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63F 13/2145 (2014.01) A63F 13/20 (2014.01) (21) 출원번호 10-2012-0094000 (22) 출원일자 2012년08월28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2301267 A* JP2006129942 A* 2012년08월28일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45) 공고일자 2014년09월23일 (11) 등록번호 10-1361187 (24) 등록일자 2014년01월28일 (73) 특허권자 (주)공게임즈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로 100,2001호(정 자동,정자I PARK) (72) 발명자 공두상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로113번길 10, 1207동 1102호(동천동,한빛마을래미안이스트팰리스2 단지) (74) 대리인 박기원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심사관 : 김일환 (54) 발명의 명칭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사용자단말기의 디 스플레이 상에 가상의 조이스틱을 좌우 양측에 표시하고, 사용자가 손으로 두 개의 조이스틱을 상하좌우로 움 직이면서 투구와 타격, 주루 등의 내용을 조정하면서 야구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 한 야구게임 진행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게임 이용자는 두 개의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야구 게임을 조정하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 고,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투구나 타격, 주루, 수비동작을 취할 수 있어서 게임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가 높 아지는 효과가 있다. 대 표 도 - 1 -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터치스크린 방식의 디스플레이(106) 상에 가상의 조이스틱(108a, 108b)을 좌우측에 하나씩 표시하고, 야구 게 임의 이용자가 상기 조이스틱(108a, 108b)을 조정하여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이용자가 사용자 단말기(100)에서 야구 게임을 위한 게임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면, 상기 사용자 단말기 (100)에 포함된 CPU(102)가 상기 디스플레이(106) 상에 야구 게임의 진행을 위한 영상을 그래픽으로 표시하는 제1단계와; 상기 CPU(102)가 상기 디스플레이(106) 상에서 좌측과 우측에 지름이 다른 두 개의 동심원으로 된 제1조이스 틱(108a)과 제2조이스틱(108b)을 그래픽으로 각각 표시하는 제2단계와; 상기 이용자가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면서 수비 이닝에서 플레이할 때, 상기 이용자가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상기 제1조이스틱(108a) 및 상기 제2조이스틱(108b)의 가운데 원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상기 CPU(102)는 상 기 제1조이스틱(108a)의 가운데 원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상기 이용자가 어느 방향으로 공을 던지는 것 으로 결정했는지를 파악하고, 상기 제2조이스틱(108b)의 가운데 원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상기 이용자 가 어떤 구질의 공을 던지는 것으로 결정했는지를 파악하고, 상기 이용자가 결정한 방향과 구질에 따라 투구 를 하도록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는 제3단계와; 상기 이용자가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면서 공격 이닝에서 플레이할 때, 상기 이용자가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상기 제1조이스틱(108a) 및 상기 제2조이스틱(108b)의 가운데 원을 움직이면, 상기 CPU(102)는 상기 제1조이 스틱(108a)의 가운데 원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상기 이용자가 어느 방향으로 투수의 공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는지를 파악하고, 상기 제2조이스틱(108b)의 가운데 원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상기 이용자가 어 떤 구질의 공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는지를 파악하고, 상기 이용자가 예측한 방향과 구질에 따라 타격을 하도 록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는 제4단계;를 포함하는,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명 세 서 [0001]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사용자단말기의 디스플레이 상에 가상의 조이스틱을 좌우 양측에 표시하고, 사용자가 손으로 두 개의 조이스틱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투구와 타격, 주루 등의 내용을 조정하면서 야구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에 관한 것이다. [0002] [0003] [0004] [0005] 배 경 기 술 종래에 콘솔게임기나 PC를 사용해서 즐기던 게임들이 핸드폰이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단말기에서 도 실행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각종 게임들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단말기를 사용해서 실행하는 게임 중에는 조작이 간단하고 단순한 퍼즐이나 보드게임도 있지만, 복잡 하고 실시간으로 게임 내용을 조작해야 하는 스포츠 게임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야구를 주제로 한 게임은 공격과 수비를 교대로 하면서 여러 가지 작전과 주루 플레이 등을 펼치는 방식 이기 때문에 화면이 작은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최근에 출시되는 야구 게임 프로그램들 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 1a와 1b는 종래기술에 따른 야구게임에서 투구와 타격을 조정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이다. - 2 -
[0006] [0007] [0008] [0009] [0010] 종래 야구게임을 조작하기 위해서는 화면의 한 쪽에 표시되는 조작버튼을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터치해서 투구 또는 타격의 내용을 조정한다. 투구의 경우에는 도 1a와 같이 직구,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 등의 내용이 표시된 투구내용 선택버튼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구질이 표시된 부분을 손가락으로 터치하고, 홈 플레이트 주변에 표시되는 코스 선택창에서 손가락을 특정 부위에 터치하여 투구 코스를 선택한다. 또한 타격의 경우에는 도 1b와 같이 투수가 던진 공이 어느 코스로 올지를 예측해서 그 부분을 손가락으로 터 치하면서 타격을 한다. 이때에도 사용자는 한 손으로는 투구 예측 지점을 터치하고, 다른 손으로는 타격 스 위치를 누르게 된다. 그런데, 종래기술의 야구게임에서는 투구의 방향과 타격의 예측 지점을 모두 지정된 영역에서 터치해야 하는 데, 빠르게 날아오는 공을 치거나 수비 동작에서 어느 곳으로 공을 던져야 할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정확하게 해당 영역을 터치하는 것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 만약 사용자가 정확한 지점에 터치를 못했을 때에는 공격이나 수비를 정상적으로 할 수가 없어서 게임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선행기술문헌 [0011] 비특허문헌 (비특허문헌 0001) - 네이버(http://ya9.sports.news.naver.com)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야구9단' (비특허문헌 0002) - (주)엔트리브소프트(http://bm.gametree.co.kr)가 서비스하고 있는 '프로야구 매니저' 발명의 내용 [0012] [0013] 해결하려는 과제 전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은 터치스크린과 같이 디스플레이와 입력장치가 일체로 구성된 단말기 에서 야구게임을 진행할 때, 디스플레이 상에서 좌우측에 가상의 조이스틱을 각각 생성하여 표시하고, 사용자 가 좌우의 조이스틱을 손으로 터치한 상태에서 움직이면서 투구와 타격, 주루, 수비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도 록 하는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게임 이용자가 가상의 조이스틱을 손으로 움직였을 때, 조이스틱이 움직인 방향으로 투구나 주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이스틱의 이동방향에 따라 게임 내용을 제어하도록 하는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 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0014] 과제의 해결 수단 전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본 발명은 터치스크린 방식의 디스플레이(106) 상에 가상의 조이스틱 (108a, 108b)을 좌우측에 하나씩 표시하고, 야구 게임의 이용자가 상기 조이스틱(108a, 108b)을 조정하여 상 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이용자가 사용자 단말기(100)에서 야구 게임을 위한 게임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면, 상기 사용자 단말기(100)에 포함된 CPU(102)가 상기 디스플레이(106) 상에 야구 게임 의 진행을 위한 영상을 그래픽으로 표시하는 제1단계와; 상기 CPU(102)가 상기 디스플레이(106) 상에서 좌측 과 우측에 제1조이스틱(108a)과 제2조이스틱(108b)을 그래픽으로 각각 표시하는 제2단계와; 상기 이용자가 상 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면서 수비 이닝에서 플레이할 때, 상기 이용자가 상기 제1조이스틱(108a) 및 상기 제2 조이스틱(108b)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상기 CPU(102)는 상기 제1조이스틱(108a)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 여 상기 이용자가 어느 방향으로 공을 던지는 것으로 결정했는지를 파악하고, 상기 제2조이스틱(108b)의 움직 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상기 이용자가 어떤 구질의 공을 던지는 것으로 결정했는지를 파악하는 제3단계와; 상 기 이용자가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면서 공격 이닝에서 플레이할 때, 상기 이용자가 상기 제1조이스틱 (108a) 및 상기 제2조이스틱(108b)을 움직이면, 상기 CPU(102)는 상기 제1조이스틱(108a)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상기 이용자가 어느 방향으로 투수의 공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는지를 파악하고, 상기 제2조이스틱 (108b)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상기 이용자가 어떤 구질의 공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는지를 파악하는 제4 단계;를 포함한다. - 3 -
[0015] [0016] 상기 제3단계는 상기 CPU(102)가 상기 이용자가 결정한 방향과 구질에 따라 투구를 하도록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는 제3-1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제4단계는 상기 CPU(102)가 상기 이용자가 예측한 방향과 구질에 따라 타격을 하도록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는 제4-1단계;를 포함한다. [0017]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따르면 게임 이용자는 두 개의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야구 게임을 조정하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 고,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투구나 타격, 주루, 수비동작을 취할 수 있어서 게임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가 높 아지는 효과가 있다. [0018]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a와 1b는 종래기술에 따른 야구게임에서 투구와 타격을 조정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야구게임 진행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요소를 나타낸 블럭도. 도 3은 가상의 조이스틱의 형태를 디스플레이 상에 표시한 개념도. 도 4는 조이스틱의 조작에 따른 제어명령의 선택 방식을 나타낸 개념도. 도 5는 타자의 공격시 좌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코스를 예측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 도 6은 타자의 타격시 우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구질을 예측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 도 7은 투수의 투구시 좌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코스를 선택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 도 8은 투수의 투구시 우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구질을 선택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 [0019] [0020] [0021] [0022] [0023] [0024] [0025] [0026] [0027]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에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가상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야구게임 진행방법"(이하, ' 게임방법'이라 함)을 설명한다.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야구게임 진행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요소를 나타낸 블럭도이며, 도 3은 가상의 조이스틱의 형태를 디스플레이 상에 표시한 개념도, 도 4는 조이스틱의 조작에 따른 제어명령의 선택 방식을 나타낸 개념도이다. 본 발명의 야구 게임은 핸드폰이나 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장치에 기반한 사용자 단말기(100)에서 주로 실행된다. 게임 이용자들은 인터넷(200)을 통해 게임서버(300)에 접속하여 게임 프로그램을 다운받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앱스토어나 앱마켓에서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찾아서 자신의 사 용자 단말기(100)에 설치한다. 게임서버(300)에는 본 발명의 야구 게임을 실행하는 이용자들의 신상정보가 저장될 수도 있다. 또한 게임서 버(300)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업데이트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 단말기(100)에 업 데이트 파일을 전송하여 게임 환경이 항상 최신의 상태가 되도록 해준다. 사용자 단말기(100)의 CPU(102)는 사용자 단말기에 포함된 각각의 구성요소들의 동작을 제어하며, 게임 애플 리케이션을 실행하여 게임 영상과 음향을 출력하면서 이용자의 조정에 따라 수비와 공격이 진행되도록 한다. 게임정보DB(104)는 사용자 단말기(100)에서 이루어지는 야구 게임의 진행상황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다. 게임 정보DB(104)에 저장되는 진행상황정보에는 '팀정보, 현재 이닝, 점수, 안타수, 사사구수, 타순, 투수' 등의 정보가 포함되며,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더 추가될 수 있다. CPU(102)는 게임정보DB(104)에 저장된 진행상황정보를 주기적으로 또는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게임서 버(300)에 전송하여 저장하도록 할 수도 있다. 디스플레이(106)는 핸드폰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단말기에 통상적으로 설치된 LCD 또는 LED 화면으로서, 야구 게임의 진행상황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입력장치(108)는 사용자 단말기(100)의 동작을 조정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야구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제어 - 4 -
명령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장치를 의미한다. [0028] [0029] [0030] [0031] [0032] [0033] [0034] [0035] [0036] [0037] [0038] [0039] [0040] [0041] [0042] [0043] [0044]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는 거의 대부분 화면상에 손이나 펜으로 터치하면서 단말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터치스크린을 사용하고 있는데, 감압식 또는 정전식 터치스크린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106)와 입력 장치(108)가 일체로 구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통신모듈(110)은 3G 또는 4G 이동통신망을 통해 인터넷(200)에 접속할 수 있도록 CDMA, WCDMA, LTE 등의 통신 신호 변환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으며, Wifi 무선랜망을 통해 인터넷(200)에 접속할 수 있도록 무선 AP(Access Point) 접속기능을 가진다. 이용자는 이동통신망 또는 Wifi 망 중에서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인터넷(200)에 접속할 수 있다. 게임 이용자가 사용자 단말기(100)에 설치된 게임 프로그램 또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면, CPU(102) 는 게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게임정보DB(104)에 저장된 게임의 진행상황정보를 호출한다. 그리고 디스플 레이(106) 상에 야구 게임의 진행을 위한 영상, 즉 경기장, 선수들, 전광판, 관중석 등의 그래픽을 표시하면 서 투구나 타격시에 발생하는 음향을 출력하도록 스피커를 제어한다. 게임의 이용자는 CPU(102)의 제어에 따라 진행되는 야구 게임을 즐기게 된다. CPU(102)의 제어에 의해 디스플레이(106) 상에는 도 3과 같은 두 개의 가상 조이스틱(108a, 108b)이 그래픽으 로 표시된다. 가상 조이스틱(108a, 108b)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표현될 수 있는데, 본 발명에서는 지름이 다른 두 개의 동 심원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가상 조이스틱(108a, 108b)의 모양은 사각형 또는 다른 다각형일 수도 있으며, 두 개가 아닌 세 개 이상의 도형이 겹친 형상일 수 있다. 도 3에 표현된 것과 같이 동심원 형상의 조이스틱(108a, 108b)에서 바깥쪽에 있는 원은 조이스틱(108a, 108 b)의 외형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유지한다. 그리고, 가운데에 있는 원은 사용자의 조 정에 따라 움직이는 부분으로서, 사용자가 손을 움직이는 방향으로 함께 따라서 움직인다. 게임 이용자는 사용자 단말기(100)의 몸체를 양손으로 쥔 상태에서 오른손과 왼손 엄지손가락으로 좌우 양측 의 조이스틱(108a, 108b)을 각각 터치하면서 실제 조이스틱을 움직이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조정을 하게 된 다. 각각의 조이스틱(108a, 108b)의 외곽에는 게임의 내용에 따라 미리 정해진 투구 또는 타격 방법이 대응되어 있다. 도 4와 같이 이용자가 조이스틱(108a, 108b)의 가운데 원을 우측으로 옮기면, 조이스틱(108a, 108b)의 외곽의 우측에 설정되어 있는 동작이 행해지고, 좌측으로 원을 옮기면 좌측에 설정되어 있는 동작이 행해진다. 바람직하게는 조이스틱(108a, 108b)의 외곽에 어떤 동작이 설정되어 있는지 디스플레이(106) 상에 문자나 도 형으로 표시하도록 한다. 이용자는 좌우측의 조이스틱(108a, 108b)을 함께 움직이면서 동작의 조합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도 5는 타자의 공격시 좌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코스를 예측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이며, 도 6은 타자의 타 격시 우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구질을 예측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이다. 도 5와 6에는 게임 이용자가 야구 게임을 진행하면서 공격 이닝에서 플레이할 때, 타자의 시점에서 화면을 보 는 상황이 나타나 있다.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게임 이용자는 좌측의 제1조이스틱(108a)을 움직여서 투수의 투구의 방향을 예측하 여 공이 날아오는 방향을 선택한다. 그리고, 도 6에서와 같이, 우측의 제2조이스틱(108b)을 움직여서 투수가 던질 공의 구질을 예상하여 어느 하나의 구질을 선택한다. 이용자가 제1조이스틱(108a)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CPU(102)는 제1조이스틱(108a)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 하여 이용자가 어느 쪽으로 투수의 공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는지를 파악한다. 또한 CPU(102)는 제2조이스틱 (108b)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이용자가 어떤 구질의 공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는지를 파악한다. 투구의 방향과 구질을 예측한 후, 투수가 공을 던지면 적절한 타이밍에서 별도의 버튼을 눌러서 타격을 실행 하도록 한다. 투수가 던진 공의 방향과 구질을 정확하게 예측한 경우에는 가장 좋은 타격 결과가 나올 것이고, 그렇지 않다 - 5 -
면 어느 정도로 정확하게 일치시켰는지에 따라서 타격의 결과가 정해진다. [0045] [0046] [0047] [0048] [0049] [0050] [0051] 타자가 타격을 하고 나서 주루플레이를 할 때에도 두 개의 조이스틱(108a, 108b)을 한꺼번에 움직이거나, 별 도의 버튼을 이용하여 조정할 수 있다. 한편, 도 7은 투수의 투구시 좌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코스를 선택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이며, 도 8은 투 수의 투구시 우측 조이스틱을 이용해서 구질을 선택하는 화면을 캡쳐한 사진이다. 도 7과 8은 게임 이용자가 수비 이닝에서 플레이를 하는 상황에서 투수의 시점에서 게임을 본 것이다. 투수 의 투구를 조정할 때에도 좌우측의 조이스틱(108a, 108b)을 움직이면서 투구 방향과 구질을 선택한다. 도 7에서와 같이, 이용자는 좌측의 제1조이스틱(108a)을 움직여서 투구의 방향을 결정한다. 그리고, 도 8에 서와 같이, 우측의 제2조이스틱(108b)을 움직여서 투구의 구질을 결정한다. 타격과 마찬가지로 이용자는 방 향과 구질을 선택한 후, 별도의 버튼을 눌러서 투구 동작을 하게 된다. 이용자가 제1조이스틱(108a)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CPU(102)는 제1조이스틱(108a)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 하여 이용자가 어느 쪽으로 공을 던지는 것으로 결정했는지를 파악한다. 또한 CPU(102)는 제2조이스틱(108 b)의 움직임의 방향을 감지하여 이용자가 어떤 구질의 공을 던지는 것으로 결정했는지를 파악한다. 두 개의 조이스틱(108a, 108b)을 이용해서 투구의 방향과 구질을 결정하는 방식은 이용자가 시선을 조이스틱 (108a, 108b) 쪽으로 돌리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동작을 조정할 수 있어서 게임 내용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 며, 신속하고 정확한 동작의 제어가 가능해진다. 이상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설명하였지만, 상술한 본 발명의 기술적 구성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의 당업자가 본 발명의 그 기술적 사상이나 필수적 특징을 변경하지 않고서 다른 구체적인 형태로 실시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에서 기술한 실시예들은 모든 면에서 예시적인 것이며 한정적인 것이 아닌 것으로서 이해되어야 하고, 본 발명의 범위는 상기 상세한 설명 보다는 후술하는 특허청구범위에 의하여 나타내어지며, 특허청구범위의 의미 및 범위 그리고 그 등가 개념으 로부터 도출되는 모든 변경 또는 변형된 형태가 본 발명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0052] 부호의 설명 100 : 사용자 단말기 102 : CPU 104 : 게임정보DB 106 : 디스플레이 108 : 입력장치 108a, 108b : 조이스틱 110 : 통신모듈 200 : 인터넷 300 : 게임서버 도면 도면1a - 6 -
도면1b 도면2-7 -
도면3 도면4 도면5-8 -
도면6 도면7 도면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