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유통 분야의 (Near Field Communication) 활용 방안 하나 산업정보 http://www.hanaif.re.kr 2011년 12월 31일 제53호 연 구 위 원 이 주 완 joowanlee@hanaif.re.kr 금융: 를 통해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 은행은 IT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대출 설계도 무인으로 가능 지점에 모바일 ID카드로 거래 가능한 단말기를 설치해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가 가능하고 창구 인력은 PB 고객, 대출 신청 고객 지원 등으로 전환 여력이 존재 ATM 에서 예 적금, 펀드, 연금, 대출 조회 등의 업무를 가능케 하고 각종 대출설계 서비스도 무인으로 제공 가능하나 충분한 보안 솔루션을 확보해야 함 카드는 가맹점에 단말기를 설치하고 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ATM을 확보 카드사는 기존 고객들에게 모바일 카드 발급을 확대하고 모든 가맹점에 결제 단말기를 보급하고 영세업자에게는 일부 단말기 보조금 지급을 통해 M/S 확대 가능 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각 은행에서 운영하는 무인점포 내에 카드 전용 설치하고 카드론 조회 및 신청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 ATM을 그림 스마트폰/ 단말기의 대출 설계 실행 화면 예시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유통: 유통점의 고객 유치와 공간 활용 극대화가 가능 선반을 설치하고 고객별 맞춤형 출고 시스템을 구축 진열대를 샘플 상품만이 구비된 선반으로 교체하고 고객은 휴대폰으로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장바구니에 저장한 뒤 결제 단말기에서 모바일 카드로 주문 및 결제 선반에서 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물류창고에서는 고객별로 주문 상품을 포장한 후 주차장에서 전달하거나 자택으로 배송 야채, 과일, 정육, 생선 등과 같이 고객들의 직접 선별 선호도가 높은 신선식품의 경우 상품 분류의 세분화와 더불어 샘플과 출고 상품과의 편차 최소화 등이 요구됨 휴식 공간을 확대하고 Shop-in-Shop 형태의 은행 지점 개설이 가능 진열대 축소, 계산대 폐쇄 등을 통해 확보된 잉여공간에는 상품 주문 후 출고를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해 카페, 스낵코너, 북 카페 등을 설치 은행/ 카드 거래용 ATM 을 설치하고 카드발급, 대출신청, 보험가입 등을 위한 직원을 상주시켜 Shop-in-Shop 형태의 보조 지점을 운영하는 전략도 추진 가능 그림 시스템 기반 매장의 공간 활용 예시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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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작은 칩으로 가능해지는 스마트한 세상 RFID/ 등 무선 센서 기술은 이제 상용화 수준에 도달 비접촉 감지 기능이 있는 무선 센서 기술은 이미 일부 분야에서 오래전부터 사용 되어 왔으며 이제까지는 한 방향으로의 정보 전달이 가능한 -RFID 가 탑재된 교통카드, 출입증 등은 십여 년 전부터 상용화된 상태 RFID를 주로 사용 최근에는 읽기 기능뿐 아니라 쓰기 기능이 포함되어 양방향 정보 전달이 가능한 기술도 상용화 수준에 도달했으며 시범적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등장 -2011년 11월 10일 명동 시범지역 운영 시작 이동통신 3 사, 신용카드 11 개사, VAN 3 개사, 200여 매장 등이 참여 수십 가지 기능이 휴대폰 하나로 구현되는 시대 도래 근거리에서 비접촉 방식으로 자료의 읽기/ 쓰기가 가능한 와 무선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기능이 구비된 스마트폰이 결합될 경우 매우 큰 파급효과 기대 -스마트폰 기능으로 서버로부터 권한과 기능을 다운받아 현장에서 기능으로 조작 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통해 금융/ 유통/ 레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카드, 입장 권, 열쇠, 통장 등을 소지하지 않고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응용분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그림1 RFID/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이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4
Hana Industry Info. Ⅱ. RFID 및 기술 개요 는 RFID의 한 형태이며 양방향 통신이 가능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는 칩에 저장된 정보를 전파에 실어 송신하 고 리더가 정보를 읽어 들이는 무선 통신 방식의 하나 -전파의 주파수는 3kHz~3THz의 범위 내에 분포 (near field communication) 는 넓은 의미에서 RFID의 한 형태이며 특히 모 바일에 특화된 고주파 영역의 통신 방식 저주파 30~500kHz, 고주파 13.56MHz, 극초단파 433MHz, 900MHz, 2.4GHz 일반적인 데 비해 RFID가 저장된 태그의 정보를 리더가 읽는 일방적인 통신만 가능한 는 일기/ 쓰기 기능이 모두 가능한 양방향 통신 방식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짐에 따라 응용 분야가 출입증에서 금융, 유통 등으로 점차 확대 는 블루투스에 비해 인식 거리가 짧고 응답 속도는 빠름 와 마찬가지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무선 통신 방식으로는 블루투스가 있는 데 블루투스는 인식 거리가 길고 통신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지님 -인식 거리는 의 600배에 달하고 통신 속도는 60배 빠름 한편 가 의 짧은 인식 거리는 약점이자 동시에 장점으로 작용하는데 인식 거리 10cm 이내로 짧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해킹 가능성이 거의 없음 -휴대폰 등 무선 통신에 사용되는 전파는 도달 거리가 10~15km에 달해 보안에 취약 또한 RFID의 한 갈래인 는 초기 반응 속도가 0.1초 이내로 매우 짧아 반응 속도가 6초에 달하는 블루투스에 비해 강점을 지님 -는 주로 소량의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느린 통신 속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음 표1 단거리 무선 통신 방식의 특성 비교 구분 RFID Blue Tooth 주파수 대역 900MHz 13.56MHz 2.4GHz 인식 거리 ~3m ~10cm ~60m 셋업 시간 ~0.1sec ~0.1sec ~6sec 통신 속도 - 424kbps ~24.4Mbps 양방향 통신 불가능 가능 가능 정리 5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Ⅲ. 시장 전망 매출 기준 시장은 연평균 5% 의 완만한 성장이 예상 2011년 전 세계 시장은 약 14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되며 연평균 5.1% 씩 성장해 2015년에는 17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 -출하는 더욱 빠르게 증가하나 단가 하락으로 매출 성장률이 낮음 일정부분 기존의 RFID가 사용되는 용도에 기능이 추가되는 형태로도 활용되겠지 만 인식 거리와 통신의 가역성이 다르기 때문에 응용분야의 차별성이 예상 -RFID 의 출력을 높일 경우 인식 범위가 확대돼 물류 관리, 사육 동물 통제 등이 가능 -는 근거리에 있는 상호간의 자료 교환 등이 가능 칩이 부착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응용 분야가 점차 확대 최근에 출시되는 LTE(long term evolution) 스마트폰의 경우 모든 기종이 칩을 탑재하고 있으며 기존의 3G 스마트폰도 기술적으로 부착이 가능 -가 탑재되어 출시된 모델도 있고 스티커나 케이스를 통해 업그레이드도 가능 현재 가 부착된 휴대폰은 전체 휴대폰 중 1% 에 불과하지만 신형 스마트폰 대부분이 를 탑재함에 따라 2015년에는 탑재 비율이 24.7% 까지 상승 -2015년 를 탑재한 휴대폰 비중이 60% 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음 스마트폰을 통해 칩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대중교통, 결제, 공연, 차량 등 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 -사용자의 증가는 칩 가격 하락을 유도해 시장 성장을 촉진 그림2 전 세계 시장 규모 그림3 를 탑재한 휴대폰 출하 전망 2,000 (백 만 불) 20 (억 대) 휴대 폰 N FC 폰 1,600 16 1,200 12 800 8 400 4 0 08 09 10 11 12 13 14 15 0 2011 2012 2013 2014 2015 자료 : Visiongain 자료 : IMS Research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6
Hana Industry Info. Ⅳ. RFID/ 활용 방안 금융과 유통 분야의 활용이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 RFID 나 등 무선 센서 기술은 낮은 비용과 작은 부피로 인해 다방면에 활용될 수 있고 구체적인 사용처는 필요에 따라 광범위하게 확장될 수 있음 -신용카드 두께로 칩과 안테나 장착이 가능하고 개당 비용이 2,000~8,000원에 불과 최신 스마트폰이 80~90만원인 것을 감안할 때 칩 추가 비용은 큰 부담이 없음 특히, 이미 모바일 신용카드가 출시되고 충전방식의 모바일 결제가 상용화된 금 융 분야와 대형 마트 등 유통 분야에 적용될 경우 기대되는 효과가 매우 큼 -사용자의 선호도 및 상점의 결제 환경에 따라 후불 결제와 선불 결제가 모두 가능 관람, 외식 등 레저 분야의 적용 역시 활용도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 레저 분야 역시 기술의 활용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미 사용 중인 교통카드 기능은 물론이고 공연티켓, 자동차 시동키 등 다양한 적용이 가능 -이미 일부 영화관에서는 는 아니지만 문자메시지를 통한 모바일 티켓을 운영 중 사용자뿐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입장에서 본다면 주차관리, 뉴판, 전시물 안내 등 더욱 폭 넓은 활용이 예상 전자 메 -를 이용해 자동 주문되는 스마트 메뉴판의 경우 이미 출시 그림4 장기적으로 활용이 예상되는 분야 7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1. 금융 부문의 활용 가능성 검토 가. 은행 : 지점에서 비대면 서비스 확대가 가능하고 고객 유인책을 제공 고객용 모바일 ID카드 발급으로 통장, 도장, 신분증을 대체 은행에서 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ID카드 발급이 필요하며 고객은 발급받은 ID카드를 자신의 USIM에 저장 -모바일 ID 카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과 공인인증서를 대신할 수 있어야 함 -보안 강화를 위해 ID카드 발급은 무선 통신보다는 창구 발급이 바람직 또한, 통장, 도장, 신분증 등을 지참하지 않고 기존의 오프라인 창구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모든 통장의 인감을 서명으로 대체하는 것이 필요 -본인이 지점을 방문할 경우 ID카드만 지참하면 모든 업무 처리가 가능 단말기를 통해 예금, 적금, 대출 등 개인 금융 정보를 당사자에게 제공 도입 목적이 대면 채널인 지점에서 가능한 많은 서비스를 비대면 방식으로 고객에서 제공함에 있으므로 단말기를 충분히 설치하면 행원 역할의 일부를 담당 -각 창구는 물론 고객 대기 장소 곳곳에 단말기를 설치해 대기 시간을 단축 단말기에는 입/ 출금 기능은 없으나 본인 명의의 모든 예 적금 통장 조회와 자금 이체 외에도 대출금액, 만기일, 금리, 이자 납입일 등 대출 현황 조회 등이 가능 -입/ 출금 기능은 설치 공간이 많이 필요하므로 기반의 ATM을 활용 그림5 은행지점과 ATM에서의 활용 개요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8
Hana Industry Info. 스마트폰에는 전용 앱을 설치하고 단말기는 은행 전산망과 유선으로 연결 고객이 소지한 단말기는 은행 전산망과 고객의 칩은 본인 확인 및 통신 기능을 담당하며 지점에 설치된 칩을 연결하는 기지국 역할을 수행 -지점에 설치된 단말기는 은행 전산망과 유선으로 연결해 보안성을 강화 스마트폰 소지 고객의 경우 단말기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USIM이나 휴대폰에 저장하는 것도 가능 -스마트폰 비사용자는 단말기 모니터를 통해 조회 내용을 확인하고 거래를 수행 스마트폰을 통한 거래를 위해서는 휴대폰에 전용 앱을 설치해야 하며 모바 일뱅킹보다는 ATM과 같은 단순한 아이콘 배열이 바람직 -모바일뱅킹과는 달리 외부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아 비용 발생이 없고 매우 빠름 금융상품 정보 제공, 대출 설계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활용 가능 거래 내역 및 대출 조회, 이체 등 고객의 요구에 응하는 소극적인 대응에 그치지 않고 자사의 금융상품을 소개하고 상품 설계 서비스까지 제공하면 더욱 효과적 -상품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신용, 직장, 대출 등 내부 정보 활용이 요구됨 금융상품 소개는 단순히 홍보 책자를 디지털화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별도의 논의 없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나 고객의 관심을 끌기에는 역부족 그림6 단말기와 스마트폰에 구현된 거래 화면 예시 9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궁극적으로는 현재 전화, 혹은 대면 상담을 통해 주로 진행되는 대출 설계 기능을 단말기에 구현함으로써 고객이 자발적으로 해당 상품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직장명, 연소득 등 근거 자료를 입력하면 대출한도, 금리 등을 자동으로 산출 대출 설계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대출 심사에 사용하는 DB 및 연산 프로그램을 단말기에 연동시켜야 하며 스마트폰 앱에도 관련 기능을 설치 -금융기관 공동전산망을 활용할 경우 타 금융기관의 대출 현황은 입력이 불필요 ATM 에서는 입/ 출금이 가능하며 지점안내 기능이 필수 ATM의 경우 지점 내의 단말기에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현금/ 수표 입 출금도 가능하므로 더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 -지점 내의 단말기에는 없는 입금, 출금 기능을 추가해야 함 한편, ATM에서 대출 설계 기능을 통해 예비 정보를 수집한 고객이 실제로 대출을 진행하기 원하는 경우를 대비해 지점 안내 기능이 필수적 -위치 정보 앱을 활용해 원하는 지역에 위치한 지점의 약도와 연락처를 표시 -스마트폰의 경우는 바로 전화걸기 기능을 부가하는 것도 가능 기반의 ATM이 기존 방식과 두드러지게 다른 점은 하나의 칩으로 고객의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것 -현재는 현금카드가 한 개의 통장에 연동되어 다른 계좌 정보는 접근이 불가능 그림7 스마트폰/ 단말기의 대출 설계 실행 화면 예시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10
Hana Industry Info. 나. 카드 : 결제의 편이성이 높아지고 고객을 카드론 등으로 자연스럽게 유인 기존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모바일카드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 신용카드사가 를 활용하게 될 가장 우선적인 분야는 지불 결제 서비스로서 가 탑재된 스마트폰에 모바일카드 앱을 설치하면 신용카드 대체가 가능 -통신사와 카드사 간의 제휴가 필요 지갑에서 카드를 꺼내 직원에게 건넬 필요 없이 교통카드와 같은 간단한 조작으 로 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단말기만 설치하면 기존의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휴대폰을 단말기에 터치한 후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결제가 진행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대부분의 매장과 교통수단이 이미 카드결제 방식을 도입 하고 있어 모바일 결제가 확대되면 지갑을 소지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이 가능 ATM에서 카드론 한도 조회 및 신청이 가능 카드사의 입장에서 ATM 등 인프라가 구축될 경우 적극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업기회는 카드론 등 신용대출 분야임 -대면 접촉, 텔레마케팅 등 고객에게 거부감을 주는 행위 없이 대출 기회를 창출 카드론의 경우 현재도 은행 대출과는 달리 서류 작성 등 대면 행위가 필요치 않으며 유선 상으로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면 대출이 가능 그림8 은행 겸업 카드사의 단말기 실행 화면 예시 11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따라서 고객들은 단말기가 설치된 ATM 등을 통해 대출 한도를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 동의와 보안 절차를 거쳐 대출을 받는 것도 가능 - 접촉을 통해 본인 확인이 가능하며 비밀번호 입력 후 대출 신청 현재 편이므로 ATM을 통해 대출이 가능한 현금서비스는 대출 한도가 작고 금리가 높은 ATM을 통한 카드론 상품이 등장하면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대출 금리: 10~20%( 현금서비스), 5~10%( 카드론) -카드한도 대비 대출금액: 50% 미만( 현금서비스), 100% 이상( 카드론) 뿐만 아니라 현금서비스는 1년 이상이므로 고객의 만족도가 훨씬 높음 30일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반면 카드론의 상환기간은 동일한 서비스를 ATM에서 이용할 경우 무선 통신에 비해 보안성이 높다는 것이 장점 카드론, 할인 쿠폰 제공, 청구서 확인, 이용 내역 확인 등 기반 ATM에서 가능한 서비스의 대부분은 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에서 현재도 구현 가능 -스마트폰의 모바일뱅킹과 유사한 앱을 설치하면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음 그러나 무선통신의 특성 상 보안에 취약하고 접속시간이 길며 데이터 요금도 발생하므로 은행 겸용 혹은 카드 전용 ATM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카드사는 무인 창구가 없으므로 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은행의 인프라를 활용 그림9 카드전업사의 단말기 실행 화면 예시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12
Hana Industry Info. 2. 유통 부문의 활용 가능성 검토 가. 판매자 :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며 재고 및 출고 관리가 중요 상품 태그와 결제용 단말기가 필요하며 계산대는 불필요 향후 시스템 도입이 유력한 할인마트에서 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상품별로 고유의 칩이 부착된 선반( 진열대) 의 설치가 필요 -각 상품 태그는 품명, 제조사, 가격, 유통기간, 원산지, 영양성분 등의 정보를 포함 매장 내의 선반에는 고객이 상품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소수의 상품만 진열하고 고객의 주문을 받아 출고되는 상품들은 물류창고에 보관 고객들은 스마트폰으로 자신이 직접 태그한 상품 중 구매할 품목을 확정하 고 모바일 카드를 통해 결제하게 되므로 계산대는 불필요 -진열대 주변 혹은 매장 곳곳에 결제를 위한 단말기를 비치 물류 관리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며 자동화 시스템이 필수 매장 내의 구조가 단순해지고 계산대 인력이 불필요해지는 대신 결제용 단말기를 통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고객별로 분류하고 전달하기 위한 인력이 필요 -기존 매장에서 진열대 물품 재고를 관리하던 인력과 계산대 인력을 최대한 활용 과도한 인건비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물품을 분류하고 고객별로 포장하는 시스템 을 자동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위해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 그림10 시스템을 활용한 할인마트의 구매 프로세스 예시 13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물품을 직접 수령하기 원하는 고객들에게는 마트 입구나 주차장 입구에 별도로 설치된 물품인도센터에서 주문 상품을 전달하며 그 외의 고객들은 자택으로 배달 -직접 전달은 결제 후 20 분 이내, 자택 배달은 2시간 이내가 적절 한편, 자택 배송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매장마다 별도의 인력을 운영하는 것은 매우 소모적이므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 -즉, 고객이 방문, 결제한 지역 매장이 아닌 중앙 물류센터에서 배송을 담당 물류 대기 시간이 발생하므로 매장 공간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 매장 내부에 기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기존의 진열대, 계산대 공간이 대폭 축소되어 잉여의 공간이 확보되므로 다양한 기능의 구조물 배치가 가능 -계산대가 사라지고 상품 진열을 위한 공간이 품목에 따라 50~90% 감소 뿐만 아니라 매장 내의 기반의 결제단말기를 통해 주문 및 결제 후 주문 상품이 고객별로 포장되어 출고되기까지 다소간의 시간이 소요 -고객들은 쇼핑 후 최소 20~30분을 대기해야 물품을 인도받을 수 있음 따라서 고객들이 대기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들을 매장 내에 설치해 멀티플렉스 개념의 매장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 커피전문점과 스낵코너를 마련하고 단말기에서 도서를 다운받아 스마트 기기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북 카페를 설치하는 것이 첫 번째 고려 대상 - 기반의 ATM을 설치해 은행 및 증권 업무를 가능케 하는 것도 좋은 방안 그림11 시스템 기반 매장의 공간 활용 예시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14
Hana Industry Info. 나. 소비자 : 쇼핑 시간이 단축되고 매장 내에서 다양한 여가 할용이 가능 무거운 카트를 운반할 필요가 없고 계산을 위한 줄서기가 사라짐 매장이 기반의 자동 주문 및 결제 체제로 전환되면 고객들은 단지 와 모바일 카드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소지하기만 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됨 -판매자는 시설투자, 인력 충원 등 많은 비용이 발생하며 구조 변경도 필요 고객들이 피부로 느끼게 될 가장 큰 변화는 무거운 카트를 밀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것으로서 쇼핑 과정의 육체적 피로도가 크게 감소하고 시간도 단축 -매장이 매우 넓거나 복층일 경우 인파 속의 카트 운반은 매우 큰 불편사항의 하나 또한, 매장 곳곳에 설치된 결제 단말기를 통해 주문과 결제가 이뤄지므로 계산대 의 긴 줄이 사라지고 물건을 계산대에 올리고 내리는 번거로움도 제거 -계산과정에서 실수로 일부 상품이 누락되는 경우도 예방 상품 정보 확인 및 물품 제외가 간단해지고 각종 쿠폰 사용이 용이 선반이 설치될 경우 간단한 태그 동작으로 상품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일부 품목에 대해 구매 철회 의사가 있을 경우 손쉽게 리스트에서 제외 -기존에는 해당 물품을 카트에서 꺼내어 직접 진열대까지 이동한 후 반납 그림12 선반이 구축된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구매 화면 예시 15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결제단계에서 할인쿠폰이나 멤버쉽카드를 제시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되며 휴대폰에 저장된 모바일 쿠폰과 멤버쉽카드를 통해 할인 혜택을 누림 -상품별로 제공되는 할인혜택과 회원들에게 제공되는 할인혜택이 휴대폰에 표시 무인결제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사전에 모바일 카드를 발급받아 휴대폰에 저장해야 하며 판매자는 구매, 결제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 -가급적 화면 구성을 단순화해 매뉴얼 없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함 포장 대기 시간에 다양한 여가 활용이 가능 상품 진열 공간이 축소됨에 따라 고객들의 쇼핑 동선이 짧아지게 되고 카트 운송, 계산대 통과 등이 불필요해지므로 전체적인 쇼핑 소요 시간이 단축됨 다만 주문된 상품이 준비되기까지 대기 시간이 발생하나 결제 후 매장 안팎에 구비된 시설물을 활용해 다른 활동을 함으로써 버려지는 시간을 최소화 -일정이 급한 고객은 결제 시 자택수령을 선택하고 곧바로 귀가 대기 시간에 고객들은 간단한 음료와 간식을 먹을 수도 있고 독서를 하거나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음 -은행, 카드, 증권사 제휴 시 ATM 에서 카드, 증권 업무도 가능 북카페에서 대부분의 대형마트는 매장이 설치된 건물 내에 식당가, 병원, 약국, 헤어샵, 카센 터, 세차장, 스튜디오 등을 운영하므로 다채로운 여가 활용이 가능 그림13 상품 결제 후 고객의 동선 예시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16
Hana Industry Info. Ⅴ. 시사점 및 제언 1. 금융 부문 대면 채널의 비대면화로 업무 효율 향상 은행 지점을 시스템으로 전환할 경우 고객이 지점을 방문하더라도 실제 업무의 상당 부분을 비대면 방식으로 소화할 수 있게 됨 -각종 조회, 금융상품 안내, 대출 상담 등 고객들은 대기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직원들은 직접 상담이 불가피한 고객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는 이점이 발생 -서류 작성, 각종 발급 업무, PB 고객 응대 등 창구의 직접 업무가 감소함에 따라 대면 창구 수를 줄이고 고객들의 휴식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며 고객 접근을 유인할만한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 시장 선점을 위해 IT 인프라 확보가 중요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지점 내 단말기 설치, 방식의 ATM으로 교체 등 IT 시설 투자를 선행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카드 전용 ATM도 함께 설치하는 것이 유리 한편,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을 위해 은행 전용 칩을 제작해 배포해 야 하는데 기존의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에 칩을 삽입하는 방법도 가능 -보안성이 높은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사용을 촉진하는 효과도 기대 카드사의 입장에서는 모든 가맹점에 큰 과제이며 기기 한 대의 가격은 약 결제 단말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20만원 정도로 추산 -기존 고객들의 모바일 카드 발급을 유도하는 것도 필요 표2 시대 도래에 따른 금융권의 변화와 대응 방안 은행 선결 과제 보안이 강화된 모바일 ID카드 개발 카드 기존 고객들에게 모바일 카드 발급 확대 인프라 확충 지점 내 단말기 설치, 기반의 ATM 설치 가맹점에 결제 단말기 설치 외형적 변화 대면 창구 축소, 고객 편의 위주로 지점 전환 카드 전용 ATM 설치, 결제 절차 단순화 영업 기회 발굴 고객들을 각종 금융상품과 대출로 자연스럽게 유인 ATM을 통한 카드론 판매 과도기 대처 방안 스마트폰 비사용자를 위한 칩 개발 및 배급 기존 결제 단말기와 결제단말기를 병행 사용 17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2. 유통 부문 재고 관리와 출고 관리의 중요성 증대 고객들이 진열대의 태그 정보만으로 주문을 하게 되므로 주문 수량과 창고 의 재고 수량 불일치에 따른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이 존재 -주문과 물품 출고 사이에 시차가 존재 따라서 창고에 적재된 재고가 아니라 이미 발주된 수량을 제외한 재고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진열대 에 전달되어야 하며 재고 소진 시 주문을 중지 -물품 태그 시 고객의 휴대폰에 주문 가능한 수량이 표시되도록 하는 방안 등 또한 주문이 접수된 물품을 고객별로 포장하는 과정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매우 큰 혼란이 예상되므로 출고 관리가 유통업체의 가장 큰 과제의 하나가 됨 -포장된 물품을 주문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히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 육안 선별 선호도가 높은 신선식품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 공산품의 경우는 를 이용한 자동주문 시스템 구축이 비교적 용이하나 동일한 품목이라도 맛, 색깔, 신선도 등이 상이한 신선식품의 경우 자동화가 어려움 -과일, 생선 등은 박스나 팩 단위 상품이 있더라도 수작업으로 선별하는 경우가 빈번 일부 양념육의 경우 해당 코너에 재료를 구비하고 고객이 원하는 분량을 즉석에 서 양념하여 포장하는 경우도 있어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됨 -돼지 주물럭, 쭈꾸미 복음, 닭갈비, 소불고기 등 상품을 크기, 당도, 무게, 지방 비율 등으로 가급적 세분화하고 샘플과 출고 상품 사이의 편차가 작도록 관리해 샘플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 -시식코너를 계속 운영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전략적 접근이 필요 표3 기반 유통 매장 구성에 따른 변화와 문제점 매장 구조 변화 예상되는 문제 계산대 제거, 진열대 축소 신선식품의 진열대 구축 난항 재고 관리 진열대에는 샘플만 전시하고 모든 상품은 창고에 보관 선반과 창고 사이의 실시간 재고 불일치 출고 관리 자동 주문에 의해 고객별로 포장 후 전달 많은 인력이 필요, 고객 전달 시 혼잡 예상 배송 관리 자택 수령을 원하는 고객에게 물류창고에서 배송 배송량 크게 증가, 인력 부족, 배송 시간 지연 등 레저 공간 구축 카페, 스낵, 북 카페, 은행/ 카드/ 증권 ATM 설치 고객의 체류 시간 증가로 매장 내 혼잡 발생 H a n a I n s t i t u t e o f F i n a n c e 18
Hana Industry Info. 3. 금융과 유통의 융합 shop-in-shop 형태의 출장소 개설로 은행의 지점 확대 효과 기대 시스템이 구축된 매장의 경우 은행/ 카드/ 증권 ATM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소수의 인력 배치로 기능을 다소 확대하면 소규모 지점 역할 수행이 가능 -마트 내의 화장품점, 안경점 내의 이동통신사 대리점 등과 같은 shop-in-shop 형태 ATM 을 통해 대부분의 창구 업무는 무인으로 가능하므로 카드 발급, 대출 상담 및 신청, 펀드 가입 등에 특화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 -상주 인력 수를 2~3인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는 유리할 것으로 예상 인근에 지점이 없을 경우 최소한의 비용으로 지점을 개설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유통점과 제휴해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는 것도 가능 -이동통신사에서 기지국 사이에 간이기지국을 설치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 기대 현재도 유통점에 카드 발급 대행업체가 진출한 경우는 있지만 ATM 주변에 카드, 대출, 펀드, 연금 등 은행 업무를 밀집시키면 고객 유인 효과가 매우 커짐 -비용과 효율을 고려해 매장 내 지점에서 취급할 업무를 선별 장기적으로 은행-카드-증권-보험의 통합 서비스도 기대 고객의 입장에서는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부문의 업무를 하나의 칩으로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 -서비스 통합을 위해서는 보안, 차이니스월 등의 문제 해결이 선제적으로 필요 최근 기업들의 전략이 자신들이 보유한 역량을 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향 으로 집중되고 있으므로 현재 분산된 금융서비스가 통합될 가능성이 높아짐 -각 금융계열사의 DB 공유, platform 통일 등이 필요 제도 정비를 통해 서비스 통합에 걸림돌이 되는 요인들이 해결될 경우 모든 분야 에 진출한 종합금융사의 지배력이 확대될 전망 -고객의 입장에서 보험전업사나 증권전업사를 선택할 유인이 감소 19 하 나 금 융 경 영 연 구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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