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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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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Ⅰ. 홀로그래피산업의개요 1. 홀로그래피의개념및범위 홀로그램이라는용어는 전체 라는의미를가지는그리스어 holos 와 메시지 라는의미를가지는 gramma 가합쳐서만들어져 전체를기록하는것, 즉피사체에대한모든정보를기록하는기술을의미한 다. 홀로그래피(Holography) 는빛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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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x.doi.org/10.5392/jkca.2016.16.07.740 K-POP 홀로그램콘서트에나타난스펙터클분석 -SM Entertainment 콘텐츠를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Spectacles of K-POP Hologram Concerts -Focus on Contents of SM Entertainment- 한혜원, 정아람이화여자대학교융합콘텐츠학과 Hye-Won Han(hwhan@ewha.ac.kr), A-Ram Jeong(marajay@ewhain.net) 요약홀로그램은소수전문가집단을위한특정기술의영역에만한정되지않고, 대중을위한엔터테인먼트콘텐츠에서광범위하게활용되고있다. 특히 K-POP 엔터테인먼트콘텐츠의경우, 홀로그램영상을도입하는사례가증가하고있다. 홀로그램을부분적으로만활용해스펙터클을연출하거나, 아이돌자체를홀로그램캐릭터로재현해 원본없는이미지 만으로콘서트를진행하기도한다. 이에본연구에서는 K-POP 엔터테인먼트콘텐츠중홀로그램콘서트를일정기간이상안정적으로진행하고있는 SM Entertainment 의콘텐츠를연구대상으로선정하고, 홀로그램콘서트에서발현되는스펙터클과아우라를분석해실제인물의퍼포먼스와변별되는홀로그램콘서트만의차별화전략을도출했다. 그결과홀로그램콘서트의경우배경에서무대와객석을분리함으로써소외효과를극대화했으며, 아이돌캐릭터에게는탈현실의환상성을부여했다. 홀로그램콘서트에서는홀로그램의허구성을은폐하기보다는오히려이를폭로함으로써환상성을극대화하는전략을취한다. 홀로그램콘서트는 ICT 강국으로서의한국의이미지를강화하고지리적으로글로벌화에불리할수있는한류의물리적한계를극복하여, 융합콘텐츠의대중화사례를제시한다는점에서그의의가있다. 중심어 : 홀로그래피 아이돌 퍼포먼스 아우라 스펙터클 Abstract Hologram technology is widely applied in entertainment contents for public, no more remained in specific technological area for minority experts. Expecially, K-POP entertainment contents increasingly adopt hologram images. These contents use hologram technology as a part to arouse spectacles or represent idols as hologram characters. In this study, spectacles and aura of K-POP hologram concerts of SM Entertainment which runs stably in certain period were analyzed, so that it could recognized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distinguished only in hologram concerts. Thus, the setting of hologram concerts alienates seats from the stage so that maximize distance, and the aura of idol characters strengthens through fantasy of escape from reality. Hologram concerts maximize fantasy through exposing tricks rather than concealing it. Hologram concerts enhance image of Korea as ICT leader, overcome physical and geological limitation of Korean Wave to globalize, and propose examples of popularization of convergence contents. keyword : Holography Idol Performance Aura Spectacle * 본연구는한국연구재단 BK21플러스사업의지원을받아수행되었습니다. 접수일자 : 2016년 03월 18일심사완료일 : 2016년 05월 09일수정일자 : 2016년 05월 09일교신저자 : 한혜원, e-mail : hwhan@ewha.ac.kr

K-POP 홀로그램콘서트에나타난스펙터클분석 -SM Entertainment 콘텐츠를중심으로 - 741 I. 서론대중을위한엔터테인먼트콘텐츠에서홀로그램기술을활용한사례가국내외에서증가하고있다. 특히한국의 K-POP 콘텐츠의경우, 무대연출과아이돌의이미지를홀로그램으로대체하는이른바 홀로그램콘서트 가증가하는추세이다. 이러한콘서트는 원본없는이미지 만으로스펙터클을창출한다는점에서특이할만하다. 이에본연구에서는 K-POP 홀로그램콘서트에나타난기교와전략을분석하고홀로그램콘서트특유의스펙터클효과를도출하고자한다. 이를통해서 K-POP 콘텐츠가시공간의제약을극복하고글로벌화될수있는가능성과, 예술과기술의융합콘텐츠가대중화될수있는가능성을제시하고자한다. 홀로그램기술은기록방식과재생방식에따라디지털홀로그램과아날로그홀로그램, 유사홀로그램으로나뉜다 [1]. 유사홀로그램이란반투과형스크린영상또는초다시점입체영상을이용해실제홀로그램과유사한효과를구현하는기술을통칭한다. 일반적으로공연및전시에쓰이는홀로그램은플로팅 (floating) 방식을 최근한국의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실재하는아이돌을홀로그램이미지로재현한다는점에서위의예시들과차별적이다. 홀로그램콘서트를상용화한 SM Entertainment 와 YG Entertainment 는디스트릭트홀딩스, 딜루션을비롯한전문업체와협력하여국내외에서인지도가높은 K-POP 스타의무대를기획 제작하고이를국내외전용상영관에서반복상영해왔다. 주요상영사례를간략하면다음과같다. 표 1. K-POP 홀로그램콘서트상영사례 상영연월 기획 작품명 출연 상영 2012.08. SM Live Hologram Concert SHINee 한국 2013.01. SM V-Concert SNSD 한국 2013.08. YG K-POP Hologram : YG @ Everland PSY* 한국 2013.12. SM SMTOWN Hologram Live TVXQ* 일본 2014.01. YG K-POP EXPERIENCE BIGBANG 한국 2014.04. YG G-DRAGON AWAKE (+PSY) GD/PSY 한국 2014.09. LOEN Touch My Body SISTAR 한국 2015.01. SM Girl Story TVXQ* 한국 2015.04. SM SMTOWN Hologram Concert TVXQ* 일본 2015.05. YG K-POP EXPERIENCE PSY* 중국 2015.07. YG Live Holo Concert GD* 한국 2015.12. SM T1ST0RY &...! + α TVXQ 한국 응용한유사홀로그램으로, 고해상도프로젝터와재생 한영상을반투명막 (foil) 에투사해입체이미지를구현한다. 이렇게만들어진이미지는 360 에서관측가능한완전홀로그램은아니지만, 육안으로관찰가능한입체적상을구현하기에적합하다. 일반적으로홀로그램콘서트는사진과동영상을바탕으로미리제작한이미지를재생하므로, 실연의현장감 (liveness)[2] 을나타내지못한다. 따라서북미등할리우드의홀로그램콘서트에서는이미세상을떠난고인이나물리적으로실재하지않는특정대상을홀로그램으로구현해왔다. 가령엘비스프레슬리 (Elvis Presley) 와셀린디온 (Céline Dion) 의무대, 투팍샤커 (Tupac Shakur) 와스눕독 (Snoop Dogg) 의무대, 마이클잭슨 (Michael Jackson) 의 2014 빌보드특별공연은고인을홀로그램이미지로부활시키고여기에실제인물을병치하는전략을취했다 [3-5]. 하츠네미쿠 (Hatsune Miku) 의 2013 간사이라이브콘서트의경우에는아예실재하지않는허구의캐릭터를홀로그램으로재현한뒤실제인물인밴드를병치한경우이다 [6]. K-POP의경우처럼, 활동중인인물의홀로그램콘서트를국내외상영관에서동시다발적으로진행하는플랫폼은세계적으로전례가드물다. 무엇보다도홀로그램을통해서재현된시뮬라시옹 (simulation) 은실제아이돌의이미지에허구적이미지를중첩시키며라이브콘서트와차별화된스펙터클을창출하고아이돌의아우라를강화한다. 홀로그램콘서트에대한국내의선행연구는주로상업화를위한기술공학적관점에서이뤄졌다. 홀로그래피기술의동향과발전, 기법도입등이대표적인연구성과이다 [7-9]. 또한입체영상기술을활용한예술콘텐츠전반에대한연구에있어서홀로그램콘서트가부분적으로언급된바있다 [10-12]. 특히임수연 김상욱 (2012) 은홀로그래픽프로젝션의상호작용성이높을수록관객의흥미도가높아짐을실증적으로분석했다 [13]. 허철 김상헌 (2015) 은홀로그램전용관의사례를분석한바있다 [14]. 국외연구의경우기술적 법적연구와더불어문화적

74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7 특수성을고려한사회문화적연구가진행되고있다. 가령일본의미래학자모리노스케카와구치 (Morinosuke Kawaguchi) 는가상아이돌하츠네미쿠의흥행원인을애니미즘과신토라는종교적바탕에서찾고, 가상아이돌이일본인의컴퓨터친화적성격을보여준다고설명했다 [15]. 반면북미의경우홀로그램을이용한부활 (resurrection) 에초점을맞추고이를현상학적 존재론적관점에서분석한다. 근현대미국사회는세상을떠난스타의부활을열망해왔으며홀로그램콘서트는이러한욕망의현대적변용이라는것이다 [16]. 이러한관점에서홀로그램은유명인사와팬덤을연결하는역할을수행한다 [17]. 그결과부활한아티스트는리얼리티에대한의문을던질뿐만아니라콘서트체험을준정신적공존의경험으로변화시킨다 [18]. 이와같은선행연구는물리적으로부재하는대상을전제해국내사례를해석하기에는부적합하지만, 홀로그램으로재현된대상의특수성을분석했다는점에서유의미하다. 이러한일련의연구들은홀로그램콘서트를실험적인연구대상으로선정했다는점에서연구사적의의가있다. 다만연구대상에대한접근의방법이주로기술활용방안내지유통망배급의관점이라는점에서한계적이다. 기술적연구와더불어콘텐츠자체의가치와미학에주목하는문화적연구가병행되어야한다. 특히국내연구의경우, 한국의문화적특이성과더불어 K-POP 콘텐츠의차별성을고려해야한다. 이에본연구는 2012년국내최초로무대위아이돌을전원홀로그램으로대체한이래지속적으로관련콘텐츠를제작, 상영중인 SM Entertainment 의홀로그램콘서트를분석하고자한다. 분석텍스트는 Live Hologram Concert, V-Concert, Girl Story, 'T1ST0RY &!' + α 등총 4편이다. 2012년 8월삼성코엑스몰특설전시장에서진행된 Live Hologram Concert 는 K-POP 아이돌과무대효과모두를유사홀로그램으로전환한최초의사례다. 2013년 1월강남역에서진행된 V-Concert 는국내최초로옥외무대에서진행된홀로그램콘서트로수천명의인파를대상으로성황리에열렸다. 2015년 1월발표된 Girl Story 는동영상비디오와홀로그램무대를결 합한실험적시도를선보였으며, 동년 12월발표한 'T1ST0RY &!' + α 는아이돌공백기의가상활동에대한가능성을열었다. 또한 SM Entertainment 는 2015년 2월일본하우스텐보스에홀로그램상영관설계및표준화기술을이전했다. 주요분석방법론으로는 스펙터클 이론을적용하고자한다. 영상미디어의스펙터클은첫째, 특정미디어가볼거리문화의패러다임을바꿔놓은새로운형식임을의미한다. 둘째, 공상적이고비현실적이며경이로운화면을의도적으로연출하는것을의미한다 [19]. 무대스펙터클의원형은 18세기판타스마고리아 (phantasmagoria) 와초기트릭영화 (trick movie) 에서발견할수있다 [20]. 이들콘텐츠는무대설비와광학장치를이용한시각효과를적극활용해이야기하기 (storytelling) 보다보여주기 (showing) 에최적화된스펙터클을제공했다 [21]. 홀로그램콘서트또한무대장치와컴퓨터생성이미지를활용해화려한볼거리를제공한다는점에서스펙터클의계보에서분석될수있다. 이러한스펙터클은공연주체인아이돌과감상자인관객을분리함으로써물리적, 심리적거리변화를유발한다. 이에대해서는발터벤야민 (Walter Benjamin) 의아우라개념을바탕으로거리변화로유발되는공연체험의변화를분석하고자한다. 이를통해협의적으로는실제인물이실행하는퍼포먼스와차별적인홀로그램콘서트의특이점을제시하고, 광의적으로는홀로그램기술이엔터테인먼트콘텐츠에적용될경우나타날수있는문화적효과를제시하고자한다. Ⅱ. K-POP 홀로그램콘서트의기교성 1. 단위무대의스펙터클형성과정 20세기말부터 K-POP은엔터테인먼트콘텐츠에홀로그램기술을적용하고자노력해왔다. 1998년에 SM Entertainment 의남성아이돌그룹인 H.O.T. 의컴백무대에서국내최초로홀로그램을도입하려했었으나당시의기술적한계때문에성립되지못했다 [22]. 2004년가수보아의일본투어콘서트 BoA Live Tour 2004

K-POP 홀로그램콘서트에나타난스펙터클분석 -SM Entertainment 콘텐츠를중심으로 - 743 : Love & Honesty 에서오프닝무대인 Double 에서홀로그램을통해서 두명의보아 를선보인바있다. 2008년에는남성아이돌그룹인동방신기의일본투어콘서트 3rd Live Tour T 의오프닝무대인 Trick 에서홀로그램으로재현한대형동방신기와실제동방신기를등장시켜화제가됐다. 1998년최초의시도에서부터 2008년에이르기까지를이른바 홀로그램콘서트형성기 로규정할수있다. 이시기에해당하는공연은실제아이돌이등장하는과정에서홀로그램을부수적인수단이자주의력을집중시킬수있는반짝효과로만활용했다. 이후 SM Entertainment 는 2012년삼성코엑스몰에기간한정적상영관을설치하고홀로그램콘서트를본격적으로활성화한다. 이시기를 홀로그램콘서트발전기 로규정할수있다. 발전기의 SM Entertainment 는 Live Hologram Concert 와 V-Concert 를발표했다. 각각실내와야외에서진행된두콘서트는오프닝, 퍼포먼스, 토크쇼, 퍼포먼스, 엔딩으로이어지는구성을보이며프로젝션맵핑기법을이용한거대파사드를구현했다. 2013년 12월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과합작한상영관을일본에개소하며동북아시아를중심으로홀로그램콘서트시장을넓혔다. 2015년 1월삼성코엑스몰에홀로그램전용상영관인에스엠타운시어터 (SMTOWN Theatre) 를개소했으며, 홀로그램뮤지 완성도를높여나가는과정에있으며, 무대구성의측면에서비교적일관적인경향을보인다. 우선모든공연은전용상영관또는특설무대에서진행된다. 전용상영관은아치로무대와객석이분리된프로시니엄무대 (proscenium stage) 의형태로, 무대전면을덮는거대한규모의투명막이설치되고, 상단아치에는커튼대신화이트스크린이설치된다. 특설무대는너비 17m, 높이 8m의직사각형입방체형태로, 상하좌우로감싼파사드에프로젝션맵핑이적용된형태였다. 구성적측면에서, 4개콘서트는모두 2-7개무대의연속으로구성되며, 중반부의토크쇼와인터뷰를포함한다. 길이는 25분에서 35분안팎으로 110분이상진행되는라이브콘서트에비해 1/4 내지 1/3 정도를차지한다. 콘서트가시작되면간단한안내와함께상영관은암전되고오프닝동영상이스크린에재생된다. 재생이끝나면화이트스크린이위로올라가며홀로그램으로구현된인물이막에비친형태로나타난다. 개별무대는순차적으로연결되며, 4개콘서트 15곡중 14곡이빠른템포의 4/4박자댄스곡으로구성된다. 무대중반에는반드시토크쇼가삽입되며, 미리녹화해둔내용에관객의사진을실시간으로합성하는형태가주류를이룬다. 엔딩은사진슬라이드쇼, 동영상, 홀로그램등으로구현될수있으며별도의영상없이종료되기도한다. 컬 School OZ 와홀로그램콘서트 Girl Story, 'T1ST0RY &!' + α 를순차적으로선보였다. 표 2. 국내홀로그램콘서트의특징 공연 ( 연도 ) 의의및특징 국내최초홀로그램콘서트 Live Hologram 기간제전용상영관 Concert(2012) 오프닝 -무대 -토크쇼-무대-엔딩의구성 V-Concert (2013) Girl Story (2015) 'T1ST0RY &!'+α (2015-) 국내최초옥외홀로그램콘서트 특설무대를이용한일일공연 오프닝 -무대 -인터뷰-무대-엔딩의구성 상설전용관정기상영작 어트리뷰트뮤지컬을변용한액자식서사 동영상과퍼포먼스의교차구성 상설전용관정기상영작 아이돌의장기공백기중개봉 오프닝 -무대 -토크쇼-무대-엔딩의구성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국내외적으로인지도와 그림 1. K-POP 홀로그램콘서트의구성및진행 4개콘서트는다음과같은공통점을갖는다. 첫째, 무대에설치된거대스크린을활용한다. Girl Story 와 'T1ST0RY &!' + α 가진행된에스엠타운시어터에는너비 12.7m, 높이 5.7m의투명막이사용됐으며, 좌우로뻗은파사드는총길이 40m로상영관의 3면을차지한다. Live Hologram Concert 와 V-Concer t 또한다소간규모의차이는있으나아이돌을실물크기로재현할수있었다. 둘째, 이미지가정세하다. 가

74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7 로해상도 14,000픽셀이상의초고화질동영상이 2만안시프로젝터 11대, 1만안시프로젝터 3대를이용해재생된다. 그결과홀로그램이미지는현실과동일한비율의이미지이자심도가부여된입체적이미지로, 무대위에단독으로전시되어실제인물과병치되지않는다. 셋째, 무대퍼포먼스와암전이명확하게구분된다. 개별무대는 1-2초의암전을거쳐다른무대로이어지고, 홀로그램과비디오동영상이교차재생되는경우 5 초가량의시간이추가적으로소요된다. 그결과관객은무대와무대사이의공백을뚜렷이인지하게된다. 전용상영관의거대스크린과 14K의높은해상도, 다채널입체음향시스템은동영상감상에비해훨씬실감나는무대관람을가능하게하는동시에, 이것이실재가아님을강조한다.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특수장소어트랙션 (special venue attraction) 의특성을나타낸다. 특수장소어트랙션이란극장과테마파크, 쇼핑몰등에서전시되는스펙터클연예물의비전통적형식으로, 지정된장소에서만체험할수있고체험시간이짧다는것이특징이다 [23]. 홀로그램콘서트는전용상영관, 짧은상영시간, 거대화면, 정세한시각표현, 빠른무대전환을특징으로하는장소의존적성격을띤다. 2. 합성이미지의아우라구성방식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사전제작 (pre production), 본제작 (principal photography), 후기제작 (post production) 공정을거친다. 개별연습기간을거쳐일정을조율한아이돌은스튜디오내블루스크린 (blue screen) 앞에서안무를수행하고나오는노래에따라립싱크를한다. 촬영은곡길이와동일한 3-4분단위로진행되며모든곡은후시녹음된다. 콘서트의기획과진행, 실연에서가장중요하던음악과음향은촬영, 조명, 연출을비롯한영상구성요소중일부로전락한다. 촬영된이미지는컴퓨터로전송되어디지털홀로그래피처리기술을거쳐편집가능한포맷으로변환되어동영상편집프로그램으로가공된다. 레프마노비치 (Lev Manovich) 는컴퓨터프로그램을이용한디지털이미지의편집을오퍼레이션 (operation) 으로명명하고, 오퍼레이션의원리를선택과합성, 원격으로분류했다 [24]. 그중에서도합성은 존재하지않는세계의움직이지않는이미지를만드는작업 으로예술생산자로서의아티스트와예술중계자로서의무대를병치하는수단이된다. 홀로그램콘서트에서는제작과정이거듭될수록컴퓨터그래픽을이용한이미지합성방식이강화되고있다. 이는무대배경의구현에서가장가시적으로드러난다. 초기작인 Live Hologram Concert 와 V-Concert 에서는배경이없고일부사물이놓여있었지만, Girl Story 의무대에서부터컴퓨터로모델링된아치형건축물, 다각형과기하학적도형의배치, 우주를연상시키는배경의활용이두드러졌으며 'T1ST0RY &!' + α 는고급저택의거실과도서관을연상시키는실내와번화가뒷골목과같은형태의실외가나타났다. 이를위해컴퓨터는배경의블루스크린을삭제하고, 동일한면적의매트 (matte) 를생성해원본이미지의전경 ( 인물 ) 과배경을분리한다 [25]. 이후전문가집단에의해모델링된이미지가레이어의형태로점층적으로쌓인다. 배경은처음부터컴퓨터로제작되어결합과분리가자유로운모듈성 (modularity) 을지니며, 현실의특정시점과장소를지시하는사진과달리어떤구체적인공간도지시하지못한다. 사진의배경은인물과사건을한시점의특정공간으로불러들이지만, K-POP 홀로그램콘서트의배경은그러한통합의장으로기능하다기보다무대를꾸미는장식적기능을수행하는것이다. 여기에움직이는이미지로서의아이돌캐릭터가배치된다. 본제작단계에서촬영된이미지는최대한외양의모습을해치지않는선에서오퍼레이션의대상이된다. 오퍼레이션은주로움직임을조절하는데사용되며, 그범주는국소적부위에서부터신체전반에이른다. 이러한인물단위의편집은두가지상반된목적을동시에추구한다. 첫째, 사실성의추구다. 가령누락된색상값을복원한다거나, 립싱크를하는입술의모양이실제곡의진행과일치하도록조정하는작업이실제보다더실제같은아이돌캐릭터를만들기위해이루어질수있다. 둘째, 허구성의폭로다. K-POP 홀로그램

K-POP 홀로그램콘서트에나타난스펙터클분석 -SM Entertainment 콘텐츠를중심으로 - 745 콘서트의아이돌캐릭터는파트의전환에따라나타나거나사라지고, 드물게복제된다. 물리법칙의영역을벗어난움직임이가능해지며관객은공연주체가 육체 를가진아이돌이아닌, 아이돌캐릭터라는사실을인지하게된다. 홀로그램콘서트에나타나는인물표현방식의특징은아이돌의퍼포먼스를기록하는영상콘텐츠인뮤직비디오와대비할때보다명확하게드러난다. 표 3. K-POP 홀로그램콘서트의인물표현방식분류홀로그램콘서트 [26] 비교화면 [27] 나타남사라짐복제변신 이처럼움직임을조절하여비현실적효과를추구하는전략은초기영화에서나타나던전형적특징이다. 거닝은뤼미에르형제와멜리에스의작품을분석하며, 느린동작, 역동작, 치환, 다중촬영과같은시각효과가초기영화를독특한사건이자흥미의대상으로만들었다고보았다 [28]. K-POP 홀로그램콘서트또한디지털기술을이용해대상을삽입하고움직임을조절한다. 이과정에서수백개내지수천개의레이어가덧씌워지며현실이미지에필적할만큼정확하고핍진한환영 (illusion) 이형성된다. 사진이미지를바탕으로구현된 홀로그램캐릭터의외양은즉각적으로아이돌을연상시키게함으로써홀로그램이라는기술자체를잊어버리게하지만, 홀로그램캐릭터의움직임은끊임없이관객의예측을깨뜨림으로써현실의시각경험에포섭되지못한다. 홀로그램콘서트는아이돌이미지를단순히복제하거나기계적으로재생산하는차원을넘어서서이를변형함으로써아이돌의아우라에영향을미친다. 벤야민의관점에서, 보는사람과보이는것사이의공간적거리는곧자연이며, 기술은이러한거리를없애는것이다. 벤야민이제시하는아우라란 예술작품이있는장소에서그것이갖는일회적인현존재 [29] 이자 공간과시간으로짜인특이한직물로, 아무리가까이있어도멀리떨어진어떤것의일회적인현상 [30] 이다. 예술작품과감상자사이에는분명한물리적, 심리적거리가존재하는것이다. 사진과영화를비롯한기술복제는이들작품의대량재생산을가능하게함으로써예술작품과감상자사이에존재하는거리를좁히고아우라를붕괴시킨다. 홀로그램을이용한이미지의재생산은이러한기계복제와상이하다. 우선아이돌캐릭터의입체적이고사실적상은일시적으로그것이이미지라는사실을잊게한다. 관객은순간적으로아이돌이자신의눈앞에있다고인지하고영상에몰입한다. 즉감상대상인아이돌과감상자인관객사이의심리적거리를좁히게되는것이다. 동시에오퍼레이션으로조작된동세는관객으로하여금홀로그램캐릭터가허구적이미지임을상기시켜감상대상인아이돌과감상자인관객사이에존재하는물리적, 실제적거리를자각하게한다. 이처럼홀로그램콘서트에서관객은물리적사이의거리가고정된상태에서몰입과거리자각을반복적으로경험한다. Ⅲ. 홀로그램이미지의마법적효과 1. 무대-객석의분리에따른소외효과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무대를막으로대체하고, 무대배경과아이돌캐릭터를레이어의중첩으로구현해무대를스크린화했다.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

74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7 물질적으로분리되어있던무대와인물이중층적인레이어의형태로결합하며공연자와무대가결합된공연물이형성된다. 이를도해하면다음과같다. 그림 2. 라이브콘서트의무대 - 관객 [31] 과홀로그램콘서트의무대 - 관객비교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공연자와관객을분리시켜공재의식 (coconscious) 이형성되지못하게한다. 대신장소적, 물리적한계를극복할수있는콘서트퍼포먼스의영역을구축했다.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어둡고집중적인관람조건을요구한다. 라이브콘서트에서아이돌과함께호흡하던관객은분리된객석에앉아콘서트의진행을바라보는관찰자로서의지위를획득한다. 관객은시각적 청각적자극을통한체험을최대한증폭시키도록설계된객석에앉아거대한스크린과파사드를가득채운이미지에둘러싸이고, 정교한테크놀로지의위용앞에서일종의경이를느낀다. 뇌는이전의체험과기억에근거를둔기대에따라정보를처리하며, 예측을벗어난현상에주의집중한다 [32]. 만화경처럼전환되는배경과인물의비현실적움직임은지속적인파격을선사해관객들의이목을집중시키고, 몰입하기보다거리를두고바라보게한다. 실상스펙터클의목적은이러한심리적거리를발생시켜스크린과객석을분리하는데있다.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곡단위로촬영되어, 무대와무대를연결하는과정에서 1-2초의암전이발생한다. 이러한암전은아무것도없는무대를순간적으로노출시킴으로써스펙터클에대한믿음을깨뜨린다. 또한오퍼레이션으로형성된합성이미지는현실에서볼수없는장면을사실적으로구현하고이를스크린에투영한다. 환상적인장면이분절적으로제시되며, 관객 들은자신이바라보는대상이허구이고, 아이돌이지금이순간무대에없음을인지한다. 이러한내외적요인이홀로그램퍼포먼스의진행과진행전후단계에영향을미친다. 관객은콘서트를관람하는내내무대와객석사이에존재하는거리를인지하게된다. 이를서사극의생소화효과에비교할수있다. 베르톨트브레히트 (Bertolt Brecht) 에따르면, 생소화효과는관객들로하여금극이극임을인지하고무대위사건을객관적으로바라보게함으로써비판적판단을가능하게한다. 생소화효과에서, 기법의본질은생생한인물이온전한연기로제시되는데있다. 다시말해모든기법은극이극임을천명하기위해도입된다 [33]. 브레히트가대중을허구에몰입시키는전통적비극의관례를깨뜨림으로써연극의영역을확장했듯, K-POP 홀로그램콘서트또한내재된특성을드러냄으로써관객의몰입을저지하고화면의전환을그자체로향유하도록유도한다. 2. 시뮬라시옹을통한탈현실의환상효과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 원본없는재현 이자시뮬라크르 (simulacre) 의전형적사례에해당한다. 시뮬라크르는실제로존재하지않는대상을존재하는것처럼만들어놓은인공물로, 자연보다더자연적인인공, 원본보다더원본적인모사, 현실보다더현실적인가상의탁월성을보여주는데 [34], K-POP 홀로그램콘서트가여기에해당한다. K-POP 홀로그램콘서트에서추구하는시뮬라크르는공연자체보다는아이돌이라는캐릭터에중점을두고있다. 한국사회의아이돌은체계적이고통합적인캐릭터화과정을통해서데뷔하며, 따라서실제세계의인간과캐릭터화를거친아이돌을동일하다고볼수없다. 부단한미디어노출을통해충성도높은팬덤을확보할수있도록, 다시말해어떤상황에서도일관적으로좋은모습을연출할수있도록준비되어있어야한다.[35]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무대퍼포먼스와토크쇼라는포맷을이용해, 아이돌의이미지를이상화된형태로재생산해환상성을극단으로밀어붙인다. 컴퓨터오

K-POP 홀로그램콘서트에나타난스펙터클분석 -SM Entertainment 콘텐츠를중심으로 - 747 퍼레이션으로보정된이미지는항시선명하고, 변하지않는모습으로퍼포먼스를수행하고관객에게말을건다. 이는곧현실의아이돌이육체적한계와물리적한계로인해보여주지못했던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다. 그결과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아이돌의기획단계만존재했던추상적 원본 을가장생생하게구현하는수단이된다. 아이돌캐릭터는대중매체를기반으로형성된이미지의총체가되며, 입체영상적인재생산은이미더이상실재가아닌파생실재 (hyperreality) 이다. 그러므로이는결코재생의가치가없고, 항상시뮬라시옹의가치를갖는다. 이과정에서점점더투명해지고상징적깊이를결여한이미지가스크린에나타나며관객은스크린과접속된다. 보드리야르는파생실재로서의입체영상과관객사이의판이인지되지않는다면, 그로인해사진혹은영화의효과이상의무언가가나타나게된다면, 환각은완전한미혹이된다고보았다. 사람들이황홀한매혹에빠져든다고보았기때문이다. 즉관객은 자신을투시의소실점으로변화시켜거꾸로깊이감속에있게된다 [36].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아이돌캐릭터를통해이상화된이미지를제공함으로써현실적제약으로구현되지못했던환상성을극대화하고생생한이미지를느끼게한다. 따라서 K-POP 홀로그램콘서트의체험은, 소외와도취의극단에서관객이자신의위치를찾아가는과정으로규정된다. 관객의입장에서, 이러한행위는의미를창출해내는과정이라기보다오락적이며, 넓은기대의지평을바탕으로진행된다 [37]. 관객들은박수를치고몸을앞으로숙여가며홀로그램콘서트에몰입하거나, 영화관의관객처럼의자에몸을묻고뒤로물러나앉는관람양태를보인다. 이처럼상이한관람행태를매튜리즌 (Matthew Reason) 의 주관적라이브니스 개념으로해석할수있다. 그는기록된공연 에대한논의를바탕으로, 라이브퍼포먼스가약속하는 현재 란불신의정지를유발하는일종의심리적계약이라고주장했다. 그에따르면라이브니스는공연주체또는공연의객관적특성이라기보다, 관객의심리상태와인식을바탕으로형성되는주관적개념이다. 관객은체험의만족감이라는자체적보상을획득하기위해, 지금이 순간 과 반복되지않는현재 라는실현불가능한약속을받아들일수있는것이다. Ⅳ. 결론에드워드버스컴 (Edward Buscombe) 은기술이도입된이후에도경제적, 문화적, 미학적, 정치적필요성을충족하지못한다면성공할수없다고강조했다 [38]. K-POP 홀로그램콘서트는내수시장의양적축소와신한류의확산, 창조경제슬로건하의정책적자금지원등오늘날한국문화산업의산업적, 경제적, 정치적요구가교차하는지점에자리하고있다. 이에본연구는 K-POP 홀로그램콘서트가나타날수있었던미학적배경을파악하고, 향후홀로그램기술을도입한융합콘텐츠의대중화가능성을모색하고자했다. 이를위해국내에서상업적, 기술적으로성과를거둔 SM Entertainment 의홀로그램콘서트 4편을분석하고내외적특성을규명했다. 콘서트는아티스트, 무대, 관객의 3요소로구성되며, 기술로서의홀로그램은무대와아티스트의구현양상에영향을미쳐결과적으로관객의공연체험을변화시켰다. 무대의측면에서, 홀로그램콘서트를구현하기위한장비의설치와스크린의거대화, 정세한이미지와실감형음향은과거콘서트장이나영화관에서체험할수없던새로운스펙터클양식을제시했다. 아티스트의측면에서, 라이브의주체로현존의대상이던아이돌은장식적배경과결합해무대를활보하는가상의주체로변화했다. 실연이상영으로변화하며관객은그것이허구임을인지하는한편, 허구로극대화된아이돌의환상성에매력을느낀다. 결과적으로관객은자신의기대지평에따라공연물과자신의거리를조절해나가며, 이과정에서나타날수있는관람양태를자발적불신의정지로해석했다. 본연구는한국의아이돌이라는독특한집단에대한인지를바탕으로, 디지털미디어기술을이용한융복합콘텐츠의대중화사례를분석하고, 이를통해나타날수있는관객경험의변화를모색한데의의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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