가장강하다고할수있겠다. 이글의성격은조화 론에근간을둔자연사상이다. 따라서글의근간을조화론에두고 천( 天 )= 허( 虛 )= 자연 ( 自然 )=1 이며 지( 地 )= 실( 實 )= 우주( 宇宙 )=2 이고 인( 人 )= 허+ 실=3 이라하였다. 이것은출현한순서를일컫는다. 스스로출발한처음은자연( 虛, 1) 이고자연이생성한우 주( 實, 2) 와자연이우주의힘을더하여생성한인( 人, 3) 이라사상을덧붙였다. 이글의 천부경( 天符經 ) 해설은이런생성방식을표현한것이다. 많은분이천부경을해석하고있 다. 누구의것이 맞다또는틀리다 라는의견보다그분들의해석에더하여다른의견이 하나더출현했다고보아주시기바란다. 그럼환국( 桓國 ) 에서구전한 천부경( 天符經 ) 을살펴보자. 환단고기( 桓檀古記 ) 소도경전본훈( 蘇塗經典本訓 ) 의내용이다. 천부경 은천제환국( 天帝桓國 ) 구전( 口傳 ) 의서( 書 ) 다. 환웅대성존( 桓雄大聖尊 ) 께서 천강( 天降 ) 한후, 신지( 神誌 ) 혁덕( 赫德 ) 에게명하여녹도문( 鹿圖文 ) 으로그것을썼다. 고운치원( 崔孤雲致遠 ) 이또한일찍이전고비( 篆古碑 ) 를보고갱부작첩( 更復作帖 ) 하여세상 에전한것이다. 그러나본조( 本朝 ) 에이르러유서( 儒書 ) 에만전의( 專意 ) 하고조의( 皂衣 ) 와 더불어는상문( 相聞 ) 하지아니하여살아남고자하였으니그또한한( 恨 ) 인것이다. 그런고 로특히그것을표출( 表出 ) 하여후래( 後來 ) 에게보인다. 최 一始無始一析三極無 盡本天一一地一二人 一三一積十鉅無櫃化 三天二三地二三人二 三大三合六生七八九 運三四成環五七一妙 衍萬往萬來用變不動 本本心本太陽昻明人 < 天符經 81 字 > 일시무시일석삼극무 진본천일일지일이인 일삼일적십거무궤화 삼천이삼지이삼인이 삼대삼합육생칠팔구 운삼사성환오칠일묘 연만왕만래용변부동 본본심본태양앙명인 中天地一一終無終一중천지일일종무종일 천부경 은파동체( 波動體 ) 의원리를기록한것이다. 하늘에부합( 天符 ) 하는파동체란 오염되지않은천지본음( 天地本音 ) 을송수신( 送受信 ) 할수있으며, 파동을타고이동할수 있는기능을내포하고있다. 고어( 古語 ) 로축약설명( 縮約說明 ) 하다보니앞뒤문장을이해 못할수밖에없다. 다소물의가있으나 훈민정음( 訓民正音 ) 창제원리와 허실기 화 수 토 설을더하면확실하게보인다. 그래서글자하나하나의의미보다는문맥( 文脈 ) 에비중( 比重 ) 을두어기록하겠다. 2. 신화가현실이된천부경( 天符經 )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3
파동체인피라미드를만들라. 라는것을기록한것이기에무엇인가를제작하려는공정 ( 工程, 작업이진척되는정도) 순서로표기하며, 전체를기록한후에상세설명을추가하겠 다. 0 출발 ( 無極 ) 처음에는 1 로시작하되( 一始 ) 시작이없는( 無始 ) 1( 一 ) 로있었다. 1 근본 ( 根本 ) 그 1( 一 ) 을쪼개어( 析 ) 3 극( 三極 ) 으로나누되 근본의다함이없게( 無盡本 ) 하여 천을 1번움직여 1 을만들고( 天一一 ) 지를 1번움직여 2 를만들고( 地一二 ) 인을 1번움직여 3 을만들라( 人一三 ). 2 기본형 ( 完成體 ) 1( 一 ) 씩쌓아서( 積 ) 10( 十 ) 으로크게( 鉅 ) 하되 막힘이없는 ( 無櫃 ) 저절로생긴( 化 ) 3( 三 ) 을포함하라. 3 설계 ( 設計 ) 천을 2번움직여 3 을만들고( 天二三 ) 지를 2번움직여 3 을만들고( 地二三 ) 인을 2번움직여 3 을만들라( 人二三 ). 4 확장 ( 擴張 ) 3 을합해크게한( 大三合 ) 6( 六 ) 으로만들어 7, 8, 9 로확장하라( 生七八九 ). 5 축소 ( 縮小 ) 3 을움직여( 運三 ) 4 를만들어( 四成 ) 7이나 5 로둘러싸도된다( 環五七 ). 6 시방서 ( 示方書 ) 1( 一 ) 이묘하도록( 妙 ) 넘치게( 衍 ) 왔다갔다( 萬往萬來 ) 해도 쓰임새의( 用 ) 변함이( 變 ) 근본에서벗어나지않도록( 不動本 ) 하라. 7 면허 ( 資格 ) 본심( 本心 ) 이 태양에서비롯한( 本太陽 ) 것처럼밝게( 昻 ) 드러난 밝은사람( 明人 ) 만자격을얻어( 中 )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4
천지( 天地 ) 자연과 1( 一 ) 이될수있다. 8 새출발 ( 復本 ) 1 을마무리( 一終 ) 하면 끝남이없는( 無終 ) 1( 一 ) 로복귀한다. 번역( 飜譯 ) 한내용이무슨말인지모르게되었다. 전체를보고나서세부적으로살펴보는 게좋을것같은생각에먼저기록하였다. 우선예비지식을추가하고자다음글들을읽고 넘어가자. 첫번째글은 주해환단고기 의내용중 3 세단군( 檀君 ) 가륵( 嘉勒 ) 이글자 를만든기록을발췌하였다. 경자 2 년(B.C 2181 년) 시속( 時俗 ) 이오히려같지아니하고방언( 方言 ) 이서로달랐다. 상형표의( 象形表意 ) 의진서( 眞書 ) 가있었으나 10 가( 家 ) 의읍( 邑 ) 의말이대부분통하지아 니하고 100 리의국가가서로이해하기어려웠다. 이때에삼랑을보륵에게명하여정음( 正 音 ) 38 자를찬( 撰 ) 하니이를가림토( 加臨土 ) 라하며그글은 이다. 위와같은글을발췌하여언급하는취지는, 글이란, 말을사용하기시작한훨씬후에 완성된다. 라는뜻을전달하기위함이다. 기록이없다해서역사가없다는것은아니다. 사 상( 思想 ) 이라는것도말( 言 ) 의역사( 歷史 ) 이전부터형성한다. 구체적으로글자에사상의 배경을어떻게적용하는지살펴보자. 서병국님의 신강( 新講 ) 훈민정음 의내용중 훈민 정음해례 에서일부를따왔다. 중성( 中聲 ) 은무릇 11 자( 字 ) 이니 ㆍ 는혀가오그라들고소리가깊으며, 하늘이자 ( 子 ) 에서열리는것이요, 형상( 形象 ) 의둥글음은하늘을본뜬것이다. ㅡ 는혀가조금 오그라들고소리가깊지도얕지도않으며, 땅이축( 丑 ) 에서열리는것이다. 형상( 形象 ) 의 평평( 平平 ) 함은땅을본뜬것이오. ㅣ 는혀가오그라들지않고소리가얕으며, 사람이 인( 寅 ) 에서남이요, 형상( 形象 ) 의섬( 立 ) 은( 선모양인것은) 사람을본뜬것이다. 이아래의여덟소리는하나가합( 闔 ) 이면하나가벽( 闢 ) 이니, ㅗ 는 ㆍ 와같되입 이오므라지고, 그꼴은 ㆍ 와 ㅡ 가합( 合 ) 하여된것이니, 하늘과땅이처음으로사 귀는뜻을취( 取 ) 한것이요, ㅏ 는 ㆍ 와같되입이벌어지고, 그꼴은 ㅣ 와 ㆍ 가합( 合 ) 하여된것이니, 천지( 天地 ) 의작용( 作用 ) 이사물( 事物 ) 에나타나되사람을기다 려서이루어지는뜻을취( 取 ) 한것이요, ㅜ 는 ㅡ 와같되입이오므라지고, 그꼴은 곧 ㅡ 와 ㆍ 가합( 合 ) 하여된것이니, 또한천지( 天地 ) 가처음사귀는뜻을취한것이 요, ㅓ 는 ㅡ 와같되입이벌어지고, 그꼴은곧 ㆍ 와 ㅣ 가합( 合 ) 하여된것이 니, 또한, 천지( 天地 ) 의작용( 作用 ) 이사물( 事物 ) 에나타나되사람을기다려서이루어지는 뜻을취( 取 ) 한것이다. ㅛ 는 ㅗ 와같되 ㅣ 에서일어난다. ㅑ 는 ㅏ 와같되, ㅣ 에서일어난 다. ㅠ 는 ㅜ 와같되 ㅣ 에서일어난다. ㅕ 는 ㅓ 와같되 ㅣ 에서일어난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5
다. ㅗㅏㅜㅓ 는천지( 天地 ) 에서비롯하여초출( 初出 ) 한것이요, ㅛㅑㅠㅕ 는 ㅣ 에서일어나서인( 人 ) 을겸( 兼 ) 하여재출( 再出 ) 한것이다. ㅗㅜㅏㅓ 의그원 ( 圓 ) 을하나로한것은초생( 初生 ) 의뜻을취( 取 ) 한것이요, ㅛㅑㅠㅕ 의그원( 圓 ) 을 둘로한것은그재생( 再生 ) 의뜻을취( 取 ) 한것이다. ㅗㅏㅛㅑ 의원( 圓 ) 이위와밖 에놓인것은그것이天 ( 하늘) 에서나와서양( 陽 ) 이됨이요, ㅜㅓㅠㅕ 의원( 圓 ) 이아 래와안쪽에놓인것은그것이地 ( 땅) 에서나와서음( 陰 ) 이됨이다. ㆍ 가여덟소리를꿴( 一貫한) 것은양( 陽 ) 이음( 陰 ) 을거느려만물( 萬物 ) 에두루흐름 과같음이요. ㅛㅑㅠㅕ 가다人 ( 사람) 을겸( 兼 ) 함은사람은만물( 萬物 ) 의영장( 靈 長 ) 이되어능( 能 ) 히양의( 兩儀 ) 에참여( 參與 ) 하기때문이다. 천( 天 ) ㆍ지( 地 ) ㆍ인( 人 ) 에서본을떠서삼재( 三才 ) 의도( 道 ) 가구비( 具備 ) 되었다. 그러나 삼재( 三才 ) 가만물의먼저( 始初 ) 가되되, 天 ( 하늘) 은또삼재( 三才 ) 의시초( 始初 ) 가되는 것이니, ㆍㅡㅣ 3 자( 字 ) 가여덟소리의우두머리가되되, ㆍ 가 3 자( 字 ) 의으뜸이됨 과같다. ㅗ 가처음天 ( 하늘) 에서나니천일생수( 天一生水 ) 의位 ( 자리) 요, ㅏ 가다음이니천 삼생수( 天三生水 ) 의위( 位 ) 요, ㅜ 가地 ( 땅) 에서처음나니지이생화( 地二生火 ) 의위( 位 ) 요, ㅓ 가다음이니지사생금( 地四生金 ) 의위( 位 ) 요, ㅛ 가天 ( 하늘) 에서재생( 再生 ) 하 니천칠성화( 天七成火 ) 의수( 數 ) 요, ㅑ 가다음이니천구성금( 天九成金 ) 의수( 數 ) 요, ㅠ 가地 ( 땅) 에서재생( 再生 ) 하니지육성수( 地六成水 ) 의수( 數 ) 요, ㅕ 가그다음이니 지팔성목( 地八成木 ) 의수( 數 ) 이다. 수화( 水火 ) 는氣 ( 現象 ) 에서벗어나지못하여음양교합 ( 陰陽交合 ) 의시초( 始初 ) 이기때문에합( 闔 ) 이요, 목금( 木金 ) 은음양( 陰陽 ) 의정질( 定質, 固定한質 ) 이기때문에벽( 闢 ) 이다. ㆍ 는천오생토( 天五生土 ) 의위( 位 ) 요, ㅡ 는지십성토( 地十成土 ) 의수( 數 ) 요, ㅣ 가홀로위( 位 ) 나수( 數 ) 가없는것은대개( 大槪 ) 사람이란곧무극( 無極 ) 의진리( 眞理 ) 와 이오( 二五 ) 의정기( 精氣 ) 가묘( 妙 ) 하게합( 合 ) 하여엉긴것이니, 진실로정위( 定位 ) 와성수 ( 成數 ) 로는논( 論 ) 할수없다. 이는곧중성( 中聲 ) 중( 中 ) 에또한스스로음양( 陰陽 ) 오행 ( 五行 ) 방위( 方位 ) 의수( 數 ) 가있는것이다.< 중략> 初聲 五音 설舌 순脣 후喉 아牙 치齒 ㄴㄹ ㅁ ㅇ ㄱ ᅌ ㅅ ᅀ ㄷ ㅂ ᅙ ㅋㄲ ᆰ ᇌ ᄢ ᆪ ㅈ ㅆ ㅌㄸ ᄣ ㅍ ㅃ ㅎ ㅊㅉ ᄧ ᅘ 초성제자( 初聲制字 ) 를표( 表, tree diagram) 로나타내면위와같다.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6
읽으시느라노고( 勞苦 ) 가많으셨다. 지금부터 훈민정음 에언급한내용을참고로 천 부경( 天符經 ) 을해설해보겠다. 0 출발 ( 無極 ) 원문 一 : 한일, 始 : 시작할시, 無 : 없을무, 始 : 시작할시, 一 : 한일 직역 의역 처음에는 1 로시작하되 ( 一始 ) 시작이없는( 無始 ) 1( 一 ) 로있었다. 처음시작한하나에는 모든것이조화( 造化 ) 로운무극( 無極 ) 시대였다. 무극( 無極 ) 이란만물( 萬物 ) 의근원( 根源, 原理 ) 인태극( 太極 ) 의처음상태를의 미한다. 무극에서비롯한태극에서만물을구성하였는데이태극은음( 陰 ) 양( 陽 ), 암( 暗 ) 명( 明 ) 이분화하지않고서로맞물려있는상태, 없어도있고, 있어도없는 허( 虛 ) 와실( 實 ) 이조화로운상태, 기( 氣 ) ㆍ화( 火 ) ㆍ수( 水 ) ㆍ토( 土 ) 가서로섞여 빛이낮과밤으로조화로운상태를말한다. 즉모든것이조화로이하나로어우러 져있는상태를말한다. 이는서양에서말하는카오스(chaos) 와같은대립( 對立 ) 과 무질서( 無秩序 ) 와혼돈( 混沌 ) 과는다르다. 없어도있고, 있어도없는 허( 虛 ) 와실( 實 ) 이란자연시스템( 自然 system) 을일 컫는다. 우주창조의원리에해당한다. 일반적으로표현하는빛과어둠은밝음과어 둠으로이해해야하며, 어둠도또한빛의일종임을인지해야한다. 빛이란전체에 해당하며사랑이며조화이며생명으로가시광선( 可視光線 ) 만을일컫는것은아니 다. 1 근본 ( 根本 ) 원문 析 : 쪼갤석, 三 : 석삼, 極 : 다할극, 無 : 없을무, 盡 : 다할진, 本 : 근본본, 天 : 하 늘천, 一 : 한일, 一 : 한일, 地 : 땅지, 一 : 한일, 일, 三 : 석삼 二 : 두이, 人 : 사람인, 一 : 한 직역 그 1( 一 ) 을쪼개어( 析 ) 3 극( 三極 ) 으로나누되 근본의다함이없게( 無盡本 ) 하여 천을 1번움직여 1 을만들고( 天一一 ) 지를 1번움직여 2 를만들고( 地一二 ) 인을 1번움직여 3 을만들라( 人一三 ).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7
의역 무극을쪼개어천( 天, 하늘) 지( 地, 땅) 인( 人, 사람) 의의미를부여한세개 로나누되, 천을 1번움직여 1 변을만들고, 지를 1번움직여 2 변을만들고, 인을 1번움직여 3 변( 정삼각형) 을완성하라. 삼극( 三極 ) 이란, 삼재( 三才 ) 즉하늘( 天 : 하늘천) 과땅( 地 : 땅지) 과사람( 人 : 사람인) 을 뜻한다. 위 훈민정음해례본 에도삼재를언급하였는데, 천( 天 ) ㆍ지( 地 ) ㆍ인( 人 ) 에서본 을떠서삼재( 三才 ) 의도( 道 ) 가구비( 具備 ) 되었다. 라는표현이있다. 훈민정음 에서는 삼재를천 ㆍ 지 ㅡ 인 ㅣ 으로사상을부여했지만, 천부경 에서는삼재를천 지 인 으로했다. 이것은 근본의다함이없게하라( 無盡本 ). 라는말이뒷받침해 준다. 또한 6 시방서( 示方書 ) 에 1( 一 ) 이묘하도록( 妙 ) 넘치게( 衍 ) 왔다갔다( 萬往萬 來 ) 해도쓰임새의( 用 ) 변함이( 變 ) 근본에서벗어나지않도록( 不動本 ) 하라. 는말도이 문장을뒷받침해준다. 삼극 ( 三極 ) 天一一地一二人一三 天地人 즉, 삼재로나누되 근본의다함이없게 하려면모양과규격이같아야하므로천 지 인 이될수밖에없다. 이것으로 삼( 三 ) 을만들어천 / 지 인 \ 삼 ( 三 ) 을합하면 모양의정삼각형( 正三角形, 변의길이와내각의크기가모두같은삼각 형) 이된다. 2 기본형 ( 完成體 ) 원문 一 : 한일, 積 : 쌓을적, 十 : 열십, 鉅 : 클거, 無 : 없을무, 櫃 : 함궤, 化 : 저절로 생길화, 三 : 석삼 직역 1( 一 ) 씩쌓아서( 積 ) 10( 十 ) 으로크게( 鉅 ) 하되 막힘이없는 ( 無櫃 ) 저절로생긴( 化 ) 3( 三 ) 을포함하라. 의역 허 ( 虛 ) 와실 ( 實 ) 의개념을응용하여 1 면씩쌓아서크게 10 면체로완성하되, 막힘이없는삼각( 三角 ) 으로된 5 면체를포함하라. 결론이앞쪽에있다. 일반적인논문의경우 서론-본론- 결론 으로문장을구성하는데,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8
결론을앞에두면뒷문장의이해가쉽고복습할기회도부여되는표현기법이다. 도해( 圖 解 ) 한그림을먼저살펴보자. 一 積 (5+5 교차) 十鉅 (10 면) 無櫃化三 1( 一 ) 면씩쌓아서( 積 ) 10( 十 ) 면을만들어야하는데그림에표현한십거( 十鉅 ) 는 8면이 다. 이것은적( 積 ) 의그림에서 5면과 5면이교차하면서하부( 下部 ) 의사각형(1 면+1 면) 이 보이지않으므로, 십거( 十鉅 ) 의그림에서는겉으로보이는모습은실( 實 ) 의 8면이지만실제 로는허( 虛 ) 의 10 면에해당한다. 즉, 보이는 10 면( 實 ) 이아닌보이지않는 10 면( 虛 ) 으로 바꿔표현하였다. 막힘이없는( 無櫃 ) 저절로생긴( 化 ) 3( 三 ) 을포함하라. 라는표현을보자. 위표의십 거( 十鉅 ) 에대한표현대로하부를막혀있는모습으로( 有櫃 ) 크게한후 막힘이없는삼 ( 無櫃化三 ) 을추가한표현이다. 응용하면맨오른쪽의그림과같다. 허( 虛 ) 의 10면을이해하고자 허실( 虛實 ) 기( 氣 ) ㆍ화( 火 ) ㆍ수( 水 ) ㆍ토( 土 ) 설 을언급한 부분을 부도지( 符都誌 ) 에서살펴보자. 이부분을알고넘어가면운삼사성( 運三四成 ) 에 대한내용까지쉽게이해할수있다. 제17 장 부터의내용이다. 때에도요( 陶堯 ) 가천산( 天山 ) 의남쪽에서일어났는데, 일차로성을나간( 出城 ) 사람들 의후예였다. 일찍이제시( 祭市 ) 의모임에왕래하고, 서쪽보( 堡 ) 의간( 干 ) 에게서도( 道 ) 를 배웠다. 그러나원래수( 數 ) 에부지런하지못하였다. 스스로 9수5 중( 九數五中 ) 의이치를잘 알지못하고, 중5( 中五 ) 이외의 8은 1이즉 8 이라고생각하고내( 內 ) 로써외( 外 ) 를제어하 는이치라하여, 오행( 五行 ) 의법을만들어제왕의도를주창하므로, 소부( 巢夫 ) 와허유( 許 由 ) 등이심히꾸짖고, 그것을거절하였다. 요가곧관문밖으로나가, 무리를모아묘예( 苗裔 ) 를쫓아내었다. 묘예는황궁씨의후예 였으며, 그땅은유인( 有因 ) 씨의고향이었다. 후대에임검( 壬儉 ) 씨가여러사람을이끌고 부도를나갔기때문에그비어있는기회를이용하여그를습격하니, 묘예가마침내동 서 북의세방향( 三方 ) 으로흩어졌다. 요가곧 9 주( 九州 ) 의땅을그어나라를만들고, 스스로 5 중에사는제왕이라칭하여, 당 도( 唐都 ) 를세워부도와대립하였다. 때에거북이가등에지고나왔다는부문( 負文 ) 과명협 ( 蓂莢 ) 이피고지는것을보고신의계시라하여, 그것으로역( 曆 ) 을만들고, 천부( 天符 ) 의 이치를폐하여부도( 符都 ) 의역을버리니, 이는인간세상의두번째큰변이었다. < 중략-21 장으로연결> 또소위오행( 五行 ) 이라는것은천수( 天數 ) 의이치에이러한법이있는것이아니다. 방 위( 方位 ) 의중앙 5는교차( 交叉 ) 의뜻이요, 달라진움직임( 變行 ) 을말하는것이아니다. 변 하는것은 1로부터 9까지이므로 5 는언제나중앙에만있는것이아니며, 9가윤회하여율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9
( 律 ) 과여( 呂 ) 가서로조화를이룬후에만물이생겨나는것이니, 이는기수( 基數 ) 를이르 는것이요, 그 5ㆍ7 이크게번지는고리( 大衍之環 ) 에이르면, 그자리가 5에한정되는것이 아니고또한 4ㆍ7 이있는것이다. 또그순역( 順逆 ) 생멸( 生滅 ) 의윤멱( 輪冪 ) 은 4요 5가 아니니, 즉원수( 原數 ) 의 9 는불변수이기때문이다. 또윤멱이한번끝나는구간은 2 4=8 사이의 7 이요, 5 가아니다. 또그배성지물( 配性之物 ) 은금( 金 ) ㆍ목( 木 ) ㆍ수( 水 ) ㆍ화( 火 ) ㆍ토( 土 ) 의다섯중에서금 ( 金 ) 과토( 土 ) 를왜따로구별하는가. 그약간의차이때문에구별하고자한다면기( 氣 ) ㆍ 풍( 風 ) ㆍ초( 草 ) ㆍ석( 石 ) 따위는어찌같이들지않는가. 그러므로다들자면수가없는것 이요, 엄밀히구별해서들자면, 금ㆍ목ㆍ수ㆍ화혹은토ㆍ목ㆍ수ㆍ화의넷이요, 다섯이되는 것이아니다. 더욱이그물성( 物性 ) 을어떤이유로수성( 數性 ) 에짝지우는가. 수성지물 ( 數 性之物 ) 은그원수가 9 요, 5 가아니다. 그러므로오행의설은참으로황당무계한것이다. 이로써인간세상을증명하여밝히는( 證理 ) 일을속여서무혹( 誣惑 ) 하게하여곧하늘의화 ( 天禍 ) 를만드니어찌두려워하지않을것인가. 또그역제( 曆制 ) 는천수( 天數 ) 의근본을살피지못하고거북이나명협과같은미물( 微 物 ) 에서근본을취하였으니, 요는또무슨속셈인가. 천지의만물이다수에서나와각각 수를상징하고있는데하필거북과명협뿐이겠는가. 모든사물( 物事 ) 에각각그역( 曆 ) 이 있으니, 역은역사( 歷史 ) 다. 그러므로요의역제는거북과명협의역이요, 인간의역이아니 니, 그것이인간세상( 人世 ) 에부합하지않는( 不合 ) 것은진실로당연하다. 이런까닭에삼정( 三正 ) 을번복하여구차스럽게맞추고자하였으나얻지못하여, 마침내 하늘의죄를끌어들였다. 역( 曆 ) 이라는것은인생증리( 人生證理 ) 의기본이므로그수는몸 소가지고있지않은것이없다. 그러므로역이바르면천리( 天理 ) 와인사( 人事 ) 가증합( 證 合 ) 하여복이되고, 역이바르지못하면천수에어긋나화가되니, 이는복은이치가존립 ( 存立 ) 하는데있고, 이치는바르게밝히는( 正證 ) 데에존립하는까닭이다. 그러므로역의바르고바르지못함은인간세상의화복( 禍福 ) 의발단이니, 가히삼가지않 을것인가. 옛날오미( 五味 ) 의화( 禍 ) 가, 한사람의미혹에서나와만대의산사람( 生靈 ) 에 게미치고있는데, 지금또다시역의화가장차천세( 天世 ) 의진리에미치고자하니두렵기 만하구나. 허( 虛 ) 와실( 實 ) 이 없고있음 을나타내는말이아닌, 없어도있고, 있어도없는 교 차( 交叉 ) 의개념을설명한다. 십거( 十鉅 ) 가 10면이면서도 8 면으로보이는이유를설명하며, 기( 氣 ) ㆍ화( 火 ) ㆍ수( 水 ) ㆍ토( 土 ) 로상징하는하부면의 4 각형을설명한다. 또한, 기( 氣 ) 라 는것은모든물질의기본으로사용되는 4 원소( 元素 ) 중바람( 風 ) 을상징하기도하지만, 근 본에해당하는허( 本, 虛 ) 의천( 天 ) 으로해석하는것이올바르다. 3 설계 ( 設計 ) 원문 天 : 하늘천, 二 : 두이, 三 : 석삼, 地 : 땅지, 二 : 두이, 三 : 석삼, 人 : 사람인, 二 : 두이, 三 : 석삼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0
직역 천을 2번움직여 3 을만들고( 天二三 ) 지를 2번움직여 3 을만들고( 地二三 ) 인을 2번움직여 3 을만들라( 人二三 ). 의역 삼재 ( 三才 ) 에더하여천을 2 번움직여 3 각형을만들고, 지를 2 번움직여 3 각형을만들고, 인을 2번움직여 3 각형을만들라. 삼극( 三極 ) 의기본형에천ㆍ지ㆍ인을각 2번씩움직여하단에 4각형이있는오면체를만 드는방법을설명한다. 원문 에는원문을도해하며, 전개 는전개도( 展開圖, 입체의표 면을평면위에펼쳐놓은도형) 를, 평면 은위에서보이는모양을, 입체 는투시도 ( 透 視圖, 투시도법에따라그린그림) 를보인다. 구분一 ( 三極 ) 天二三地二三人二三 원 문 전 개 평 면 입 체 다음은응용하는법을기록했는데 3 설계( 設計 ) 까지의내용을확장ㆍ축소하는법을 설명한다. 기본글자에획을더하여동일계열의글자를파생하는 훈민정음 의원리를생 각하며읽으시기바란다. 4 확장 ( 擴張 )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1
원문 大 : 큰대, 三 : 석삼, 合 : 합할합, 六 : 여섯육, 生 : 자랄생, 七 : 일곱칠, 八 : 여덟 팔, 九 : 아홉구 직역 3 을합해크게한( 大三合 ) 6( 六 ) 으로만들어 7, 8, 9 로확장하라( 生七八九 ). 의역 3 각(3 변, 5 면체) 을역방향으로하나더만들어더하면허ㆍ실개념의 6 각(6 변, 내각이 6 개, 허의 10 면) 이되는데수없이확장해도좋다. 구분三 + 三大三合六生七八九 입 면 입 체 이부분도그림을먼저살펴보자. 위에설명한같은방법이라딱히추가할말도없다. 다 만생( 生 : 날생) 을생( 生 : 자랄생) 으로해석한것만차이가있다. 여기서생( 生 ) 은 7, 8, 9 등으로무한히확장해도된다. 라는의미이다. 생칠팔구( 生七八九 ) 의그림에는삼각으로된모형을설명했지만꼭삼각형이아니어도상 관없다. 대삼합육( 大三合六 ) 을옆으로만무한히확장해도된다. 원리라는것은어떻게적용 해도문제가발생하지않는특성이있기때문이다. 5 축소 ( 縮小 ) 원문 運 : 운전할운, 三 : 석삼, 四 : 넉사, 成 : 이룰성, 環 : 둘레환, 五 : 다섯오, 七 : 일 곱칠 직역 3 을움직여( 運三 ) 4 를만들어( 四成 ) 7이나 5 로둘러싸도된다( 環五七 ).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2
의역 3각을움직여 4 면을완성한후에, 부재를 7개나 5개로한두개씩빼내도문 제가발생하지않는다. 6 시방서( 示方書 ) 의 쓰임새의변함이근본에서 벗어나지않도록( 不動本 ) 했기때문이다. 運三四成環五七 7 6 5 4 이부분을설명하려면 2 기본형( 完成體 ) 에서설명한내용에대한이해가있어야한 다. 일단표를먼저살펴보자. 이부분을설명할때일반적으로환( 環 ) 을 고리환 으로해석한다. 글쓴이는 둘레 환 으로해석했다. 환경( 環境 ) 이라는단어를국어사전( 事典 ) 에는 생물에게직접 간접으 로영향을주는자연적조건이나사회적상황 이라설명한다. 즉 삼각을움직여서( 運三 ) 사각뿔( 四成 ) 을만들수있는데, 위의 4 확장 에서생칠팔구( 生七八九 ) 에대하여설명했 던것처럼 7이나 5 로둘러싸도( 環五七, 줄여가도) 좋다. 라고설명할수있다. 2 기본형( 完成體 ) 에서설명한허( 虛 ) 와실( 實 ) 의개념으로위표에사용한환오칠 ( 環五七 ) 4 개의그림에는허( 虛 ) 의 5 면을유지하며부재( 部材 ) 를 7개 6개 5개 4개까지 줄여가는모습을표현하였다. 8 개의부재( 實 ) 를 7 개로줄이고, 6 개로줄이고, 5개로줄여도 가상( 假象 ) 의선( 線 ) 이존재( 虛 ) 하여 5 면( 사각뿔) 의형태를그대로유지하고있다. 천부경 은입체로만들어진파동체( 波動體 ) 를설명한다. 이부분은엄청나게중요한 요소를가진다. 원리( 原理 ) 라는것은모든현상이나요소의근간( 根幹 ) 을이루기때문에응 용하여해석하면 생체에너지장 으로표현하는유상효과( 幽像效果, phantom effect, 나뭇 잎을일부자른다음전극판위에놓고사진을찍었을때, 잘라져아무것도없는곳에서형 상이찍혀나오는현상) 를설명하기도한다. 생체에너지장 을촬영할수있는장치는세 미온킬리안(Semyon D. Kirlian) 이라는사람이발명하여킬리안사진기라고도부른다. 즉 허( 虛 ) 의개념을적용하는파동체에는잘려나가거나고장이나도보이지않는선( 線 ) 을기 억하기때문에형상이존재하는것처럼에너지상이남는다. 곧환오칠( 環五七 ) 은 없어도 있고, 있어도없는 허( 虛 : 빌허) 와실( 實 : 찰실) 개념( 槪念 ) 을가장잘설명한구절이다.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3
참고1 : 킬리안사진유상효과 cunknown 참고2 : 태극기의허실기화수토 6 시방서 ( 示方書 )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4
원문 一 : 한일, 妙 : 묘할묘, 衍 : 넘칠연, 萬 : 일만만, 往 : 갈왕, 萬 : 일만만, 來 : 올 래, 用 : 쓸용, 變 : 변할변, 不 : 아닐부, 動 : 움직일동, 本 : 근본본 직역 1( 一 ) 이묘하도록( 妙 ) 넘치게( 衍 ) 왔다갔다( 萬往萬來 ) 해도쓰임새의( 用 ) 변함이( 變 ) 근본에서벗어나지않도록( 不動本 ) 하라. 의역 모든형상( 形狀 ) 과규격( 規格 ) 을같이하여, 한개의부재( 部材 ) 를떼내어 넘치도록이리붙이고저리붙여도쓰임새의변함이근본에서벗어나지않도 록한다. 시방서( 示方書, specification) 란, 공사 제품에필요한재료의종류나품질, 사용처 시공 방법등설계도면에나타낼수없는사항을기록한문서를일컫는다. 1 근본 에서 5 축소 까지해당하는내용이다. 1 근본 의무진본( 無盡本 ) 에해당하는내용이기도하 며, 5 축소 의환오칠( 環五七 ) 에해당하는내용이기도하다. 이구절때문에삼극 ( 三極 ) 으로구성한정삼각형이평면에서 3차원의입체( 立體 ) 로떠오른다. 위그림은지금까지의내용을설계프로그램을활용하여시뮬레이션( 모의실험,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5
simulation) 한결과이다. 공교롭게도왼쪽위그림의경우 다윗의별 이라는 솔로몬과 다윗왕의무덤덮개에새겨져있는문양 과같은형상을보인다. 피라미드 와 히란 야 의모습이기도하다. 카발라 에기록한문양과도세부적으로일치하며, 삼일신고 ( 三一神誥 ) 의 진리도( 眞理圖 ) 형태와도어느정도일치한모습을보인다. 하단의입체 는일적십거무궤화삼( 一積十鉅無櫃化三 ) 을재생한그림인데상부가 1달러지폐(USD) 의 피라미드디자인과흡사하다. 또한, 1998년도뉴욕대학교화학과 (Department of Chemistry, New York University) 에서발표한 New motifs in DNA nanotechnology 라는문서에는 DNA의형상이위그 림의모습과같은형상을보인다. < 그림. New motifs in DNA nanotechnology> 물분자가수소결합으로고리를형성하여 6각수가된다는 6 각수이론 을따라모형을 조립하면물 (H 2 O) 또한같은형상을띈다. 물은저온( 低溫 ) 일때 6각수의비율이높아진 다. 인간복제 로표현하는 게놈프로젝트 를설명할수도있다. 하나( 一 ) 의원리에모 든것을담아, 묘하도록( 妙 ) 넘치게( 衍 ) 왔다갔다( 萬往萬來 ) 해도쓰임새의( 用 ) 변함이 ( 變 ) 근본에서벗어나지않기( 不動本 ) 때문 이다. 결국, 세포를떼어다가이리붙이고저 리붙여도, 생체에너지장( 虛 ) 으로형상을기억하기때문에허( 虛 ) 실( 實 ) 개념의환오칠 ( 環五七 ) 처럼그기억으로부터프로그램을변화적용하여그역할그대로를수행할수있는 원리를설명한다. 생명체의구동원리이다. 7 면허 ( 資格 ) 원문 本 : 근본본, 心 : 마음심, 本 : 비롯할본, 太 : 클태, 陽 : 볕양, 昻 : 밝을앙, 明 : 밝 을명, 人 : 사람인, 中 : 가운데중, 天 : 하늘천, 地 : 땅지, 一 : 한일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6
직역 본심( 本心 ) 이태양에서비롯한( 本太陽 ) 것처럼밝게( 昻 ) 드러난 밝은사람( 明人 ) 만자격을얻어( 中 ) 천지( 天地 ) 자연과 1( 一 ) 이될수있다. 의역 본심( 本心 ) 이태양처럼밝게드러나도흠( 欠 ) 이보이지않는명인( 明人, 하 늘의품성인 天稟 을회복한사람) 만자격( 修證 ) 을얻어천지자연과일체 ( 一體, 사랑體, 波動體, 육체를가진영원한생명체) 가될수있다. 이구절은천지인합일( 天地人合一 ) 을설명하는말로 사람( 人 ) 이하늘( 天 ) 과땅( 地 ) 과일 체( 一體 ) 가되는경지 를표현한다. 대자연의기( 氣 ) 에자신이완벽하게동화한상태를일 컫는다. 그런데 본심이태양처럼밝게드러난사람중에서할수있다 고한다. 중( 中 : 가 운데중) 을설명하기에앞서 인( 印 : 도장인) 이라는단어에대하여살펴보자. 도장 ( 圖章 ) 이란인주를묻힌후서류에찍어증거로삼는물건으로조건 약조 계약 소유 자격등 을의미한다. 중( 中 ) 은격조사( 格助詞 ) 로서의존명사이며 안이나속 또는 여럿가운데에 서 라는의미로일정한자격을의미한다. 일정한한계를정해놓은자격을의미한다. 어떻 게보면인( 印 ) 이라는단어를가장잘설명한글자가아닌가싶다. 곧명인중천지일( 明人中 天地一 ) 이라는말은명인( 明人 ) 보다한단계더진보한존재로천인( 天人, 波動體 ) 을설명 한다. 그런데글쓴이가갑자기 인( 印 : 도장인) 이라는글자를설명하는데대하여궁금할것 이다. 천부삼인( 天符三印 ) 을설명하려는복선( 伏線, 뒷일의준비로서미리암암리에마련해 두는것) 이다. 자전( 字典, 한자의뜻을풀어놓은책) 에는천( 天 ) 을 하늘천, 만물의근본천, 조물주 천, 임금의경칭천, 지아비천 이라고표현하며부( 符 ) 를 증거부, 꼭맞을부 로합치 또는들어맞다는의미로사용하여부새( 符 : 꼭맞을부, 璽 : 도장새) 라는말을지상에서제일 높은존재인 임금의도장 이라고표현한다. 정리하면천부삼인이라는말은 만물의근본 인하늘에꼭맞는세가지의증거 를일컫는말이다. 7 면허( 資格 ) 에서 밝은사람( 明人 ) 만자격을얻어( 中 ) 천지( 天地 ) 자연과 1( 一 ) 이 될수있다. 라는구절에서 명인( 明人 ) 중에서천인( 天人 ) 이되는과정 을설명했으니 바로천부일인( 天符一印 ) 이요, 파동체( 波動體 ) 를설명한 1 근본에서 5 축소 까지의내 용이천부이인( 天符二印 ) 이요, 이것을구동하려는내용을설명한무궤화삼( 無櫃化三 ) 이바 로천부삼인( 天符三印 ) 에해당하는내용이다. 결국 천부경 이천부삼인( 天符三印 ) 을설명 하는데, 가상의천부삼인이아닌, 파동의원리에기반( 基盤 ) 을둔실질적인내용을설명한 다. 삼국유사( 三國遺事 ) 의고조선( 古朝鮮 ) 건국내용에아래와같은내용이있다. 고기( 古記 ) 에는말하기를, 옛날에환인( 桓因 ) 의서자환웅( 桓雄 ) 이있었는데, 자주천 하를넘보아사람의세상을탐내고있었다. 이때그아버지가아들의뜻을알아차려삼위 태백( 三危太伯 ) 을내려다보니널리사람들을유익하게해줄만했다. 이에환웅에게 천부인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7
( 天符印 ) 세개를주어가서세상을다스리게했다. 환웅은 3천명의무리를거느리고태백 산( 太伯山 ) 마루에있는신단수( 神檀樹 ) 밑에내려가니, 이곳을신시( 神市 ) 라하고, 그를 환웅천왕( 桓雄天王 ) 이라고한다. 신화( 神話 ) 속에서존재하는하늘에서내려온민족이아닌실질적으로파동체를타고하 늘에서내려온민족 이되어 신화가현실( 現實 ) 이되는순간이다. 수증( 修證 ) 프로그램 을통하여정밀한양심의상태가되면마음속이광명개천( 光明開天, 명인이되어하늘을 연다.) 홍익인간( 弘益人間, 널리인간을이롭게한다.) 재세이화( 在世理化, 세상을이치대 로다스린다.) 로가득하여 천지자연( 天地自然 ) 의세상만물( 世上萬物 ) 에간섭하지않으며 조화로이존재하는상태, 오로지참사랑이가슴가득히북받쳐오르는상태 를끝없이유 지한다. 명인( 明人 ) 을넘어선천인( 天人 ) 에해당한다. 천부삼인( 天符三印 ) 에해당하는조향장치( 操向裝置, 운전장치) 인무궤화삼( 無櫃化三 ) 의 구체적인내용은다음장의 파동벨트( 波動벨트, ray belt) 이야기 에서추가하여설명하 겠다. 8 새출발 ( 復本 ) 원문 一 : 한일, 終 : 마칠종, 無 : 없을무, 終 : 마칠종, 一 : 한일 직역 1 을마무리 ( 一終 ) 하면 끝남이없는( 無終 ) 1( 一 ) 로복귀한다. 의역 수증( 修證 ) 을완료하여천지자연( 天地自然 ) 과일체( 波動體 ) 하면새로운세 상, 하늘( 天 ) 땅( 地 ) 사람( 人 ) 이조화( 造化, 符都, 하늘의뜻에부합하는 세상) 로운세상이다시열린다. 이렇게되면 8 새출발( 復本 ) 의내용은설명하나마나가된다. 복본( 復本 ) 은이론상이 아닌실질적인복본이된다. 즉 파동체( 波動體 ) 를만들어, 무한생명체가되어, 우주전체 를무대로언제어디서나행복이넘치도록존재하라. 는말에해당한다. 이조건으로위선 ( 僞善 ) 과가식( 假飾 ) 이없는천인( 天人 ) 이되어야한다. 일반적으로말하는종말론 ( 終末論, eschatology) 이나개벽( 開闢 ) 사상에해당하는내용이다. 다만, 인간세상( 人世 ) 의파멸( 破 滅 ) 이아닌 새로운세상으로의안내이다. 지구는비좁다. 그러므로그곳에서자질구레 하게아옹다옹하지말고우주로웅비( 雄飛 ) 하라 는메시지이다. 3. 천부경( 天符經 ) 9 9의비밀 천부경( 天符經 ) 은가로 9 글자, 세로 9 글자, 총 81 자로구성한다. 왜정방형 ( 正方形 ) 81 자로구성하여표현했었는지도해( 圖解 ) 하여살펴보는방법으로의미를전달하고자한다.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8
해설은본문에서충분히했으므로생략하겠다. 1 처음 처음의하나는 一 2 출발 ( 無極 ) 없어도있고, 있어도없는 허( 虛 ) 와실( 實 ) 이조화로운태극( 太極 ) 의처음상태인무극시 대, 파동( 波動 ) 의시대로있었다. 一始無始一 3 만들기 그때로돌아오도록파동체( 피라미드, ray frame) 를만드는방법을안내한다. 부디완성 하여돌아오기바란다. 本衍萬往萬來用變不動運三四成環五七一妙三大三合六生七八九三天二三地二三人二一三一積十鉅無櫃化盡本天一一地一二人一始無始一析三極無 4 자격 ( 資格 ) 파동체는 본심( 本心 ) 이태양처럼밝게드러나도흠( 欠 ) 이없는사람 만자격을얻어운 전할수있다.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19
中天地一本本心本太陽昻明人衍萬往萬來用變不動運三四成環五七一妙三大三合六生七八九三天二三地二三人二一三一積十鉅無櫃化盡本天一一地一二人一始無始一析三極無 5 새출발 ( 復本 ) 그때로돌아오면새로운세상이다시열린다. 中天地一一終無終一本本心本太陽昻明人衍萬往萬來用變不動運三四成環五七一妙三大三合六生七八九三天二三地二三人二一三一積十鉅無櫃化盡本天一一地一二人一始無始一析三極無 6 표현 ( 表現 ) 돌아오는방법을잊지않게하려고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20
7 입체 ( 立體 ) 입체도형( 立體圖形 ) 으로표현하여남기겠다. 8 의도 ( 意圖 ) 설계도( 設計圖 ) 를보고부디의도( 意圖 ) 한바대로완성하여돌아오기바란다.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21
4. 마무리하면서 천부경( 天符經 ) 은우리의선조( 宣祖 ) 들이복본( 復本 ) 을위하여 파동체( 波動體 ) 의원 리 를기록해놓은글이다. 이것은생명체의설계도이며, 피라미드의설계도이며, 우주( 宇 宙 ) 구성( 構成 ) 의원리( 原理 ) 이기도하다. 또한천부삼인( 天符三印 ) 이다. 그들은마음이맑고밝아하늘의소리를올곧게들을수있었으며( 具聞天音 ) 혈기가청명 ( 血氣淸明 ) 하고품성이순정( 稟性純情 ) 한사람들이었다. 능히하늘의조화를알았기에( 能知 造化 ) 소리없이대화할수있었고( 潛聲能言 ) 형상이없어도능히행동할수있었다( 潛形能 行 ). 그래서땅기운중에퍼져( 地氣之中 ) 영원히살수있었다( 其壽無量 ). 천음( 天地本音 ) 의안내를받아현대적인과학기술( 科學技術 ) 은기본적으로가졌었다. 하늘의소리를올곧게들을수있었기에( 具聞天音 ) 굳이글이필요가없었다. 그러던어 느날천지본음( 天地本音 ) 을듣지못하는구성원들과갈등과반목으로허망하게과거를잃 고말았다. 역사( 歷史 ) 를글로남기지않았다고, 그들이 돌맹이만만지고살았을것 이라설정( 設 定 ) 한것은현대인의오만이다. 그들보다발전한문명을가졌다고생각했던우리는파동체 를구성했던피라미드의증거( 證據 ) 로말미암아한없는수치( 羞恥 ) 로남았다. 그때로돌아가려면( 復本 ) 한없이노력해야한다. 이젠그만그때를회복할때다.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22
5. 참고문헌 부도지 김은수註解, 한문화멀티미디어 2002 환단고기 김은수註解, 가나출판사 1985 빛의메시지 수증 김상표著, 레이소사이어티 2008 빛의메시지 UFO 김상표著, 레이소사이어티 2008 삼국유사 이민수譯, 삼성미술문화재단 1979 신강훈민정음 서병국著, 학문사 1984 주역 남만성譯解, 현암사 1987 New motifs in DNA nanotechnology Department of Chemistry, New York University 1998 천부경은피라미드의설계도이다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