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演示文稿

Similar documents
hwp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

pdf

ìœ€íŁ´IP( _0219).xlsx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Y Z X Y Z X () () 1. 3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01정책백서목차(1~18)

CC hwp


CR hwp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연합뉴스) 마이더스


3LGÈ�ÇÐÁ¦2±â/2001±â³»Áö-8-30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B1B9BEEE41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슬라이드 1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 hwp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_¸ñÂ÷(02¿ù)

197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½Å½Å-Áß±¹³»Áö.PDF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 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CC hwp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 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2-2


2003report hwp

한류 목차2_수정 1211

2

(연합뉴스) 마이더스

2저널(2월호)0327.ok :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SIR Á¦16È£.hwp

CC hwp


歯이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워크숍 1. ICT 기술과 청조산업의 미래 인터넷과 SNS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로 인하여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뛰 어넘어 매우 긴밀히 연결된 사회에 살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정보로의 접근이 가능해져 이전에 는 알지 못했던 전 지구적인 문제에

2009_KEEI_연차보고서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1. 한국어에 대한 관심의 유형 외국인들이 한국어에 관심을 갖게 되는 연유나 동기를 비즈니스, 한류,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 이민자, 한국학 전공 등으로 나누어 간단히 살펴 보고자 한다 비즈니스의 경우 한국에서 혹은 한국과 경제적인 교류에 종사하는 사람이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1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11+12¿ùÈ£-ÃÖÁ¾

<B4E3B9E8B0A1B0DD DB9E8C6F7C0DAB7E12E687770>

감사회보 5월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 )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 , , ,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C7D1C1DFC0CF B4EBBAF120C7D1C1DFC0CF20C0CEB7C2C0CCB5BF20BFACB1B82E687770>

2004

È޴ϵåA4±â¼Û

한류 목차2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Untitled-1

<4D F736F F 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일본을 방문하던 중국 등 외국인이 여행목적지로 일본 대신 한국을 선택했기 때문이 다. 그러나 일본 원전사고가 아니더라도 중국인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이웃나라인 한 국에 대한 여행수요 증가는 쉽게 예경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일인당 국민소득 5천 달 러에서 1만 달러 사

26-ÀÌÇýÂùÅä·Ðȸ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에너지절약_수정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3036C1D6BFE4B1B9C7D1B7F9BFCDB9AEC8ADBBEABEF7BDC3C0E5B5BFC7E22E687770>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3033BCF6C3E23230B4EBB1B9C7D1B1B9BBEAC0CFB7F9BBF3C7B0B0E6C0EFC7F6C8B2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5...hwp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메르코수르시장개황 / 남미의강호, 메르코수르 2. 국가별개황 Ⅱ. 바이어가뽑은한국의히트상품 / 자동차 2. 자동차용배터리 3. 중장비 4. 석유ㆍ

<4D F736F F D20C3A520BCD2B0B32DC0DABFACBDC4C0C720C8B2B1DDBAF1C0B2322E646F63>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C3E2C6C7BEF7B5EEC3D6C1BEBAB8B0EDBCADC0CEBCE2BFEB312E687770>

*12월영상 내지<265턁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Transcription:

9주차: 한류 드라마 Part I: 한류의 소개 Part II: 한류드라마의 진화 Part III: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Part IV: 문화 콘텐츠시대의 도래 Part V: 한류드라마의 대표적 사례 Part VI: 결론 및 시사점 1

1. 한류의 소개 1.1 한류의 유래 한류( 韓 流 )라는 단어는 중국 언론이 처음 붙인 용어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를 중국에 수출. 사랑이 뭐길래 등 2년뒤에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불기 시작 2000년대 초반 중국어 버전으로 한류라는 제목을 달아 이로부터 처음 생겨난 신조어 2 참고: 정진섭, 글로벌 기업사례(2014)

1. 한류의 소개 1.2 한류의 의미 한류의 의미 한류 ( 韓 流, Hallyu) : 중국, 일본,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유행하는 사회문화적 현상 3

1. 한류의 소개 1.3 한류의 배경 -문화적 유사성(동일 유교문화권) -신세대에 맞는 신문화 수요 충족 -식상한 서구문화와 난해한 일본 -새로운 가족관계 모델 공감 -Asian New Modern Culture 문화의 대안으로 등장 신문화욕구 가치관과 정서 공감 창조에 대한 공감 한국문화상품 경쟁력 주변환경의 변화 -서구문화의 재가공 및 독자적 특성 창조로 차별 요소 확보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동양정서의 융합, 급속전파 -경쟁력 있는 양질의 킬러콘텐츠 제작 역량 구비 -중국 개방개혁정책 -문화개방에 따른 외국문화 접촉 용이 -문화흐름구조의 변화 (서구(일본)-한국-중국-동남아) 4

1. 한류의 소개 1.4 한류의 정의 한국역사상 한국 문화가 해외의 많은 지역에서 인기를 모았던 적이 없는 만큼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를 시작으로 전 세계로 글로벌 한류! 5

1. 한류의 배경 1.5 한류의 영향법위 한류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한국까지 방문 글로벌 한류 동아시아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 펴짐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한류 열풍이 불고 있음 참고:고정민,윤종언(2005),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문화산업 교류재단(2009),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6

2. 한류드라마 진화 2.1 한류 드라마의 발전 단계 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 드라마<사랑이 뭐길래>로 부터 (중국과 일본에서 주목을 받았음) 1990년말에는 한국가요를 중심으로 중국,대만 등에서도 한국 드라마의 인기를 이어갔음 2000년 초기부터 2000년 중반에 이르러 한류 드라마는 더욱 부각되고 동남아시아, 중국 등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 2003년<겨울연가>가 일본에 반영된 이후 한국 드라마 열풍이 불기 시작 <겨울연가>이후 <천국의 계단>, <파리의 연인>, <슬픈 연가> 등 인기를 계속되어 왔다. 참고:한국문화산업 교류재단(2009),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7

2. 한류드라마 진화 2.1 한류 드라마의 발전 단계 최근 북미,남미,중동 지역까지 확산되어 터키와 인도에는 <해신>이, 핀란드에는<풀하우스>가, 가나와 탄자니아에는 <겨울연가>, 홍콩과 이집트에<대장금> 등이 전파를 탔거나 방영 예정중 8

2. 한류드라마 진화 2.2 한류 드라마의 규모 한국의 국가별 문화콘텐츠(방송,영화,음악)수출실적 2000 2001 2002 2003 2004 단위:천 달러,% 연평균 성장률 일본 32,067 30,675 33,279 52,409 138,639 44.2 중국 1,609 6,427 11,314 15,445 17,099 80.6 홍콩 2,083 5,793 10,967 7,510 9,289 45.3 대만 - 7,003 15,956 14,380 18,912 39.3 총계 35,759 49,898 71,516 89,744 183,939 48.9 출처:대한상공회의소(2005),한류열풍의 실체와 기업의 전략적 활용방안,2005,2 1997년 이후 중국, 대만에서 한국드라마, 가요에 대한 열풍으로 시작된 한류는 홍콩,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매년44% 정도 증가 9

2. 한류드라마 진화 2.3 한류 드라마의 수출동향 프로그램명 제작사 시례 겨울연가 (드라마) 대장금 (드라마) 파리의 연인 (드라마) WIDE연예뉴스 (음악) 뽀롱뽀롱 뽀로로 (애니메이션) KBS (판매사:KBS미디 어) MBC (판매사:MBC프로 덕션 SBS (판매사:SBS프로 덕션) m.net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출처:문화관광부, 2004년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분석 해외진출 프로그램의 대표적 사례 *2003년에 이어 2004년 에도 미얀마,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가나, 이집트, 미국 및 유럽 등에 수출되었고,일본 지상과 TV인 NHK를 통해 방영 됨으로서 일본내 한류의 붐을 일으킴 *DVD 로열티 수입 및 출판,캐릭터 등 부가사업 확대 *일본, 중국, 대만, 태국,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8개국에 2,300천불 수출실적 기록 *2004년도 대만에서 방영된 모든 한국 프로그램 중 최고 시청률 기록 *2005년 일본 등 각국에서 대장금 신드롬 *중국,대만,일본,홍콩,필리핀,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태국,베트남 등 10개국에 1,700천불 수출 실적 기록 *올해 3월 일본 NTV에서 방송할 예정이며 후속으로 나오는 DVD 판매를 통한 로열티 수입 예상 *홍콩,대만 등에 총90편,22만불 수출 *올해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며,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꾸준한 수출 호전 예상 2004년 프랑스 TFI에서 국내 애니메이션 최초로 방영(방영기간 04.09-12), 인도네시아 RCTI에서 04.5-8방영 2004년도에 프랑스, 인도네시아, 그리고 대만에 4억 5천만달러 수출하였고, 프랑스, 인도네시아에서는 05년도부터 머천다이징 사업을 진행. 10

2. 한류드라마 진화 2.4 한국의 국가별 흐름 국가 주요 수용자 초기 장르 인기 정서 배경 일본 30-40대 주부 <겨울연가> (멜로드라마) 향수, 사랑의 순수함 일본 중년층의 공허함 중국 대만 젊은 세대 (10대-20대) 댄스음악 젊은세대의 정서 중국과 수교 베트남 젊은 세대 <의가형제> (트렌디 드라마) 홍콩 젊은 세대 <가을동화> (트렌디 드라마) 이상성+근접성 선진성 젊은 세대의 정서 서구적 영상과 동양정서 홍콩 반환 이후 대중문화 의 공백 싱가폴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 <가을동화> <겨울연가> 서정성과 가족중심 텍스트의 요인 11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1 일본 12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1 일본 한국의 문화상품 수출액의 57.4% 차지 한일월드컵의 공동개최로 문화적 친근감 확대 영화부문 2000년 <쉬리>(130만), 2001년 <공동경비구역>, 2003년 <친구> 2005년 <외출>(4월의 눈)(12일만에 100만) 대중음악 보아의 성공: 2002년 정식앨범 <Listen to my heart> 오리온 차트1위 2005년 <세븐>, <비>, <휘성>의 일본공연 드라마 2003년 <겨울연가> 평균시청률 15% 일본 중년층 주부의 향수 따뜻함, 순수함, 예의바름 배용준 CF 건당 10억원 <올인>, <슬픈 연가>, <대장금>(2.8-3%) 13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1 일본 일본 한류의 논점 일본의 10대-20대 젊은 세대는 왜 한류에 관심이 적은가? 한류의 성공이 경제적 실익을 얻지 못하다! (보아의 경우 일본 애이벡스사(아무로 나미에, 보아, 동방신기 등)는 한국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와 분리하여 보아를 매니지먼트함; 1000억 수입에서 SM에 돌아오는 순수익은 30억원에 불과) Q. 한류의 종류: 협한류? '역한류'는 한류 수용국의 문화가 거꾸로 한국으로 역류해오는 현상으로 특정 여론에 의한 움직임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문화이동현상이라고 할 수 있음. '혐한류'는 한류에 대해 혐오감을 갖고 논리보다 감정으로 한류를 훼손하는 것을 말함. '항한류'는 한류에 의해 잠식당한 자국의 문화영역을 보존하기 위해 한류에 항거하자는 움직임으로 타당한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움직임으로 생각됨. 협한류 Good!/ 수용국의 문화와 한류를 적절히 조화시킴 14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1 일본 2002년 한일 월드컵 본선경기의 공동 개최 일본인의 대 한국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했음 일본 내 한류의 흐름 발아기 1980~1997 한국의 대중문화가 간간히 소개 발전기 1998~2003 2002 한일 월드컵 전후시기의 우호적분위기 확장기 2004~현재 "겨울연가"를 계기로 본격적인 붐이 시작 15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1 일본 일본 내 한국문화의 파워와 인기를 상징하는 한류의 출발지는 <겨울연가> *<겨울연가>가 방영될 당시 토요일 오후11시 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평균14%가 넘는 경이적인 시청률을 기록 * 욘사마 지우히메 열풍을 인해 드라마 찍었던 남이섬이나 춘천은 일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새로운 명소가 되었음 16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1 일본 일본드라마는 전반적으로 내용이 가볍거나 만화를 드라마화한 것들이 많음 한국드라마는 한국드라마는 내용이 현실적이고 배우들의 연기에 깊이가 있음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17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1 일본 일본 드라마의 특성 때문에: <파리의 연인>, <천국의 계단>, <올인>, <여름향기> 등의 멜로드라마의 인기가 높았음. 또한 드라마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주인공의 인기로 인해 드라마의 인기도 동반상승하는 현상을 보임. 18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2 중국 1992년 한국과 중국의 국교정상화-문화교류의 발판 한류열품의 진원지 합한족( 哈 韓 族 )의 등장-한국문화와 산업의 매니아 2001년 한국 드라마의 완전 수입개방 한국 팬 집단. 한류열풍을 타고 형성된 한국 팬 집단을 이르는 말 1993년 <질투>와 <여명의 눈동자>외 별다른 반응없음 1997년 CCTV <사랑이 뭐길래> 외화사상 두번째 시청률 1998년 <별은 내 가슴에>, <토마토>, <가을동화> 2000년 이후 <첫사랑>(2001), <가을동화>(2002), <호텔리어>(2003) <인어 아가씨>(2004), <대장금>(2005) 전통적 가치, 가족 중심, 일상성, 친근감 중국정부 한국 TV드라마에 대한 수입쿼터제 실시 황금시간대 수입드라마 방영금지 19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2 중국 1990년 후반부터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가 유행하기 시작했음 1992년 처음으로 중국에 상륙한 드라마는 최수종, 최진실 주연의<질투>임 본격적으로 한국의 드라마를 알리게 된 것은 1997년에 수출된 <사랑이 뭐길래>임 <사랑이 뭐길래>는 중국의 국영방송인 CCTV1에서 방송되었고 시청률2위를 기록하며 중국전역에 커다란 붐을 일으켰음 20 참고:한국문화산업재단(2009),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2 중국 중국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드라마의 제작 국가 번 호 국 가 비 율 1 한 국 83.87% 2 일 본 6.05% 3 미 국 5.00% 4 이 태 리 1.91% 5 기타 아시아 국가 1.42% 6 기타 유럽국가 1.13% 7 영 국 0.62% 합 계 133,837표 참고:동동(2010), 한류의 확대를 위한 중국의 한류드라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눈문 21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2 중국 22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2 중국 최근에 별에서 온 그대 라는 프로그램으로 인 해 치맥(치킨+맥주)이 중국에서 201%, 대만에 서 206% 수익이 상승했음. 매장을 찾던 고객층이 한국인이었던 한국브랜 드 치킨회사에 중국인들이 70% 증가했음. 23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3 대만 대만시장에 한류드라마가 들어가게 것은 외환위기 이후 원화가치가 떨어져 저렴한 가격으로 수출이 가능했기 때문임. <대장금> 2004년 당시 한국 드라마 최초로 2위를 기록하고 소설은 베스트셀러 3위, <대장금> OST가 아시아 차트6위. 다만 여성들이 좋아하는 드라마로<천국의 계단> 과 <대장금>이 1, 2위를 차지했음. 2006년 수출액과 평균단가가 상승하게 되자 하향길~ 2008년부터 다시 호전되는 추세 24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4 태국 2008년 태국에 수출된 한국 프로그램은 총 1,684편으로 수출액은 297만 달러를 기록했음. 태국 한류의 특징 중 하나는 드라마와 대중음악이 견인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임 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원더걸스, 빅뱅, 파란, 소녀시대, 샤이니 등 한류가수의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한류드라마에 젋은이들의 인지도가 급상승하고 있다는 상황임. 25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5 기타지역 중앙아시아에서도 인기: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몽골 등 남미지역 중 멕시코의 경우: 메히껜서에서 2002년 방송된<별은 내 가슴에>, <이브의 모든 것>은 낮시간 대에 편성되었으나 높은 시청률과 더불어 뜨거운 재방요청에 따라 황금시간대로 옮겨 재편성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음. 26

3. 한류드라마의 아시아 진출 3.5 기타지역 아프리카의 경우: 짐바크웨 국영방송ZTV는 2007년에<슬픈 연가>에 이어<대장금>을 방영하여 엄청난 인기를 끌었음. 탄자니아의 Itv도<대장금>을 통해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음. 이밖에 수단, 보츠나와, 케나, 말라위 등 아프리카 여러 곳에서도 한류 드라마의 인기가 불고 있음. 참고: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2009),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27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1 창의적 문화콘텐츠 창의적 문화콘텐츠사회의 도래 인간의 감성, 상상력, 창의력 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 70년대 80년대 90년대 2000년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정보통신망) (문화콘텐츠) Manufacturing based Economy Knowledge based Economy Content based Economy * 출처: Scott Ross: The Next Wave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최후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다 - Peter Drucker - 28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2 문화콘텐츠 발전 가능성 정보통신 인프라 초고속통신망 가입자 1,188만 가구 (보급률 세계 1위, 2004. 11) 인터넷 이용자수 3,067만명 이동전화 가입자 3,644만명 정보통신 과학기술의 발전 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기술의 발전 지상파 케이블 위성방송의 디지털화 디지털 가전 및 홈 네트워킹의 확산 무선통신의 급성장 (유비쿼터스) 문화콘텐츠 시대 도래 풍부한 문화유산/ 정책의지 유무형의 문화유산과 풍부한 창작소재 창의력과 상상력이 뛰어난 국민성 문화콘텐츠 관련 인력 증가 -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 00년 53개 03년 132개 - 게임 관련 학과: 01년 19개 04년 70개 정부의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의지 문화콘텐츠 수요증가 29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3 문화콘텐츠 소개 문화콘텐츠이란? 문화콘텐츠(Cultural content)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산업 미국 Entertainment Industry 영국 Creative Industry 창의성 기획 및 혁신역량 에듀 테인 먼트 만 화 애니 메이 션 문화적 요소 -전통문화 -문화예술 -생활양식 -이야기 기술 Culture Technology 에듀테 인먼트 인터넷 모바일 방 송 문화 콘텐츠 영 화 공 연 캐릭 터 음 악 30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4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1 GDP와 문화콘텐츠산업 성장률 대한민국 주요선진국 25 GDP 성장률(%) 문화콘텐츠산업 성장률(%) 24.6 고성장 산업 4.6% 9.2% 10 8 6 4 2.7 1.9 2.3 7.2 2.0 5.9 3.5 1.2 9.4 국내 경제 문화콘텐츠 2 미 국 캐 나 다 영 국 프 랑 스 중 국 * 자료: 문화산업백서(2004) 한국은행 * 자료: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4-2008 (PricewaterhouseCoopers, 2004),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 (IMF), Main Economics Indicators(OECD) 31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4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2 주요 제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규모 비교 (2003년) (단위 : 억달러) 구분 주요 제조업 세계시장 규모 한국산업 M/S 구분 주요 문화콘텐츠산업 세계시장 규모 한국산업 M/S 고성장 산업 반도체 (메모리) 1,607 317 7.9% 34.5% 캐릭터 게임 1,450 621 2.8% 5.3% PC* 1,955 2.0% 방송 2,600 2.3% 휴대전화* 745 28.3% 영화 753 1.9% TFT-LCD 316 42.0% 음악 320 0.5% 조선** 596 43.8% 애니메이션*** 750 0.4% 출처 : 산업자원부, 문화관광부 자료(2004) * PC와 휴대전화의 점유율은 생산대수(출하대수) 기준임 ** 조선 세계시장규모는 세계 수주량 기준 점유율을 금액으로 환산한 것임 (2003년 기준) **** 애니메이션 : 라이센싱 비즈니스 포함 32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4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3 순위 세계 문화콘텐츠산업의 국가별 시장 점유율 (2003년) 국가 점유율(%) 비고 1 미국 40.9 2 일본 7.8 만화산업 세계시장 62% 점유 고성장 산업 3 4 독일 영국 5.6 5.4 유럽 최대 IT 시장 게임시장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 음반시장 세계 3위 5 프랑스 3.5 문화콘텐츠 전분야 고른 성장 6 중국 2.9 문화산업 성장률 24.6%로 고성장 7 이탈리아 2.4 8 스페인 2.1 9 캐나다 1.5 10 한국 1.5 온라인게임 세계 1위, 모바일게임 2위 * 자료: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4-2008 (PwC, 2004) 33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4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3 해외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산업 언어적, 지리적, 인종 장벽이 낮아 글로벌시장 진출에 적합 - 캐릭터,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의 경우, 우리와 조건이 유사한 일본이 미국에 이어 문화콘텐츠 부문 세계 2위 일본의 세계시장 점유율 (2002년) : 게임 31%, 음반 15.4%, 만화 62% BoA 고성장 산업 문화적 감성이 유사한 아시아 시장 진출에 적합 - 영화, 드라마, 음악의 경우, 문화적 동질성, 생활방식, 유사한 가치관 등 한류( 韓 流 ) 의 발전으로 연결 사례 : 보아 - SM 기획소속 가수 보아 는 일본 현지에서 모두 500만장 이상 음반 판매 (약 1,000억원 이상 경제적 효과) - 일본에 이어 중국,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전역 진출, 향후 할리우드 진출 계획 34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5 한류의 확산 <장르, 지역, 연령층의 다양화> 장르 확산 방송드라마, 대중음악에서 시작 영화, 게임,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전반으로 확산 지역 확산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에서 시작 일본, 동남아, 아시아 전역, 아랍권으로 확산 연령층 다양화 10대 청소년층에서 시작 문화콘텐츠 장르의 확산으로 연령층 다양화 35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6 한류 전개과정 제1기 : 한류생성기(1997~2002) -1997. 6. 중국 사랑이 뭐길래 방영 히트 H.O.T., NRG, 클론 (대만) 등 진출 -2000.2. 일본 영화 쉬리 상영 보아 일본시장 데뷰 제2기 : 한류성장기(2002~2003) 제3기 : 한류확장기(2004~ ) -한류의 단기소멸우려를 뒤엎은 변화기 -겨울연가 열풍, 욘사마 효과 특수 -대장금 홍콩 평균시청률 47% 기록갱신 -영화, 게임 등 기타 콘텐츠 판로 확대 기대 -드라마에서 영화, 캐릭터, 게임 등 다양화 -드라마 : 2003년 일본 겨울연가 방영 -영화 : 엽기적인 그녀 여친소 (전지현) -캐릭터 : 마시마로 뿌까 -게임 : 리니지, 라그나르크 -음악 : 베이비복스 안재욱 -방송영상물 수출이 수입을 초과 시작 -지역의 다양화 : 베트남, 대만, 홍콩 등 36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6 한류 전개과정 한국영화수출입 현황 90000 67,862 수입 58,865 80000 70000 60000 50000 30,979 40000 30000 209 수출 26,664 5,969 20000 10000 95 96 97 98 99 00 01 02 03 자료 : 영화진흥위원회 보도자료, 문화관광부,<2004문화산업백서> : 수입, : 수출, 단위:U$1,000 37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6 한류 전개과정 방송콘텐츠수출입 현황 90000 80000 70000 60000 50000 수입 수출 71,461 40000 30000 20000 10000 42,218 5,536 28,813 25,111 31,096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 수입, : 수출, 단위:U$1,000 자료 : 문화관광부, 방송프로그램수출입현황 38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7 한류의 현상과 특징 구분 주요 한류현상 특징 일본 00년, 영화쉬리성공 01년, 가수BOA 데뷰 03~ 04년, 겨울연가 방영 및 열풍 영화->음악->방송 장르 다양화 연령층 확대 (40~50대 한국 드라마 인기) 문화적 관심이 문화상품 및 관광산 업으로 확산(우표, 도시락, 관광, 소 설 등) 중국 ㆍ 동남 아 99년, 드라마 인기 (사랑이 뭐길래) 00 년, 음악스타진출(H.O.T, NRG) 최근 대장금 열풍 (홍콩, 대만, 05) 문화소비 장르 교체발전 (드라마->음악->영화->게임 등) 한국어 열기 확산 지역확대 (중국->홍콩, 대만, 베트남 등 동남 아 전역으로 확대) 39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7 한류 현상과 특징 순위 2002년 6월 2004년 5월 2005년 5월 1 안재욱(한국) 강타(한국) 원빈(한국) 2 강타(한국) 보아(한국) 송승헌(한국) 3 기무라 다쿠야 (일본) 장나라(한국) 장나라(한국) 4 NRG(한국) 원빈(한국) 강타(한국) 5 하마사키 아유미(일본) JTL(한국) Avril Lavigne (캐나다) 6 김희선(한국) 배용준(한국) Rain(한국) 7 신 화(한국) 백스트리트보이즈( 미국) 하마사키 아유미(일본) 8 킨키 키즈(일본) Se7en(한국) BoA(한국) 9 타카시 카시와바라(일본) 안재욱(한국) 김재원(한국) 10 히로스에 료코 (일본) Avril Lavigne (캐나다) 킨키 키즈(일본) 40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8 한류 연계와 파급효과1 문화콘텐츠산업과 한류의 연계는 국가이미지 제고, 상품수출 증대로 직결 한국 문화콘텐츠 (드라마, 공연, 음악) 우리문화 관심증대 한국이미지 상승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관광) (핸드폰, 가전, 화장품 등) 사례 - 안재욱 삼성전자 CF기용 중국 모니터시장 점유율 1위 확보(2002년) - 김남주 LG 광고모델 베트남 시장 내 점유율 70%확보 (2002년) (Asian Wall Street Journal) 41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8 한류 연계와 파급효과2 한류규모 자료 : 산업정책연구원 경제적 효과 자료 : 한국무역협회 : 각 산업 수출증가분으로 측정(2003년 기준) -생산유발액 : 4조4,796억원 -부가가치유발액 : 1조4,687억원 -취업유발인원 : 20,899명 : 상품, 관광, 영화방송프로그램 외화 수익(2004) 18.7억달러(GDP 0.18%차지) - 상품수출 : 918백만달러 - 관광유치 : 825백만달러 - 영화방송 : 130백만달러 사회문화적 효과 관광효과 자료 : 무역연구소 -문화트렌드 리더로서의 위상 강화 -국가 브랜드 파워(이미지) 제고 -한국문화 및 한국상품에 대한 관심 증가 * 한국어 능력시험 응시자 증가 3926( 99)->5,976( 01)->8.788( 02) ->12,187( 03)->17,531( 04) : 한류에 의한 관광객 증가수(2003~2004) 64.7만명 -2004년 총 관광객 증가수 96.8만명 중 한류 에 의한 관광객 증가수 66.9%차지 (한국관광공사 설문조사 결과) 42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8 한류 연계와 파급효과3 (참고)한중일 3국 게임시장과 한류의 가능성 항 목 한 국 중 국 일 본 전체시장규모 5천 4백억 (2003매출액기준) 3조 9천억원 (아케이드 제외) 11조 3천억원 전체인구 5천만 13억 1억 2천만 게임소비자 인구 (2003년 기준) 2천만 1,495만 (온라인게임) 3.444천만 인구 대 비율 40% 1.15% 28.7% 년간평균 성장률 (2003 ~ 2006년) 15% 64.5% 3% 온라인 아케이드 주도(유망) 모바일게임 온라인 비디오게임 플렛폼 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43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9 중국 문화산업 현황과 문제점 중국 문화산업 규모 (2010 세계 2위 규모) 2001년 시장규모 : 320억 달러 (한화 41조원) 2007년 시장규모 : 1,000억 달러 이상 추정 2003년 국민 문화소비 : 725억 달러 (전년대비 10% 성장) 2008년 북경올림픽, 2010년 상해 엑스포 : 문화산업 비약적 성장 60000 60000 50000 40000 33400 38200 30000 20000 10000 0 13954 5900 717 20661 2000 17500 7300 26800 3400 21400 8600 24500 9400 4300 2002 2003 2004 2005 2008(추정) 44 차이나유니콤CDMA 차이나유니콤GSM 차이나모바일GSM 총가입자수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9 중국 문화산업 현황과 문제점 중국 문화산업의 문제점 - 정부 주도형 발전 모델 : 발전과 통제의 이중과제 - 국유기업과 민간기업의 불균형 - 지역별 분권화 경향 : 지방정부의 핵심산업 육성 정책 - 시장규모와 개발능력의 불균형 - 법적 보호장치의 미흡 - 세계 메이저 기업들의 각축장 - 핵심과제 * 자체 개발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 대외교류 * 외국 투자유치를 통한 자금확보 45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10 중국진출 전략:단기적 접근 방법 중국과 함께 세계로 - 전략산업 선도 : 선택과 집중 선도 산업 : 모바일 콘텐츠, 온라인게임, 에듀테인먼트 장기 전략 산업 :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 차별화된 전략 거점 도시 진출 북경, 상해, 광주, 성도, 심양 등 전략 거점도시에 대한 차별화 공략 지방 육성 산업을 적극적으로 활용 : 서부 대개발 등 - 현지 기반 확보 한국 콘텐츠 현지화 및 콘텐츠 현지 개발 문화 콘텐츠 현지 전문인력 양성 - 기획 / 이미지 선도 정보 인프라 및 홍보 시스템 구축 46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10 중국진출 전략:장기적 접근 방법 중국과 함께 세계로 다양화 노력 문화교류 노력 -장르의 다양화 (음악,드라마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등 문화콘텐츠 전반 확대필요) -지역의 다양화 (동남아 아랍 회교권 등) -세대의 확대 (10대 중심 전세대 확산) -상호주의 입각 문화교류와 협력 강화 필요 -쌍방향적이고 장기적인 문화/경제교류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의식 공유 전략화 노력 -초기 민간차원에서 출발 전략적, 체계화 접근 노력 필요 -한류의 붐 지속을 위한 지역별, 장르별 차 별화 전략지원과 마케팅 정책적 필요 47

4. 문화콘텐츠시대의 도래 4.10 중국진출 던략:단기적 접근 방법 산업연계 노력 - 상품 제조업체와 문화콘텐츠업체 협력추진 - 드라마와 기업광고, 영화상영과 기업프로 모션, 이벤트 마케팅 및 관광산업화 등 - 시너지효과 위한 체계적인 연계 필요 지적재산권 - 문화콘텐츠산업을 육성하고 보호하기 위해 각국 정부차원 연계 지적재산권 보호 필요 - 불법복제 방지 및 공정한 시장환경 조성 48

5. 한류 드라마 대표적 사례 5.1 겨울연가 1.수출수익 2009년 현재까지 순수제작비(19억 원)의 12배에 이르는 225억 원의 매출을 올림 일본,중국대만 등 15개국과 지역에 수출해 프로그램 수출액 15억원과 부대수입(DVD,CD,도서 등) 50억 원 등 총 6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음 49

5. 한류 드라마 대표적 사례 5.1 겨울연가 2. 시청률 한국: 최고 27.6%,평균25.4% 일본: 공중파 27% 우즈베키스탄: 60% 말레이시아: 6% / 102만 3000명 시청 * 일본 시청률 총종회의 평균 시청률이 간토지구에서 20.6%, 간사이 지구에서 23.8%를 각각 기록했음 특히 간토 지역에서 20%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한 것은 겨울연가 방송 후 처음임 나고야 지방의 평균 시청률은 22.5%이었음 50

5. 한류 드라마 대표적 사례 5.1 겨울연가 3.파급효과 한국보다 일본에서 더 큰 경제적 효과를 발휘했음. 드라마 촬영지 관광 상품이 일본의 40~50대 여성에게 인기를 모으면서 지난 4~10월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이 18만 7000명 증가했음. 일본은 드라마 DVD와 주제가 CD등 관련 상품 과 배용준이 등장한 과자, 자동차 등의 판매호조로 1225억 엔(약1조 2300억 원)의 경제효과를 볼 것임. 51

5. 한류 드라마 대표적 사례 5.2 대장금 1. 수출 수익 총제작비 80여억원을 투자해 5배가 넘는 400여억원의 수입을 올렸음(추정). 직접적인 드라마 수출뿐만 아니라 대장금은 문화 컨텐츠 산업의 수출에서도 시너지 효과를 주고 있음. 52

5. 한류 드라마 대표적 사례 5.2 대장금 2. 시청률 한국: 최대 57.8%,평균 46.2% 대만: 50.2% 이란: 90% 이상 헝가리: 30%~37% 대장금은 해외 곳곳에 엄청난 시청률을 달성하고 있음. 특히 홍콩에서 50.2%를 기록, 한국의 전통 문화와 음식,역사에 관한 관심을 크게 높였음. 2007년에는 대장금의 정신 을 배우자는 내용이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리기도 하였음. 53

5. 한류 드라마 대표적 사례 5.2 대장금 3. 파급효과 대장금의 수출로 세계의 곳곳에 한국의 전통 요리가 소개되었고, 그로 인해 한국 전통 요리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졌음. 외국인 관광객이 대장금의 영향을 받아 한국으로 요리 여행을 오고 있으며, 그 수는 점차 늘고 있음. 드라마뿐만 아니라 뮤지컬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는데, 그것 또한 일본으로의 수출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54

6. 결론 및 시사점 6.1 한류드라마가 성공한 이유 겨울연가는 여성들이 추구하는 감성과 잘 맞아 떨어졌음 한국 사극의 경우, 중년층 남성 시청자들은 가난했던 청춘 시절에 해외를 동경하면서 생활해왔기 때문에, 해외문화를 수용하는데 어느 연령층보다 적극적인 편임 중국인들은 한류 드라마의 로맨틱한 구성, 유교적이며 전통적인 생활, 아름다운 패션 등을 높이 평가하고 있음 멕시코에서 호응을 얻은 것은 텔레노벨라와 유사한 테마로 인해 정서적인 거부감이 적었기 때문이다. 텔레노벨라: 텔레(TV)+노벨라(소설) = 중남미와 스페인 등지에서 방송되는 여성취향의 TV 연속극 55

6. 결론 및 시사점 6.2 한류 드라마 한계 1. 획일적인 콘텐츠 대만의 언론에서는 한국 드라마의 출생과 혈연에 얽힌 비밀에서부터 주요한 극적 장면에서 비가 오는 것까지 드라마의 흥행공식 10여 개를 제시했음. 지나치게 멜로드라마로 편중된 장르에서 획일화된 콘텐츠의 모습 멜로드라마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원인에는 제작자의 나태함을 들 수 있음. 또한 이러한 드라마의 특징은 한결같이 현실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56

6. 결론 및 시사점 6.2 한류 드라마 한계 2. 마케팅의 부재 한류 열풍의 급격한 성장은 한류의 마케팅에 있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을 낳게 했음. 실적지상주의의 사례- 밀어내기 식 수출(해외시장에 물건이 쌓이건 말건 상관없이 오직 수치로 나타나는 수출목표 달성만을 최대 목표로 삼음. 실적지상주의가 낳은 또 하나의 원인은 드라마의 패키지딜 방식임 패키지딜 방식이란 예를 들어 인기 드라마1편을 팔면서 국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던 드라마들을 함께 끼워서 파는 반 강제적 판매방식 을 말한다. 57

6. 결론 및 시사점 6.2 한류 드라마 한계 이러한 잘못된 마케팅과 함께 거론되는 또 다른 문제점은 마케팅의 비전문성임. 전문 마케팅의 3대 구성요소 사람을 보는 눈 을 통해 소비자인 바이어의 마음을 읽고, 바이어의 심리를 파악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상품을 보는 눈 을 통해 방송 콘텐츠라는 상품의 가치를 평가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시장을 보는 눈 을 통해 시장의 흐름을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에 마케팅의 문제에 있어서 시장 친화적인 접근의 결여를 들 수 있음. 58

6. 결론 및 시사점 6.2 한류의 향후 전망 1. 끊임없는 질적 개선 한류는 자연스러운 흐름을 타고, 계속해서 질적인 개선을 해나간다면 10년 정도는 문제없이 지속되고, 이후에도 문화상품으로서 영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 2. 한류의 정체성 한류는 누가 조정하기 보다는 각기 나름대로 자기의 세계를 이끌어가면서 한 축으로 이해하고, 그 안에서 더 한국적인 색채를 형성해가면서 그 자체로 부흥을 꾀해야 함. 예) 난타 공연 59

6. 결론 및 시사점 6.2 한류의 향후 전망 3. 사양해야 할 인위적인 부양 중국은 다수의 민족이 이룬 국가여서 한 문화가 부양책을 펴는 정책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함 어떤 언론에서는 한국이 한류열풍을 이용해 경제제국을 꿈꾼다는 보도까지 나왔음 이어서 한류가 자연스럽게 나타났듯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한국과 중국문화의 상호보완성. 60

6. 결론 및 시사점 6.2 한류의 향후 전망 4. 기본적인 수준에서의 교류 한류는 지나치게 들뜨기 보다는 양국 간의 이해를 넓히고, 상품에 대한 호감을 키우는 등 기본적인 수준에서 교류를 진행해야 함 한류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직접적이고 공개적인 지원을 한다면 중국 측의 반발을 야기할 소지가 큰 만큼 양국 간 문화교류의 활성화 등 간접적인 지원이 바람직할 것임 61

6. 결론 및 시사점 6.3 한류에 대한 시사점 한류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민족주의나 애국주의 입장에서 자국산 문화상품의 진입-소아병적 민족주의 2) 문화산업의 효용성과 경제적 가치 추구-경제주의 관점 이와 같은 소아병적 국수주의나 지나친 경제주의 관점에서 벗어나야 함 * 한류는 문화의 지역화, 새로운 아시아적 문화형성과정으로서 동아시아의 새로운 문화적 지역성을 구성해가는 열린 과정으로 바라보아야 함 * 한류현상의 경우, 일본에서는 세련된 향수의 소비, 중국에서 자국문화산업의 적정한 참고체계, 베트남이나 제3세계에서는 '아시아 문화의 이중적 구조 를 나타냄. 이것은 지역의 문화가 동질화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 62

6. 결론 및 시사점 6.3 Assignment Questions Assignment Questions 1. 한류의 다양한 정의는? 2. 한류 성공의 핵심 요인은? 3. 가장 성공적인 한류 드라마와 그 핵심 비결은? 4. 현재 한류 드라마가 처해있는 매너리즘은? 5. 앞으로 한류와 드라마 콘텐츠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63

[보충] 녹색성장 64

65

66

1. 녹색 성장의 개념 출처: 녹색성장위원회 67

-온실가스를 줄이는 저탄소 정책 -녹색기술의 새로운 성장동력화 -고도의 융합 기술정책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업의 경쟁력 강화정책 -국토와 도시, 건축과 교통 개조 -소비에서 의식주까지 바꾸는 생활혁명 -녹색 교육문화정책 -환경친화적 세제개편 -국가브랜드 제고 정책 -선개도국간 가교역할 68

1. 녹색 성장의 배경 69

1. 녹색 성장의 배경 1992년 2005년 8월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70

71

2. 사례 : LG화학의 소개 2001년 분할: 출자부문, 생명과학사업 LGCI 석유화학, 산업재, 정보 전자소재 LG화학 생활용품, 화장품 LG생활건강 72

2. 사례 : LG화학의 소개 NCC/PO PVC ABS/EP 고무/ 특수수지 아크릴 /가소제 전지사업/ 광학소재 LCD 유리기판 OLED 조명 등 전자재료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전력저장전지 연료전환 73

2. 사례 : LG화학의 소개 74

2. 사례 : LG화학의 2차 전지 사업 75

2. 사례 : LG화학의 2차 전지 사업 76

2. 사례 : LG화학의 2차 전지 사업 -전기 자동차용 중대형전지를 당사의 2차 전지기술을 기반으로 개발 -1회 국가녹색기술대상에서 대통령상 수상 -차별화된 소재, 확보된 생산역량 바탕 으로 저탄소 그린카 시대, 실현 선도 기업 -2010년 7월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시 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기공식 77

2. 사례 : LG화학의 온실가스 감축 사업 (1) 차세대 녹색기술 (10대 핵심 녹색기술) 연료 전지 고도 수처리 탄소 포집 78

2. 사례 : LG화학의 온실가스 감축 사업 [2]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 리튬이온전지는 이차전지의 일종으로서, 방전과정에서 리튬이온이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는 전지 [3] CDM사업 UN 등록 CDM사업 UN등록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청정개발체제)이란?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UN에 등록하여 CER(UN인증 온실가스 배출권)을 확보, 이를 판매할 수 있게 한 국제 규격 LG화학은 2006년 여수 아크릴레이트 공장의 NPG정제방법 개 선사업을 통한 감축실적을 국가 온실가스 등록소에 첫 등록, 이 후 국내에서 가장 많은 20건을 등록, 현재까지 35만 KCER을 인증받음 79

2. 사례 : LG화학의 폴리실리콘 사업 - 태양전지에서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 할을 하는 작은 실리콘 결정체들로 이루어진 물질. - 2005년 이후 태양광 산업 발전과 더불어 태양전지 시장 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폴리실리콘의 수요가 크게 증가 80

2. 사례 : LG화학의 폴리실리콘 사업 81

2. 사례 : LG화학의 폴리실리콘 사업 82

2. 사례 : LG화학의 녹색성장 발전 방안 -집적된 지역에 위치한 기업의 성과가 높음 -클러스터의 효과를 높 이기 위해 산업 부문간 연계와 과학 기반-산업 부문간 연계의 협동 필요 -기술과 시장의 상황이 빠르게 변하므로 지속 적 R&D를 통해 시장변 화에 적극적으로 대응 -효율적으로 제도와 체제 를 조정, 야기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 & 발전방향 을 모색해 나가는 협력적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함 83

2. 사례 : 해외기업 사례 84

85

3. 결론 86

3. Assignment Questions 녹색성장이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녹색산업의 분류와 그 유망 정도는? 향후 녹색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 어떤 산업과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까? 87

참고문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09) 녹색성장:한국 경제-사회 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권민철 (2009) 녹색성장 시대 에너지 이야기, 하이 미디어피앤아이 김임순 (2009) 저탄소 녹색성장, 북스힐 김찬우 (2010) 포스트2012 기후변화 협상, 에코리브르 변용환-김중화 (2006)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전략, 소화 LG화학 (2010) 지속가능보고서 윤생진 (2010)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연구, 한양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 논문. 조창현-곽대종-최현경 (2009) 녹색산업 발전방안연구, 산업연구원 Gordon, I.R &Mccam, P (2000) Industry Clusters: Complexes, Agglomeration and/or social Network? Urban studies 사득환 (2008) 도시정부의 환경정체성과 지속가능한 발전. 환경정책. 제16권 제2호. 신의순 (2008)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과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심포지움 자료집. LG화학 http://www.lgchem.co.kr/ 녹색성장위원회 http://www.greengrowth.go.kr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lszeelee?redirect=log&logno=110047495083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04/e2009042816463047580.htm 머니투데이신문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01817045598400&outlink=1 공감코리아 http://www.korea.kr/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