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한림ICT정책저널 평창 ICT 동계올림픽의 사이버 보안 쟁점과 전망 IoT 기반의 ICT올림픽 독일 철학자 위르겐 하버마스는 공론장을 통해 사회가 소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지금 우리 사회는 초고속 네트워크망이 그 공론장의 역할을 충분히 해주고 있다. 현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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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a l l y m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한림ICT정책저널 ICT 정책 동향 <올림픽과 ICT> 평창 ICT 동계올림픽의 사이버보안 쟁점과 전망 용혜련 연구원 (한림ICT정책연구센터) <스마트미디어 트렌드> OTT 사업자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전략 연구 실감형 콘텐츠 최민지 연구원 (한림ICT정책연구센터)

68 한림ICT정책저널 평창 ICT 동계올림픽의 사이버 보안 쟁점과 전망 IoT 기반의 ICT올림픽 독일 철학자 위르겐 하버마스는 공론장을 통해 사회가 소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지금 우리 사회는 초고속 네트워크망이 그 공론장의 역할을 충분히 해주고 있다. 현재 사용 중인 4G 네트 워크를 넘어설 새로운 차세대 네트워크로 주목받고 있는 5G는 기존 4G보다 약 250배 정도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 라 대기시간이 짧고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가 많아지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시대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2018년부터 5G의 상용화를 목표 로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2020년부터 보편화 될 것으 로 예상하고 있다. 집 밖에서도 집 안을 케어할 수 있는 원격 스마트 홈 시스템 이처럼 빠른 네트워크 환경과 빅데이터는 IoT기반의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요소가 되었 다. 스마트 플랫폼, 스마트 홈, 스마트 카, 웨어러블, VR(Virtual Reality)등과 같은 일상생활 속 상호소통에도 네트워크는 중요 한 삶의 일부가 되었다. 이에 따라 IoT에 기반한 디도스 공격이 나 랜섬웨어 등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체감상의 보안 위협이 급상승하면서 사이버 보안과 안전 등이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69 I/C/T/정/책/동/향 받고 있다. ICT 기술이 고도의 정보화를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테러의 형태를 넘어서 사이버 위협의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2년 후 한국에서 열릴 올림픽 역시 사이버 위협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올림픽과 같은 세계 적인 행사의 경우에는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크기 때문에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이 IoT 기반의 ICT 올림픽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이에 대한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7개 지역의 사이버 범죄 지불 비용 (출처 : The Ponemon Institute) 위의 그래프는 미국, 영국, 일본, 호주, 독일, 프랑스, 국가의 안보를 위협하는 사이버테러 사이버 테러(Cyber Terror)란, 정보통신망 자체를 공 격 대상으로 하는 불법행위를 말한다. 즉,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무선 네트워크 속도의 급격한 증가, 인터넷의 확산 등으로 인해 유비쿼터스 환경이 조성 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것으로 사이버 공간을 이용 한 폭력행위이다(한국경제). 초기의 사이버 테러는 사회적 혼란을 야기시키는 단순한 형태의 양상을 띠 었으나, 현재는 주로 특정한 정치적 경제적 목적을 가지고 주요 정보 기반 시설을 오작동 하도록 만들 거나 마비시킴으로서 국가의 안보까지도 흔들리게 할 수 있는 위험한 중범죄이다. 러시아 연방에서 발생한 사이버 범죄 문제 해결을 위하여 지불한 비용이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상당히 많은 비용을 지출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미국의 경우 굉장히 많은 비용을 지불해왔다. 미국 내 평균 기업들은 2014년 한 해 동안 사이버 범죄의 경우에 만 1,270만 달러를 지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같은 정보화 선진국에서는 이미 범세계적 컴 퓨터 통신망을 이용한 각종 테러의 위험성을 지각하 고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심각한 사이버 테러의 국가 안보위협은 이미 현실화 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이버 테러리즘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책은 지구촌 공통의 관심사이자 주요 이슈가 되었다. 특히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과 사물 간 모든 것이 상 호 소통되는 IoT 시대에는 개인의 일상과 기업의 정 보가 더욱 쉽게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 서 사이버 보안을 위한 국가 간의 협력 체계도 매우

70 한림ICT정책저널 평창 ICT 동계올림픽의 사이버 보안 쟁점과 전망 "심각한 사이버 테러의 국가안보위협은 이미 현실화 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이버 테러리즘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책은 지구촌 공통의 관심사이자 주요 이슈가 되었다." 중요한 요점이 된다. 올림픽, 왜 사이버 보안이 필요한가 러의 경우 여러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Ddos 공격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올림픽 정보 전산이나 관제 센 터, 심지어 올림픽 경기까지 시스템을 오작동하게 하거나 파괴시켜 직접적인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2018년에 한국에서 개최될 평창동계올림픽의 중심 은 IoT이다. 올림픽에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ICT기 술을 접목시켜 최첨단 초현실의 디지털 올림픽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전이 네트 워크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따라 발생 할 수 있는 IoT 환경에 대한 여러 가지 사이버테러 대응체계의 구축 역시 필수불가결한 요건이다. 특히 올림픽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정보보안 역시 매 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각국의 사람들이 경기를 보 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하게 되는데 비밀번호 해킹, 은행정보 해킹, 개인정보 유출과 같이 일상생활을 파고드는 체감형 사이버 보안의 위협은 그들로 하여 금 한국을 신뢰하지 못하게 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이버 테러에 대한 철저한 대비는 원활한 올 림픽의 진행 뿐 아니라 선수의 안전, 관람객의 안전 까지도 책임질 수 있다. 다가오는 평창동계올림픽에 서도 5G를 이용해 경기장 내 테러위협을 일부 해소 할 수 있게 되었다. 드론으로 촬영하는 실시간 영상 정보를 관제센터에 전송하여 사전에 등록되지 않았 거나 수상한 움직임들을 포착하여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올림픽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서 가장 중요 한 것은 안전과 보안이다. 선수들, 관람객들의 안전 이 최우선이겠지만, 사이버 상의 안전과 보안도 결 코 가볍게 볼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올림픽과 같은 국제행사 개최 시 심각한 사이버 테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71 I/C/T/정/책/동/향 2012 런던올림픽에 발생한 사이버 테러리즘 2012년 7월에 개최되었던 영국 런던 올림픽에서는 실제로 1억 6천만 건 이상의 사이버 문제가 있었으 며, 이 중 3번에 걸친 주요 사이버 테러가 있었다. 첫 번째 테러는 약 10여분의 IT기반 설비를 점검하 는 시간에 일어났는데, 보안성이 취약한 영국의 여 러 웹 사이트들의 분석을 시도하여 각 사이트에 있 는 해당 자료들을 해킹하였다. 해킹된 자료들이 외 부에 유출되지 않았다고 확인되었지만, 어떤 정보 가 얼마나 해킹되었는지 정확히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러한 결론을 쉽사리 믿을 수 없을 것이 다. 하지만 이를 기점으로 하여 런던올림픽 보안팀 은 사이버 보안에 더욱 철저히 대비할 수 있는 기회 를 만들었다. 두 번째 공격은 올림픽 정보 시스템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동시에 다수의 IP를 통해 사이트를 공격한 사 건이었다. 하지만 해당 공격은 보안팀의 적절한 대 응방안으로 인해 실제 올림픽을 진행하는 데에는 영 향을 미치지 않았다. 2012년 런던올림픽 사이버 보안 총괄 책임자 Oliver Hoare 세 번째 공격은 올림픽 개회식 날 발생한 분산 서 비스 거부 공격을 통한 해커들의 올림픽 시설 정전 공격 예고였다. 분산 서비스 거부공격(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이란 인터넷 상에서 연결된 다수 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하나의 표적 시스템에 동시에 다량으로 접속(공격)함으로써 특정 웹사이트에 한꺼 번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서 시스템이 더 이상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도록 만드는 사이버 공 격의 일종이다. 즉, 올림픽 경기장의 IT 기반시설에 전력공급을 차단 하겠다는 것이다. 당시 런던올림픽 개회식이 열리는 주경기장에는 약 8만 여명의 인원이 함께하였으며, 전 세계 수십억명의 사람들이 실시간 중계로 이를 지켜보고 있었다. "원활한 올림픽의 순항을 위해 사이버 안보 역시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72 한림ICT정책저널 평창 ICT 동계올림픽의 사이버 보안 쟁점과 전망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가 끊어지는 상황이 발생 한다면 국가적 손실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런던올림픽 보안팀은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 여 몇 년 동안 대규모의 국가단위 훈련을 하였고, 공 격을 할 것이라는 예상에 그치면서 실제 올림픽에서 의 전력 시스템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IoT 올림픽의 시험대에 오른 한국 7개 지역의 사이버 범죄 지불 비용 (출처 : Statista) 한국과 일본이 주축이 되어 오는 2018년 평창과 2020년 도쿄에서 각각 있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 최를 위한 정보보호 협력에 힘을 모았다. 한국의 무 선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은 2013년 기준 경제협력개 발기구(OECD) 국가 중 1위였으며, 2016년에는 2위 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한국은 빠르게 발전한 IT 강대국임에도 불구 하고 사이버 안보 분야의 발전에서는 어쩐지 더딘 속도를 보인다. 미래 신성장산업으로서, 국가 안보 측면에서도 사이버 테러에 대한 적절한 보안 방안에 대한 문제는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문 제이다. 현재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는 일본으로 비중이 72.6%였으며, 일본의 뒤를 이어 우리나라가 69.4% 로 2위이다. OECD 국가 평균은 17.9%로, 보급률 상위국가 중 일본과 한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유 럽 국가였다. 이처럼 한국의 무선 초고속 인터넷 보 급률은 줄곧 최상위권을 유지해왔으며 이는 오는 2018년도 IoT 기반의 올림픽을 조성하기에 더할 나 위 없이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특히 다가오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단순 한 PC의 공격을 넘어 스마트폰 테러에도 주목해야 한다. 해외에서는 이미 안드로이드 기준 스마트폰의 테러가 10배 이상 증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무선공유기, 네트워크 보안장치, 난방 제어 장치 등 대중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반 시설을 넘어 드론과 같은 새로운 IoT 기반의 장비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 테러리즘의 발생 가능성도 배 제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부터 다양한 양상의 사이 버 테러에 대한 보안 방안을 미리 철저하게 대비해 야 한다.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73 I/C/T/정/책/동/향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올림픽에 있어서 사이버 안 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기보다 올림픽 홍보와 경 기장 조성에 상당부분을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홍보와 경기장 조성도 중요한 올림픽에 일부이 지만, 원활한 올림픽의 순항을 위해 사이버 안보 역 시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자칫 안일하게 생각할 수 있는 사이버 보안에 대한 대응체계를 미리 마련한다면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 객들도 안전하고 즐겁게, 행복한 올림픽에 대한 기 억을 안고 고국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한국은 첨단 ICT 올림픽 개최를 통해 전 세계에 기 술을 뛰어넘는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출처: 디지털타임스(2015.04.08.), [포럼] 평창 올림픽 사이버보안 높이려면,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5040902102251800001 한수원 블로그(2015.01.02.), http://blog.khnp.co.kr/blog/archives/1350 에너지경제(2016.0105),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193193 디지털데일리(2015.01.19), 런던올림픽 사이버보안책임자 한국, 평창올림픽 사이버위협 대응 준비해야,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26549 Economy Insight(2015.11.01), [Frost & Sullivan] 올림픽 앞두고 급성장하는 보안 산업, http://www.economyinsig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37 보안뉴스(2016.01.27),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칼럼] 국가재난망과 정보보호,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49382&kind=6 한국과학창의재단 블로그(2016.02.22), http://blog.naver.com/scienceall1?redirect=log &logno=220634510768 전자신문etnews(2015.07.13), 韓 日 올림픽 사이버 시큐리티 협력 강화, http://www.etnews.com/20150713000210 디지털데일리(2015.07.13), 한 일, 올림픽 성공개최 위한 사이버보안 방안 협력 논의,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32397 IBM뉴스룸(한국IBM, 2014.03.27) 사이버보안 지수 발표, http://www-03.ibm.com/press/kr/ko/pressrelease/40731.wss 한림ICT정책연구센터 용혜련 연구원

74 한림ICT정책저널 OTT 사업자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전략 연구 실감형 콘텐츠 OTT 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 고도화된 인터넷 망의 발달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인 해 OTT 시장은 예기치 못하게 빠른 속도로 성장해왔다. OTT 시장의 잠재력은 이미 미국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서 증명된 바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Strategy Analytic는 전 세계 OTT 시 장의 규모가 2013년 179억 달러에서 2019년 554억 달러로 3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아 태지역의 시장 규모도 2013년 39억 달러에서 2019년 137억 달 러에 달할 것이라 내다봤다. 국내에서도 OTT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내다보기 는 마찬가지이다. 사업자들은 주춤하고 있는 전통 TV 시장의 숨통을 틔어줄 대안으로서 OTT 서비스를 바라보고 있다. 현재 국내 OTT 서비스 시장은 해외 시장과 견주어 보았을 때 그 규 모가 크진 않지만 성장 가능성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예측은 향후 5G 이동통신망의 상용화와 2020년까지 모바일 디바이스의 수가 7조 개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OTT 시장의 성 장 가치를 높게 사며, OTT 서비스를 새로운 차세대 먹거리로 정하고 너나 할 것 없이 시장에 뛰어들며 각 사의 서비스 경쟁 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75 I/C/T/정/책/동/향 특히 국내에서는 방송 통신 사업자를 비롯한 플랫 폼 사업자, 포털 사업자 등이 순서 없이 OTT 시장에 뛰어들면서 향후 본 시장이 어떠한 국면을 맞이하 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렇듯 기업들은 계 속해서 OTT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국내 OTT 시장에 내로라할 1위 사업자 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다. 실감형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와 콘텐츠의 상호작용에 따라 콘텐츠의 스토리가 변화한다는 점 이다. 기존의 콘텐츠가 완성된 형태의 정적인 콘텐 츠였다면, 실감형 콘텐츠는 미완성된 형태의 동적인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는 미완성된 콘텐 츠를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고 상호작용하면 서 콘텐츠를 자신의 것으로 완성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OTT 서비스 산업의 성 패를 가르는 핵심 자원으로서 콘텐츠 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 를 제공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최근 미디어 콘 텐츠 시장의 신성장동력으로서 실감형 미디어 콘텐 츠 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실감형 콘텐츠란? 실감형 콘텐츠란, 여러 가지 인간의 감각(시각, 청 각, 촉각, 후각, 미각)과 인지 능력을 자극하여 이용 자가 마치 실제와 같은 경험 및 감성을 느끼게 하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실감형 콘텐츠의 대표적 예로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홀로그램, 오감 미디어 등이 있다. 여러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중에서도 가상현실(VR) 은 최근 OTT 서비스와 최적화된 결합이 기대되는 콘텐츠 분야이다. 가상현실(VR)과 OTT 서비스를 접 목 했을 때 이용자들은 기존의 동영상 감상에서 한 차원 진화한 가상현실에 가까운 동영상 감상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용자들은 동영상을 360도 방향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보다 실재감 있는 콘텐 츠를 접할 수 있게 된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실감형 콘텐츠가 영상 분야뿐 만 아니라 CPND(Content-Platform-Network- Device) 기반의 방송, 영화, 통신, 게임, 의료, 모바 일, 자동차, 로봇 등의 다양한 산업들이 서로 융합되 고 진화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신성장동력 고부가가 치 산업을 창조해낼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실감형 콘텐츠란, 여러 가지 인간의 감각과 인지 능력을 자극하여 이용자가 마치 실제와 같은 경험 및 감성을 느끼게 하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76 한림ICT정책저널 OTT 사업자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전략 연구 실감형 콘텐츠 실감형 VR을 가능하게 하는 5G 용화를 2020년으로 목표하고 활발한 연구 개발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OTT 서비스 산업의 주요 콘텐츠는 드라마나, 영화, 예능과 같은 영상 콘텐츠이다. 그러나 만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과 같은 고 용량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를 OTT 서비스 산업에 적용시키게 된다면 기존의 4G 이동통신망으로는 트래픽의 양을 감당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실감형 콘텐츠와 OTT 서비스의 효율적인 결합을 위해서는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 즉 5G 이동통신망의 보급이 필수적이다. 전문가들은 5G의 상용화가 OTT 서비스 산업의 콘 텐츠 패러다임을 크게 변화 시킬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5G는 기존의 4G보다 속도가 약 270배 정도 빠르며, 1,000배 가량의 데이터 용량을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에너지 절감과 사물인 터넷 시대를 대비한 대규모 디바이스의 수용이 가능 하며, 장소에 제한 받지 않고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5G의 상 국내에서도 역시 발 빠른 5G의 출시를 위해 지속적 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5G의 시장 상용화가 실행되면 고용량의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를 겸비한 OTT 서비스 시장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OTT 서비스 이용자들은 5G 인터넷 망을 통해서 드 라마,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의 영상 콘텐츠를 홀로 그램으로 시청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 상현실을 통해 콘텐츠를 오감으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이는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새 로운 욕구를 자극시킬 것이다. VR 콘텐츠 확보를 위한 업계의 치열한 경쟁 현재 OTT 서비스와 가상현실(VR)을 결합하기 위한 사업자들의 시도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으며, OTT <360도 시점 영상 (출처=페이스북)>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77 I/C/T/정/책/동/향 "가까운 미래에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하고 제공하느냐가 향후 OTT 서비스 산업의 판도를 가를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사와 하드웨어 제조업 체들, 국내 포털 기업들이 앞 다투어 VR 대중화를 확 산시키기 위한 서비스 및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포털을 통해 VR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SK 텔레콤은 새롭게 출시한 OTT 서비스인 옥수수 를 통해 VR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VR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몇 년 전부터 지속되어 왔 으나 주목할 만 한 점은 그 동안은 VR 상영 제품 제 작의 경쟁이었다면, 최근에는 VR의 실질적인 상영 을 위한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는 점이다. 실감형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가 계속 되면서 YouTube, 페이스북, 네이버 등의 플랫폼 사업자들 역시 국내외 VR 제작사와 업무 협약을 맺고 고품질 의 VR 콘텐츠 확보에 나서며 OTT 서비스에 VR 콘 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드웨어 제조업체들 사이에서의 VR 경쟁은 계속해 서 가속화 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2 월 개최된 세계 최대의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월 드콩그레스 2016(MWC 2016) 에서 360도 촬영이 가 능한 VR 촬영기기를 소개하면서 기존의 VR 제품에 무게를 줄이고 착용감을 높이는 등 기능 개선에 힘 을 쏟았다. 한편 이동통신업계에서는 KT가 올레tv모바일에 360 VR 전용관 서비스를 출시하고 국내 VR 전문 업체인 아바 엔터테인먼트와 제휴를 맺어 무료 V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도 LTE 비디오 끝마치며 5G의 상용화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기가급 인 터넷 통신망의 발전이 OTT 시장에 미칠 파급에 대 한 시장의 관심이 뜨겁다. 네트워크망의 발달로 고 품격 실감 미디어 콘텐츠의 수급이 용이해지면 OTT 서비스 이용자들은 양질의 콘텐츠를 직접 보고, 느 끼며, 체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사업자들은 효율적인 실감형 미디어 콘텐

78 한림ICT정책저널 OTT 사업자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전략 연구 실감형 콘텐츠 츠의 수급을 위해 본격적인 생태계 조성에 팔을 걷 어붙이고 있지만 아직은 시장이 초기 형성 단계에 있다 보니 안정적인 인터넷 망이나 고정적인 유통 채널이 확보되지 않아 콘텐츠 제작사들 사이에 고민 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자료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82342 http://www.ebn.co.kr/news/view/819969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2/10/2016021001316.html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50447 http://news.mk.co.kr/newsread.php?no=141149&year=2016 http://www.ajunews.com/view/20160223101131371 하지만 기가급 인터넷 통신망의 상용화, 스마트 디 바이스의 확산,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술의 발달로 인한 OTT 서비스 시장의 긍정적인 미래는 이미 여러 전문가들로부터 예견 된 바가 있는 만큼 가까운 미래에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 하고 제공하느냐가 향후 OTT 서비스 산업의 판도를 가를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 한다. 한림ICT정책연구센터 최민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