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Similar documents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hwp

SIGIL 완벽입문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Print

041~084 ¹®È�Çö»óÀбâ

**09콘텐츠산업백서_1 2

wtu05_ÃÖÁ¾

10월추천dvd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0.筌≪럩??袁ⓓ?紐껋젾 筌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연구노트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ÀÌ·¯´×_³»Áö1-1ÃÖÁ¾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CSG_keynote_KO copy.key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¼Òâ¹Ý¹®Áý¿ø°í.hwp

<BABBB9AE2DC7D5C3BC2E687770>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포스코 사회공헌 활동 백서 2003_2006


f un to d, a e r l earn to read! 0종 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재구성한 단계 리더입니다.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축약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유아ㆍ유치 아이들이 알아야 할 다양한 주제(숫자, 반의어, 알파벳 등)가 담겨 있는 새로운 이야기도 만날 수

USC HIPAA AUTHORIZATION FOR

PDF_Compass_32호-v3.pdf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遺€?됱궗?뚮뱾168?

02-출판과-완성

01

....pdf..

985-2.pdf

내지(교사용) 4-6부

3¿ù.PDF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CC hwp

178È£pdf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

~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2017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¾ç¼ºÄÀ-2

iOS5_1±³

425.pdf

소식지수정본-1

피해자식별PDF용 0502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W7_Business_ 제품설계

미국박스오피스현황 : 프랜차이즈피로증 작성취지 2017 년여름시즌미국영화시장의흥행성적을살펴보고, 시사점을찾아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영화시장흥행현황 (2017년 1월 ~ 8월 ) 2017년여름박스오피스흥행성적정리 정리와시사점 - 오히려저예산으로제작된공포영화 < 겟아

5 291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歯이

Vision Mission T F T F T F T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152*220

< 레고무비 > 의역발상, 완구에서애니메이션으로 작성취지 년개봉해이례적인흥행을기록하였고 년과 년에연달아속편개봉이예정되어있는 레고무비 의인기요인을분석해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제작 레고무비 는어떻게만들어졌나 흥행 레고무비 는어떻게 년의슬리퍼히트작이됐나 상품화 레고무비 가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이달의 인물 청소년뉴스 3 [이달의 인물] 북한의 김정은이 무서워서 벌벌 떤다는, 한창 반항으로 물들어 있을 나이, 중학교 학년. 이성과의 연애, 진로에 대한 고 민으로 수다 떨기 바쁜 다른 중들과는 달리 성악 공부에 푹 빠진 한 학생이 있다. 바로 진주여자중학교 학년

5th-KOR-SANGFOR NGAF(CC)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CR hwp

* pb61۲õðÀÚÀ̳ʸ

win8_1±³

130726_트렌드씨_6월_rgb_s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hwp

consulting

2015년9월도서관웹용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ÆÞ¹÷-Æîħ¸é.PDF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쌍백합23호3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나하나로 5호

ok.

Transcription:

2015. 6. 22.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실사영화 제작 전략 작성취지 최근 잇따르고 있는 고전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화 트렌드 및 라인업을 살펴보 고 실사화 전략의 장단점을 분석해보고자 함 작성순서 들어가기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 트렌드 분석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 전략의 강점과 약점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 라인업 정리와 시사점 1. 들어가기 - 디즈니 스튜디오는 최근 몇 년간 자사가 보유한 클래식 애니메이션 시리 즈를 실사 영화화하는 행보를 보임 - 첫 시작은 팀 버튼 감독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 였고, 샘 레이미 감독을 기용한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의 프리퀄격인 <오즈: 더 그레이트 앤 파워풀>(Oz The Great and Powerful, 2013)가 뒤를 이었음 - <오즈: 더 그레이트 앤 파워풀>(Oz The Great and Powerful)은 애니메이션은 아니었지만, 클래식으로 인기를 끌었던 콘텐츠를 현대에 되살려 팬 세대를 연장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이러한 트렌드의 일환으로 고려할 만함

- 이후 클래식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 <잠자는 숲속의 공주>(Sleeping Beauty) 속 악역을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한 <말레피센트>(Maleficent)를 2014년에 제작, 개봉했고 2015년에는 <신데렐라>(Cinderella)의 실사 영화 판이 개봉됐음 - 최근 디즈니는 일련의 클래식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실사 영화화하겠다는 소식을 전해왔음 - <정글북>(The Jungle Book) <피노키오>(Pinocchio) <뮬란>(Mulan) <아기 코끼리 덤보>(Dumbo)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 <아기곰 푸> (Winnie the Pooh) 등이 그 라인업임 - 애니메이션에서 시작해 테마마크의 놀이시설, 아이스쇼, 뮤지컬, 재개봉, 컨슈머 프로덕트 등에 이르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성공 공식에 "실사영 화화 라는 전략이 추가된 것임 - 이에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영화 라인업을 조사해 고전 애니메이션 실 사영화화 트렌드에 대해 산업 안팎의 시각에서 살펴보고, 전략으로서의 강점과 약점을 조명하고자 함 2.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 트렌드 분석 오래 전 시도의 본격화 - 디즈니 스튜디오가 애니메이션을 실사 영화화하는 것은 새로운 이야기는 아님 - 1996년 개봉한 글렌 클로즈(Glenn Close) 주연의 <101마리 달마시안>(101 Dalmatians)은 애니메이션 <101마리 달마시안>(101 Dalmatians)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사영화였지만 미국 내 극장수입은 1억3,618만 달러에 그쳤음 - 박스오피스에서 그다지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으나 디즈니는 이 포맷 에서 가능성을 본 듯 이후 2000년에 <102마리 달마시안>(102 Dalmatians) 이라는 후속편을 개봉했음 - 이 영화의 미국 내 흥행수입 역시 6,695만 달러에 그쳤음 - 이런 오래된 시도가 최근 본격화된 데는 <해리포터> 시리즈와 <반지의 제왕>시리즈 등 2000년 대 이후 시작된 판타지 및 슈퍼히어로 장르의 인

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임 - <레드 라이딩 후드>(Red Riding Hood, 2011), <백설공주>(Mirror Mirror, 2012),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Snow White and the Huntsman, 2012) 등 대략 5년 쯤 전부터 시작된 동화원작의 영화 제작 및 개봉 트 렌드 역시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에 불을 당겼다고 볼 수 있음 디즈니의 클래식 시리즈 되살리기 - 디즈니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실사영화화 전략의 본격적인 시작은 2010년 3월 팀 버튼(Tim Burton) 감독이 연출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 스>(Alice in Wonderland)였음 - 이 영화는 흔히 말하는 비 블록버스터 시즌(여름과 겨울, 연휴를 제외한 시기)에 개봉하여 미국 내에서 3억3,419만 달러의 흥행신화를 세웠음 - 이후 디즈니는 속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2>(Alice in Wonderland 2) 제작을 결정했음 - 팀 버튼 감독은 속편의 메가폰을 잡지는 않지만, 대신 <아기 코끼리 덤 보>(Dumbo) 실사영화의 메가폰을 잡게 되었음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의 성공 이후 디즈니는 <오 즈: 더 그레이트 앤 파워풀>(Oz The Great and Powerful)을 내놓았고, <말 레피센트>(Maleficent)와 <신데렐라>(Cinderella)로 이 트렌드를 이어왔음 - 케네스 브래너(Kenneth Branagh)가 연출한 <신데렐라>(Cinderella)가 원작 애니메이션에 충실한 반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 <말레피센트>(Maleficent)는 각각 감독의 성향에 따라 고딕 스타일로 변형 됐거나 이야기의 시점과 설정을 전복시켜 악역을 중심에 둔 이야기 전개 등으로 현대 관객들에게 클래식과는 다른 매력을 보여줬고, 이것이 애니 메이션 실사영화화 트렌드에 있어서 중요한 성공 요소로 꼽히고 있음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 전략의 드라이브 - 낮은 위험성(Low Risk) Ÿ 미국 영화산업 안에서는 디즈니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서 "낮은

위험성 을 추구하기에 만들어진 전략이라고 평가함 1) Ÿ 할리우드는 시장의 테스트를 거친 상품에 대해 신뢰하고 있으며 검 증된 상품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힘을 쏟음 Ÿ 출시를 앞둔 콘텐츠에 대해서 관객이 인지하고 있으며, 관심이 있 고, 또한 그에 대한 팬 층이 이미 형성되어 있다면, 그것처럼 좋은 프랜차이즈의 재료도 없다고 평가하고 있음 Ÿ 이를 테면 디즈니가 보유한 콘텐트 자산 중 하나인 마블(Marvel) 프 랜차이즈와 <스타워즈>(Star Wars) 프랜차이즈는 이 세 가지 조건에 해당함 - 법적 분쟁의 최소화 2) Ÿ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원작은 대부분 저작권 시효가 만료된 오래된 동화들이므로 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원작에 대해 저작권료를 지불 할 필요가 없음 Ÿ 하지만 원작에 접근하는 장벽이 낮다는 점에서 동일 원작의 경쟁 작품들이 생겨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Ÿ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Snow White and the Huntsman)과 <백 설 공주>(Mirror Mirror)가 같은 해에 개봉했던 것과 같이 앞으로 디즈 니에서 제작하겠다고 발표한 애니메이션 실사화 라인업 중에는 경쟁 스튜디오들에서 제작을 결정하고 발표한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임 Ÿ <정글북>(The Jungle Book) <피터팬>(Peter Pan)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임 - 낮은 문화적 장벽 Ÿ 고전동화와 유명한 이야기를 소재로 제작해 성공한 애니메이션을 실사 영화로 바꾸는 경우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개봉, 마케팅 하기에 용이함 Ÿ 고전 동화와 유명 스토리는 전 세계적으로 출판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소개된 경우가 대부분으로 해외 시장 진입에 있어서의 장벽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유리함 1) http://www.theguardian.com/film/2015/apr/11/disney-transforms-animated-classics-into-live-action-films 2) http://www.businessinsider.com/disney-live-action-movies-2015-4

3.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 전략의 강점과 약점 전략의 강점 -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의 가치는 상당함 Ÿ 낮은 위험성: 시장성 테스트 완료, 높은 인지도, 관객의 기대 Ÿ 법적분쟁의 최소화 Ÿ 문화적 장벽이 낮아 글로벌 시장 겨냥 가능 Ÿ 프랜차이즈 플랫폼과 수명의 확장 -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확장에는 일정한 프랜차이즈 패턴이 있음 - 테마파크, 아이스 쇼, 뮤지컬, 라이센스 머천다이즈 상품, 애니메이션 재 개봉 등이 그것인데 실사영화화를 통해 콘텐츠의 수명이 한층 더 연장되 었으며 기존의 팬에 더해 새로운 세대를 팬으로 영입할 수 있게 됐음 - 할리우드는 언제나 스토리를 갈망하는데, 팬들의 사랑을 받아 애니메이 션으로 탄생하고 일종의 전설'이 된 이 스토리들은 다양하게 변주될 수 있는 캐릭터들이 풍부함 - 예를 들면, <말레피센트>(Maleficent)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Sleeping Beauty) 중 악역을 주연으로 설정해 새로운 이야기를 풀어냈음 - 소문 단계이기는 하지만 <101마리 달마시안>(101 Dalmatians)과 <102마리 달마시안>(102 Dalmatians)의 악역이었던 크루엘라 드 빌 악역 캐릭터를 중심에 놓은 영화로 제작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음 전략의 약점 - 냉정한 관객의 평가 3) Ÿ 기본적으로는 강점이 많은 전략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관객의 기대가 크고 평가도 냉정함 Ÿ 원작에 대한 명성이 실사 영화화에 부담이 될 수도 있음 Ÿ 상업 지향적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힘듦 Ÿ 원작과 분명하게 구별되는 다른 접근법이 필요함 - 관객의 호기심이 낮음 Ÿ 관객 입장에서 익숙하고 뻔히 하는 스토리라고 여길 가능성이 있음 3) http://oxfordstudent.com/2015/05/07/disney-to-continue-transforming-animated-classics-into-live-action-films/

Ÿ 최근 영화 관객을 놀라게 하거나 감동시키기 어려운 것은 할리우드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고 있음 - 제작비의 증가 4) Ÿ 동화적인 요소가 영화 속에서는 판타지 세계로 확대되면서 제작비가 증가하는 것 또한 문제로 지적됨 Ÿ 팀 버튼 감독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의 제작비는 2억 달러 수준이었음 Ÿ 컴퓨터 그래픽과 3D 촬영에도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조니 뎁, 앤 헤서웨이, 헬레나 본햄카터 등 스타들의 출연료도 많이 차지함 Ÿ 이러한 비용의 상승은 <말레피센트>(Maleficent)에서도 계속됐음 Ÿ <신데렐라>(Cinderella)의 경우 상대적으로 스타파워가 적었지만, 향후 스타감독과 스타배우들의 기용은 계속될 것으로 보임 Ÿ 팀 버튼은 <아기 코끼리 덤보>(Dumbo)의 감독으로, 엠마 왓슨 (Emma Watson)은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에 캐스팅됐 으며, <정글북>(The Jungle Book)은 <아이언맨>(Iron Man) 시리즈를 감독한 존 파브로가 연출하며 벤 킹슬리, 스칼렛 요한슨, 크리스토 퍼 워큰, 빌 머레이 등 유명 배우들이 성우로 출연함 - 경쟁의 심화 Ÿ 동화원작은 저작권이 만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디즈니 뿐 아니라 다 른 스튜디오들도 동화 원작에 눈독을 들이지 말란 법이 없음 Ÿ 실제로 <백설공주>(Mirror Mirror)와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 맨>(Snow White and the Huntsman)이 그렇듯이 디즈니의 라인업 중 하나인 <정글북>(The Jung Book)을 두고도 디즈니와 유니버설이 비슷한 시기에 각자의 실사영화 버전을 내놓을 예정임 Ÿ 디즈니 뿐 아니라 안데르센 동화에서도 경쟁의 심화가 예상됨 Ÿ 소피아 코폴라 감독이 유니버설과 <인어공주>(The Little Mermaid)를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있으며 팀 버튼 감독은 워너브라더스와 <피 노키오>(Pinocchio)를 연출한다는 풍문이 전해지고 있음 4) http://oxfordstudent.com/2015/05/07/disney-to-continue-transforming-animated-classics-into-live-action-films/

4.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영화화 라인업 5) <정글북>(The Jungle Book) - 2016년 4월 개봉 예상 - 정글에서 자라난 소년 '모글리'에 대한 이야기로, 더 앞선 시기에 개봉하 려고 했으나 2016년으로 미뤄짐 - 1967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됐으며, 2016년 버전에서는 빌 머레이, 벤 킹 슬리, 스칼렛 요한슨 등이 목소리 출연함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 5) http://www.businessinsider.com/disney-live-action-movies-2015-4

- 2017년 3월17일 개봉 예정 - 엠마 왓슨이 벨로, 댄 스티븐스가 야수로 변한 왕자를 연기하며 애니메 이션 뿐 아니라 브로드웨이 뮤지컬 두 가지를 재료로 실사화 될 것임 <아기 코끼리 덤보>(Dumbo) - 개봉일 미정 - 1941년 애니메이션이 원작으로, 큰 귀를 펄럭이는 서커스 소속의 아기 코끼리 덤보가 주인공 - <트랜스포머>(Transformers) 시리즈를 쓴 에른 크루거(Ehren Kruger)가 각본 을 작업 중 - <할리우드리포터>에 따르면 컴퓨터그래픽과 실사가 혼합된 형태로 만들 어지며 진짜 코끼리는 등장하지 않음 <뮬란>(Mulan) - 개봉일 미정

- <뮬란>(Mulan)의 실사영화화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는 버전인 동시 에 가장 성공적인 애니메이션의 실사화가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음 6) - 우선 캣니스 애버딘(<헝거게임>(The Hunger Games)의 여자 캐릭터) 이전에 가장 용맹한 여성 꼽히는 뮬란이 현대에 되살려진다는 데 의미가 있음 - 뮬란의 곁에서 뮬란을 돕는 용 캐릭터 외에는 판타지적 요소가 거의 없 으며 실사 영화화되는 후보 중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동물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임 - <뮬란>(Mulan)은 1998년 당시에도 큰 인기를 끌었으며 전 세계에서 3억 4백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연간 박스오피스 순위에서도 7위를 차지함 - 무엇보다도 중국적 요소가 자연스럽게 들어가 있어서 최근 세계2위의 영화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시장을 겨냥할 수 있음 - 디즈니는 ABC 방송국의 TV시리즈인 <원스 어폰 어 타임>(Once Upon A Time)에서 뮬란 캐릭터를 출연시키는 등 여러 미디어를 통해서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곰돌이 푸>(Winnie the Pooh) - 개봉일 미정 - 영화는 곰돌이 푸의 친구인 크리스토퍼 로빈이 어른이 되어 푸를 만났던 헌드레드 에이커 우드로 돌아가는 이야기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다고 알려짐 <피노키오>(Pinocchio) 6) http://www.forbes.com/sites/scottmendelson/2015/03/31/mulan-is-the-perfect-choice-for-walt-disneys-next-live-action-adaptation/

- 개봉일 미정 - <피노키오>(Pinocchio)의 실사영화화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바가 없음 - 현재까지 알려진 것은 디즈니가 이 영화를 실사화 한다는 발표와 <길버 트 그레이프>(What s Eating Gilbert Grape), <어바웃 어 보이>(About A Boy)의 각본을 쓴 피터 헤지스(Peter Hedges)가 각본을 쓴다는 점뿐임 5. 정리와 시사점 - 동화원작을 실사화 하려는 움직임은 2000년대 이후 판타지 장르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가속화되었음 - 동화원작의 이야기는 저작권이 만료되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변형을 주 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할리우드로서는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이 고 이러한 자유가 디즈니에게만 주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 작품을 두고 여러 스튜디오가 각기 다른 버전을 만들어내는 등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 - 이 전략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겠지만, 이야기의 원형이 유명하여 해 외 시장에 접근하기 쉽다는 점, 해외 시장을 영화 제작에 이용할 수도 있다는 점은, 한국 영화 제작자들도 눈여겨볼 만한 요소이며 장점임 - 한국 고전설화나 동화의 원형도 해외에서 받아들이기에 장벽이 낮은 이

야기가 충분히 있을 수 있음 - 시장성의 평가가 뒷받침 되어야 하겠지만, 콘텐츠 개발의 시작점으로 삼 기에 안전하고 흥미로운 지점이라고 볼 수 있음

미국사무소 담당자 연락처 김일중 소장 : +1-323-935-5001 / kimpd@kocca.kr 엘리홍 대리 : +1-323-935-5001 / ehong@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