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목차 [표 1]작품의 기본장치 설명표 3 [표 2]26회 선행발명품 조사 4 [표 3,4,5]34회 선행발명품 조사 4 [표 6,7]특허품 조사 5 [표 8]시제품 조사 6 [표 9]작품 제작의 흐름도 6 [표 10]1차 작품 제작 7 [표 11]2차 작품 제작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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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번호 504 목 차 제3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집중력 사고력 향상을 위한 다기능 자동정렬 게임판 1.작품 제작 동기 1 2.작품의 핵심내용 및 원리 1 3.기존 작품의 조사 및 차이점 분석 4 출품분야 학생작품 출품부문 과학완구 4.작품의 제작 구상 8 5.작품의 제작 9 가.1차 작품 9 나.2차 작품 10 마.게임판 제작 11 2013. 6. 3. 바.3차 최종 작품 14 출품학생 지도교사 이 정 민 나 준 석 6.게임방법 안내 및 활용 15 7.최종작품과 기존 작품의 비교 18 8.기대되는 효과 19 9.보완 사항 19

표 목차 [표 1]작품의 기본장치 설명표 3 [표 2]26회 선행발명품 조사 4 [표 3,4,5]34회 선행발명품 조사 4 [표 6,7]특허품 조사 5 [표 8]시제품 조사 6 [표 9]작품 제작의 흐름도 6 [표 10]1차 작품 제작 7 [표 11]2차 작품 제작 10 [표 12,13,14]게임판 제작 11 [표 15]3차(최종작품 만들기) 14 [표 16,17,18]게임방법 안내 및 활용 15 [표 19]최종작품과 기존 작품의 비교 18 그림 목차 [그림 1,2,3,4,5,6]기본게임판과 활용 게임판 1 [그림 7,8,9]정렬기능 2 [그림 10,11]원리탐구 및 자동정렬 2 [그림 12,13,14,15,16]기본장치 안내 3 [그림 17,18]선행작품 검색 5 [그림 19,20,21,22,23]선행발명품 검색 4 [그림 24,25]특허 검색 6 [그림 26]시제품 검색 7 [그림 27,28,29,30]바둑알 제작 9 [그림 31,32,33,34,35,36]자석스토퍼 제작 10 [그림 37]고누 게임판 11 [그림 38]기억력 게임판 12 [그림 39]기억력 시제품 게임 12 [그림 40,41]전략 이동게임 13 [그림 42]최종작품 14 [그림 43]자동정렬 장치 14 [그림 44]작동모형 14 [그림 45,46]호박고누,우물고누 안내 15 [그림 47,48]기억력 게임판 안내 16 [그림 49,50]전략이동 게임 안내 17 1.작품의 제작 동기 최근 바둑이나 보드게임은 어른,아이,남자,여자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즐 기는 게임스포츠가 되었다.학교,집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바둑판으로 오목,바둑 등 많은 게임을 할 수 있는데 이 때 불편한 점이 많이 발생한다.그것은 바둑알을 일일이 준비해야하고 바둑알을 잃어버릴 수 있으며 게임 중 바둑판이 흔들리게 되 면 바둑알이 흐트러져 게임을 망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또한 게임이 끝난 후 불규칙하게 나열된 바둑알을 일일이 정리하기가 매우 불편하며 바둑판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이 바둑,오목에 한정이 되어있어 다른 여러 가지 보드게임을 하나의 게 임판으로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기능 자동정렬 바둑판 을 만들게 되었다.이 작품은 지금 까지 어느 작품 및 시제품에서도 볼 수 없었던 자동정렬 기능 및 여러 가지 게임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재미와 함께 불편함을 최소화 하고 시 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2.작품의 핵심내용 및 원리 가.작품의 내용 1)하나의 게임판으로 여러 가지 게임을 기억력게임(창작품) 기본게임판(바둑,오목) 전략이동게임(창작품) í î 나비고누 호박고누 우물고누 그림1,2,3,4,5,6 기본 게임판과 여러 가지 활용게임판 기본 게임판인 바둑판을 활용하여 출품자가 직접 개발한 기억력 게임,전략이동게 임부터 전통놀이인 여러 가지 고누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 되었다.그림에 제 시된 것은 5가지 이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말판을 활용하는 게임은 얼마든 지 게임판을 추가로 제작할 수 있다.이는 기존의 바둑판,보드게임이 1가지 게임 만을 위하여 만들어 졌다는 것을 생각하면 하나의 게임판으로 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3 - - 1 -

다.작품의 기본 구조 및 장치 2)자동 정렬기능 까지 표 1 작품의 기본 장치 설명표 게임을 할 수 있는 게임판의 기본 구조이다. 2초 그림7 정렬 전 그림8 정렬바이동 그림9 정렬( 초기화) 바둑,오목 및 다양한 보드 게임을 즐긴 후 수십,수백알을 자동정렬 기능을 활용 하여 한번에 정렬( 초기화) 할 수 있다.정렬 바가 한번 지나가기만 하면 흑,백,격자 모양으로 불규칙하게 흐트러진 알을 자동으로 선별하여 2초정도의 짧은 에 초 기화 할 수 있다.이는 앞선 작품( 발명품,시제품,특허) 에서도 볼 수 없었던 본 작품만의 창의적인 핵심 기능이다. 그림1 2 기본 게임판 기본적으로 바둑판 모양으로 만들어졌으며,오목 게임을 할 수도 있다. 7 줄 9 줄의 실제 바둑판의 일부를 제작하였다. 바둑판 위에 다른 게임판을 얹어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제작 하였다. 보드 게임판에서 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장 기 본적인 알의 구조이다. 삼각기둥을 옆으로 눞힌 모양이다. 기본적으로 바둑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각각의 면 에 검은 돌,흰돌,바둑판 격자무늬를 넣었다. 나.작품 작동( 자동정렬) 의 원리 그림13 바둑알 면의 크기는 가로세로 22 mm로 실제 바둑알의 크 기와 거의 같도록 제작하였다. 회전식 바둑알은 중심을 제대로 맞추더라도 조그만 흔들림에도 흐트러지거나 제멋 데로 돌아가는데 이것 적 을 방지하기 위해 스토퍼기능이 필요하다. 용 고무자석을 삼각기둥의 모서리 부분에 부착하여 바 둑알이 제못대로 돌아가지 않도록하는 스토퍼 장치 변 그림1 4 스토퍼 장치 형 이다. 기어장치를 변형시킨 톱니를 바둑알의 옆면에 차별적 으로 설치하여 이 톱니와 맞물리도록 정렬바가 지나가 도록 하여 알이 선별적으로 정렬되도록 제작 하였다. 그림10 래크&피니언 기어 그림11 자동정렬 장치 그림4,5 래크 피니언 기어의 적용/ 변형 정렬의 방향은 양방향으로 가능하다. 그림1 5 자동정렬 장치 약 2 초의 으로 전체의 알을 초기화 할 수 있다. 본 작품의 핵심 부품인 바둑알 정렬 장치 속에는 래크&피니언기어의 원리가 사용되었는데,이 기어장치를 변형시킨 톱니를 바둑알의 옆면에 차별적으로 톱니를 설 출품자가 직접 개발한 기억력 게임,전략이동게임 치하여 선별적으로 정렬기능이 이루어 지도록 제작 하였다.래크 피니언의 원리는 그 부터 전통놀이인 여러 가지 고누게임을 즐길 수 있 림과 같이 피니언이 래크와 평행하게 움직이는 작업대를 받치고 있으면,래크의 직 도록 개발 되었다.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말판을 선운동에 의해서 그와 맞물린 피니언 톱니가 회전운동을 하도록 되어있다.정삼각 활용하는 게임은 얼마든지 게임판을 추가로 제작할 형으로 된 바둑알의 옆면에 차별적으로 톱니가 피니언의 역할을 하며 수 있다. 래크의 역할을 하여 바둑알을 회전시켜 작동이 이루어진다. - 2 - 정렬막대가 그림1 6 다양한 게임판 - 3 -

3.기존 작품의 조사 및 차이점 분석 기존의 작품을 조사하기 위하여 본 작품과 유사하거나 비슷한 기능을 가진 작품 을 기준으로 한국특허정보검색서비스(Kipris),시제품 조사,기존 발명품을 조사하였 다.또한 시제품 및 기존발명 작품을 조사하여 장 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로 계획하였다.하지만 하나의 게임판을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목적으로 제작된 작품이 거의 없어 바둑판 위주의 게임판을 검색,조하였다.그 결과다양한 작품이 검색,판매,소개 되었지만 본 작품의 특징인 스토퍼 기능과 기어의 원리를 이용하여 자동정렬 기능을 갖춘 작품은 없었으며,하나의 게임판으로 여러 가지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작품은 없었다. 그림17 키프리스 검색 그림18 국립중앙과학관 검색 가.선행 발명품 조사 1).26회 고누놀이 상자 표 2 26회 선행발명품 조사 정육면체의 상자의 각 면에 다른 종류의 고누놀이 게 임판을 부착시켜 여러 가지 고누게임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고누놀이 만을 위한 게임상자로 하나의 게 임판을 가지고 여러 가지 게임에 활용할 수 있는 본 작 그림19 고누놀이 상자 품과 성격 자체가 다른 작품이다. 본 작품에 적용할 만한 내용 탐구 하나의 게임 상자로 여러 가지 게임 하나의 게임 상자로 여러 가지 게임을 할 수 있다라는 아이디어를 다기능 자 동정렬 바둑판 에 적용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전통놀이를 배울 수 있는 기회 단순한 게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 놀이인 고누놀이를 다기능 자동 정렬 바둑판 에 적용 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2).34회 '조몰락 블록 보드게임기 표 3 34회 선행발명품 조사 다양한 입체모양의 블록 퍼즐을 사용하여 정해진 패턴을 만드는 게임기로써 전략을 세워 승패를 가리 는 보드게임이다. 12개의 다양한 블록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나오기 때문에 재미와 경쟁의 요소가 있다. 그림20 게임판 본 작품에 적용할 만한 내용 탐구 전략이 필요한 게임 하단순한 게임보다는 전략적이고 게임에서 이기기위한 사고력이 필요한 전략적 인 내용을 다기능 자동정렬 바둑판 에 적용 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입체모양 평면에서 게임이 이루어지는 것 보다 입체적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게임의 이 해와 재미의요소를 더하는 것같다. 3).34회 '전통 놀이 전략을 활용한 창의 논리력 향상 보드게임 표 4 34회 선행발명품 조사 9행 4열의 말판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순서나 단 계가 있는 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게임판이다. 전통 고누놀이, 장기의 형식을 활용하여 만들어졌 으며 7행 2열 등으로 게임판을 바꾸어 활용할 수 있다. 그림21 게임판 본 작품에 적용할 만한 내용 탐구 게임 방법의 변형 기본적인 장기, 고누놀이의 게임 방식과 말판의 형태를 적용 변형한 것과 같이 본 작품에서도 기존의 게임방식 및 형태를 변형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학습에 이용 이 발명품 처럼 창작품을 통하여 학교 교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 4 - - 5 -

4 ).3 4회 대회 바둑알이 필요 없는 바둑판 2) 휴대 바둑기 표 5 34회 선행발명품 조사 표 7 휴대 바둑기 조사 작 품 내 용 내 용 작 품 바둑알의 구성은 삼면으로 된 삼각기둥 원기둥 모양의 바둑알을 눞혀 회전 모양이다.삼각 기둥의 각 면에는 바둑판 축을 삽입하여 바둑판과 일체시킴으 격자 모양,흰색 돌,검은색 돌로 이루어져 로써 바둑알을 별도로 준비하지 않 그림22 바둑판과 는 발명품이다. 바둑알 있다.회전축을 중심으로 각각의 알을 돌 그림25 휴대 바둑기 려가며 면을 맞출 수 있도록 하였다. 보완점 및 본 작품과의 비교 보완점 및 본 작품과의 비교 본 발명품의 초기형태,1 차 작품과 매우 유사한 구조 이다. 하지만 위에형태로 스토퍼 기능 바둑판을 만들게 되면 여러 가지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탄성을 가진 물체와 바둑알을 접촉시킴으로서 스토퍼 장치를 스토퍼 기능 만들었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다. 바둑알이 고정되지 않아 제멋데로 돌아간다는 점인데,이는 무게중심을 매우 첫째, 이 지나면서 마모가 될 것이며 기능이 약해 질 것이다. 둘째, 오른쪽 그림과 같이 바둑알과 격자무늬사이의 경계에 멈 정확하게 맞추더라도 조그만 충격에도 흐트러져 게임을 망치게 된다. 추는 경우가 발생한다. 바둑알의 개별화 그림23 예 하나의 바둑알을 돌릴 때 바로 양 옆의 바둑알과 일정한 간격이 유지되지 않 정렬(초기화) 기능이 없음 마찰력으로 멈추어진 알을 일일이 돌리기에 많은 이 소요되고 힘들 것이다. 으면 양 옆의 바둑알이 같이 돌아가,이 형태로만 만들면 실제로 바둑을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단순한 활용 정렬기능의 문제 어렵게 만든 바둑판을 다양한 게임에 활용할 수 없다. 본 작품과 비교하여 자동정렬 기능이 없어 19 1 9= 361개의 바둑알을 일일 이 정렬하기가 매우 불편할 것이다. 나.한국특허정보검색서비스( ki pr i s)특허 검색 다.시제품 조사 1)바둑돌의 수거장치 표 8 장기 바둑 세트 표 6 바둑돌 수거장치 조사 내 용 작 품 내 용 작 품 장기,바둑을 양면으로 이 작품은 검은색 돌과 흰색 돌 중 어느 하 수거판에 는 게임기로서 장기 바둑알속에 자석을 삽입 부착된 자석으로 게임 종료 후 가까이 가져가 하여 바둑판 아래에 삽입된 얇은 철제와 결합 면 바둑알이 부착되어 력을 가지도록 한 제품이다.자석으로 고정된 나의 내부에 철제 금속제를 넣고 그림24 바둑돌의 수거장치 같이 사용할 수 있 바둑돌이 수거되도록 알이 흔들리지 않고 붙어있기 때문에 기존의 고안한 장치이다. 보완점 및 본 작품과의 비교 바둑알의 수거를 쉽게 한다는 목적은 달성 될 수 있으나 본 작품과의 작동 원 그림2 6 자석 게임판 바둑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보완점 및 본 작품과의 비교 리와 완전히 다른 방식이다.바둑판과 함께 수거판 이라는 번거로운 장치를 추 가적으로 준비해야하는 등 불편한 점이 더욱 많아졌다. 바둑돌을 분실할 염려 가 여전히 남아 있으며 철제 금속의 유무에 돌 간의 무게 차이도 발생할 것이다. 이 작품은 알을 별도로 준비하여야 하기 때문에 알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 하고,자석의 결합력으로 인하여 게임이 끝난 후 바둑알을 정리하는데 일반 바 둑알 보다 더 불편한 단점이 있다.바둑,장기 2가지 밖에 할 수 없다. - 6 - - 7 -

4.작품의 제작 구상 5.작품 만들기 가.바둑알 만들기 ( 1차작품) 가.작품 제작의 흐름도 표 10 1차 작품 표 9 작품제작의 흐름 기본 게임판(바둑판)제작 하기 바둑알 제작 -바둑알 모양 -회전축 문제 -무게중심 찾기 스토퍼 장치 개발 -고무자석의 위치 -고무자석의 성질 게임판 틀 제작 -바둑판의 크기 재료의 선행작품의 선택 장 단점 파악 -아크릴 -포맥스 -선행 작품의 장점 파악/적용 -문제점 해결 그림27,28,29,30 삼각기둥모양 바둑알 게임판의 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품인 활용 게임 판 제작 전통 고누게임 -호박고누 -우물고누 -나비고누 기억력 게임 삼각 기둥모양의 알이다. 포맥스( 플라스틱) 을 잘라 삼각기둥 모양을 만들었다. 전략이동게임 - 선행 기억력 게임 탐구 - 선행 기억력 게임 탐구 - 레벨(난이도) 선택 - 레벨(난이도) 선택 삼각형의 무게중심에 회전축을 삽입한다. 삼각 기둥의 각 각의 면에 흰색 돌,검은색 돌,바둑판 격자 무늬를 그려 넣는다. 바둑알이 되는 면의 크기는 3 c m 3 c m 이다. 바둑알과 바닥과의 높이는 회전 반경을 고려하여 2. 5c m 이 상으로 한다. 자동정렬 기능 제작 바둑알과의 간격은 회전 반경을 생각하여 3 mm이상 띄운다. 톱니의 제작 정렬바의 제작 -래크 피니언의 원리 기어의 원리 탐구 -톱니의 위치 결정 - 정렬 바의 위치 결정 -변형 및 적용 -톱니의 크기 결정 - 정렬 바의 크기 결정 바둑알의 고정문제 바둑알이 원하는 위치에서 멈추지 않고 제멋데로 돌아가 게 임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문제점 나.작품 구상의 내용 1)기존 작품의 단점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재료의 문제 바둑알을 가장 쉽고 편하게 만들 수 있으며 경제적으로 부담 3)회전하는 바둑알의 모양을 어떻게 하여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없는 재료를 찾아야 한다. 4)작품의 재료를 무엇으로 해야 할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5)바둑알이 제 멋대로 돌아가지 않도록 어떻게 멈출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7)고무자석의 성질을 탐구해 보아야 한다. 바둑알이 제멋대로 돌아가는 이유는 회전축이 삼각형의 무게 중심에 정확하게 통과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2)자동정렬의 핵심 원리인 래크 & 피니언 기어의 작동 원리를 탐구해본다. 6)바둑알을 어떻게 선별적으로 정렬 되도록 할 지 생각한다. 삼각형의 무게중심 계 획 바둑알의 고정을 위한 스토퍼기능 만들기 삼각형의 무게중심 찾기 바둑알의 크기조정:30mm 20 mm 8)바둑 이외에 다양한 활용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한다. - 8 - - 9 -

나.자석 스토퍼 만들기(2차작품) 표 11 2차작품 다.다기능 자동정렬 게임판 에 활용할 게임판 만들기 1)고누게임판 만들기 표 12 고누놀이 게임판 제작 2-1차 2-2차 2-3차 최종 스토퍼장치 그림31,32,33,34,35,36 스토퍼 장치 제작 변형 적용 1차 작품과 같은 원리에 바둑알이 원하는 위치에서 흔들리 거나 제멋대로 돌아가지 않도록 스토퍼 기능을 추가하였다. 2-1차 바둑알의 옆면과 바둑판 옆면에 고무자석을 마주보도록 부착 하여 결합력을 가지도록 하였다. 2-2차 바둑알의 옆면 세 귀퉁이에 모두 고무자석을 부착하여 결합 력을 더 높도록 하였다. 2-1차 바둑알의 삼각기둥 높이 부분에 고무자석을 붙이고 바닥에 네오디움 자석을 마주보도록 부착하여 매우 강한 결합력을 형성함 내용 그림37 고누놀이 게임판 여러 가지 고누게임 중 기본 게임판 모양에 적합한 고누게 임을 고른다. 컬러 포맥스 2mm를 기본 게임판으로 활용한다. 말이 움직일 수 있는 위치에 구멍을 뚫고 고누게임의 모양 에 맞게 선을연결 한다. 문제점 바둑알의 크기 바둑알의 크기가 작아 돌리는데 다소 불편함이 있었다. 고무자석의 성질 고무자석의 N극과 S극의 성질이 일반 자석과 달라 스토퍼 문제점 게임판이 고정이 되지 않아 계속 움직인다. 게임방법을 잘 모르는 살람이 있을 수 있다. 게임종료 후 초기화 시키기가 이 걸리고 힘들다. 기능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았다. 고무자석의 특성 알기 및 위치조정 고무자석 스토퍼 장치를 옆면 삼각기둥의 높이 방향으로 위치를 변경하여 만들 계획을 하였다. 네오디움 자석을 부착하여 결합력을 강하게 만듬 바둑알의 크기 변경 바둑알의 크기를 25mm로 하여 조금 더 크게 만들기로 계 계 획 게임판을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고누 게임 이외의 다른 보드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게임 판을 만들어야 한다. 게임방법을 안내하는 표를 붙어야 하겠다. 게임이 끝나고 게임판의 알을 정리할 수 있는 자동 정 렬 기능을 만들어야 한다. 획하였다. - 10 - - 11 -

2)기억력 게임 만들기(창작게임) 표 13 기억력 게임판 제작 3)전략 이동 게임 만들기(창작게임) 표 14 전략이동 게임판 제작 변형 그림40 다이아몬드게임(시제품) 그림41 변형된 게임판 그림38 창작게임판 그림39 여러 가지 기억력 게임 탐구(시제품)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기억력 게임이 카드 맞추기 형 태로 나와 있었다.여러 장의 카드를 뷸규 칙하게 배열한 다 음 뒤집는다.그래서 같은 쌍의 두 장의 카드를 찾아내는 것 탐구 및 적용 이다.이러한 게임을 본 작품에 적용하기 어려워 독창적인 게 임을 개발하였디.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가림막을 두어 한쪽 편에 있는 바 둑알의 모양을 1 3초간 보여주고 가림 막으로 닫은 뒤 이 를 기억하여 다른 쪽에 똑같은 모양으로 맞추는 게임이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기억해야하는 알의 개수가 늘어난다. 게임판이 고정이 되지 않아 계속 움직인다. 문제점 게임방법을 잘 모르는 살람이 있을 수 있다. 게임종료 후 초기화 시키기가 이 걸리고 힘들다. 게임판을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게임방법을 안내하는 매뉴얼을 붙어야 하겠다. 가림막이 좌우로 잘움직이도록 끝 부분을 다듬어야 한다. 계 획 게임이 끝나고 게임판의 알을 정리할 수 있는 자동 정 렬 기능을 만들어야 한다. 내용 문제점 계 획 매 순서마다 전후좌우 대각선으로 한 칸씩 이동할 수 있으 며 바로 옆에 말이 있으면 뛰어넘을 수도 있다. 게임판(바둑판)위에 +모양의 게임판을 만든다. 컬러 포맥스 2mm를 기본 게임판으로 활용한다. 기본 게임 룰은 다이아몬드 게임으로 불리는 차이니즈 체 커스와 같지만 게임판의 모양이 다르다. 말이 움직일 수 있는 위치에 구멍을 뚫고 모양 에 맞게 선을 연결 한다. 게임판이 고정이 되지 않아 계속 움직인다. 게임방법을 잘 모르는 살람이 있을 수 있다. 가림막이 좌우로 잘 움직이지 않는다. 게임종료 후 초기화 시키기가 이 걸리고 힘들다. 게임판을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고누 게임 이외의 다른 보드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게임 판을 만들어야 한다. 게임방법을 안내하는 표를 붙어야 하겠다. 가림막이 좌우로 잘움직이도록 끝 부분을 다듬어야 한다. 게임이 끝나고 게임판의 알을 정리할 수 있는 자동 정 렬 기능을 만들어야 한다. - 12 - - 13 -

라.자동정렬장치가 부착된 최종작품 만들기( 3차작품) 표 15 자동정렬 장치가 부착된 최종작품 6.게임 방법 안내 및 활용 가.전통 고누놀이 표 15 전통 고누놀이 안내 그림43 자동정렬 장치 시작 승부결졍 시작 그림45 호박고누 승부결정(백승) 그림4 6 우물고누 게임방법 및 예시 그림4 2 최종작품 그림44 작동 모형 만들어진 작품으로 바둑,오목,여러 가지 게임을 하는 동안 게임이 끝난 후 정렬을 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느꼈다.래크&피 니언 기어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초기화 하는 장치를 개발하였다. 7 9=6 3의 알로 바둑판의 일부를 만들었다. 래크&피니언의 원리를 이용해 자동정렬 기능을 만들었다. 바둑알 옆면에 실제 기어에서 피니언의 역할을 하는 톱니 를 부착 한다. 바둑알의 옆면에 부착된 피니언 톱니와 맞물리도록 아래쪽 에 래크 기어의 역할을 하는 정렬막대를 지나도록 한다. 선별적으로 바둑돌을 정렬할 수 있도록 톱니를 설치한다. 문제점 톱니의 길이와 간격이 매우 정밀하지 않으면 톱니가 정확 하게 맞물리지 않아 작동이 잘 되지 않는다. 여러번의 실험과 시행과정을 통하여 톱니가 가장 잘 맞물 계 획 리고 작동이 잘 될 수 있는 길이와,모양,위치에 대한 데이 터를 찾아야 할 것이다. 바둑알 간의 간격을 어떻게 하면 좁힐 수 있을지 생각해 한국 전통의 말판 놀이 로써 땅바닥이나 널판에 여러 가지 모양의 판을 그리 고 돌 나뭇가지 풀잎 등을 말로 삼아 승부를 결정짓는 전통 놀이이다.지방마다 명칭과 놀이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말판 형태에 따라 참고누 밭고누 우물고 누 호박고누 사발고누 불알고누 곤질고누 네줄고누 짤고누 장수고누 꽂을고누 종류는 10여가 이상이다.그중 호박고누의 게임방법은 다음과 같다. 놀이의 기본 규칙 ① 그림36 처럼 말을 놓습니다. ② 선을 따라 번갈아 한 칸씩 말을 움직입니다. ③ 자기 집에서 한 번 나온 말은 다시 돌아갈 수 없습니다. ④ 남의 집에 들어간 말도 돌아 나올 수 없습니다. ⑤ 가운데 원 부분에서는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⑥ 번갈아 두다가상대방 길을 막아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 이깁니다. 소개된 나비고누,우물 고누 역시 말의 개수와 게임판의 모양만 다를 뿐 게임 의 방법은 호박고누와 같은 방식이다. 게임의 효과 1.전톨놀이에 대한 애정과 관심 흥미 향상 2.두뇌회전( 전략적 사고력) 증진 단순해 보이는 게임이지만 말의 이동에 전략적 사고가 더해지지 않는 다면 쉽게 이길 수 있는 게임이 아니다.따라서 게임에 이기기 위해서는 고도의 두뇌회전과 사고력이 필요하다. 보아야 한다. - 14 - 등 - 15 -

나.기억력 향상 게임( 창작게임) 다.전략 이동게임 표 16 기억력 향상 게임판 제작 표 17 전략이동 게임판 제작 그림4 7 게임판 그림4 9 게임판 그림48 게임장면 그림50 게임 장면 게임방법 및 설명 게임방법 및 설명 본 연구자가 개발한 게임으로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가림막을 두어 한쪽 편에 있는 바둑알의 모양을 1 3초간 보여주고 가림 막으로 닫은 뒤 이를 기억하여 2 3인이 할 수 있는 전략 이동 게임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말을 반대쪽에 있는 상대방의 집으로 먼저 모두 이동시켜 승부를 가리는 게임이다. 놀이의 기본 규칙 다른 쪽에 똑같은 모양으로 맞추는 게임이다.바둑알의 개수에 따라 더 높은 레 벨을 만들 수 있으며 각각의 바둑알이 3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낼 수 ① 각자의 집에 6개의 알을 놓는다. 있는 경우의 수는 3의N승으로 수도 없이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다. ② 한 번에 한 칸 씩 움직일 수 있다. ③ 상하좌우대각선 바로 옆에 자신의 알이나 상대편의 알이 있을 경우 뛰어넘 놀이의 기본 규칙 을 수 있으며 연속으로 뛰어넘을 수도 있다. ( 1 알씩만 뛰어넘을 수 있음) ① 불규칙 하게 배열된 바둑알을 가림막으로 가려 놓는다. ② Le ve l 에 따라서 문제를 내는 사람은 가림막을 1 3초간 보여준다. ③ 가림막 옆의 공간에 방금 본 바둑알의 배열을 그대로 재연한다. ④ 둘다 맞춘 경우 더 빨리 배열한 사람이 승리한다. 게임의 효과 1.기억력 증진 기본적으로 바둑알의 모양을 그대로 기억해내어 복원하는 게임이므로 상당한 기억력을 필요로 하며 게임을 하는 과 Le ve l 이 올라 갈수록 기억력이 향상 될 것이다.실제로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Le ve l2를 활용하여 게임이 진행 될수록 률과 해결 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하였다. 학생 이 1회 2회 3회 4회 뛰어넘기의 예( 흰돌) 연속 뛰어넘기의 예( 흰돌) ④ 자신의 알을 상대편의 집 속으로 모두 먼저 도착 시키면 게임에 이긴다. 게임의 효과 5회 6회 28초 25초 25초 25초 23초 23초 1.사고력 향상 이 전략이동 게임 은 단순한 이동게임이 아니다.뛰어넘기,연속 뛰어넘기 등 김 25초 22초 21초 22초 20초 18초 의 기술 등을 통해 여러 가지의 상황이 연출되며 자신의 알 뿐 아니라 상대편의 고 38초 35초 30초 32초 30초 26초 알까지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의 이동이 게임의 승패에 많은 영향을 준다. 2.공간지각능력 향상 2.집중력 향상 바둑알의 모양을 순간적( 1 3초) 으로 보고 게임을 해야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기본적으로 공간에 대한 이해력이 높지 않으면 게임을 잘 할 수가 없는 게임 잃으면 게임을 잘 할 수가 없다.따라서 경쟁의 요소와 함께 더불어 집중력이 이다.상하 좌우 대각 선 등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상당히 많으며 공간을 많이 향상이 될 것이다. 잘 활용하여야 게임에 이길 수 있다. - 16 - - 17 -

7.최종 작품과 기존작품의 비교 앞서 소개된 기존작품 외에도 여러 가지 유사한 몇 가지 제품이 더 있으나 비용, 휴대성,실용성,기능 등의 측면에서 제시된 작품에 비하여 작품의 구성 및 디자인 에서 비슷하거나 각 각의 독창성을 가진 창작품으로 단순 비교가 불가능 하였다. 기존의 작품이 가지는 장점을 찾아 본 작품에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최종작품만이 가지 는 우수성은 다음 표와 같다. 표 18 기존작품과 최종작품의 비교표 발 명 작 품 특 허 품 시 제 품 26회 발명품 고누놀이상자 외 2점 34회 발명품 알이필요없는 바둑판 회전식바둑알 바둑돌 수거장치 장기 바둑겸용 자석 바둑판 기존 작품(시제품, 특허품, 발명작품)의 비교 전통 고누놀이를 게임에 활용함 전략적 요소가 들어가 있어 사고력 향 상에 도움을 줌 각 각의 작품이 독창적인 작품으로 단 순한 비교가 불가함 스토퍼 장치(패드)가 마모될 가능성이 있으며 바둑돌과 격자무늬 사이의 경계 에 멈춰질 가능성이 있다. 구조적으로 완성도가 낮다. 스토퍼장치가 없고, 회전축 등의 문제 가 고려되지 않았다. 바둑알을 별도로 준비 해야한다. 수거장치를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알을 별도로 준비하여야 한다. 알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다. 본 발명품만의 특징 모든 제품이 공통적으로 1. 자 동 정 렬 기능이 없다. 2. 다른 게임 에 활용할 수 없다. 수많은 작품을 검색, 탐구하여 본 작품에 적용할 만한 점은 적용 하였으며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 하여 만든 본 발명품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자석을 이용한 스토퍼 기능을 갖추었다. 2. 기어의 원리(래크와 피니언)를 사용하여 자동정렬 기능을 갖추었다. 3. 다양한 게임(전통 고누놀이, 보드게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8.기대되는 효과 가.바둑알을 별도로 준비하지 않고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바둑판,바둑알 일체 형으로 바둑알을 잃어버리지 않고 쉽게 게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자석을 이용한 스토퍼 기능으로 게임 중 바둑판이 흔들리거나 충격을 받더라 도 바둑알이 흐트러지지 않을 것이다. 다.게임이 끝난 후 바둑알을 자동으로 정렬할 수 있어 일일이 바둑돌을 가려내 야 하는 불편함이 줄어들 것이다. 라.다양한 게임 판을 활용하여 보드게임,고누놀이 등 여러 가지 게임에 활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9.보완사항 가.바둑알 간격 실제로 바둑알 사이의 간격은 2mm정도이나 이 작품은약 6mm정도의 간격을 두고 있다.바둑알이 회전할 때 필요한 회전축을 거치할 공간과 톱니가 돌아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하기 때문인데 이 문제는 정교한 기계의 설비로 제작한 다면 조금 더 줄 일 수 있을 것이다. 나.회전축의 제작 바둑알의 적절한 회전축을 구하지 못해 나무를 잘라 활용하였다.작품에 적합 하고 견고한 회전축을 고안해야 한다. 다.결합과 분리 본 작품과 같은 크기의 게임판을 여러개 제작하여 결합 분리하도록 하여 더 욱 다양고 넓은 범위의 보드게임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다. 라.정교화 자동정렬 기능을 위한 톱니와 정렬바의 정교성을 더욱 높여 정렬 미스를 최 소화 하여야 할 것이다.이 문제는 기계를 이용한 제작(절단/결합)을 한다면 어 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 18 - - 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