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첨단기술정보분석 1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 문 연 구 위 원 김 홍 기 (hgkim37@reseat.re.kr) 1. 개 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공급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서비스되어 최종 사용 자에게 제공되는 스트리밍(streaming) 미디어이다. 미디어의 스트리밍 은 미디어 발행자가 생방송과 녹화방송 모든 콘텐츠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엔코딩(encoding)하여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확산 및 분배한다. 유무선 네트워크의 비약적인 발전은 소비자의 수요니즈를 수용하면서 점차 스트리밍 미디어로 발전해왔다. 스트리밍 미디어 중 하나는 인터 넷망을 통한 디지털TV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인터넷 TV(IPTV : Internet Protocol TV)는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에 의하여 텔레비전 쇼와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의 분포를 아우르면 서 넓은 이용자층을 확보해가고 있다. IPTV는 인터넷, 인공위성 신호 및 CATV(케이블 텔레비전) 포맷과 같 은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상의 인터넷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분배되는 시스템이다. IPTV 서비스에는 웹 연결기능이 있는 TV, 디지털 미디어 수신기, 개인용 미디어 디바이스, 게임 콘솔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 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TV 콘텐츠와 양방향 상호작용, 재방송/녹화 방송, 비디오 온 디멘드(Video on Demand) 서비스 등과 같은 매우 다 양한 TV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다. 2. 사 용 자 인 증 기 술 제 시
q 첨단기술정보분석 2 이 기술은 사용자의 디바이스에서 비디오 콘텐츠와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접속하기 위한 사용의 인증방법과 관련된 주변기술이다. 구 체적으로는 제1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디바이스로부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요청 신호 수신, 사용자 디바이스 확인신 호 수신, 서비스 제공자 확인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이 방법은 서비스 제공자 및 확인자와 관계된 액티베이션 코드를 생성 하여 사용자 디바이스상에 이 코드를 제1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하게 된다. 이후 제2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로부터 액티베이션 코드를 수 신하여 사용자 액티베이션 입력신호에 대응되는 사용자 디바이스를 검 색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액티베이팅한다. 아울러 제1 애플 리케이션에서 사용자 디바이스에 대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로부 터 콘텐츠를 제공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위의 구성을 포함하는 액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프로세스 에게 명령하는 프로그램을 저장한 하나의 컴퓨터 판독 가능 스토리지 매체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다수의 알고리즘을 저장한 메모리와 한 쌍 을 이루어 액션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세서로 구성된 디바이스이다. 3. 사용자인증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조 이 기술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체화하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테면 인증서버는 사용자확인 데이터, 디바이스확인 데이터, 콘텐츠 프 로바이더 데이터와 같은 미디어 서비스에 관련된 정보의 인증기능을 실행한다. 이와 같은 인증에서 사용자는 사용자의 웹 접속이 가능한 디 바이스를 통해 스트리밍 미디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네트워크에 연결하거나 웹 접속이 가능한 컴퓨팅 디바이스 를 통해 구현될 수 있다. 웹 가능 디바이스는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와 같은 통신 프로토콜을 통하여 웹 기반 콘텐츠의 웹 페이지 렌더링과 접속을 지원할 수 있다. IPTV, 스마트TV 및 디지털 미 디어 수신기와 PC, PDA, 스마트폰 등 모바일PC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림 1>은 콘텐츠 프로바이더(130)로부터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수신
q 첨단기술정보분석 3 하기 위한 사용자(110)인증과 권한부여 과정을 나타낸 사용자인증 시스 템의 구조이다. 사용자인증 시스템(100)은 사용자(110), 사용자 디바이 스(120), 제2스크린(140), 인터넷망(150)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1> 사용자인증 시스템의 구조 사용자인증은 사용자(110)가 서비스 프로바이더에 회원가입 여부를 확 인하는 것을 의미하고, 권한부여는 어떤 미디어 콘텐츠가 서비스 프로 바이더로부터 사용자(110)에 가능한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서비 스 프로바이더는 멀티채널 비디오, 프로그래밍 분배자를 의미하고 콘텐 츠 프로바이더(130)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소스를 의미한다.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콘텐츠 프로바이더(130)로부터 웹 가능 디바이스 (120)에 수신된 스트리밍 미디어 서비스이다. 사용자인증 시스템(100) 은 제2 사용자 디바이스나 제2 스크린 디바이스(140)를 포함하고, 디바 이스(120)와 스크린 디바이스(140)는 인터넷망(150)과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 프로바이더(130)와 연결될 수 있다.
q 첨단기술정보분석 4 사용자 디바이스(120)는 사용자ID(122), 레지스트레이션 코드(124), 디바 이스방식 인디케이터(126) 및 서비스 프로바이더 상태관리 모듈(128)을 포함하고 이들은 콘텐츠 프로바이더(130)의 데이터베이스(136)에 저장 된다. 사용자ID(122)는 사용자 디바이스(120)에 의한 서비스 리퀘스트 안에 포함되고 사용자(110)에 관련된 개인정보가 될 수 있다. 레지트레 이션 코드(124)는 사용자 디바이스(120) 상에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콘텐츠 프로바이더(130)로부터 사용자(110)에 배달된 코드이고 디바이스(120)를 인증하기 위하여 사용자(110)에 의하여 사용된다. 디바이스방식 인디케이터(126)는 서비스를 요청하는 사용자 디바이스 (120)의 브랜드나 모델, 소프트웨어 버전, 디스플레이 세팅 등의 명세 와 파라메타를 확인한다. 서비스 프로바이더 상태관리 모듈(128)은 사 용자(110)를 프롬프팅하는 디바이스(120)를 통해 사용자(110)로부터 수 신된 데이터를 포함하고, 이 프로바이더의 선택으로 사용자(110)는 인 증 프로세스의 중복을 방지할 수 있다. 인증 프로세스는 서비스 프로바이더 상태를 위한 분배자에 의하여 설 정되는 토큰 TtL(Time to Live) 변수 특징을 갖는다. TTL은 네트워크 상에서 가능한 데이터의 라이프타임(lifetime)을 제한하는 기술이다. 따 라서 TTL 변수는 서비스 프로바이더 상태에 삽입된 타임스탬프로서 구현된다. 일단 미리 지정된 이벤트 카운트가 끝나면 서비스 프로바이 더 상태는 종료된다. 인증 프로세스는 사전에 정하여진 빈도로 멀티플 플랫폼에서 멀티플 체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테면 제3의 인증서비스(160)를 이용하여 사용자(110)가 콘텐츠 접속을 하기 위하여 권한부여를 요구하는 콘텐 츠를 시작할 때마다 체크할 수 있다. 또한 인증 프로세스는 사용자 (110)가 아직 서비스 프로바이더와 활동적인 계정을 유지하고 있는지 를 알기 위하여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통해 체크할 수도 있다. 4. 효 과 및 응 용 이 특허기술은 응용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현될
q 첨단기술정보분석 5 수 있으며, 프로세스는 비일시적인 저장매체에 저장된 프로그램에 삽입 될 수도 있다. 이 내용을 컴파일하여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될 수 있어 사용자를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 특허기술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은 HTML5와 같은 차 세대 웹 접속 플랫폼과 같은 표준기술을 이용하여 코드화될 수 있다. 이에 HTML5 웹 표준 기반의 플랫폼을 내장한 모든 디지털기기의 멀 티미디어 송수신 모듈 설계분야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VIACOM INTERNATIONAL INC., SYSTEMS AND METHODS FOR AUTHENTICATING A USER TO ACCESS MULTIMEDIA CONTENT, WO 2015/105800 A1
q 첨단기술정보분석 6 전문가 제언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오디오, 정지영상, 애니메이션 비디오 및 양방향 성 콘텐츠와 같은 서로 다른 형태의 콘텐츠 조합을 사용한다. 멀티미디 어는 녹화되거나 상영될 수 있고, 디스플레이되고 동적이며 전자 디바 이스와 같은 콘텐츠 프로세싱 디바이스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멀티미 디어 디바이스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거나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전자미디어 디바이스이다. 이 특허기술은 사용자 디바이스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손쉽게 접속 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인증하고 서비스를 받을 권한부여 방법을 제시 한 점이 상용화의 가치가 있다. 아울러 인터넷산업 활성화와 통신의 발 달을 통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사용자인증과 프로바이더 서비스 측면 에서 볼 때 무단복제와 같은 불법행위로부터 지적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는 점이 가치가 있다. 한편 사용자에게 사용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수 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의 사용자인증 절차는 사용자의 요청, 사용자 디바이스의 확인, 프로바이더의 확인과 같은 확인절차와 활성화 코드의 생성, 멀티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의 활성화 및 콘텐츠 제공과 같은 후속절차가 해 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좀 더 간단한 방식으로 사용자 인증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회피설계가 요구된다. 멀티미디어 프로바이더 측면에서 볼 때 콘텐츠의 다운로드 방식, 멀티 미디어 콘텐츠의 저장방식, 애니메이션과 같은 증강현실 등 양질의 콘 텐츠 개발, IPTV에서 VoD 서비스와 같은 여러 가지 해결할 과제가 많 다. 이들 이슈를 수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개발이 요 구된다. 특히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멀티미디어 영상의 스트리밍 다운 로드 방식에 대한 연구는 국내 강소기업에서 주력하고 있어 관련 분야 에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이 분석물은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진흥기금,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