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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GDC2020 상세기획서 1. 게임상세소개 01. 게임로그라인 02. 게임개요 03. 게임세계관 1) 시간적배경 - 세계관자체의시간적배경과, 플레이어가게임에서경험하는시간적배경을나눴다. 플레이어는게임을 실행한뒤, 듀토리얼과정을거쳐총 12 주의시간내사건들을경험하게된다.

2) 공간적배경 글씨가보이지않는이미지는기타추가사항에첨부한링크를확인하시면원본이미지로확인가능합니다. - 게임내공간적배경은크게플레이어가게임을하면서직접적으로마주하게되는쓰레기매립지 ( 내부 ) 와외부로나눠져있다. 시나리오를진행하면서내부의사건이외부의사건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기때문에두공간의설정을함께제시한다. - 국가, 언론기관, 제약회사, 정부, 시민단체와같은외부의설정과, 싱크홀, 쓰레기매립지, 빈민촌과같은내부의설정을통해쓰레기매립지가생겨난이유, 외부의카르텔이생긴이유, 그로인해나타난세력과같은배경을제시해플레이어들의이해를돕는다. 3) 세계관관계도 - 쓰레기매립지즉, 빈민촌사람들은외부의상황을모른채빈민촌에서만살아간다. 그러나정부와제약회사의결합으로만들어진카르텔에서벌어지는불법임상실험이내부에영향을미치게된다. 내부의사람들은영문도모른채변화하는주변을그대로받아들이지만주인공은쓰레기로부터외부의상황을전달받는다. 외부의쓰레기가많이들어올수록주인공이알게되는이야기또한많아지고이야기는외부로전달된다. 이러한관계는누군가가끊지않는이상지속적인순환구조를보인다. - 인게임내에서는외부의관계는직접적으로드러나진않는다. 다만스토리진행중기자와의연락을통해간접적으로관계성을드러내고, TV라는시스템을통해외부의상황을직관적으로보여줄예정이다.

04. 캐릭터 1) 주요캐릭터소개 플레이어캐릭터 [ 주인공 ] 하르 의동생 니다르 [ 조력자 ] 친정부파 마프 [ 배신자 ]

반정부파 제인 [ 조력자 ] 우편배달부 아칼 [ 조력자 ] 주인공또래의빈민촌아이들 [ 방해자 ]

들개 [ 조력자 ] 2) 캐릭터관계도 - 플레이어캐릭터이자게임내주인공인 하르 를중심으로한캐릭터관계도이다. - 주인공의목표인 [ 쓰레기매립지에서의벗어나기 ] 에관련해주인공에게도움을주는지, 방해하는지, 배신하 는지에따라조력자, 배신자, 방해자와같은관계를설정했다. 05. 시나리오 1) 시나리오개요

2) 시놉시스 3) 외부사건 / 쓰레기매립지사건 글씨가보이지않는이미지는기타추가사항에첨부한링크를확인하시면원본이미지로확인가능합니다. - 기자와의연락, 우편배달부와의만남과같은단순반복형사건을제외한 28개의사건이있다. - 사건은시간대상외부와내부가동시에진행된다. 전세계를강타한바이러스로인해국민들의높은질타를받아하루빨리백신을만들어야하는정부와빠르고완벽한결과를만들어내기위해비윤리적실험도개의치않는제약회사로이루어진카르텔로부터발생한사건이외부사건의주제이다. - 내부에서는카르텔로인해벌어진사건, 주인공을괴롭히는빈민촌아이들의모습, 늘어가는쓰레기가주된주제이다. 플레이어가직접경험할사건이다. 주인공은이야기를수집하던와중관련사건을인지하거나, 사건인지후이야기를수집하며스토리를진행해나간다.

4) 쓰레기및빈민촌이야기 글씨가보이지않는이미지는기타추가사항에첨부한링크를확인하시면원본이미지로확인가능합니다. - 쓰레기이야기는주로사건과직통하는내용의이야기를담고있다. 그사건을겪은이들이사용하던물건들의이야기가대다수이다. 따라서관련사건에대한직접적인이야기를수집할수있다. - 빈민촌이야기는외부의사건을통해영향을받은빈민촌사람들의이야기를담고있다. 오로지내부의시선에서바라본이야기이기때문에사건에대한간접적인이야기들이소문또는대화의형식으로나타난다. - 쓰레기및빈민촌의하위이야기사이의공통점을찾아연결을통해점차상위의이야기를알아내는것이목표 5) 시나리오분기및퀘스트

글씨가보이지않는이미지는기타추가사항에첨부한링크를확인하시면원본이미지로확인가능합니다. - 스토리진행중플레이어의선택지혹은행동으로인한분기가발생하고그에따른엔딩을경험한다. - 엔딩은서바이벌을통해경험하는엔딩과스토리진행하며경험하는엔딩이있다. ( 자세한내용은엔딩요소참조 ) - 퀘스트는스토리를진행하는데도움이되는보조과제다. 메인퀘스트는주요사건에관련한퀘스트로써메인퀘스트를해결할시사건의자세한내막을확인할수있다. 서브퀘스트는빈민촌사람들 (NPC) 과의상호작용을통해진행되는경우가대다수이며해결시신뢰도, 필요아이템과빈민촌이야기에대한정보를얻는다. 신뢰도에따라결말부분에서의엔딩이변화할수있다. 6) 엔딩요소 철창감전사 사원증이없는상태로위험구역외부를둘러싼철창으로다가갔을경우전기가흐르는철창에감정되어사망들짐승의공격 음식물쓰레기구역에서들짐승에게공격당하여체력이 0이됐을경우 자살엔딩 10월 4주차에주인공이빈민촌아이들에게납치된아픈동생을구하지못하고동생이싱크홀에빠졌을경우선택지로통해선택가능탈출 / 방치엔딩 10월 4주차결말부분에서 마프 의제안을수락하고그와의신뢰도가높을경우편 하게탈출가능다만탈출후주인공을방치 빈민촌아이들의괴롭힘 주인공이빈민촌아이들 의구역으로가서한아이를공격했는데사망했을 경우, 다른아이들이주인공을집중공격하여사망 정부총살엔딩 10 월 4 주차결말부분에서 마프 의제안을수락, 신뢰도낮음, 들개여부 X 일경우. 마프가언급한약속장소에가면정부사람이있어 총살당하며엔딩 배고픔으로인한사망 음식섭취를하지못해배고픔이 0이됐을경우, 체력이지속적으로깎이는데그로인해사망했을경우체력저하로인한사망 쓰레기매립지의각종위 약중독엔딩 9월 2주차약의등장에서주인공이관련약을지속적으로복용, 5회이상먹었을경우체력이 0이되며엔딩. 탈출 / 둘이서만 ( 주인공과동생 ) 엔딩 - 10월 4주차결

험요소 ( 유리조각, 유해가스 ) 로인해체력이깎여사 망했을경우 말부분에서 마프 의제안을수락, 신뢰도낮음, 들 개여부 O 일경우. 정부사람이있지만들개의희생 으로인해시간을벌어둘이서만탈출한다. 경찰총살 9 월 1 주차경찰의심문시주인공이관 련증거를가지고있고, 진실을말했을경우경찰이 주인공을총살하는엔딩 탈출 / 권선징악엔딩 - 10 월 4 주차결말부분에서 제인 의제안을수락군대의등장에서빈민촌내호 감도가높고, 증거를챙겼을경우. 주인공이챙긴증 거로인하여외부의카르텔이국민들에게밝혀지며 엔딩 경찰서엔딩 - 9 월 1 주차경찰의심문시주인공이 관련증거를가지고있고, 3 회이상침묵했을경우 경찰서로끌려가는엔딩 탈출 / 바뀐건없다. - 10 월 4 주차결말부분에서 제 인 의제안을수락군대의등장에서빈민촌내호감 도가높고, 증거를챙기지못했을경우. 주인공은제 인의도움으로탈출은하지만카르텔에대해밝혀지 는것은없다. 실험실엔딩 10월 1주차유튜버의등장시주인공이유튜버에게능력을보여줬을경우, 쓰레기장탈출후실험실로끌려가며엔딩싱크홀엔딩 10월 2주차버려지는시체챕터에서주인공이버려지는시체에대해조사하던와중관계자에서들켰을경우사망엔딩 탈출 / 고진감래엔딩 주인공이발단부분에서기자와의제안을거절, 돈을충분히모았을경우. 외부로이사를가는엔딩재개발엔딩 주인공이발단부분에서기자와의제안을거절, 돈을충분히모았을경우. 외부로이사를가는엔딩 - 철창감전사, 들짐승의공격, 배고픔, 체력저하와같은엔딩요소는서바이벌과직결되어있다. 진엔딩보다는배드엔딩의형태를보인다. - 그외엔딩은스토리에관련한엔딩이다. 주인공의목표가탈출이기때문에플레이어가탈출에관련된엔딩을보는것이본게임의최종목표이다. 본게임은권선징악엔딩을가장이상적인엔딩 ( 트루엔딩 ) 으로설정하였다. 7) 사건및퀘스트예시 (9 월 4 주차 빈민촌사람들의집단죽음 )

글씨가보이지않는이미지는기타추가사항에첨부한링크를확인하시면원본이미지로확인가능합니다. - 사건은주로일주일단위로진행된다. 사건발견은크게이야기수집중사건을인지하여발견하는경우와사건을발견한후이야기를수집하는과정을지닌다. 본예시에서는사건발견후이야기수집방향으로진행된다. - 이야기를수집하는과정에서플레이어는서브퀘스트를발견하고서브퀘스트를진행한다. - 메인퀘스트는사건의주제와마찬가지이므로메인퀘스트를해결한경우사건이해결되며플레이어는관련사건에대한내막을알아간다. 2. 게임기획의도불필요하거나, 누군가가이미버린것을의미하는 ' 쓰레기 '. 이미버려졌기에관심을받을수도없고, 빠르게잊혀지기십상이다. 그러나 ' 쓰레기 ' 는늘전세계적인문제로다가왔다. 매년전세계적으로 21억t 이상의도시고형폐기물이만들어진다. 이가운데매년재활용되는폐기물의비율은 16% 에불과하고 46% 는다시쓰이지못하고폐기되고있다. 1 그렇다면재활용되지못한폐기물은어떻게되어가고있을까? 예전에는쓰레기수출을통해손쉽게해결하려는경향이있었으나유해폐기물에대한수입금지조처로인해이제는각나라가쓰레기를품어야하는상황이되었다. 쓰레기의값은떨어지고더이상돈의가치를내지못한쓰레기들이쌓이고쌓이게되었다. 2 이렇게쌓인쓰레기중일부는바다에버려져생태계를파괴하고결국다시우리에게돌아오는순환구조를보인다. ' 내가나에게버린쓰레기 ' 가된것이다. 3 또어떤쓰레기는쌓이다못해커다란산의형태를띠었다. 그렇게만들어진것이 쓰레기산 이다. 이유해하고악취로가득한곳에서살고싶은사람은아무도없을것이다. 그러나이 쓰레기산 에서살아가야하는사람들이있다. 4 지독하게가난한사람들이다. 그들에겐쓰레기가가득한이곳이자신들이돈을벌수있는유일한생계수단이자동시에살아가는공간이된다. 이곳의사람들은각자의꿈을품으며살아간다. 하루하루열심히살아가며돈을벌면언젠가는남들과같은평범한삶을살수있을것이라믿으며나아간다. 그러나현실은녹록하지않다. 하루종일쓰레기를가져다팔아도얻을수있는것은오직주린배를간신히채울수있는두끼의식사뿐이다. 가끔씩은조금더돈을받기위해고물을훔쳐팔다가맞아죽기도하고, 차에치였지만하루하루살아가기힘든사람들사이에서외면당하기도한다. 누군가의도움이필요하지만나라조차부패하여아무도관심을주지않는다 5. 1 김형우, 美세계최고쓰레기생산국 1 인당생산량세계평균의 3 배 ", 연합뉴스 (2019.07.06.) https://www.yna.co.kr/view/akr20190706038000009 2 김혜린, 코리아는쓰레기수출대국?, 프레시안 (2019.07.01.)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46262?no=246262 3 이현준, [ 이슈 & 스토리 ] 바다를삼켜버린플라스틱 내가나에게버린쓰레기, 경인일보 (2020.05.29.)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200528010006014 4 심진용, 쓰레기로잇던삶, 그마저도앗아간쓰레기더미, 경향일보 (2017.03.13.)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703132141005 5 임지선, 쓰레기줍는인도빈민촌이곳에도희망이있을까, 한겨레 (2013.09.02.)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601686.html

본게임에서는전세계적으로심해지고있는 쓰레기 문제, 그리고그문제와직결된 쓰레기매립지 와이를중심으로생성된 빈민촌 을배경으로하여앞선언급했던이들의삶을재조명하고싶다. 특히보호받아야함에도환경의영향으로더욱소외받기힘든어린이, 미혼모, 장애인들과같은약자들에게집중하고싶다. 플레이어는 쓰레기의이야기를들을수있는초능력 이라는독특한컨셉을지닌 12살의고아인소녀를주인공으로삼아게임을진행한다. 따라서그녀의시각에서빈민촌에서벌어지는사건과동시에남들과는다른특성인자신의능력을통해벌어지는색다른사건을경험한다. 단순히어린아이라는이유탓에어른들의시선을받고, 조금다르다는탓에또래들의괴롭힘을받는아이. 돈을벌고싶어서선택했던일들이가져오는결과를받아들이고, 단순히아이의능력을보고이용하려고하는외부의검은손을피해가야한다. 매일매일힘겨운나날들을살아가고있지만잘못된것을지나치지않고희망을찾아살아가는모습을어드벤처서바이벌이라는장르를통해보여주고싶다. 3. 타게임과의차별화및방향 01. 차별화 02. 방향성

4. 게임플레이방식 01. 조작방식 02. 전체플레이순환도 1) 개요 - 전체게임은일주일의시간을기준으로같은방식으로반복진행된다. 하루는리얼타임 10분으로제한되어있으며그시간을넘을시하루가강제종료된다. 일주일을플레이할경우대략 70분이흐른다. - 플레이방식은생계유지, 증거수집, 서브퀘스트진행, 기자에게정보전달, 증거전달을통해게임을플레이한다. ( 자세한순환도는관련항목에서확인가능 ) - 토요일은쓰레기가태워지는날즉, 증거가사라지는날이므로금요일까지증거수집을완료해야한다. 2) 쓰레기장 - 쓰레기장에서는쓰레기수집 ( 생존 ), 쓰레기소통 ( 이야기수집 ) 활동으로나눠진다. - 쓰레기장은위험지역, 음식물쓰레기구역, 빈민촌아이들구역, 그외쓰레기구역으로나눠져있으며각 종위험요소에따라캐릭터가사망할수있다.

3) 빈민촌 - 빈민촌에서는주로음식구매, 쓰레기판매, TV 시청, 사람들과의대화를진행한다. - 사람들의대화중서브퀘스트를획득하는데플레이어는서브퀘스트를진행하면서빈민촌사람들의신뢰 도및보상을얻는다. 02. 세부플레이순환도 01) 생존 - 생존요소는크게체력관리, 시간 / 피로도관리, 쓰레기수집이있다. - 체력관리는캐릭터를사망하게만드는가장일차원적인요소이며, 물리적피해와배고픔에영향을받는다. - 피로도는주인공의특정행동및시간에영향을받는다. 피로도가쌓인채로하루를시작할시, 아무리시간이여유로워도빠르게하루를마감하거나또다시강제취침을하게된다. 이러한상황이지속될시결론적으로원하는생존행위또는이야기수집행위를할수없기때문에돈을모으는데방해가되고이는배고픔을거쳐체력에영향을미쳐캐릭터가사망하는상황에이를수있다. - 쓰레기수집은쓰레기를수집하는행위를의미한다. 플레이어는쓰레기장을돌아다니며쓰레기를발견하고발굴또는줍기를통해쓰레기를수집한다. 도구의유무에따라위험요소노출, 발굴시간이달라진다. 02) 수집

- 이야기수집은하위의이야기를 연결 시켜하나로 정리 하여공통된정보를찾아내는과정을의미한다. - 이야기는하나의사건에서파생된이야기가주를이룬다. 쓰레기의이야기는사건을경험한인물들의경험을지니고있기때문에사건에보다직접적인이야기를지니고있고단서가되기도한다, 빈민촌이야기는사건에영향을받은이들의이야기이기때문에간접적인이야기를지니고있다. - 이야기는수집된직후메모장에저장되며, 플레이어는메모장을통해이야기를확인한다. 저장된이야기들중공통점이있다고생각하는이야기들을연결하며보다상위의이야기를알아간다. 이야기는공통점이있을때에만연결이되며그외조건에서는연결되지않는다. - 이야기는쓰레기의이야기와빈민촌의이야기가나눠져있으며, 각부분의공통점을결합하여하나의이야기를찾아가는것이목표이다. - 폴라로이드사진기는쓰레기와같이물리적인단서가아닌특정상황같은추상적인단서를물리적인단서로바꾸는역할을한다. 사진을찍어야하는상황이오면알림이뜨고, 플레이어는키보드의 C 버튼을통해해당상황을촬영할수있다. 03) 전달

- 전달은이야기전달과증거품전달이있다. - 이야기전달은공중전화를통해기자와의연락으로이루어진다. 기자와의연락은수요일에만가능하다. - 기자와연락이됐을경우, 화면에메모장이뜨고, 플레이어는기자에게주고싶은이야기를선택하여제시한다. 원하는정보를전달했을경우플레이어는 ESC 버튼또는통화종료버튼을통해끝낼수있다. - 통화시간에는제한이있으며제한시간은화면에서나타난다. 플레이어는제한시간을확인하여추가로전달할상황또는들어야할이야기가있다면추가금액을통해시간을연장할수있다. - 증거품전달은일요일우편배달부를통해진행된다. 동시에주인공은과거업적에따라돈을수급받는다. 우편배달부는일요일이지나지않는이상빈민촌내부일정장소에있는다. 관련업무가필요할경우찾아가면된다. - 증거품전달이진행되면화면에인벤토리가뜨고, 플레이어는전달하고싶은증거들을선택하여전달한다. 전달이완료되면더필요한행동이있는지여부를물어보고없다고했을시전달이종료된다. 5. 게임이미지 ( 예 : 캐릭터, 컨셉아트, 게임플레이등예상이미지자료첨부 ) 01. 캐릭터컨셉아트

02. 게임플레이화면 / 쓰레기장, 빈민촌, 싱크홀 03. 게임플레이화면

6. 기타추가사항

01. 게임전체맵 02. SWOT 분석 03. 업데이트방향성 01) 분기구조추가 - 현재본게임은스토리진행이뻔하다는약점을지니고있다. 인터렉티브구조로플레이어의선택에따라경험할수있는스토리의진행방식이다르다고하나현재는그구조의수가적고구조가등장하는시점사이의간격이넓다. 따라서분기구조를세분화하여플레이어에게긴장감을유발시켜게임의즐거움을더할예정이다. 02) 서바이벌요소 - 서바이벌과어드벤처의결합이라고했으나서바이벌요소가어드벤처요소에비해부족하다. - 서바이벌시스템을재정비하여부족한부분을수정할예정이다. 또한서바이벌관련아이템, 도구, 장비의자세한설정들을추가하여플레이어가서바이벌요소에서도다양한콘텐츠를즐길수있도록할예정이다.

03) 추가콘텐츠 - BGM, 도전과제, 이스터에그등플레이어가게임에더욱흥미를가지고집중할수있는요소들을추가할예정이다. - 싱크홀이생긴이유, 사건에대한외부의반응등세계관은구축되어있으나보여주지못한설정들을 DLC 로넣거나프리퀄또는씨퀄의형식으로보여줄예정이다. 현재는 제인 의입장에서외부의사건진행을보여줄수있는콘텐츠를생각하고있다. 04. 첨부이미지원본링크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hpymf6izepznsnr4broqvntroa-bjju9?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