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컨텐츠와도시경제 정보기술의발달과도시 도시의경제기반은시대에따라변천되어왔으며그것을규정한것은 기술의 발달이었음 - 산업혁명이전까지는대부분의부가가치가도시이외에서생산되는 1 차산업으로부터생겨났고도시경제는지역경제에부수적인것에지나지않았음에비해, 산업혁명을계기로제조기술이발달함에따라도시가지역경제에의존치않고부가가치를자립적으로생산할수있었음 21세기에는 산업시대를 지탱해왔던 제조업이 도시로부터 상당부분 이탈 하게 됨에 따라 정보산업이 도시의 경제기반으로 부각되고 있음 - 선진 대도시에서의 교외화, 탈산업화, 세계화에 따라 제조업 기반이 교외나, 지방, 해외로 이동하게 되고 이 자리를 정보산업이 차지하고 있음 정보산업가운데서도현대의도시경제기반은 제 3 기정보산업 이떠맡 고있다고할수있음 정보컨텐츠와도심경제 제3 기정보산업 은정보산업의세대변화중에서정보기술에기반한 컨텐츠 가부가가치를생산하는주요한요소가되는산업임 - 제1 기정보산업은정보산업중에서하드웨어의부가가치가높은시대로, 입지는공업지대의공장이며이공계의엔지니어가주요한인재역 할을 했음 - 제 2 기정보산업은시스템소프트웨어중심시대로, 입지는도시중심 서울경제연구센터 14
부가아니라실리콘밸리형초교외이며, 시스템엔지니어가주요한역 할을 했음 제2 기정보산업의대표격은윈도우즈 95인데, 윈도우즈 95의등장은두가지의미를가지게되었음 - 하나는정보기술의발달로인해하드웨어및운영체제 (OS) 의격차가없어짐을의미하며, 다른하나는그와연관되어 OS에탑재할소프트웨어내용의질인 컨텐츠 가중요해지기시작했음을의미함 정보기술컨텐츠가도시의주요한기반경제가되고이들의입지가도심이됨으로써정보산업이도심의주요업종이되는시대가도래하고있음 - 정보산업의주요한인재가이공계라는지금까지의정설을뒤엎고아티스트, 디자이너등과같이창의성과감성을지닌예술 문화계인재가주류로등장하고있음 [ 표 ] 정보산업의세대변화와입지 제 1 기정보산업제 2 기정보산업제 3 기정보산업 시기 1970-1980 년대 1980-1990 년대 1990 년대 -21 세기 시스템소프트웨어제품하드웨어컨텐츠웨어 ( 윈도우즈 95) 인재엔지니어시스템엔지니어아티스트, 디자이너 입지공업지대공장 실리콘밸리형오피스, 초교외 ( 산호세 ) 실리콘앨리형스튜디오, 뉴욕 ( 소호 ), 샌프란시스코 ( 소마 ) 정보컨텐츠산업의도심입지 정보컨텐츠산업의도심입지 정보컨텐츠산업의도심입지로인해도심경제가활력을보이는대표적 인도시들은뉴욕, 샌프란시스코, LA, 동경등임 15 서울경제연구센터
- 미국뉴욕의 Silicon Alley, 샌프란시스코의 Multimedia Gulch, 로스앤젤레스의 Digital Coast, 일본동경의 비트밸리 등이이들에해당됨 뉴욕 Silicon Alley의성장에는교육기관, 제조업쇠퇴에따라남게된공간 (old factory loft), 카페및영화관등편의시설, 모험자본의역할이컸음 - 뉴욕대학은컨텐츠산업의발달에중요한창의력과인문적소양을갖춘인재를제공하고, 도심의저렴한공간들은예술문화인들에게아뜨리에, 화랑등창작공간을제공함으로써이들이도심에모여들게함 - 카페나레스토랑등편의시설은예술인들이아이디어및정보를교환하는장소가됨으로써이들의창작활동을지원했으며, 도심의모험자본도컨텐츠의상업화와이해가맞아떨어지면서컨텐츠산업의발달 에 기여함 샌프란시스코의 Multimedia Gulch는 SOMA지역에서 Potrefo Hill 지역을지칭하며, 이지역은샌프란시스코전체컨텐츠산업의 62% 가집적하고있음 (2001년) - 창고, 섬유 식료품공장으로이용되던공간에 70년대는출판, 그래픽디자인, 광고관련기업등이입지하고있었으나 80년대부터이들공간에예술가등이모여들기시작했음 - 정보기술이발달함에따라이들은멀티미디어창작자로변신했고창작자들이추가로모여들면서컨텐츠관련기업이더욱발달하게되었음 동경의비트밸리는아카사카 아오야마 시부야등의지역에도심 5구멀티미디어기업의 40% 이상, 동경 23구전체의 1/4가집적하고있으며, 이중 1994년이후에생겨난기업이약 50% 를차지하고있음 - 비트밸리는기존기업이인터넷비즈니스에진입한경우가많고실리콘앨리나멀티미디어걸치에비해예술적요소가다소미흡함 서울경제연구센터 16
[ 표 ] 대도시도심컨텐츠산업집적지비교실리콘앨리멀티미디어걸치비트밸리아카사카 아오야마해당지역 SOHO 주변지역 SOMA 주변지역 시부야주변지역사업체수 1350* 874* 317** 주 : * 는 2001년수치이며, ** 는 2000년수치임. 정보컨텐츠산업도심성장요인 기술적요인으로, 디지털기술과인터넷의발달로인해특별한기술을가지고있지않았던예술가들도인터넷을통해새로운사업을일으키는데대한진입장벽이낮아졌음 - 정보기술의발달로마이크로칩의처리능력은 18개월마다두배로증가된다는 무어의법칙 과네트워크의가치는사용자수의제곱과같다는 매칼프의법칙 에걸맞게인터넷등이이메일등정보교환에서컨텐츠를탑재하는방식으로사업에응용되기시작했음 컨텐츠요인으로, 시스템웨어의표준화로인해기술을가진인재보다는예술, 디자인, 문화관련창작능력을가진인재의도심집중 - 감성과창작능력을가진문화 예술가의집적과이들간의활발한교류가가능한커뮤니티가도심에형성 컨텐츠의질을향상시킬수있는예술적재능을가진사람들을불러모으고이들에게아이디어를제공해줄수있는도심의매력이중요함 - 예술 문화적토양이되는출판 의류 인쇄 영화등뿌리산업, 예술 문화인자및이들을양성하는교육기관, 이들의커뮤니티형성및이들이사업할수있는공간, 레스토랑 카페 영화관등어메니티, 활력있는문화 여가지향적라이프스타일을가진젊은층등이중요도심컨텐츠산업의전망과과제 향후여가와오락, 문화에대한수요가증가할것임을예견할때, 정보기술컨텐츠산업은도시경제를떠받치는또하나의기반이자성장엔진 17 서울경제연구센터
의역할을담당하게될것임 - 향후의경제는정보중심의소프트웨어시대에서감성 문화중심의컨텐츠웨어시대로이행하게될것이며컨텐츠산업의중요성이증가하게될것임 시간및공간의초월성을지닌정보기술을응용한컨텐츠산업은시장의글로벌화와그에따른경쟁을가속화시킬것임 - 시간및공간파괴에따른컨텐츠상품의유통및서비스가가능해짐으로써양질의상품의시장영역은확대되는반면그렇지못한경우는어려움에처하게될것임 컴퓨터, 미디어, 통신, 예술과문화가결합된산업이기는하지만컨텐츠가이산업의경쟁력을좌우하게될것임 - 컨텐츠를함양시키기위해도시정부가지원을하는대표적인경우가독일의칼스루헤의경우인데, 시정부와주정부합동으로예술, 디자인, 문화관련교육기관을정보기술발달지역에설립 지원하고있음 컨텐츠산업이발달할수있는여건을비교적잘갖추고있는도시가서울임을감안할때몇가지정책적지원이필요함 - 첫째, 도심의경우는예술적재능을가진인재들이교류 창작 사업을할수있는공간을지원하는방안을청계천복원과연계하여고려할수있음 - 둘째, 문화 예술인자가비교적풍부한대학로 혜화동 인사동등의컨텐츠를정보기술과접목시킬수있는방안을모색함 - 셋째, 예술적재능과감성, 창의력을함양시킬수있는컨텐츠교육에대한지원책을모색함 신창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서울경제연구센터장 sch@sdi.re.kr 김현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초빙부연구위원 서울경제연구센터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