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게임페스티벌에 1,200만 파운드를 지원하는 런던시 출처 _MCV (2016/01/19) 2. (게임) 모바일게임보다 더 많이 팔린 디지털 PC게임 출처 _MCV (2016/01/27) 3. (라이선스) 토이 시장의 계속되는 강세 출처 _ToyNews (2016/01) 4. (방송) 영국 경제에 840억 파운드를 창출해낸 창조산업분야 출처 _Broadcast (2015/01/29) 5. (라이선스) 산업을 뒤바꾼 장난감 20 출처 _ToyNews (2016/01) 6. (음악) 영국 스트리밍 공식 차트 탑 30: 2016년 1월 8일-1월 14일 출처 _MusicWeek (2016/01/18) - 2 -
1. 게임페스티벌에 1,200만 파운드를 지원하는 런던시 MCV (2016/01/19) -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런던시장은 영국 게임시장에 게임스 런던(Games London) 의 시작과 런던게임페스티벌(London Game Festival) 의 유치를 위하여 1200만 파운드를 지원 - 런던게임페스티벌 은 4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리며, 게임스 파이낸셜 마켓(Games Financial Market), BFI 토크 시리즈, EGX Rezzed, 영국 아카데미 게임 어워즈(British Academy Game Awards)를 포함함 - 게임스 런던 은 MCV의 이전 출판자 마이클 프렌치(Michael French)가 기획한 유 키(UKie), 필름 런던 (Flim London), 런던시 (Mayor of London)의 합작품임 - 페스티벌의 목적은 영국 게임산업을 조명하여 국내와 국외로부터의 투자를 조성하고 런던을 게임 발전의 글로벌 수도로 키우기 위함임. 존슨은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를 배경으로 한 비디오에서 런던이 게임과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에 서 인기이지만, 세계적인 경쟁은 치열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도 움을 줄 것 이라고 밝힘 - 또한, 비디오에서 존슨은 게임스 런던을 통하여 창의 와 혁신 의 상징인 런 던이 더욱 강조될 것이며, 디자인, 은행, 토목 공학 (civil engineering), 영화, 게임 기 술은 다른 분야와 교류하게 될 것이고, 우리의 투자로 런던은 세계의 게임과 인터랙 티브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수도가 될 것이다 고 전함 - 3 -
2. 모바일게임보다 더 많이 팔린 디지털 PC게임 MCV (2016/01/27) - SuperData Research에 따르면, PC 다운로드 게임이 모바일 다운로드 게임(약 25억 달 러))을 훌쩍 뛰어넘은 320억 달러의 매출 기록 -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10개 게임의 수익을 합친 것 또한 PC게임이 6억3천만 달러 로 모바일 게임의 10개의 수익을 합친 6억 1800만 달러를 뛰어넘었음 - 2015년에 포장된 (boxed) PC게임의 판매는 1백만 개가 조금 넘은 수치(전년 대비 36% 하락)를 보이며 하락 - GfK Entertainment에 따르면, 체감형 (physical) PC Games은 2130만 파운드의 수익으 로 28% 이상 하락 - 디지털 게임은 데이터 공급처에 따라 다르지만, IHS 와 SuperData 는 PC 디지털 판매 (풀버전, 서브스크립트버전, 무료사용버전 포함)는 지난해 약 3천만 파운드로 증가한 것으로 발표 - 4 -
3. 토이 시장의 계속되는 강세 Toy News (2016/01) - 11월은 평균적으로 연 수입의 15%를 차지하는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달임. 특 히 2015년에는 3% 더 증가한 매출을 보임. 토이시장 11개의 슈퍼 카테고리 중 9개의 카테고리의 매출이 상승했고, 가장 높은 상승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2백만 파운드의 매출상승을 보임 - 가장 높음 판매를 기록한 <겨울왕국 (Frozen)> 은 2년 전 영국에 영화를 개봉한 이 래로, 59백만 파운드의 매출로 2015년 가장 큰 매출을 기록함. 스타워즈는 9월의 Force Friday 이후로 높은 판매를 보이면서 그 뒤를 쫓았음 - NPD 그룹의 장난감 비즈니스의 책임자인 멜리사 시몬스 (Melissa Symonds) 는 영국 장난감 비즈니스는 하나의 섹션이나 제품에 국한되지 않고 미취학아동을 위한 라인 으로 확대하고 있어, 장난감 비즈니스의 성장은 한계가 없을 것이라고 밝힘. - 디즈니의 <겨울왕국 (Frozen)>은 톱 셀러지만 <어벤져스 (Avengers)>와 <미니온즈 (Minions)> 역시 상위 10위권에 올라있으며, 2015년은 기록을 깨는 한해가 될 것이며, 이 성과는 2016년에도 이어질 것이라며 전망함 - 5 -
4. 영국 경제에 840억 파운드를 창출해낸 창조산업분야 Broadcast (2016/01/29) - 2014년 창조산업분야는 영국 경제에 약 841억 파운드의 가치를 창출해냄 -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DCMS)의 보고서 에서는 텔레비전, 영화, 게임을 포함한 창조산업 분야들은 약 9%의 성장을 이뤘는데, 이는 2013년 772억 파운드에서 2014년 841억 파운드로 성장한 것을 의미함 - 또한 2014년 창조산업분야는 브리튼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경제의 5.2%를 차지하는데, 이는 나머지 영국 경제의 2배에 가까운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남 5. 산업을 뒤바꾼 장난감 20 ToyNews (2016/01) - Lego: 지난해 조사에서 <레고 (Lego)> 는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되었고 올해에는 산 업을 뒤바꾼 혁신적인 장난감으로 뽑힘. 이유로는 20세기 초부터 지속적으로 개발 하였으며, 단순한 모듈 시스템이지만 무한한 방법으로 상상을 불어넣고 있음, 세 상에 새로운 놀이 패턴을 소개함 등 - Barbie: 역사상 가장 오래된 아이콘이 되는, 베스트셀러 장난감. 첫 12인치 인형이자 패션 인형이라는 카테고리의 창시자임. 57년간 수백만 개의 트랜드, 라이프 스타일 창조 - Kenner Star Wars Action Figures: 1978년부터 1985년까지 Kenner는 <스타 워즈 (Star Wars)> 관련 장난감을 3억여 개를 판매하였고 라이선스를 탄생시켰음. 이는 라 이선스 장난감의 진정한 힘을 할리우드와 장난감 산업에 알리는 계기가 됨 - 6 -
- Rubik s Cube: 1980년 <루빅스 큐브 (Rubik s Cube)> 는 게임 산업을 강타하였고 현재까지 수많은 버전과 모조품들이 생산되고 있음. 퍼즐 기반의 이 게임은 새로운 시각을 창조 - Trivial Pursuit: 이는 1980년대 초에 소개된 게임으로, 어른을 위한 첫 게임 - Monopoly: 후대 모든 게임의 기준이 되는 게임 이라는 수식이 붙은 본 게임은 80 여 년이 지난 지금도 처음 출시 당시와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게임 - Furby: 1998년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던 <퍼비 (Furby)> 는 많은 소비자들이 로봇 장 난감을 갖고 싶도록 유도한 첫 번째 성공 모델임. 해당 장난감은 장난감 기준소매가 격의 장벽을 무너뜨렸으며, 상호작용 스마트 장난감의 새로운 시대의 막을 올림 - Skylanders: 토이투라이프 (toy to life) 장르의 문을 연 Activision의 <스카이랜더 (Skylanders)> 시리즈는 어린이 피규어로 만든 <포털 오브 파워 (Portal of Power)> 를 비디오 게임으로 이동시키면서 본격적인 게임과 완구의 결함이 이뤄지기 시작 - Tamagotchi: 영국을 강타한 일본 장난감 중 하나인 <다마고치 (Tamagotchi)> 는 세계 최초의 가상 애완동물이었음. 1997년 5월 영국을 <다마고치 (Tamagotchi)> 열풍으로 휩쓸었으며, 그해 말 전 세계 4천만 개의 판매고를 울린 장난감 - Golden Bear s Teletubbies Toys: 1997년 올해의 장난감으로 선정되었던 <텔레토비 (Teletubbies)> 는 장난감 가게들을 아수라장으로 만들었음. 그해 여름에 상당한 시청 률을 자랑하며 쇼를 출시하면서 Golden Bear는 그 수요를 충족시키기 매우 힘들었음 - Settlers of Catan: Mayfair Games의 히트작 <세틀러즈 오브 케이탄 (Settlers of Catan)> 은 유럽 게임 인기의 물꼬를 텄다고 여겨짐. 1997년 독일에서 처음 출시한 본 게임은 30여 개 언어로 2,200만 판매고를 울림 - Action Man: 미국의 GI Joe 출시 몇 년 후 출시한 <액션 맨 (Action Man)> 은 영국 남자아이들을 사로잡음. 투표자들은 이를 원조 남아용 액션 피규어라고 칭송 - Pokemon- The Trading Card Game: 장난감, 게임, 소장가치 있는 제품, 쇼 등 어린 이브랜드 카테고리 전반을 통합한 첫 번째 멀티 플랫폼 - 7 -
- Transformers: <1984년 트랜스포머 (Transformers)> 가 영국을 강타. 이는 단순한 변 신조립을 창조해낸 장난감 - Cards against Humanity: 배덜트(Badult) 카테고리의 유일무이한 장난감으로 여겨지며, 본 목록 중에서 가장 최근에 출시된 장난감임. 이는 크라우드펀딩으로 대중화됨 - Game Boy: 유일하게 콘솔로서 본 차트에 진입한 장난감인 Nintendo의 <게임보이 (Game Boy)> 는 1990년부터 장난감 시장 장악 - Moshi Monsters: Mind Candy의 본 장난감은 장난감 산업의 기준 라이선싱 패러다임 을 깸. 이는 장난감이 굳이 쇼나 영화로 출시될 필요가 없다는 것 증명 - Meccano: 1989년 출시되어 건설 분야의 혁신으로 불리며 시장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음 - Playmobil: 본 장난감의 Martin Luther 피규어는 지난해 가장 단시간에 많이 팔린 상 품으로 선정되었으며, 3일 만에 34,000만여 개 판매 - Simon: 본 장난감은 컴퓨터 (IC) 를 주요 블록버스터 장난감에 삽입하면서 산업의 흐름을 바꿈 - 8 -
6. 영국 스트리밍 공식차트 탑 30: 2016년 1월 8일-1월 14일 MusicWeek (2016/01/18)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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