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java2 [호환 모드]
|
|
- 아셩 신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10 장객체- 지향프로그래밍 II 창병모 1
2 상속 창병모 2
3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자식클래스 (child class), 서브클래스 (subclass) 창병모 3
4 상속 상속관계표시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자식으로부터부모로의화살표 Vehicle Car is-a 관계 (relationship) 자식이부모의보다구체적인버전이다. the child is a more specific version of the parent 창병모 4
5 상속 상속은왜하나? 소프트웨어재사용 (Software reuse) 기존의소프트웨어컴포넌트를사용해서새로운클래스생성 기존소프트웨어를재사용함으로써기존소프트웨어에들인모든노력을재사용 창병모 5
6 서브클래스유도 예약어 extends 를사용한다. class Car extends Vehicle { } // class contents 단일상속 (single inheritance) 만을지원 하나의슈퍼클래스로부터상속받음 창병모 6
7 예 : Book/Dictionary 창병모 7
8 창병모 8
9 protected 조정자 전용 (private) 가시성을갖는멤버 자식클래스내에서직접접근할수없다. 공용 (public) 가시성을갖는멤버 자식클래스뿐만아니라프로그램내어디서나접근가능 공용변수는캡슐화원리를위반 protected t 멤버 상속상황을위한제 3 의가시성 공용가시성보다는더캡슐화하고전용보다는덜캡슐화한다. 자식클래스가직접접근할수있다. 창병모 9
10 상속과 protected 조정자 protected 는왜필요한가? 나와내자식들만을위한것 public 으로한다면어떻게될까? private으로한다면어떻게될까? C++ 의 protected 자식클래스에서접근 / 사용가능 protected 멤버는자식에상속된다. Java 의 protected 자식클래스에서접근 / 사용가능 같은패키지내에서접근 / 사용가능 Protected 멤버는자식에상속된다. 창병모 10
11 상속과가시성조정자 상속시가시성 부모클래스 public protected private 자식클래스 public protected inaccesible 창병모 11
12 메쏘드재정의 창병모 12
13 메쏘드재정의 (overriding) 메쏘드재정의란무엇인가? 자식클래스가상속된메쏘드를자신이원하는대로재정의하는것 새로운메쏘드는부모메쏘드와이름과서명 (signature) 이같아야한다. 메쏘드의서명 (signature) 메쏘드의매개변수이름, 개수, 순서, 타입 재정의된메쏘드실행 그메쏘드를실행하는객체의타입에따라호출될메쏘드가결정된다. 창병모 13
14 메쏘드재정의 : 예 class Fruit { int grams; int cals_per_gram; } int total_calories( ) { /* */ } void peel( ) { System.out.print( peel a Fruit ); } class Lemon extends Fruit { void squeeze( ) { /* */ } // Fruit 클래스의 peel() 메쏘드를 Lemon 클래스가재정의 void peel( ) { super.peel(); System.out.println(, t tl which h is a lemon ); } } 창병모 14
15 메쏘드재정의 : 예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uit fruit = new Fruit(); Lemon lemon = new Lemon(); fruit.peel(); lemon.peel(); } } fruit = lemon; fruit.peel(); 창병모 15
16 중복정의 vs. 재정의 중복정의 한클래스내에같은이름의여러개의메쏘드로 서로다른서명을갖는경우 비슷한연산을다른매개변수에대해서다른방식으로정의하는데사용 재정의 부모클래스의메쏘드를자식클래스가재정의 서명이같아야한다. 시그너처가다르다면어떻게될까? 창병모 16
17 super 참조 super 는슈퍼클래스를지칭하는참조 슈퍼클래스의멤버필드나메소드를지칭할때사용 super.field super.method() super() super() 는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호출 super() 는생성자의맨처음부분에위치 서브클래스생성자에서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호출 창병모 17
18 다형성 (Polymorphism) 창병모 18
19 바인딩 (Binding) 바인딩이란무엇인가? 이름이가리키는대상을결정하는것 obj.doit(); 이호출은호출될메쏘드를결정즉바인딩한다. 컴파일시간에결정하면언제나같은메쏘드가호출될것이다. 동적바인딩 (dynamic binding) 그러나 Java 는동적바인딩을한다 runtime binding, late binding 이라고도한다. 왜동적바인딩을하는가? 프로그램설계에유연성을제공한다. 창병모 19
20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 (polymorphism) 의의미 많은형태를갖는다. "having many forms 다형참조 (polymorphic reference) 변수 때에따라다른타입의객체를참조할수있다. 다형참조를통해호출된메쏘드는호출할때마다다를수있다. Java 에서모든객체참조는다형적일수있다. 창병모 20
21 다형참조 객체참조변수 선언된클래스의객체와 선언된클래스의자손클래스의객체를참조할수있다. 예 : Fruit fruit; Fruit Lemon if ( ) fruit = new Fruit(); else fruit = new Lemon(); fruit.peel(); 창병모 21
22 동적바인딩 호출될메쏘드결정 참조변수의타입이아니고 실행시간에참조되고있는객체의타입에의해결정된다. fruit.peel(); fruit 가 Fruit 객체를참조하는경우 Fruit peel() Fruit 의 peel 호출 fruit 가 Lemon 객체를참조하는경우 Lemon 의 peel 호출 Lemon peel() 창병모 22
23 클래스설계 창병모 23
24 클래스설계는어떻게? 좋은클래스설계는어떤것일까? 가능하면공통적인것들은상부에위치하는것이좋다. 왜? 클래스계층구조는변화에따라확장혹은수정된다. 모든상황에맞는좋은클래스계층구조는없다. 창병모 24
25 상속을위한설계 상속은객체 - 지향설계에서중요한부분이다 시간을투자해서좋은소프트웨어설계를하면장기적으로득이된다. 적절하게설계된상속관계는소프트웨어의품격, 유지성, 재사용에크게기여할수있다. 좋은소프트웨어설계와관련된몇가지문제들을요약해보자. 창병모 25
26 상속을통한다형성 한부모의자식클래스가다른클래스의부모클래스가되어계층구조형성 StaffMember 계층구조 StaffMember Volunteer Employee Executive Hourly 창병모 26
27 클래스계층구조 형제클래스 (siblings) 같은부모의자식클래스들 클래스계층구조어떻게만들것인가? 클래스계층구조에서공통적인기능들을가능하면높이위치시킨다. 상속된멤버들은계속해서아래로상속된다. 따라서자식클래스는모든조상클래스들로부터상속받는다. 모든상황에적절한클래스계층구조는없다. 창병모 27
28 Object 클래스 Object 클래스 Object 클래스는모든클래스계층구조에서궁극적인루트 Java 표준라이브러리의 java.lang 패키지에정의되어있다. 모든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로부터상속받는다. 부모를선언하지않으면 Object 클래스의자식클래스가된다. Object 클래스가포함한유용한메쏘드 tostring() equals() 창병모 28
29 추상클래스 창병모 29
30 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추상클래스란무엇인가? 포괄적인개념을표현하기위한클래스로아직덜구현된클래스 추상메쏘드를포함한클래스를보통추상클래스로정의한다. 추상메쏘드가아닌완전히구현된메쏘드도포함가능 추상클래스는실체화될수없다. abstract 조정자사용 public abstract class Product { } abstract method1(); method2() { } // contents 창병모 30
31 추상클래스 자식클래스가부모클래스의추상메쏘드를구현한다. 구현하지않으면자식클래스도여전히추상클래스가된다. 추상메쏘드는 final 이나 static 으로선언하면안됨 추상클래스용도 클래스계층구조에서실체화하기에너무포괄적인공통요소들을 계층구조에위치시킬수있도록해준다. 창병모 31
32 추상클래스 : 예 창병모 32
33 Volunteer.java 창병모 33
34 창병모 34
35 인터페이스 창병모 35
36 인터페이스 (interface) 설계할클래스들에대한명세 (specification) 인터페이스 추상메쏘드와상수만으로구성된다. abstract 키워드는필요없다. 창병모 36
37 추상클래스와인터페이스 차이점 추상클래스는일부메소드는구현 인터페이스는전혀구현되어있지않음 상속관련차이점 추상클래스를이용하는경우에는단일상속만지원 인터페이스는다중상속 (multiple inheritance) 가능 창병모 37
38 인터페이스 (interface) interface is a reserved word None of the methods in an interface are given public interface Doable a definition (body) { public void dothis(); public int dothat(); public void dothis2 (float value, char ch); public boolean dotheother (int num); } A semicolon immediately follows each method header 창병모 38
39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를구현한클래스 모든추상메쏘드를구현해야한다. implements class class-name implements interface-name { } 인터페이스내의메쏘드 모두 public and abstract 인터페이스로부터객체생성불가! 창병모 39
40 인터페이스 public class CanDo implements Doable { public void dothis () implements is a { reserved word // whatever } public void dothat () { // whatever } Each method listed in Doable is given a definition // etc. } 창병모 40
41 인터페이스 : 예 예 )DrawableCircle 창병모 41
42 인터페이스 : 예 예제 : Drawable.java 1 import java.awt.graphics; 2 3 interface Drawable { 4 void paint(graphics g); 5 } 예제 : DrawableCircle.java 1 import java.awt.*; 2 3 class DrawableCircle extends Circle implements Drawable { 4 protected int x, y; 16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17 g.drawoval(x-r, y-r, 2*r, 2*r); 18 } 19 } 창병모 42
43 예제 : DrawApplet.java 1 import java.awt.*; awt 2 import java.applet.*; 3 4 public class DrawApplet extends Applet { 5 Drawable drawable[]; 6 7 public void init() { 8 drawable = new Drawable[3]; 9 drawable[0] = new DrawableCircle(45, 45, 30); 10 drawable[1] = new DrawableRectangle(25, 25, 40, 65); 11 drawable[2] = new DrawableCircle(90, 70, 60); 12 }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15 int n = drawable.length; 16 for(int i=0; i< n; i++) { 17 drawable[i].paint(g); 18 }.. 창병모 43
44 인터페이스특성 인터페이스의멤버필드는디폴드로 static, final 로선언 값을변경하려는시도는컴파일시에에러를발생 인터페이스를구현한클래스는인터페이스의멤버필드를사용할수있다. 인터페이스사이의상속가능 클래스와마찬가지로키워드 extends 를사용 interface ScaledDrawable extends Drawable{..} 창병모 44
45 C++ 창병모 45
46 C++ : 상속 class B { public: int x; char f(); B(); } class D: public B { int x; int g(); } // D derived from B // D::x is added, B::x is inherited // added member function 창병모 46
47 C++ : Public 상속 구문 class <derived> : public <base> { } <member-declarations> 자식클래스에서가시성 부모클래스 public protected private 자식클래스 public protected inaccesible 창병모 47
48 C++: Private 상속 상속된멤버는자식클래스에서전용 (private) 이된다. class <derived> : private <base> { <member-declarations> } 상속된멤버의가시성 부모클래스 public protected private 자식클래스 private private inaccesible 창병모 48
49 C++ : Virtual 함수 C++ 의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자식클래스에서재정의될수있는함수 모든 java 메쏘드는 virtual!! C++ 의순수가상함수 (pure virtual function) Java 의추상메쏘드 (abstract method) 자식클래스에서정의되는함수 가상함수호출 객체에타입에따라동적바인딩된다. 창병모 49
50 C++ : 동적바인딩 class A { public: void p() { cout << A::p\n ; } virtual void q() { cout << A::q\n ;} void f() { p(); q(); } } class B: public A { public: void p() { cout << B::p\n ; } void q() { cout << B::q\n ; } } 창병모 50
51 C++ : 동적바인딩 main() { A a; B b; a.f(); b.f(); a = b; a.f(); } main() { A *a =newa; B *b = new B; a->f(); b->f(); a = b; a->f(); } 창병모 51
52 구현 창병모 52
53 객체구현 객체는구조체 ( 레코드 ) 처럼메모리가할당된다. 각실체변수에대한메모리할당. 동적바인딩 가상메쏘드테이블 (Virtual method table) 이용 각객체는이테이블에대한포인터를갖는다. 접근가능성검사 접근가능성검사는컴파일시간에이루어진다. 창병모 53
54 메쏘드테이블 (Method Table) 메쏘드테이블 각클래스마다메쏘드테이블이하나씩있다. 클래스의모든가상메쏘드는하나의인덱스를갖는다. 각인덱스의내용은해당메쏘드코드의주소 메쏘드호출구현 대상객체의메쏘드테이블포인터를따라간다. 해당인덱스의메쏘드주소를따라간다. 그주소로점프한다. 창병모 54
55 메쏘드테이블 상속과재정의 서브클래스는수퍼클래스의메쏘드테이블을상속받는다. 메쏘드가재정의되면, 해당메쏘드테이블을갱신하다. 창병모 55
56 클래스와메쏘드테이블 class A { int foo() { } address of foo() 0 void bar() { } address of bar() 1 }; Method table of A class B extends A { int foo() { } float boo() { } }; address of foo() 0 address of bar() 1 address of boo() 2 Method table of B 창병모 56
57 메쏘드호출예 A a = new A(); a.foo();. a = new B(); a.foo(); a.bar();. Object reference Objects Method tables variable 0 address of foo() a new A( ) Data 1 address of bar() new B( ) 0 address of foo() Data 1 address of bar() 2 address of boo() 창병모 57
Microsoft PowerPoint - chap11
10 장객체 - 지향프로그래밍 II 상속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자식클래스 (child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상속 부모클래스에정의된필드와메소드를자식클래스가물려받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오버라이딩구체화 class 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 class Mobile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무선기지국연결배터리충전하기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 [호환 모드]
10 장객체 - 지향프로그래밍 I 창병모 1 10.1 객체 - 지향개념 창병모 2 객체지향 : 동기 프로그램에서실세계객체들을시뮬레이션 창병모 3 객체 (Object) 객체 상태 (state) 객체에대한데이터 행동 (behavior)- 할 ( 될 ) 수있는연산혹은동작 예 : 은행계좌 계좌번호 현재잔액 입금 출금 창병모 4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데이터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9.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9.1 개요 9.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9.3 추상자료형 9.4 상속 9.5 동적바인딩 9.1 객체지향의개념 (1) 3 객체지향의등장배경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발전불균형 소프트웨어모듈의재사용과독립성을강조 객체 (object) 란? 우리가다루는모든사물을일컫는말 예 ) 하나의점, 사각형,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상속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상속개념 클래스상속 부모생성자호출 메소드재정의 final 클래스와 final 메소드 protected 접근제한자 타입변환과다형성 추상클래스 2 상속개념 상속 (Inheritance) 이란? 현실세계 : 부모가자식에게물려주는행위 부모가자식을선택해서물려줌 객체지향프로그램 : 자식 ( 하위, 파생 ) 클래스가부모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7.ppt [호환 모드]
보충자료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 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Class Class, Collections 514770-1 2017 년봄학기 3/22/2017 박경신 클래스 (Class) 객체의속성과행위선언 객체의설계도혹은틀 객체 (Object) 클래스의틀로찍어낸실체 메모리공간을갖는구체적인실체 클래스를구체화한객체를인스턴스 (instance) 라고부름 객체와인스턴스는같은뜻으로사용 클래스구조 클래스접근권한, public 다른클래스들에서이클래스를사용하거나접근할수있음을선언
More information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상속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2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상속은이미작성된검증된소프트웨어를재사용 신뢰성있는소프트웨어를손쉽게개발, 유지보수 코드의중복을줄일수있다. 3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12 상속과오버라이딩 로봇 SW 교육원 2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클래스를상속핛수있다. 메소드오버라이딩을사용핛수있다. 패키지선언과 import 문을사용핛수있다. 상속 (inheritance) 3 상속이란 기존의클래스를기반으로새로운클래스를작성 두클래스를부모와자식으로관계를맺어주는것 자식은부모의모든멤버를상속받음 연관된일렦의클래스에대핚공통적인규약을정의 class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클래스와데이터추상화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언어 (Object-Oriented Language) 프로그램을명령어의목록으로보는시각에서벗어나여러개의 독립된단위, 즉 객체 (Object) 들의모임으로파악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C++ 기본문법 정리
공학 SW 집중강좌 - 프로그래밍언어 Android Programming Chap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기술동향 프로그래밍방식의변천 기계중심의 Stored-Procedure 기계어, 어셈블리언어 구조적프로그래밍 Pascal, C 잘정의된제어구조, 코드블록, GOTO 문사용억제, 순환호출 (recursion) 과지역변수를지원하는독립형 SUB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객체 :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 - 예 : 사람, 차, TV, 개 객체 = 상태 (state) + 행동 (behavior) - 예 : 개의상태 - 종자, 이름, 색개의행동 - 짖다, 가져오다 상태는변수로행동은메소드로나타냄 객체는클래스에의해정의된다. 클래스는객체가생성되는틀혹은청사진이다. 2 예 : 클래스와객체 질문 : 클래스와객체의다른예는?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08 객체와클래스 목차 1. 객체와클래스 2. 인스턴스변수, 클래스변수 3. 클래스매직메소드 4. 클래스의상속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 08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객체란존재하는모든것들을의미 현실세계는객체로이루어져있고,
More information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Linux JAVA 1. http://java.sun.com/j2se/1.4.2/download.html J2SE 1.4.2 SDK 2. Linux RPM ( 9 ) 3. sh j2sdk-1_4_2_07-linux-i586-rpm.bin 4. rpm Uvh j2sdk-1_4_2_07-linux-i586-rpm 5. PATH JAVA 1. vi.bash_profil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6.ppt [호환 모드]
보조자료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복습 : Const 키워드왜사용?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Semantic Consistency in Information Exchange
제 6 장제어 (Control) 6.1 구조적프로그래밍 (Structured Programming) 6.2 예외 (Exceptions) Reading Chap. 7 숙대창병모 1 6.1 구조적프로그래밍 숙대창병모 2 Fortran 제어구조 10 IF (X.GT. 0.000001) GO TO 20 11 X = -X IF (X.LT. 0.000001) GO TO
More information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state) 와그객체의행동 (behaviors) 으로이루어진다. 좌표상의점 n 상태 : x 좌표값, y 좌표값 n 행동 : 점의이동 주사위 n 상태 : 표면값 n 행동 : 주사위굴리기 은행계좌 n 상태 : 예금주,
제 5 장객체와클래스 Kwangman Man (htt://comiler.sangji.ac.kr, kkman@sangji.ac.kr) SangJi University 2012 1 이장의내용 객체와클래스의기본개념 클래스사용법 클래스를정의하는방법 메소드를구현하는방법 가시성및접근제어 GUI 프로그램의이해및작성 2 5.1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More information1
1 1....6 1.1...6 2. Java Architecture...7 2.1 2SDK(Software Development Kit)...8 2.2 JRE(Java Runtime Environment)...9 2.3 (Java Virtual Machine, JVM)...10 2.4 JVM...11 2.5 (runtime)jvm...12 2.5.1 2.5.2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4 (Object) (Class) (Instance) (Method) (Constructor) Memory 1 UML 1 @ & 1 (Real World) (Software World) @ &.. () () @ & 2 (Real World) (Software World) OOA/ Modeling Abstraction Instantiation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클래스와객체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들어가며 Q: 축구게임에서먼저공격하는팀을정하기위해동전을던진다. 우리는동전을던질때앞면이나오느냐아니면뒷면이나오느냐에만관심이있다. 또한동전을가지고해야할일은동전을던지는것과동전을던진후결과를알면된다. 이동전을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는방법을기술하라. A: 2 클래스와객체 객체 (object):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이다. - 예 : 학생,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_OOConcepts(2010).pptx
LECTURE 4 객체지향개념 Object-Oriented Oi Oriented dc Concepts 내가가진도구가망치뿐이라면모든문제가다못으로보인다.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Old Way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함수는데이터를조작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기능적분할 자료흐름도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More information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4.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6.12 최종작성일 : 2007.08.31 1 2 Goal Flexibility & Reusability Content 1. Flexibility
More information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4 장클래스다이어그램 구성요소 객체와클래스 클래스추출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클래스의개념과구성요소를이해한다. 클래스추출과관계를학습한다. 관계를코드로이해한다. 2 학습목표 클래스의구성요소 클래스이름 (class name) 공통의속성, 메서드 ( 오퍼레이션 ), 관계, 의미를공유하는객체들의집합에대한기술이다. 속성 (attributes) 클래스의구조적특성에이름을붙인것으로구조적특성에해당하는인스턴스가보유할수있는값의범위를기술한다.
More information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chap10.PDF
10 C++ Hello!! C C C++ C++ C++ 2 C++ 1980 Bell Bjarne Stroustrup C++ C C++ C, C++ C C 3 C C++ (prototype) (type checking) C C++ : C++ 4 C C++ (prototype) (type checking) [ 10-1] #include exter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5. 다형성과가상함수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기본 사후바인딩 (late binding) / 동적바인딩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5: 객체지향개념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5: 객체지향개념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왜객체지향인가? l 절차적패러다임 vs. 객체지향패러다임 l 뭐가다르지? 2 C 언어 l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l 함수는데이터를조작 l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l 기능적분할 l 자료흐름도 l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call return return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Blog
Objective C http://ivis.cwnu.ac.kr/tc/dongupak twitter : @dongupak 2010. 10. 9.. Blog WJApps Blog Introduction ? OS X -. - X Code IB, Performance Tool, Simulator : Objective C API : Cocoa Touch API API.
More information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6. 구조체와클래스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구조체 구조체형 함수매개변수로서의구조체 구조체초기화 클래스 정의, 멤버함수 public 과 privat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