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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yright c 2008 라브리선교회 L'Abri Fellowship Korea Downloaded from http://www.labri.kr 세계관의판단기준 김종철 1. 소극적기준 바른세계관이기위해서는그세계관을구성하는신념들자체의논리적모순이없는정합적인구조이어야하고, 내부세계와외부세계에부합 ( 대응 ) 해야하며, 그세계관을가지고살아갈수있어야한다 쉐퍼는어떠한이론이진리이기위해서는첫째, 그이론의내적인정합성이있어야하고, 즉논리모순이없어야하고, 둘째우리의내적, 외적인경험과부합해야하며, 마지막으로우리가그이론을가지고실제로살수있어야한다고했는데, 이것은세계관을평가하는기준으로도적합하게사용될수있다고생각합니다. 자세히설명하면다음과같습니다. < 세계관의판단기준 > 정합 이론 부합 실천 외부세계 내부세계 (1) 세계관자체가정합적인구조이어야한다. 하나의세계관을구성하는신념들사이에내부적인모순이없어야합니다. 이러한의미에서모더니즘의전제presupposition이었던 자연주의 나모더니즘이최고조에이르렀을때주장되던 논리실증주의 그리고포스트모더니즘의 회의적이고상대적인진리관 은내부적인모순이존재하는이론내지세계관이라고볼수있습니다. 논리실증주의자들은이세상에서의미있는명제란종합명제 ( 감각경험에의해그명제의참, 거짓이드러나는명제 ) 와분석명제 ( 명제를구성하고있는단어의의미를통해서명제의참, 거짓이드 이문서는라브리웹사이트에서내려받은것으로, 개인및그룹공부를위해서만인쇄, 복사, 배포등이허가되었습니다. 그밖의용도로사용하려면별도의허가를받으시기바랍니다. 내용은라브리의공식입장과일치하지않을수있습니다. This document was downloaded from L'Abri Korea. Printing and distribution are permitted only for study purposes. For all other uses, please obtain permission from L'Abri. L'Abri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document. - 1 -

러나는명제 ) 두가지뿐이라고하여, 신학적, 형이상학적명제들은무의미한것으로치부하였습니다. 그러나자신들이의미있는명제의기준으로제시한두기준역시분석명제도종합명제도아니기때문에자기모순에빠지게되는것입니다. 모더니즘이추구하는진보는과학이라는수단을통해이루어졌는데, 모더니즘의전제인자연주의 ( 초자연적인실재나사건을전혀인정하지않는사상 ) 에의할때논리적으로과학의기초가무너지게됩니다. 왜냐하면인식론적으로인식대상으로서의자연과인식주체로서의인간과의연결고리가없어서우리가인식한대로존재한다고여길아무런근거가없기때문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상대적인세계관역시그자체로모순을가지고있습니다. 왜냐하면이들이말하는 절대, 보편의진리를주장하는것은폭력적이다 라는주장자체가보편적인주장이기때문입니다. 우리는세계관판단기준으로정합성을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이것은바른세계관의필요조건은될수있을지몰라도충분조건이될수는없습니다. 이론적으로는치밀한하나의사상체계가있을수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이것과함께우리는다른기준들도필요합니다. (2) 외적, 내적인실재와세계관이부합해야한다. 쉐퍼는로마서 1장 18-20을강해하면서, 우리가진리를억눌렀는데 (18절), 하나는자신의내부를통해하나님께서보여주신진리 (19절) 이고하나는외부세계를통해보여주신진리라고합니다. 따라서바른세계관이라면우리가경험하는내적, 외적인실재를잘설명할수있어야한다는것입니다. 이런기준에볼때, 인간의이성이자충족적이고그자체로선하다라는모더니즘의주장은수긍할수가없습니다. 우리는수많은전쟁과특히 1, 2차대전으로인간의이성이얼마나악하게사용될수있는가하는것을보아오지않았습니까? 그리고우리는일간신문에서그사실을매일목도하고있지않습니까? 인간이자율적인존재라는모더니즘의입장역시우리안에있는종교성, 즉창조자를섬기던, 피조물을섬기던누구를섬겨야할존재이지아무도안섬길수있는자율적인존재가아니다라는사실을보면우리내부에서말하는사실과부합하지않음을알수있습니다. 인간의문제를근본적으로유한성으로보는모더니즘은인간이더진화해서더똑똑해지고 ( 과학발전 ) 힘이세지면 ( 기술발전 ) 인류가가지고있는문제는사라지고유토피아가온다고합니다. 그러나과거와는다르게우리는전세계인구수의 5배나되는식량을산출하고있지만수많은사람들이기아로죽어가고있습니다. 이것을볼때인간의문제가근본적으로유한성이라는모더니즘의주장은외부세계와부합하지않음을알수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주장하는실재에대한구성주의, 즉실재는인간이구성하는것이다라는주장역시외부세계내지내부세계와부합하지않습니다. 무지개를 5색깔이라고하는문화와 7색깔이라고하는문화가있는것은사실이지만 2가지색뿐이라고하는문화는없기때문입니다. 또한이리와승냥이를구분하지않는언어권은있을수있으나코끼리와개를구별하지않는문화는없기때문입니다. 보편성의부정과불가공약성이난무하는세상을추구하는것이문제의해결일수없습니다. 보편성을부정하는것자체가폭력을종식시키지않기때문입니다. 구소련의붕괴로인한소수민족들 - 2 -

간의끊임없는전쟁을보면문제는더근본적인데있음을알수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가장대표적인주장중의하나인도덕적상대주의역시우리가대면하는세상과부합하지않습니다. 이점에대해루이스는 < 순전한기독교 > 에서사람들이다투는모습을보면우리는도덕적상대주의가얼마나우리의내면의실재와동떨어져있는지알수있다고합니다. 1) (3) 그세계관을가지고살수있어야한다. 자신이믿고있는신념들에기초해서삶을일관되게살수있는지아니면다른세계관으로부터일정한신념을빌려올수밖에없는지도세계관을평가하는시금석이될수있습니다. 쉐퍼는이점을매우강조하였는데, 잘못된비기독교적인세계관이이끄는논리적결론을가지고는하나님이창조하신세상에서는제대로삶을살아가기힘들기때문에사람들은자신들의세계관의논리적결론을수미일관되게살아내지못한다고하였습니다. 그가들고있는유명한예는음악가존케이지입니다. 존케이지는이세상이란본질적으로우연이라고주장하면서, 이러한생각을자신의음악에도반영하여동전을수천번던져서작곡을하거나, 마구잡이로움직이는지휘기계를만들어연주자들이그기계를보고연주하여아주우연적인음악을만들어내도록하였습니다. 그런데존케이지는음악이외에도버섯에도굉장한조예가깊었습니다. 한번은신문기자가버섯을채취할때도음악에서와같은방법으로하냐고물은적이있었는데, 존케이지는그러지못한다고했습니다. 버섯의경우잘못먹으면죽을수도있기때문에자신의세계관을일관되게유지할수는없는것입니다. 2) 도스뜨예프스끼역시그의책 < 까라마조프씨네형제들 > 에서잘못된세계관을가지고는삶을그대로일관되게살수없다는점을까라마조프형제중둘째인무신론자이반까라마조프와그의하인스메르짜코프를통해서보여주고있습니다. 이반은 하나님이없으므로, 모든것이가능하다 라고주장했으나, 사실그말이함의하는바 ( 논리적귀결 ) 를철저히알지못하고살고있었습니다. 그러나이반으로부터그사상을전수받은하인인스메르짜코프가자신의아버지이자, 이반의아버지인표도르빠블로비치까라마조프를살해하자이반은자신이주장한사상의논리적귀결이무엇인지깨닫게되고, 스메르짜코프역시죄책감때문에자살하게됩니다. 앞에서말했듯이포스트모더니즘은작은이야기들의불가공약성을주장하나이러한생각을가지고는이세상에서일관되게사는것은불가능합니다. 과학의영역에서철저하게불가공약성을인정해보십시오. 쉐퍼의말대로우리는아무도물한잔조차안심하고먹을수없을것입니다. 우리는세계관을판단하는기준으로이론적정합성, 외부, 내부세계에의부합성, 실천가능성을들었는데, 이러한기준들은그릇된세계관을걸러내는데는중요한역할을하지만, 적극적으로올바른세계관을형성하는기준으로삼는데는한계가있습니다. 2. 적극적기준 바른세계관형성에는성경과성령의도우심이필수적이다 성경은죄로말미암아인간이타락했다고말하고있는데, 이타락의결과중에하나가인간이지 - 3 -

닌하나님의형상, 특히지성intellect과의지will가왜곡되어졌다는것입니다. 이중인지기능 cognitive function의왜곡에대해서, 성경은타락으로생각이허망하여지고futile, 미련한마음이어두워지고darkened, 우준해지고fool, 하나님을우상과바꾸어버렸다고하고있습니다 ( 롬1:21-23). 플랜팅가는이것을죄의인지적효과noetic effects of sin라고부르면서, 무엇보다도하나님과인간에대한신념이죄로말미암아참되게형성되지못한다고하였습니다. 하나님에대한신념을예로들자면, 칼빈과로마서1:20에서나타난바울의전통에따라타락이없었다면, 우리가다른사람에게도정신mind가있다는신념이나물리적인대상이존재한다는신념처럼, 자연스럽게하나님이계시다는신념이생길텐데그렇지못하다는것입니다 3) ( 로마서 1:18에서말하듯이, 그런신념이생겨도그것을일부러억누른다고도말할수도있습니다 ). 자연이나세상에관한 일정한 ' 사실에관해서는참된신념이형성될수있지만, 세상이나자연에관한신념중중요한것들은역시하나님에대한신념에밀접하게관련되어있기때문에, 세계관을앞에서말한것처럼 ( 의식적이건무의식적이건논리적관련이있는 ) 중요한신념들의합이라고정의할경우참된세계관의형성자체가처음부터불가능한것이라는결론에이르게되는것입니다. 인간은올바른정보와지식을가지고도그에대한올바른신념을형성하지못합니다. 마태복음 2 장의종교지도자들의예를봅시다. 예수님의탄생에대해제사장들과서기관들이구약의미가서를인용할정도로정확한지식을가지고있었으나그들의그올바른지식이올바른신념을낳지는못했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G. E. Moore라는철학자는처음에는전제를인정하고추론의방식도인정하나자신이원하지않는결과가나오면전제를버리고추론의타당성을의심한다고하면서신념은심리적인것, 의지적인것과밀접한관련이있다는하였습니다 (Moore Shift) 4). 쉬운예를들어봅시다. 어떤사람이정신적인문제가생겨자신은죽은사람이라고믿게되었다고합시다. 정신과의사가아무리당신은살아있다고설득을시켜도도무지그는그신념을굽히지않았습니다. 그래서이정신과의사는고심한끝에마지막으로이렇게물었습니다. 사람이죽으면피와물이분리가돼서손가락은바늘로찌르면물이나온다죠? 그환자는 물론이죠. 예수님도그랬잖아요 그래서이의사는쾌재를부르며, 바늘로환자의손을찔렀습니다. 당연히피가줄줄나왔겠지요. 그러자이환자는눈이휘둥그래지면서이렇게말하였습니다 이제까지나는죽은사람을바늘로찌르면피가아니라물이나온다고믿었는데, 그게사실이아니었군요? 5) 이처럼우리는처음부터참된신념을형성할수도없고, 올바른정보를받고서도바른신념을가질수도없습니다. 올바른세계관을형성하기위해서는우리자신의노력만으로는안되고우리밖에서부터주어지는것이있어야합니다. 즉성령과성경이필요합니다. 우리의인지기능이제대로작동하여참된신념이형성될수있도록, 성경을통해계시하시는하나님께귀를기울이고, 요한복음 14:26에서 보혜사곧아버지께서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그가너희에게모든것을가르치시고내가너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하시리라 라고되어있는것처럼, 성령님을도우심을구하여진리를깨닫게해달라고해야하는것입니다. - 4 -

1) [ 다투는사람들은 ] 이렇게말합니다. 내가너에게그렇게하면좋겠어? 그건내자리야, 내가먼저왔잖아! 오렌지좀줘, 저번에는내가줬잖아 이것좀해! 약속했잖아 이런말을하는사람들은... 상대방도알고있으리라고여겨지는모종의행동기준에호소하고있는것입니다... [ 이러한말을들은 ] 상대방도 그딴기준은개한테나줘 라고말하는법이거의없습니다. 대부분자신의행동은그기준에반하는것이아니라고하거나, 이경우는특별한예외에해당한다고변명합니다. [ 먼저자리를맡았더라도이런경우는자신이그자리를차지해야한다거나, 지난번약속했던때와는상황이바뀌었다거나, 자신이약속을지키지못할피치못할사정이있다고하는것을보면 ] 다투는양자모두함께인정하는모종의법내지는공정한게임을위한규칙... 도덕을가지고있다는것을우리는알수있습니다. (Lewis. Mere Christianity, Macmillan p17) 2) 폴존슨이라는카톨릭저널리스트역시쉐퍼와비슷하게 < 지식인들 > 이라는책에서소위지식인들이얼마나자신의세계관과상이한삶을살아왔는가를밝히고있다. 3) Alvin Plantinga, Warrented Christian Belief(Oxford, 2000), pp206-216 4) 간단한예를들자면다음과같다. 1세계의시작이있으면하나님이존재한다2세계에는시작이있다3따라서하나님이존재한다. 라는논증이있을경우, 처음에는 12를믿고, 추론의방식도동의한사람이논증을통해죽기보다인정하기싫은 3이라는결과가나오자, 논증을재구성하면서처음에가졌던신념을버린다. 즉1세계의시작이있으면하나님이존재한다 2하나님은존재하지않는다 3따라서세상의시작은없다. Nash, Faith and Reason(Zondervan, 1988), pp112-113 5) Wim Rietkerk, If only I Believe(Solway, 1997), p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