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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실현공간으로서의조지아 : 혁명이후미래주의의수용과발전양상 조규연 ( 서울대 ) 1. 들어가며 20세기초러시아토양에흡수되어짧은기간독자적인발전을이루어왔던미래주의는혁명기러시아뿐아니라 20세기러시아문화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 아방가르드의맹아이자그미학적토대라는의미적중요성에도불구하고미래주의는혁명이후소비에트문화속에서그이름조차찾아보기힘들며소비에트문학에미친영향력또한상당부분축소되어온것이사실이다. 1912-13년경혁명의분위기를반영하며정점에이르렀던러시아미래주의는 1차대전을기점으로점차그힘을소진하고혁명이후정치적상황과맞물려공식적으로소멸하고만다. 이후볼셰비키의탄압하에미래주의는좌파예술이라는이름으로모스크바와페트로그라드를중심으로지속되기는하지만시적지향에있어서일관성을지니지못했던일련의미래주의적시도들은소비에트정권하에서응당파편적일수밖에없었다. 1) 대표적인미래주의시인마야콥스키 (В. Маяковский) 는 1915년자신의에세이 타르방울 (К -апля дегтя) 에서 특정그룹으로서미래주의는죽었습니다. 그러나그것은당신들모두에게홍수처럼넘쳐납니다. 2) 라고쓰며미래주의종언을공식화함과동시에미래주의의지속에대해예견한바있다. 이렇듯혁명기를전후하여상당수의작가들은 혁명적 이라는공통의과제하에소비에트문화의창조적역량을규합해나갔고기존의미래주의의반향과계승, 그찬반에대한문학논쟁은혁명이후에도지속되었다. 마야콥스키가모스크바의 콤푸트 (Ком-фут) 와 레프 (Леф) 에서의활동을통해혁명이후의러시아문단에지속적인영향력을행사하였고, 미래주의자들중대다수는볼셰비키정권의영향 1) 부를류크와카멘스키가모스크바에서조직한 시인들의카페 (Кафе поэтов) 는 1 년이상지속되지못했으며미래주의계승에관한이들의선언문과시작품을게재할목적으로창간한 미래주의자들의신문 (Газета футуристов) 또한 1 호의발행을끝으로폐간되고만다. 이후미래주의자들중유일하게수도에남아있었던마야코프스키는 1918 년페트로그라드에서브릭 (О. Брик) 과함께페트로그라드계몽인민위원회 (Наркомпроса) 산하 조형예술분과 (ИЗО) 의기관지 코뮨의예술 (Искусство коммуны) 을창간하고이를토대로 미래주의공산주의 ( 콤푸트 -Комфут) 를창설하지만공식적인가는거부되고이마저 6 개월을넘기지못한다. 2) Маяковский В.В. Полн. собр. соч.: В 13 т. Т.1. М., 1955. 351.

56 아방가르드실현공간으로서의조지아 : 혁명이후미래주의의수용과발전양상 이미치지못했던지방으로흩어져자신의창작적삶을영위하였다. 혁명전모스크바와페트로그라드를중심으로발전했던러시아미래주의는이들의지방에서의활동을매개로혁명이후러시아전역으로확산되어갔고각지역의정치적상황이나지역색과의결합을통해독특한예술형식으로계승, 발전되어갔다. 형성초기부터지방도시에서의순회강연을통해자신의시학을선전했던미래주의자들의활동은 1차대전과혁명기를거치면서보다적극성을띠게된다. 특히 1915년에서 1918년에이르는기간부를류크 (Д. Бурлюк), 카멘스키 (В. Каменский), 세베랴닌 (И. Северянин) 등입체미래주의와에고미래주의자들의지방도시순회강연은지방도시들이미래주의자들에게전쟁의피난처이자은신처로서새로운예술적삶의대안적공간으로인식되기시작했음을의미한다. 혁명이후모스크바와페트로그라드에서의그영향력이약화되는시점 (1914-17) 에미래주의가이미러시아남동부를중심으로보급되기시작되고혁명이후 (1918-21) 에미래주의의지방화가집중적으로이루어졌다는사실에주목할필요가있다. 미래주의의보급과확산과정은시인들의순회를통한선전활동을통해서뿐아니라지방도시에 국가자유예술학교 (ГСХМ) 의설립을위한계몽인민위원회산하조형예술분과 (Отдел ИЗО Наркомпроса) 의국가적차원의활동을통해서도더욱가속화되었다. 이기간동안미래주의가유입된지방도시는 50여곳에이르렀으며, 그내부에서미래주의와관련된다양한문예그룹들이조직되어창작활동과그영향력은지속되었다. 이와관련하여본연구에서는그대표적인공간으로조지아와수도트빌리시 ( 티플리스 ) 의경우를살펴볼것이다. 2. 혁명이후조지아의정치, 문화적상황 10월혁명이후설립된자카프카지예위원회는멘셰비키, 사회연방주의자, 사회혁명당원, 아르메니아반혁명당원 (Дашнаки), 아제르바이잔민족주의당원들 (Муссаватисты) 등다양한성향의구성원들로이루어져있었다. 1918년 2월소집된자카프카지예의회는자카프카지예를연방민주주의공화국을선언하지만이는한달만에해체, 결국조지아는조지아민주공화국으로독립을선언한다. 멘셰비키가 80% 에이를정도로비교적안정적이었던내부상황과는달리조지아를둘러싼국제정세는그렇지못했다. 이시기조지아는볼셰비키정부와터키, 독일, 영국등주변강국의틈바구니에서독립과자치권보장을위해민족주의정책과더불어짧은기간이나마독일, 영국등유럽과의연대를모색하였다. 3) 또한조지아독립정부는 1919년데니킨 (А. Деникин) 이이끄는러시아백군과의군사적충돌을겪으면서도그들에대항하기위한소비에트러시아의연합요청을거부하고내전에있어서의중도적입장을고수해나간다. 1920년러시아는조지아내볼셰비키의활동을전적으로보장하는조건으로조지아의독립을승인하고, 이듬해초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역시조지아의독립을공식인정하기에이른다. 그러나조지아의멘셰비키지도자노이조르다니야 (Ной Жордания) 가러시아의무력간섭을피하기위해서나마소비에트체제형식의수용을제안했을만큼아제르바이잔과아르메니아의소비에트화이후카프카즈지역유일한독립국가로남아있었던조지아의상황은좋지못했다. 결국 1921년아르메니아와의국경지대에서볼셰비키봉기가발생하고며칠지나지않아트빌리시가적군에의해점령되면서짧은기간독립국가의면모를갖추어갔던조지아는소비에트로 3) 혁명이후조지아의유럽연대의배경과과정에대해서는정세진, 그루지야역사의공간과접변연구 - 東과西, 북방의경계를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12-1 (2008). 339 참조.

카프카스와중앙아시아문화연구 : 문화의다성악과민족정체성 57 편입되고만다. 혁명이후심각한경제위기와불안정안정치적상황에도불구하고독립국가로서나름의독자적원칙을고수했던조지아정부는학문과예술의발전에지대한관심을기울이고있었다. 조지아대학과자카프카즈대학, 그리고트빌리시음악원등이바로이시기에설립되었으며, 또한유능한예술가들에게정부장학금을통해파리유학을장려하고젊은시인들에대한국가적차원의지원역시활발히이루어졌다. 4) 혁명이후로부터소비에트로편입되었던 1922년까지볼셰비키의탄압에처해진러시아의미래주의예술가및시인들에게있어반혁명적성향과친유럽정책으로상대적으로개방적이었던조지아는새로운문화실현의공간이되기에충분했다. 미적지향에있어소수이자주변인일수밖에없었던미래주의 ( 아방가르드 ) 의운명은조지아라는비교적열린공간속에서새로운국면을맞이하게된것이다. 조지아내주류를차지했던예술가와시인들은이미혁명이전러시아예술가들과의지속적인교류를통해러시아모더니즘의유산을받아들이고있었으며 5) 혁명이후친유럽정책으로인해서구의예술경향을이미수용하고있던터였다. 이에혁명이후러시아미래주의자들은조지아에서이례적인환대를받았으며, 그지역의예술가및시인과의다층적인교류와협업을통해조지아내에서예술적 주류 로발전해간다. 1916년트빌리시를방문했던러시아대표적미래주의자카멘스키 (В. Каменский) 는자신이걸어온미래주의의삶과창작을예찬하는회상록 열정가의길 (Путь энтузиавтов) (1931) 에서이시기조지아의자유로운분위기와풍요로운문학적토대에대해다음과같이회상한다 : 모두가고양되어즐겁게살고있었다 <...> 비평가들역시미래주의자들을 현대의용감한시인 -투사, 자유로운미래의국가로부터온불굴의열정주의자 로칭찬하였다. <...> 이곳사람들은진실로시인들을사랑하고마치레즈긴춤을추듯카헤티야식으로시인들은맞이했다. 실로조지아인들은시를읽을줄아는사람들이다! 조지아에그토록많은시인들이있었던것은우연이아니었다. 6) 3. 조지아미래주의의발전 조지아내모더니즘경향의젊은토착시인들을통합한그룹은 1916년결성된 하늘색뿔들 (Голубые роги) 이었다. 조지아의토착시인티찌안타비드제 (Тициан Табидзе) 를중심으로결성된이그룹의멤버들 7) 은프랑스와러시아의상징주의그리고미래주의를동시에지향하면서도민족주의적근원, 특히 18세기조지아시인인베사리온가바슈빌리 (Бесики) 의창작을표방했다. 8) 독립이전조지아에공식적인고등교육기관이없었던만큼 하늘색뿔들 에속한대다수의시인들은러시아에서고등교육을받았으며, 타비드제역시모스크바대학어문학부에서수학하며브류소프와발몬트를비롯한상징주의시인들과교분을쌓은바있다. 조지아의발몬트, 4) Никольская Т. "Фантастический город." М., 2000. 7. 5) 1914 년부를류크, 카멘스키, 마야콥스키등이입체미래주의순회강연을위해조지아를방문한적이있으며, 모스크바와페트로그라드에서수학하며러시아모더니즘시인들과교류했던조지아시인또한상당수있었다. 6) Каменский В. Путь энтузиаста. Нью-Йорк, 1986. 195-196. 7) 그룹의중심에서활동했던조지아시인들로는타비드제를포함하여야쉬빌리 (П. Яшвили), 가프린다쉬빌리 (В. Гаприндашвили), 나디라드제 (К. Надирадзе), 찌레키드제 (С. Цирекидзе) 등이있다. 8) Никольская Т. "Фантастический город." 7.

58 아방가르드실현공간으로서의조지아 : 혁명이후미래주의의수용과발전양상 블로크, 브류소프로불릴만큼상징주의영향하에있었던타비드제, 나디라드제, 야쉬빌리는그룹의결성과동시에동일명의잡지 하늘색뿔 을발간한다. 하늘색뿔 창간호는야쉬빌리의다음과같은선언문으로시작한다 : 사랑스러운님프는우리가선무대의커튼을열어졌었고, 황금빛옷을입고새롭게태어난우리배우들은소리없는민족앞에서노래하노라. 우리의태초의말은독설과같다. 성스러운예술의적들이여, 그것은들끓는강철처럼당신들의심장을태울것이며, 예술의왕국의고귀한재단앞에서도그것을믿지않는당신들을우리의국가는인정하지않을것이다. 9) 다소모호하면서도종합적인이선언문에서보듯문학적차원에서아직구체적이고단일한지향성은존재하지않는다. 다만선언문의공격적이고자기우월적인음조는 1912년러시아미래주의의그것으로부터차용되었음을어느정도짐작해볼수있다. 타비드제스스로가자신이속한그룹 하늘색뿔들 이 상징주의의일몰과미래주의의여명 10) 에서태생했음을밝혔듯이들은한편으로는조지아의시속에서상징주의의근원을추구하면서도다른한편으로는미래주의를통해상징주의의환영을발견하며상징주의본연의이중적경계를극복하고자했다. 현실에대한비판적인식과근대화에뒤쳐진시대에대한예술가의자의식과연관된이들의미래주의적지향은민족주의근원과서구지향이맞물린도시주의의새로운차원으로발현된다. 야쉬빌리는선언문에서파리의형상을통해낙후된트빌리시의비판적현실인식을표출하고이와동시에프랑스시인들의창작과결합된조지아시문학의새로운도시주의를강조한다.: 우리는조지야가무한적상상의도시로변모하기를바란다.<...> 조지아다음으로가장성스러운도시는파리이다. 찬양하라, 민중이여. 이는우리의술취한형제베를렝과보들레르, 단어의비밀장소말라르메와렝보, 자신감에취한저주받은남편이미친듯열중하며곡예를넘고있는사악한도시이다. 11) 하늘색뿔 창간호는이후급속도로조지아전역으로퍼져큰반향을불러일으키고조지아의문단에향후지대한영향력을행사한다. 조지아의개방적이고통합적인문화토대하에 하늘색뿔 중심의조지아의모더니즘경향과러시아의미래주의가결합하여트빌리시는새로운문화의중심지가된다. 러시아아방가르드예술가들이자주머물렀던이시기 하늘색뿔들 의멤버를중심으로트빌리시에설립된수많은극장과스튜디오, 문학살롱등은조지아문화의생산적시기를형성했으며 12) 이들은회화와시가결합된미래주의본연의예술종합주의의실현을위한근원적인공간으로활용되었다. 9) Цит. по кн.: Цурикова Г. Тициан Табидзе. Л., 1971. 86. 10) Там же. 86. 11) Там же. 87. 12) 대표적인것으로는 하늘색뿔들 의멤버를중심으로소규모예술그룹 공작새꼬리 (Павлиний хвост), 소품극장 아르고용사들의단정 (Ладья аргонавтов), 시인카페 키메라 (Химерион), 시인들의소극장 환상의선술집 (Фантастический кабачок) 등이며, 짧은지속기간이나마 Ars, Феникс, Куранты, Орион, Искусство, газеты 41 등수많은문학예술잡지와신문이발간된다.

카프카스와중앙아시아문화연구 : 문화의다성악과민족정체성 59 3-1. 미래주의자들의연합 1917년에서 1921년사이의기간은러시아미래주의역사뿐아니라조지아의문학사에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대표적인미래주의연구가마르코프는이시기조지아내미래주의흐름을러시아미래주의역사의단일한범주로포함하면서이를미래주의의정점이자완결로규정한바있다. 13) 트빌리시최초의미래주의그룹은 미래주의자들의연합 (Синдикат футуристов) 이었으며, 그창시자는러시아입체미래주의시인이었던크루쵸느이흐 (А. Крученых) 였다. 1916년대체군복무를위해처음으로조지아의지방도시를방문했던러시아미래주의자크루쵸늬흐는과거미래주의비평가솀슈린 (А. Ш емшурин) 에게보내는편지에서 이곳에는미래주의와관련된어떤서적도없다. 몇몇사람들을만나보았는데, 진심으로관심을표명했다. 나는그들을일깨울만한무언가를주었다. 만일당신이당신의책을보내준다면그들은자신의일을할것 14) 이라고쓰며조지아내미래주의보급과활동에대한확신을표명한다. 크루쵸느이흐는미래주의의대표적인 자움 시인이었다. 미래주의언어형식을일반적으로지칭하는 자움 (Заумь) 은러시아미래주의가가장활발했던 1913년입체미래주의선언문 그자체로서의말에대한선언 (Декларация слова, как такового) 에서크루쵸느이흐에의해처음언급되었고, 이는 일정한의미를지니지않는 ( 굳어지지않은 ), 보다충만한표현을가능케하는자유로운언어 로규정된다. 15) 이러한언어형식은 1917년에서 1919년에이르는기간동안그영향은로자노바 (О. Розанов) 나스테파노바 (В. Степанова) 등의아방가르드예술가들의시창작에영향을끼쳤으며말레비치의절대주의예술에있어서도미적토대로작용하였다. 말레비치는문자란사물을표현하기위한기호가아닌소리의어감이며, 이러한음성적무리의조합에서예술의새로운길이발견될것이라언급한다. 그에따르면문자들의음성적무리를배열하여새로운공간속에서그것들에자유로운움직임의가능성을부여하는것이새로운예술이며그것이바로절대주의이다. 16) 문장은관료들의세계나가계부에나필요하다 라는말레비치의언급을반복이라도하듯크루쵸느이흐역시 1917년당시조지아에서제작한자신의시집 Нестрочье 에서 문장은관료들이나발몬트같은이들에나필요하며, / 그것들로부터는죽음뿐! / 우 13) Markov V. Russian Futurism. A History. Berkeley & Los Angeles, 1968. 336. 14) Цит. по кн.: там же. 22. 15) Крученых А. Декларация слова, как такового // Манифесты и программы русских футуристов. W. Fink, 1967. 63. 16) буква уже не знак для выражения вещей, а звуковая нота <...> Переход звука из буквы в букву переходит совершеннее, нежели из ноты в ноту. Придя к идее звука, получили нота буквы, выражающие звуковые массы. Может быть, в композиции этих звуковых масс (бывших слов) и найдется новая дорога. Таким образом, мы вырываем букву из строки, из одного направления, и даем ей возможность свободного движения. (Строки нужны миру чиновников и домашней переписки.) Следовательно, мы приходим к <...> распределению буквенных звуковых масс в пространстве подобно живописному супрематизму. http://www.litmir.co/br/?b=230303&p=73.

60 아방가르드실현공간으로서의조지아 : 혁명이후미래주의의수용과발전양상 리의말은날아다니고있다 17) 라고선언하며문자와시인자신의필적이지닌고유의의미를강조했던기존의공동선언문 그자체로서의문자, 판관의덫 등에서제시된입체미래주의의시형식을계승한다. 트빌리시에서크루쵸느이흐의미래주의활동이보다구체화될수있었던계기는즈다네비치형제들 (К. Зданевич, И. Зданевич) 과의만남이었다. 그들의작업은미래주의책의공동작업에집중되었다. 미래주의책이란혁명이전미래주의자들이자신의시학을표출하는유일한수단이자새로운창조적실험을위한중요한종합주의적매체였던바예술가들과의협업을통한미래주의책작업의활성화는혁명이전소멸해가던미래주의의또다른부흥을의미하는것이었다. 이렇듯 1916년이래로지속적으로이루어진크루쵸느이흐의트빌리시방문은시인개인의미래주의창작의지속적인발전뿐아니라조지아미래주의의형성과발전에중요한계기로작용했다. 1917년트빌리시라는공간속에서미래주의의본격적인시작을위한일련의시도들이발견된다. 그중대표적인것은 1917년말데겐 (Ю. Деген) 에의해설립된 시인들의스튜디오 (Студия поэтов) 의활동이다. 페트로그라드대학에서수학하며쿠즈민, 고로데츠키등과교분을통해아크메이즘의영향하에창작활동을했던데겐은 1917년어린시절을보냈던트빌리시로돌아와새로운시학, 즉아크메이즘과미래주의의종합적시학을적극적으로선전한다. 18) 시인들의스튜디오 는공간그자체로시인과화가, 시와회화가결합된미래주의적종합예술의발현공간이었다. 19) 이곳에서는같은해 11월예술가들의모임이자주이루어졌으며데겐, 크루쵸느이흐, 즈다네비치, 카라다르비쉬, 고로데츠키등의시낭송과 자움시 에대한강연이그주된활동이었다. 이시기미래주의활동은시인과예술가들만을위한 시인들의스튜디오 내에서뿐아니라극장, 콘서트홀, 거리와광장등수많은대중들과호흡할수있는대중공간에서미래주의에대한강연을통해이루어졌다. 이중 신예술의밤 (Вечер нового искусства) 에서 모스크바미래주의자들의우두머리 로소개된크루쵸느이흐와데겐의러시아미래주의강연은대중들에게큰반향을불러일으켰다. 1917년크루쵸느이흐는키릴즈다네비치와의협업을통해조지아의첫미래주의그룹 미래주의자들의연합 의첫걸음을알리는미래주의공동선집 학습하라예술가여 (Учитесь ху доги) 를출판한다. 이선집은조지아의시인발리솁스키 (С.Валишевский) 의시 ( 그림 ) 로시작되는데, 이시는그룹이지향하는두가지예술방향의토대를천명하는일종의시적강령과도같다. 루벤스의고기 는민족적시원 ( 신화 ), 즉원시주의를의미한다면, 세잔느 17) http://www.ng.ru/bookart/2002-03-21/5_museum.html. 18) 고로데츠키는이시기출판된데겐의 태양에관한서사시 (Поэма о солнце) 를 아크메이즘 ( 오브라즈의표현성, 단어를대하는진실성, 장식의절제 ) 과마야콥스키를중심으로한메타포주의자들의두원칙의결합 으로칭한다. Цит. по кн.: Никольская Т. Фантастический город. 151. 19) 시인들의스튜디오 전공간의내부인테리어는구지아쉬빌리, 즈다네비치, 데겐등조지아와러시아의미래주의시인과예술가들의벽화들로장식되었다. Крусанов А. Русский авангард Т.2 Кн.2. М., 2003. 307.

카프카스와중앙아시아문화연구 : 문화의다성악과민족정체성 61 의빵 은입체파적구성을의미하는것이었다. 원시주의로의지향이더욱구체화된것은즈다네비치형제의창작활동을통해서였다. 이들은이미 1913년러시아의대표적인원시주의화가라리오노프와곤차로바의그룹 당나귀꼬리 (Ослиный хвост) 의멤버이기도했으며, 당시조지아의무명화가니코피로스마나쉬빌리 (Нико Пиросманашвили) 의작품들을발굴하여라리오노프가주도한미래주의전시회 과녁 (Мишень) 을통해처음으로소개한바있었다. 20) 원시주의와입체파, 이두예술양식은키릴즈다네비치의그림뿐아니라선집에실린크루쵸느이흐의 6편의 자움시 에그대로반영된다. 크루쵸느이흐는모스크바미래주의시절지향하던자움시를조지아어에적용하여형식적인측면의입체파와시어와내용적측면의원시주의를결합하여조지아미래주의시의새로운전형을제시한다 : Мцех / Хици / Мух / Цл / Лам / Ма / Цкэ 21) 러시아출신의크루쵸느이흐와즈다네비치형제를비롯하여여러국가의시인과예술가들로구성되어나름의국제적성격을띠었던 22) 초기 미래주의연합 의창작적특성은시와회화의긴밀한결합이었다. 이러한입체미래파적종합예술경향은미래주의선집이라는매체를통해적극적으로표출되었고, 미적방식역시기존러시아의입체미래파가지향했던원시주의가주를이루었다. 1918년 1월과 2월두번에걸친전시회를통해미래주의자움시에관한미래주의시인들의강연및미래주의시낭송회, 원시주의회화와관련된강연과관련작품의전시회등이복합적으로이루어졌다. 이러한발전적인토대하에조지아미래주의의두번째그룹이자러시아미래주의의마지막그룹 41 로이어지며조지아의미래주의는더욱공고화된다. 3-2. 환상의선술집 과 41 1917년부터지속된조지아내미래주의의활동은그이듬해인 1918년그정점에이른다. 먼저 시인들의스튜디오 는이후미래주의자들의본거지가되는 환상의선술집 (Фантастический кабачок) 이라는명칭으로재탄생된다. 조지아의예술적삶에서중대한사건으로평가되는시인의클럽의탄생에대해조지아시인로바키드제 (Г. Робакидзе) 는다음과같이언급한다 : 트빌리시는환상적도시가되었다. 환상적도시에는환상적인장소가필요했다 <...> 10-15명을수용할정도의작은방으로구성된 환상적선술집 은기적처럼 50여명에이르는사람들이가득차기도했다. <...> 방의벽은기이한것으로치장되었다. 거의매일밤개방했으며시인과 20) 라리오노프와곤차로바를비롯하여샤갈, 말레비치등의작품이출품된 과녁 전시회는 20 세기초러시아아방가르드회화적경향, 즉광선주의, 입체파, 원시주의를종합적으로제시했으며, 이모든경향은입체미래파의시적원칙이었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21) 미래주의연구가니콜스카야의해석에따르면 Мцех 는고대조지아의수도의명칭 Михет 의변형어이며, Хици 는 крепость( 강인함또는요새 ) 를의미하는 Цихи, Мух 는 дуб 를의미하는 Муха, Цл 은조지아어단어 цели 의축약어로 'год', 'лет' 을의미한다. Никольская Т. Синдикат футуристов, Russian Literature XXI (1987). 89-90 참조. 22) 그룹은러시아출신의크루쵸느이흐와즈다네비치형제를비롯하여폴란드출신의시인발리솁스키, 조지아의시인구지아쉬빌리 (В. Гудиашвили), 아르메니아출신의미래주의시인카라다르비쉬등으로구성되었다.

62 아방가르드실현공간으로서의조지아 : 혁명이후미래주의의수용과발전양상 예술가들은자신의시와강연문을발표했다. 23) 환상의선술집 을본거지로한미래주의활동역시대중강연과출판을중심으로이루어졌다. 시인들의스튜디오 와마찬가지로그내부는구성원들의다양한미래주의시와회화로장식되어그자체로미래주의창작이발현되는실제적삶의공간, 즉삶으로확장된텍스트가된다. 환상의선술집 에참여했던시인과예술가들역시자족적인창작에그치지않고삶의전면에나서대중들과소통하려는의도를숨기지않았다. 미래주의는무의미나광기가아니며진정한미래의가치 이며결국김나지아에서도미래주의를가르칠시기가도래할것이라는데겐의기대에부응하여 24) 1918년 2월크루쵸느이흐와즈다네비치는최초의미래주의대학 Футурвсеучбище 를설립을기획하고, 실제로 2월초에서 4월초까지이탈리아미래주의로부터 1913년부터 1918년에이르는자신들의러시아미래주의시학과저작을강연하였다. 이러한활동은크루쵸느이흐가사르이카므이셰 (Сарыкамыше) 에서의대체복무를마치고트빌리시로이주한것과때를같이하며, 개인의미래주의창작발전과그룹의활동이본격화된것도바로이시기이다. 1918년 3-4월경크루쵸느이흐와즈다네비치의자움그룹에테렌티예프 (И. Терентьев) 가가담하며마침내마지막미래주의그룹 41 가결성된다. 테렌티예프는 1916 년모스크바에서트빌리시로이주한이후문학활동을시작했음에도크루쵸느이흐의영향하에이후즈다네비치로부터그룹내 가장탁월하고왕성한이론가 로칭해질정도로큰영향력을발휘하게된다. 이시기테렌티예프는기존의미래주의선언문과논문에서제시된자움어와전위에관한입장을종합하고이를더욱발전시킨다. 이는기존에존재했던다양한양식들을시속에서조합하고표준어와신조어의결합을통해다양한층위의자움어를창조하는방식으로구체화된다. 25) 미래주의자움시인 (Футуристы-заумники) 라불렸던이들의활동은때로는혁명이전러시아미래주의보다더욱급진적인형태로표출된다. 테렌티예프가규정하는 41 의모토는러시아미래주의의첫세대들과투쟁속에서이미굳어져버린그들의시학을극복하고 가장우월한무의미 의창출하는것이었다. 테렌티예프의자신의스승크루쵸느이흐에관해쓴 Кручных грандиозарь (1918) 에서자움어에대해다음과같이쓴다. 새로웠던시 ( 부를류크, 흘레브니코프, 마야콥스키 ) 에뒤이어단순하면서도전적으로새로운시가도래한다. <...> 자움어를통해짖어대고울어대고사람들이요구하지않는것을요구하고접근불가능한테마에천착하여그것들건드리고자기자신을위해창조할수있다. 26) 테렌티예프는절대적무의상태, 즉 Мирсконца 가시작되는상태를지향하고이러한상태를가장적절히반영하는것으로 무의미와엉터리 (вздор, нелепость) 를자움시의근본원칙으로 23) Цит. по кн.: Никольская Т. Авангард и окрестности. СПб., 2002. 16. 24) Цит. по кн.: Крусанов А. Русский авангард. Т.2. Кн.2. 309. 25) 이와같은종합적인요소는 1913 년미래주의에대한반향으로라리오노프와즈다네비치로부터시작된 Всечество 또는 오케스트라회화 (оркестровая живопись) 의연장선상에있으며, 이와같은형식의시적적용으로서크루쵸느이흐가규정한 오케스트라시 (оркестровая поэзия) 는 41 그룹의시적근원으로발전된다. 26) Терентьев И. Крученых грандиозарь. Тифлис, 1918. C. 13. http://elib.shpl.ru/ru/nodes/3508-terentiev-ig-kruchenyh-grandiozar-tiflis-1918#page/19/mode/inspect/zoom/4

카프카스와중앙아시아문화연구 : 문화의다성악과민족정체성 63 삼고있으며 27) 그에게있어서이와같은자움어이론을실제창작에가장잘반영했던시인은바로자신의스승크루쵸느이흐였다. 28) 환상의선술집 을중심으로이미 1918년부터 41 라는그룹명으로활동했던이들이자신들의선언문을발표한것은 1919년 6월 20일자동일명의신문을통해서이다 : 41 는좌파성향의미래주의를통합하고예술체현의필수적인영식으로서자움을주장한다. 41 의임무는동료들의모든위대한발견을향유하고새로운축에세상을입히는것이다. 우리의신문은그룹의삶에서발생하는사건들의은신처 (пристань) 이자부단한근심의원인이될것이다. 소매를걷어올립시다. 1918년이들의활동이이론적강연에집중되었다면 1919년미래주의선집의본격적인출판작업을통해실제창작에서더욱구체화하기에이른다. 29) 이러한측면에서 환상의선술집 은미래주의의투기장이자새로운시학의독특한실험실이며 41 는새로운국면으로서의러시아미래주의발전적단계였다. 그러나혁명이후로부터 3년간트빌리시에서집중적으로이루어진미래주의활동은 1919년가을내전으로인한재정상태로부터전적으로자유로운수는없었다. 1919년크루쵸느이흐, 데겐은미래주의시학을계승할만한새로운공간을모색하며바쿠로이주하고, 테렌티예프와즈다네비치는소비에트정권수립이후파리로이주하면서트빌리시라는혁명이후새로운문화공간속에서짧고도강렬하게계승, 발전되었던러시아미래주의는막을내리게된다. 41 그룹을대표하던시인들의공백속에서로바키드제, 야쉬빌리, 타비드제등조지아의시인들은 시의아카데미 (Академия стиха) 를비롯한급진적인조지아시인단체를설립하지만소비에트정권수립이후 조지아의러시아작가연합 (Союз русских писателей в Грузии) 으로통합되고만다. 4. 나가며 트빌리시의다채로운아방가르드의문화적삶에기여했던이들은 환상적선술집 을중심으로활동했던 하늘색뿔 과 41 의멤버들뿐만이아니었다. 혁명이전미래주의자들과의협업을통해미래주의와의긴밀한관계를유지하며미래주의자들의연극적인식뿐아니라드라마자체에큰영향을주었던예브레이노프 (Н. Евреинов) 가 1919년 6월트빌리시에서연극과관련된강연및자신의창작활동을이어간다. 같은시기트빌리시를방문했던또한명의러시아미래주의시인카멘스키는특이한분장과의상으로지방도시를돌며순회공연을감행했던미래주의자들의행위를예브레이노프의 삶의연극화 개념, 즉현실의속박으로부터의해방을확신하는 27) "нелепость-единственный рычаг красоты," "только нелепость дает содержание будущему," "никаких усовершенствований, кроме ерундовых!" Там же. 28) "Никто до него не печатал такого грандиозного вздора - Крученых воистичну величайшина, грандиознейший нуль, огром! <...> Все эти крайние нелепости, этот театр бузумия является только подходом к иному, еще большему вздору заумному языку. Весь футуризм был бы ненужной затеей, если бы он не пришел к этому языку, который есть единственный для поэтов "мирсконца"". Там же. 29) 이시기 41 에서출판된책은 50 여권에달하는데, 즈다네비치의 4 편의드라마 (дра)( Янко круль албанскай, Остраф пасхи, асёл напракат, зга Якабы ) 와테렌티예프의시선집 ( Факт, Херувимы свистят ), 미래주의이론서 ( 17 ерундовых орудий, Трактат о сплошном неприличии ), 평론 ( Рекорд нежности, А. Крученых грандиозарь 를포함하며, 나머지대부분은크루쵸느이흐의출판이다. Никольская Т. Авангард и окрестности. С. 22; Она же. Фантастический город. 101 참조.

64 아방가르드실현공간으로서의조지아 : 혁명이후미래주의의수용과발전양상 삶속에서의연극성개념의영향으로인식한다.( 예브레이노프역시카멘스키를비롯한미래주의시인들의창작활동을 삶과창작의융합 으로규정한바있다 ) 일상과예술과의긴밀한결합은트빌리시라는공간속에서도러시아미래주의자들을통해실현된다 : 미래주의자-시인투사들 (песнебойцы) 은러시아순회강연에서얼굴에독특한분장을하고천연색의옷을입고거리를활보하였다. 티플리스에서이미래주의자들은밝은페르시아직물을걸쳤는데. 이는옷에관한미래주의철학에특별한관심을부여했다 <...> 여기서내가강조하고자하는것은체현의측면에서현대시인들에게미친예브레이노프의극장적인식이다. 묘사의시와상징의시가온갖형식과포즈, 마스크와유희가있는상연의시로급속히교체되었다. 30) 이렇듯혁명이후트빌리시는미래주의시인들이배우로존재하고미래주의의예술과시가소품으로장식된일종의 극장무대 였다. 관객들인대중역시그무대와분리되지않고삶이라는무대를그들과함께체험할수있었다. 이들에대한대중들의태도는항상진지했으며지역의신문매체또한역시이들에게호의적이었다는사실은자기유희적성격으로대중을당황케했던혁명전러시아의그것과는차별되는조지아미래주의의또다른특징이었다. 또한이질적개성의집단이경쟁적으로혼재하며상호논쟁이과열되었던러시아미래주의와는달리조지아미래주의는 시인들의스튜디오 와 환상의선술집 이라는공동의지붕하에 하늘색뿔들, 41 가평화롭게공존하며기존의모더니즘경향과의연대를유지해나갔다. 31) 1918년과 1919년두번에걸쳐그룹내러시아와조지아의젊은시인들이대거참여했던 환상의선술집 이라는제목의작품집을공동으로출판했다는점또한조지아의미래주의가지녔던문화적복합성을증명하는부분이다. 이모든점들은자움시인들이다른성향의시인들뿐아니라대중들또한포섭하고트빌리시를미래주의중심의새로운종합적예술공간으로창조할수있었던중요한요인으로작용하였다. 30) Там же. С. 167 참조. 31) В новом цехе открылась полная свобода всяким поэтическим изысканиям и потому дружные заседание его, не в пример арсовским, проходили оживленно, разнообразно и интересно. Цит. по ст.: Tat jana Nikol skaja. Юрий Деген, Russian Literature XXIII (1988).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