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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016. 18 호

단신이슈 중국현지의문화산업단신이슈를매일날짜별로 (9.19~9.30) 정리하였습니다. [2016 년 9 월 19 일 ] 베이징시상반기애니 & 게임산업매출액약 200 억위안 ㅇ중국에서가장큰애니 & 게임축제인베이징시문화국주관의 애니베이징 ( 动漫北京 ) 이 15 일 ( 목 ) 개막식을가짐. 개막식당일에는코스플레이등다양한볼거리를선보였으며, 약 3 만명이넘는관중이참가함. 이번애니베이징에서는논단을포함하여애니 & 게임관련신기술전시, 우사작품수상식, CGL 베이징개회, 애니메이션음악회와공연등다양한행사를진행할예정임 ㅇ베이징시문화국국장천동 ( 陈冬 ) 의소개에따르면, 작년애니와게임관련매출액인약 450 억위안 ( 한화약 7 조 5 천 9 백 3 십 3 억원 ) 으로, 전국매출규모의 1/3 을차지하고있다고설명함. 또한 2016 년상반기에는매출규모가약 200 억위안 ( 한화약 3 조 3 천 7 백 4 십 8 억원 ) 으로전년대비 50% 가넘는성장률을보였다고설명함. 또한 10 여곳의애니 & 게임기업이상장함 텐센트픽처스, 2016 년미디어분야프로젝트 21 개발표 2016 년텐센트픽처스미디어분야프로젝트 작품장르내용 < 소년 >( 少年 ) 영화베이징대학생영화제청년시나리오부분수상작품, 감독양수펑 ( 杨树鹏 ) < 척성자 >( 拓星者 ) SF 영화텐센트만화 / 애니메이션오리지널 IP, 감독장샤오베이 ( 张小北 ) < 십만개냉소화 2> ( 十万个冷笑话 2) TV 애니메이션동명만화원작을 TV 애니메이션화, 감독루헝위 ( 卢恒宇 ) 리슈졔 ( 李姝洁 ) < 설해자 >( 雪孩子 ) 영화중국클래식 IP 리메이크, 감독루헝위 ( 卢恒宇 ) 리슈졔 ( 李姝洁 ) < 절세고수 >( 绝世高手 ) 코미디영화코미디영화, 감독루정위 ( 卢正雨 ) <2 만리계획 >( 两万里计划 ) 영화감독루촨 ( 陆川 ) < 두전신 >( 斗战神 ) 영화 서유기를주제로한텐센트게임오리지널 IP, 프로듀서리우샤오광 ( 刘晓光 ) < 통직자 >( 通职者 ) 웹드라마 /TV 드라마텐센트만화 / 애니메이션오리지널 IP, 프로듀서마커 ( 马珂 ) < 전민돌격 >( 全民突击 ) 영화텐센트게임오리지널 IP < 공룡전대코세이돈 >( 恐龙特急塞克号 ) 영화일본전대물클래식 IP, 프로듀서이치세타카시게 < 금강 : 고루도 >( 金刚 : 骷髅岛 ) 영화촨치픽처스 ( 传奇影业 ) 와전략적협력 < 금구좌전 90 도 >( 禁区左转 90 度 ) TV 드라마프로듀서탕리쥔 ( 唐丽君 ) < 계승인 >( 继承人 ) TV 드라마감독옌졘강 ( 闫建刚 ) < 종전유좌영검산 >( 从前有座灵剑山 ) TV 드라마텐센트만화 / 애니메이션 + 웹소설오리지널 IP < 투즈키 >( 兔斯基 ) 영화클래식 IP 캐릭터각색 < 고동국중국 >( 古董局中局 ) 웹드라마작가마보융 ( 马伯庸 ) 의동명원작소설각색, 문학고문마보융 < 택천기 >( 择天记 ) TV 드라마웹소설오리지널 IP, 주연루한 ( 鹿晗 ), 닝멍픽처스 ( 柠萌影业 ) 등과공동제작 < 택천기 >( 择天记 ) 영화완다픽처스 ( 万达影业 ) 와공동제작 < 장지밀마 >( 藏地密码 ) TV 드라마 < 비차기원 : 강철의천사 >( 飞车纪元 : 钢铁的天使 ) 극장판애니메이션텐센트게임오리지널 IP 중국클래식문학 IP, 산동미디어제작주식유한회사 ( 山东影视制作股份有限公司 ) 와공동제작 < 중사 ( 中邪 )> 영화 FIRST 청년영화전다크호스, 감독마카이 ( 马凯 )

[2016 년 9 월 20 일 ] 국가판권국, 블랙리스트로온라인문학판권관리강화 ㅇ 2016 년 9 월 19 일북경에서개최된 온라인문학판권보호연구토론회 에서중국국가판권국은 < 온라인문학작품판권관리강화에관한통지 ( 关于加强网络文学作品版权管理的通知 )> 를발표함. 특히이번통지에서국가판권국은온라인문학작품판권의블랙 화이트리스트제도를통해, 문학작품의권리를침해하는불법복제온라인서비스제공자명단인블랙리스트와온라인문학작품을중점적으로감독관리하는화이트리스트를공개할것이라규정함 ㅇ 2016 년초순에발표된 < 중국온라인문학판권보호백서 > 에따르면 2014 년온라인문학의불법복제로인한 PC 상의유료서비스손해는 43.2 억위안 ( 한화약 7 천 2 백 5 십 4 억원 ), 모바일상의유료서비스손해는 34.5 억위안 ( 한화약 5 천 7 백 9 십 3 억원 ), 파생상품의생산액손해는 21.8 억위안 ( 한화약 3 천 6 백 6 십 1 억원 ) 임 AERI, 8 월안드로이드 APP 분야별순위발표 ㅇ AERI( 텐센트산하의안드로이드 APP 연구소 ) 는 8 월잉융바오 ( 应用宝 ) 안드로이드 APP 분야별종합순위총 11 개를발표함 ( 플랫폼운영, 다운로드횟수, 유료콘텐츠소비금액, 누적이용자수등을기준으로평가 ) ㅇ특히여름방학기간에위챗 QQ 웨이보등소셜미디어플랫폼의활성사용자수가증가하였으며, 2016 년 8 월소셜미디어분야의 APP 다운로드수는전년대비 1.7 배증가함 8월잉융바오안드로이드 APP 분야별순위 게임 음악 뉴스정보 촬영 포토샵 1 주선 ( 诛仙 ) QQ뮤직 (QQ 音乐 ) 금일헤드라인 ( 今日头条 ) 메이투슈슈 ( 美图秀秀 ) 2 어룡재천 ( 御龙在天 ) 쿠거우뮤직 ( 酷狗音乐 ) 톈톈콰이바오 ( 天天快报 ) 콰이쇼우 ( 快手 ) 3 Gluttonous Snake( 贪吃蛇大作战 ) 전민 K가 ( 全民 K 歌 ) 텐센트뉴스 ( 腾讯新闻 ) Faceu( 脸萌 ) 4 왕자영요 ( 王者荣耀 ) 벨소리다다 ( 铃声多多 ) 텐센트만화 ( 腾讯动漫 ) 톈톈 P투 ( 天天 P 图 ) 5 선검기협전 ( 仙剑奇侠传 3D 回合 ) 노래 bar( 唱吧 ) QQ열독 (QQ 阅读 ) 메이파이 ( 美拍 ) 6 전민투전신 ( 全民斗战神 ) 왕이윈뮤직 ( 网易云音乐 ) 콰이칸만화 ( 快看漫画 ) 셀피시티 ( 潮自拍 ) 7 환성 ( 幻城 ) 펭귄 FM( 企鹅 FM) 자동차헤드라인 ( 汽车头条 ) 마이크로바탕화면 ( 微桌面 ) 8 천월화선 ( 穿越火线 ) 쿠워뮤직 ( 酷我音乐 ) Comicool( 可米酷漫画 ) 미장카메라 ( 美妆相机 ) 9 환락투지주 ( 欢乐斗地主 ) 미구뮤직 ( 咪咕音乐 ) 장열 ireader( 掌阅 ireader) 바탕화면매직 ( 桌面魔秀 ) 10 톈톈쿠거우 ( 天天酷狗 ) 잠자리 FM( 蜻蜓 fm 收音机 ) 시나뉴스 ( 新浪新闻 ) 문신카메라 ( 纹身相机 ) 생활서비스 쇼핑 동영상 모바일 1인방송 소셜미디어 1 핀뚸뚸 ( 拼多多 ) 메이퇀 ( 美团 ) 잉커라이브 ( 映客直播 ) 시나웨이보 ( 新浪微博 ) 2 Uber 모바일타오바오 ( 手机淘宝 ) 텐센트동영상 ( 腾讯视频 ) 탄탄 ( 探探 ) 3 메이퇀배달 ( 美团外卖 ) 웨이핀후이 ( 唯品会 ) 요쿠동영상 ( 优酷视频 ) QQ 4 타서취 ( 她社区 ) 모바일징동 ( 手机京东 ) 아이치이 ( 爱奇艺 ) 장B 신기 ( 装 B 神器 ) 5 쏘우쏘우선볜 ( 嗖嗖身边 ) 멍뎬 ( 萌店 ) 망고 TV( 芒果 TV) 장상비차 ( 掌上飞车 ) 6 어러머 ( 饿了么 ) 쑤닝이거우 ( 苏宁易购 ) 러스동영상 ( 乐视视频 ) NOW 라이브 (NOW 直播 ) 7 좐좐 ( 转转 ) 웨이뎬 ( 微店 ) CBOX( 央视影音 ) 장상 TGP( 掌上 TGP) 8 샤오위안쏘우티 ( 小猿搜题 ) 쥐메이요핀 ( 聚美优品 ) 화쟈오라이브 ( 花椒直播 ) 메이폔 ( 美篇 ) 9 셴위 ( 闲鱼 ) 톈마오 ( 天猫 ) 이즈보 ( 一直播 ) 위챗 ( 微信 ) 10 58통청 (58 同城 ) 할인 800( 折 800) 빌리빌리 ( 哔哩哔哩动画 ) 야자이라이브 ( 压寨直播 ) - 3 -

[2016년 9월 21일 ] 광전총국, 모바일게임판호심사추가신청기한연장ㅇ 2016 년 5월 31일광전총국은모바일게임출판서비스를좀더규범적으로관리하기위해 모바일게임출판서비스관리에관한통지 ( 关于移动游戏出版服务管理的通知 ) 를발표하여, 2016 년 7월 1일부터시행됨ㅇ기존통지에서이미온라인에서서비스가제공되고있는모바일게임의판호심사추가신청기한을 7월 1일까지로제한하였으나, 7월 1일까지접수된모바일게임판호신청수와게임출판서비스부문및관련게임기업인력등의문제로인해모바일게임판호심사추가신청기한을 2016 년 12월 31 일까지연장함 웨이징 VR, 2016년 VR 분야상반기결산발표ㅇ 2016 년 9월 20일웨이징 VR( 微鲸 VR) 은 VR 분야상반기결산을발표함. 2016 년 4월전략발표회에서 VR 분야에 10억위안 ( 한화약 1천6 백7 십1 억원 ) 을투자할것이라밝힘ㅇ 2016 년 5월웨이징 VR과 SMG 등은미국 VR 스타트업 JAUNT 와총 1억달러 ( 한화약 1천1 백2십억원 ) 를출자하여 JAUNT CHINA 를설립함. 또한중국유명오디션프로그램 < 싱차이나 (Sing! China)> 제작사찬싱 ( 灿星 ) 과파트너쉽을구축하여, 찬싱의 2016 년예능 IP의 VR 판권을보유함ㅇ 2016 년상반기웨이징 VR은중국의비교적영향력이있는 IP의 VR영상을제작함으로서, 크로스미디어방식으로 IP의전략적가치를높이는한편, 완성도높은 IP의팬덤이 VR에유입되도록하여 VR시장의발전을유도하고있음 2016 년웨이징 VR VR분야상반기결산 시점 내용 시점 내용 4월 전략발표회에서 VR분야에 10억위안투자발표 < 쉐즈첸 ( 薛之谦 ) 신곡쇼케이스 > VR 생중계 5월 SMG 등과합작하여 JAUNT CHINA 설립쿤룬 ( 昆仑 ) 배권투경기 VR 생중계제작사찬싱과파트너쉽구축 2016 AMAZING on ICE VR 생중계 예능프로그램 < 개세음웅 ( 盖世音雄 )> VR 생중계 7월 VR APP 웨이징 VR 출시 중국축구리그 VR 생중계 <I Do 청춘에게 (I Do 致青春 )> 콘서트 VR 생중계 6월 예능 VR판 <Sing! China( 中国新歌声 )> 제작 <Sing! China( 中国新歌声 )> VR 생중계 VR판리위춘 ( 李宇春 ) 신곡 < 개방 ( 开放 )> MV 제작 SNH48 총선거콘서트 VR 생중계 VR 시트콤 <NICE 실습생 ( 耐撕实习生 )> 제작 8월 Next VR 지분매입 - 4 -

[2016년 9월 22일 ] 문화부, 문화엔터테인먼트업계모델전환추진ㅇ 2016년 9월 21일중국문화부는 < 문화엔터업계모델전환추진에관한의견 ( 关于推动文化娱乐行业转型升级的意见 )> 을발표함. 이번발표는도시에문화엔터테인먼트복합공간이형성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으며, 인터넷서비스 음악 게임등의여러서비스제공이가능한대형비즈니스종합시설의설립을격려함ㅇ문화부는이번 < 의견 > 을통해중국문화엔터테인먼트의콘텐츠를강화하고, 제작기업의신제품제작 오락공간의다양한서비스 오락공간의체인점식경영 공공문화서비스의적극적참여를격려하며, e-스포츠대회등의방식으로문화엔터테인먼트의발전을도모하도록제시함 완다와소니, 영화분야에서파트너쉽구축임박ㅇ 2016 년 9월 22일중국최대부동산 엔터테인먼트기업인중국완다그룹 ( 万达集团 ) 과소니픽처스가영화분야에서파트너쉽을구축하여, 다수영화프로젝트를진행할것이라는소식이전해짐. 또한완다는일부영화에대해최대제작비의 10% 까지지원할의향이있다고밝힘ㅇ최근완다는전세계로영화산업범위를확장하여, 올해 1월헐리우드영화사레전더리를 35억달러 ( 한화약 3조8천6 백4십2억원 ) 에인수하고, 자회사인 AMC 엔터테인먼트를통해미국극장체인카마이크를인수함. 완다는 AMC 엔터테인먼트와카마이크를인수하면서북미최대극장체인으로부상함. 이번파트너쉽이체결될경우소니픽처스제작의 < 스파이더맨 > 과같은영화가중국시장에더욱쉽게진출하게될것이라전망함 - 5 -

[2016년 9월 23일 ] <W> <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 < 보보경심 : 려 > 의중국웹뷰어수ㅇ드라마 <W> 는 2016년 9월 21일부터텐센트TV 를통해중국에서정식방영중임. 기존드라마의방영패턴과같이, 업로드당일에는유료로서비스되고, 그후론무료서비스되는방식을이용하고있음. 다만, 한국과동시방영이아니기때문에, 유료회원의경우 16회모두시청이가능함. <W> 1회와 2회의뷰어수는 23일무료서비스로모두변환된현재각각 6,876만뷰와 6,928만뷰를기록함ㅇ드라마 < 보보경심 : 려 > 는 2016년 8월 12일부터요우쿠를통해한국과동시간대에방영중임. 23일까지 < 보보경심 : 려 > 제8회와제9회의뷰어수는각각 3,976만뷰와 3,965만뷰를기록하였고, 드라마전체누적뷰어수는 11억뷰임ㅇ드라마 <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 는 2016 년 8월 12일부터아이치이를통해한국과동시간대에방영중임. <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 11 회와 12회까지업로드되었으며, 전체누적뷰어수는 3억9,390 만뷰임 2016년상반기중국온라인 1인방송콘텐츠방송량 180% 상승ㅇ 2016년 1월부터 8월까지중국온라인 1인방송콘텐츠방송량이전년대비 180% 상승하면서, 현재관련업체들이가장주목하고있는콘텐츠임을증명함ㅇ중국온라인판권도 5년사이 30배나상승함. 2011년러스TV 는 2,000 만위안 ( 한화약 33억원 ) 의가격으로 < 후궁견환전 ( 甄嬛传 )> 의온라인판권을구매하였으나, 당시시장에서과도하게높은금액이라는평가를받음. 그러나 2016년에들어서 < 후궁견환전 > 의후속편인 < 여의전 ( 如懿传 )> 의온라인독점방영권의가격은회당 900만위안으로, 총 8.1억위안 ( 한화약 1천3백 4십억원 ) 을기록함 - 6 -

[2016년 9월 26일 ] 완다테마파크완다성, 허페이에제2지점개장ㅇ 9월 24일토요일오전 9시안휘성허페이시 ( 合肥市 ) 에서완다테마파크완다성 ( 万达城 ) 의제2지점개장식이열림. 완다그룹의대표왕졘린 ( 王健林 ) 이그룹핵심인사들을대동하고개장식에참석ㅇ허페이완다성은총 160만헥타르의공간으로, 3년간의건설시간과 240억위안 ( 약 4조원 ) 의금액이투입됨. 제1지점인난창 ( 南昌 ) 완다성과같이여행, 문화, 스포츠, 비즈니스, 호텔등 5개콘텐츠가기본으로, 실외테마파크, 술집거리등이더욱다양한콘텐츠와함께형성됨ㅇ왕졘린은지난 5월 28일난창완다성개장식에서디즈니를언급하면서, 중국에서디즈니가쉽게수익을낼수없을것이며, 완다성은디즈니를대적할중국최대테마파크로거듭날것이라는포부를밝힘. 그러나이번허페이개장식에서는디즈니에대한언급없이, 허페이의특성을최대한으로부각시킨테마파크를만들것이라고전함ㅇ현재완다성은충칭에 550억위안, 하얼빈 400억위안, 산동성지난 ( 济南 ) 600억위안을투자하여건설을시작함 동방명주 : 1,800만주식을직원들에게나눠분배ㅇ 9월 19일, 동방명주 ( 东方明珠 ) 는문화관련국자주식을처음으로직원격려의차원으로 1,800 만주를나눠분배함. 주식을분배할당시한주당 12.79 위안으로, 하루뒤에는 25.58 위안으로 50% 증가함. 소식에따르면, 모두 574 명에게분배되었으며, 이는동방명주전체인원의 9.3% 를차지하고있음. 대부분고층관리위원, 핵심간부, 핵심기술인원으로이뤄져있음ㅇ이러한현황에대해, 북경대학교문화산업연구원천샤오펑 ( 陈少峰 ) 교수는인재가산업의핵심이라는것을시장과기업이점점인식하고있음을의미하고, 이러한인재들을붙잡기위한첫경쟁형태라고보여진다라고설명함 - 7 -

[2016 년 9 월 27 일 ] 저장위성, 2016 년하반기 ~ 2017 년상반기예능라인업발표 ㅇ 9 월 26 일저장위성은항저우에서가을 / 겨울프로그램발표회를개최함. 저장위성의대표 예능프로그램인 < 달려라형제 > 시즌 5 는 2017 년 2 분기에편성되었고, < 보이스오브차이 나 > 판권문제로새롭게제작한 < 중국신가성 > 시즌 1 을성공시킨후, 시즌 2 또한 2017 년 3 분기에편성함. < 히든싱어 > 를리메이크한 < 누가가수의신인가?( 谁是大歌神 )> 또한 2017 년 2 분기에편성을받음. < 학교다녀오겠습니다 > 시즌 3 역시 2017 년 3 분기에편성됨 ㅇ그외새롭게선보인프로그램도공개함. 미식을주제로한 < 식재경도 ( 食在囧途 )> 와중년 의연예인들이 17 세와같은청춘의나를찾기위한여행을주제로한 < 우리의 17 세 ( 我们 十七岁 )>, 음악을주제로한 < 우리들의도전 > 과 < 좋은노래를원해 > 등을새롭게선보임 날짜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2016년비공개 < 우리의 17세 > 4분기 < 소리의전쟁 ( 声音的战争 )> < 식재경도 > < 진성화대모험 ( 真星话大冒险 )> 2017년 < 왕패대왕패 ( 王牌对王牌 )> < 시광애인 ( 时光爱人 )> 1분기 <24시간 ( 二十四小时 )> 시즌2 < 천생이 U5( 天生是 U5)> < 좋은노래를원해 ( 我要好歌曲 )> < 금메달리스트여 < 도전자연맹 ( 挑战者联盟 )> 2017년오라 ( 来吧冠军 )> < 달려라형제 > 시즌5 2분기 < 누가가수의신인가?> < 익숙한맛 ( 熟悉的味道 )> 시즌2 시즌2 2017년 < 희극총동원 ( 喜剧总动员 )> 시즌2 < 중국드림쇼 ( 中国梦想秀 )> < 중국신가성 > 시즌2 3분기 <12도봉미 (12 道锋味 )> < 학교다녀오겠습니다 > 시즌3 웨원그룹의문학 IP, 애니메이션으로리메이크활발 ㅇ중국의대표인터넷문학플랫폼인웨원그룹 ( 阅文集团 ) 의다수작품이애니메이션으로 리메이크되면서좋은성적을거둠. 중국애니메이션업체들은우수한 IP 를활용하여, 미국의마블과일본의애니산업을표방한기업및산업환경을만들기위한다양한노 력들이이뤄지고있음 번호 작품 장르 작가 업로드날짜 비고 1 < 택천기 ( 择天记 )> 판타지 마오니 ( 猫腻 ) 2015년 7월 1.3억누적뷰어수기록 2 < 여와의성장일기 ( 女娲成长日记 )> 신화링우췌슈 ( 凌舞水袖 ) 2016년 4월 업로드첫날 300 만뷰어수기록 3 < 전직법사 ( 全职法师 )> 마법 롼 ( 乱 ) 2016년 9월 업로드첫날 200 만뷰어수기록 4 < 택천기 >2 판타지 마오니 2016년 7월 유료서비스로제공, 업로드첫날 200만뷰어수기록 5 < 전직고수 ( 全职高手 )> 액션 후디에란 ( 蝴蝶兰 ) 2017년 - 6 < 투파창궁 ( 斗破苍穹 )> 판타지톈찬투또 ( 天蚕土豆 ) 미발표 - 7 <CMFU 학원의왕자 ( 学园王子 )> 로맨스 닝시얼 ( 宁馨儿 ) 미발표 - 8 < 국민남편과함께 ( 国民老公带回家 )> 로맨스 예페이예 ( 叶非夜 ) 미발표 - - 8 -

[2016년 9월 28일 ] 천밍미디어 한중합작은계속되어야한다 ㅇ < 이별계약 > 과 <20세여다시한번 > 의제작을담당한천밍미디어 ( 宸铭传媒 ) 의대표이사천밍 ( 宸铭 ) 은올여름 < 육요지마리 ( 陆垚知马俐 )> 라는작품을선보임. 최근중국미디어와의인터뷰를통해한중합작에대한자신의의견을내비춤ㅇ천밍미디어의대표이자감독인천밍이제작한 < 이별계약 > 은 2013 년에개봉한천밍감독의첫번째한중합작영화로, 2억위안 ( 약327 억원 ) 이안되는박스오피스를기록했음에도불구하고, 비교적성공적인중외합작작품이라는평가로많은이슈를불러일으킴. <20 세여다시한번 > 은한국의 < 수상한그녀 > 를리메이크한작품으로 2015 년에중국에서상영, 3.5억위안 ( 약573 억원 ) 의박스오피스를기록하면서큰성공을거둠ㅇ천밍대표는한국과의협력작업을통해많은것을배웠다며, 중국의영화를포함한영상산업에종사하는모든사람들은중국의영상산업에존재하는문제가무엇인지바로인식을해야한다고설명함. 반드시내용과스토리에집중하여작품을제작해야지, 단순한자본의움직임으로제작되어서는안된다고경고함. 이어서이러한점을생각하면한국과의협력은앞으로도긴밀하게이어나갈것이다라고밝힘 두리안 VR : 중국최초유료 VR 콘텐츠플랫폼 ㅇ 9월 27일, 제일영상그룹 ( 第一视频集团, V1.CN) 은베이징에서두리안 VR( 榴莲 VR) 플랫폼발표회를개최함. 제일영상그룹의주석인장리휘 ( 张力军 ) 는 2016 년 VR 콘텐츠시장의규모는약 55.6 억위안 ( 약 9,112 억원 ) 으로, 2020 년에는약 550 억위안 ( 약9 조139 억원 ) 의시장을형성할것이라고설명하며, 60% 의이용자는좋은 VR 콘텐츠에비용을지불할의사가있는것을알수있다며, 이에좋은콘텐츠를제공할수있는유료플랫폼을건설한다고설명함ㅇ두리안VR 플랫폼에소개될콘텐츠는 VR+ 게임, VR+ 신문, VR+ 패션, VR+ 스타등의영역으로나뉘며, 가수들과도긴밀한협력을통해 VR 기술을이용한대형콘서트를기획하고있다고밝힘. 장리휘는이어, 현재많은업체에서 VR과관련된하드웨어를개발하고생산하고있지만, 체험식이면서퀄리티가떨어진콘텐츠를제공하고있어, 소비자들은진정한가치있는 VR기술을경험하지못하고있다며, 앞으로진정한 VR의의미를담은유료콘텐츠를제공하겠다라고설명함ㅇ제일영상그룹은 2005 년에설립하여, 2006 년에홍콩주식시장에상장한 모바일인터넷 + 동영상 의서비스를선보인기업. 주요사업으로는인터넷동영상, 주식, 통신미디어등의다양한서비스를진행함. 또한 2015 년 6월 23억위안 ( 약3,769 억원 ) 을투자하여중국모바일게임엔터그룹 ( 中国手游娱乐集团 ) 의전체주식을매입하여모회사로거듭남

[2016년 9월 29일 ] 정책동향 : 현 CCTV국장,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신임국장내정설 ㅇ 29일오후광전총국간부회의를통해, 현광전총국당조직부서기겸부국장, CCTV 국장인네천시 ( 聂辰席 ) 가광전총국신임국장으로내정되었다고중국미디어가발표. 네천시부국장은 2015 년 스마트방송 ( 智慧广电 ) 의개념을처음으로소개하면서, 중국방송의스마트화를주장함. 또한 대중이근본이되고, 콘텐츠가최고의가치이며, 스마트화의생산및배급이빠르게이뤄져야한다. 융합창의를통한디지털스마트방송네트워크환경을조성하여, 인민을최상으로서비스를하고, 시청각을핵심으로하는모든산업이우수한서비스를제공할수있도록해야한다. 안전을기반으로법치가이뤄지며, 관리감독의스마트화도함께이뤄져야한다 고밝힘 灵 산업동향 : < 국무원의정부등록항목의행정허가증설정에대한결정 > 내용수정 ㅇ < 국무원의정부등록항목의행정허가증설정에대한결정 > 의 304조항과 334조항의내용을변경함. 본문서는 2004 년 6월 29일국무원에서발표한문서로 < 행정허가법 > 에따라규정되고, 국무원의등록심의제도를따름. 공공의이익과국민의건강, 생명과재산의안전, 사회질서, 식품및의약품관리감독을중심으로허가증등록업무를진행함ㅇ제 304조항의기존내용은 인터넷전달시청각프로그램허가증심사발급 을 정보네트워크전달시청각프로그램허가증심사발급 으로명칭을변경함. 관리감독부문는광전총국에서신문출판광전총국으로변경함ㅇ이번규정변동은 9월 9일광전총국에서발표한 < 인터넷시청각프로그램생중계서비스에관한통지 > 중허가증소지강화에따른, 세분화작업에따라이뤄진것으로보임 - 10 -

[2016년 9월 30일 ] 정책동향 : 문화부, 인터넷게임시장추출검열시스템시행 ㅇ최근중국문화부는인터넷게임시장의질서있는발전을위해, 추출검열시스템을시행하고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션젼, 항저우등의도시를우선으로검열을시작함. 총 200 곳중 50곳의인터넷게임운영업체는문화부직접단속을받았으며, 검열을받은업체는금지된콘텐츠등을서비스하였거나, 인터넷운영등록을하지않는등의문제가있었음 산업동향 : 텐센트, 소니음악과전략적협력관계체결 ㅇ 9 월 29 일, 텐센트와소니음악은중국대륙지역디지털음원판권과관련한협력을체결함 날짜 기업 형식 금액 날짜 기업 형식 금액 2016.9 톈원쟈오촨 ( 天闻角川 ) 41% 인수 미공개 2015.4 웨이잉시대 2차투자 1.05억달러 2016.8 또우위TV 3차투자 15억위안 2015.4 Fireforge Games 1차투자 수천만달러 2016.7 쿠워쿠고 ( 酷我酷狗 ) 합병 - 2015.3 레몬픽쳐스 1차투자 1억위안 2016.7 해양음악 인수 - 2015.2 Robot 엔터테인먼트 1차투자 수백만달러 2016.6 슈퍼셀 84% 인수 86억달러 2015.2 Miniclip SA 합병 - 2016.6 WME/IMG 1차투자 4,500만달러 2015.2 Hammer&Chisel 1차투자 수백만달러 2016.6 YG 투자 8,500만달러 2015.2 화이톈신 ( 华益天信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6.4 웨이잉시대 3차투자 30억위안 2014.12 징러게임 ( 竞乐游戏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6.4 Kamcord 3차투자 1,000만달러 2014.12 창예방 ( 创业邦 ) 3차투자 수천만위안 2016.4 바이스부더제 ( 百思不得姐 ) 3차투자 수천만위안 2014.12 Playdots 1차투자 1,000만위안 2016.3 HB 엔터테인먼트 IPO상장 2.36억위안 2014.12 Aiming 3차투자 미공개 2016.3 웨이사이스포츠 ( 微赛体育 ) 1차투자 수억위안 2014.12 롱주생중계 1차투자 1.1억달러 2016.3 레몬픽쳐스 ( 柠萌影业 ) 2차투자 5억위안 2014.11 4:33 Creative Lab 1차투자 1.1억달러 2016.1 Discod 2차투자 2,000만위안 2014.11 워터비먼의Colg 수러소프트 1차투자 1,000만위안 2015.12 Riot Games 인수 미공개 2014.11 성대문학 합병 50억위안 2015.11 BiliBili 4차투자 수억위안 2014.9 셩슬광화애니 ( 盛世光华动漫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5.10 Artillery 1차투자 수백만달러 2014.9 해양음악 1차투자 1.2억달러 2015.10 < 천천환령 ( 天天幻灵 )> 톈펑네트워크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4.9 PATIGames 전략투자 2,000만달러 2015.9 청두위샹 ( 成都余香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4.8 아이파이아이 ( 爱拍爱 ) 3차투자 3,800만달러 2015.11 또우위TV 2차투자 1억달러 2014.7 링허구네트워크 ( 零禾谷网络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5.9 웬리애니 ( 原力动画 ) 2차투자 수억위안 2014.7 웨이잉시대 1차투자 수백만달러 2015.8 웨동췐 ( 悦动圈 ) 1차투자 5,000만위안 2014.7 헤이징네트워크 ( 黑鲸网络 ) 엔젤투자 수백만위안 2015.8 화이브라더스 전략투자 36억위안 2014.6 TapZen 1차투자 600만달러 2015.7 AltspaceVR 1차투자 1,030만달러 2014.5 OOHHOO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5.7 Zealer심천쟈이러네트워크 ( 载乐网络 ) 2차투자 수천만위안 2014.5 オプティマスプライム 2차투자 1.5억위안 2015.7 후라이게임 ( 胡莱游戏 ) 3차투자 수억위안 2014.4 인리픽쳐스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5.7 야오커미디어 ( 耀客传媒 ) 2차투자 수천만위안 2014.3 CJ games 전략투자 5억달러 2015.6 뻬이워음악 ( 被窝音乐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4.3 센벤 ( 仙变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5.5 사야런네트워크 ( 赛亚人网络 ) 1차투자 1,000만위안 2014.1 샹수네트워크 ( 像素软件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5.5 화샤러요우 ( 华夏乐游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4.1 싱창인터렉티브 ( 星创互动 ) 2차투자 수천만위안 2015.5 VC Mobile Entertainment 1차투자 450만달러 2013.11 Plain Vanilla 2차투자 2,200만달러 2015.5 쇼우야오차이 ( 手游彩 ) 1차투자 수천만위안 2013.4 창웬인터렉티브네크워크 1차투자 1,000만위안 2015.5 Pocket Game 2차투자 6,000만달러 2013.1 런완탕 ( 任玩堂 ) 엔젠투자 수백만위안 2015.4 Glu Mobile 15% 인수 1.26억달러 2013.1 BlingStorm 1차투자 수천만위안 - 11 -

중국사무소담당자연락처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이향옥대리 : +86-10-6585-9361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86-10-6501-9951 / lidandan@kocca.kr 정효정주임 : +86-10-6501-9355 / hyojung@kocca.kr 김상미주임 : +86-10-6501-9973 / kimsang@kocca.kr - 12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내용은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내용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0 월 7 일드라마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1 마작 ( 麻雀 ) 2 청운지 青云志 3 환성 幻城 4 연지 胭脂 5 미미일소흔경 微微一笑很倾城 6 단도 锻刀 7 엽인 猎刃 8 노구문 老九门 9 태태만세 太太万岁 10 중국식관계 中国式关系 자료출처 : Vlinkage( 요우쿠, 아이치이, 소후, 러스, 쉰레이, 텐센트, 투또, PPTV, 망고 TV 의데이터 ) 10 월 7 일웹드라마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제작플랫폼 1 노구문 老九门 아이치이 2 초성성학원 超星星学园 텐센트 3 신여불신정 识汝不识丁 요우쿠 4 화강호지불량인 画江湖之不良人 아이치이 5 풍광천후 ( 疯狂天后 ) 텐센트 6 나는요괴가아니야 我不是妖怪 아이치이 7 난릉옥비 兰陵王妃 망고 8 친애하는공주병 亲爱的公主病 소후 9 십종비 ( 十宗罪 ) 요우쿠 10 자객열전 刺客列传 소후 자료출처 : Vlinkage - 13 -

- 각차트의내용은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내용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0 월 7 일예능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위성 1 중국신가성 中国新歌声 저장위성 2 희극총동원 喜剧总动员 저장위성 3 나는연설가 我是演说家 베이징위성 4 쾌락대본영 快乐大本营 후난위성 5 소호강호 笑傲江湖 시즌 동방위성 6 우리가왔다 我们来了 후난위성 7 몽면창장 蒙面唱将猜猜猜 장수위성 8 하일첨심 夏日甜心 후난위성 9 양광예체능 阳光艺体能 후베이위성 10 사랑보위전 爱情保卫战 톈진위성 자료출처 : Vlinkage( 요우쿠, 아이치이, 소후, 러스, 쉰레이, 텐센트, 투또, PPTV, 망고 TV 의데이터 ) 10 월 7 일웹예능뷰어수 TOP10 순위프로그램뷰어수 ( 만번 ) 제작플랫폼 1 우적가신아 ( 偶滴歌神啊 ) 시즌 3 아이치이 2 완벽한휴가 完美假期 시즌 망고 3 언니는배고파 姐姐好饿 아이치이 4 황금단신한 ( 黄金单身汉 ) 망고 5 도전호성음 挑战好声音 요우쿠 6 쿵푸소승 功夫小蝇 망고 7 가자셰프 穿越吧厨房 요우쿠 8 우리방의변신 屋里变 아이치이 9 서인정제 撕人订制 아이치이 10 샤오송기담 晓松奇谈 아이치이 자료출처 : Vlinkage - 14 -

10 월 9 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위안 ) 1 湄公河行动 월 일 억 2 从你的全世界路过 웍 일 억 3 爵迹 웍 일 억 4 王牌逗王牌 월 일 억 5 칠월과안생 七月与安生 월 일 억 6 월 일 만 7 월 일 만 8 개갑용사포 铠甲勇士捕王 월 일 만 9 월 일 만 10 벤허 예약판매 월 일 만 자료출처 : Mtime 자료출처 : 바이두 ( 百度风云榜 ) 10 월첫째주온라인게임 TOP10 순위 게임명 검색지수 1 나루토 火影忍者 ol) 87,504 2 탄탄당 弹弹堂 ) 49,529 3 공성략지 攻城掠地 ) 48,114 4 현무시대 炫舞时代 ) 46,221 5 신선도 神仙道 ) 33,506 6 아케이드게임삼국 街机三国 ) 27,721 7 전기패업 传奇霸业 ) 27,628 8 대천사의검 大天使之剑 ) 25,175 9 신기보배 神奇宝贝 ) 19,041 10 열혈해적왕 热血海贼王 ) 18,999-15 -

10 월첫째주음원 (1)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미미일소흔경성 微微一笑很倾城 양양 杨洋 2 다음일초 下一秒 장비천 张碧晨 3 연예인 演员 쉐즐첸 薛之谦 4 나무읽기 树读 왕준카이 王俊凯 5 일소흔경 一笑倾城 왕수롱 汪苏泷 6 저녁하늘가장아름다운별 夜空中最亮的星 떵즈치 邓紫棋 7 노래가날아오르다 歌在飞 소륵아기기격 苏勒亚其其格 8 사람의상심가 寂寞的人伤心的歌 롱메이즈 양해표 龙梅子 杨海彪 9 대왕규아래순산 大王叫我来巡山 쟈나이량 티엔신 贾乃亮 甜馨 10 자료출처 : 바이두음악 ( 百度音乐 ) 자료출처 : 왕이클라우드음악 ( 网易云音乐 ) 10 월첫째주음원 (2)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연예인 演员 쉐즐첸 薛之谦 말안할께요 不说 리롱하오 李荣浩 고백풍선 告白气球 주제룬 周杰伦 딱좋은 刚刚好 쉐즐첸 薛之谦 일소흔경 一笑倾城 왕수롱 汪苏泷 못난이 丑八怪 쉐즐첸 薛之谦 내가어떻게했으면좋겠어 你还要我怎样 쉐즐첸 薛之谦 미미일소흔경성 微微一笑很倾城 양양 杨洋 신사 绅士 쉐즐첸 薛之谦 - 16 -

K-Content Biz Center 안내 운영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맞춤형현지종합서비스 * 제공 공간구성 ㅇ 1층 ( 기획전시공간 )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체결식등가능, 수용인원약 40~50명내외ㅇ 3층 ( 스마트오피스 ) : 북경현지에서필요한사무및회의공간지원 회의실 3개 (10인/8 인 /4인), 사무공간 (16석), 라운지등으로구성. 1 층기획전시공간 3 층스마트오피스 이용안내 ㅇ대상 : 중국진출을원하는모든한국콘텐츠기업ㅇ일정 : 2016년 11월초부터 ( 세부일정추후별도통지 ) ㅇ예약 : 비즈센터홈페이지를통해사전예약 ( 홈페이지추후별도안내 ) 문의사항 ( 세부문의사항은언제든지연락주시기바랍니다 ) ㅇ이향옥대리 ( 전화 : 010 6585 9361, 이메일 : hiangok@kocca.kr) ㅇ김상미주임 ( 전화 : 010 6501 9973, 이메일 : kimsang@kocca.kr) - 17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대리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66 명 (2016 년 7 월기준 ) - 18 -

입회원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漢字 영문 생년월일 성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업종 설립일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19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 ㅇ위촉임기 : 16. 5 월 ~ 17. 4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지역분야성명소속 / 직위비고 중국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권대식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M&A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회계 한정훈 ChinaTaxlow/ 회계사 중국회계 / 조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마케팅 차영회 GH Entertainment & Media/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 마케팅 )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게임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방송 렁송 ( 冷凇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자문단운영방식 ( 상시컨설팅 ) ㅇ ( 상담접수 ) 한국의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 ㅇ ( 컨설팅의뢰 ) 중국사무소 => 분야별현지자문위원 ㅇ ( 컨설팅 ) 이메일, 통화, 직접면담 ( 필요시 ) 등의방법으로상담 ㅇ ( 상담보고서제출 ) 자문위원, 상담결과보고서 (2~3p.) 중국사무소에제출 ㅇ ( 상담료지급 ) 중국사무소상담내역확인및관련서류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 위원 예산한도범위내에서운영 세부내용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담당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20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Content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21 -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콘텐츠지식 해외시장동 향 번호 (13121)B.A.T/(13122) 게임 /(13123) 방송 /(13124) 애니 /(13125) 영화 ) 주요내용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 (41개) TV애니메이션유통 4개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22 -

[ 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장르별목차 < 게임 > 1. 게임산업구조분석 (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주요업체경영상황분석 (P16-136) 2.1 종합성업체분석 (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4-27) 2.1.4 네트이즈회사 (p28-31) 2.1.5 퍼펙트월드 ( 베이징 ) 인터넷기술유한회사 (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 (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 (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 상하이 ) 과기유한회사 (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 (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 (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 (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 (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 (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 (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 (p76-79) 2.1.17 유주인터랙티브주식유한회사 (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 (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 (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 (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 (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 (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 (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 (p120-123) - 23 -

2.2 온라인게임배급업체 (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 (p129-132) 2.2.3 UYOUNG 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33-136) 3. 게임업체리스트 (p139-190) 3.1 온라인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39-148) 3.2 온라인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56-160) 3.4 모바일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77-181) 3.8 PC 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82-186) 3.9 PC 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87-190) < 방송 > 1. 방송산업분석 (P6-P24) 1.1 방송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의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발전현황 2. 방송산업주요기업경영상황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3-36) 2.1.3 베이징 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 (p49-52) 2.1.7 TVZone 미디어유한회사 (p53-56) 2.2 드라마제작업체 & 배급업체 (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 (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 (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78-81) - 24 -

2.3 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 & 배급업체 (p83-94) 2.3.1 장쑤위성 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 (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 & 배급업체 (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 (p96-99) 2.4.2 베이징레이허미디어 (p100-103) 2.4.3 베이징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04-107) 2.4.4 베이징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 (p108-111) 2.5 방송유통업체 ( 방송국과뉴미디어 ) (p111-163) 2.5.1 후난위성 TV(p113-118) 2.5.2 저장위성 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 (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 (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 (p160-163) 3. 방송관련기업리스트 (p166-194) 3.1 드라마제작업체 (p166-173) 3.2 드라마배급업체 (p174-180) 3.3 예능프로그램기업 (p181-184) 3.4 다큐멘터리기업 (p185-188) 3.5 방송사 (p189-192) 3.6 뉴미디어기업 (p193-194) < 영화 > 1. 영화업계분석 (P6-P16) 1. 영화업계분석 (P6-P16) 1.1 영화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 25 -

2. 영화업계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P19-136) 2.1 영화제작업체 & 배급업체 (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 (p19-22) 2.1.2 HUAXIA 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 (p23-26) 2.1.3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 (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 (p39-42) 2.1.7 베이징 ENLIGHI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3-46) 2.1.8 오렌지스카이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 ( 그룹 ) 유한회사 (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55-58) 2.2 영화유통업체 ( 영화관체인 )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 (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 (p68-71) 2.2.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76-79) 2.2.6 광저우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 (p80-83) 2.2.7 저장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 (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 (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 ( 베이징 ) 유한회사 (p96-99) 2.3 영화유통업체 ( 뉴미디어 ) (p101-140) 2.3.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01-104) 2.3.2 바이두 (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13-116) 2.3.5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 (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 인터넷 (p129-132) 2.3.9 Baofeng 테크놀로지 (p133-136) 2.3.10 Ku6미디어 (p137-140) 3. 영화기업리스트 (p143-164) 3. 영화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리스트 (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리스트 (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리스트 (p158-162) 3.4 뉴미디어기업리스트 (p163-164) - 26 -

< 애니메이션 > 1. 애니메이션업계분석 (P6-P18) 1.1 애니메이션업계현황분석 1.2 애니메이션업계발전문제 1.3 업계정책분석 2. 애니메이션중점기업경영상황분석 (P22-198) 2.1 종합성기업분석 (p22-66) 2.1.1 광둥 Alpha 애니메이션문화주식유한회사 (p22-26) 2.1.2 심천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주식유한회사 (p27-30) 2.1.3 저장중난그룹카툰영상유한회사 (p31-34) 2.1.4 Jiang Toon 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 (p35-38) 2.1.5 수저우 Or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39-42) 2.1.6 베이징칭칭수애니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 (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 (p47-50) 2.1.8 상하이 TaoMee 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 (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하마애니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 (p59-62) 2.1.11 베이징드림캐슬문화유한회사 (p63-66) 2.2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67-74) 2.2.1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67-70) 2.2.2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71-74) 2.3 애니메이션영화유통업체 (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 시네마유한회사 (p80-84) 2.3.3 Dadi 시네마유한회사 (p85-87) 2.3.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 주식유한회사 (p100-103) 2.3.8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04-107) 2.3.9 베이징 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 (p108-111) 2.3.10 UYOUNG 문화미디어유한회사 (p112-115) 2.4 TV 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위성 TV(p126-131) 2.4.3 저장위성 TV(p132-136) 2.4.4 장쑤위성 TV(p137-140) - 27 -

2.5 만화도서발행업체 (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 (p142-143) 2.5.2 현대출판사 (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 (p146-147) 2.6 만화도서유통업체 (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 (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 (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 배급업체 (p162-185) 2.7.1 Talkweb 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p166-169) 2.7.3 샤먼 Xtone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4-177) 2.7.5 샤먼 BLUEBIRD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78-181) 2.7.6 푸졘 Topani 애니메이션유한회사 (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유통업체 (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 (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 (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 (p195-198) 3. 애니메이션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99-251) 3.1 애니메이션영화제작업체 (p201-205) 3.2 애니메이션영화발행업체 (p206-209) 3.3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 (p210-216) 3.4 TV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17-220) 3.5 TV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21-225) 3.6 TV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 (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 (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 (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발행업체 (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 (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배급업체 (p251) - 28 -

<BAT> 1. 인터넷산업분석 (P4-7) 1.1 인터넷산업발전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정책분석 2. BAT 기업분석 (P9-26) 2.1 업무분포 2.2 경영실적분석 2.3 투융자분석 2.4 금융사업분석 2.5 빅데이터사업분석 2.6 O2O 사업분포 2.7 영화 / 드라마사업분석 2.8 애니메이션사업분석 2.9 총괄 - 29 -

2016 년 KOCCA 중국관련행사리스트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포럼 국내전시 / 국외전시 / 국외피칭 국외전시 / 게임 K-Game 컨퍼런스 2016/ 비즈니스상담회개최 시기 (2016 년기준 ) 패션 Fashion KODE 2016 F/W 3.23~24 장소 2.23~2.24 서울코엑스 남산제이그랜하우스 방송 FILMART 3.14~17 홍콩 스토리 애니메이션 k- 스토리해외진출프로그램 ( 미국, 중국 ) 3 월 ( 중국 ), 11 월 ( 미국 ) 미국 LA, 중국베이징 항주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6 4.27~5.2 중국항주 컨퍼런스방송글로벌포맷워크숍 포럼 포럼 국내전시 / 콘텐츠전반콘텐츠전반 5.9~5.12, 8.29~31 서울 CKL 한중일문화산업포럼 5 월초서울 ( 미정 ) 2016 K- 컬처정책포럼 6 월, 11 월, 1 월서울코엑스 게임 ITS GAME 수출상담회개최 6.16~6.17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Knock2016 6 월, 8 월, 10 월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 STVF 6.7~9 중국상해 국외전시 / 방송 STVF 포맷쇼케이스 6.5 ~ 6.6 중국상해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1차, 2차 ) 6월, 9월 ( 예정 ) 미정 콘텐츠전반 중국충칭사무소개소 6월 중국충칭 포럼 콘텐츠전반 한중문화산업포럼 6월초 ( 예정 ) 중국 국제포럼 방송 북경한국포맷포럼 7월,11월예정 중국북경 국내전시 / 캐릭터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7월 ( 예정 )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게임 차이나조이 7.28~31 중국상해 기타 게임 한중게임문화축제개최 7.28~7.31 중국상해 게임 2016 보드게임콘개최 8.13~8.14 서울코엑스 국내전시 / 방송 BCWW2016 ( 국제방송영상견본시개최 ) 8.31~9.2 서울코엑스 국제포럼 방송 방송작가국제포럼 8.31( 예정 ) 미정 - 30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만화베이징도서전 8.24~28 중국베이징 기타 게임 2016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9.11~9.13 대구동성로일대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포맷컨퍼런스 9.1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방송아세안방송콘텐츠비즈매칭 9~10 월 ( 미정 ) 아세안국가중 2~3 개국 기타 게임 제12회전국장애학생이스포츠대회 9.6~9.7 경주더케이서울호텔 포럼 음악 2016 K-뮤직포럼 10월, 12월 서울 국내전시 / 2016 한글산업화국제공모전한글시상시상식 10월 ( 미정 ) 서울광화문 콘퍼런스 CT CT포럼 2016 10월중 ( 미정 ) JW메리어트 ( 동대문 ) 국내전시 / 패션 Fashion KODE 2017 S/S 10월 ( 예정 ) 서울 DDP( 예정 ) 국내전시 / 음악 Mu:con 2016 10 월 ( 예정 ) 서울 DDP 컨퍼런스 콘텐츠전반 국제콘텐츠콘퍼런스개최 10월중 ( 미정 ) 서울DDP 인근 시상 대중문화 대한민국대중문화예술상시상식 10월중 ( 미정 ) 서울국립극장 ( 해오름극장 )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 ( 국외 ) 10월 ( 예정 ) 미정 포럼 콘텐츠전반 스타트업콘 10.14~10.15 서울 ( 미정 ) 국내피칭 스토리 신화창조프로젝트부산피칭 10월중 ( 미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중국충칭쇼케이스및방송수출상담회 10~12월 ( 예정 ) 중국충칭 국내전시 / 융복합 cel 페스티벌 10월중 ( 미정 ) 서울 국외전시 / 캐릭터 China Licensing EXPO 10월 ( 미정 ) 중국상해 기타 게임 2016 국제이스포츠페스티벌 11월 평창 국내전시 / CT 게임 G-STAR 2016 11.10~11.13( 예정 ) 부산벡스코 국외전시 / 융복합 심천하이테크페어 11월 중국심천 국외전시 / CT 중국하이테크페어 ( 심천 ) 11월중 ( 미정 ) 중국심천 기타 애니메이 11월또는아시아애니메이션서밋 (AAS) 션 12월 해외 ( 미정 ) 시상 / 컨퍼런스 스토리 2016 Story Awards & Festival 12.21~12.22 서울코엑스 ( 예정 ) 시상 콘텐츠전반 2016 대한민국콘텐츠대상 12.6 서울코엑스 국외전시 / 콘텐츠전반 MAMA(CJ E&M 연계협업 ) 12월 ( 예정 ) 홍콩 시상 방송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12월 서울 - 31 -

행사성격장르행사 ( 세부사업명 ) 국외전시 / 시기 (2016 년기준 ) 장소 음악충칭쇼케이스 12 월 ( 일자미정 ) 중국충칭 시상 / 기타음악 K-Rookies 파이널공연 `17.1월 ( 예정 ) 서울지역콘텐국내전시 / 츠 2016 글로컬콘텐츠페어미정미정전반 시상게임이달의우수게임시상식연중 cel 벤처단지 국외전시 / 기타 콘텐츠전반 콘텐츠전반 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 ( KBEE) 콘텐츠기업국내 해외투자유치설명회 미정 ( 협의중 ) 6 월,10 월 ( 국내 ) 8 월, 11 월 ( 해외 ) 미정 서울 / 중국충칭, 상해 - 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