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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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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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러시아희곡 7 주차 : 고골의 < 검찰관 >1 충북대학교인문대학노어노문학과 백용식교수

고골의 < 검찰관 >1: 7 주차강의내용 1. 작가소개 : 고골 2. 작품소개 3. 줄거리 4. 제목과제사 5. 장르 6. 인물 7. 사건 8. 슈제트

1. 작가소개 : 고골 - 1809-1852. 우크라이나폴타바소로친치출생. - 우크라이나출신의러시아소설가 유머작가 극작가. - 우크라이나의시골에서소년시절. - 1828 년관리가되려는꿈을안고상트페테르부르크로, 실패와좌절 ( 돈과인맥부재 ) 배우, 시인, 미국이주실패. 관리로 3 개월근무. - 1831~32 년 : 단편집 디칸카근교의야화, 우크라이나전원풍경과농부들, 떠들썩한마을아이들, 우크라이나민속의도깨비와마녀들및환상적이고마력을지닌정령 ( 精靈 ) 들을다룬이야기. 러시아문단의주목 - 알렉산드르푸슈킨, 바실리주코프스키, 세르게이악사코프, 비평가벨린스키의찬사. - 1834 년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의중세사교수. 1 년뒤사임. 집필활동 - 1835 년 미르고로드 Mirgorod 아라베스키 Arabeski 를출판 ( 타라스불바, 광인일기, 넵스키거리등수록 ) - 1936 년 < 검찰관 >, < 죽은혼 > 발표. < 검찰관 > 으로보수언론과비평, 관리들의비난을받아로마로도피하여 1842 년까지체류.

- 1842 년 < 외투 > 발표. 훗날도스토예프스키가 우리는고골의외투에서나왔다. 고했다는말이전해질정도로중요한작품이됨. - < 죽은혼 2 부 > 집필, 창조력쇠퇴. 정신적불안증폭. 종교생활에몰두. - 1852 년 < 죽은혼 > 제 2 부소각. 10 일후사망. - 자연파의실질적창시자. 러시아낭만주의에서사실주의로이행하는과도기적역할. 러시아문학에 작은인간 유형을소개함. - 눈물을통한웃음 2. 작품소개 - 1853 년집필시작. - 푸쉬킨이작품의소재를제공했다고알려짐 ( 블라디미르솔로구프의증언 ). 두가지가설 : 푸시킨이검찰관으로오해받았음혹은수도의고위관리로오해받은한여행자이야기. -1936 년 1 월 : 푸쉬킨, 주콥스키등문필가들앞에서낭독함.

- 고골 : 창작의도에대하여. < 검찰관 > 에서나는당시내가알고있는러시아의온갖나쁜것들그리고무엇보다인간으로부터정의가요구되는이런그리고저런사건들에서자행되는모든불의를모아서, 모든것들에대해한바탕비웃어주기로결심했다. - 공연은주콥스키의노력을통해어렵게성사됨. - 초연 : 1836 년 4 월 19 일. 페테르부르크의알렉산드르극장. 니콜라이 1 세황제관람 - 황제는좋아했음. - 보수계열의언론, 비평, 관리들은비난, 체제에대한비판으로받아들임. - 고골스스로공연에대해불만족. 특히흘레스타코프역의연기에불만.( 뒤르는흘레스타코프에대해머리털만큼도이해못했다. ) - < 검찰관 > 공연후불거진논쟁과비난때문에로마로도피함. - 러시아최고의희극으로평가, 벨린스키 : 러시아자연파의시작을알리는작품.

3. 줄거리 1 막 지방도시의시장은지인으로부터뻬쩨르부르크에서파견된검찰관이익명으로도착할것이라는편지를받는다. 부정부패와무능에빠져있던시장과도시의고위관리들 ( 판사, 교육감, 자선병원장등 ) 은검찰관의도착소식을접하고공포에사로잡힌다. 시장은자신의집에모인관리들에게편지를읽어주고대책을위한지시를내린다. 이반알렉산드로비치흘레스타코프 ( 관등서열상최하급관리 ) 는시종오시프와함께페테르부르그에서고향사라토프로여행중이다. 그는이지방도시에도착하여, 카드놀음으로여행비를다털리고, 여관에서무전취식하고있다. 이도시의지주인보브친스키와도브친스키는우연히흘레스타코프가여관에서무전취식하는것을알게되고, 그들은그가바로검찰관이라고단정한다. 그들이흘레스타코프에대해시장에게보고하고큰소동이시작된다. 모든관리들과공직자들은자신의죄를덮고은폐하기위해동분서주한다. 시장은당황했지만곧정신을차리고, 몸소이검찰관을방문하기로결심한다.

2 막그사이배를곯은흘레스타코프는싸구려여관방에머물며, 식사를얻어먹을궁리를한다. 그는여관종업원에게스프와고기요리를간청하더니, 음식을받고서는양과질에대해불평을늘어놓는다. 이때시장이흘레스타코프를만나기위해여관을찾는다. 우선흘레스타코프는여관주인이자신을무전취식했다는이유로경찰에고발했을것이라생각한다. 시장은자신과대화하는흘레스타코프가수도에서지방도시를감찰을위해파견된검찰관이라오해하고두려움에떤다. 그를검찰관이라생각한시장은그에게뇌물을제안한다. 흘레스트코프는시장이선량하고성실한시장이라생각하고그로부터돈을빌리고, 시장은그를매수하는데성공했다고기뻐한다. 시장은흘레스타코프에대해더많을것을알아내기위해, 계속그의환심을사기위해노력하고동시에그의정체를모르는척하기로한다. 시장은 그는사람들이자신을모르고있기를바라고있을거야. 좋아, 우리겁먹은척하고그가어떤사람인지전혀모르는것처럼행동해야지. 라고생각한다. 그러나흘레스타코프는겁은먹었지만평소의방식대로허세를부린다. 그결과시장은흘레스타코프가검찰관이란확신을버리지못하고여전히전전긍긍한다. 그때시장은흘레스타코프를더욱더환대해야한다고생각한다. 시장은시의자선병원을시찰할것을제안하고, 흘레스타코프는제안에동의한다.

3 막 시장의집. 흘레스타코프는시장의아내안나안드레예브나와시장의딸마리야안토노브나를보고, 다시허세를부리기시작한다. 그는자신이페테르부르크에서얼마나중요한사람인지허황된이야기를꾸며댄다. 자신은 < 모스크바텔레그라프 > 를위해가명으로오페라를썼으며, 논문을교정해주고 4 만루블을받았고, 자신이개최한무도회에서는 7 백루블짜리수박, 파리에서곧장배로공수해온수프를대접하고, 자신의응접실에는온갖공들과귀족들이우글거리고, 고위직책을맡아달라는청을넣기위해 3 만 5 천명의전령이자신을찾아왔다고허풍을떤다. 그날두려움에떠는시장과그의관리들의안내를받으며흘레스타코프는시장의집에서휴식을취하고, 사람들은그의하인인오시프를극진히대접한다.

4 막 다음날흘레스타코프는늦잠을잔다. 그사이도시의관리와유지들은흘레스타코프를차례로방문하여그에게뇌물을주기로결정한다. 흘레스타코프는여행에돈이필요하다고생각하고, 관리들에게돈을빌려줄것을부탁한다. 보브친스키와도브친스키를제외한관리들은뇌물로, 흘레스타코프는빚으로생각하고, 그들은서로돈을주고받는다. 관리들로부터돈을빌린다음흘레스타코프는시장의전횡과부패를고발하기위해찾아온청원인과상인들을만난다. 이들이뇌물을받아달라고하자흘레스타코프는뇌물수수는거부하지만, 돈을빌려준다면빌리겠다고한다. 흘레스타코프의하인인오시프는주인보다영리하고현실적이다. 그는물건이든돈이든모두뇌물임을알아채고, 상인에게서모든것을받아낸다. 마지막청원인들이떠난다음흘레스타코프는시장의아내와딸을차례로만나수작을벌인다. 알게된지하루만에흘레스타코프는급기야시장의딸에게청혼하고승낙을받는다. 오시프는속임수가들통나기전에하루빨리도시를떠나야한다고흘레스타코프에게충고한다. 그는친구인트랴피츠킨에게편지를발송하고출발한다.

5 막 시장과그의부하관리들은한숨돌린다. 시장은이미장군이되어페테르부르크에살게될것을상상한다. 한껏우쭐해진시장은자신을흘레스타코프에게고발했던상인들을혼내줄것을결심한다. 그는상인들앞에서거만을떨지만, 상인들은시장딸과흘레스타코프의약혼식과결혼식에시장이원하는모든것을제공하기로한다. 그는흘레스타코프와마리야의약혼을축하하기위해집안가득히사람들을초대한다. 시장의아내안나안드레예브나는도시의고급관리와친척관계를맺는다는확신에완전히들떠있다. 그러나예기치않은일이벌어진다. 흘레스타코프의편지를열어본우체국장은익명의검찰관이사실은가짜였음을알게된다. 기만당한시장이이충격에서아직벗어나지못하고있을때새로운소식이도착한다. 페테르부르크에서온관리가여관에서그를보기원한다는것이었다. 모든사람들은놀라침묵과정지상태에빠진다. 침묵장면은 1 분 30 초동안계속된다.

4. 제목과제사 - 제목 : 검찰관. 작품에서검찰관은실제로 암행검찰관 이라할수있다. 조선시대의암행어사와유사한역할. - 제사 : 제얼굴비뚤어진줄모르고거울만탓한다.( 속담 ) - 거울은외모를비추는창 - 외모의장단점모두를비춤. 속담은장점이든단점이든모두자신으로부터비롯됨을말함. - 그러나자신의모습을정직하게직시하는것은때로어려운일임. - 속담은자신의문제를직시하지못하고심지어자신의문제의원인을타자에게서찾으려는인간의태도에대한경고. -< 검찰관 > 이란희극은관객들이자신의문제를직시하게만들려는의도 5. 장르 - 5 막희극 : - 희극 : 드라마의중심장르들중하나. 사회와인간의불완전성에대한웃음이기저에있는작품.

6. 인물 - 고골스스로작품에인물의성격에대해매우상세하게서술하였음 ( 특이한경우임 ) - 긍정적인물 ( 혹은도덕적기준이되는설교가 ) 은부재하고, 모두부정적인물임. - 시장과관리들은집단적이며유형적 ( 부패한관리 ) 인인물임. 7. 사건 - < 검찰관 > 에서사건은앞에서다룬두편의희곡 < 뇌우 >, < 어둠의권력 > 과는다른방식으로발생한다. - < 검찰관 > 에서희극적사건은두행위의흐름이충돌함으로써발생한다. 7.1 행위의첫번째흐름 - 첫번째흐름은익명의검찰관에대한시장과관리들의대책회의로시작된다. - 이것은아직사건은아니다. 오히려부패하고무능한관리들에게는자연스런현상이다.

- 시작인 1 막 1 장의분위기는매우심각하다. 시장. 여러분, 안좋은소식을말하려고모이라고했소. 우리에게검찰관이온답니다. 암모스표도로비치. 어떻게검찰관이? 아르테미필립포비치. 어떻게검찰관이? 시장. 페테르부르크에서검찰관이익명으로온다는거야. 그것도비밀명령을받고서. 암모스표도로비치. 저런! 아르테미필립포비치. 걱정거리가없다했더니드디어! 루카루키치. 오하느님! 비밀명령까지받았다니! - 비밀명령을받은익명의검찰관이페테르부르크로부터지방도시 (уезд) 로온다는소식은관리들을당혹과경악에빠트린다.(2 회의물음표, 4 회의느낌표 ) - 관리들의절망적반응은그들의죄의식에서비롯된다. 시장에게검찰관에대한정보를전한안드레이이바노비치츠미호프 (Андрей Иванович Чмыхов) 는시장의부정부패에대해이렇게암시한다. 누구에게서나그렇듯이자네에게서도죄가창궐하고있다는것알고있네. 자넨손에흘러드는것이빠져나가게두는것을좋아하지않으니까말일세...

- 누구에게나잘못이있다는죄의보편적편재성 ( 遍在性 ) 은시장의입으로도확인된다. 전혀죄가없는사람은없다고말하는것, 그자체가이상한거야. 이미신께서그렇게만들어놓은거야. 볼테르주의자들이괜히그렇지않다고말하는거지. - 죄의보편적편재성은자신들의부패에대한초연함이아님. 검찰관의파견에직면한자신들의처지에대한부질없는위로며, 부정적행태에대한정당화시도다. - 시장의고백처럼그가지배하는지방도시는부정부패, 뇌물수수, 무능과태만등관료사회의온갖죄악으로가득하고, 관리들도그것을부정하지않는다.(1 막 1-2 장 ) - 죄의식외에도시장과관리들이처한상황이심각한이유는익명의검찰관이언제라도도착할수있다는긴박감과불확정성이다. 안드레이이바노비치츠미호프는시장에게보낸편지에서이렇게썼다. 자네에게충고하네만, 그는언제라도도착할수있네, 다만이미도착해서어딘가에익명으로머물고있지않다면말이야. - 언제라도도착할수있거나혹은이미도착해있는익명의검찰관에대한상상은죄의식과결합하여시장과관리들을완전한당혹속으로

몰아넣는다. - 이때등장한보브친스키 (Бобчинский) 와도브친스키 (Добчинский) 는여관에서본이반알렉산드로비치흘레스타코프 (Иван Александрович Хлестаков) 란젊은이에대해전한다. - 이젊은이가숙박비를외상으로달아놓고한푼도내지않았다는여관주인의말을들은보브친스키는그를검찰관으로단정해버린다. 보브친스키. <...> 그런데사라토프현으로가는길이라면, 대체무슨까닭으로그가여기앉아있지? 맞아! 그가바로그관리야. 시장. 누구, 어떤관리? 보브친스키. 그관리요, 연락을받으셨잖아요. 검찰관이요. 시장 ( 공포에질려 ). 당신들뭔소리하는거야! 이자가그사람은아니야. 도브친스키. 그사람입니다! 돈도내지않으면서떠나지도않죠. 그가아니라면도대체누굽니까? 여행증에는사라토프라고써있어요. 보브친스키. 그예요, 그사람이요, 에이참, 그사람이라니까요... 그날카로운눈길. 모든것을쫙훑어봤습니다. 나와표트르이바노비치가연어를먹고있었어요, 표트르이바노비치의뱃속이비었었거든요... 그런데그사람이접시와우리들을쳐다보는데. 저는완전히공포에빠져버렸어요. 시장. 신이시여, 우리죄인들을용서하소서! 그사람대체어디머물고있나?

- 보브친스키와도브친스키의입을통해흘레스타코프는젊은이에서관리로그리고검찰관으로변신. 역설적으로무전취식과굶주린눈길이 흘레스타코프는검찰관 이란망상의확고한근거가되며, 이런판단은 검찰관이라면당연히돈을지불하지않을것 이라는관리들의일반적의식에서비롯된다. - 시장은흘레스타코프가검찰관이아니라고부정하지만, 작가의지문은시장의내면이이미 공포에빠져 (в страхе) 있음을명시적으로지시한다. 저는완전히공포에빠져버렸어요.(Меня так и проняло страхом.) 라는보브친스키의고백도시장의정서와맥을같이한다. - 공포는익명의검찰관에대한시장과관리들의기본정서고, 그들을움직여사건을만들어내는심리적동력이된다. - 고골은 < 검찰관 > 을제대로연기하기원하는사람들을위한서문 에서시장은 공포로부터희망과기쁨으로 이행한다썼다. - 고골스스로익명의검찰관에대한시장의최초정서는공포임을명백히하고있다. - 처음에시장은보브친스키의주장을부정하지만, 결국몸소흘레스타코프를방문하기로결정하고여관으로향한다. - 이것으로사건발생을위한첫번째흐름이완성되고, 1 막이종료된다.

7.2 행위의두번째흐름 - 두번째흐름은 2 막과함께시작, 중심에는흘레스타코프가있다. - 그는여행중에놀음으로있는돈을다날려현재는빈털터리다. - 하인오시프는흘레스타코프의행위와그의성격을다음과같이비난한다. 도중에돈다날리고, 이양반이, 이제는앉아서꼬리를내린채태평이네. 아참, 마차삵이라도좀어떻게해볼수있었는데. 그런데아니잖아. 모든도시에서허세를부려야했냔말이야! ( 주인흉내를낸다.) 오시프, 가서방을보고와, 가장좋은걸로. 그리고난질나쁜음식은먹을수없으니, 식사도제일좋을걸로달라고해. - 인용중에서흘레스타코프의성격을명시적으로표현하는문구는 показать себя 다. 자신을드러내다 라고직역할수있는이문구는흘레스타코프의경우에 허세부리다. 를의미한다. - 돈이없어쩔쩔매면서도, 그럴수록최고의방과음식을요구하고호통치는흘레스타코프의행동은허세의전형이다. - 2 막 2-6 장에서는처지가곤궁할수록허세를보이는흘레스타코프의성격이그와오시프그리고여관점원사이의티격태격을통해전경화된다.

- 흘레스타코프는오시프에게여관식당에가서음식을달라고말하라지시하지만, 오시프는거부하고, 오히려여관주인의말을전한다. 흘레스타코프. 어찌그작자가감히안주겠다는거야? 와, 이것참황당하네! 오시프. 또, 시장을찾아가겠다. 삼주동안이나네주인이돈을내지않고있다. 고했습죠. 주인과너는사기꾼이고, 네상전은협잡꾼이다. 고했어요. 우리들은이런사기꾼들과건달들을잘알지. 라는겁니다. 흘레스타코프. 너이빌어먹을놈이내게지금그말을전하면서좋아죽는군. 오시프. 이런말도했습죠. 온갖놈들이와서머물다가외상을지고, 그러면나중에내쫓지도못한다는겁니다. 농담이아니야, 내당장고발장을써서구치소에넣었다가감옥으로보내버리겠다고도했어요. 흘레스타코프. 자자멍청한놈, 그만. 어서가그놈에게말해. 요런흉악한짐승같은놈! - 여관주인의말에대한흘레스타코프의반응은역시허세와다름없다. - 여관주인의말중에서의미있는것은시장에게고발한다는것과그것의결과로경찰서나감옥으로보내겠다는겁박이다. - 흘레스타코프는특유의허장성세로대응하지만, 겁박의효력은그의내면에서서히축적되다가, 두번째흐름의마지막에서극대화된다.

- 불평하며점원이가져온음식을먹고난후, 흘레스타코프는오시프로부터시장이그에대해이것저것묻는다는말을듣는다. - 시장의출현소식에대한흘레스타코프의반응은세단계로변화한다. 가 ) 그는놀라감옥에갈것을걱정하고 ( 그가정말로날감옥으로끌고가면어떡하지? ) 나 ) 기운을차려시장의무모한행동을정면으로지적하겠다고말하더니 ( 그래그에게대놓고말하겠어, 어떻게감히당신이, 어떻게당신이?.. ), 다 ) 문손잡이가돌아가는것을보고그는기겁한다 ( 문손잡이가돌아간다. 흘레스타코프는창백해지더니어깨를움츠린다. ). - 이런 3 단변화는흘레스타코프의내면과외면의불일치, 즉내면적공포와외면적허세의대조를극대화한다. - 행위의두번째흐름은흘레스타코프의허세에도불구하고내면의두려움이극대화되는것으로마무리된다.

7.3 두행위흐름의합류 - 사건의발생 - 행위의두흐름의공통점 : 익명의검찰관이온다는소식을접한시장과관리들그리고무전취식하고있는흘레스타코프, 양편모두가매우심각하고위험한상황에처해있고, 그들의공통정서는공포다. - 양편모두가공포를극복하기위해나름대로의규범에따라행동한다. - 시장과관리들은비리의은폐와검찰관의매수를모의한다. 자신들의관점에서그들은자신들만의규범에따라행동하는것이며, 그들의행위는예측가능하다. 부패한관료주의의성격을잘아는독자와관객이라면, 그들의대책이정당하지는않지만, 적어도 < 검찰관 > 의지방도시에서부패한관료주의자의행위원칙에상응하는것이라생각할것이다. - 흘레스타코프도역시자신만의규범에따라행동한다. 자신의잘못이축적되고, 이에따라주변의압박과내면의두려움이증가될수록, 이젊은이의허장성세도더욱더커진다. - 양편의정서와행동요약 : 그들은매우심각하고위험한상황에처해있고, 난관을극복하거나피하기위해자신들만의규범에따라행동하며, 이때행동의심리적동기는공포다. 공포에사로잡힌양편의행위, 즉행위의흐름은심각하고위험하며, 그것은규범적이다.

- < 검찰관 > 에서사건은독립적으로진행되던두흐름이예기치않은방식으로만나충돌하여, 하나의흐름으로변형됨으로써발생한다. - < 검찰관 > 의 2 막 8 장에서시장과흘레스타코프는여관에서조우한다. 작가의지문은시장과흘레스타코프의첫조우를이렇게설명한다. 흘레스타코프, 시장과보브친스키. 시장은들어서더니멈춘다. 둘은놀라서, 눈알이튀어나오게뜨고, 몇분동안서로바라본다. - 둘모두놀란이유는이전에축적된공포때문이며, 특히상당히과장되어보이는 몇분동안 (несколько минут) 이란지문은서로에게놀란두인물과놀라움의강도를웅변한다. - 공포는서로가서로를오해하게만드는심리적동인이된다. 앞서설명한두흐름이서로충돌하여, 이제시장은흘레스타코프를검찰관으로오해하고, 흘레스타코프는시장이자신을체포하러왔다고오해하게된다. 이렇게충돌한두흐름으로부터두인물이서로오해하는희극적상황이만들어진다. - 서로만날수없는두세계 ( 흘레스타코프와시장 ) 가서로의영역을벗어나사건을발생시킨다.

- 어이없게도 < 검찰관 > 에서사건은오해에의해발생하고, 사건에의해만들어진상황은희극적이다. - 사건으로서의희극적상황은시장과흘레스타코프의관계를새롭게규정한다. - 흘레스타코프는시장을두려워하면서도특유의허풍을멈추지않는다. 지문이지시하는것처럼그는 처음에는약간더듬거리더니, 말끝에가서는큰소리로말한다. 그리고잠시후그는으스대기시작하더니시장에게서돈을빌리고, 급기야는시장의집으로간다. - 반면시장은그의허풍앞에서아연실색하고, 흘레스타코프의말이두려움때문에맥락을상실했음에도불구하고, 시장은그의조리없는말을신분을감추려는검찰관의의도적행동으로오해한다. - 이처럼새로운상황에서흘레스타코프와시장의관계는역전된다. -2 막 8 장이전에시장은도시를지배했고, 무전취식하는흘레스타코프는시장의행정력을두려워하였다면, 이제는시장이흘레스타코프를두려워하고후자가전자를지배하는관계의전도가발생한다.

8. 슈제트 1막 2막 3막 4막 5막 익명의검찰관에대한대책을마련하던시장과관리들은무전취식하는흘레스타코프가검찰관이라는보고를받는다. 무전취식으로고발당할까걱정하던흘레스타코프는시장이체포하러왔다고오해하고, 시장은그를검찰관으로오해한다. 흘레스타코프는시장집으로초대되어페테르부르크고위인사행세하며허세부린다. 관리, 상인등의청원인들이흘레스타코프에게뇌물을제공하고, 그는시장의딸에게청혼한후, 친구에게자신의경험을편지로적어보내고떠난다. 시장은사람들을초대하여흘레스타코프와딸의약혼을축하하려하지만, 흘레스타코프가가짜라는것을알게되고, 그때페테르부르그에서파견된관리가도착했다는보고를받는다. - < 검찰관 > 의슈제트는 2막의 < 오해 > 가 5막에서 < 이해 > 로이행함으로써종결된다.( 오해에서이해로의구조 )

8.1 희극의일반구조 - 일반적으로희극은이중적구조를갖는다. - 선과악, 정상과비정상, 합리성과비합리성들이의미론적차원에대립하며, 이러한안정된구조가교란되는것으로사건은시작된다. - N. 프라이 (N.Frye) 의 3 부형식 : 1) < 사건개시전에존재하는것으로생각되는합리적세계질서 > 2) < 세계질서의교란 > 3) < 교란된세계질서의복구 > - 한쪽에는합리성의대변자들이위치함. 복구도식의담당자며, 대부분의경우사랑하는젊은남녀. - 반대쪽에는교란하는반대자들이있다. 그들은일반적으로부모며, 그들은결말의결혼과함께권력을상실함. - 정리하면, 희극의전통적희극전통의슈제트에서, 긍정적주인공과부정적주인공은정상과비정상의가치론적 / 의미론적공간에서행위하며, 이때합리적질서는교란된후다시복구되어슈제트는마무리된다.

- 특히오해에서이해에이르는슈제트구조에서관련당사자들은오해를야기한음모혹은우연을간파하고, 사건의전모를파악하여이해에이르며, 이과정에서교란된질서는복구된다. - 이해단계에서인물들은서로화해하고, 부정적인물들은벌을받는다. 8.2 < 검찰관 > 의이해와오해의과정 - 슈제트의진행과정에서흘레스타코프는시장과관리들의비정상적행동을간파하고, 친구에게보내는편지에서관리들이자신을고위관리로오해한다고전한다. 흘레스타코프. 여기에관리들이많아. 그런데그사람들이날국가적인인물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человек) 로생각하는것같아. 하긴, 어제그들에게내가뻥이좀심했지. 멍청한놈들! - 인용은흘레스타코프가관리들의비정상적태도의이유를올바로이해했음을보여준다. - 그러나흘레스타코프는자신의허풍에관리들이넘어갔음을알고있지만, 관리들이자신을 검찰관 으로오해하고있음을모른다. 다만그는

그들이자신을 국가적인물 로생각한다고추측할뿐이다. - 이해는사태의전모를파악하는데에이르지못하고, 이것은우체국장이읽는흘레스타코프의편지에서 (5 막 8 장 ) 다시확인된다. 우체국장 ( 읽는다.) 내친구트랴피치킨, 내게일어난놀라운일을급히자네에게알리네. 난여행중에보병대위에게완전히털렸고, 그결과여관집주인이감옥에처넣으려했었네. 그런데갑자기, 나의페테르부르크식용모와옷차림때문인지, 시전체가날총독 (генерал-губернатор) 으로여기는거야. 그래서난지금시장집에머물면서, 무작정그의아내와딸의꽁무니를따라다니며잘놀고있네. - 흘레스타코프의편지가증명하듯이, 그는자신의경험을정확하게요약하고있으면서도, 시장과관리들이자신을검찰관으로오해하고있음을모른다. - 편지내용과이후의행동을볼때, 흘레스타코프는그지방도시에서그에게실제로무슨일이일어났었는지를평생헤아리지못할것이다. - 그는오해에서이해로이행하였지만, 그의이해는불충분하다. - 반면흘레스타코프와달리시장과관리들의이해는완전하다. 그들은편지낭독을통해흘레스타코프는검찰관이아님을명백하게파악한다.

8.3 < 검찰관 > 에서질서의교란과복구 - 프라이에에따르면희극슈제트의세번째단계는교란된세계질서의복구라고했지만, < 검찰관 > 에서복구는다른특징을갖는다. - 첫째로, 2 막 8 장에서발생한희극적상황, 즉교란된질서는 5 막 8 장의편지낭독을통해복구된다. - 복구는시장과도시의사람들이희극적상황발생이전으로, 즉시장과흘레스타코프가조우하기전의상태로돌아감을의미 - 둘째로, 희극에서교란된질서가복구되면그와관련된문제들도해결된다.( 결혼의장애가제거되고젊은남녀주인공은결혼한다.) - 검찰관에서는오해에의해교란된질서는복구되지만그안의문제가함께해결되지않는다. - 현실의문제는질서의복구후에도여전히남게되고, 명령을받고페테르부르크에서도착한관리가지금당장여러분들을오라고합니다. (91) 란헌병의보고는문제해결없는결말을보여준다.

- 열린결말 : 문제가해결되지않고차후의현실적인사건을암시한다는점에서이것은열린결말이다. - 순환구조 : 검찰관이도착한다는 1 막의현실이결말에서반복되고, 시장이극의처음에 - 즉그가흘레스타코프를검찰관으로오해하기전에 - 염두에두었던검찰관과극의결말에서 페테르부르크에서도착한관리 가다르지않으며, 인물들의삶에본질적변화가일어나지않는다는점에서순환구조의결말. - 열린결말과순환구조의결말은희극적상황이지배하는유희적현실대신삶의현실이무대로복귀함을의미. - 복귀는마지막의 1 분 30 초의불편하면서도인위적인 침묵장면 을통해완성됨. - 침묵장면 : 인물들의침묵과정지상태는진짜검찰관의등장에대한공포와경악의표현이며, 이장면의기저에는 1 막이전부터존재하는지방도시의부패한현실이놓여있다. 침묵장면에서는무대의인물들뿐만아니라, 관객들의관심도유희적상황에서빠져나와다시도시의문제적현실로돌아간다고할수있다.

8.4 < 검찰관 > 의결말 - 전통적인관점에서교란된질서의회복과그에따른행복한결말은희극의웃음가능성확보란측면에서중요 - 결말의불행은희극의웃음과명랑한분위기를앗아감. 각각의경우에희극의결말은앞서진행된공연이웃을만한것임을확인시킨다. 결말은앞에서웃음을일으킨희극의갈등과특별한관계를맺는데, 이관계는행복한결말에서더욱견고해진다. (Trautwein) - 트라우트바인에따르면장애의극복과화해가동반하는행복한결말은극을웃을만한것으로만드는, 즉극전체의희극성을보장하는필수적기제다. - < 검찰관 > 에서시장의딸과흘레스타코프의결혼식은편지낭독때문에, 즉이해의결과로무산. - 전통적희극에서교란된질서는혼인을방해하고, 이해는얽힌상황을풀고질서를회복하여연인들의혼인으로이어진다. - 반면, < 검찰관 > 에서는이해와교란된질서의회복이오히려혼인을무산시킴.

러시아희곡 1 주차 : 고골의 < 검찰관 >1 - 이러한점에서 < 검찰관 > 의슈제트는행복한결말이란측면에서도전 통적인방식에서벗어남. - 오히려혼인장면은도시관리들의어리석음과악덕의폭로가절정으로치닫는무대를제공하며, 시장을사기당한사기꾼으로만들고, 나아가사랑과결혼을포기함으로써, 드러난모순들은결말에서도완화되지않고남는다. - < 검찰관 > 의슈제트는공간에서발생하여시간과함께전개된다. 사건의진행과함께오해는이해로변화하고, 교란된질서는회복되지만, 최초의문제들은해결되지않고, 희극적상황 ( 유희 ) 은심각한현실로전환되며, 5 막의결말에서극은검찰관의도착을예고하는 1 막으로회귀한다. 8.5 < 검찰관 > 에서공포의기능 - 모든변화의와중에변하지않고, 모든변화의동인이되며, < 검찰관 > 의시작에서끝까지인물들의심리를지배하고, 슈제트전개의상수로서존재하는것은공포다. - 1 막에서시작된공포는희극적상황의발생전후를지배한다.

- 공포는오해를야기하고, 오해가이해의단계로전화된후에도여전히슈제트를지배한다. - 특히 < 검찰관 > 의기념비적인침묵장면도무대의인물들을지배하는공포로부터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