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과 Department of English Literature 학과목표 영문학과대학원석 박사과정에서는수준높은영어독해및구사력을바탕으로영문학의다양한전공분야를깊 이연구함으로써, 급속히변화하는사회에서전통적인인문적가치를발전적으로계승하는것을학과의목표로삼는 다. 그리고영문학연구를통해길러진비판적사고를발판으로고도로정보화된산업기술사회가제공하는많은기 회를적극활용하여새로운학문영역을개척할뿐만아니라다양한문화미디어의콘텐츠를발전시키는데주요한 공헌을이루고자한다. 나아가한국영문학연구의전문분야와일반영어교육및활용을세계적수준으로계발하려 는노력에앞장서며, 영문학과한국문학을비교문학의관점에서연구함으로써한국문학을세계화시키고자노력하는 대열에지속적으로참여하고자한다. 교수진현황 권지은문학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미국소설 김수연문학박사 (Texas A&M University), 현대영어권소설, 영화 박우수문학박사 ( 서울대 ), 르네상스영희곡, 셰익스피어 박정만문학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미국드라마, 연극사 손동호문학박사 (University of Minnesota), 영미희곡 오은영문학박사 (University of Tulsa), 20 세기영국소설 윤선경번역학박사 (University of Warwick), 문학번역, 번역이론 이동일문학박사 (University College London), 고대및중세영문학 이진아문학박사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영국르네상스문학 정은귀문학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현대영미시, 번역이론과실제, 비교문학 교과목표 코드번호 구분 교과목명 영문명
Ⅰ Ⅰ Ⅱ Ⅱ G01897 르네상스영시주제연구I Topics in Renaissance British Poetry I G01520 비교드라마
G01724 G01725 G01527 G01880 강의교과목내용 17 세기영시강좌에서다루지못한시인들의작품들과특히, 존던과존밀턴. 프랜시스베이컨, 아이작윌턴등의 17 세기산문들을중점적으로읽고연구하는것을목표로한다.
17세가영국의정치 ( 찰스 1세의처형과공화정, 왕정복고 ), 종교 ( 청교도혁명, 종교적불순응주의 ), 사회적변동 ( 여성작가들의출현 ) 등중요한주제들을중심으로 17세기영문학작품들을읽고연구한다. Donne에서 Milton까지의영시연구 17세기형이상학파시인들특히 J. Donne, G. Herbert, A. Marvell 등을중심으로그들의시의기법과주제상의특성을연구하는동시에이들의시가 20세기영미시에끼친영향을시분석을통해서로비교 검토한다. Restoration에서 Wilde까지영국희곡연구 발생기영국소설을중심으로근대문학의대표적인장르인소설을연구한다. Restoration과 18세기영시연구 신고전주의시의주제와기법의특성들을대표시인들즉 A. Pope, J. Dryden, S. Johnson등의작품을배우면서비교, 검토하기로한다. 특히이시대의작품들을그이전과이후시대의작품들과비교하여어떤공통성과차별성을가지고있는지를살펴보아강의의폭을넓히도록한다. 19세기미국문학의중요쟁점을주제별로나누어거기에해당하는중요작품을연구한다. 19세기미국문학의중요쟁점을주제별로나누어거기에해당하는중요작품을박사과정의높은수준으로연구한다. 19세기미국의중요작가와소설을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19세기미국의중요작가와소설을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박사과정의높은수준으로연구한다. 특정주제에의한미국문학작품연구 19세기미국문학주제연구 I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Irving, Cooper, Hawthorne, Poe, Melville의주요장, 단편을연구함 Twain, Dreiser, Howells, Crane 등연구 소설이대표적인문학장르로자리잡게된 19세기초와빅토리아조시대의대표적소설가들 (Austen, Dickens, George Eliot 등 ) 의장편소설이발전하는과정과그사회 문화적인배경을연구한다. 빅토리아조후기와에드워드조시대의소설가들 (Hardy, Bennet, George Moore 등 ) 을이시기의사회 문화적인변화와연결시켜연구한다. 현대미국시의근간을이루는 W. Whitman과 E. Dickinson의두시인을중심으로서로대조적인기법을비교, 분석하고그들이다룬주제의공통성과차이점그리고시적특성의현대성이무엇인지집중적으로연구한다. 19세기영국과미국의중요작가나소설을쟁점별, 주제별로나누어비교연구한다. 20세기미국의중요작가와소설을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박사과정의높은수준으로연구한다.
20 세기미국문학작품연구 20 세기미국문학주제연구 I 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20 세기미국소설을연구함 유진오닐, 손톤와일더, 엘머라이스등의 20 세기전반기의희곡작가를읽는다. 주요작가의주요작품에초점을 맞추어연구한다. 2 차대전이후의미국희곡을연구한다. 흑인작가, 여성작가, 그리고소수계작가들의활동도들여다보는과정이다. 20 세기주요미국희곡을연구함 20 세기주요영국희곡을연구함 20 세기초부터 2 차세계대전이발발하는 1940 년대까지의영국소설을모더니즘의성쇠와그환경이라는측면에 서연구 분석한다. 버나드쇼를비롯하여 20 세기초반의주요영국작가를연구한다. T.W. Robertson, Pinero, Bouccicault 등의작가 도포함된다. 20 세기미국문학의중요쟁점을주제별로나누어거기에해당하는중요작품을연구한다. 20 세기미국문학의중요쟁점을주제별로나누어거기에해당하는중요작품을박사과정의높은수준으로연구 한다. 20 세기미국의중요작가와소설을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20 세기의주요미국소설을주제별쟁점별로나누어연구한다. Beowulf 를중심으로고대영문학을연구함 희랍비극, 로마희극, 세네카등영미희곡의뿌리라고할수있는고전작품을읽는다. 19 세기에서 1930 년대까지의미국시를연구함 특정주제에의한근세영문학작품연구 근세영문학주제연구 I 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W. Wordsworth 와 S. T. Coleridge 의주요작품들을집중적으로연구하여낭만주의의특성을밝혀본다. 특히낭 만주의가신고전주의시대와의차별성이무엇인지두시인의시들과 Coleridge 의비평문을집중적으로읽어살펴본 다. Coleridge 이후의시인들특히 L. Byron, P. B. Shelly, J. Keats 그리고기타군소시인들을포함하는낭만주의 시인들의시들을다루기로한다. 각시인들의공통적인낭만적특성이무엇이며또한개별적인독자성이무엇인지를 그들의시들을연구, 분석하여알아보기로한다. 또한그들의산문들을읽어그들의시세계의배경을아울러고찰
한다. Wordsworth, Blake, Burns, Coleridge, Shelley, Byron, Keats 등의주요시인을연구함 아리스텔레스의 < 시학 > 이래의극이론의고전을읽고장르의내용과형식에관한논쟁을연구하는과목으로낭만주의시대까지범위를정한다. 19세기이후의극이론의발전양상과장르의본질, 그리고형식의발달에관한논쟁그리고비평조류를연구한다. 희곡을제외한 Elizabethan, Jacobean문학연구 특정주제에의한르네상스영문학작품연구 르네상스영문학주제연구 I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영국르네상스시대, 특히튜더왕조 (1585-1603) 시대의토마스모어, 토마스와이엇트, 헨리하워드, 필립시드니, 에드먼드스펜서, 크리스토퍼말로우, 윌리엄셰익스피어등의문학작품들을읽고연구한다. 영국 16세기시문학의특정주제나작가혹은작품연구 Shakespeare를제외한 16, 17세기작가들을연구함 문학작품과인간정체성의가장기본적인범주로서의젠더와의관계에대한문제들을연구한다. 20세기주요문학이론의개관및비평연습 최근문학이론의이해및비평연습 문학과사회에중요한공헌을한문학번역가들의번역이론및번역텍스트를읽고연구한다. 영문학연구에필요한문헌조사, 연구동향파악등을훈련시키고, 세미나발표, 토론, 국문및영문논문작성법등을연구 특정주제에의한문학이론연구 문학이론주제연구 I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대중문화현상에대한문학적연구 Harlem Renaissance의시인들을포함하여그이후 Black Arts movement를대변하는 G. Brooks, I. A. Baraka등의시인들의작품을읽으면서흑인시인들의변화의양상을추적해간다. 이들이공통적으로묘사하는주제가백인시인들의그것과는어떤변별력이있는지를세밀히검토한다. 미국낭만주의시기의중요작가와소설을주제별쟁점별로나누어연구한다. 미국문학의중요작가와작품을장르를구분없이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미국의 19세기중요사실주의소설가와작품들을연구한다.
미국의중요소설가와작품들은시대구분없이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미국의중요소설가와작품들은시대구분없이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박사과정의높은수준으로연구한다. 미국의중요포스트모더니즘소설을주제별, 쟁점별로나누어연구한다. 시대구분없이미국의중요흑인작가들과작품들을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미국의흑인문학을연구함 여성과번역의권리를주장하는페미니즘번역이론및여성번역가들을연구한다. 영어권의작품과다른언어권의작품들을비교연구함 문학과문학외의다른영역간의비교연구 특정주제에의한비교문학연구 비교문학주제연구 I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E. B. Browning, M. Arnold, C. Rossetti, A. C. Swinburne등군소시인들의작품을읽고그들의다양한시경향을배우기로한다. 19세기후반의다양한시대적특성이어떻게그들의작품속에반영되어다음에올 20세기를예고하고있는지를고찰한다. 빅토리아시대의두거장시인인 A. Tennyson과 R. Browning의시들을집중적으로다루기로한다. 특히두시인의대표시들을다루되빅토리아시대의특성이이들의대표시들에각기어떻게반영되어있는지살펴보되두시인의시들중에서많이다루지않은시들을분석하여질의차별성을도모한다. 낭만주의이후 19세기영시연구 성서가영미문학의전장르에걸쳐인유되는내용을검토하면서동시에성서가제시하는문학적원형과성서의문학적의의가무엇인지를각장르별로대표작품들을선정하여집중적으로밝혀본다. 셰익스피어의비극 (tragedies) 및사극을연구함 Shakespeare의희극, Roman Plays, Romances 등을연구함 작가생존당시부터현대까지그의작품이어떤환경에서어떤공연을하였으며그수용의역사는어떠하였는지를연구한다. 셰익스피어비평조류의변화를시대별로추적하며그다양성과후대연극비평계에미친영향을연구한다. 셰익스피어희곡전반에걸친문제를훑어보는과정으로많은작품을빨리읽고중요한부분을토론한다. 주로작가의초기, 중기작품을읽는다. 셰익스피어희곡전반에걸친문제를훑어보는과정으로많은작품을빨리읽고중요한부분을토론한다. 주로작가의중기, 후기작품을읽는다.
4대비극을비롯한작품을다룬다. 아울러이작품들의관객수용사도일별할기회를갖는것이좋다. Henry IV를비롯한역사극을주로다룬다. 원전과작품을비교하거나작품의재현의충실성을파헤친다. 작가의낭만희극을비롯한작품들을다루는과정이다. < 시이론과비평 I> 에이어서현대영미시의흐름을주도하는현대영미시비평의흐름과궤적을추구해간다. 특히 20세기의신비평과그이후포스트모던비평이론이영미시의비평의전통속에서어떻게발전해가고있는지를대표적인비평가와현대시인들의글을통해살펴보기로한다. 영미시의전통속에서시이론들이어떤변화의과정을거쳐서발전해왔는지를집중적으로배운다. 특히 Wordsworth, Coleridge, Keats 등의낭만주의시이론들이어떻게현대시이론에영향을주면서모더니즘의신비평이론으로발전하고있는지를배우되주로 20세기이전의시비평이론들을훑어보기로한다. 영어로씌어진아일랜드출신작가들의작품연구 싱, 오케이시등을비롯한모던애란드라마가있다. 또프리엘등의현대애란작가들의활동도눈여겨볼만하다. 현대의페미니즘운동에앞장섰던 A. Rich를중심으로 S. Plath, A. Sexton뿐만아니라그이전의여류시인들즉 E. Dickinson, E. Browning, E. V. Millay등의시인들의작품을다룬다. 특히이들시들을여성주의시전통과현대여성주의이론과결부하여영미시에나타난여성주의흐름을추적하고기존남성중심의시들과비교, 검토한다. 그리스로마시대이후의연극의역사를연구한다. 여기에는극장의발달, 작품의변화등도포함된다. 19세기낭만주의시대까지로한정한다. 19세기후반부터현대에이르기까지서구연극사를연구한다. 극장시설과장치의변화, 조명, 의상등의변천도함께본다. 영문학연구에필요한문헌조사, 연구동향파악등을훈련시키고, 세미나발표, 토론, 국문및영문논문작성법등을연습시키는개론과목 초서에서낭만주의에이르기까지영국문학의주요작품을문학사공부의입장에서읽고공부한다. 주요작품의기본적섭렵에치중함으로심도있는연구보다는역사적중요성과중심주제의이해를목표로한다. 낭만주의에서 20세기말에이르기까지영국문학의주요작품을문학사공부의입장에서읽고공부한다. 주요작품의기본적섭렵에치중함으로심도있는연구보다는역사적중요성과중심주제의이해를목표로한다. 영국과미국의중요단편소설을주제별쟁점별로나누어연구한다. 영미문학텍스트를우리말로번역한중요한문학번역작품들을살펴본다. 문학텍스트번역에서발생하는현상전반을이해하기위해바스넷과르페브르의이론과같은핵심적인영미권문학번역이론을검토한다. 18, 19세기영미산문을연구함
17, 18세기영미산문연구 영어로씌어진 Canada, Australia, New Zealand, India, Africa 출신작가들의작품연구 특정주제에의한영연방문학작품연구 영연방문학주제연구 I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1642년왕정복고이후의영국드라마는새로운전기를맞는다. 드라이든을비롯한작가들의영웅극과함께희극의시대가도래한다. 미국의중요자연주의작가와작품들을연구한다. 18세기후반부터싹트기시작한낭만주의의특성을보여주는시들을다룬다. 특히 W. Blake, R. Burns, T. Gray, J Thomson등의시들을서로비교, 분석하여신고전주의와어떤차별성을나타내고있으며이들의작품들이어떻게본격적인낭만주의시들로발전하게되는지를집중적으로연구하기로한다. Chaucer, Langland 등중세영문학의주요작가를연구함 특정주제에의한중세영문학작품연구 중세영문학주제연구 I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영국희곡의기원이라고할수있는 Mystery, Morality play를연구할수있는기회다. 교회에서처음연극공연이시작되는과정을보게된다. 18세기와 19세기초미국의중요소설을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17, 18세기중요쟁점을중요작가와작품을중심으로연구한다. 모더니즘시대이후에쓰여진시들을배우되특히모더니즘시들과비교, 검토하도록한다. 우선그특성을반영하는시인들의시들을골라집중적으로연구하되포스트모던비평과연관지어이와관련된논문을많이읽어모더니즘시들과의차이점를연구한다. 영미및영연방의포스트모던소설및시연구 영국과미국의중요포스트모더니즘소설가와작품들을주제별쟁점별로 미국의현대시에서 1950년대이후특히고백시들을중심으로공부하기로한다. R. Lowell의후기시부터 S. Plath, J. Berryman, A. Ginsberg, A. Sexton 그리고최근의시들을다루면서모더니즘에서포스트모더니즘으로변하는시대적특성이어떻게이시기의현대시에반영되어나타나고있는지를살펴본다. 1950년대를기점으로그이전의모더니즘시들을다룬다. W. Stevens, W. Carlos Williams, T. Roethke, H. Crane등의시인들과 R. Lowell의전기시들을읽고각시인들의주요시들을비교, 분석하기로한다. 이들모더니즘시들의공통적인특성과각시인들의다양한독자성을면밀하게고찰한다. 1940년이후미국시를연구함
애란시인인 W. B. Yeats와 S. Heaney의시들을집중적으로읽어서아일랜드고유의신화적, 역사적상상력에의해통솔되는문학적제재의학습을통해아일랜드고유의문화적특성과가치를배운다. 현대미국의중요작가와소설을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현대미국의중요작가와소설을쟁점별주제별로나누어박사과정의높은수준으로연구한다. 20세기를대표하는미국시인중에서대표시인두, 세명을뽑아집중적으로읽도록한다. 특히모더니즘시인과포스트모더니즘시인각 1명씩택하거나아니면서로다른유형의시를쓴두, 세시인의시들을집중적으로비교, 분석함으로써현대미국시의두드러진경향을비교, 고찰하는기회를갖는다. 1980년대이후의미국희곡을연구한다. 여성주의작가들과소수계집단의작가들을조사한다. 1960 년대이후의미국희곡을연구한다. 흑인작가들과아시아계작가들의활동을연구한다. 1950년대이전과이후의시인들중에서대표적인 1, 2명의시인들의작품을심도있게다루어현대영시강의와변별력을둔다. 예를들면 20세기를대표하는 W. B. Yeats, T. S. Eliot 등의시와비평문들을집중적으로다루어대학원박사과정학생들에게구체적인도움을준다. 1960년대이후의새로운연극운동이가진문화사적의의를작가별로읽고연구한다. 1980년대이후의영국연극계의변모를연구한다. 특정주제에의한현대영문학작품연구 현대영문학주제연구 I에서다루지않은주제연구 영국의모더니즘시인들의시들을집중적으로공부한다. R. Graves, T. S. Eliot, E. Pound, W. H. Auden, P. Larkin 등의시들을읽고현대영국시의특성과경향을각시인별로배우고이를종합하여현대영시의공통적인특성을검토한다. < 현대영시 I> 강좌에서다루지않은시인들로서지금까지현대영시에서큰비중을차지하는시인들즉 Ted Hughes, G. Hill, S. Heaney, J. Silkin 그리고최근의시인들의시들을중점적으로읽기로한다. 특히 1950년대이전시들과비교하여기법상의공통적인특성과개별적인특성을공부한다. 아울러현대미국시와도비교, 검토하기로한다. 20세기영시를연구함 현대미국의중요소설들을주제별로나누어연구한다. 현대미국의중요소설들을주제별로나누어박사과정의높은수준으로연구한다. 나누어연구한다. 종합시험과목 ( 석사학위과정 )
( 박사학위과정 ) ㆍ ㆍ ㆍ ㆍ 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