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2천 년 전 벽화 속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나다! 독서 활동 자료
고구려는 어떤 나라였을까? 고구려 고분 벽화란? 고분 벽화 속 삼족오 삼족오의 의미는? 일본에도 삼족오가 있는 이유는?
고구려는 어떤 나라였을까? 고구려는 기원전 37년, 압록강 근처 졸본 지역을 중심으로 세워졌던 나라입니다. 알에서 깨어난 주몽이 세웠다는 신화가 전 해져 내려옵니다. 지금은 고구려 고분 벽화를 통해 고구려 사 람들의 생활이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고구려 고분 벽화란? 고구려 고분 벽화란? 고분 벽화는 왕이나 귀족의 무덤 벽에 그렸던 그림입니다. 고구려 무덤은 돌을 쌓아 방을 만들고, 그 위에 흙을 덮는 것이 많았습니다. 벽화는 돌방 벽에 그린 것입니다. 고분 벽화는 어떻게 그렸을까? 밑그림 그리기 종이에 그린 그림을 벽에 대고 선을 따라 금을 그 어 밑그림을 그려요. 물감 만들기 돌이나 흙가루, 철 등을 녹여서 물감을 만들었어 요. 금가루를 쓰기도 했 지요. 색칠하기 붉은색, 흰색, 푸른색 등 다양한 색으로 그림을 칠 했어요.
고분 벽화 속 삼족오 오회분 4호묘 해 속의 삼족오 고구려 벽화에 그려진 해 속에는 대부분 다리가 셋 달린 검은 새, 삼족오가 그려져 있습니다.
삼족오의 의미는? 고구려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해 속에 다리가 셋인 검은 새가 산다고 믿었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해 속에 검게 보이는 부분을 관찰하고 검은 새라고 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고구려를 세운 주몽은 해의 자손으로 일컬어졌습니다. 고구려 사람들은 삼족오를 보면서 조상 주몽이 하늘에서 해를 잘 다스려 풍요를 베풀어 주기를 바랐습니다.
일본에도 삼족오가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도 삼족오와 비슷한 신화가 있습니다. 중국의 신화 일본 축구 협회를 나타내는 그림 어느 날, 하늘에 열 개의 해가 떠올라 세상이 어 지러워졌습니다. 활을 잘 쏘는 예 가 활로 아홉 개의 해를 맞춰 떨어뜨렸습니다. 해들이 떨어진 자리에는 까마귀들이 있었습니다. 세 발 달린 까마귀 아주 오래 전, 해와 새를 숭배하며 살던 동아시아 지역의 사람들이 여러 지역으로 흩어지고 각자 나라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믿던 신화를 조금씩 변형시킨 채 그대로 계승한 것입니다.
고구려, 2천 년 전 벽화 속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나다! 독서 활동 자료
고분 벽화 속 점무늬 옷을 입은 사람들 고구려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었을까? 고분 벽화 속 베 짜는 모습 베는 어떻게 짤까? 베 짜기, 여자들의 일 남자들은 어떤 일을 했을까? 고분 벽화 속 전쟁 많은 전쟁을 치른 나라, 고구려
고분 벽화 속 점무늬 옷을 입은 사람들 무용총 벽화 - 점무늬 옷을 입은 무용수들 고구려 집안 지역의 사람들은 화려한 점무늬 옷을 입었습니다. 점무늬 옷은 중국과 구별되는 고구려 옷의 특징입니다.
고구려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었을까? 고구려 옷은 크게 저고리와 바지로 구분됩니다. 신분이 높을수록 길이가 길고, 통이 넓고, 무늬가 화려한 옷을 입었습니다. 평민 남자의 옷 평민 여자의 옷 남자들은 머리에 검은 두건이 나 모자를 썼어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긴 저고 리를 입고, 옷은 왼쪽으로 여몄 어요. 남자들의 저고리와 옷 여미는 방향 이 같았어요. 허리에 띠를 매고 매듭을 앞 으로 내렸어요. 허리에 띠를 매고 매듭을 앞 으로 내렸어요. 통이 넓은 바지를 발목에서 동여맸어요. 여자들은 주로 주름치마를 입었어 요. 귀족들은 땅에 닿을 만큼 긴 치 마를 입었어요. 치마 속에 바지를 입었어요. 신분이 낮은 여자들은 치마를 입지 않고 바지만 입기도 했어요. 귀족들은 비단 옷을 입었지만 평민들은 주로 베옷을 입었습니다.
고분 벽화 속 베 짜는 모습 남포시 대안리 1호분 벽화 - 베 짜는 여자
베는 어떻게 짤까? 1 2 3 4 5 6 삼 거두기 삼 찌기 삼 말리기 껍질 벗기기 바래기 째기 다 자란 삼을 낫으로 베어 냅니다. 삼 줄기를 쪄서 무르게 합니다. 햇볕에 바짝 말립니다. 물에 불린 뒤 껍질을 벗깁니다. 햇빛에 널어 색 을 바랩니다. 손톱으로 삼 줄기를 가늘게 갈라 올을 만듭니다. 10 짜기 9 풀 먹이기 8 베틀에 걸기 7 삼기 베틀로 베 올을 엮어 서 옷감을 짭니다. 풀을 먹여서 올이 상하지 않게 합니다. 올을 베틀에 겁니다. 올들을 이어서 긴 실로 만듭니다.
베 짜기, 여자들의 일 고구려 시대 여자들에게 베 짜는 일은 중요했습니다. 베로 가족들의 옷을 해 입고 세금도 냈거든요. 여자아이들은 자라면 길쌈을 배워야 했고, 마을 아낙들이 모두 모여서 베 짜는 솜씨를 겨루는 길쌈 내기도 했습니다. 길쌈 내기에서 우승하면 큰 잔치를 베풀었고, 잔치를 받은 사람들은 춤과 노래로 보답했습니다.
남자들은 어떤 일을 했을까? 남자들은 소를 몰며 농사 짓는 일 을 했습니다. 옷감의 염색과 같은 일은 나라에서 정한 사람들만 하는 전문적인 일이었고, 주로 남자들이 했습니다. 남자들은 일정 기간 동안 군대에 들어가 군역을 지 어야 했고, 나라에 큰 공사나 전쟁이 있을 때 동원되 기도 했습니다.
고분 벽화 속 전쟁 통구 12호분 벽화 - 전쟁터에 나간 장수
많은 전쟁을 치른 나라, 고구려 고구려가 처음 세워진 곳은 땅이 척박하고 겨울이 긴 곳이었습니다. 고구려는 살기 좋은 땅을 차지하기 위해 주변의 여러 나라들과 많은 전쟁을 치렀습니다. 전쟁터에 나가는 군인들은 몸에 갑옷을 입고 머리에는 투구를 썼습니다. 창과 방패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고구려, 2천 년 전 벽화 속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나다! 독서 활동 자료
고구려의 도성 모습 고구려의 먹거리 살펴보기 고분 벽화 속 모자 다양한 고구려의 모자 고분 벽화 속 악기 고구려의 축제 고분 벽화 속 서역 사람 고구려의 교역 고분 벽화 속 재주꾼들 고구려의 놀이
고구려의 도성 모습 고구려는 성과 성 밖의 지역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성 안에는 왕과 귀족들이 살았고, 신분이 낮은 사람들은 성 밖에서 살았습니다. 고구려의 시장은 먼 나라의 상인들이 찾아올 만큼 크고 번화했습니다. 시장은 성 안에 있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사람들이 모여 여러 가지 먹을 것과 물건, 가축 등을 사고 팔았습니다.
고구려의 먹거리 살펴보기 고구려 사람들은 주로 기장, 수수, 조 같은 잡곡을 쪄서 먹었습니다. 소, 돼지, 닭과 같은 가축을 길러 고기를 먹었고, 사냥을 해서 사슴, 꿩, 토끼 고기를 먹기도 했습니다. 고기는 말려서 긴 겨울 동안 먹었습니다. 배추, 무 등의 채소와 복숭아, 배, 밤 등의 과일도 먹었습니다. 소금은 귀했습니다. 소금에 채소를 절여서 지금의 김치와 같은 것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고분 벽화 속 모자 무용총 수렵도 조우관을 쓰고 있는 남자 고구려 남자들은 머리에 상투를 틀고 모자를 썼습니다. 모자로 신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고구려의 모자 절풍 끝이 삼각형 모양이에요. 머 리에 쓰고 끈으로 턱 아래에 서 묶어요. 가죽이나 비단으 로 만들었어요. 조우관 절풍에 새의 깃털을 꽂아 장식한 것이에요. 깃 털이 많고 화려할수록 신분이 높았어요. 머리 수건 평민들은 수건으로 머 리를 싸고 뒤에서 동 여맸어요. 패랭이 햇빛을 가릴 수 있게 챙이 넓은 모자예요. 책 귀족들이 썼던 모자로, 뒤쪽이 두 갈래로 갈라져 있어요.
고분 벽화 속 악기 오회분 4호묘 악기를 연주하는 신선들 고구려 사람들은 춤과 음악을 즐겼습니다. 고구려 벽화에 나타난 악기만 20종이 넘을 정도로 다양한 악기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고구려의 악기 피리 피리는 대금, 중금과 같이 옆으로 잡고 부는 것과 퉁소, 단소와 같이 앞으로 잡고 부 는 것이 있었어요. 뿔나팔 짐승의 뼈나 금속 등으로 만 들었어요. 크기가 큰 것, 작은 것, 끝이 한 가닥인 것, 두 가닥인 것 등 여러 모양이 있었어요. 현악기 줄이 4개인 것과 6개인 것이 있었어요. 거문고 처럼 무릎에 얹어놓고 손가락으로 튕겨서 연주 했어요. 둥근 몸통에 길쭉한 자루가 달려 기타처럼 생긴 것도 있었어요. 북 북은 받침대를 놓고 세워서 치는 것, 말 위에 앉 아서 치는 것, 사람이 메고 다니면서 치는 것, 작은 장구처럼 생긴 것 등이 있었어요.
고구려의 축제 고구려는 하늘 신, 해 신, 달 신 등 여러 신을 믿었기 때문에 신에게 지내는 제사가 많았습니다. 그중 가장 큰 것이 매년 10월 곡식을 거두어들인 후에 하늘과 나라를 세운 조상에게 드리던 제 사인 동맹이었습니다. 제사를 지내고 나서 귀족과 평민이 어울려 다 함께 즐기는 잔치였습니다. 고구려 사람들은 동맹을 통해 우리는 하나 라는 단결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분 벽화 속 서역 사람 고구려는 다른 나라들과 활발하게 교류했습니다. 멀리 중앙아시아에서 온 사신과 상인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각저총 벽화 고구려 사람과 씨름하는 서역 사람
고구려의 교역 서역 사람들은 약초, 은그릇, 양탄자, 비단 등을 가지고 와서 팔았습니다.
고분 벽화 속 재주꾼들 고구려 사람들은 여러 가지 놀이를 즐겼습니다. 오늘날의 서커스와 같은 곡예도 있었습니다. 수산리 고분 벽화 재주 부리는 사람들
고구려의 놀이 곡예꾼들은 공중에서 공이나 칼, 바퀴 던져서 받기, 장대 다리로 걷기 같은 재주를 선보였습니다. 곡예꾼들의 재주 부리기는 주로 귀족들의 후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밖에도 고구려 사람들은 씨름, 수박희, 사냥, 축국, 바둑 등의 놀이를 즐겼습니다. 태껸과 비슷한 수박희 바둑 사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