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보는디지털트렌드 III 아바타로본 3D 혁명 2011. 02. 19 정보기술연구원기술전략그룹최진영책임연구원
3D 의역사 1838년 : 영국 Charles Wheatstone 입체경 (Stereoscope) 개발 1858년 : D Almeida에의해 Anaglyph 방식발표 1903년 : The Power of Love 최초의전편 3D 영화 1932년 : H.E. Ives 렌티큘러스테레오특허취득 1953년 : 미국에서 3DTV 실험방송 - 1954년 : Creature From The Black Lagoon - 3D 영화의영상품질문제로쇠퇴 1980년 : 3D방송, LA, Pay-TV, 품질열악 1998년 : 일본나가노동계올림픽을 3DTV 중계 2000년이후 - 영화관의디지털화로입체영화의확대 2002년 : 한일월드컵 3D 중계 (ETRI) 2003년 : Ghost of The Abyss 최초의전편 3D IMAX 2007년 - 3D 방송 : U2 공연, NCAA Football - 일본 BS11 위성방송에서 3DTV 정규방송 2009년 : 아바타개봉
영화 아바타 의기술 모션캡쳐와 3D 입체카메라
3D 제작및상영절차
3D TV 의가치사슬 Contents Service Provider Distribution Set Top Box Interface Display Viewer 3D 제작 3D Format 케이블 / 위성 Settop Box HDMI 3D TV 시청방식 3D 카메라 3D 압축 지상파 재생기 Composite 3D Format 화질 3D 편집기 3D 인코더 IPTV/DMB 3D 디코더 Component 비용 / 구매 3D 인코더 Blu-ray 안정성 컨텐츠사업자플랫폼 / 네트워크사업자가전제조사시청자
3D TV 시청방식 (1/2) u 안경방식 스펙트럼다중화 (Spectral Multiplexing) - 좌우영상에각각적색과청색색보정을주고컬러필터안경을사용하여영상분리 - 적청방식 (Anaglyph) 이가장먼저상용, 기존 TV 활용가능, 색감이떨어짐 편광다중화 (Polarization Multiplexing) - LCD패널에부착된편광필름과편광안경을통해 3D 구현 - 편광안경은저렴하나 LCD 패널비용증가 - 뛰어난 3D 화질및시야각 - 색의왜곡이나어지러움이거의없음 - 3D 수직해상도 1/2 로저하 - LG, 현대아이티적용중 시분할방식 (Time Multiplexing) - TV의 IR Emitter에서보내는신호와셔터글래스를 Sync하여좌 / 우영상동기화 - 좌 / 우영상신호를액정을빠르게개폐하면서영상을통과, 차단하는방식 - 뛰어난 3D 화질및시야각 (Full HD 3D가능 ) - 3D 휘도가편광타입대비낮고, 싱크가맞지않는경우어지러움발생 - 3D구현비용은저렴하나셔터글래스의가격이고가 - 삼성, Sony, Panasonic 등적용중
3D TV 시청방식 (2/2) u 무안경방식 시차배리어방식 (Parallax Barrier) 렌티큘러렌즈방식 (Lenticular Lens) - 좌우영상을픽셀별로교대로표시하고 Barrier를통해좌우시야에입사되는픽셀을제한하여이미지분리 - 제작하기용이함 - 빛의대부분이 Barrier에가리기때문에일반 TV 대비밝기절반정도수준 - 좌우영상을픽셀별로교대로표시하고 Display에원통형렌즈를부착하여좌우이미지분리 - 최근평면TV의대중화로새롭게각광받는기술 - 시청위치에따라사각지대발생, 해상도손실, 여러사람이시청하기어려움 - 작은판낼에유리하여모바일단말에활용가능
3D 촬영 기술 u 3D Camera는 점차 소형화 추세 - 기존 3D Camera는 200 kg이 넘는 대형 장비이고 초점 및 정밀 컨트롤이 어려움 - 제임스 카메론은 Sony와 합작하여 23kg의 듀얼렌즈 유닛을 개발, Avatar를 촬영
3D 관련업체현황 u 3DTV 제조업체와컨텐츠업체간의연합구도구축 - 3D 컨텐츠, 기술, 방송업체와제휴및연합구도를구축하면서 3D시장증진및마케팅을위해협업중 - 특히일본업체는 3D 컨텐츠제작사와방송사에 3D 영상기술및방송장비등 3D 제작솔루션을제공하고컨텐츠및방송에대한스폰서마케팅독점권을획득하는방식의제휴추진 - 3D 컨텐츠, 기술, 방송업체와제휴및연합구도를구축하면서 3D 시장증진및마케팅을위해협업중 - 특히일본업체는 3D 컨텐츠제작사와방송사에 3D 영상기술및방송장비등 3D 제작솔루션을 제공하고컨텐츠및방송에대한스폰서마케팅독점권을획득하는방식의제휴추진
3D TV 시장전망 u 2010년을기점으로꾸준한성장예상 - 최근 3D 영화의성공에힘입어시장에본격적으로진입해 TV산업을신장시키는힘이될것으로전망 - 특히 3D Mobile Phone은 18년에이르면 7,100만대로 3D Display 출하량중가장많은비중을차지할것으로예상됨 3D Display Forecast 출처 : DisplaySearch 3D Display Technology and Market Forecast Report u 2D HDTV를완전대체하지는못할것 - 3D의입체감은컨텐츠나소비자에따라서제공해주는만족도가다르므로완전대체는힘듬 - 2D 컨텐츠를실시간으로 3D로변환하는기술이발전할것이며 3D 컨텐츠의수가일정수준이상으로늘어나지않는다면기존 HDTV의부가기능정도의역할만수행할것으로생각됨 - 3D 컨텐츠수를늘리기위해선현재고비용의제작비용을해결할필요가있음
MWC 2011 옵티머스 3D/ 패드
메타버스 (Metaverse) 메타버스 (Metaverse): 증강된물리적세계와가상세계를아우르는포괄적인개념 ; 메타 (Meta = Beyond) + 유니버스 (Universe, 세상 ) 1992 년닐스티븐슨의공상과학소설스노우크래쉬에서처음도입된용어, 인간의대리존재로서아바타, 인간과소통하는소프트웨어에이전트, 3 차원공간등을의미함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Nearest Tube
라이프로깅 (Lifelogging): Nike Plus
미러월드 (Mirror World): Google Earth 3D
가상세계 (Virtual World): CSI NY - Second Life
3 차원의컴퓨팅 : XY - Z 요소 3D 입력 : ü 3D mice & controller(accelerometers, silicon gyros) ü 3D scanners ü digital clay modeling tools ü virtual controllers(ms Kinect) 3D 출력 : ü 3D display ü autostereoscopic display ü 3D TV ü Virtual Worlds ü 3D graphics cards for PC 응용영역 ü Visualization ü Modeling ü Virtual meeting ü Virtual worlds/games ü AR ü 3D printing
3D Mice: 3D Connexion Space Navigator
Virtual Controller: Microsoft Xbox 360 Kinect
Autostreoscopic Display: Sony RayModeler
AR: MIT Sixth Sense
Virtual Meeting: Cisco 3D Telepresence
3D Printing: Makerbot CupCake CNC Kit
Programmable Matter: Intel Claytronics
3 차원을넘어선미래비전
결언 3D TV 시대, ü 보여주는 TV 만있어서는안되겠죠? ü 컨텐트는누가만들어야할까요? 3D, TV 와영화만의얘기는아닙니다. ü ü 현실세계와인터넷이결합되는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3 차원으로생각한아이디어를실물화하는 3D 프린터 ü 그리고또어떤기능이더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