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키보드빠르게익히기 1
1. 글자판에대해설명할수있다. 2. 키보드를열손가락운지법으로사용하는방법을습득할수있다. 3. 한컴타자연습을할수있다. 4. 한컴타자단문연습을할수있다. 1. 글자판이해하기 (1) 키보드의기능 키보드는지난시간에살펴본, 윈도우에서중요한입력매체인마우스와함께대부분의컴퓨터에서사용하는기본적인입력매체입니다. 우리가사용하는보드자판은영문과한글을입력할수있는데, 이렇듯각나라마다자신의모국어를입력할수있는자판을가지고있습니다. 영문과한글입력 2
(2) 키보드의종류 한국어는 2 벌식과 3 벌식자판을주로사용합니다. 2 벌식자판은자음 + 모음의구조로한글입력을하는반면, 3 벌식자판은초성 + 중성 + 종성의구조로한글입력을하는차이입니다. 세벌식자판은지금은타계하신공병우박사님이발명하신자판으로 30% 이상빠른속도의세벌식이두벌식보다한글입력에더뛰어나지만이미두벌식이표준으로굳어진지너무오래라대부분의사람들은 2 벌식을많이씁니다. 한국어 영어 2 자음 + 모음의구조로입력 3 초성 + 중성 + 종성의구조로입력 내가 3 벌식자판개발 공병우박사님 3 벌식이 30% 이상속도는빠르지만대부분표준화된 2 벌식사용 3
2. 키보드, 입력법을제대로익혀서사용하자. 이제부터본격적으로자판공부를시작하기전에입력법에대해서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앞서설명드린대로키보드에는영문글자와한글글자가함께적혀있어영문자판을동시에쓸수있다고했습니다. 그럼, 일본어를입력하고싶을때는어떻게할까요? 한글 2002 에서는일본어자판을지원하므로일본어를입력할수있습니다. 본과정을마치시고, 한글 2002 과정을공부하시면일본어자판을사용하시는법에대해배우실수있을것입니다. 그럼자판에손가락을대볼까요? 먼저, 키보드에보면 F 와 J 에약간뽈록하게올라와있는키가있는것을알수있습니다. 이것을기본자리라고부릅니다. 두번째손가락인왼쪽집게손가락은 F 에대고, 오른쪽집게손가락은 J 에올립니다. A,S,D 에나머지왼손가락들을올립니다. K, L, ; 에는나머지오른손가락을올려놓으세요. 기본자리 나머지오른손가락 왼쪽집게손가락 오른쪽집게손가락 4
키보드왼쪽위부터살펴보면 ESC 라는키가있는것을확인할수가있습니다. 대부분이키는프로그램실행을종료시키거나, 명령을취소시키는기능을합니다. ESC 키옆으로는 F1 에서 F12 까지기능키들이쭉이어져있는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이것은펑션키라고해서프로그램마다독특한기능들이설정이가능합니다. 윈도우에서도펑션키의고유특징들이있는데하나씩눌러보는것도큰공부가될것입니다. 만약눌러봤을때이상한기능창이나오면 X 버튼을눌러서종료시키면됩니다. 펑션키아래로는숫자키와특수문자키들이배열이되어있습니다. 프로그램실행명령취소 펑션키 : 프로그램마다독특한기능설정 캡스룩 : 대문자, 소문자변환 시프트 (Shift) 콘트로러 (ctrl) 알트 (Alt) 혼자서는기능하지못하며다른키들과같이기능 다음왼쪽으로보면 Tab 키와 Caps Lock 키, Shift 키와 ctrl 키, Alt 키등이있는것을볼수있습니다. Tab 키는탭키라고읽으며, 문서편집프로그램에서 Tab, 사이띄우기등을하는기능을갖고있습니다. Caps Lock 키는캡스룩이라고읽으며캡스룩키는대문자, 소문자의변환을가능하게합니다. Shift 키와 Alt 키는시프트키, 알트키라고읽으며이키들은혼자서는기능하지못하며다른키들과같이기능하는키들입니다. 5
가운데로는문자입력키들이쭉나열이되어있습니다. 오른쪽으로는명령을입력시키는아주중요한 Enter 가있습니다. Pg UP 과 Pg Dn 은위치이동키로서, 페이지업은현재페이지위로커서를위치시켜주고, 페이지다운은현재페이지아래로커서를위치시켜줍니다. 이키들은워드프로세서프로그램을사용할때중요한이동키역할을합니다. 이렇게다양한키들이키보드에위치해있지만, 주로사용하는키들이몇가지정해져있으며이들키들을잘다룰수있다면어떠한전공과영역의컴퓨터작업을한다고하더라도쉽게적응이가능할것입니다. 엔터 : 명령입력키 PgUP : 현재페이지위로커서위치 PgDn : 현재페이지아래로커서위치 워드프로세서프로그램사용시중요한이동키역할 3. 한컴타자연습으로독수리타법은이제그만! 문자입력을하려면타자연습프로그램을이용해야하는데, 타자연습프로그램은정말로다양한종류가있습니다. 그중에서대표적인한컴타자연습을이용해보도록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도자료를구할수있으며, 한글 2002 등의프로그램을설치하면같이설치되는프로그램이한컴타자연습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이실행되고메인화면맨위에보면자리연습메뉴가있는것을알수있습니다. 연습단계가나오는데우리는 1 단계부터시작해야합니다. 6
자리연습프로그램이시작되면중앙에는자판그림과함께현재눌러야할자판이빨간점으로표시가되어있습니다. 위에는입력해야할문자들이나열이되어있는데요. 빨간색으로되있는것이현재입력을해야하는것입니다. 1 단계가끝이나면왼쪽위의자판을연습하는 2 단계의연습과정으로넘어갑니다. 이렇게단계가하나씩올라갈때마다다른위치의자판을연습하게됩니다. 난이도가높아지는개념과는조금다릅니다. 한단계씩높여가면서연습하다가 8 단계까지연습을하게되면 ESC 키를누르시면됩니다. 7
#4-2 ESC 낱말연습은각단계의키보드로입력할수있는낱말들이나오고이를그대로입력하는메뉴입니다. 낱말연습또한 8 단계로구성이되어있습니다. 4. 한컴타자단문연습하기 (1) 짧은글연습 이렇게기본자리와낱말연습을마치신장하신여러분에게드디어진정한기본을쌓는단계로가게되었습니다. 바로짧은글연습과긴글연습입니다. 메인화면에보면왼쪽에짧은글연습메뉴가있습니다. 8
낱말과자리연습에익숙해있는여러분에게새로운도전과제가주어지는것입니다. 낱말들이모여서짧은단문이나오고그것을입력해야하는메뉴입니다. 단문입력속도와오타율이표시가되고속도까지측정되는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처음에는익숙하지않기때문에그렇게좋은점수가나오지않을것입니다. 열심히그리고꾸준히연습하시면여러분들은보다빠른타수가나올것입니다. 이렇게입력을계속하시다보면어느새 1 차시의연습이끝나고전체속도를측정하는화면이나오게됩니다. 9
ESC 단문이어느정도익숙해져갈때쯤이면한글연습의마지막단계인긴글연습으로가셔야할차례입니다. 긴글연습은고급연습자용으로만들어진기능으로수필과이야기를입력하는것입니다. 타자연습도할겸, 오락도할겸해서놀이라는메뉴가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놀이를선택해보세요. 왼쪽에는단계와오른쪽에는놀이의이름이나와있습니다. 산성비와자원캐기라는 2 개의놀이가있는데, 둘다한글연습을할수있도록하는놀이입니다. 10
산성비는글자들이쏟아져내려오는것을땅에떨어지기전에글자를입력하여없애는게임입니다. 단계가높을수록속도가빨라지고, 글자수가많아집니다. 자원캐기는글자들이묶어져있는덩어리를빨리입력하여전부없애버리는게임입니다. 산성비의응용이라고볼수있습니다. 이제이게임조차지루하다고생각되시게되는시점이된지금, 비로서진정한컴퓨터숙련자의길로들어서게되는겁니다. 11
학습정리 1. 글자판이해하기 - 키보드 : 대부분의컴퓨터에서사용하는기본적인입력매체 - 한글 : 2 벌식자판영어 : QWERTY 자판 2. 키보드, 열손가락운지법으로제대로사용하자! - 운지법 : 속도빠르고오타적음 3. 한컴타자연습으로독수리타법은이제그만! - 한컴타자연습프로그램 : 인터넷에서도자료를구하거나한글 2002 등의프로그램을설치하면같이설치 4. 한컴타자단문연습하기 - 단문연습과장문연습을통해서일반문서를제작할수있는힘과컴퓨터의제반기능을작용할수있는기본을쌓기연습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