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www.gameculture.or.kr
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2011 12 30 www.gameculture.or.kr 2 1361-9 7 tel.02-586-3558 fax.02-586-3559 FORMAT www.form-at.kr
Contents 신참 문화미디어, 게임에 대한 배려 (전자신문 02.06) p.04 게임, 그리고 아비투스를 위한 투자 (전자신문 04.25) p.06 게임중독을 보는 시각 (국민일보 05.30) p.08 게임에 대한 불편한 시각, 바꿔야 할 때 (전자신문 07.18) p.10 디지로그 한마당 그리고 오타쿠 (전자신문 10.24) p.12 게임은 삶의 동반자 (경기일보 10.25) p.14 게임 알기 그리고 같이 가기 (경기일보 11.29) p.16 무역 1조달러 시대 그 이후 그리고 게임 (전자신문 12.19) p.18 본 디지털의 시대 (경기일보 12.27) p.20
신참 문화미디어, 게임에 대한 배려, 2011.02.06.,. 20%. 2008.. 1019, 5 6000.... 2009 15., 10. 3 9 6000.... 40 30. 21.,.,...,..,.... 2......,. 04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05
게임, 그리고 아비투스를 위한 투자,, 2011.04.25. 4 9., 20...,.. 4, 2009 98. 5838, (Habitus). 149 8344. 1 30 1, 90.. 1.. 18 20.....,.. 2000...... 16 6.. ETC,.,. 06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07
게임중독을 보는 시각 임도경, 2011.05.30 2000.... (shutdown) 29.,. ETRC 1000 16 12 6.,. IWILL ( ).,,, 2000.., 90 2,,.,.. 6... (ETRC).,,, KAIST 4 231. ( 2 5 40.8%, 5 10 23.4%) (3.. 6%).. 08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09
게임에 대한 불편한 시각, 바꿔야 할 때, 2011.07.18...,. 10, 10 7500 500.... 43 4 5. 4 5.......,...,,. 6......,, 50~100%. 2000. 10 5~6,.,.. 150 10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11
디지로그 한마당 그리고 오타쿠, 2011.10.24. 1938.,., ( ), (Otaku,..,., ).,. PC....,,. 20%,, 2000,... 50. IT PC....,,. PC.,.... 12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13
게임은 삶의 동반자, 2011.10.25,...,,.... 20%. 2. 10. 40~50,. 2008 1 19, 14. 3 9.1......,., 2.. IT...,,,..... 2.,....... 14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15
게임 알기 그리고 같이 가기, 2011.11.29 11 10 13 (Simulation Game),., 2011. 28 384 (Adventure Game),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20%. 221 7 2011 74%. 30.,, (Casual Game), (Web Game).. TV,,. 3D, 3D. LTE(Long Term Evolution).., PC, CD... PC,,,,,. SNG.,,, PD,,,,,,, HW,, (Stand Alone),.,,. PC.... (Role Playing Game),. (Action Game),, (Strategy Game),.,,, 16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17
무역 1조달러 시대 그 이후 그리고 게임, 34.8% 21 6497, 2011.12.19 12 5 5153, 40.6% 39.2%, 55.6% 58.2%., 4855 1. 18.5% 16.9%, IT.,,.. 64.7% 68.5%. IMF 2009, K. 6 172 (FTA). (IMF) 2010.,,,. (GDP) 62 9112, 1 145 15 IT.. 10. 3.9 12.2. 1 GDP 2 756 33,.. (PPP).. 2 9997 26. 1961 1 82 253. (Born Digital).. 1 GDP 4, PPP 5 2. 2010.. 2010 PWC 29.4% 16 610, 1 3566 1 2000 27% 2 4253. 34.8% 1,,, LCD,, 8000 IT, 21 6497, 10% 2 6679... 2001 1 3500 2004 2010 2009 4 3365 15,7%. 18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19
본 디지털의 시대, 2011.12.27,, 300... 150,.. 20.,. 5...,,....,.. 1980....., (Born Digital)...,., 30,....... 4 20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21
www.gamecultur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