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 경기도으 마을신앙과제딩 ( 풍웰 20. 여주군의마을신앙과제당 20-1. 북내면신남리생이마을산제사 1) 마을개관 "' t 여주군북내면은군의북부에위치하고있다. 면소재지는당우리이다. 본래 1914 년북면과강원도원주군지내면을병합하고강천면가정리를편입하여북내면으로개칭하였다. 우두산, 고래산, 옥녀봉 (41없j 보금산, 소달 산둥이 병풍처럼둘러싸고 있으며남한강으로유입되는 그림 :!}) 북내연신남러생이마을산제사터위치도금당천과그지류인와장천, 곡수천, 오금천연변에곡저평야를이루어중앙부에띠모양의평야와서남단에평야가발달되어있다. 지역의 f:d% 이상이구릉지및산지로되어있다. 경지율은 25% 로미곡위주의논농사가주를이루고있다. 조사지인신남리생이마을은소재지인당우리에서 2.5krn 정도떨어진얄은구릉에위치하고있다. 마을뒤로는봉미산이마을로흘러내리고있으며, 마을앞으로남한강으로흘러드는금당천이흐르고있어농토는대부분금단천을따라길고넓게 형성되어있다. 대부분논농사에종사하나최근마을에는가내중소기업이많이들어와있어 농공을함께하는가구수가많은상태이다. 생이마을은행정적으로는신남리 3 반으로밍여 호가각성인미을로전형적인농촌이다. 2) 당의위치및형태 제당은마을의뒤봉미산 ( 凰尾山 ) 에서내려온여맥을따라발달한미을뒤야산 7 부계옥
Zl. 여주군의마을신앙과제당 205 이형성되는곳에위치하고있다. 마을회관에서걸어서는약 20 분정도소요된다. 봉미산잡 목을뚫고오르면갑자기넓은개할지가나오는데이곳에제당인 산신각 과 우물터 가있다. 산신각은 1 칸반짜리스레트맞배집으로벽체는조적한후미장마감을하였다산식각은전 면이트여있고 나머지 3 부분 은조적하였다. 뚫려있는정면은대나무를길게쪼개어발을 만들어전면전체를막고있다. 산신각안에는제단이설치되어있고그위에 봉미산산신지 위 ( 團尾山山神之位 ) 라는문구의위패가모셔져있다. 산신각오른쪽에는 신성한 우물터가 있다. 인근에서는이곳에서물을길러먹는가구가많다. 실제로이곳에서행히는마을의 산 제사 이외에도개인적인치성을위해오는분이상당히많다고한다. 멀리는수원에서한 달에한번씩오는보살도있다고한다생이미을사람들은산신님이여자산신령으로인지하 고있다. 3) 제의내용 산제사 일은음력동짓달초순동네에서유명한지관에게날을받아격년제로시행한다주로음 1일이나 3일혹은 5일이해당되는것이상례이다. 제관선출은보통제일 2-3일전마을회관에서결정한다. 생기복덕에맞추어가능한나이를뽑고그해복이많은사람이우선적으로후보에올라선출된다제관을선출할때는 3명을뽑고화주 2명, 흥정꾼 5명을선출한다. 홍정꾼은주제물인돼지를구입하거나돼지의각을뜨는사람들로젊은사람이해
옳U206 경기도의마율신앙과제당 ( 쯤휠 당된다. 일단제관으로선출되면제관집에는백지를끼운금줄을친다. 이때제관뿐만아 니라화주및홍정꾼집에까지금줄을설치한다. 그리고난후 3 일동안은비린것 ( 새우젓도 않먹음 ) 을일체먹지않고근신한다. 예전에는외지사람들도제의동 } 루전부터는들이지않 았다. 그리고화주는산신각에올라청소를하고난후제일사용할제주 ( 조라 ) 를담는다. 보 통밥과누룩으로 1 되가량담는다. 제사에쓰이는제물은 회주와홍정꾼이 함께여주장에나가장만한다. 주요제물인통돼 지를제외하고는삼실과 ( 감, 밤, 대추 ) 와북어포, 소지종이, 초, 향퉁퉁간단한제물이지만홍정하지않고가장좋은물건으로준비한다. 특히돼지는마을에있는목장에서구입한다. 최소 1밍근이상의큰돼지를희생으로사용한다. 예전에는동네에서정월달에검정돼지를사서길러동짓달에제물로사용하였는데, 요즈음은백돼지든검정돼지든가리지않고목장에서구입하여사용한다. 시루떡은백설기로반드시화주집에서정성을들여장만한다. 제의준비가완료되면제관, 화주, 홍정꾼둥은산신각으로오른다. 제의는보통밤 12시경올리지만준비할일이많기때문에미리올라솥을걸고돼지를잡아내장올삶는다. 제관은초헌관이강신하고나면축관이독축을한다. 이어아헌관, 종헌관순으로술을올리고재배 한다. 이밖에도잔을올릴이장, 통장둥도잔을올리고재배한다. 마지막으로동네를대표하 여소지를올린다. 소지는 올해별탈없이보낸것에대한고마움과내년에도무고하게해 줄것을 빌며올린다. 소지올리기가끝나면모든제물은 산신각회장댁 으로물려서다음 날동네분들이먹을수있도록일일이장만한다. 생이 n 않은특별히 산신각운영회 가별도로운영된다. 산신각운영회는회장과총무가있으 며, (풋옳ν제의경비의수입과지출에직접관여한다. 실제로생이마을산신각은평상시에도기부 펀월용 C 굉 그림 40) 북내면신남리생이마을산제사제물상차림
3'.l. 여주군의마을신앙과제당 207 금이들고날기때문에주민필요에의해생겼다. 제의가완료되면음복시회장이경비정산 을발표한다. 다만올해오랫동안회장직을역입하셨던분이작고하셨기때문에올해새롭 게회장을선임할것인지를정월회의에결정할예정이다. 口제보자 이몽훈 ( 남, 86 세, 신남리 241 번지 ) 김옥현 ( 여, 79 세, 신남리 241 번지 ) 20-2. 강천면적금 2 리장승고사 1) 마을개관 강천면은군의북동부에위치하고있다. 본래강원도원주군에속하였으며, 1% 년여주군 으로이속되었고, 1915 년원성군부촌면일부가편입되었다. 이곳은섬강과남한강이만나는 곳으로배가면안하게쉬어가는곳이라하여강천이라부르게되었다고한다. 군내에서는농 의비율이가장낮고주로땅콩을많이재배하는곳으로알려졌으나최근에는대체로고추 재배로대체되었다조사지인적금리 (* 今里 ) 는조선초기이마을일대에서금 ( 金 ) 을모아 두었기때문에적금 ( 積金 ) 이라고하였으나언제부터인지마을에질병이 많아장숭을세워 재앙을막았다고하여붉은적 ( 값 ) 자를써서적금 ( 未今 ) 으로부르게되었다고한다. 마을이 름에 대한내용은장숭고사를 지내게된전설에서도잘나타 나있다. 2003 년 1 월현재 54 가구가거 주하고있다. 생업은논농사와 밭농사에기반을두고있다. 논 농사는주로벼를재배하는데, 생계유지를위한가장기본적인정도의수확량을보이고있다. 밭농사는땅콩농사와담배재배 가성행했었는데, 근래에는주로 고추를재배하고있다. 적금 2 리 그림 41 ) 강전면적금 2 리장승위치도
208 경기도의마을신앙과제댐쯤휠 의고추재배는여주군에서가장많은재배면적과수확량을보이고있는데, 1가구당 3 4천평정도의재배면적을소유하고있다현재마을에서는소득을올리기위한일환으로비닐하우스를통한채소재배와축산업둥에도종사하는가구수가늘어가고있다. 적금 2리는김해김씨가처음으로이마을에입향했고다음으로의령남씨가입향했다고한다. 현재김해김씨는 5기구의령남씨도 5가구가거주하고있으며그이외의여러성씨들로구성된각성바지마을이다. 적금2 리에서지내는마을공동제의는장숭고사라고부르고있다. 낀당의위치및형태장숭고사를지내는장숭은마을뒤쪽으로나가는길오른쪽에나란히두개가서있다. 사람들이바라보기에나란히서있는두개의장승중에서왼쪽에있는것이남장숭으로 n 大將 軍 이라는한자어가세로로씌어져있고, 오른 쪽에있는것이여장숭으로 地下大將軍 이라는한자어가세로로씌어져있다. 그크기는높이 17CX::m 지름 20cm 정도이다. 장숭의재질은 나무로서소나무를주로사용하고있다. 두개의장승이뛰어난조각에의한조형미를보여주지않고투박하면서단순한모습을보여주고있다 lwt년의조사자료 ( r한국의마을제당 제 1 권서울 경기도편, 국립민속박물관, 1 앉 fj) 에의하면 Lm'3년 1월조사당시와는다르게장숭에 천하대정군 과 지하여장군 이라는글씨가 앙2 적금2리장승 씌어져있다고기록하고있다. 적금 2리에서장숭고사를지내게된데에는다음과같은전설이전해지고있다. 마을에는원래장숭이없었는데, 마을에있는집들이향하고있는좌향, 즉남향을바라보면산 농선을쭉따라내려오다가끊기는곳이있고그곳으로부터뚝떨어져서작은산이하나자리 잡고있다이작은산을 딴동산 이라고부르는데, 이딴통산은가야리의합천이씨소유였다. 아
al. 여주군의마율신앙과제당 209 주먼옛날에합천이씨집안이상 喪 ) 을당했는데장지 ( 舞地 ) 가딴동산이었기때문에묘소를그곳에쓰게되었다그런데상올당한어느구질구질한날에모양새가남루한사람이찾아와서는상주 ( 喪主 ) 를만나렵기를청하였다그래서상주와그사람이만난자리에서이름모를그사람이문득상주에게말하기를 땅을파다보면돌이나올것이다그돌올절대로꺼내지말고돌이나오는그깊이만큼만땅을파고그위에관을얹어서묘소를만들어라 라고했다. 그렇지만상주가돌위에관을없어놓고돌아가신부모님의묘소를만든다는것은있을수없는일이기때문에절대그렇게할수없고돌을들어내야한다고주장했다마침내는돌아가신부모님의관을그곳에묻기위해땅올파보니정말커다란돌이나왔다그런데그사람의말을듣지않고상주의주장대로돌을꺼내서그옆에놓아두었는데그때그밑에있던밝은빛을발하는금두꺼비와같은것이하얀연기를피우면서하늘로올라가버렸다. 그런이상한일이있었음에도결국에는상주의주장대로그곳에묘를썼다. 그이후에합천이씨는그집안이망했다고한다. 그리고합천이씨가딴동산에묘를쓴그해부터적금2 리에병이돌기시작했다. 그래서마을사람들이시름시름앓다가많은이들이죽어가기시작했다. 마올노인들이용하디는어느절의대사에게물어보았더니그대사가마을을한번살펴보더니딴동산에묘를써서마을에돌림병이도는것인데, 남의산 ( 딴동산 ) 을파낼수도없는일이기때문에딴동산이정연으로보이는곳에자리를잡아줄테니징숭을세워놓고정월열나흩날자정에쌀한되이건반되이건상관없이집집마다똑같이거둬가주고제사를정성껏지내면그런일이절대없을것이라고일러주었다. 그 래서그이후로징숭고사를지내자적금 2 리마올은병이없고무사했다는것이다. 그때대 λ 까 장숭을세우라고알려준곳이현재장숭이세워져있는곳이다, 그리고딴동산에는묘를팔때 나왔다는커다란돌이아직도있고 1 적금 2 리는그때이후부터현재까지장숭고사를지내고있다. 장숭고사는매년음력정월 14 일에지낸다. 정확하게는해가질무렵인저녁 6 시정도에지 낸다. 장숭은격년 (2 년 ) 마다새로만들어세운다. 장숭을새로만들때에는 14 일낮에제주집 에서깎는다. 장숭을새로깎아만들면그전에있던장숭은그옆에그대로쌓아놓고자연적 으로썩어없어지도록놓아둔다. 장숭이있는곳의청소는 l 년에한번음력 8 월대보름하 루전이나 2 3 일전에마을을대청소할때하고있다. 3) 제의내용 장숭고사를담당하는제관은음력정월초닷새쯤에 1 명을선출한다. 이때가바로적금 2 리 에서개최하는대동회이다. 제관은제주 ( 쩔主 ) 라고부른다. 제주로선출된사람은뽑힌그날 부터조용하게금기를수행하는데, 장숭고사를지내기 1 주일전에장숭이있는곳과자신의 집에금줄을치고외부출입을될수있으면삼가면서장숭고사를준비한다. 제주가선정되면
210 경기도의마을신앙과제댐흉횡 제물을제주가직접준비하는데제물은떡 ( 백설기 1시루 ) 포 통북어 1마리 밤 대추 꽂감 술퉁이준비된다. 메와탕그리고사과 배와같은것은제물로쓰지않고있다. 장숭고사를지내는순서는디음과같다. 음력정월 14일해가질무렵인오후 6시쯤이되면제주는제물을가지고장숭이있는곳으로이동한다. 현재처럼마을에방송시설이없을때였던과거에는마을의풍물패들이장숭고사를지낸다는의미로풍물을쳐주기도하였다. 그리고이때마을어른들이나아이들이제주를뒤따라장숭이있는곳으로이동해서징숭고사를지내는과정을지켜보기도했었다. 우선제주는제물을장숭앞에가지런히진설한다. 그리고제주는분향강신 ( 쨌香降피 p) 을한다. 술잔은두번올린다. 왜냐하면할아버지장숭과 할머니장숭두개가있기때문이다. 예전에는무조건초헌으로만올렸었다. 재배를드린다. 그리고마지막으로소지를올린다. 소지는마을의안녕과번영을위한대동소지를가장먼저올리고, 다음에는마을의대표인이장에대한소지를올려주고, 이후에는마을사람들개개인들에대한소지를다올려준다. 장숭고사가모두끝나면떡을장숭의머리위에한주먹분량을얹어놓는다그리고떡에꽂아두었던북어를장승에매달아놓는다완전히장숭고사가끝나면제주집에서제물과더불어준비한음식을가지고마을사람들이함께대동음복을한다. 장숭고사는현재쌀 1가마니로산출되는금액으로준비하고있다. 예전에마을에거주하는사람들이적었을때에는미을전체를통틀어서두말이나세말만을거두기도했었고, 30년전에는다섯말을거두기도했었다고한다. 그런데그이후에마을에인구가증가하면서 1가마니로정하고서징숭고사를준비하고있다. 장숭고사가끝나면그것에따른결산보고가있긴하지만간략한것이다. 그것과는별도로마을의대동회는대략음력설 1주일이나열흘전쯤에하고있다. 이대동회에는앞에서도언급했듯이제주를선출하고 1년동안의마을일에대해서논의한다. 口제보자 : 이영공 R 남, 51 세, 강천면적금 2 리 )
Zl. 여주군의마올신앙과저 당 211 20-3. 가남면연대리쑥띠마을산제사 1) 마을개관여주군가남면은군의남서단에위치하고있다 1914년가서소개근남동 3개면을병합하고가사변의 7}' 와근남면의 남 자를따서가남면이라칭하였다동부에대포산, 신통산 ( 잃5m), 철갑산, 강금산 (281m), 연대산 (2Z7m) 둥이솟아있으나높이 loom 이하대부분이고서부의양화천지류인대신천안금천유역과동남부의삼숭천유역에평야가펼쳐져있다. 경지율이높고, 쌀, 고구마, 감자의생산량이군내에서가장높다. 또축산, 괴수농사도군내 에서가장활성화되어있다. 조사지인연대리는연대산줄기가내려와마을뒤를감싸고있으며마을앞으로 진밭, 집앞!, 갱비 와같은넓은들이펼쳐져있다. 주로논농사가많으나특수작물에집중하여비닐하우스농사가주민들의고소득을보장하고있다. 주요생산물은오이, 가지, 부추퉁이며전량가락동으로내고있다. 쑥띠는현재 00호가옥에가평간씨와여홍이씨가집성촌을이루고있다. 제보자간종인씨는현재쑥띠에서 12대째살고있다. # ~...,1-".t 호 1 킹훌. \ ~.\' 꾀 ξ'j'\lf 에 g 에 t 캡 = 커 그림 42) 가남면연대리쑥띠마을산제사터위치도 2) 당의위치및형태 제당은마을의뒤연대산에서내려온여맥을따라발달한마을뒤야산 3 부능선에위치
212 경기도의마을신앙과제딩 ( 쯤휠 하고있다. 마을회관에서 산신당 까지는도보로 약 15 분정도소요된다마을사람들은이곳을 원 수골 이라부른다. 원수골의산신당에는누워있는 호랑이 ( 없虎 ) 형상의바위가신체로되어있다. 바 위는실제로 1 밍근짜리돼지를희생으로사용하 여 올려놓았을경우돼지로인해바위가보이지 않을정도의크기이다. A 자모양으로생긴바위 는넓이않 m 정도, 길이 lloαn 정도로크지않은 신체를가지고있다 실제로바위는무척크나대부분흙속에묻혀 있기때문이라고제보자는설명하고있다. 주변에 는참나무와잡목이빽빽이둘러싸고있으며신체 주변으로반경았 n 정도는평평한분지로되어있 ;D-3. 쑥띠마을원수골산신당터 로분신한산신령으로이해하고있다. 다. 마을사람들이알고있는신격 ( 폐 I 格 ) 은호량이 3) 제의내용 산제사 일은음력으로정월초사흘오전 1 시에서오전 5 시안에제의를올리게된다. 제관 의선출을위해서이장은섣달그음날마을어른들을소집하여생기복덕을가려제관 1 명, 축관 1 명과조역담당 8 명정도를선출한다일단제관으로선출되면설날차례도지내지못 하고근신한다. 매일 12 시에는목욕도하여몸을청결히한다. 제의당일이되면두루마기 복장으로산신당으로오른다. 제사에쓰이는제물은제관이장만한다 주요제물인통돼지이다. 원래쑥띠는제물로 통 소 를올렸는데한국전쟁이후돼지로대신하고있다. 통돼지제물이외에는별도의제물로 는백설기를준비한다. 백설기는반드시홀수로담게되는데 5 되, 5 홉이나 3 되 3 홉을써서 떡을만들게된다. 떡은제관집에서준비한다. 이밖에제물로통북어 1마리가있고그밖에특별한것이없다. 일단돼지를홍정하여사게되면제의당일날아침조역담당자들이마을회관으로와서돼지를잡는다통돼지를올리기때문에내포 ( 내장 ) 만빼고깨끗이장만한다제의준비가완료되면제관, 축관, 이장동은산신당으로오른다. 제물은조역담당이지게로나르고진설을준비한다. 간단히진설이끝나면제관이제주 ( 막걸리 ) 를따르고재배한
Zl. 여주군의마을신앙과제당 213 다. 강신이끝나면축관이간단히축을읽는다축관의축이끝나면마을이장이술을따르고 재배한다. 그밖에산신당에오른분들중연배에때라술을붓고재배하는것으로제의는모두끝난다. 특별히소지같은것은없다. 소지올리기가끝나면돼지고기를일부베어내어꼬치에끼우고제당옆에세워두고음복한다음복이끝나면모두철상한다. 이튿날마을회관에서제물로희생되었던돼지를가지 고잔치를벌인다. 잔치가종료될즈음이장과총무가제의경비내역을발표하고구두로결 산한다. 이결산은 8 월말에마을전체회의에서한번상정되어인쇄물로보고된다. 쑥띠마 을은산신제경비는별도로각출하지않고미을공동기금으로운영하며, '2JJJ2 년도산신제비 용은 :H),αP 원정도가소요되었다. G 굉 관 G 굉 줬웰 그림 43) 가남면연대리쑥띠마을산제사제물상차림 口제보자 ; 간종인 ( 남, 63 세, 연대리 637-1 번지 ) 20-4. 능서면오개 2 리산신제 1) 마을개관 여주군능서면은군의서부에위치하고있다. 1914 년수계면과길천면일부를통합하여영 릉 ( 英陸 ) 서쪽에위치한다고하여능서면이라칭하였다능서면높은지대는없고대부분구 릉지대와충적평야가대부분이다. 10년전만하더라도땅콩과고구마를군내에서가장많이
214 경기도으 마을신앙과제닮쫓웰 생산하였는데지금은채소나과수, 고추농사를많이짓고있다. 조사지인능서면오개리는면소재지번도리에서까an 정도떨어져있다. 마을북쪽으로북성산 ( 낌5m) 이배산으로자리잡고있으며, 마을앞인남쪽으로 구렁자리, 건너들 등으로불리는상당히넓은농토가펼쳐져있다. 오개리는약 00호에이르는가구들이대부분논농사위주의농시를짓고있다. 평택임씨가 10대를살고있으며나머지성씨들은이후에들어와정착하였다. 최근에는비닐하우스를통하여부추를생산하는작목반이결성되었고농사나과수농샤혹은축산 ( 현재짖소 2가구, 돼지 l가구, 한우 3가구 ) 에종사하는농가도급증하고있다. 시 @ 어휴 L 그림 44) 능서면오개 2 리산제사터위치도 낀당의위치및형태 오개리는원래산신제를올리지않고동네에서가장큰집에서박수무당을불러경을읽 고 가몽할머니 에게도당굿을올리던곳이었다. 1970 년도소위 미신타파 의 일환으로 가몽 할머니도당굿 이없어지게되자마을사람들은그대체방안으로북성산기숨에서 산신제 로가몽할머니를위하는제의를이어왔다. 그러다가 l!rl년대후반에들어서북성산제당이멀고제의를행하기위해어두운길을걷다가제관이다치는사고퉁이일어나자굳이 가몽할머니 를북성산에서모실필요 가있느냐는마을전주민의의견에따라마을의중심인마
3J. 여주군의마을신앙과저 l 당 215 을회관마당에서 가몽할머니 에게 산신제를올리게되었다일제강점기시기에제보자의부친께서가몽할머니제의를행하지않았더니동네우환이끊이질않아다시제의를행하게되었다는이야기를자주들었다고 한다. 그이후동네분들은기몽할머 니의보살펌으로실제인사사고가없는유일한동네라고마을주민들은 2}-4. 오개 2리마을회관앞제의터굳게믿고있다. 제장은마을회관마당으로북쪽으로북성산이바라다보이고우측으로북성산에서출발한개천이흐르고있어상징적으로마을의중심으로인식하는곳이다. 3) 제의내용 산제사 일은음력정월초사흘로격년제로시행한다. 제관선출은별도로없다. 마을이장 이제관으로서당연직이된다. 다만생기복덕에맞추어 제물을준비하고진설할분 남녀각 3 명씩을뽑게된다. 제의시간은오후 6 시쯤제물을차리면서시작한제의는음복까지마치 게되면보통새벽 02 시무렵이된다. 제사에쓰이는주요제물은통돼지이다. 돼지는색깔에구애됨은없으나반드시수놈으로 1밍근이상을희생한다. 돼지는마을에있는목장에서구입한다. 예전에는동네에서돼지를사서길러제물로사용하기도하였다. 제물을준비하는집에서는시루떡을 4시루준비한다. 시루떡은 3말 3되 3흡을하게되는데예전에는집집마다쌀 3되 3홉씩을각출하여제비로 사용하고남는것을떡을제물로만들어올렸었다. 지금은일괄적으로쌀을장만하여차후 정산한다. 제물을준비하는남자분들은돼지를잡아내장을들어내고목을자르고각을떠 돼지를여러덩어리로만들어탑처럼쌓아올려그꼭대기에돼지머리를올려놓는다. 그밖 에제물로북어 8 마리, 대추, 밤, 꽂감퉁삼실과와소지종이, 초, 향동을준비한다. 제의준비가어느정도진행되면마을회관으로와서제물을진설하게된다. 제물진셜이 완료되면마을이장 ( 제관 ), 청년회장, 부인회장, 노인회장이대표로옷을갈아입고제장으로 나온다. 이때부정이없는분들은모두제장에참석할수있다. 먼저제과인이장이잔을따 르고강신한다. 그뒤를이어노인회장, 부인회장, 청년회장의순서로제의를올리고나머지 잔을올리고싶은분이있으면누구든술을올리고재배할수있다. 마지막으로이장이동네
ν216 경기도의마을신앙과제닮쫓웰 를대표하여소지를올린다. 소지에는 올해별탈없이보낸것에대한고마움과내년에도 무고하게해줄것을 옳조리면서올린다. 동네소지가올려지면그이후부터는가가호호의 소지를올리게된다, 소지올리기가끝나면모든제물은철상한다. 철상전에고기, 과일, 북 어둥을조금씩떼어동서남북에고시레를한다. 마을회관일각에서는국을끓여음복준비에만전을기한다. 특히고기와떡은똑같이분 배하여참석자전원에게나누어준다. 제비결산은제관인이장이시간을내어음복중에발표 한다. 금년에는가구당 10,αm 씩각출하였다 '2ffJ2 년실제비는 f6),αn 원이소요되었다. C 용 관 관 관 관 관 관 관 G 힘옳없요U 정 그림 45) 능서면오개 2 리가몽할머니산제사제물상차림 口제보자 ; 곽대식 ( 남, 65 세, 오개 2 리 491 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