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도 자 료 http://www.msip.go.kr 2014. 9. 25(목) 조간(온라인 9. 24. 12:00)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창조경제기반과 강상욱 과장(02-2110-2080), 김동준 사무관(02-2110-2082) 한국과학창의재단 박성균팀장(02-559-3870), 드림엔터 박용호 센터장(02-739-9154) 창의적 아이디어 여기 다 모였네! - 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 공모전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10팀 시상 - - 중기청 창업리그 와의 통합결선을 위한 출정식 겸해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는 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 공모전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결과를 시상하고, 통합결선 에서의 각오를 다지는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시상 및 통합 결선 출정식 을 9월 24일(수) 광화문 드림엔터에서 개최하였다. o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는 창조적 아이디어로 도전하는 창조경제 주역을 발굴하여, 집중 멘토링과 자금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 사례로 만들고, 이를 통해 창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개최되는 아이디어 경진대회이다. o 지난 7월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를 통해 약 1,300건의 아이디어를 접수받아 1차 서류심사와 드림엔터 및 창조경제혁신센터(대전 대구) 에서 열린 2차 지역별 예선, 3차 전국 본선을 통해 총 10팀을 선발 하게 되었다. - 1 -
이번에 선발된 10팀의 아이디어는 기술 서비스, 제조,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산업과 생활을 바꿀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눈길을 끌었다. o 변환(Transcoding) 과정이 없는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 은 인터넷 상에서 화질 저하와 대기 시간이 거의 없이 원본 그대로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기술로 유튜브 등 기존의 동영상 스트리밍 회사의 서비스 개선 및 비용 절감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제안한 에어브로드의 두 형제는 미국 실리콘밸리 등에서 먼저 찾아올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o SK에너지를 다니다 2012년 창업에 뛰어든 인진은 도서지역 연안에 설치 가능한 파력발전 기술 을 제안하였는데, 외국 경쟁사의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낮은 수심에서도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이 가능한 기술로 평가 받았으며, 능동형 웨어러블(wearable) 점자 디바이스 와 같이 시각 장애우를 위한 따뜻한 기술도 관심을 모았다. 이에 앞서 미래부와 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은 지난 8월 20일(수), 제2차 정책협의회를 통해 양 기관이 각각 추진하던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미래부)와 창업리그(중기청)를 2014 대한민국 창조경제대상 의 아이디어 창업 부문으로 통합하기로 한 바 있다. o 이번에 선발된 10팀은 이번 출정식을 시작으로 엔젤투자자 및 산업계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창조멘토단 의 집중 멘토링을 통한 아이디어 보완을 거쳐 10월말로 예정되어 있는 중기청 창업리그 와의 통합결선에 참가하게 된다. o 중기청과의 통합결선을 통과한 팀들은 11월말 개최되는 왕중왕전에 참가하여 공개 오디션 방식의 발표 및 시제품 시연 평가 등을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되며,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의 시상식은 11월 27일부터 열리는 창조경제박람회 개막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2 -
이번에 선발된 10팀을 포함하여 본선 과정에서 아깝게 탈락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창조경제타운과 드림엔터, 지역 창조경제혁신 센터 등과 연계하여 멘토링, 기술개발, 마케팅, 판로개척 등의 사업화 지원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2014 창조경제박람회에 전시 시연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미래부 이석준 제1차관이 참석하여 선발된 10팀에게 창업지원금으로 상금 1천만원을 각각 수여하고 통합결선에서의 선전을 당부하였다. o 스타트업 2013 우승자인 플리토 이정수 대표와 KBS 천지창조에서 멘토로 활약했던 마젤란기술투자 여주상 대표의 경험공유를 통해 경진대회 준비방법, 발표 노하우, 경험했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등을 공유하는 한편, 멘토와 팀원 간의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통합결선 준비를 위한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이석준 미래부 제1차관은 이번 창조경제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시상 및 출정식을 통해 앞으로 이어지는 통합결선, 왕중왕전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희망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더욱 더 발전시켜 향후 창조경제를 이끌어나가는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붙임 1.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요 및 추진경과 2.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시상 및 통합결선 출정식 개최계획 3. 통합결선 진출팀(10팀) 소개 별도 배포 : 행사장 사진 - 3 -
붙임1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요 및 추진 경과 대회 개요 o 미래부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와 중기청 창업리그 를 연계하여 통합 결선, 오디션 방식의 왕중왕전을 개최하고, 창조경제박람회 시 시상* * 대통령상1(1억원), 국무총리상2(5천만원, 3천만원), 미래부장관상3 및 중기청장상3(각 1천만원) o 기존 유사 성격의 아이디어 창업 경진대회를 통합하여 성과와 효율성 제고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 창의적 아이디어로 도전하는 창조경제 주역을 발굴하고, 멘토링을 통해 지속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공모전 본선 이후 중기청의 창업리그 와 통합결선(10월말), 오디션 방식의 왕중왕전(11월말)을 개최하여 창조경제박람회(11.27) 개막식에서 창조경제대상 : 아이디어 창업부문 으로 시상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미래부) (예선 본선 : 14.7~9 / 10팀) + 대한민국 창업리그(중기청) (예선 본선 : 14.4~9 / 30팀) 창조경제대상 : 아이디어 창업부문 통합결선 (10월말 / 13팀) 창조경제대상 : 아이디어 창업부문 오디션 방식 왕중왕전 (11월말 / 대통령상 등) 추진 경과 o (접수)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7.7~30, 1,291건) o (서류심사) 서류심사(8.12~19)를 통해 예선 진출팀(100팀) 선발 o (예선심사) 드림엔터(9.3, 9.5) 및 대전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9.4)에서 지역별 발표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팀(30팀) 선발 본선 진출팀에게는 사업계획서 작성, 스피치/프리젠테이션 방법 등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본선 준비 과정에서 멘토와의 연계(9.13) o (본선심사) 발표 평가(9.19)를 통해 통합결선 진출팀(10팀) 선발 향후 계획 o (통합결선) 중기청 창업리그 와의 통합결선(10월말)을 통해 13팀 선발 o (왕중왕전) 최종 오디션 방식의 왕중왕전(11월말)을 통해 시상 - 4 -
붙임2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시상 및 출정식 개최(안) 행사개요 o (목적)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수상팀에게 지원금(10팀, 각 1천만원) 수여 및 중기청 창업리그 와의 통합결선 진출 격려 o (일시 / 장소) 14.9.24(수) 13:30~ / 광화문 드림엔터(컨퍼런스홀) o (참석자) 1차관님, 박용호 센터장(드림엔터), 서영하 팀장(대전혁신센터), 연규황 팀장(대구혁신센터), 결선 진출팀(10팀), 창조멘토단 등 세부일정(안) o (결선 대회 진출자 격려) 지원금(각 1천만원) 수여 및 격려를 통해 통합결선 진출팀의 사기 양양 o (경진대회 우승자 노하우 공유) 유사 경진대회 우승자 및 유명 멘토 강연을 통해 대회 준비 방법, 발표 노하우 등 공유 o (멘토와의 만남) 멘토ㆍ팀원간 만남 및 네트워크 형성 기회 제공 시간 내용 비고 13:30~13:32 ( 2 ) 개회식 정다희 아나운서 13:32~13:40 ( 8 ) 경과보고 본선 심사위원장 (드림엔터 박용호 센터장) 13:40~13:55 (15 ) 본선 시상 통합결선 진출팀 13:55~14:00 ( 5 ) 격려사 미래부 1차관 14:00~14:05 ( 5 ) 기념촬영 통합결선 진출팀, 멘토단 14:00~14:30 (25 ) 미니 전시 시연 통합결선 진출팀 14:30~15:00 (30 ) 경험 노하우 공유(2건) 스타트업 2013 우승자(플리토 이정수 대표) KBS 천지창조 멘토(여주상 대표) 15:00~ 멘토와의 만남 멘토 - 팀원간 네트워킹 - 5 -
붙임3 통합결선 진출팀(10팀) 소개 ( 업체명 가나다순) 모바일앱 사용자 행동 분석 솔루션 - userhabit 앤벗 / 정현종 모바일 앱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실시간으로 수집해서 앱 사용행태를 분석하는 B2B 솔루션으로 코드 삽입이 쉽고, 시각화되며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장점 주요 기능으로 화면분석, 경로분석, 세션 리플레이, 인 앱 서베이 등이 있음 현재는 안드로이드에서만 서비스되나, 향후 ios 및 폰갭, 유니티 등의 분석을 지원할 예정이며, 싱가포르, 대만 등 동남아를 시작으로 해외시장 진출 계획 변환(Transcoding) 과정이 없는 적응형 스트리밍 기술 에어브로드 / 김재원 동영상 파일을 스트리밍 전용 포맷으로 변환(Transcoding)하는 과정이 필요 없는 적응형 스트리밍 기술로,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들 (유튜브, 애플, 어도비, 네플릭스, 훌루, 네이버 등)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 변환과정에서의 화질 저하가 없어 원본 그대로 재생이 가능하며, 시청자가 변환 과정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즉시 스트리밍 서비스 가능 유튜브의 변환으로 발생하는 비용 연간 약 1,000억원 절감 가능 ➀ 재생에 필요한 부분만 파일을 분할하여 전송하므로 트래픽 비용 절감 ➁ 스트리밍 전용 서버 구매 불필요 ➂ 실시간 전송 방식과 달리 시청 했던 장면을 임시로 저장하여 다시보기 시에 재전송 방지 세계 최초의 대화형 영상 서비스 앱 이톡 / 최승철 영어, 중국어, 스페인, 일본어를 비롯한 7개 언어에 대하여 구글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세계 최초의 대화형 비디오 서비스로, 스타, 애니메이션 등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컨텐츠의 자유로운 활용 가능 엔터테인먼트 및 언어교육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스마트폰, 스마트TV, 셋탑박스(크롬캐스트 등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에서 사용 가능 외국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람과의 1대1 대화를 실제와 같은 느낌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뛰어난 학습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FUN 요소와 Education 요소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와 제품의 기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에듀테인먼트 분야의 서비스로써 뛰어난 활용도를 가짐 - 6 -
도서지역 연안설치 파력발전 기술 인진 / 성용준 섬 지역의 해안에 설치 가능한 파력 발전기술로써 현재 대부분 섬의 비싼 디젤 발전을 대체가능하며, 인구가 많은 대 단위 섬 지역 에만 설치되는 외국 제품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효율적임 낮은 수심에서도 사용하며 파도의 상하/수평운동 에너지 모두를 회수 가능한 모델임 효율도 파일럿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24%에 근접하였으며, 내년 초 제주도에 시범 설치될 50kW 규모에서는 이를 크게 능가하는 30% 수준을 무난히 달성할 것임 산업부의 에너지 전문심사위원단이 우수 아이디어로 평가하였으며, 시제품 성공시 그 파급효과 매우 크며 동남아, 호주 등으로의 수출 기대 아코디언 플레이 하우스 크레토이 / 김현곤 어린이용 완구로 아코디언과 같이 필요할 때 공간을 만들어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접어서 수납하는 접이식 플레이 하우스 종이 접기 구조를 이용하여 수평적 확장이 가능하며, 설치와 수납의 공간적 크기의 변형 폭은 10배 이상임 구성은 앞뒤 패널과 가운데 접이체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며, 접이체 단면의 형태와 반복 개수에 의해 공간의 형태와 크기가 결정되고 전후면의 패널이 전체 공간을 지지함 암소 발정 영상 감시 솔루션 CPS글로벌 / 석윤찬 전통산업인 축산분야에 ICT기술을 활용, 암소의 인공수정 적기 탐지하여 축산농가 수익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 다른 소가 올라탐을 허용하는 암소는 10~14시간 내에 인공수정 필요 암소 50두를 키우는 농가의 경우 연간 3회 인공수정기를 놓치면 1,800여만원의 추가적인 사료 투입으로 인한 손실 발생 특허분석, 영상인식 및 확인기술 지원 등의 ETRI 멘토링을 통해 사업계획서 마련했고, 농림축산식품 R&D사업에 선정되어 개발에 착수하였고, 축사 현장 설치 예정 - 7 -
시각 장애우를 위한 능동형 웨어러블 점자 디바이스 'dot' Dot Inc. / 김주윤 시각장애우를 위한 능동형 Wearable 점자 디바이스로써 스마트시계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점자 디스플레이와 7개의 기능 버튼으로 구성 특징은 손가락을 터치만 하고 있는 상태에서 점자가 자동으로 움직 여서 문장을 인식시켜 주는 방식으로서, 능동형 Push 기술을 적 용한 최초의 상용화 제품 점자 셀의 수를 최소 단위인 3~4개로 축소(영어는 3개, 한글은 4개) 하여, 손목에 착용/휴대 가능 기존에 약 300~1,500만원을 호가하는 맹인용 점자 디바이스에 비하여, 점자 셀을 구동하는 Actuator의 수를 1/5~1/10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제조 원가 낮음(판매가 10-15만원 수준)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FlipL(플리플) FLIPL / 조은형 동영상의 주요 장면을 사진 슬라이드처럼 넘겨보고(Flip) 원하는 부분에서 재생(Play)하는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동영상의 주요 장면의 시작시간과 요약을 간단한 방법으로 입력 하도록 하는 editor와 이를 통해 생성된 컨텐츠를 사진처럼 넘겨 보도록 하는 player로 구성 사용자는 관심 있는 부분만 재생함으로써 사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동영상을 사진과 같은 느낌으로 공유 가능 어린이들의 놀이 및 교육을 위한 혼합현실형 콘텐츠 디바이스 Digital Road for Kids PLAYWELL / 김계원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탑재할 수 있는 자동차 장난감을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터페이스인 바닥의 지도 위에서 놀 이하는 기구 지도매트 위에서 자동차를 가지고 놀면서 일정 시간 후에 미션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전달되고 사용자는 미션을 수행하는 가상, 현실 혼합형 놀이기구 스마트 샤워 리필 용기 SHAPL / 진창수 운동이나 여행 등에 필요한 휴대용 리필 용기로 미니멀리즘이 강조된 디자인과 기존의 방법들이 주는 다양한 불편들을 해결하는 기능을 갖춘 제품 단순한 구조, 적은 양이 남아도 끝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방식, 여러 개의 용기를 쉽게 휴대할 수 있도록 하고, 제공되는 스티커를 통해 자신이 넣은 내용물을 표기할 수 있도록 함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