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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1. 객체지향객체지향이란속성과기능을가진객체로모델링하고, 이들간의관계를정의하는것이라할수있다. 즉데이터와함수가하나의객체안에들어가있어서외부의데이터와함수의관계를고민할것없이객체만잘정의하면, 훌륭한프로그램을만들수있다. 구조 : 예를들어 area() 라는객체가있다. 이객체안에는원을구하는함수와사각형을구하는함수삼각형을구하는함수도포함되었다고가정하고만약내가원을구하고자했을경우이객체의원을구하는함수만따로호출되는것이다. 즉해당객체들을잘정의하고해당객체들에게필요한함수들을만들어주면프로그램이완성되는것이다. 새로운데이터형에해당하는객체만설계만해서사용하면되기에이새로운데이터형객체또한다른객체에전혀영향을미치지않으므로안심해도된다. 객체 : 그렇다면객체란무엇일까? 객체는특성( 데이터) 과기능이물체안에포함되어있다고생각하면된다. 핸드폰, 자동차와같은실행활에모든물건이객체가될수있는데핸드폰같은경우각부품 ( 핸드폰키패드, 카메라찍는버튼등) 들을일종의객체라고할수있다. 이런각각의역할을하는객체가한데모여큰객체를이루게되는것이다. 객체 = 속성 + 메소드 객체사용 : 객체를사용하기전에먼저알아둘것이있다. 프로그램내에서자료를다루기위해서는변수를만들어야한다. 변수를만들기위해서는먼저자료형(Data Type) 이존재해야하며, 이자료형을통해서변수를선언하고사용하게된다. 객체도우리가사용하는일종의변수라고볼수있다. 객체가즉변수와비슷한개념으로사용됨을알아두고객체를만들고자한다면객체를만들기위한자료형이먼저존재해야한다. 하지만자바에서는객체에자료형이존재하지않는다. 해서객체지향프로그맹언어에서는클래스(class) 라는것을자료형으로쓰인다. class 객체자료형{ 속성( 변수) 선언메소드선언 } 위와같이객체자료형안에는속성과메소드를선언해주면된다. 여기서속성은멤버변수라는이름으로쓰인다. 우리지금까지써왔던변수와같지만여기서쓰는멤버변수는 class안에서만유효한변수임을알아두자. 01 class Circle{ 02 int a, b; 03 void bbb(){ 04 System.out.println( a 의값은 : + a + b 의값은 : + b); 05 } 06 void aaa(int x, int y){ 07 a = x; 08 b = y; 09 bbb(); 10 } 11 } Circle 이라는클래스객체를만들고그안에여러멤버변수와메소드가있다.

01 : class Circle (class형 Circle 클래스객체를만들었다.) 02 : 멤버변수 a, b 03 : 메소드 bbb() 선언하였다. 이메소드를호출하면 04 행의해당명령문을출력하게된다. 06 : 메소드 aaa() 선언하였다. 이메소드에인자값을같이할당해서주게되면첫번째 x로받은인자값을 a변수에주게되고 y로받은인자값을 b 에주게된다. 마지막에 bbb() 라고해서 bbb함수를호출한다. 다시 03행으로돌아가서 bbb() 실행. 이해가힘들것이다. 우리는그저 Circle객체안에여러변수와메소드가있으며각메소드를호출해서사용한다라는정도로만알자. 하지만객체자료형을위에서처럼선언만했다고쓸수없다. 실제로사용하기위해서는메모리에생성해주어야한다. 이렇게메모리상에생성된클래스를클래스객체혹은인스턴스라한다. 자바에서메모리상에인스턴스를생성하기위해서는 new 연산자를이용해서명시적으로생성해주어야한다. 그리고이렇게생성된인스턴스를가리키는변수가필요한데그것이레퍼런스변수이다. 좀더쉽게설명하자면실제로객체를사용하기위해서는메모리상에올라와야한다. 객체를표현하는것은클래스로정의되고, 클래스를사용하기위해실제로메모리상에서인스턴스로생성되어야한다. 레퍼런스변수는 3 장에서배운기본형데이터변수와달리, 메모리상에생성된클래스객체를가리키는데사용되는변수이다. 모든클래스객체는레퍼런스변수만을통해서사용이가능함을잊지말자. 그렇다면그레퍼런스변수가가리키는것은무엇일까? 그것은클래스객체의멤버변수와메소드이다. 멤버변수와메소드에접근하기위해레퍼런스변수를이용하는데사용방식은밑표처럼사용한다. 레퍼런스변수( 객체자료형). 멤버변수; 또는레퍼런스변수( 객체자료형). 메소드();. 이표시하는것이무엇인지대략감이오는가? 쉽게말하면레퍼런스변수안에있는변수또는레퍼런스변수안에있는메소드. 안에있는 이라고생각하면이해가쉽다. 01 class Circle{ 02 int a, b; 03 void bbb(){ 04 System.out.println( a 의값은 : + a + b 의값은 : + b); 05 } 06 void aaa(int x, int y){ 07 a = x; 08 b = y; 09 bbb(); 10 } 11 } 12 13 class java4-1{ 1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5 int d; 16 Circle c; 17 18 d = 30; 19 c = new Circle(); 20 c.aaa(100,100); 21 c.bbb(); 22 } 23 }

15 : 일반변수선언. int형의자료형 d변수선언 16 : 객체변수선언. Circle형의자료형 c변수선언 18 : 일반변수d 에값을할당. 19 : 객체변수는바로쓸수없으므로 new 문으로메모리를할당받음. 20 : 할당받은 c 객체(Circle 객체의주소가있는) 의 aaa(100,100) 메소드에값을주어서호출함. 21 : c객체변수의 bbb() 메소드호출 2. 멤버변수와메소드객체에는크게멤버변수와메소드로구성되어진다. 각각객체의속성상태( 멤버변수) 와그속성에대한처리( 메소드) 의일을수행한다. 멤버변수일반메소드에서는지역변수가쓰이고객체에서는멤버변수가쓰인다. 지역변수는메소드호출시변수가생성되어지며, 메소드의비활성화되어지면그자리에서지역변수는사라진다. 즉호출시마다만들어지고작업이끝날때마다사라진다. 이와달리멤버변수는객체와함께한운명(?) 이다. 같이죽고같이사는것인데예를들자면 01 class java4-2{ 02 int a; // 멤버변수 03 int b = 10; // 멤버변수 0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5 int c = 30; // 지역변수 06 System.out.println("Hello"); 07 } 08 public void aaa(int x){ //x 또한지역변수 09 int d; // 지역변수 10 } 11 } main() 메소드안에있는변수나 aaa(int x) 에있는변수또한모두지역변수이다. 이러한변수는각메소드의활성화되면서살아나다가비활성활되었을때같이사라진다. 하지만멤버변수는프로그램 class java4-2 의비활성( 프로그램종료시) 까지살아있다가죽는다. 변수의초기화위코드를보면어떤것은초기값을준것있고어떤것은초기값을안준경우도있다. 멤버변수같은경우에는초기값을안주어도기본으로초기값을가지고있지만지역변수같은경우에는초기값을주지않으면알수없는값이들어가있어서만약참조를할경우에는반드시초기화를시켜줘야한다. 만약참조가아닌값을대입하고자할경우에는굳이초기화를시킬필요는없다. 모든변수는초기화가이루어져야만참조를할수있음을기억하자. 클래스변수와인스턴스변수인스턴스변수는 new 연산자를사용해서객체를만들때마다해당객체내에변수가만들어진다. 클래스내에게멤버변수를선언하고자한다면변수의타입과변수의이름만사용하면된다. 클래스변수는클래스정보자체가메모리에올라올때변수가생성된다. 해당클래스에연관되어서오직하나만존재하며변수선언시 static 키워드를사용된다.

01 class java4_3{ 02 static int aa; // static 선언 03 int bb; // 일반전역변수( 객체안에서는멤버변수) 0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5 System.out.println(java4_3.aa++); // 클래스변수 06 System.out.println(java4_3.bb++); // 에러남. 클래스객체를메모리할당해야함. 07 java4_3 cc = new java4_3(); // 08 System.out.println(cc.bb++); // 인스턴스변수출력 09 System.out.println(cc.aa++); // 클래스변수출력 10 } 11 } java4_3 클래스정보가먼저메모리상에올라가게된다. 이때 new 를이용해서각객체를생성할때마다인스턴스변수는각객체에같이따라가지만. static이선언된클래스변수는 java4_3 클래스자체에따라가기때문에처리하는것이다르다. 위코드에서 09행은 java4_3 클래스에있는 aa 변수에영향을끼치지만 08행의 bb같은경우에는 java4_3로만들어진 cc 객체에만영향을미친다. 메소드클래스의멤버변수들에대하여여러동작을할수있게해주는역할을한다. c 언어에서는함수와비슷한의미를지닌다. 메소드를선언하기위한형식밑의표와같다. [ 접근제어자] 반환자료형메소드이름( 메소드인수){ 실행될문장 ; } 접근제어자는 private, public, protected 가있는데이것은나중에설명하도록하겠다. 우선메소드는클래스내에서쓰인다. 반환자료형이란 int, float등나중에호출한곳을다시값을반환할때그값에대한자료형을말한다. 참조데이터형인객체명도반환가능하며반환되는값이없는경우에는 void 를사용한다. 메소드이름은우리가늘메소드호출시쓰던임의로붙인이름을말하며메소드인수는메소드호출시값을주어서메소드안에서인수로받은값을가지고처리할때쓰인다. 01 class java4_4{ 02 String bunho; 03 String name; 04 int jumsu; 05 int average2 06 void title(){ 07 System.out.println("########## 시험성적표######## ); 08 System.out.println("#### 번호##### 이름##### 점수#### ); 09 } 10 void averagee(int x, int y){ 11 average2 = (x + y) / 2; 12 System.out.println( 총평균 : + average2); 13 } 14 } 15 class java4-4{ 16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7 java4_4 aaa = new java4_4(); 18 aaa.bunho = "01";

19 aaa.name = "song"; 20 aaa.jumsu = 100; 21 java4_4 bbb = new java4_4(); 22 bbb.bunho = "02"; 23 bbb.name = "jong"; 24 bbb.jumsu = 90; 25 26 java4_4 ccc = new java4_4(); 27 ccc.title(); 28 System.out.println(" " + aaa.bunho +" " + aaa.name + " " + aaa.jumsu); 29 System.out.println(" " +bbb.bunho +" " + bbb.name + " " + bbb.jumsu); 30 31 java4_4 ddd = new java4_4(); 32 ddd.averagee(100,90); 33 } 34 } 06행과 10행이메소드를선언한것이고클래스안에있는메소드와변수를사용하기위해서는클래스메 모리를할당받아야한다. 17 행, 21 행, 26 행, 31행을보면각각객체를생성해서메소드와변수를사용 하고있다. 특히여기서주의깊게봐야할것은 27행과 32 행이다. 27행같은경우에는객체안에 title() 메소를호출하였는데이메소드는단순히처리하는것없이그저 출력물만가지고잇는메소드이다. 하지만 32 행은메소드호출시메소드명뒤에인수를주었다. 메소드 이인수를가지고호출된메소드로가서처리를하게되는데코드를해보면 32행에서각인수를 100과 90 을주었다. 그래도 10행의 averagee 메소드로가서 int x에는 100 을, int y에는 90 준다. 여기 서잠깐 averagee뒤 int x와 int y 는무엇인가? 이것은지역변수로서임의로지정된변수이다값에는 전혀영향을받지않는다. 인수값을받게되면 11행에있는데로처리가되고 12행에의해서출력을하 게된다. 이런원리로메소드를사용한다. 메소드는호출하는과정에서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변수를매개변수( 인수) 라하고실인수와가인수로나뉘게된다. 실인수는호출메소드에나타나는인수이고가인수는피호출메소드에나타나는인수이다. 매개변수( 인수) 전달방법 call by value : 실인수의값을가인수에전달만해준다. 가인수의변화된값은실인수에영향을주지 않는다. call by address : 실인수의값을가인수에전달하는데가인수의변화된값이실인수에영향을준다. (call by value) 01 public class java4-5{ 02 public void aaa(int x, int y){ 03 int c = x; 04 x = y; 05 y = c; 06 System.out.println("aaa메소드 x:"+x+"y:"+y); 07 } 08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9 int x = 30; 10 int y = 40; 11 System.out.println("main메소드 x:"+x+"y:"+y); 12 aaa(x,y);

13 System.out.println("main메소드 14 } 15 } x:"+x+"y:"+y); main메소드에있는 x,y와값을 11행에서출력해보고 12 행에서메소드호출한다. 12 : 메소드호출시 aaa(30,40); 형태로호출이되면 02 행으로이동한다. 여기서처리되는 x와 y값은실제 main() 메소드내에서쓰이는 x,y 변수에전혀영향을받지않는다. (call by address) 01 class java4_6{ 02 int x, y; 03 public static void aaa(java4_6 aa){ 04 int c; 05 c = aa.x; 06 aa.x = aa.y; 07 aa.y = c; 08 System.out.println("aaa메소드에서 x" + aa.x + "y:" + aa.y); 09 } 10 } 11 class java4-6{ 1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3 java4_6 abc = new java4_6(); 14 abc.x = 30; 15 abc.y = 40; 16 System.out.println("main메소드에서 x:" +aa.x + "y:" + aa.y); 17 java4_6.aaa(abc); 18 System.out.println("address 방식후 x:" +aa.x + "y:" + aa.y); 19 } 20 } call by address 는변수의주소를가지고값을넣는것이다. 위에서보면 17행에 java4_6의객체에있는 aaa() 메소드에 abc 라는객체를넣었다. 이자체가 abc라는객체의주소를사용하는것이고, abc는 java4_6으로생성된객체이기때문에여기서쓰이는변수는 java4_6 에서쓰이는같은변수이다. 같은변수의주소를가지고값을주고받은것이므로 17행처럼값이넘어가도실질적으로 main() 메서드에서처리된변수의값이달라질수밖에없다. main() 메소드자바애플리케이션은실행을제일먼저 main() 메소드에서시작한다. main() 메소드의표기방법은.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실행될문장 ; } main() 메소드는항상 public 접근제어자를사용한다. 그다음으로 static void 즉반환값이없음을말해준다. 매개변수를 String[] args 를사용하는데이는프로그램에인수를전달할수있는말과도같다. 인수를어떻게넣어주는가? 그것은 javac 컴파일후 java로프로그램실행시실행될 class 명뒤에문자를쓰면된다. 구분은공백문자로인식한다. main(string[] args) 에서 String[] 은각인수들에게문자열임을나타내는 String 객체이다.

args 는프로그램의인수들을뜻한다. 예를들어 java4_6.java를컴파일후생성된 class파일을이용해서 c: > java java4_6 aa bb cc 이렇게파일명뒤에인수를공백문자로구분해서줄수있다. 그러면 args 에는각각받은인수들을문자배열로저장한다. args[0] 에는 aa, args[1] 에는 bb 등이렇게저장이된다.. 메소드의오버로딩하나의같은클래스에서같은이름을가진다수의메소드가존재하는것을의미한다. 오버로딩된메소드들은매개변수의데이터형이나개수가반드시달라야한다. 다시말해메소드의이름은같은데각각의메소드들의역할이다르다는뜻이다. 컴파일러는같은메소드명이라도다음에나오는매개변수의개수가다르면다른것으로간주하고각각인식한다. 주의 : 같은클래스이든상위클래스이든메소드앞에 static으로되어있는정적메소드가아니라면오버로딩이가능하다. 01 class java4_7{ 02 public void aaa(){ 03 System.out.println(" 아무런초기값도없습니다. ); 04 } 05 public void aaa(int a, int b){ 06 System.out.println(" 초기값 + a +" 와 + b + " 를받았습니다.); 07 } 08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9 { 10 java4_7 abc = new java4_7(); 11 abc.aaa(); 12 abc.aaa(10,20); 13 } 14 } 02행과 05 행은같은이름의메소드이다. 하지만잘들여다보면초기값이다름을알수있다. 02행은초기값이없는메소드이고 05 행은초기값이있다. 즉초기값이없이그냥 11행처럼호출하면 02 행을부르게되고, 메소드에초기값을주게되면 05행에 있는메소드를호출한다. 이렇게같은이름인데도불구하고단지초기값이있냐없느냐에따라메소드의쓰임또한달라질수있 다. 메소드의종류 ( 정리) 객체메소드, 클래스메소드, 추상메소드등으로구분할수있다. 객체메소드는객체를통해서접근이가능한메소드를말하며, 객체메소드를참고할때는항상객체명뒤에. 을붙이고그객체에해당하는메소드명을뒤에써주면된다. 클래스메소드는 static 메소드라고하여모든객체가공유할수있는메소드이다. 주의할것은참조할때객체명이아니라클래스명을쓴다는것이다. 이두가지를우선잘기억해두자.

3. 생성자 ( 생성자오버로딩)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때객체를초기화하기위하여많이사용된다. 사실지금까지객체를생성할때우리는메모리할당을받기위하여 new 연산자를사용하였는데이렇게객체가생성할때마다자동적으로생성자가생성되어호출이되었다. 단지우리는그동안생성자를만들때초기화를시키지않을뿐더러, 따로생성자를코드에포함시키지도않았다. 이번에는초기값을주어서초기화까지하는작업을해보도록하겠다. 생성자를정의하는방법은메소드를정의하는방법과비슷하다. 단지여기서주의할점은생성자의이름은클래스이름과같아야하는것과다른메서드와달리반환형이없다는점이다. [ 접근제어자] 클래스이름( 인자들){ } 위에접근제어자는다른메소드와같이 public이나 private 등을말한다. 이때! 인자값이없는경우가우리가정의하지도않았는데객체생성할때자동으로생기는기본역학을하는생성자이다. 그럼이번에서는객체를생성시초기값을줘보자. 01 class java4_8{ 02 int a = 100; 03 String javaname; 04 05 public void java4_8(){ 06 } 07 public void java4_8(string name){ 08 javaname = name; 09 } 10 11 public void aaa(){ 12 System.out.println(a); 13 } 14 } 15 class java4-8{ 16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7 java4_8 song = new java4_8(); 18 java4_8 hong = new java4_8(" 자바 ); 19 20 System.out.println(hong.javaname); 21 } 22 } 05 : 초기값이없는생성자 07 : 초기값이있는생성자 11 : 일반기본메소드 17 : 초기값없이객체생성 ( 이럴경우 05행으로가는데우리는지금까지코딩하면서 05행을정의해 준적이없었다. 우리는여기서기본생성자는객체생성시자동생성됨을알수있다.) 18 : 초기값주고객체생성 ( 이번경우는 07행으로가는데자바는초기값이있음을알고서 05행으로 가지않고 07 행으로간것이다.)

this 이것은자기자신을가리키는객체이다. 생성자나메소드의매개변수가클래스내의객체변수명과동일한이름을사용하는경우에사용한다. 01 class java4_9{ 02 String name; 03 public void java4_9(string name){ 04 this.name = name; 05 } 위코드를보면생성자가있다. 근데보면생성자의매개변수이름과클래스의멤버변수이름과동일하다. 엇. 그러면혹시? 의문을들게될것이다. 같은변수의이름끼리대입한다? 이질문은위메소드에서말한적이있다. 매개변수는클래스내에변수와전혀별개인임의이름과같다고. 그럼같은이름변수를어떻게구별할까? 그것을해결해주기위해 this 가있는것이다. 멤버변수같은경우클래스객체내에존재하는변수이므로이변수앞에 this를붙여주면이객체의변수이구나.. 하고알수있다. 4. 상속객체지향언어에서상속은매우중요하다. 예전에쓰던기능을그대로물려받으면서새로운기능을추가한것이상속이라할수있다. 상속을이용하여새로운클래스를정의한다면상속받은클래스에서기존클래스의멤버변수와메서드를수정없이사용할수있어서여러가지장점이생기게된다. 사용방법상속을하기위해서는 extends 라는키워들사용하게된다. [ 접근제어자][ 기타제어자] class 클래스이름 extends 상위클래스 [implements 인터페이스] { } 접근제어자는이제알거라생각하고기타제어자는 static 등을말한다. class 클래스이름 을하위클래스라고하는데이하위클래스는상속을받는클래스가된다. extends 상위클래스는즉하위클래스에게상속을해주는상위클래스이다. 항상상위클래스를상속받기위해서는 extends 를써주어야한다. 이와비슷한개념으로 implements 인터페이스가있으나이것은뒤에가서설명하도록하겠다. 01 class point{ 02 int x, y; 03 void point(int x, int y){ 04 this.x = x; 05 this.y = y; 06 System.out.println("x 의값:" + this.x + " y 의값:" + this.y); 07 } 08 } 09 class turbo extends point{ 10 int z; 11 turbo(int a, int b, int c){ 12 x = a; 13 y = b; 14 z = c; 15 }

16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7 turbo abc = new turbo(10,20,30); 18 System.out.println("x 의값:" +abc.x+"y 의값:" +abc.y+"z 의값:" +abc.z); 19 } 20 } 01행에 point클래스와 09행에turbo 클래스두개존재한다. 09행에서 turbo 클래스작성시 extends 키워드를주어서 point 클래스를상속하였다. 즉 01행부터 08행까지 point 클래스내에있는기능( 변수및메소드) 을 09행 turbo클래스에서사용할수가있는것이다. 11행을보면 turbo클래스생성자에서인자값을주는변수를살펴보면변수가 turbo 에서정의한변수가아니라 point 클래스에서정의한변수임을알수가있다. 5.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과달리오버라이딩은기존에있는메소드를대체한다. 즉부모클래스( 상위클래스) 에정의된것과똑같은이름의메소드를다시한번재정의한것을오버라이딩이라고한다. 01 class point{ 02 int x, y; 03 void aaa(int a, int b){ 04 x = a; 05 y = b; 06 } 07 void bbb(){ 08 System.out.println("pointx 의값:"+x+"pointy 의값:"+y); 09 } 10 } 11 class turbo extends point{ 12 void bbb(){ 13 System.out.println("turbox 의값:"+x+"turboy 의값:"+y); 14 } 15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6 point sss = new point(); 17 turbo abc = new turbo(); 18 sss.aaa(10,20); 19 abc.aaa(30,40); 20 sss.bbb(); 21 abc.bbb(); 22 } 23 } 11행 turbo클래스는 01행 point 클래스를상속받았고서로다른클래스에같은메소드(07 행, 12 행) 가 존재한다. 이럴경우 point 클래스만객체를생성할경우해당클래스의메소드 bbb() 를호출하게되고 turbo 클래스또한자신을객체생성시에는자신객체안에있는메소드bbb() 를호출하게된다. 이렇게상위클래스로부터같은이름의메소드를이용해서재정의하여다른기능으로사용할수있다. super 현재클래스의부모클래스( 상위클래스) 를의미한다. 하위클래스에서메소드오버라이딩해주게되면, 상위클래스의해당메소드의직접적인호출이불가능해진다. 이렇게상위클래스에접근하기위해쓰

인다. 인스턴스가생성되면기본적으로 super 레퍼런스를가지게됨. 즉 super는상위클래스를가리키는레퍼런스변수가된다. 사용방법은. super. 멤버변수; super. 메서드이름(); 01 class point { 02 public void shine(){ 03 System.out.println("this point"); 04 } 05 } 06 public class move extends point{ 07 public void shine(){ 08 System.out.println("this move"); 09 super.shine(); 10 } 1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2 move abc = new move(); 13 abc.shine(); 14 } 15 } 06 : point 클래스를상속받고있다. 02,07: 같은이름의메소드존재.02행은상위클래스메소드이며 07 행은하위클래스이다. 07행을잘보면 super.shine(); 이있다. 이것은상위클래스의 shine 메소들호출한것이다. 결과값은 this move this point 6. 패키지(package) 패키지란관련된클래스들을그룹화시켜놓은단위이다. 즉디렉토리안에또다른여러디렉토리를만들어서파일들을관리하는것인데만약같은디렉토리에같은파일이존재할수는없지만하위디렉토리를만들어서같은파일을따로저장해놓고쓸수가있는것이다. c를예로들면include 와비슷한개념으로보면되겠다. 01 class java4-10{ 0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3 { 04 Date aaa = new Date(); 05 System.out.println(aaa); 06 } 07 } 04행클래스를보면 Date 클래스객체를생성하였다. 만약이상태에서당연히에러가날것이다. Date 클래스가없는데어떻게객체생성을하겠다는말인가. 자바에서는여러기능을구현하는클래스를제공하고있다. 그중 Date클래스는날짜와시간을가지고

있는클래스이다. 이클래스는도움말 http://java.sum.com/j2se/1.4/docs/index.html 에서확인할수있다. 이렇게각각의기능을하는클래스들을위도움말에서참고하여알아낼수있으며구현되는클래스를불러올수있다. 그렇다고클래스들이다따로놀고있는것이아니라그기능과관련된패키지안에들어있으므로먼저패키지를찾고서클래스의기능을구현하는것이바람직하다. 그렇다면직접패키지를불러와서해당클래스를구현시켜보자. 01 import java.util.*; 02 03 class java4-10{ 0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5 { 06 Date aaa = new Date(); 07 System.out.println(aaa); 08 } 09 } 위코드와무엇이다른가. 단지 import java.util.*; 이한줄코딩만넣은것뿐인데. 바로이것이패키지를이용하는것이다. Date클래스는 java.util 패키지안에포함되어있고이패키지를불러오기위하여 import 라는키워드를적어준것이다. import 문을사용하지않아도비슷한효과를주는방법이있다. 포함을시키는것이다위에서 Date aaa = new Date(); 를 java.util.date aaa = new java.util.date(); 참고하자. 그것은패키지자체를객체생성시 만약정해져있는패키지말고내가따로패키지를만들고자한다면. 예를들어회사내에서쓰는 com. 회사이름. 그룹이름 이런형태로표현이가능하다. com.song.happy 다른패키지작성하지만이렇게만든외부클래스를자신의클래스에서쓰기위해 import 문만으로는불가능하다. 컴파일시해당패키지가없다고보여질것인데이럴때는 CLASSPATH(JAVA 설치시설정했던.) 환경변 수를설정해주어야한다. CLASSPATH 변수에직접혹은회사에서만든패키지가위치한주소를추가해주어야한다. CLASSPATH = ~; 새로운패키지의패스 만약 song에서제공하는패키지인 happy_bith.jar라는파일을패스에추가한다면 (c: song 에있다고가정하고서) CLASSPATH = ~( 쓰여있는패스주소는그대로놔두고);c: song happy_bith.jar 이렇게설정해주면다른클래스에서도 import 문으로해당패키지를불러올수가있다. 패키지를작성하는방법은코드작성할때맨위에다가package 패키지이름; 을먼저작성한다. 예를들어서 aaa.java라는클래스를 com.song.happy라는패키지에포함시키고자한다면

aaa.java 코드작성할때코드에다가 package com.song.happy; // 코드맨위에 class aaa{...} 작성해주면된다. 패키지는컴파일도다르다. javac는같으나그뒤에오는명령문이추가되는데 javac -d. 클래스이름 이렇게해주면코드안에서작성했던 package 주소인 com/song/happy/ 안에 aaa.class 컴파일파일이 자동으로생성이된다. 외부클래스에서쓰려면위에서설명한 CLASSPATH를설정해주고코드작성시 import com.song.happy.*; 이렇게해주면 com.song.happy에있는모든클래스를이용할수있게된다. 7. 접근제한자 ( 접근한정자) 이전멤버변수를설명했을때 static 같은키워드를사용하는것을보았다. 여기에추가적으로변수나메소드에대한접근권한을지정할수있는키워드들이있다. public private protected 모든형태의접근이가능하다. 접근하고자하는객체가같은객체인지아닌지상관없이모든곳( 모든클래스) 에서접근이가능하다. 해당클래스내에서만접근이가능하다. private키워드를사용한변수는객체안에가지고있으면서도하위클래스에서는접근할수없다. 같은패키지와상속받은자식클래스에서접근이가능하다. public과 private의중간형태의의미를갖는것으로서다른패키지에존재하는클래스를 new를통해생성된객체로접근은할수없지만같은패키지내에존재하는클래스객체로는접근할수있다. 01 class aaa{ 02 private int aa1; 03 private int aa2; 04 public int aa3=40; 05 public int aa4=30; 06 public void point(int a, int b){ 07 aa1 = a; 08 aa2 = b; 09 } 10 } 11 class bbb{ 1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3 aaa abc = new aaa(); 14 abc.point(10,20); 15 System.out.println(abc.aa1 + abc.aa2); 16 System.out.println(abc.aa3 + abc.aa4); 17 } 18 }

02행과 03행은같은접근제어자를가지고있는 private 변수이다. 04행과 05행은같은접근제어자를가지고있는 public 변수이다. 둘의차이점을 13~17 행을보면알수있다. 일단변수가있는곳은 aaa 클래스이다. bbb클래스에서는 aaa클래스를 abc 객체로생성하였다. 14행을보면 abc,point(10,20); 이것은 aaa클래스에있는 point 메소드에초기값을주는것이다. 해서 aaa클래스 06행을보면이메소드가하는역할이초기값을받아 public이아닌 private로만들어진변수 aa1과 aa2 에값을주고있다. private 변수는같은클래스내에게영향을받기때문에값을할당하였다고하여도 15 행에서직접적으로변수에접근하려고하면에러가생긴다. 그와반대로 16행의 public 변수 aa3과 aa4 는직접접근을해도에러가생기지않고영향을받는다. 접근범위 접근제어자 클래스 하위클래스 같은패키지 모든클래스 public O O O O private O X X X protected O O O X 8. 다형성다형성이란동일한요청에대해서로다른행동으로나타나는것을말한다. 예를들어집을가려고대중교통을이용한다. 목적은집을향해가는것이지만지하철을탈수도있고버스를탈수도있지않은가. 두방법다집에가는길은같지만실제행동은다르다. 프로그램을예로들면각각의스위치를눌러서키고끌때 누른다 keep()' 라는메소드를호출할것이다. 스위치를눌러서켜고스위치를눌러서끄고스위치를눌러야하는데. 똑같이 keep() 라는이름의메소드를호출하지만어떤형태의객체에게요청했느냐에따라다른형태로처리할것이다. 이렇게동일한요청에다른형태로처리되는것을다형성이라고한다. 01 class on{ 02 public void keep(){ 03 System.out.println(" 스위치를켭니다."); 04 } 05 } 06 class off extends on{ 07 public void keep(){ 08 System.out.println(" 스위치를끕니다."); 09 } 10 } 11 class keeping{ 1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3 { 14 off aa = new off(); 15 aa.keep(); 16 System.out.println(); 17 on bb = new off(); 18 bb.keep(); 19 } 20 }

06행의 off 클래스는 on클래스를상속받았고각클래스마다 keep() 메소드가주어진다. 14행을보면 off 클래스객체를만들었다. 15행 off클래스에있는 keep() 메소드를호출함. 17행을보면이것이다형성이라고하는데 off클래스를 bb 변수에할당한다. 이것은 bb 클래스가 on클래스와 off 클래스, 즉두클래스의특성을모두가질수있음을의미한다. 그러므로하나의객체가여러형태의특징들을가지게되는것이다. 18행은생성된객체 off() 클래스의 keep() 메소드를따라간다. 9. 추상클래스 다형성을이루기위해지켜야할사항이있다. 먼저함께사용하고자하는 off의특성을가진부모즉 on 과같은부모가있어야한다. 두번째로는다형성을사용하고자하는공통된메소드를제공해야한 다. 위코드같은경우 keep() 메소드가여기에속한다. 만약 off클래스에있는 keep() 메소드를빼면아마 on 클래스에있는 keep() 메소드가호출될것이다. 이렇게된다면스위치를끄고싶은데메소드가없어서스위치를계속켜게되는것이다. 물론문제가되지는않지만클래스상의의미로는문제가되므로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추상클래스 를제공한다. 추상클래스이기전에추상메소드를살펴보자. 선언은있는데구현이없는메소드를말한 다. 메소드선언형식 abstract 반환자료형메소드이름(..); 일반메소드와비슷한데앞에 abstract 키워드가붙는다. 그리고뒤에구현은하지않고세미콜론이붙는다. 선언만하고구현은하지않는것이다. 이런구현이안된메소드가클래스내에있으면그클래스가추상클래스가되는것이다. 클래스선언형식 abstract class 클래스이름{ 일반멤버선언 } abstract 반환자료형메소드명(..); 추상메소드가포함된클래스는추상클래스형태로선언해야한다. ( 경우에따라서는추상메서드없이도추상클래스를선언할수있다.) 추상클래스인경우에는 new 연산자를통한객체생성을할수없다. 이유는추상클래스내에구현이안된부분이있기때문이다. 객체를생성할수없으므로상속을통해서클래스를만든후객체를생성해야한다. 이때상속받은클래스는추상클래스내에있던추상메소를오버라이드해서실제구현부부을작성해주어야한다. 위코드에서 on에있는 keep() 메소드를 abstract 추상메소드로주게되면 abstract class on(){ abstract public void keep(); } 만약 off클래스에 keep() 메서드가없다면 on의 keep() 메서드를호출할것이고예전처럼구현되어있는 keep() 메서드가아닌구현이안된위코드의추상메서드형태로출력이된다. 훨씬프로그램이안전해진다.

10. 인터페이스인터페이스는상수와추상메소드로구성된클래스이다. 자바는기본적으로단일상속만을지원한다. 다중상속을했을경우발생할수있는여러요소를없애기위해서이다. 만약다중상속을하게된다면어느부모클래스로부터어느메소드를이용해야하는지등많은문제가발생하는데자바는이런문제점을없애고부모클래스를하나만가질수있도록하고있다. 하지만다중상속의비슷한개념이있으니그것이인터페이스이다. 인터페이스는추상클래스와마찬가지로객체를생성할수없으며, 상속받은클래스에서해당추상메소드를구현하지않으면상속받은클래스도추상클래스가되어야한다. 추상클래스와의차이점 : 추상클래스에서는필요한부분에대해서멤버변수나메소드를구현할수있고전체가추상메소드로구성될필요는없다는것이다. 하지만인터페이스는전체가추상메소드로만구성되어진다. 즉, 구현된메소드가있어서는안된다. 인터페이스는추상클래스와달리 abstract 라는키워드를사용하지않으며, 상수를선언할때도마찬가지로 final static 키워드를사용할필요가없다. 왜냐하면일반변수처럼선언해도실제 final static 키워드가자동추가가되기때문이다. 선언하는방식은 [ 인터페이스접근제어자]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extends 인터페이스명]..] { [ 접근제어자] 변수선언; [ 접근제어자] 메소드선언; } 구현하는방식은 [ 접근제어자] class 클래스명[extends 상위클래스]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 변수 ; 생성자 ; 메소드선언 ; 인터페이스에선언에서정의된메소드구현 ; } 01 interface aaa_1{ 02 void bunho(string bunho); 03 } 04 interface aaa_2{ 05 void name(string name); 06 } 07 interface aaa_3 extends aaa_1,aaa_2{ 08 void jumsu(int jumsu); 09 void title(); 10 void title(); 11 } 12 class aaa implements aaa_3{ 13 String bunho="";

14 String name=""; 15 int jumsu=0; 16 public void title(){ 17 System.out.println("########### 시험성적관리 ###########"); 18 System.out.println(" 번호 이름 점수 "); 19 } 20 public void bunho(string bunho){ 21 this.bunho = bunho; 22 } 23 public void name(string name){ 24 this.name = name; 25 } 26 public void jumsu(int jumsu){ 27 this.jumsu = jumsu; 28 } 29 public void bab(){ 30 System.out.println(" " + bunho + " " + name + " " + jumsu); 31 } 32 } 33 public class bbb extends aaa{ 3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35 aaa abc = new aaa(); 36 abc.bunho("01"); 37 abc.name("song"); 38 abc.jumsu(100); 39 40 aaa bbc = new aaa(); 41 bbc.bunho("02"); 42 bbc.name("jong"); 43 bbc.jumsu(90); 44 45 aaa ccc = new aaa(); 46 ccc.bunho("03"); 47 ccc.name("hoon"); 48 ccc.jumsu(80); 49 50 aaa ddd = new aaa(); 51 ddd.title(); 52 abc.bab(); 53 bbc.bab(); 54 ccc.bab(); 55 } 56 } 01행과 04행 07 행은인터페이스로구성된클래스이다. 이들의메소드들을보면선언만되어있고정의는하지않았다. 특히 07행은 01행과 04행의 aaa_1, aaa_2 의클래스를상속하였다. 참고로인터페이스는다중상속이가능하다고설명하였다. 12행은인터페이스를 implements 시키므로써 aaa 클래스에기능을주었다. aaa클래스에서는멤버변수 bunho, name, jumsu와타이틀이들어있는 title() 메소드, 각변수로부터출력하는출력메소드 bab() 을선언하고정의하였다.

이제 33행 bbb클래스가 aaa 클래스를상속받아서( 위에있는모든클래스변수와메소드를상속받게되는것이다 ) 35 행, 40 행, 45 행, 50행에 aaa 클래스로각각의객체를생성하였다. 그리고각해당객체변수와메소드에초기값을주고, 51~54 행에서각객체해당출력메소드를호출하여화면상에결과물을출력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