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미술탐방보고서 ] _B541049 임진경 일정 : 9/17 10/16 (29 박 31 일 ) 오스트리아 ( 비엔나 )-( 잘츠부르크 )- 체코 ( 체스키크롬로브 )-( 프라하 )- 독일 ( 스튜트가르트 )-( 뮌헨 )-( 하이델베르크 )-( 프랑크푸르트 )-( 스튜트가르트 )- 영국 ( 런던 )- 프랑스 ( 파리 )-( 노르망디지역 )-( 파리 )-> 귀국 지원금 2,000,000 원내에서쓰인내용 * 통화 ( 원 ) 항공비 : 800,000 숙박비 : 800,000 ( 나흘은친구집 ) 교통비 : 300,000 ( 유로스타, 프릭스버스이용등 ) Frieze art fair(student fare): 40,000 Frankfurt museum pass: 15,000 Wiener staatsoper: 30,000 Barbican center: 50,000 Paris museum pass: 60,000... Tickets..
이번해외미술탐방에서약 20 개의미술관과박물관을견학했다. 역사가깊은극장혹은신생복 합예술공간에서는 3 개의극을보았다. 그중인상깊었던몇가지에대해보고서를작성한다. Museums Quartier Wien, MUMOK [With 55 works from the mumok collection] 지하 1층, 소장품전, 피카소의그림바로옆에앤디워홀의작품이있었다. 디피해둔벽은새빨간색이었다. Dieter Roth의바랜역사를압축한덩어리같은오브제 (Geschichte History1968) 옆에는여러오브제들 ( 깨진계란과젖으로바랜브래지어, 온전하거나부서진조명들, 장난감피규어조각, 시계, 분단의시간을보여주는듯한철조망과어렸을때흑백사진, 음악가의양복입은컬러사진등 ) 을피아노위에붙이고올려둔앗상블라주작품 ( 백남준作 ) 이있다. 미술관의소장품을대비되는형식끼리놓아두기도하고, 시대차이가꽤나나지만비슷한분위기를풍기는작품끼리바로옆에두기도하는디피방식이읽히는것이흥미로웠다. 처음그공간에들어갔을때엔혼란스럽다는인상이들었지만차근히보면같은주제를표현하는데에있어서작가들마다의다른표현방식이동선에따라자연스러웠다. Dieter Roth <Geschichte History, 1968> 백남준 < 조정된피아노, 1963>
전시장전경 - 시대순의일반적디피가아닌, 창의적인디피로, 소장품전이지만흥미롭게관람할수있었다. Museums Quartier Wien, Leopard Museum Gustav Klimt <The Bride 1918> / 드로잉 오스트리아의주요한두화가, 클림트와에곤실레의드로잉과페인팅이다수소장되어있고, 그들의삶의흐름에따른작품설명이잘적혀있어두작가를비교하며볼수있었다. 클림트의정확한형태력과농익은곡선이드러난드로잉을따라그려보기도하고, 에곤실레의적절히끊
기는과감한선을보며따라그려보기도했다. 클림트의드로잉은터프하지만정확하고자연스러운인체는부드러운선으로이루어져있지만격렬한감정이표현되어있었다. 오스트리아에가기전, 빈이사랑한천재들 _ 조성관저 를읽고갔다. 그래서인지더깊이애정을갖고관람할수있었다. 그가즐겨입던, 에밀리가만들어줬다는얘기가있는원피스와그의작업실도전시장에재현되어있었다. 생애에대한기록은죽음으로마무리되어있는데사제지간이기도한그들은같은해에죽었다. 에곤실레가그려준클림트의데스마스크, 그리고요절한에곤실레의석고데스마스크는많은생각을하게만들었다. 클림트의역작 < 키스 > 보다그의유작이자미완성작으로남은 < 신부 > 앞에서한참을관람했다. < 키스 > 는벨베데레궁의높은천장을이용해사람들의시선보다더높이그림을두었는데창문에서들어오는자연광에반사되어잘보이지않았다. 그에비해레오폴드에서는어둡게조성한방안에그림을두고그림이스스로빛을발하는것처럼조명을연출해신비로워보였다. 캔버스천이그대로남은부분부터스케치, 밑칠, 덫칠한얼굴의모습까지그의그림그리는과정이생생하게상상되어재미있었다. 빈에있을때엔어디서든그들의작품이프린팅된기념품과생활용품을볼수있었고, 걸어다니다보면그들의손길이닿은건물혹은벽화와자주찾았던카페들이있었다. 그렇게그들과관련된장소들을찾아가기도하고마주치기도하며비엔나에서의시간을보냈다. 에곤실레의풍경화배경이된체스키크롬로브에가서는마을전경을내려다보고사흘간작은마을을몇바퀴씩산책하며그의작품을떠올려보기도했다. Egon Schiele < 지붕널지붕이있는집 1915> / < 네그루의나무들 1917> / 드로잉 - 에곤실레의데스마스크 (1918)
퐁피두센터 / 오스트리아작가, Franz West 전. 현재는테이트모던에서전시중이다. 파스텔계의색선정과, 작품의내용적유머러스함이참잘어울렸다. 평면작품과입체, 영상이한공간에적절히배치되어있었다. 그가만든인체에서의배출기관모양을닮은의자에관람객들이앉아, 영상을관람하는것이흥미로웠다. 여러개의배출구를잇는하나의큰관같았다. 그가만든디오라마는현대인의생활을과장해서보여주었다. 포스터같은회화표현과는또다른느낌의, 여러레이어로이뤄진작품의서사가읽혔다. 관람경로의마지막에있던작품은오케스트라연주를들으며감상해야했다. 나는평면작품과청각적효과를함께해보고싶어구상중이었다. 그래서가볍게보이는시각적매체와무게감이있는청각적매체의매치에서관람객이어떤표정으로작품을감상하는지지켜보았다. 관람객들은무슨이야기가펼쳐질지기대가되는스릴러영화를보듯하는표정이었다. 이런효과가맞는작품주제가떠오른다면적용해보고싶었다. 프랑스곳곳에그의입체설치작품이있었다. 가볍고위트있다. 하지만규모에서압도적이다. 입혀진색상은가볍지만철제를사용했다. 날씨에따라공간의분위기가다른데그런재료와색상때문인지언제든공간과어색하지않았다. 전시장전경
Barbican center, 연극, Who s watching whom? 내용을간단히밝혀본다. 관음증이있는남자주인공이여자를바닷가의한모텔로불러서자신의명령대로움직이도록한다. 남자는그런여자를보며자신의욕구를만족시킨다. 이것을보여주는연극연출이흥미로운데, 극은라이브로영화를촬영하며진행된다. 배우들이연기를하고있고, 날것으로드러난세트장에서는촬영하는사람들과여러스텝이분주하게움직인다. 그렇게 filming된영상은세트장위의영화관화면에비춰진다. 이중으로관찰당한여자주인공은또다른하나의레이어, 관객을통해관찰된다. 관객을액자속에둔전시, 굳이말하자면 액자의액자식구성 같다. 내용과형식이잘맞는공연이었다. 관객이본다는것자체도하나의주제로이어졌다. 스토리가아쉬웠지만관객또한전달하고자하는주제에힘을더하는느낌이라그신선함에만족스럽게관람했다. 스크린 내레 이션 부스 세트장 무대는위그림처럼꾸며져있었다. 배우들은프랑스어로연기를한다. 내레이션또한따로마련 된부스에서불어로진행한다. 스크린에는영어자막이띄워진다. Frieze Art fair 2018 London 프리즈아트페어는큐레이팅이들어간예술설치공간의성향을가지고있다. 눈에띄었던작품이많았던갤러리는미국과영국의갤러리들이었다. 실험적이지만설득되는작품들이많았기때문이다. 전체적으로보았을때, 현대미술이라고하지만젊지만은않은다양한연령의작가들의작품이있었다. 그중가장많은시간을투자해서본작품은브라질출신의작가 Paul Nimer Pjota 의작품이었다. 그의작품은평면과입체가함께하나의작품으로전시되어있었다. 평면회화작품에는시간성을띄는역사적인오브제들이흐름에관계없이한화면에존재한다. ( 평면에서도특
정장소에그려져있지않고부유하고있으며, 평면작품앞에위치해있는오브제들은어떠한규칙에의해서라기보다작가가이미지를보고, 장소성과시간성에구애받지않고, 오브제들을선적으로병렬배치한다.) 이런정물들은전쟁이나대중문화로대변되기도하는데, 이미지들은한작품에서충돌되며직접적으로그의미하는바가드러나거나정해진서사로읽히기보다는관람자로서상상하거나호기심을불러일으키는모습으로나타난다. 작가는정해진방식에따르지않은관람객의상상에맡긴열린방식으로작품이읽히길원하는데, 고고학적인공예품들은현대의탄산음료캔과비교된다. 이런정물들이한번쯤마주했던전쟁이나대중문화로읽히며비유적인풍경화의클리셰가강조된다. 그는이런오브제들을모을때여행을하며한가지를다루는것이아니라다방면의크로스오버된리서치를한다고한다. 다방면에서연계된이미지들, 오브제들을직접수집하는것이다. I absorb everything that is around me. (Paulo Nimer Pjota - Mousse publishing) 작품을보았을때그냥끌렸다. 마치스티커를붙인듯한평면속이미지표현, 묘사된이미지들의배경에서보이는추상적표현, 하나의작품이되는수공예적오브제, 전부내가시도해보고자했던표현이었다. 그의이러한작품설명과인터뷰를읽는데에아트페어에있던시간의 3분의 1을쓴것같다. 현대에들어인터넷에서넘쳐나는것들이이미지이지만여행을통해직접마주한작가가선택한이미지들로만들어진작품이라는것도흥미로웠다. 그래서더생생하게다가온것같다. Paul Nimer Pjota <Small collection of objects that tried to be real, 2018>
아트페어의다양한작품들 그외, 도시전체가대학인하이델베르크, 책 혀끝에서맴도는이름 의배경인노르망디해안, 비엔나의영상작업이천장가득흐르던루프탑바, 각소도시의보존을위해후원하는사람들을위해개최된축제들, 프랑크푸르트역사박물관의도시모형등영감을주는분위기와장소가가득한유럽여행이었다. 독일하이델베르크고성 / 하이델베르크도서관
오스트리아짤츠부르크역사지구후원자들을위한자선축제 / 체코프라하와인축제 독일프랑크푸르트건축박물관 / 프랑크푸르트괴테하우스 독일프랑크푸르트역사박물관도시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