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리스트의고행 뮤지션이라면누구나그렇겠지만, 특히기타리스트들은자신의톤에너무나예민합니다. 조금이라도나은톤을구현하기위해서수많은시간과노력, 그리고돈을투자하지요. 많은기타와앰프, 이펙터들을시험해봄은물론이고, 심지어는여러종류의케이블들을놓고각각의사운드특성을논하기도합니다. 하지만톤은그기타리스트의연주의일부이며, 실력의일부이기때문에, 기타리스트라면누구라도기꺼이그 고행 에동참하는것이지요. 일렉트릭기타사운드를결정하는요소는수도없이많지만, 필자는기타앰프에가장큰비중을두고싶습니다. 크랭크업 ( 볼륨을높이는것 ) 된진공관기타앰프의사운드는그어떤이펙터로도흉내낼수없는매력을가지고있습니다. 기타앰프자체내에서생성되어지는디스토션은크게세스테이지로나뉘어집니다. 첫번째는프리앰프디스토션 ; 이는주로앰프자체내의오버드라이브회로를이용하거나마스터볼륨을통해얻어질수있습니다. 두번째로는파워앰프디스토션 ; 이는정말로 크랭크업 되어진세팅에서만얻어질수있는강하게드라이브된파워부진공관을통해얻어지는디스토션입니다. 마지막으로는스피커디스토션이있습니다. 이는크랭크업된앰프소리가스피커를강하게가동시킬때얻을수있는사운드입니다. 보통 100에서 150와트같은하이파워스피커보다는 Celestion 에서나온 25와트규격의 Greenback 모델같은스피커에서보다쉽게얻을수있습니다. 프리앰프 게인 -> 이큐 -> 마스터볼륨 파워앰프 스피커 일반적인기타앰프의증폭구조 대부분의기타리스트들이쉽게, 그리고자주경험할수있는디스토션은첫번째로말씀드린프리앰프디스토션입니다. 낮은레벨에서쉽게, 원하는만큼의디스토션을구현할수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대부분의기타리스트들은궁금해합니다. 왜내가음반이나라이브에서듣던그런사운드가나지않는것일까? 그래서같은기타, 같은이펙터, 같은앰프를구입합니다. 하지만결과는크게다르지않습니다. 그래서이번리뷰를통해기타리스트들의이런고민을해결할수있는방법을제시하고자합니다.
SPL Cabulator SPL (Sound Performance Lab) 은기타리스트들에겐약간은생소할수도있는회사입니다. 하지만 SPL은오랜기간동안마이크프리앰프, 채널스트립, 이큐등의하이엔드스튜디오레코딩장비들을생산해온명망있는회사입니다. 이 SPL 에서이번에기타리스트를위한케비넷시뮬레이터두종류를발매하였습니다. 이번에리뷰할 Cabulator와 Transducer가그것입니다. Cabulator
Transducer Cabulator 는파워속 (Power Soak), 스피커시뮬레이션, D.I. 등을기능을제공하고, Transducer는아날로그스피커, 마이크시뮬레이터이다. 앞서언급했던많은기타리스트들이충분히고가의장비들을갖추고도마음에드는사운드를뽑아내지못하는가장큰이유는앰프를충분히크랭크업시키지못하였기때문입니다. 프리앰프디스토션은컨트럴하기쉬운장점은있지만, 속이빈듯한얇은, 쉽게설명하지만맥아리가없는사운드가대부분입니다. 그런이유로기타리스트들은보다힘있는사운드를얻기위해디스토션레벨을더욱올리게되고, 결과는점점악화될뿐입니다. 기타앰프에서의파워앰프의역할은단지프리앰프에서다듬어진소리를볼륨만올려주는역할이아닙니다. 이렇게볼륨을올려주는과정에서진공관앰프특유의사운드가가미가되고, 이는기타사운드를보다힘있고알맹이있는사운드로바꾸어놓게되지요. 하지만대부분의상황에서이렇게파워앰프를충분히드라이브시킬만큼볼륨을올리기란불가능에가깝다. ( 마스터볼륨을줄이면되지않냐고생각하실수도있지만, 앞서말씀드렸듯이마스터볼륨은프리앰프부에속해있는볼륨입니다 ) 집에서는말할것도없고, 공연이나레코딩시에도원하는만큼의레벨을얻기쉽지않습니다. 거의언제나기타리스트는볼륨을올리길원하고엔지니어는낮추기를원합니다. 모니터문제나다른마이크로의소리가새어나갈수있기때문이지요. 그렇다면기타앰프의볼륨은높으면서스피커레벨은낮게만들면된다는모순되면서도간단한해결책에도달하게됩니다. 이해결책로 SPL의 Cabulator가해답입니다.
이기기의역할을한줄로간단히설명하자면 기타앰프파워부의마스터볼륨 이라고생각하면크게다르지않습니다. 다른기타이펙터들셋업과는다르게 Cabulator 같은 Power Attenuator류의기기세팅엔약간의주의를필요로합니다. 파워앰프아웃은프리앰프나기타신호와는비교할수없을정도로높은레벨이기때문에잘못하면앰프의출력트랜스나 Cabulator 혹은스피커에해를끼칠수있기때문입니다. 모든연결은앰프의전원을끈상태에서이루어져야하고, 절대스피커선을쉴드가되어있는케이블 ( 기타케이블등 ) 을사용해선안됩니다. 또한 4옴,8옴,16음등으로표시되어있는임피던스를제대로맞추어연결해야만합니다. Cabulator 는세가지형태로사용이가능합니다. 첫번째로스피커시뮬레이션입니다. 스피커에연결하지않고 Cabulator 의 D.I. Out을콘솔에바로연결하거나 A.D. 컨버터에연결하여컴퓨터로녹음이가능합니다. 두번째로는이기기의핵심인 Power Soak 기능입니다. 기타앰프와스피커사이에연결하여낮은볼륨으로크랭크업된앰프사운드를만들어낼수있는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위의두가지를같이사용할수도있습니다. 스피커로앰프사운드를뽑아내면서 D.I. Out으로라인아웃신호로동시에사용이가능하다. 테스트 테스트에사용된장비 기타 : Fender Stratocaster 57 Reissue 앰프 : 1987 Marshall Plexi (Homemade)
스피커캐비닛 : Marshall 4X12 (Celestion Greenback) 이펙터 : Fulltone 69, Fulltone 70, Fulltone Soul Bender, Radial Tonebone 케이블 : George-L, Evidence 스피커케이블
Marshall 1987 Plexi 앰프는 50W 앰프로서마스터볼륨이나게인 (Gain) 같은현대적인기능이없는진공관기타앰프의가장기본적인회로에충실한앰프로서 Cabulator를테스트하는데있어가장좋은앰프라생각되어서선택하였습니다. (Power Soak.pdf) 볼륨에해당하는노브입니다. 시계방향으로풀업 (Full Up) 시킨볼륨은 Cabulator 를사용하지않은볼륨보다약 8dB 작다. 8dB의크기는쉽게말하자면 100와트앰프를 50와트로하프파워모드로구동할때의소리크기와같습니다. 즉 Cabulator 의최대볼륨은실제앰프의최대볼륨의반이라고생각하면되는것입니다. 풀업시킨상태에서 Power Soak 노브를서서히줄여보았습니다. 하지만놀랍게도실제앰프소리의캐릭터나다이나믹의변화를거의느낄수없었습니다. 정말말그대로 볼륨만 작아지는것이었습니다. 앰프의볼륨을풀업시키고 Power Soak 레벨을 9시방향정도로낮추어보았습니다. 정말순수히진공관을드라이브시켜얻어진힘있고꽉찬사운드를새벽세시에이웃집의신고없이들어볼수있었습니다. 이펙터를연결해보았습니다. Fuzz 이펙터는마스터볼륨이없는진공관앰프를크랭크업시켜야만제대로된사운드를얻을수있는정말까다로운이펙터입니다. 아까세팅그대로풀업시킨앰프에연결한 Fuzz 사운드는정말내가예전에쓰던제품과같은제품인지의심이들정도로 180 도다른사운드를들려주었습니다. 속이꽉차고두께감있는사운드캐릭터는기타볼륨에따라섬세하게강약을조절해주었고, 그동안말로만들었던 Fuzz 사운드의진수를맛볼수있게해주었습니다. 다음은디스토션페달을연결해보았습니다. 이번에도역시같은앰프세팅으로페달은솔로부스트부터강한디스토션세팅까지여러가지로테스트해보았습니다. 어떤세팅에서도 Cabulator를사용하기전보다디스트양을반만사용해도훨씬강렬하고힘있는디스트소리를만들어주었습니다.
Cabulator로달라진앰프사운드는연결하는모든이펙터, 기타들의사운드를 180도다르게만들어주었습니다. 다그만그만하게느껴왔던각종이펙터페달들이 Cabulator로풀업된앰프에연결되었을땐그동안못느꼈던기기각각의특성을선명하게드러내주었습니다. Power Sock 노브를제외한 Speaker Voicing 노브, Speaker와 Cabinet 스위치는 D.I. Out 으로빠지는소리에만적용되는컨트롤입니다. Speaker Voicing 노브 (Speaker Voicing.pdf) Speaker Voicing 노브는단순히톤조절노브가아닙니다. 실제스피커를울리지않은라인아웃신호로써볼륨에따른스피커의특성을시뮬레이션해줍니다. 예를들면앰프볼륨이높아질수록중음이더욱또렷해지고컴프레션이일어나기마련인데, 이 Speaker Voicing 노브는그걸정확히표현해줍니다. 즉앰프의볼륨노브같이 0에서는아무소리도나지않지만노브를오른쪽으로돌릴수록볼륨의증가와더불어두터운중음과내츄럴컴프레션을더해주는것입니다. 요즘많이사용하고있는컴퓨터시퀀서에서의 VST 기타앰프시뮬레이션과는그차원이다릅니다. Cabulator의 D.I. Out은단지스피커만거치지않았을뿐이지, 앰프의모든회로를거쳐서나온소리에 Speaker Voicing 으로스피커사운드보정을더한사운드이기때문입니다. Cabinet 스위치 (Cabinet.pdf) 이스위치는 Open 과 Close 를선택할수있는데, 이는스피커캐비닛뒷면의개방형태를선택하는것입니다. Open은 Open Back Cabinet 을말하는것으로써뒷면을열어놓은스피커케비넷입니다. 고음대가강조된사운드로서탄탄한저음역대를표현해줍니다. Fender 의 Twin Reverb,
Deluxe Reverb등의사운드를생각해보면될듯합니다. Close 는반대로뒷면을모두막아놓은캐비넷으로서, 풍부한저음역대를재생시켜줍니다. 보통 12인치네방짜리캐비닛들이나베이스앰프들이이 Closed Back Cabinet을사용합니다. Character 스위치 (character.pdf) 이스위치는 MesaBoogie 의 Dual Rectifier 에사용된회로를시뮬레이션한듯합니다. 교류를직류로정류할때 Diode를사용하는회로 (Modern) 와진공관을사용하는회로 (Vintage) 의사운드차이를선택하는스위치입니다. Modern 은좀더저음부가단단하며고역대가강조된사운드이며, Vintage는저음역대가약간풀어진듯강하게반응하며좀더부드러운사운드를내어줍니다. 결론 시중에는많은종류의 Power Attenuator 제품이나와있습니다. THD의 Power Plate, Marshall의 Power Brake, Kendrick Amplifier의 Power Glide, Dr. Z의 Air Brake 등등의제품들이나와있고, 이모든제품을다써본건아니지만, 이번 SPL의 Cabulator는확실히 Power Attenuator 제품의스탠다드를두어단계업그레이드시켜준제품임엔분명합니다. 보통 D.I. Out를적극적으로활용하는베이스앰프와는다르게기타에서의 D.I. Out은있으나마나한기능으로치부되어왔던게사실이나, Cabulator의 D.I. Out 기능은기대를훌쩍뛰어넘을정도의높은퀄리티를제공해주었습니다. 이는라이브나공연시기타사운드메이킹에많은옵션을제공해줄수있을것으로생각됩니다. 진공관앰프의볼륨세팅에따른사운드의변화를확실히인식하게만들어주어, 어떤볼륨레벨연주에서건올바른사운드세팅을할수있게도와줍니다. 이는공연에서건연주에서건중요한점인데, 볼륨 3에서의앰프와볼륨 8에서의앰프는사실상다른앰프라고생각해야합니다. 볼륨 3 에서의세팅으로볼륨 8에서연주해선안되며그반대의상황도마찬가지인것이지요. 진공관앰프는그만큼예민한장비인것입니다.
또한 Cabulator 의사용으로사운드외적으로달라지는점이있다면, 많은기타리스트들이자신이현재사용하고있는장비들이얼마나좋은장비인지를깨닫게만들어줌으로써, 그들의장비지름병을어느정도치유해줄수있다는점이고, 또한녹음이나공연시엔엔지니어와의마찰을줄여서오랜기간쌓여왔던엔지니어와뮤지션간의해묵은앙금을해소시켜줄수있지않을까생각이됩니다. Cabulator 를사용함으로써단한가지단점이있다면, 앰프의파워부를강하게드라이브시킴으로써파워부진공관의수명이단축될수있다는점인데, 이정도의사운드퀄리티를얻을수있다면그정도단점은기꺼이받아들여한다고생각됩니다. 자신의기타톤에고민을하고있는기타리스트라면진지하게관심을갖어보아야할제품임에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