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구는지금까지 3편에 2) 불과할정도로매우부진한편이다. 이처럼조황시조에대한연구가부진한이유는그의전기적사실을알수있는자료가거의남아전하지않아생애가불분명하고, 그의작품의대부분이유교적교훈을나열하여작품의질이떨어진다고판단되었기 3) 때문이라생각된다. 지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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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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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논총제 46 집 (2007. 8) 5~31 쪽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 1) 조태흠 ** 차 Ⅰ. 머리말 Ⅱ. < 주로원격양가 > 의四時歌的구조 Ⅲ. < 주로원격양가 > 의의미 례 1. 隱居, 관념속의이상적삶 2. 出仕, 때의기다림 3. 愛民, 빈천의도 Ⅳ. 맺음말 Ⅰ. 머리말 < 酒老園擊壤歌 > 는조황이지은연시조작품이다. 趙榥 (1803 -?) 은널리알려진바와같이 140수의시조작품을남기고있어 1) 작품수로본다면李世輔, 安玟英에이은세번째다작작가로, 시조문학사적으로매우중요한작가다. 그럼에도불구하고조황이나그의시조에대한연 * 이논문은부산대학교자유과제학술연구비 (2 년 ) 에의하여연구되었음. ** 부산대학교국어국문학과교수 1) 조황은 三竹詞流 에 111 수, 三竹詞流異本 에 92 수의작품의작품을남기고있다. 沈載完님에따르면 三竹詞流異本 은초고본이고, 三竹詞流 는完本인데, 三竹詞流異本 가운데 三竹詞流 와중복되지않는작품은 29 수이다. 따라서조황이남긴작품은모두 140 수다. 沈載完, 時調의文獻的硏究, 세종문화사, 1972. 31-34 쪽.

6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구는지금까지 3편에 2) 불과할정도로매우부진한편이다. 이처럼조황시조에대한연구가부진한이유는그의전기적사실을알수있는자료가거의남아전하지않아생애가불분명하고, 그의작품의대부분이유교적교훈을나열하여작품의질이떨어진다고판단되었기 3) 때문이라생각된다. 지금까지조황에대한연구는대개생애를살피거나재구성하여보고, 그의작품가운데주목할만한몇몇작품을선별하여그의미를부여하거나현실인식의방향을고찰하여당대적의미를파악하고있을뿐, 그의작품자체에대한본격적인연구는찾아볼수없는실정이다. 鄭明世는여러문헌에흩어져있는자료를모아조황의생애를살펴보고, 그의작품가운데현실비판적인시조를중심으로, 그배경과내용을살피고, 가치를평가하였다. 4) 조규익은 三竹詞流 에실려있는작품의序ㆍ跋文을중심으로조황의문학정신과세계를고찰하였다. 5) 정흥모는 淳昌趙氏世譜 와시조, 그리고각종서ㆍ발을통해서조황의가계와생애를재구성하여, 그의현실인식이어디에기반하고있는가를규명하고, 그의시조의당대적의미를고찰하였다. 6) 이러한앞선연구들은조황시조연구의기틀을닦고이해의깊이를더했다는점에서일정한성과를거둔것은사실이다. 그러나조황의작품을이처럼특별한성향을보이는몇몇작품을선별하여검토하고그 2) 조황이나그의시조작품을중심적으로연구한것을말한다. 그외 19 세기시조를논의하는과정에서그한부분으로조황의시조를다룬것이있는데, 아래두편이대표적이다. 고미숙, 19 세기시조의예술사적의미, 태학사, 1998. 247-262 쪽. 이동연, 19 세기시조예술론, 월인, 2000. 57-98 쪽. 3) 조동일님은조황의작품을 서학을배격하고, 유학의교훈을늘어놓는데그치고상투적인문구를적당하게배열한것이대부분이다 라고하면서 질이양을따르지못한다 고평가하였다. 조동일, 제 3 판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3. 306 쪽. 4) 鄭明世, 趙三竹時調의硏究 語文學 48 집, 한국어문학회, 1986. 5) 조규익, 趙榥의노래, 가곡창사의국문학적본질, 집문당, 1994. 6) 정흥모, 삼죽조황의시조연구, 19 세기시가문학의탐구, 집문당, 1995.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7 의미를부여할경우, 그의작품에나타난하나의경향은파악할수있겠지만, 그의작품이지닌총체적의미를파악할수없는것도사실이다. 특히조황의시조는모두제목이분명하게표기된연시조작품이기 7) 때문에더욱그렇다. 한편의연시조작품은단시조의단순한집합이아니라, 여러수의단시조가어떤질서에따라서로유기적으로연결되어하나의의미있는통일체를이루고있는것이다. 따라서연시조작품은각각의단시조를개별작품으로분리하여이해하기보다는그전체를하나의작품으로연구하여야만작품의총체적인의미를파악할수있다고생각한다. 이런인식하에본고에서는조황의다섯편의연시조작품가운데 < 주로원격양가 > 를그대상으로삼아본격적인작품연구를하고자한다. 그이유는이작품이다른네편의작품에비해유교적이념의편향성이가장약할뿐만아니라향촌에서의그의삶과의식을비교적잘드러내고있기때문에, 이작품에대한정확한이해는조황과그의문학을파악하는하나의기준이될것이라고생각하기때문이다. 이를위하여본고에서우선 < 주로원격양가 > 가연시조로서가지는구조를분석하여이작품이유기적으로짜여진통일체임을밝힐것이다. 아울러작품전체를하나의의미있는통일체로파악하여이작품에드러난총체적의미를고찰할것이다. 이작업은조황과그의시조를이해하는단초를마련할것이며, 이를통하여 19세기향촌사대부의시조의한양상을파악하고, 조선조사대부들의시조의전통과그변화의양상을파악하는데도도움이될것이라생각한다. 7) 三竹詞流 에실려있는조황의작품은, < 人道行 > 10 수, < 箕裘謠 > 40 수, < 酒老園擊壤歌 > 30 수, < 秉彛吟 > 20 수, < 訓民歌 > 10 수등의연시조 5 편과 < 백옥루상량문 > 에포함된 1 수의평시조로모두 111 수이다.

8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Ⅱ. < 주로원격양가 > 의사시가적구조 < 주로원격양가 > 는모두 30수로이루어진연시조작품이다. 이작품은조황이향리인제천에소재한주로원에거처하면서 8) 자신의삶과감회를노래한작품이다. < 주로원격양가 > 는구조적으로크게두부분으로구성되어있다. 한부분은자연속으로의은거를하기로한결심과그동기, 그리고은거의삶을포괄적으로읊고있는序詞이고, 다른한부분은, 자연속에서의구체적삶과그감회를계절별로나누어노래하고있는本詞이다. 서사는 < 주로원격양가 > 의제1수부터제10수까지 10편의시조로되어있다. 서사의각작품에서작가의의도가분명하게드러난종장을보이면아래와같다. 설명의편의를위해서서사를세단락으로나누고각단락에 (1)~(3) 번까지번호를붙였다. (1) 두어라 손에一壺酒로餞別千古허리로다. < 擊壤歌 1> 9) 두어라此生에남은歲月酒中에나보 리라. < 擊壤歌 2> 날거튼康衢無事人은擊壤歌나허리로다. < 擊壤歌 3> (2) 엇지타巖穴間이 은康濟一身 이로다. < 擊壤歌 4> 至今에張華가업스니斗牛龍光그뉘알리. < 擊壤歌 5> 그중에世間公道가白髮 아 이로다. < 擊壤歌 6> (3) 허물며글닐고뵈 는쇼 人間樂聲이로고나. < 擊壤歌 7> 엇지타世間이滋味를이졔와서아라는고. < 擊壤歌 8> 아마도이몸에一動一靜져山川에 오리라. < 擊壤歌 9> 8) 鄭明世, 앞의논문, 181 쪽. 9) 본고에서조황의작품은 숭실어문 5 집 ( 숭실대숭실어문연구회, 1988) 에영인하여수록한 三竹詞流 에서인용하고, 인용시작품명은 < > 로표시하고, 해당작품의순서는작품명다음에아라비아숫자로표기한다. < 격양가 1> 은 < 주로원격양가 > 의제 1 수를의미한다. 이하같다.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9 千古에巍巍헌 벗슨堯夫一人이로고나. < 擊壤歌 10> (1) 에서화자는역대인물과영웅호걸들을 10) 모두이별하고, 九鶴山 11) 골짜기의무릉선원을찾아서남은여생을 격양가 나노래하면서보내겠다는자신의의지를드러내고있다. 서사의제1수부터제3수까지에서화자는세상사를잊고자연에은거하여 격양가 나부르면서여생을보내겠다는자신의결심을노래하고있다. (2) 에서는남아가세상에태어날때는하늘로부터재능을부여받아세상의허다한일을해야하지만, 12) 때를만나지못하여궁벽한처지에놓인화자는제한몸간수하기에급급하다하고, 이어지금세상에는자신의능력을알아줄사람이없음을한탄한다. 그리고제6수에서는잘못된과거제도때문에 13) 속절없이늙어가고있음을탄식하고있다. (2) 에서는 때를만나지못함 자신의능력을몰라주는세상 그리고 잘못된과제제도 등과같은세상과의불합치때문에자신의능력과포부를펼칠수없는안타까움을노래하고있는데, 이것이바로화자가세상사를잊고은거의삶을선택한직접적인동기가되었다고할수있다. 따라서서사의제4수에서제6수까지는화자가은거의삶을택한동기를노래하고있다. (3) 에서는자연속에서은거하는삶과그즐거움에대하여노래하고있다. 제7수에서는아들의글읽는소리와아내의베짜는소리에기쁨 10) 내용이해를돕기위해 < 격양가 1> 의초ㆍ중장을소개하면다음과같다. 伏羲氏書契後로歷代人物 아노라 / 日月星辰도는 로英雄豪傑가고간다 11) < 격양가 2> 의초ㆍ중장은다음과같다. 九鶴山깁흔골에桃花流水 라드니 / 窈窕헌一洞天이武陵仙源아닐러냐. 여기서 구학산 은강원도원주와충북제천사이에있는산. 12) < 격양가 4> 의초ㆍ중장은 男兒가世間에날제聰明耳目稟賦 여 / 宇宙內許多事가나의닐이아니여널 로되어있어이렇게해석하였다. 13) < 격양가 6> 의초ㆍ중장에는잘못된과거제도를다음과같이노래하고있다. 唐太宗좀통안에天下英雄다늘거다 / 鄕三物더져두고聲律試士어인닐고 /

10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을느끼고, 제8수에서는좁은밭을가꾸어식구들을먹이고입히는 14) 재미를늦게나마깨닫고, 제9수에서는자신의행동하나하나까지도자연에서배우겠다고결심하고있다. 제10수는서사의마지막작품으로서사전체의의미를마무리하고있다. 자연에서세상사를잊고은거하는화자자신의삶은宋代의대학자로서조정의부름을마다하고자연에은거한소요부의삶과닮았음을노래하고있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 주로원격양가 > 의서사에해당되는 10수의시조는다시 3개의의미단락으로짜여있다. 첫째단락은제1수부터제3수까지로자연에은거하려는화자의결심을노래하고, 둘째단락은제4수에서제6수까지로은거를택한된동기를, 그리고마지막은제7수에서제10수까지 4수의시조로자연에은거하는화자의삶을노래하고있다. < 주로원격양가 > 전체 30수의작품가운데 10수가서사로되어있어, 전체작품의균형상으로는서사가다소많은양을차지하고있다. 하지만서사는다시 3개의단락으로나누어은거의결심, 은거의동기, 그리고은거의삶을노래하고있어서사자체로는완결된형식을보여주면서동시에전체작품의서사의역할을하고있음을알수있다. 서사에이은본사는모두 20수의시조로구성되어있다. 서사가은거의결심과동기, 그리고그삶을포괄적으로노래하였다면, 본사에서는자연속에서의삶을계절의변화에따라구체적으로노래하고있다. 즉, < 주로원격양가 > 는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이라는계절의변화가작품의전개의질서로자리잡고있다. 본사의각작품에서계절적특징이직접드러난구절을찾아보면아래와같다. 설명의편의를위하여계절이바뀌는곳마다구분하고, 각각 (1)-(4) 까지번호를붙여놓았다. (1) 東風에細雨섯거太平春光그려 니 < 擊壤歌 11> 14) 내용이해를돕기위해초ㆍ중장을인용하면다음과같다. 陋巷田十五頃에八口生涯더져두고 / 成都桑八百株에冬裘夏葛自在허다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11 화원에져나뷔야이춘색이뉘시절고 < 擊壤歌 12> 桃花水 진고기네丙穴에나지마라 < 擊壤歌 13> 東園에桃李花야네繁華를밋지마라 < 擊壤歌 14> 春眠을 리업셔日高三竿모로거나 < 擊壤歌 15> (2) 北窓淸風긴긴날에周易一卷압헤노코 < 擊壤歌 16> 前山에노던사슴 간후로못보거다 < 擊壤歌 17> 洪爐中타는밧헤終日허는져農夫야 < 擊壤歌 18> 霖雨姿업다허고憂國願豊아닐소냐 < 擊壤歌 19> 淸凉헌이世界에三伏蒸炎어듸간고 < 擊壤歌 20> (3) 뫼마다錦屛이요이들져들黃雲이라 < 擊壤歌 21> 陶處士籬下菊이이山中에퓌였시니 < 擊壤歌 22> 北海上찬바 에울고오는져기럭아 < 擊壤歌 23> 松壇에잠든鶴이一陣霜風 을 여 < 擊壤歌 24> 山村에秋夜長허니擲梭聲이凄凉허다 < 擊壤歌 25> (4) 山窓에雪撲거널濁酒三盃御寒허고 < 擊壤歌 26> 夕陽天눈 후에놉히도는소로기야 < 擊壤歌 27> 雪中에쥬린어이反哺허는소 로다 < 擊壤歌 28> 中天에雪後月이少年時에돗터이라 < 擊壤歌 29> 床前에一點燈이六十年來親舊로다 < 擊壤歌 30> 위에인용된 (1) 은 < 주로원격양가 > 제11수에서 15수까지다섯편의작품에서계절적특징이잘드러난각시조의초장을뽑아적은것이다. 여기에나타나는 동풍 태평춘광 화원 춘색 도화수 도리화 등은江湖詩歌나四時歌에서봄을드러내는전형적인소재들이다. < 주로원격양가 > 본사의처음다섯수의시조들은이같은봄을배경으로그속에서생활하는화자의삶과감회를읊고있는春詞라하겠다. (2) 에인용된작품은 < 주로원격양가 > 의제16수에서제20수까지의다섯편이다. 여기에는 청풍 홍로 霖雨 三伏蒸炎 와같은여름의계절

12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적특징을보여주는말이나타나있다. 다만제17수의 前山에노던사슴 간후로못보거다 라는구절에는계절적특징이표면상으로는드러나지않지만, 사슴이 5ㆍ6월에뿔을간다는사실을미루어생각하면문맥에함축된계절적의미는여름을의미한다고보아야할것이다. < 주로원격양가 > 의제16수에서제20수까지다섯편의시조는이처럼여름을배경으로하고있기때문에夏詞에해당된다. (3) 은 < 주로원격양가 > 제21수에서제25수까지다섯편의시조에서뽑은구절들이다. 제25수에는단풍이든산 [ 錦屛 ] 과곡식이익어누런들 [ 黃雲 ] 이배경이되어있고, 제26수에는 국화, 제27수에는 기러기 그리고제28수에는 霜風 이나타나가을이배경임을알리고있다. 마지막제 25수에는기나긴가을밤 [ 秋夜長 ] 이작품의시간적배경으로등장한다. 따라서이다섯수의작품은가을을맞이한화자의감회를노래한秋詞라하겠다. (4) 에인용된작품은제26수에서 < 주로원격양가 > 의마지막작품인제 30수까지이다. 이작품들은겨울을알리는 눈 이소재로나타나있다. 山窓 에부딪치는눈, 눈갠하늘에높이나는솔개, 눈속에주린까마귀, 눈온뒤에뜨는달등이나타나이작품의시간적배경이겨울임을분명하게보여주고있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의마지막다섯수는겨울을배경으로한冬詞라하겠다. 이렇게볼때, < 주로원격양가 > 의본사는일년의四時인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이라는객관적자연의시간이작품의전개의질서로실현되어작품에서春詞ㆍ夏詞ㆍ秋詞ㆍ冬詞로나타나있음을확인할수있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는일년의四時인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의순차적진행에따라詩想이전개되는사시가적구조를 15) 지니고있는작 15) 四時歌란일년이나한달, 또는하루의생활을四時順에따라순차적으로노래한일련의시가군을일컫는다. 김신중, 韓國四時歌의硏究, 문학박사학위논문, 전남대대학원, 1992. 8-9 쪽.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13 품이다. 또春詞ㆍ夏詞ㆍ秋詞ㆍ冬詞에는각계절마다정연하게 5수의시조를배치하고있는데, 이다섯수의노래사이에는아침ㆍ낮ㆍ저녁ㆍ밤과같은다른시간적질서는보이지않았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는時相展開類型으로 16) 볼때는일년사시의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의단일時相으로만순차적구성을이루는單一時相展開型에속한다고하겠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는전체적으로는계절의변화에따라작품이구성되어있지만, 春詞ㆍ夏詞ㆍ秋詞ㆍ冬詞의각계절별다섯수사이에는다시아침ㆍ낮ㆍ저녁ㆍ밤과같이하루사시의시간이중첩되어나타나는것과같은유기적인질서는찾아볼수없다. 이것은복합시상전개형인윤선도의 < 어부사시사 > 와비교해볼때, 각계절별노래의유기적짜임새는 < 주로원격양가 > 가더욱느슨하다는점에서도확인된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 주로원격양가 > 는한편의연시조로서유기적인짜임새를갖고있는작품이다. 전체의작품은크게본사와서사로나누어져있고, 서사는다시화자의결심, 은거의동기, 그리고은거의삶을노래하는세부분으로이루어져있다. 본사는일년사시의변화에따라작품이순차적으로전개되는사시가적구조를지니고있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는전체적으로사시가계연시조임을알수있다. 이러한사시가적구조를지닌작품은우리시가사에서시조, 가사, 한시등에두루나타나고있는데, 17) 시조의경우에는대개연시조의형태로나타나는것이일반적이다. 사시가적구조를지닌연시조는뚜렷한성격과특징을지니고있기때문에 六歌系연시조 五倫歌系연시조 와 16) 김신중은時相展開양상에따라單一時相展開型, 複合時相展開型 Ⅰ, 複合時相展開型 Ⅱ 의세가지유형으로나누었다. 複合時相展開型 Ⅰ 은일년사시 ( 春 夏 秋 冬 ) 의네時相과하루사시 ( 旦 晝 暮 夜 ) 의네時相이유사한것끼리서로짝을이뤄대응하면서중첩되는時相展開類型이고, 複合時相展開型 Ⅱ 는春詞, 夏詞, 秋詞, 冬詞의각단락이다시하루의사시인아침, 낮, 저녁, 밤의순서에따라진행되는時相展開類型이다. 김신중, 위의논문, 53 쪽및 60 쪽. 17) 김신중은한국사시가를연구하면서, 시조체사시가, 가사체사시가, 한시체사시가로나누어고찰한바있다. 김신중, 위의논문참조.

14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함께 四時歌系연시조 로연시조의유형의하나로자리잡고있다. 18) 사시가계연시조는 15세기孟思誠의 < 강호사시가 > 을시작으로, 黃喜의 < 사시가 > 를 19) 거쳐 16세기李珥의 < 고산구곡가 > 로이어졌다. 17세기에는尹善道의 < 어부사시사 >, 辛啓榮의 < 전원사시가 >, 李徽逸의 < 楮谷田家八曲 > 등이나타나사시가계연시조는조선중기에크게성행한것으로파악되었다. 지금까지는 17세기후반이휘일 (1619-1672) 의 < 저곡전가팔곡 > 을마지막으로사시가계연시조의창작은사실상중단되었다고 20) 알려졌다. 그러나본고에서조황의 < 주로원격양가 > 가사시가계연시조임을밝힘으로써 사시가계연시조 의전통은 17세기후반에중단된것이아니라, 19세기까지이어져왔다는사실을확인할수있다. 이 < 주로원격양가 > 와전대의사시가계연시조를대비ㆍ고찰하면시조문학에서사시가의전통이어떻게지속되고또어떻게변화되었는지를파악할수있을뿐만아니라, 이를통하여조선조향촌사대부들의시조의전통과그변화의양상을이해할수있다는점에서도이작품은충분한의미를가진다고보아야할것이다. 18) 최재남은작품의성격에따라 隱居之意 를가지는 六歌, 교훈적성격의 오륜가, 순환적성격의 사시가 로연시조의유형을설정할수있다고하였다. ( 최재남, 士林의鄕村生活과詩歌文學 ( 국학자료원, 1997). 280 쪽 ). 金相珍은성리학적이념에근거하여시간질서를나타내는 四時歌系 인간질서를나타내는 五倫歌系 공간질서를나타내는 六歌系 로연시조의유형을분류하였다. 김상진, 조선중기연시조의연구, 민속원, 1997. 19) 황희의 < 사시가 > 는가집에따라서는연시조가아닌별개의작품으로수록되어있고, 작가도황희, 맹사성, 김굉필등으로표기되어있다. 하지만각가집에수록된양상, 작가표기문제등을종합적으로고려한결과 < 사시가 > 는황희가지은연시조볼수있다. 崔東元, 15 세기시조의양상과성격, 古時調論考, 삼영사, 1990. 20) 김신중, 앞의논문, 82-83 쪽.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15 Ⅲ. < 주로원격양가 > 의의미 1. 隱居, 관념속의이상적삶조황은 酒老園擊壤歌序 에서이작품의이름을 격양가 라한까닭과그노래의성격을말하고, 우리말로노래를짓게된경위와이노래를얹어부르는가곡창에대한자신의견해를분명하게밝히고있다. 자신의노래에 격양가 란이름붙인이유를설명하는 주로원격양가서 의앞부분은다음과같다. 어떤사람이나에게묻기를, 격양가란옛날야인의노래다. 그대는농사짓는사람의부류가아닌데, 어찌하여이것으로그노래의이름을삼았는가. 내가말하기를, 아아, 옛날에격양가를부른사람이어찌稷契의부류가아니라고할수있겠는가. 요임금이노래를지으니夔가이를이었고, 순임금이南風을노래하니百工이화답했다. 저어리석은늙은이는賡歌의연석에나아가기못하고들판에서농사를지으며, 빈천에처하여빈천의도리를행하던자이다. 이로부터몇천년후에송나라소요부가巢夫ㆍ許由와요순의노래와같이하기를원하여四太平詩와擊壤集을지었는데, 또한각각그뜻을말한것일따름이다. 21) 이글은 격양가 는농부가태평성대를즐기는노래인데, 선비인조황이지은노래에왜 격양가 라는제목을붙였는가하는물음에답하는형식으로되어있다. 이에그는稷契도원래는농사를지으면서빈천에처하여빈천의도를행하다발탁되었으니, 농부의부류와다르지않고, 또몇천년후에소강절이은거하면서 사태평시 와 격양집 을남겼는데, 21) 或有問於余曰擊壤歌者古野人之歌也子非農家者流也何以是名其歌余曰噫喜古之擊壤者安知非稷契之倫乎堯作大章一夔足矣舜歌南風百工和之彼蚩蚩一老無預賡歌之席而有事耕鑿之野乃所以素貧賤而行貧賤者也者是後累千載有宋邵堯夫願同巢許之老唐虞歌有四太平詩有擊壤集亦各言其志也已. < 酒老園擊壤歌序 >

16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그뜻은모두같다고하였다. 결국조황은 격양가 란비단농부뿐만아니라, 때를만나지못하여草野에묻힌선비가자연속에은거하면서그의삶과감회를읊은노래라고생각한것이다. 따라서조황의 < 주로원격양가 > 는때를만나지못한자신이세상의모든일을잊고자신의향리인구학산골짜기에은거하는삶과그감회를읊은노래이다. 따라서이작품에는무엇보다도자연에서은거하는삶이주된내용을이루고있다. 九鶴山깁흔골에桃花流水 라드니窈窕헌一洞天이武陵仙源아닐러냐두어라此生에남은歲月酒中에나보 리라. < 擊壤歌 2> 北窓淸風긴긴날에周易一卷압헤노코白羽扇흔들면서太極圖늘구경허니아마도灑落헌胸襟이羲皇上人이로고나. < 擊壤歌 16> 조황은자신이살고있는구학산골짜기를선비들의이상향인 무릉선원 으로생각하였다. 그속에서무더운여름에북창을열고시원한바람을맞으며주역을읽는자신의모습을형상화하고있다. 이렇게여유롭게하루를소일하는자신의모습을 羲皇上人 과동일시하고있다. 자연에은거하는자신의삶을 무릉선원 이나 희황상인 등과같은관습적표현을사용하여표현하고있지만, 은거생활에대한만족과자부심만은쉽게알아볼수있다. 松下에옷버서걸고물쇼 여누어시니淸凉헌이世界에三伏蒸炎어듸간고世路에衣冠粧束人은져더운쥴모로넌가. < 擊壤歌 20> 黃鷄白酒醉飽허고竹杖芒鞋徘徊허니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17 뫼마다錦屛이요이들져들黃雲이다아마도世間悲秋士는 佳興을모로리라. < 擊壤歌 21> 이은거생활을노래한이두작품에는자연에서의삶과세속에서의삶이대비되어나타난다. 삼복더위에소나무에옷을벗어걸고물소리를즐기는청량한자연의세계와무더위에도의관을갖추어꾸민사람들의세속적세계, 그리고결실의계절인가을에풍성한수확의흥취를마음껏누리는자연속의화자와이러한기쁨을모르고가을을슬퍼하는세간의선비로 22) 대비되어나타난다. 이대비에서화자는 世路에衣冠粧束人은져더운쥴모로넌가 아마도世間悲秋士는 佳興을모로리라 라고하면서 세로 세간 으로표현된세속적삶을부정하고자신이속한자연에서의삶을긍정하고있다. 이처럼강호와세속적삶을대립적으로파악하고, 세속적삶을부정하고전원적삶을긍정하는것은 16세기중반까지의강호시조의전형적특징을 23) 답습하고있는것이라할수있다. 그러나조황은 16세기강호시조의형성배경이되었던 致仕客의閑寂 이나 사화와당쟁하의明哲保身 과는거리가먼, 19세기향촌사회에서물적기반을상실하고몰락해가는사족이었을 24) 뿐만아니라, 16세기강호시조에서 속세와강호 의이분법적세계상의기반이되었던 道學的根本主義 가 25) 퇴색한시대에살았기때문에, 이러한자연에서의은거의삶에대한완전한자기확신이부족하였다. 桃花水 진고기네丙穴에나지마라銀鱗이번듸길제저漁父가流涎헌다 22) 春思女士悲秋 ( 宋玉,< 招魂 >) 에서연유한표현. 23) 김흥규, 16, 17 세기江湖時調의변모와田家時調의형성 욕망과형식의詩學, 태학사, 1999, 173-175 쪽. 24) 정흥모, 앞의논문, 193 쪽. 25) 김흥규, 앞의책, 177 쪽.

18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허물며口腹을 오려고그밋기를녓보는다. < 擊壤歌 13> 東園에桃李花야네繁華늘밋지마라퓌고퓌여다퓐후에夜來風雨어이 리그제야어제닐 각허면南柯一夢아닐소냐 < 擊壤歌 14> 첫번째작품은화자가물속의고기에게어부가군침을흘리고있으니함부로미끼를탐하지말것을경계하고있다. 하지만이작품이의미하고자하는바는화자와물고기를동일시하면바로드러난다. 물고기에게미끼를탐하지말라는경계는화자가스스로에게세속적삶을탐하지말라는자기자신에대한경계로해석된다. 다음작품도마찬가지로해석할수있다. 도리화을통하여세속의번화한삶을부러워하지말것을경계하고있다. 즉세속의번화한삶이란한번피고지는꽃과같아서, 지나고나서생각하면한바탕허망한꿈에불과할뿐이라고자기스스로에게경계하고있는작품이다. 26) 조황이자연속에서은거의삶을영위하면서이처럼세속의삶에대한끊임없는경계를하고있는것은현재자신의삶에대한확신이부족했기때문이라생각된다. 조황은 < 강호사시가 > 를노래한孟思誠이나, < 전원사시가 > 를지은辛啓榮과같이오랜벼슬살이끝에강호로물러난致仕客의경우도아니고, 영해의대표적사족가문출신으로벼슬길에나아가지않고스스로자연에은거해학문에전념하면서 < 楮谷田家八曲 > 을창작한李徽逸의입장과도달랐다. 27) 조황은제천지방의향촌사족으로성리학적이념에기반한修己治人을이상으로생각하는사대부의식에투철한사람이었다. 그러나그의가세는두아들이글공부를폐하고농사를지을정도로기울 26) 다음작품도세속적삶에대한경계하는내용이다. 北海上찬바 에울고오는져기럭아 / 履霜코堅氷헐쥴네가능히아라고나 / 이萬物靈되야저知覺이업슬쇼냐. < 擊壤歌 23> 27) 辛啓榮과李徽逸의삶에대해서는이상원, 17 세기시조사의구도, 월인, 2000. 78-81 쪽및 164-166 쪽참조.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19 었으며, 이렇게기울어가는가문을부흥시키려篤善其身하며때를기다렸지만잘못된과거제도와부패한붕당정치때문에出仕의뜻을이루지못하고 28) 어쩔수없는선택으로자연에은거하는삶을택한것이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에나타난그의삶은맹사성의 < 강호사시가 > 에나타난 계절의변화에도불구하고의연하게존재하는조화로움 이나 29) 신계영이 < 전원사시가 > 에서노래한 한가하면서도풍요로운전원 에서의 넉넉한삶 이 30) 보이지않으며, 이휘일의 < 저곡전가팔곡 > 의 노동의즐거움을깨닫고농민과조화로운협격관계를유지 해 31) 가는삶도아니었다. 조황이노래한자연에서의삶은그가관념속에서꿈꾸던이상적인은거의삶이다. 그의은거의삶에는이처럼현실생활의뒷받침이없었기때문에그삶에대한확신이없어세속의삶을기웃거리는자신에대한끝없는경계를하고있다고볼수있다. 아울러그의은거의삶은관념적이고이상적이었기때문에구체적표현으로형상화하지못하고, 무릉선원, 희황상인, 소요부 등의관습적표현을답습하고있다. 2. 出仕, 때의기다림조황이자연속에서의은거의삶을택한것은어쩔수없는현실적선택이었다. 그는열다섯에平天下를목표로학문에뜻을두고, 첫닭이울때일어나밤늦도록학문을닦았으나 32) 지금세상에는자신의능력을알아줄사람이없을뿐만아니라, 33) 잘못된과거제도때문에뜻을펴지 28) 조황의삶에대해서는정흥모의앞의논문 (173-183 쪽 ) 에잘정리되어있다. 본고에서조황의생애에대한사항은이글에힘입었다. 29) 김흥규, 江湖自然과정치현실, 앞의책, 138 쪽. 30) 이상원, 앞의책, 88 쪽. 31) 이상원, 앞의책, 190 쪽. 32) 十五에志于學 여平天下늘準的허고 / 鷄鳴起夜深寐 여 道理만 허거다 / 畢竟에 道行不行은時運所關이로고나. ( 趙榥, < 人道行 6>) 33) 甌冶子큰풀무에王金覇鐵百鍊 여 / 一雙검지여 니갑시마나님 업다 / 至今에張華가업스니斗牛龍光그뉘알리. < 擊壤歌 5>

20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못하고속절없이늙어가는것을탄식하면서 34) 은거의삶을선택했다. 따라서그의은거는정치현실에서강호자연으로의退去가아니라, 몸은전과같이향리에있으면서세상에대한기대를청산한다는정신적이고선언적인측면이강하였다. 그러나그의현실적인형편은이러한은거를쉽게허락하지않았다. 조황이현실의가난으로부터벗어나고몰락한가문을부흥시키는방법은단한가지, 벼슬자리에나가는것뿐이다. 35) 이를위하여그는은거의생활속에서도낮에는밭을갈고밤에는독서하면서때가오기를기다리고있었다. 36) 조황이이처럼간절하게出仕의때를기다리는것은앞서말한현실적ㆍ경제적인문제도한이유가되겠지만유교적이념에투철한그의삶의태도와도깊은연관을가진다. 유교적세계관에입각한사대부들은 修己治人 을중요한생활태도로삼았다. 즉 士 로서자신의인격을수양하여, 大夫 가되어교화를정사에베풀어 천하를태평하게하는것 이그들의이상이었다. 조황도그학문의목표를 평천하 에두었기때문에이러한목표를실현하기위해서는반드시벼슬길에나아가야만했던것이다. 따라서조황에게서출사는단순히현실적이고경제적문제가아니라사대부로서의자신의이상과포부를실현하는것이었기때문에더욱더절실할수밖에없었다. 東風에細雨셕거太平春光그려 니唐虞世一度花요漢文帝의三月이라바 아져和氣모라다가이民間에헷쳐주렴. < 擊壤歌 11> 34) 唐太宗좀통안에天下英雄다늘거다 / 鄕三物더져두고聲律試士어인닐고 / 그중에世間公道가白髮 아 이로다. < 擊壤歌 6> 35) 정흥모, 앞의논문, 187 쪽. 36) 男兒의立身揚名顯父母도크다마는 / 士君子出處間에 時字가關重허다 / 아마도晝耕코夜讀 여俟河之淸허리로다. ( 조황, < 人道行 7>)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21 이작품은 < 주로원격양가 > 의본사첫번째작품이다. 이작품은 태평춘광 이도래한바깥세상과아직도봄의 화기 가미치지않은 민간 의두세계로나누어져있다. 바깥세상에는이미봄이왔건만, 화자자신이속한 민간 에는아직봄이오지않아, 민간 에까지봄이오기를간절히바라고있다. 여기서화자가기다리는 봄 은무엇을의미하는것일까. 그대답은중장의 唐虞世 와 漢文帝 에있다. 당우세 는요순시대로전설적인태평성대를일컫고있지만, 여기서는단순하게그런의미로사용되지는않은것같다. 조황의 < 箕裘謠 3> 에 堯舜의四門밧긔오고오는선 中에 / 皐虁와稷契이가무슨글을닐거시리 라는구절이있는데, 이것은요임금과순임금이草野에묻혀있는皐ㆍ虁ㆍ稷ㆍ契을발탁한사실을말하는것으로생각된다. 이를미루어생각하면이시조의 당우세 란어진임금이草野에묻혀사는어진선비를발탁하는이상적인시대를의미한다고보아도무방할것이다. 漢文帝는널리賢良한인재를구하는賢良科를운용하기시작한왕으로, 在位 2년에 賢良方正能直言極諫者 를천거하도록하였고, 재위 15년에다시인재를천거하도록한황제라고한다. 37) 따라서 한문제의삼월 이란황제가어진인재를천거하도록하여발탁한좋은시절을의미한다하겠다. 따라서이작품에서화자가간절히바라는 봄 이란어진임금이초야에묻혀있는선비를발탁하는좋은시절을의미하여, 화자는바로이러한때가와서초야에묻혀있는자신을발탁해주기를바라는간절한소망을노래하고있다. 春眠을 리업셔日高三竿모로거나千日睡足헌後에平生大夢 닷거다世人이나 쥴모르고잠만잔다허더라.< 擊壤歌 15> 前山에노든 슴 간후로못보거다世間에네罪업시藏蹤秘跡무 일고 37) 정흥모, 앞의논문. 191 쪽.

22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아마도秋風에 거든다시볼가 노라. < 擊壤歌 17> 松壇에잠든鶴이一陣霜風 을 여月下에훌적나니九萬里에길여럿다져鶴아 를빌려라六合안에로랴보쟈. < 擊壤歌 24> 夕陽天눈 후에놉히도는솔오 야이졔날네貌樣이鴻鵠이나다를쇼냐明春에 나거든다시볼가 로라. < 擊壤歌 27> 위의네수의시조는 < 주로원격양가 > 의春詞ㆍ夏詞ㆍ秋詞ㆍ冬詞에서각각한수씩뽑아온것이다. 네작품은공통적으로자신의포부를마음껏펴지못하는안타까움을노래하면서자신의뜻을펼수있는 때 를간절하게기다리고있는내용이다. 첫번째작품은제갈량의고사를인용하여자신의몰라주는세상을안타까움을토로하고있고, 두번째작품은뿔을간사슴을통하여시대가맞지않으면숨어서좋은시절이오기를기다리는내용이다. 세번째는구만리장공을나는학의날개를빌려온세상에자신의포부를마음껏펼쳐보고싶다는간절한바램을노래하고있다. 마지막작품도솔개를통하여큰뜻은펼수있는좋은때를기다리는마음을나타내고있다. 이처럼 < 주로원격양가 > 에는 때 를기다려出仕하기를간절히바라는내용이매계절마다반복적으로노래되고있다. 이것은조황에게출사는개인적ㆍ현실적필요뿐만아니라, 사대부로서의이상과포부를실현하는것이기에그만큼더절실하였던것이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는단순히자연속에서은거의삶을노래한노래라기보다는은거의노래이면서동시에출사의 때 를기다리는노래라생각된다. 즉, 이노래는강호자연에있으면서정치현실을동경하는노래라할수있다. < 주로원격양가 > 는이런점에서전대의 사시가계연시조 의전통에서완전히벗어나있다. 사시가계연시조 는자연속에서사시의변화에따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23 라조화롭고넉넉한삶을노래하는것이일반적인내용이지만, 이노래는자연속에서오히려정치현실을동경하면서출사의때를기다리는내용이라는점에서분명한차이를지니고있다고생각된다. 이러한차이는우선자연에은거를택한동기의차이에서비롯된것으로보인다. 전대사시가계연시조작가들은대개정치현실에서致仕한후에강호자연으로물러났지만, 조황의경우에는出仕의뜻을이루지못하고어쩔수없는현실적선택으로자연에은거하는삶을택했기때문이다. 다음으로는제천지방의몰락하는향촌사대부출신인조황의현실적ㆍ경제적인문제해결과함께유교적이념에투철한그의삶의태도와도깊은연관을가진다고생각된다. 3. 愛民, 빈천의도조황은향촌사대부로가세가매우빈한하였다. 세아들중둘은학문을폐하고직접농사를지어 38) 살림을꾸려나가는자작농이었다. 그자신도 晝耕 夜讀 하며 때 를기다리는 39) 빈한한선비였기에농사일의어려움과농민들의勤苦함을누구보다잘알고있었다. 그의 < 주로원격양가 > 는이런생활속에서이루어졌기때문에그속에는농민에대한애정이직접적으로표현된작품이많이보인다. 洪爐中타는밧헤終日허는져農夫야네勤苦져러커널 遊食은어인닐고우리도勞力養君子 야愛民허기바라노라. < 擊壤歌 18> 밤 벽桔槹聲에누어신들잠이오랴霖雨姿업다허고憂國願豊아닐소냐 38) 吾有三子二以畊養廢學 ( 조황, < 人道行序 >) 39) 男兒의立身揚名顯父母도크다마는 / 士君子出處間에 時字가關重허다 / 아마도晝耕코夜讀 여俟河之淸허리로다. ( 조황, < 人道行 7>)

24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엇지면枕下泉자아다가人間雨을지여볼고. < 擊壤歌 19> 山村에秋夜長허니擲梭聲이凄凉허다一時나달게자면徵租索錢어이허리世間에綺紈家子弟덜리져勤苦늘 각넌가. < 擊壤歌 25> 山窓에雪撲거널濁酒三盃御寒허고溫堗에轉輾허니悠悠我思迂濶허다언졔나 康濟미뤼여셔大庇寒士 여볼고. < 擊壤歌 26> 첫째작품과둘째작품은농민의일과화자자신의일을대비시키고있다. 화로같이뜨거운밭에서종일토록일하는농민들의 勤苦 에자극받아자신도힘써군자를길러애민해야겠다고스스로를다그치고있다. 두번째작품에서는농민들이가뭄에이기기위해밤새도록물긷는두레박소리에자신도잠을이루지못하고인물을길러낼방도를생각하고있다. 셋째작품은베짜는아낙네와세간의부잣집자제들을대비시키고있다. 세금을바치기위해기나긴가을밤에베짜는소리를들으며, 좋은옷입은부잣집자제들은베짜는수고로움을생각이나하겠는가라고반문하고있다. 끝으로넷째작품은杜甫의 < 茅屋爲秋風所破歌 > 에근거를둔시조이다. 가을에비바람이몰아쳐초가의지붕이날아가버리고, 지붕도없는초가집에서긴긴밤을비에젖어보내면서도두보는 천만간의넓은집을어찌하면얻을수있을까 / 천하의한사를비호하여같이즐거운얼굴을하고 / 풍우에도끄덕않을산같은편안함을누리고싶어라 40) 라고노래하였다. 조황도이를본받아자신을편안히구제하는것을미루어천하의어려운백성들을구제하고싶다는내용이다. 이처럼농민들이일하는모습을보고자신을다그치고, 농민들이하는 40) 安得廣廈千萬間 / 大庇天下寒士俱歡顔 / 風雨不動安如山 ( 杜甫 < 茅屋爲秋風所破歌 >)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25 일을보고자신이할일을생각하며, 자신에게닥친어려움을미루어온세상사람이겪는어려움을생각하는이러한애민의식은조황이농민과함께생활하면서그들의삶을이해하고그들에대한깊은애정이있었기때문이라생각된다. 조황은스스로주경야독하는어려운처지에놓여있으면서도농민의처지를이해하고깊은애정을보이면서자신의안일을뒤로하고천하백성을생각하는애민의식을가진것은유교적이념에투철한그의삶의태도에서비롯된것이다. 그는 주로원격양가서 에서옛날격양가를지은사람에대하여 저어리석은늙은이는벼슬길에나아가기못하고들판에서농사를지으며, 빈천에처하여빈천의도리를행하던자이다. 라고 41) 하였다. 여기서 빈천에처하여빈천의도리를행한다 는것은 中庸 에나오는말로 42) 군자는어디에처하던그처하는바에따라 도 를행해야한다는의미이다. 조황은때를만나지못하여자식들과함께손수농사를짓는빈천한처지에놓여있었지만, 이러한처지에서자신이할수있는 도 를행한것이라생각된다. 43) 즉농민의삶에대하여깊은이해와애정을가지고, 그들의모습을보고스스로를독려하고, 그들의일을보고자신의일을생각하며, 자신의어려움을미루어온세상사람이겪는어려움을생각하는이러한마음은바로조황이행한 빈천의도 라할수있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에보이는애민의노래들은조황이빈한한처지에처하여 빈천의도 를읊은작품이라생각된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 주로원격양가 > 는 은거 출사 애민 의세가지주제가서로어울려하나의작품으로형상화되었다. 자연속에 41) 彼蚩蚩一老無預賡歌之席而有事耕鑿之野乃所以素貧賤而行貧賤者也 < 酒老園擊壤歌序 > 42) 君子素其位而行不願乎其外素富貴行乎富貴素貧賤行乎貧賤素夷狄行乎夷狄素患難行乎患難君子無入而不自得焉 < 中庸 14 장 > 43) 이와유사한예를李徽逸의 < 저곡전가팔곡 > 의다음작품에서도찾아볼수있다. 世上의 린몸이畎畝의늘거가니 / 밧겻일내모 고 일무 일고 / 이中의憂國誠心은年豊을원 노라

26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은거하면서출사의때를기다리고, 때 를기다리면서자신의처한위치에서행할수있는자신의 도 를행하는것을노래한것이 < 주로원격양가 > 인것이다. 따라서이노래는형식적으로는사시가적구조를지닌사시가계연시조작품이지만, 내용상으로는전대의사시가계연시조작품과는많은차이를지니고있다. < 주로원격양가 > 는자연속에서삶을노래한점에서는전대사시가계연시조의전통을잇고있지만, 그자연속에서의삶은전대의사시가에나타난자연과의 조화로움 이나자연속에서의 넉넉한삶 이아니라, 자신의관념속에서꿈꾸던은거의삶이다. 뿐만아니라이노래는강호자연에있으면서정치현실을동경하면서노래라는점에서도전대의 사시가계연시조 의전통에서완전히벗어나있다. 사시가계연시조 는사시의변화에순응하는자연속에서조화롭고넉넉한삶을노래하는것이일반적인내용이지만, 이노래는자연속에서오히려정치현실을동경하면서출사의때를기다리는내용이라는점에서분명한차이를지니고있다. 아울러 < 주로원격양가 > 에는농민에대한애정이직접적으로표현된, 애민을내용으로한작품이많은데, 이것은농민의삶에깊은이해와애정을가진조황이주경야독하는어려운처지에사대부로서행한 빈천의도 를노래한것으로, 이또한전대의사시가계연시조에서는찾아볼수없었던내용이라할수있다. 이러한차이는우선 19세기제천지방의몰락하는향촌사대부출신인조황의처지에서비롯된것으로보인다. 그의가세는두아들이글공부를폐하고농사를지어야할정도로빈한하였다. 이러한가문을일으키기위하여주경야독하며출사의때를기다렸지만잘못된과거제도와부패한붕당정치의폐해때문에出仕의뜻을이루지못하고어쩔수없이자연에은거하는삶을택한것이다. 그렇기때문에그는자연에은거하면서도출사의때를간절하게기다릴수밖에없었던것이다. 다음으로는이러한현실적ㆍ경제적인문제와함께유교적이념에투철한그의삶의태도에도원인이있다고생각된다. 사대부들은 士 로서자신의인격을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27 수양하여, 大夫 가되어교화를정사에베풀어 천하를태평하게하는것 이그들의이상이었다. 조황도그학문의목표를 평천하 에두었기때문에이러한목표를실현하기위해서는반드시벼슬길에나아가야만했던것이다. 따라서조황에게서출사는단순히현실적ㆍ경제적문제를해결하는것일뿐만아니라, 사대부로서의자신의이상과포부를실현하는것이었기때문에자연속에은거하면서출사의때를기다리고, 때 를기다리면서자신의처한위치에서행할수있는자신의 도 를행하는것을노래할수밖에없었던것이다. Ⅳ. 맺음말 본고는조황의 < 주로원격양가 > 를대상으로하여이작품이연시조로서가지는구조를밝히고, 작품전체를하나의의미있는통일체로파악하여이작품에드러난총체적의미를고찰하였다. 지금까지논의한바를요약하여맺음말로삼는다. 1. < 주로원격양가 > 는서사와본사의두부분으로나누어지는데, 서사는다시 3개의의미단락으로짜여있다. 첫째는자연에의은거의결심을, 둘째는은거의동기를, 그리고셋째는자연속에서은거의삶을포괄적으로노래하고있음을밝혔다. 2. 본사는일년의四時인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이라는객관적자연의시간이작품의전개의질서로실현되어작품에서春詞ㆍ夏詞ㆍ秋詞ㆍ冬詞로나타나사시의순차적진행에따라詩想이전개되는사시가적구조를지니고있음을밝혔다. 3. 본고에서조황의 < 주로원격양가 > 가사시가계연시조임을밝힘으로써 사시가계연시조 의전통은 17세기중반李徽逸의 < 楮谷田家八曲 > 이후로중단된것이아니라, 19세기까지이어져왔다는사실을확인하였다.

28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4. < 주로원격양가 > 는出仕의 때 를만나지못한조황이세상사를모두잊고자신의향리인구학산골짜기에은거하는삶을읊은노래이다. 그러나그가노래한은거의삶은현실생활과동떨어진관념속의이상적삶이다. 따라서그삶이구체적표현으로형상화되지못하고, 무릉선원, 희황상인, 소요부 등의관습적표현을답습하고있었다. 5. < 주로원격양가 > 에는 때 를기다려出仕하기를간절히바라는내용이매계절마다반복적으로노래되고있다. 이것은조황에게출사가개인적ㆍ현실적필요뿐만아니라, 사대부로서의이상과포부를실현하는것이기에그만큼더절실하였다는의미이다. 따라서 < 주로원격양가 > 는단순히자연속에서은거의삶을노래한노래라기보다는은거의노래이면서동시에출사의 때 를기다리는노래라보았다. 6. < 주로원격양가 > 에는농민에대한애정이직접적으로표현된, 애민을내용으로한작품이많다. 이러한작품은농민의삶에깊은이해와애정을가진조황이주경야독하는어려운처지에사대부로서행한 빈천의도 를노래한것이라할수있다. 7. < 주로원격양가 > 는 은거 출사 애민 의세가지주제가서로어울려하나의작품으로형상화되었다. 자연속에은거하면서출사의때를기다리고, 때 를기다리면서자신의처한위치에서행할수있는자신의 도 를행하는것을노래한것이 < 주로원격양가 > 임을밝혔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본고에서는조황의 < 주로원격양가 > 에나타난구조를밝히고작품이지니고있는의미를살펴보았다. 그러나본고는조황과그의시조를이해하는단초를마련한것에불과하다. 이를바탕으로조황시조작품전체에대한연구를통하여 19세기향촌사대부의시조의한양상을파악하고, 조선조향촌사대부들의시조의전통과그변화의양상을파악해야하는등많은과제가남았다. 이는후고를기약하며이글을맺는다. 주제어 : 사시가, 사시가적구조, 은거, 출사, 애민, 빈천의도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29 참고문헌 고미숙, 19세기시조의예술사적의미, 태학사, 1998. 247-262쪽. 김상진, 조선중기연시조의연구, 민속원, 1997. 10-85쪽. 김신중, 韓國四時歌의硏究, 문학박사학위논문, 전남대대학원, 1992. 김흥규, 욕망과형식의詩學, 태학사, 1999. 135-160 및 184-192쪽. 沈載完, 時調의文獻的硏究, 세종문화사, 1972. 31-34쪽. 이동연, 19세기시조예술론, 월인, 2000. 57-98쪽. 이상원, 17세기시조사의구도, 월인, 2000. 78-93 및 184-192쪽. 鄭明世, 趙三竹時調의硏究, 語文學 48집, 한국어문학회, 1986. 177-201쪽. 정흥모, 조선후기사대부시조의세계인식, 집문당, 1995. 237-279쪽. 조규익, 趙榥의노래, 가곡창사의국문학적본질, 집문당, 1994. 327-353쪽.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제3판, 지식산업사, 2003. 306쪽. 최재남, 이황의도산생활과육가의수용및전승, 士林의鄕村生活과詩歌文學, 국학자료원, 1997. 246-281쪽. 崔東元, 15세기시조의양상과성격, 古時調論考, 삼영사, 1990. 35-57 쪽.

30 한국문학논총제 46 집 <Abstract> A Study of the Structure and Meaning of <Jurowongyeogyangga> Cho, Tae-Heum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structure and overall meaning of the work <Jurowongyeogyangga> by Chohwang. We summarize the following based on the discussion so far. 1. The prologue of <Jurowongyeogyangga> consists of three equally meaningful paragraphs. We showed that the first paragraph sings of the speaker's determination to live in retirement as a part of nature, and that the second paragraph expands the motif of choosing that retirement, while the last paragraph expounds on the speaker's life inside nature. 2. The 4 seasons of one year is mirrored in the progress of this work. This verse (sijo) has 4 seasonal verse structures that poetical imagination develops according to the sequential progress of the 4 seasons in the following order; the spring, the summer, the fall, the winter. 3. <Jurowongyeogyangga> is mainly about living a life of retirement as an integral part of nature and this life of retirement which the author describes is an ideal life in his conception. It does not concretely embody his life, but rather follows in the steps of traditional literary expression, because his life in this work is far removed from the author s actual life.

< 酒老園擊壤歌 > 의구조와의미 31 4. In the work <Jurowongyeogyangga>, the author repeatedly sings in every season of hopes to enter government office. Therefore, this work is a song which awaits the time of achieving government office by living in retirement rather than singing of a life of simple retirement. 5. In the work <Jurowongyeogyangga>, the direct expression of affection and admiration towards the peasantry can be seen. This kind of work expresses the overarching morality of poverty and lowliness in the eyes of society and Chohwang himself had deep comprehension of the farmer's life and also used metaphors connecting the farmer s work to that of illustrious officials. Key Words : 4 seasonal verse, 4 seasonal verse structure, retirement, entering government office, love of people, morality of poverty and lowl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