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헬라어 김선기목사지음 페트라성경원어연구소 1
읽기연습 1 알파벳 헬라어의알파벳은모두 24 자입니다. 5 개씩읽어봅시다.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엡실론 제타 에타 쎄타 이오타 카파 람다뮈뉘크시오미크론 피 로 씨그마 타우 윕실론 휘 키 프쉬 오메가 이 명칭의 첫 소리가 발음부호가 됩니다 따라서각알파벳의발음부호를표시하면다음과같습니다. 2 발음부호 a b g d e z ê th i k l m n ks o ㅏㅂㄱㄷㅣㅈㅔ - ㄷㅣㅋㄹㅁㄴㅋㅅㅗ p r s t u ph ch ps õ ㅍ ㄹ ㅅ ㅌ ㅟ ㅍ ㅋ ㅍㅅ ㅗ 2
헬라어알파벳은자음, 모음합해서 24 자입니다. 이중자음이 17 자, 모음 이 7 자입니다. 이모음 7 자를개모음과폐모음, 단모음과장모음으로나누고 다음과같은모음 3 각형을이용하여기억합니다.. 그리고이중모음을만드는 원리를잘생각해봅시다.. 헬라어모음은 아 이 우 에 에 오 오 곧 " 아이우 에오 " 의 자입니다 이중 단모음이 장모음이 입니다 그리고 모 음은 항상 입이 열려야 하지만 모음 중에서는 제일 닫히는 모음 을 폐모음 나머지 의 가지를 개모음이라고 합니다 모음은전부자이지만개모음과폐모음은결합되어하나의모음같이됩니다 개모음과폐모음이결합되어하나의모음같이된것을이중모음 (diphthong)이라고합니다이것을아래와같이정리할수있습니다 모음 삼각형 단 장 개모음 폐모음 꼭지점에 있는 모음 는 장음 단음으로 다 쓰이고 와 는 단음으로만 와 는 장음으로만 쓰입니다 이중모음 (diphthong) 개모음 폐모음이 결합되어 하나의 모음이 되는 것 단 장 개 아이 에이 오이 아우유우 아에오 폐위 * 이이중모음은분리될수없는한개의모음입니다. 3
음절 : 소리의 최소 단위이며 자음 + 모음 ) 또는 ( 자음 + 모음 + 자음 ) 이다. 자음 + 모음 가 네 모 자음 + 모음 + 자음 간 콘 안 연습문제 다음 헬라어 밑에 발음부호를 쓰시오 해답 ba( 바 ) ga( 가 ) da( 다 ) mi( 미 ) ne( 네 ) pan( 판 ) kon9( 콘 ) bom( 봄 ) chol( 콜 ) an( 안 ) / / /// ga/da o/da on/da bo/ram san/da 가 / 다 오 / 다 온 / 다 보 / 람 산 / 다 ///////// i/gin/da ha/go/man/da bo/a/ra a/la a/men 이 / 긴 / 다 하 / 고 / 만 / 다 보 / 아 / 라 알 / 라 아 / 멘 다음은 헬라어 동사들입니다 뜻은 외우지 마시고 발음부호를 쓰신 후 숙달되도록 읽으십시오 ( 헬라어에서어미가 - 로끝나면동사입니다.) 4
해답 ////// lam/ba/no gi/nos/ko le/go lu/o 람 / 바 / 노 기 / 노스 / 코레 / 고뤼 / 오 ///// e/cho di/das/ko ble/po gra/pho 에 / 코디 / 다스 / 코블레 / 포그라 / 포 다음은 헬라어 명사들입니다 뜻은 외우지 마시고 발음부호를 쓰신 후 숙달되도록 읽으십시오 어미가 또는 로끝나고있습니다.) 5
해답 a/del/phos an /thro/pos a /po/sto/los dou/los 아 / 델 / 포스 안 / 스로 / 포스 아 / 포 / 스톨 / 로스 둘 / 로스 tha/na/tos lo/gos no/mos oi/kos 싸 / 나 / 토스 로 / 고스 노 / 모스 오이 / 코스 hui/os hi/e/ron do/ron a /le/thei/a 휘 / 오스히 / 에 / 론도/ 론알 / 레/ 쎄이 / 아 ba /si /lei /a he /me /ra kar /di /a ho /ra 바 / 실 / 레이 / 아헤/ 메 / 라카르 / 디 / 아호/ 라 /// ek /kle /si /a do /ksa zo/ e gra /phe 에 / 클레 / 시 / 아 돜 / 사 조 / 에 그라 / 페 ei/re/ne psy/che en/to/le pa /ra /bo/le 에이 / 레/ 네프쉬 / 케엔 / 톨 / 레파 / 라 / 볼 / 레 pho /ne 포/ 네 6
명사개요 어느언어에있어서도가장중요한두개의품사는명사와동사입니다 헬라어히브리어에있어서는이명사와동사의어미들이많은변화형을가지고있다는것이특징입니다 어미변화 어미변화는크게명사변화와동사변화의두가지로나눌수있습니다우리말에는명사나동사나모두어미변화라고같이부르고있지만헬라어에서는 명사변화를declension, 동사변화는conjugation이라고달리부릅니다 명사변화하면성수격을생각하십시요명사대명사형용사의변화는다 여기에속합니다 동사변화하면법시상태인칭수를기억하십시요 원형이외에명사변화와동사변화의이요소와요소를찾아내는것을분해 parsing한다고하며분해를해야정확한해석이됩니다이책에서는분해를하지않아도알수있도록아주편하게되어있습니다 명사변화는성수격을갖습니다 성 :남성여성중성 헿라어의모든명사는처음부터성을타고납니다. 마치사람들이태어날때남성이나여성으로타고나듯이말입니다. 헬라어에는남성, 여성외에도중성이하나더있습니다. 히브리어의모든명사도성을가지고태어나지만중성은없고남성, 여성만있습니다. 수 : 단수복수 수에는단수복수가있다는것은다른언어와마찬가지입니다 격 :격에는주격속격탈격여격구격처격대격호격의개가있으며 해석요렁은다음과같습니다명사는이격해석요령을잘기억해두십시요 가주격 : 주어또는주격보어이며우리말의" 은이가 " 에해당합니다. 나속격소유격:소유또는소속을나타내며우리말의" 의 ~ 에속하는 에해당합니다. 7
다 탈격 : 기원 또는 분리를 나타내며 우리말의 "~ 로부터 " 에해당합니다. 라 여격 : 간접목적어를 나타내며 우리말의 "~ 에게 " 에해당합니다. 마 구격 : 수단 또는 방편을 나타내며 우리말의 "~~ 으로 " 에해당합니다. 바 처격 : 위치를 나타내며 우리말의 "~ 안에 " 에해당합니다. 사 대격 : 직접 목적어를 나타내며 우리말의 "~ 을 를 " 에해당합니다. 자 호격 : 호명을 나타내며 우리말의 "~ 야!" 에해당합니다. * 속격과 탈격은 같은 형태의 변화를 가지며 여격 구격 처격도 같은 형태의 변화를 갖습니다 위로부터 각각 격이라고도 부릅니다 헬라어 밀씀 를 가지고 연습을 해봅니다 단주한말씀은 속탈말씀의말씀으로부터 여구처말씀에게말씀으로말씀안에 대말씀을 복주말씀들은 속탈말씀들의말씀들로부터 여 구 처 말씀들에게 말씀들로 말씀들안에 대 말씀들을 위와같이변한다는것만아시고어미를외우려고하지말고 해석요령만기억해두십시오 단수주격은 은, 단수속격은 의, 단수탈격은 으로부터, 단수여격은 에게, 단수구격은 으로, 단수처격은 안에 단수목적격은 을 복수주격은 들은, 복수속격 : 들의, 복수탈격 들로부터, 복수여격 : 들에게, 복수구격은 들로, 복수처격은 들안에 복수목적격은, 들을 로숙달하도록하십시오 단수격 : 은, 2격 : 의 로부터 3격 : 에게 으로 안에 4격 : 을 복수 1격 : 들은 2격 : 들의 들로부터 3격 : 들에게 들로 들안에 4격 : 들을 로해석하며각걱은문맥에서구별합니다.., 변화 명사의 변화 8
단수주격이또는으로끝나는명사를제변화명사라고합니다 어미가로끝나는명사들어미가로끝나면대개남성입니다 등 어미가로끝나는명사들의어미변화 주격 은 속격탈격 의의로부터 단 여격구격처격 에게으로안에 대격 을 주격 들은 속격탈격 들의들로부터 복 여격구격처격 들에게들로들안에 대격 들을 속격 탈격 의 로부터 여격구격처격에게으로안에 대격을 복주격들은 속격탈격들의들로부터 여격구격처격들에게들로들안에 대들을 이제부터호격은빼기로합니다문맥에서바로알수있기때문입니다 연습 다음 분해를 보고 뜻을 쓰시오 말씀 명남단 종 명남복 아들 명남단 종 명남복 아들 명남단 말씀 명 남 단 종 명 남 복 아들 명 남 단 종 명 남 복 아들 명 남 단 해답 말씀의 으로부터 종들을 아들에게 로 안에 9
종들의 종들로부터 아들을 어미가으로끝난명사들어미가으로끝나면중성입니다 등 어미가으로끝난명사들의어미변화 주격 은 속격탈격 의로부터 단 여격구격처격 에게으로안에 대격 을 주격 들은 속격탈격 들의들로부터 복 여격구격처격 들에게들로들안에 대격 들을 단주격은 속격탈격의로부터 여격구격처격에게으로안에 대격을 복주격들은 속격탈격들의들로부터 여격구격처격들에게들로들안에 대격들을 연습 다음 분해를 보고 뜻을 쓰십시오 선물 명 중 복 아이 명 중 복 아이 명 중 복 선물 명 중 복 아이 명 중 복 아이 명 중 복 해답 종들의 들로부터 자녀들에게 들로 들안에 자녀들은 들을 10
어미가 나 로 끝난 명사들 어미가 나 로 끝나면 대개 여성입니다 등 어미가나로끝난명사들의어미변화 주격 은 속격탈격 의로부터 단 여격구격처격 에게으로안에 대격 을 주격 들은 속격탈격 들의들로부터 복 여격구격처격 들에게들로들안에 대격 들을 단 주격 은 속격 탈격 의 로부터 여격 구격 처격 에게 으로 안에 대격 을 복 주격 들은 속격 탈격 들의 들로부터 여격 구격 처격 들에게 들로 들안에 대격 들을 연습 다음분해를보고뜻을쓰시오 교회 명여복 소리 명여단 소리 명여복 왕국 명여복 왕국 명여단3 교회명여복 소리명여단 소리명여복 11
왕국 명 여 복 왕국 명여단 3 해답 교회들은 소리를 소리들은 왕국들의 들로부터 왕국에게 왕국으로 왕국안 변화 형용사와 정관사 형용사 형용사는명사를직접또는간접으로꾸며주는역할을합니다형용사는오직 명사를꾸며주기위해서이땅에태어났습니다형용사와명사는마치부부와 같이한몸인관계입니다여기서한몸인관계라는말은declension 명사 형용사대명사의변화를declension이라고했습니다의요소인성수격이일치한다는말입니다그러나형용사의뜻자체는변함이없습니다형용사의듯은변함없는데왜형용사가변하느냐하면형용사가어느명사를꾸며 주느냐하는것을알기위함입니다형용사가명사를꾸며주는방법에가지 직접적간접적대행적가있습니다 직접적용법 밝은달아름다운꽃용감한청년등과같이쓰일때이형용사를수식적또는직접적용법이라고합니다 달이밝다꽃이아름답다그청년은용감하다등과같이쓰일때이형용사를서술적또는보어적용법 또는간접적용법이라고합니다 우리말에는없지만독립적또는대행적용법이있다형용사에어미가있기 때문에남자여자것을생략하고형용사가명사를대신하여사용되는 경우입니다 형용사의 변화 남여중 의로운 12
* 개 어떻한 형태로 변하여도 뜻은 모두 의로운 하나입니다. 좋은 * 개 어떻한 형태로 변하여도 뜻은 모두 좋은 하나입니다. 형용사의어미가변하는것은어느명사에속하는가를알려주기 위함이며이변화표를외울필요가 없습니다 3 정관사의 변화 24개어느것으로변해도뜻은 그, the 하나입니다. 형용사의 용법 정관사도기능은명사를제한시켜주는형용사의역할입니다. 변화표를외룰필요없습니다. 13
가 명사에 관사가 없을 때 : 형용사에는물론관사가없습니다. 의로운 말씀은 말씀이 의롭다 수식 서술 모두 가능 나 명사에 관사가 있을 때 형용사에도 관사가 있으면 수식 그 의로운 말씀은 형용사에 관사가 없으면 서술 그 말씀은 의롭다 형용사 앞에 관사가 있느냐 없느냐만 잘 보십시요 대행적 용법 또는 독립적 용법 그 의로운 남자 의로운 형남단주 그 의로운 여자 의로운 형여단주 그 의로운 것 의로운 형중단주 소유형용사 나의 너의 그의 그 자신의 그녀의 그것의 우리의 너희의 * 소유형용사는뜻은 나의, 너의, 그의 등으로대명사의소유격과같지 만형용사라는것을꼭기억하십시요따라서꾸며주는명사와성, 수, 격이 일치하지만뜻자체는변하지않습니다. 형용사가나오면형용사의성, 수, 걱을잘보고이성, 수, 격과같은명사를찾으면됩니다. 연습문제 다음의 뜻을 쓰시오 14
작은 형 남 단 / 집명남단 1 명사에관사가없기대문에형용사에도관사가앖습니다이때해석은 수식서술이다가능합니다따라서작은교회는교회는작다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교회명여단 1 / 의로운, 형여단 1 명사에관사가없기대문에형용사에도관사가앖습니다이때해석은 수식서술이다가능합니다따라서의로운교회는교회는의롭다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교회명여단 4 / 의로운형여단 4 형용사앞에관사가있습니다따라서수식입니다그의로운교회를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의로운 형 남 복 / 말씀 명남복 3 형용사앞에관사가있습니다따라서수식입니다그의로운말씀들에게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그의로운말씀들에게 좋은 형 여 단 /, 교회명여단 2 형용사앞에관사가있습니다따라서수식입니다그좋은교회의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좋은 형 중 복 / 선물 명 중 복 형용사앞에관사가없습니다따라서서술입니다그선물들은좋다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신실한 형 여 복 /, 교회명여복 1 여전히형용사앞에는관사가없습니다따라서서술입니다 그교회들은신실하다 15
의로운 형 남 / 중 복 3 님성이면 그 신실한 남자들에게 중성이면 그 의로운 것들에게 좋은 형 중 복 1, 4 격이면 그 좋은 것들은 격이면 그 좋은 것들을 의로운 형 여 단 그 의로운 여자를 나의 형 남 복 / 말씀 명 남 복 소유형용사 앞에 관사가 있다 따라서 나의 말씀들을, 교회명여단 3 / 너의소형여단 3 소유형용사 앞에 관사가 있다 따라서 너의 교회에게 인칭 대명사 가 변화형 인칭인칭인칭 공공남여중 단나당신은그는그녀는그것은 나의당신의그의 나에게당신에게그에게 나를당신을그를 복우리는너희는그들은ㄱ녀들은그것들은 우리의너희의그들의 우리에게너희에게그들에게 우리를너희를그들을 변화형 연습 다음 뜻을 쓰시오 16
당신 공 복 3 당신 공 단 나, 공 복 당신 공 복 당신 공 단 당신 공 단 나, 공단 3 당신 공 복 해답 너희에게당신을우리의너희를 당신에게당신의나에게당신들은 변화형 연습 다음 뜻을 쓰시오 그녀 여 단 그것 중 단 그 그것 남 중 복 그 남 단 4 그 그녀 그것 남 녀 중 복 그녀 여 단 3 그녀 여 복 그 남 복 1 그 그것 남 중 단 그녀 여 단 해답 그녀를그것은그것을그들에게그것들에게그를 그들의 그녀들의 그것들 그녀에게 그녀들을 그들은 그에게 그녀의 나 의 특별 용법 명사 전 후에 붙여서 그 명사를 강조합니다 정관사 + 명사 ++ 정관사 + 명사 그 명사 자신 자체 17
그말씀자체 그교회자체 정관사 ++ 명사동일한, 바로 그 동일한 말씀 바로 그 말씀 그 동일한 교회 바로 그 교회 연습 1 / 말씀명남단 4 가 명사 뒤에 따라서 그 말씀자체를 / 선물명중단 1, 4 가관사와명사사이에따라서그동일한선물은선물을 / 종명남복 3 가명사뒤에따라서그종들자신들에게 = 교회명여단 3 가명사뒤에따라서그교회자체에게 / 사도명남복 4 가관사와명사사이에따라서그동일한사도들을 / 선물명중복 1, 4 가명사뒤에따라서그선물자체들은을 18
다 지시대명사 지시대명사 this 의 변화 남 여 중 단 복 지시대명사 that 의 변화 남 여 중 단 복 * 변화표외울 필요 없습니다 지시대명사의 용법 앞에쓰인명사를받는대명사로 명사와함께쓰이면형용사의기능을갖는다 이 말씀은 19
이 말씀들은 저 교회들은 지시대명사 혼자서 독립적 용법으로 이 남자는 이 남자들은 이 여자는 이 여자들은 저 남자는 저 남자들은 저 여자는 저 여자들은 변화연습 독립적 용법으로 해석하세요 이 여자 여 단 저 여자 여 단 이것 중 복 저 여자 여 복 이 남자 남 단 해답이여자에게저여자를이것들은이것들을 저여자들에게이남자를 변화연습 다음을 해석하시오 명사와 같이 쓰이면 형용사로 말씀남복 4 교회, 여단 4 선물중복 1, 4 교회여단 3 아들남단 3 해답 1 이말씀들을 2 이교회를 3 저선물들은, 을 4 이교회에게 5 이아들에게 20
* 기타 가 be 동사의 직설법 현재 변화 am 4 are,areare isare be 동사의 작설법 과거 변화 (was) (were) (were) (were) (was) (were) 나전치사 기억해야할기본전치사 로 부터 안에서 밖으로 안에 안으로 로 위에 아래 위로 아래로 초월하여 주위에 곁에 + 격 통하여 + 격 때문에 + 격 함께 + 격 후에 * 전치사뒤에오는명사의격은전치사에따라서정해지며명사의뜻은변함없습니다 연습문제 21
죽음 명 남 단 죽음 밖으로 집 명 남 단 그 집안에 집 명 남 단 그 집 안으로 주님 명 남 단 그 주님으로 부터 집 명 남 단 그 집으로 책 명 여 단 그 책을 통하여 ψ ψ 목숨 명 여 복 그 목숨들 때문에 천사 명 남 단 ㄱ 찬사들과 함께 천사 명 남 복 그 천사들 뒤에 22
동사변화 총론 가동사변화의 요소 법mood): 법이란문장의분위기를나타내는것입니다. 정동사-직설법, 가정법, 명령법, 희구법준동사-분사, 부정사 가 ) 직설법 : 확실한사실을나타내는법나 ) 가정법 : 불확실하거나반대사실을나타내는법다 ) 명령법 : 명령이나금지를나타내는법라 ) 희구법 : 소원이나간구를나타내는법마 ) 분사, 부정사 : 분사와부정사는실제적으로는동사이나외형적으로는명사, 형용사, 부사로형태를바꾼것입니다. 동사이기때문에시상과태를갖게되며, 명사, 형용사로쓰이기때문에성, 수, 격을갖게됩니다. ( 부사는변화하지않습니다.) 명사로쓰인다는말은주어, 목적어, 보어또는전치사의목적어로쓰인다는말이며형용사로쓰인다는말은명사를수식해주거나보어로쓰이던지독립적으로쓰인다는말이며, 부사로쓰인다는말은동사의장, 방, 시를설명해주는말입니다. 부사로쓰일때는어미가대부분 ~ 하면서, ~ 할때에, ~ 한다면, ~ 할지라도, ~ 하기때문에, ~ 하기위해서, ~ 후에 등으로끝납니다. 2) 시상 (tense): 시상은반드시동작 (aspect=the kind of action) 과시간 (time) 두요소를포함합니다. 헬라어의동작에는진행동작, 발생동작, 완료동작의 3가지가있습니다. 그리고이 3가지동작형태가직설법일때만비로서시간의요소가도입됩니다. 왜냐하면직설법은확실한사실을나타내기때문에반드시시간의요소가있어야합니다. 따라서진행동작에 ( 미래진행, 현재진행, 과거진행,) 발생동작에도 ( 미래발생, 현재발생, 과거발생,) 완료동작에도 ( 미래완료, 현재완료, 과거완료 ) 의 3가지씩총 9가지가있습니다. 그러나헬라어에서는미래진행도미래, 미래발생도미래라고하며, 현재진행도현재, 현재발생도현재라고같이부릅니다. 즉미래는미래진행, 미래발생두가지를나타내며현재도현재진행, 현재발새두가지를나타냅니다. 따라서직설법에서는실제시제가현재, 미래, 과거진행, 과거미래완료, 현재완료, 과거완료등총 23
7 개가됩니다. 이 7 개중완료형은후에다루기로하고현재, 미래, 과거진행, 과거 ( 과거발생을단순히과거로부르기로합니다.) 의 4 가지만우선다루기로합 니다. 기호 동작형태 동작 + 시간 신약문법에서의명칭 ( 직설법이외의법 ) ( 직설법에서만 ) ( 직설법에서만 ) 미래진행 미래 진행동작 현재진행 현재 과거진행 과거진행 미래발생 미래 발생동작현재발생 현재 과거발생 과거 미래완료 미래완료 완료동작현재완료 현재완료 과거완료 과거완료 * 직설법의 개의 시상중현재와미래를 그룹 과거진행과 과거를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태 (voice) 태는주어와동사의동작관계를표시합니다. 1) 능동태 : 주어가행동을하는것 2) 수동태 : 주어가행동을받는것 3) 중간태 : 주어의동작결과가주어자신에게로돌아오는경우입니다. 이때그결과가직접돌아오면직접중간태, 간접으로돌아오면간접중간태라고합니다. 예를들어. 동사의직접중간태는내가내자신을푼다. 간접중간태는내가내자신을위하여푼다로해석합니다. 4) 디포 (deponent) 동사 ; 어미형태는수동태 ( 중간태 ) 이나실제뜻은능동태인동사를말합니다. 예 ) 영접하다 ), 가다 ), 되다, 존재하다 ) 4) 인칭 (person) 24
1 인칭, 2 인칭, 3 인칭 5) 수 (number): 단수, 복수 직설법 동사어미의 변화 참고로 직설법 현재와 미래는 어미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어미변화 단 복 인칭 능동태어미 인칭 인칭 인칭 수동태어미 인칭 인칭 인칭과수에따라 어미가 변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어미를 외울가 앖습니다 해석방법 꼭 기억하십시요 현재 인칭 단수 능 내가 푼다 풀고 있다 중 내가 내 자신을 내 자신을 위해서 푼다 풀고 있다 디 내가 영접한다 영접하고 있다 수 내가 풀려진다 풀려지고 있다 미래 인칭 단수 능 내가 풀 것이다 내가 풀고 있을 것이다 중 내가 내 자신을 내 자신을 위해 풀 것이다 풀고 있을 것이다 디 내가 영접할 것이다 영접하고있을것이다 수 내가 풀려질 것이다 풀려지고 있을 것이다 직설법 그룹 동사 해석 연습 다음을 해석하시오 25
직현능단당신이푼다풀고있다 직현능복우리가푼다풀고있다 직현수중단그가풀려진다풀려지고있다수 그자신을그자신을위해푼다풀고있다중 직현디단 그가영접한다영접하고있다 직미능복우리가풀것이다풀고있을것이다 직미중단당신이당신자신을당신자신을위해 푼다 풀 것이다 직 미 수 복 그들이 풀려질 것이다 풀려지고 있을 것이다 직 미 중 복 당신들이 당신 자신들을 당신 자신들을 위해서 풀 것이다 풀고 있을 것이다 직 미 디 복 당신들이 영접할 것이다 영접하고 있을 직 현 수 중 복 우리가 풀려질 것이다 풀려지고 있을 것이다 수 우리자신을 우리자신을 위해서 풀 것이다 룰고 있을 것이다 중 직설법 과거진행과 과거의 변화 참고로 직설법 과거진행과 과거의 어미는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어미변화 단 복 인칭 능동태어미 인칭 인칭 인칭 수동태어미 인칭 인칭 인칭과수에따라 어미가 변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어미를 외울 필요가 앖습니다 해석방법 꼭 기억할 것 26
과거진행 인칭 단수 능 내가 풀고 있었다 중 내가 내 자신을 내 자신을 위하여 풀고 있었다 디 내가 영접하고 있었다 수 내가 풀려지고 있었다 규칙과거 loosed 능 내가 풀었다 중 내가 내 자신을 내 자신을 위하여 풀었다 디 내가 영접했다 수 내가 풀려졌다 불규칙과거 took 능 내가 취했다 중 내가 내 자신을 내 자신을 위해서 취했다 디 내가 되었다 수 내가 취해졌다 영어와같이형태가규칙으로변하느냐불규칙으로변화냐의차이일뿐과거라는 의미는마찬가지입니다영어의규칙동사불규칙동사의개념은벌써헬라어에서나온것입니다 연습 다음 직설법 그룹들을 해석해 보십시오 직 과진 능 단 직 과진 수 중 단 직 규과 능 단 직 과 수 단 직 규과 중 단 직 규과 디 단 직 과진 디 복 직 규과 디 단 직 불과 능 단 직 불과 중 복 해답 1 당신이풀고있었다. 2 그가풀려지고있었다 ( 수 ) 그가그자신을, 그자신을위 27
해풀고있었다 ( 중 ) 3 당신이풀었다 4 내가풀려졌다 5 그가그자신을, 그자신 을위해풀었다 ( 중 ) 6 그가영접했다 7 그들이영접하고있었다. 8 내가영접했다 9 당신이취했다 10 그들이그들자신을, 그들자신을위해서풀었다. 직설법 종합분해연습 다음뜻을쓰시오 풀다영접하다취하다되다 직현능복 직과진능단 직미능단 직과능복 직현디복 직규과능복 직불과디복 직미중단 직과수복 직미수복 직과진수, 중2복 직불과중단 해답 우리가푼다풀고있다당신이풀고있었다당신이풀것이다그들이풀었다그들이영접한다영접하고있다우리가풀었다우리가되었다그가 그자신을그자신을위해서풀것이다풀고있을것이다그들이취해졌다 그들이풀려질것이다당신들이풀려지고있었다수당신들이당신자신들을자신들을위해서풀고있었다중당신이당신자신을자신을위해서취했다 다음뜻을쓰시오,말하다직현능단 믿다직과진능단또는복 침례주다직과진수중복 보내다직규과능복 인도하다직현수중단 구원하다직미수단 28
가르치다 직 과 수 복 선포하다 직 과진 능 복 쓰다 직 미 능 단 영접하다 직 규과 디 단 해답 그가 말한다 말하고 있다 내가 또는 그들이 믿고 있었다 우리가 침례받 고 있었다 수 우리가 우리자신을 우리자신을 위해서 침례 주고 있었다 중 그들이 보냈다 그가 인도받는다 인도 받고 있다 수 그가 그 자신을 그 자신을 위해서 인 도한다 인도하고 있다 그가 구원 받을 것이다 구원 잗고 있을 것이다 당신들 이 가르침을 받았다 당신들이 선포하고 있었다 당신이 쓸 것이다 쓰고 있을 것이다 그가 영접했다 제 변화명사 *다음의변화명사도변화형태가변화명사와다소다르게변화할뿐 기본개념곧성수격을가지며기본해석방법은같다는사실을명심할것 변화명사 변화연습 다음 변화명사의 뜻을 쓰시오 소망 명 여 단 도시 명 여 복 몸 명 중 복 종족 명 중 단 도시 명 여 단 종족 명 중 단 소망 명 여 단 몸 명 중 단 도시 명 여 단 소망 명 여 복 종족 명 중 복 몸 명 중 단 도시 명 여 단 29
소망 명 여 복 몸 명 중 단 해답 소망의 도시들은 도시들을 몸들의 종족의 도시를 종족에게 소 망을 몸에게 도시의 소망들은 종족들은 들을 몸은 몸을 도시에게 소망들은 몸의 변화형용사 *변화형용사도변화형용사와변화형태가다를뿐나머지는똑같다 연습다음을해석해보시오 말씀 명 남 단 의로운 형 남 단 명사에관사가없기대문에형용사에도관사가앖습니다이때해석은 수식적용법입니다명사가목적격이기때문에주어로는해석할수없습니다따라서의로운말씀을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말씀 명 남 단 어리석은 형 남 단 명사에관사가없기대문에형용사에도관사가앖습니다이때해석은 수식적용법입니다따라서어리석은말씀을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교회 명 여 복 참된 형 여 복 명사에관사가없기대문에형용사에도관사가앖습니다이때해석은 수식서술이다가능합니다따라서참된교회들은교회들은참되다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30
의로운 형 남 복 통치자 명 남 복 형용사앞에관사가있습니다따라서수식입니다그의로운통치자들을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어리석은 형 남 복 사도 명 남 복 형용사앞에관사가있습니다따라서수식입니다그어리석은사도들을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은혜 명 여 단 의로운 형 여 단 형용사앞에관사가있습니다따라서수식입니다그의로운은헤를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은혜 명 여 복 참된 형 여 복 형용사앞에관사가없습니다따라서서술입니다그은헤들은참되다 명사와형용사의성, 수, 격이같은것을잘보십시요. 의로운형여단 그의로운여자에게 참된형남단 그참된남자를 어리석은형중복 그 참된 것들은 것들을 31
분사의변화 분사와부정사는동사가명사형용사부사로쓰인것입니다 분사의시상 가시상에는동작형태와시간의두요소가있습니다그러나직설법에만시간의요소가있고나머지법에서는동작형태만나타납니다동작형태는진행동작발생동작완료동작의세가지가있는데완료동작은후에하기로하고진행동작발생동작두가지만공부하기로합니다직설법이외의기타의법에서는진행동작을현재발생동작을과거라고했습니다현재부정과거라고할때 시간적으로현재과거가아니라진행동작발생동작을나타냄을명심하십시오 분사해석요령 분사는동사를명사형용사부사로변형한것입니다명사로쓰인다는말은 주어목적어보어또는전치사의목적어로쓰인다는말입니다형용사로쓰인다는말은명사를수식해주든지보어로쓰이든지독립적으로쓰인다는말입니다부사로쓰인다는말은동사가어디서장 場 왜어떻게 方 방언제 時 시일어나느냐하는것을설명해주는말들입니다우리말에서부사는대개 하면서할때에한다면할지라도하기때문에 하기위해서후에 등의어미로끝납니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의 해석 가명사로쓰일때풀고있는사람남자여자것 나형용사로쓰일때풀고있는수식또는보어로 다부사로쓰일때동사의장방시설명우리말로는대개 풀면서풀때에푼다면풀지라도풀기때문에풀기위해서푼후에 중의하나로해석됩니다문맥에서결정합니다 문장에서그역할을보아명사형용사부사등으로쓰이게됩니다. 가정법 모든문장은확실한사실이든지또는그반대로전혀불가능하거나반대되는사실입니다. 그리고나며지는확실한쪽에가깝든전혀불가능한쪽에가 32
깝든물확실한것들입니다. 우리는확실한사실을직설법이라하고전혀불가능하든지불확실한사실들을가정볍이라고합니다. 가정법의용법은독해편에서실제로문장를보면서공부합니다. 가정법 시상 가직설법외에는모두진행동작현재발생동작과거완료동작완료의세가지가있습니다완료형은추후에공부하고진행동작인현재와발생동작인 과거두가지만살펴보겠습니다가정법의해석요령은독해편에서살펴겠습니다가정법에서도현재과거가시간적으로현재과거가아니라동작형태곧 현재는진행동작과거는발생동작임을명심하십시요!! 부정사 부정사의시상 가분사와마찬가지로진행동작인현재와발생동작인과거두가지만살펴봅니다부정사에서도현재과거가시간적으로현재과거가아니라동작형태곧 현재는진행동작과거는발생동작임을명심하십시오!! 부정사의 해석 요렁 부정사도분사와마찬가지로동사를명사형용사부사로변형시킨것입니 부정사는원래가동사를변형시킨것이기때문에부정사자체가주어의미상의주어라고부릅니다목적어보어또는수식어등을가집니다 가명사로쓰인다는말은주어목적어보어또는전치사의목적어로쓰인다는말입니다 나형용사로쓰인다는말은명사를수식해주든지보어로쓰인다는말입니다 다부사로쓰인다는말은동사가언제 時 시어디서장 場 왜어떻게 방 方 일어나느냐하는것을설명해주는말들입니다우리말에서부사는 대개 하면서할때에한다면할지라도하기때문에하기위해서후에 등의어미로끝납니다 분사와 부정사의 차이점 여기서 주의할 점은 분사와 부정사가 둘 다 동사를 명사 형용사 부사로 변형 33
시킨것이라면과연둘사이의차이점이무엇이냐하는것입니다 가명사일때 분사는남여중모두쓰입니다남성이나여성으로쓰일때는주로사람에게 쓰이거나남성여성명사에쓰이고중성일때에는 하는것 의뜻으로쓰인다부정사는중성으로만쓰입니다즉 하는것 의뜻으로쓰입니다 *영어에는동사가명사로쓰일때동ing의형태를동명사라고하지만헬라어에는동명사가따로없고부정사가동명사의역할까지같이합니다따라서 영어는부정사앞에정관사를붙이지않지만헬라어에서는부정사앞에도 정관사를붙일수있으며이때는부정사가영어의동명사로쓰인것입니다 그리고부정사는격변화를따로같지않고정관사로만격을구별합니다 나형용사와부사일때 분사는현재진행의뜻으로쓰이며부정사는미래의뜻으로쓰입니다 부사일때 하면서할때에한다면할지라도하기때문에하기위해서후에 등의어미로끝나는것은분사나부정사의경우둘다같습니다 부정사 현재 능동태 중성 단수 의 해석 가명사로쓰일때푸는것또는풀기 나형용사로쓰일때풀 다부사로쓰일때대개 하면서할때에한다면할지라도하기때문에하기위해서후에 중의하나로해석되며문맥에서결정합니다 문장에서그역할을보아명사형용사부사등으로쓰이게되는것은분사와형용사가모두같습니다 명령법 1 헬라어의명령법에는 2 인칭명령법과 3 인칭명령법두가지가있습니다. 3 인칭명령은 그는 ~ 하라그들은 ~ 하라 등의일종의간접명령형입니다. 명령법의시상 가분사가정법부정사와마찬가지로진행동작인현재와발생동작인과거 두가지만다릅니다명령법에서도현재과거가시간적으로현재과거가아니 34
라동작형태곧현재는진행동작과거는발생동작임을명심하십시요!! 명령법해석연습 다음을 해석하세요 풀다 영접하다 취하다 되다 명 현 능 단 너는 계속해서 풀어라 명 현 능 복 그들은 계속해서 풀어라 명 현 수 중 단 너는 계속해서 풀려져라 너는 너 자신을 너 자신을 위해 계속해서 풀어라 명 현 디 복 그들은 계속해서 영접하라 명 규과 능 복 너희는 풀어라 규과 중 복 너희는 너희자신을 너희자신을 위해 풀어라 명 규과 디 복 너희는 영접하라 명 불과 능 복 너희는 취하라 명 과 수 복 너희는 취해져라 명 불과 디 단 너는 되어라 명 불과 중 복 너희는 너희 자신을 너희 자신을 위해 취하라 명 불과 디 복 너희는 되어라 단축동사 어간이 모음으로 끝나는 동사를 단축동사라고 합니다 예 의 어간은 의 어간은 의 어간은 이들은 어간이 모음으로 끝나기 때문에 어미가 오면 모음과 모음이 부딫치게 됩니다이때이들은일정한규칙하에단축됩니다이단축되는규칙을단축법이라고합니다이때두개의모음이단축된다는사실외에는지금까지공 35
부한 동사의 변화와 다 같습니다 다음을 해석하시오 사랑하다 직 현 능 복 우리가 사랑한다 사랑하고 있다 사랑하다 직 과진 능 단 그가 사랑하고 있었다 사랑하다 직 과진 능 단 또는 복 내가 또는 그들이 사랑하고 있었다 사랑하다 가 현 능 복 사랑하다 가 현 능 복 사랑하다 가 현 능 단 또는 가 현 수 중 단 사랑하다 분 현 능 남 중 단 사랑하다 분 현 능 남 단 또는 중 복 말하다 분 현 수 중 중 복 말하다 명 현 능 단 그는 게속해서 말하라 유음동사 개의자음을유음이라고합니다어간이유음으로끝나는동사를 유음동사라고합니다 예 머무르다 의 어간 일으키다 의 어간 소식을 전하다 의 어간 다음을 해석하시오 일으키다 직 미 능 복 우리가 일으킬 것입니다 일으키다 직 과 능 복 우리가 일으켰다 머물다 직 미 능 복 우리가 머물 것입니다 머물다 직 과 능 복 우리가 머물었다 소식을 전하다 직 미 능 복 너희가 소식을 전할 것이다 소식을 전하다 직 과 능 복 너희가 소식을 전했다 36
보내다 직 과 능 단 당신이 보냈다 보내다 분 과 능 남 단 주 보내다 분 과 능 남 단 또는 중 복 머물다 가 과 능 복 일으키다 부 과 능 씨를 뿌리다 분 과 수 남 단 완료시상 동사의시상은동작형태와시간두요소를포함하나직설법에만시간의 요소가나오고나머지법에서는동작형태만나타났습니다동작형태는진행동작발생동작완료동작의세가지가있습니다직설법이외의기타의법에서는 진행동작을현재발생동작을부정과거완료동작을완료로표현했습니다 진행동작과발생동작은이미공부했고이제완료동작인완료시상을모아서 공부하기로합니다 완료시상에는미래완료현재완료과거완료의세가지가있으나미래완료는 신약성경에나타나지않고과거완료도극소수만나타납니다따라서우리는 현재완료만다루기로합니다현재완료의특징은어떤동작이과거에이미완료되었으나그결과가현재에남아있는동작을말합니다 우리말에는현재완료와과거가형태가같이표현됩니다 예를들어 ' 나는밥을먹었다 ' 하면과거같이보이지만이것은현재완료와과거둘다됩니다' 나는한시간전에밥을먹었다 ' 와같이과거를나타내는말과같이쓰면하면 ' 먹었다 ' 가과거가되지만 ' 나는밥을먹었다그래서지금배가불러서밥을못먹겠다 ' 의뜻으로쓰였다면이때는현재완로입니다. ' 나는새차를하나샀다 ' 그러면이말이현재완료입니까? 과거입니가? 물론두개다될수있습니다. 단지얼마전에차를하나뽑은사실을말하고있다면과거가되지만차를하나뽑아서 ' 지금새차를가지고있다 ' 의뜻으로쓰였다면이때는현재완료를말하고있는것입니다. 이와같이동작이결과를말하고있는것은과거같이보이지만현재완료인것입니다. 그래서우리말로쓰면두개다나타낼수있기때문에영어로쓰기로합니다. 해석연습 37
직 현완 능 복 Wehave loosed. 직 현완 수 중 단 He has been loosed( 수 ). He has loosed himself (for himself)( 중 ). 직 현완 능 복 You have become. 직 현완 능 복 You have loosed. 가 현완 능 단 부 현완 능 to have loosed 분 현완 능 남 복 having loosed 분 현완 능 남 단 having loosed 해석연습 write 직 현완 수 중 단 It has been written( 수 ). It has written itself 또는 for itself. ( 중 ) believe 직 현완 능 복 We have believed. beget 직 현완 능 단 You have begotten. save직현완수중 복We have been saved( 수 ). We have saved ourselves (for ourselves)( 중 ). become 직 현완 능 단 You have become. hear 직 현완 능 복 We have heard. persecute 분 현완 능 남 복 having persecuted crucify 직 현완 능 복 We have crucified. love 분 현완 수 남 단 having been loved hope 분 현완 능 남 중 복 having hoped 동사 직설법 현재 능동태 동사의 어미가 로 끝나는 동사를 동사라고 합니다 동사도 변화 형태가 다를 뿐 해석은 지금까지와 똑같이 하면 됩니다 주요 동사 괄호 속의 부분이 어간 주다 give 38
두다 put 서다 stand 세우다 set 다음의 뜻을 쓰시오 직 현 능 복 너희가 준다 주고 있다 직 현 능 단 그가 준다 주고 있다 직 현 수 중 단 당신이 받는다 받고 있다 수 당신이 당신자신을 당신 자신을 위해서 준다 주고 있다 중 직과진수중 복우리가받고있었다수 우리가우리자신을우리자신을위해서주고있었다중 직미수단당신이받을것이다 직미능단그가줄것이다 직과능단그가주었다 직과수단내가받았다 직현완능복We have given. 직현완수중단He has been given( 수 ) He has given himself or for himself. ( 중 ) 가현능단 가과수복명과수복 명과능단너는주어라 명현능단그는계속해서주어라 명과수단너는받아라 39
스마트헬라어 독해및원전연습 김선기지음 ( 해석모범답안은 P29부터있습니다. 먼저자신의힘으로해석을해보고후에맞춰보시기바랍니다.) 페트라성경원어연구소 www.petra.kr (02) 3491-1582, 1588 40
다음을해석하세요 ( 명사변화 ) 사도 보다관 주님 명남단주동직현능 3 단명남단목 사도 접 종 말하다 말하다 죽음 명남복여 명남복여 동직현능 복 명남복목 명남단속 소리 교회 가르치다 왕국 접 사람 명여복주 명여복속 동직현능 복 명여복목 명남복목 해석하세요 ( 형용사및대명사 ) 좋은 관 교회 접 관 왕국 악한 형여단주명여단주명여단주형여단주 관 주님 관 생명 말하다 사람 명남단주 명여단속 동직현능 단 명남복여 41
관 관 악한 명남단속 형남단속 관 신실한 보다 관 주인 형남복목 동직현능 단 명남단주 관 일으키다 관 죽은 전 + 탈격 죽음 명남단주 동직현능 단 형남복목 밖으로 명남단속 제자 이다 관 접 형제 관 사도 그 명남복주 동직현능 복 명남단속 명남복주 명남복속 대 남단속 관 우리의 주님 be 관 참된 사람 소형남단주 명남단주 직현능 단 형남단주 명남단주 접 참된 하나님 형남단주 명남단주 42
전 + 목 관 천사 보낸다 관 하나님 관 아들 명남복목 동직현능 남단 명남단주 명남단목 전 + 속 당신 인도하다 관 하나님 관 신실한 인대남단속 동직현능 단 명남단주 형남복목 전 + 목 관 왕국 그 그 관 다른 명여단목 대남단속 접 전 + 속인대남복속 형남복목 동사직설법 풀다 this 관 종 전 + 속 관 주님 동직현수 복 지대남복주 명남복주 명남단속 관 말씀 그 관 주님 되다 제자 그 명남단구 인대남단속 명남단속 동직현디 복 명남복주 인대남단속 43
not 전 관 제자 구원하다 전 관 죄 당신 명남복속 직현수 단 명남복속 인대남단속 접 전 + 속 그 관 하나님 인대남단속 명남단속 인도하다 관 주님 관 제자 그 전 관 왕국 동직미능 단 명남단주 명남복목 인대남단속 명여단목 그 가르치다 관 백성 그 전 관 죄 그 인대남단주동직미능단남단목인대남단속명남복속인대남복속 듣다관소리그전that관날 동직과진능복명여단속인대남단속지대여복처명여복처 지금접no more듣다그것여 동직현능 복 인대 여단속 44
전 + 처관세상 be접관세상not보다그 명남단처동직과진능단명남단주동직과진능단인대남단목 떨어지다전 + 탈관하늘관천사관악한 동직과능단명남단탈명남복주형남복주 그리스도죽다전관나전 + 목관 책 명남단주동직과능단인대공복속명여복목 관사람낳다전 + 속관 하나님전 + 속관 말씀생명 명남복주동직미수복명남단속명남단속명여단속 45
독해연습 (3 변화명사, 형용사 ) 쓰다관이름당신전 + 속관 하나님 동직과수단명중복주인대공복속명남단속 전 + 처관책관생명 명중단처 명여단속 요 // 전 + 처 that 관 날 알다 당신 접 that 나 be 지대여단처명여단처동직미디복인대공복주인대공단주동직현능단 전 + 처관아버지나접당신전 + 처 나+당신 명남단처인대공단속인대공복주인대공단처인대공단주인대공복처 요 아들하나님be전 + 속관믿음전 + 처 명남복주 명남단속 동직현능 복 명남단속 명남단처 명남단처 46
히 어제 오늘 접 전 + 목관 영원 명남단주 명남단주 부 부 인대남단주 명남복목 고전 not 접 전 말씀 be 관 왕국 관 하나님 접 전 능력 명남단처동직현능 3 단명여단주명남단속명중단처 분사 다음을 해석하라 형용사의 수식적 용법 ) 관 말하다 관 진리 사도 분현능남단주 명여단목 명남단주 형용사의 수식적 용법 관 복음 관 구원하다 관 죄인 명중단주 / 목 분현능중단주 / 목 명남복목 47
형용사의 수식적 용법 관 교회 관 박해하다 명여복주 분현수여복주 분사가명사로( 형용사의독립적용법 ) 독립적용법 말하다분현능남단주 말하다분현능여단주 박해하다분현수남복주 박해하다 분현수여복주 관 천사 관 떨어지다 전 + 속관 하늘 악한 be 명남복주 분과능남복주 밖으로 명남단속 형남복주 동직과능 복 분사의 부사적 용법 분사구문 부사 분사의부사적용법분사구문에서중요한것은 분사문장분사가들어가있는문당과주문장을구별해서보는것입니다 분사의시상과태그리고분사의성수격을각각주의해서보십시오 분사의성수격은분사의의미상의주어를지적합니다즉분사의성수 격과같은성수격을갖는명사를주문장에서찾으십시오그것이준사의의미상의주어가됩니다 48
분사의시상과태는주동사의와순서를결정합니다즉분사의시상이현재이면주동사와동시에일어나고분사이시상이과거이면주동사보다순서가먼저일어납니다그리고분사에있어원래현재의의미는진행동작과거는발생동작이었다는것도명심해두십시오그리고분사가부사로쓰일때는 " 하면서할때에한다면할지라도하기때문에하기위해서 "중에서문맥을 보고택하지만분사가과거일때는주로" 후에 의뜻으로쓰이게됩니다. 중요한기본예 ( 아래의세문장에서분사문장의위치만바껴있습니다 ) 말하다 this 관 사도 보다 관 주 분현능남단주 지대중복목 명남단주 직현능 단 명남단목 말하면서이것들을그사도가보고있다그주님을 ' 말하면서 ' 의의미상의주어는사도 ㄱ사도가보고있다그주님을말하면서이것들을 ' 말하면서 ' 의의미상의주어는사도 그 사도가 ( 말하면서 이것들을 보고있다 그 주님을 ' 말하면서 ' 의 의미상의 주어는 사도 분사구문 부사 말하다this 관 사도보다관주님 분현능남단 지대중복목 명남단주 동직현능 단 명남단목 말하고계실때에이것들을그사도가보고있다그주님을 말하고계실때에의의미상의주어는주님 49
그 사도가 보고있다 그 주님을 말하고 계실 때에 이것들을 말하고계실때에의의미상의주어는주님 그주님을말하고계실때에이것등을그사도가보고있다 말하고계실때에의의미상의주어는주님 분사의 부사적 용법 분사구문 부사 그 말하다 this 관 제자 가버리다 인대 남단속 분현능남단속 지대중복목 명남복주 동직과능 복 그가 말하고 있을 때에 이것들을 그 제짇들이 가버렸다 말하고 있을 때에 의미상의 주어는 그가 이 때는 의미상의 주어를 주문장에서 취하지 않고 분사 옆에 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문장을 독립분사문장이랗 라고 합니다 분사의 부사적 용법 분사구문 부사 죽이다 전 ~ 에 의하여 정관 악한 분현수남복주 형남단속 선포하다 정관 복음 직미능 복 명중단목 박해하다 전 + 속관 관원 기도하다 관 하나님 분현수남복주 명남단속 직현디 복 명남단여 50
말하다this 관 성령관거룩한 분과능남단속지대중복목명중단속형중단속 관 제자 선포하다 관 말씀 관 하나님 명남복주 직과능 복 명남단목 명남단속 this 말하다 전 관하여 구원하다 우리 지대중복목동직과능복분과능남단속인대공복목 가다전 ~ 에게로그침례주다관제자 동직과능단인대남단목분현능남단목명남복목 요일 관가지다관아들가지다관생명 분현능남단주명남단목동직현능단명여단목 관not 가지다관아들관아들관생명not 가지다 분현능남단주명남단목명남단속명여단목동직현능단 51
행복한 관 죽은 관 전 안에서 주님 죽다 형남복주 형남복주 명남단처 분현능남복주 관 나의 교훈 not be 나의 접 관 보내다 나 소형여단주 명여단주 동직현능 단 소형여단주 분과능남단속 인대 남단목 부정사 (p47) 다음을 해석하라 주어로명사 훌륭한be 관 죽다전관형제 형남단주동직현능단부과능중단주명남복속 목적어로 명 원하다 사랑하다 동직현능단부현능중단목 52
주격보어로 명 살전 관 거룩 너 피하다 전 관 음란 명남단주 인대 공복속 부현디 남단주 명여단속 4 전치사의 목적어로 + 부정사 하는동안, 할때 전 in 관 말하다 this 나 부현능중단처지대중단목인대공단목 5 전치사의목적어로 + 부정사 때문에, 으로인하여 전 관 머물다 그 전 관 영원 부현능 ( 중단목 ) 인대 3 남단목 명남단목 6 형용사로 쓰일 때 받다 권세 되다 아이 하나님 동직과능 복 명여단목 부과디 명중복목 명남단속 53
7 부사로 관 아들 관 사람 오다 섬기다 명남단주 관 명남단속 동직과능 단 부과능 부정사 또는 (+ 부정사 는 문맥에 따라 목적을 나타낼 수도 있고 결과 를 나타낼 수도 있다 / 오다 전 관 선지자 관 침례주다 전 그 동직과능단명남단목부과수인대남단속 + 부정사는결과를나타낸다. 나 믿다 전 관 주 나 구원하다 인대공단주동직과능단명남단목인대공단목부과수 조동사 + 부정사 ought to + 동사원형 고난을 겪다 전 + 목적격, 관 이름 그 동직현능 복 부현능 때문에 명중단목 인대 남단속 54
가정법 + 가정법 (by no means, 결단코 아니하리라 ) = 강한부정의가정법 들어가다 전 관 왕국 관 하늘 동가과능 복 명여단목 명남복속 금지 또는 부정적 소원의 가정법 가정법 과거 인칭 동작을 취하기 전에 금지 시킬 때 사용 취하다관선물 가과능복명중복목 가정법 인칭 복수 권고로 믿다 전 관 주님 가과능 복 명남단목 ; 협의적가정법 ; 행하다 이것 or 행하다 가과능 복 지대중단목 가과능 복 5 55
+ 가정법 : 목적을나타낼때 가다 접 보다 그 동직현디 복 가과능 복 인대 남단목 미래조건문 + 가정법 접 들어가다 전 관 집 보다 관 주님 가과능 복 명여단목 동직미디 복 명남단목 현재조건문+ 직설법 접 가르치다 관 형 신실한 be 선생 동직현능 복 명남복목 형남복주 동직현능 복 명남복주 과거조건문 + 직설법 접 보다 this 전관 날 관 악한 동직과능 복 지대중복목 명여복처 형여복처 보다관그관지금그리고전관영원 직미디 복 인대 중복목 명남단목 56
명령법 1 마 ( 명령 ) 사랑하다 관 원수 당신 명현능 복 명남복목 안대 공복속 인칭 명령 가지다 귀 듣다 분현능남단주 명중단목 동명현능 단 금지 + 명령법현재또는 + 가정법과거를사용한다. 이때가정법과거 는동작의시발을금지하며, 명령법현재는이미시작하고있는동작의계속 을금지하는데사용한다. (BURTON) 3 부 더 이상 죄짓다 명현능 단 계 금지 not he 쓰다 인대 중단목 가과능 단 57
마 미래 직설법이 명령법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be 접 너 완전한 직미디 복 인대 공복 형남복주 접 관 아버지 당신 관 하늘에 계신 완전한 be 명남단주 인대 공복속 형남단주 형남단주 직현능 단 58
바이블과함께모든크리스챤이한권씩 국민교재페트라헬라어 독해연습 ( 해석포함 ) 페트라성경원어연구원 www.petra.kr 59
다음을해석하시오 사도 보다관 주님 명남단주동직현능 3 단명남단목 한 사도가 보고있다 그 주님을 사도접종말하다말하다죽음 명남복여명남복여동직현능복명남복목명남단속 사도들에게그리고종들에게우리가말하고있다말씀들을죽음의 소리교회가르치다왕국접사람 명여복주 명여복속 동직현능 복 명여복목 명남복목 소리들이 교회들의 가르치고 있다 왕국들을 그리고 사람들을 해석하세요 좋은 관 교회 접 관 왕국 악한 형여단주 명여단주 명여단주 형여단주 좋다 그 교회는 그리고 그 왕국은 악하다 60
관 주님 관 생명 말하다 사람 명남단주 명여단속 동직현능 단 명남복여 그 주인이 그 생명의 말하고있다 사람들에게 관 관 악한 명남단속 형남단속 그 세상의 그 악한 관 신실한 보다 관 주인 형남복목 동직현능 단 명남단주 그 신실한 사람들을 보고있다 그 주님이 관 일으키다 관 죽은 전 + 탈격 죽음 명남단주 동직현능 단 형남복목 밖으로 명남단속 그 하나님이 일으키고 계신다 그 죽은 자들을 죽음 밖으로 제자 이다 관 접 형제 관 사도 그 명남복주 동직현능 복 명남단속 명남복주 명남복속 대 남단속 제자들 너희는 ~ 이다 그 주님의 그리고 형제들 그 사도들의 그의 61
관 우리의 주님 be 관 참된 사람 소형남단주 명남단주 직현능 단 형남단주 명남단주 우리의 주님은 이시다 참 사람 접 참된 하나님 형남단주명남단주 그리고참하나님 전 + 목 관 천사 보낸다 관 하나님 관 아들 명남복목 동직현능 남단 명남단주 명남단목 뒤에 그 천사들 보내신다 하나님께서 그 아드님을 전 + 속 당신 인도하다 관 하나님 관 신실한 인대남단속 동직현능 단 명남단주 형남복목 통하여 당신을 인도하신다 하나님께서 그 신실한 사람들을 전 + 목 관 왕국 그 그 관 다른 명여단목 대남단속 접 전 + 속인대남복속 형남복목 안으로 그 왕국 그의 그리고 통하여 그들을 그 다른 사람들을 62
동사직설법 풀다 this 관 종 전 + 속 관 주님 동직현수 복 지대남복주 명남복주 명남단속 풀려지고 있다 이 종들이 주님에 의하여 관 말씀 그 관 주님 되다 제자 그 명남단구 인대남단속 명남단속 동직현디 복 명남복주 인대남단속 그 말씀으로 주님자신의 너희가 된다 제자들이 그분의 not 전 관 제자 구원하다 전 관 죄 당신 명남복속 직현수 단 명남복속 인대남단속 아니다 그제자들에 의하여 당신이 구원받는 것이 ( 당신의 죄들로부터 접 전 + 속 그 관 하나님 인대남단속 명남단속 그러나 의하여 하나님 자신에 63
인도하다관주님관제자그전관왕국 동직미능단명남단주명남복목인대남단속명여단목 인도할것이다주님께서그제자들을그분의안으로그왕국 그가르치다관백성그전관죄그인대남단주동직미능단남단목인대남단속명남복속인대남복속 그분이구원할것이다그백성을그분의죄들로부터그들의 듣다관소리그전that관날 동직과진능복명여단속인대남단속지대여복처명여복처 우리가듣고있었다소리를그의저날들에 지금접no more듣다그것여 동직현능복인대여단속 지금은그러나더이상듣지못하고있다그소리를 전 + 처관세상 be접관세상not보다그 명남단처동직과진능단명남단주동직과진능단인대남단목 세상안에그분이계셨다그리고세상은보지못하고있었다그분을 64
떨어지다전 + 탈관하늘관천사관악한 동직과능단명남단탈명남복주형남복주 떨어졌다하늘로부터그천사들이그악한 그리스도죽다전관나전 + 목관 책 명남단주동직과능단인대공복속명여복목 그리스도께서죽으셨다우리를대신해서책들성경에따라서 관 사람 낳다 전 + 속관 하나님 전 + 속관 말씀 생명 명남복주 동직미수 복 명남단속 명남단속 명여단속 그 사람들은 태어날것이다 하나님으로부터 생명의 그 말씀을 통하여 65
독해연습 (3 변화명사, 형용사 ) 쓰다관이름당신전 + 속관 하나님 동직과수단명중복주인대공복속명남단속 기록되었다그이름들이너희의하나님에의하여 전 + 처관책관생명 명중단처 명여단속 그 책 안에 생명의 // 전 + 처 that 관 날 알다 당신 접 that 나 be 지대여단처 명여단처 동직미디 복 인대 공복주 인대 공단주 동직현능 단 저 날에는 알것이다 너희가 that 이하를나는있다 전 + 처관아버지나접당신전 + 처 나+당신 명남단처인대공단속인대공복주인대공단처인대공단주인대공복처 아버지안에나의그리고너희는내안에그리고나는있다너희안에 요 66
아들 하나님 be 전 + 속 관 믿음 전 + 처 명남복주 명남단속 동직현능 복 명남단속 명남단처 명남단처 아들들 하나님의 너희는 이다 그 믿음을 통해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히 어제 오늘 접 전 + 목관 영원 명남단주 명남단주 부 부 인대남단주 명남복목 예수는 그리스도 이시다 어제 오늘 그 동일하신 분 그리고 영원히 고전 not 접 전 말씀 be 관 왕국 관 하나님 접 전 능력 명남단처동직현능 3 단명여단주명남단속명중단처 않다왜냐하면말에있지그하나님의나라는오히려 ( 있다 ) 능력에 67
분사 다음을 해석하라 형용사의 수식적 용법 ) 관 말하다 관 진리 사도 분현능남단주 명여단목 명남단주 그 말하고 있는 그 진리를 사도가 형용사의 수식적 용법 관 복음 관 구원하다 관 죄인 명중단주 / 목 분현능중단주 / 목 명남복목 그 복음은 을 그 구원하고 있는 그 죄인들을 형용사의 수식적 용법 관 교회 관 박해하다 명여복주 분현수여복주 그 교회들이 그 박해 받고 있는 분사가 명사로 ( 형용사의 독립적 용법 ) 그 말하고 있는 남자 독립적 용법 말하다 분현능남단주 그 말하고 있는 여자 말하다 분현능여단주 68
그 박해 받고 있는 남자들 박해하다 분현수남복주 그 박해 받고 있는 여자들 박해하다 분현수여복주 관 천사 관 떨어지다 전 + 속관 하늘 악한 be 명남복주 분과능남복주 밖으로 명남단속 형남복주 동직과능 복 그천사들이그떵어진하늘로부터악한였었다 분사의부사적용법분사구문부사 분사의부사적용법분사구문에서중요한것은 분사문장분사가들어가있는문당과주문장을구별해서보는것입니다 분사의시상과태그리고분사의성수격을각각주의해서보십시오 분사의성수격은분사의의미상의주어를지적합니다즉분사의성수 격과같은성수격을갖는명사를주문장에서찾으십시오그것이준사의의미상의주어가됩니다 분사의시상과태는주동사의와순서를결정합니다즉분사의시상이현재이면주동사와동시에일어나고분사이시상이과거이면주동사보다순서가먼저일어납니다그리고분사에있어원래현재의의미는진행동작과거는발생동작이었다는것도명심해두십시오그리고분사가부사로쓰일때는 " 하면서할때에한다면할지라도하기때문에하기위해서 "중에서문맥을 보고택하지만분사가과거일때는주로" 후에 의뜻으로쓰이게됩니다. 중요한기본예 ( 아래의세문장에서분사문장의위치만바껴있습니다 ) 말하다 this 관 사도 보다 관 주 분현능남단주 지대중복목 명남단주 직현능 단 명남단목 말하면서 이것들을 그 사도가 보고있다 그 주님을 69
' 말하면서 ' 의 의미상의 주어는 사도 ㄱ 사도가 보고있다 그 주님을 말하면서 이것들을 ' 말하면서 ' 의 의미상의 주어는 사도 그 사도가 ( 말하면서 이것들을 보고있다 그 주님을 ' 말하면서 ' 의 의미상의 주어는 사도 분사구문 부사 말하다this 관 사도보다관주님 분현능남단 지대중복목 명남단주 동직현능 단 명남단목 말하고 계실 때에 이것들을 그 사도가 보고있다 그 주님을 말하고 계실 때에 의 의미상의 주어는 주님 그 사도가 보고있다 그 주님을 말하고 계실 때에 이것들을 말하고계실때에의의미상의주어는주님 그주님을말하고계실때에이것등을그사도가보고있다 말하고계실때에의의미상의주어는주님 분사의부사적용법분사구문부사 그말하다this관제자가버리다 인대남단속분현능남단속지대중복목명남복주동직과능복 그가말하고있을때에이것들을그제짇들이가버렸다 말하고있을때에의미상의주어는그가 70
이 때는 의미상의 주어를 주문장에서 취하지 않고 분사 옆에 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문장을 ' 독립속격구문 ' 이라고 합니다 분사의 부사적 용법 분사구문 부사 죽이다 전 ~ 에 의하여 정관 악한 분현수남복주 형남단속 우리가 죽임을 당한다 할지라도 의하여 그 악한 자 선포하다 정관 복음 직미능복명중단목 우리는선포할것이다그복음을 박해하다 전 + 속관 관원 기도하다 관 하나님 분현수남복주명남단속직현디복명남단여 박해받고있을때그관원에의하여우리는기도하고있다하나님에게 의의미상의주어는의주어인" 우리 " 이다 말하다this 관 성령관거룩한 분과능남단속지대중복목명중단속형중단속 말씀하신후에이것들을그성령께서 * 의 의미상의 주어는 이다 71
관 제자 선포하다 관 말씀 관 하나님 명남복주 직과능 복 명남단목 명남단속 그 제자들이 선포했다 그 말씀을 그 하나님의 this 말하다 전 관하여 구원하다 우리 지대중복목동직과능복분과능남단속인대공복목 이것들을우리가말했다우리를구원하신분에관하여 가다전 ~ 에게로그침례주다관제자 동직과능단인대남단목분현능남단목명남복목 내가갔다그에게로그가침례주고있을때그제자들을 의의미상의주어는이다 요일 관가지다관아들가지다관생명 분현능남단주명남단목동직현능단명여단목 가지고있는자는그아들을가지고있다그생명을 관 not 가지다 관 아들 관 아들 관 생명 not 가지다 분현능남단주 명남단목 명남단속 명여단목 동직현능 단 가지고 있지 않는자는 그 아들을 하나님의 그 생명을 가지고 있지 않다 72
행복한 관 죽은 관 전 안에서 주님 죽다 형남복주 형남복주 명남단처 분현능남복주 행복하도다 죽은 자들은 주님 안에서 죽는 관 나의 교훈 not be 나의 접 관 보내다 나 소형여단주 명여단주 동직현능 단 소형여단주 분과능남단속 인대 남단목 나의 교훈은 안 이다 나의 것 이 오히려 보내신 분의 것 나를 73
부정사 (p47) 다음을 해석하라 주어로명사 훌륭한be 관 죽다전관형제 형남단주동직현능단부과능중단주명남복속 훌륭하다죽는것은그형제들을대신해서 목적어로 명 원하다 사랑하다 동직현능단부현능중단목 나는원한다사랑하기를 주격보어로명 살전 관 거룩 너 피하다 전 관 음란 명남단주 인대 공복속 부현디 남단주 명여단속 거룩은 너희의 피하는 것 음란으로부터 4 전치사의목적어로 + 부정사 하는동안, 할때 74
전 in 관 말하다 this 나 부현능 중단처 지대중단목 인대 공단목 말하고 있을 때에 이것을 내가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로 헬라어에서는 목적격으로 쓴다 in saying this 이것을 말하고 있을 때에 5 전치사의 목적어로 + 부정사 때문에, 으로인하여 전 관 머물다 그 전 관 영원 부현능 ( 중단목 ) 인대 3 남단목 머무시기때문에그분이영원히 명남단목 6 형용사로 쓰일 때 받다 권세 되다 아이 하나님 동직과능복명여단목부과디명중복목명남단속 우리가받았다권세를되는자녀들이하나님의 7 부사로 75
관 아들 관 사람 오다 섬기다 명남단주 관 명남단속 동직과능 단 부과능 인자는 왔다 섬기기 위하여 부정사또는 (+ 부정사는문맥에따라목적을나타낼수도있고결과 를 나타낼 수도 있다 / 오다 전 관 선지자 관 침례주다 전 그 동직과능 단 명남단목 부과수 인대 남단속 내가 왔다 에게로 그 선지자 침례받기위해서 그에 의하여 + 부정사는결과를나타낸다. 나 믿다 전 관 주 나 구원하다 인대공단주 동직과능 단 명남단목 인대 공단목 부과수 내 자신이 믿었다 주님을 그 결과 내가 구원 받게 되도록 조동사 + 부정사 ought to + 동사원형 고난을 겪다 전 + 목적격, 관 이름 그 동직현능 복 부현능 때문에 명중단목 인대 남단속 우리는고난을겪어야한다그의이름때문에 76
가정법 (p44) + 가정법 (by no means, 결단코 아니하리라 ) = 강한부정의가정법 들어가다 전 관 왕국 관 하늘 동가과능 복 명여단목 명남복속 너희는 절대 들어가지 못한다 그 왕국 안으로 하늘들의 금지 또는 부정적 소원의 가정법 가정법 과거 인칭 동작을 취하기 전에 금지 시킬 때 사용 취하다관선물 가과능복명중복목 취하지말라받기전에금지그선물들을 가정법인칭복수권고로 믿다전관주님 가과능복명남단목 믿읍시다 영접합시다 주님을 ; 협의적가정법 ; 행하다 이것 or 행하다 가과능 복 지대중단목 가과능 복 우리가 할까요 이것을 또는 하지 말까요? 77
5 + 가정법 : 목적을나타낼때 가다 접 보다 그 동직현디 복 가과능 복 인대 남단목 우리가 가고 있다 우리가 보기 위하여 그를 미래조건문 + 가정법 접 들어가다 전 관 집 보다 관 주님 가과능 복 명여단목 동직미디 복 명남단목 만약에우리가들어간다면미래조건그집안으로우리는볼것이다그주님을 현재조건문+ 직설법 접 가르치다 관 형 신실한 be 선생 동직현능 복 명남복목 형남복주 동직현능 복 명남복주 만약에 너희가 가르치고있다면 그 형제들을 신실한 너희는이다 선생들 과거조건문+ 직설법 78
접 보다 this 전관 날 관 악한 동직과능 복 지대중복목 명여복처 형여복처 만약에 너희가 보았다면 이것들을 날들에 악한 보다 관 그 관 지금 그리고 전 관 영원 직미디 복 인대 중복목 명남단목 너희는 볼 것이다 그것들을 지금도 역시 그리고 영원히 79
명령법 1 마 ( 명령 ) 사랑하다 관 원수 당신 명현능 복 명남복목 안대 공복속 계속해서 사랑하라 원수들을 너희의 명령 가지다 귀 듣다 분현능남단주 명중단목 동명현능 단 가지고 있는 자는 귀를 들어라 계속해서 금지 + 명령법현재또는 + 가정법과거를사용한다. 이때가정법과거 는동작의시발을금지하며, 명령법현재는이미시작하고있는동작의계속을금지하는데사용한다. (BURTON) 3 부 더 이상 죄짓다 명현능 단 더 이상 죄짓지 말라 계속해서 계 금지 80
not he 쓰다 인대 중단목 가과능 단 그것을 너는기록하지 말아라 + 가정법과거는동작이시작하기전에금지시키는것을의미한다 미래 직설법이 명령법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마 미래 직설법이 명령법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be 접 너 완전한 직미디 복 인대 공복 형남복주 이어라 그러므로 너희는 완전한 완전하라 접 관 아버지 당신 관 하늘에 계신 완전한 be 명남단주 인대 공복속 형남단주 형남단주 직현능 단 같이너희의아버지가하늘에계신완전한이시다 하늘에계신너희아버지가완전하신것같이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