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Manual By Fernando Rentas Render by Adam Wamer, Aura Studio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
A Rendering Plug-in for Designers 모든분야의스케치업유저들은 V-Ray 를이용해빠르고, 쉽고, 저렴하게최첨단의이미지를렌더링할수있습니다. 카오스그룹에의해개발된 V-Ray for SketchUp 은오늘날가장인기있는 3D 모델링프로그램중하나인 Google SketchUp 에서사용할수있습니다. Version 1.48 의새로운기능은더욱다양한쉐이더타입 ( 금속질감이크게증가하였습니다.), 10 개이상의새로운 Procedural Texture(Dirt 맵을포함 ), 더나은 Material Layer, 더욱빠른분석시간, 그리고이제조명에 IES 가새롭게추가되었습니다. 30 일사용이가능한트라이얼버전을다운받거나 V-Ray for SketchUp 을구입하시려면 asgvis.com 을방문해주시기바랍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
목차 Page 4-8 Page 9 Page 10 Page 11 Page 12-13 Page 13 Page 14-15 Page 16-19 Page 20 Page21 Page22-31 Page 32 User Interface(UI) Anti-aliasing Physical Camera Sun & Sky Indirect Illumination Color Mappig Lights : IES Lights Lights : Spotlights V-Ray Frame Buffer Output(Rollout) Materials Helpful Links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3
V-Ray Menu : 스케치업의 Plug-ins 메뉴에더욱다양한 V-Ray 옵션이추가되었습니다. Enable and Disable V-Ray : 이옵션은사용자가자동으로프로그램을비활성화또는활성화하게해줍니다. 이옵션은 Window 용스케치업사용자라면 Windows/Preferences/Extensions 에서 MAC 사용자라면 SketchUp/Preferences/Extensions 에서찾을수있습니다. 이옵션을수정하면스케치업을재실행해야적용됩니다. New Toolbar Icons : 새로운버전에서는오래된아이콘이새롭게바뀌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4
User Interface (UI) : Material Editor V-Ray 재질편집기 : 사용자는 V-Ray 재질을만들수있습니다. V-Ray Toolbar 의첫번째아이콘을클릭해서재질편집기를실행할수있습니다. V-Ray 재질편집기는다음과같이이루어져있습니다. 1. Material Preview : Preview 버튼을클릭하면선택된재질또는레이어를미리볼수있습니다. 2. Material Workspace : 이부분은생성된재질모두를볼수있습니다. 마우스오른클릭으로더많은옵션을볼수있습니다. 3. Material Option : 사용자는모든재질의속성을변경하거나조절할수있습니다. 재질의추가 : Scene Material 을마우스오른클릭하면재질을새롭게만들거나불러올수있는옵션을찾을수있습니다. 재질을추가하는방법 : 1. Scene Material 마우스오른클릭 2. Create Material 선택 3. V-ray 재질타입중하나를선택 V-ray for SketchUp 의다섯가지재질타입 : 1. Skp Two Sided Material 2. V-Ray Default Material 3. Toon Material 4. Angl Blend Material 5. Two Sided Material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5
Material Option : 하나의재질을선택한다음마우스오른클릭으로재질의퀄리티를높이거나재질의옵션을변경할수있는더많은메뉴를볼수있습니다. Material 에 Layer 를추가하는방법 : 1. 재질을선택하고마우스우클릭 2. Create Layer 를클릭 3. 원하는레이어를선택해서추가 다른메뉴들은다음과같은기능을수행합니다. - Save Material - Duplicate Material - Rename Material - Remove Material - Import Material - Apply Material to Selection - Select All Object Using This Material - Apply Material to Layer - Purge Unused Material Texture Editor : 이옵션은사용자가텍스쳐맵핑 ( 이미지또는 procedural textures) 을추가할수있게해줍니다. 매터리얼옵션창에서 m 이나 M 을클릭하면텍스쳐편집창을열수있습니다. Texture Editor 는다음세가지로구성되어있습니다. 1. 미리보기 : Preview 버튼을클릭하면선택된텍스쳐를미리볼수있습니다. 2. Mapping Type : 이부분은텍스쳐맵핑의타입을고를수있습니다. 3. Texture Editor Options : 텍스쳐의변수들을변경하거나조절할수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6
맵핑을추가하는방법 : 1. Diffuse Color 항목옆의 m 을클릭 2. 맵핑타입을결정 (ex. TexBitmap) 3. 우측하단의 File 옆에있는 아이콘을클릭하고맵핑으로사용될이미지를선택 4. OK 를클릭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7
User Interface (UI) : Render Options V-Ray Render Option : V-Ray 의모든렌더링옵션설정을조절할수있습니다. 사용자는안티 - 알리아싱, Environment( 환경 ), 카메라, 해상도등의옵션을설정할수있습니다. Save V-Ray Option : 나중에사용이가능한모든 V-Ray 설정을저장합니다. Open V-Ray Option : 미리저장되어있는 V-ray 옵션을불러옵니다. Load Default V-Ray Option : V-Ray Default 옵션으로되돌립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8
Anti-aliasing Adaptive Subdivision : 이새로운옵션은객체의모서리와수평, 수직선을 Anti-aliasing 하는성능이향상되었다. Object Outline : 이옵션은객체의모서리에항상 Super-Sampler 를적용하여모서리부분이날카롭게표현됩니다. 위의예제에서볼수있듯이 Object Outline 을사용하지않은렌더링이미지는객체의외곽선이톱니바퀴처럼거친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Randomize Sampler : 이옵션은수평및수직선에좀더나은 Anti-aliasing 효과를적용하기위해 Sample 을조정하며원치않는가장자리의 Banding 현상을막아줍니다. 예제에서알수있듯이오른쪽의이미지가더나은 Anti-aliasing 이적용되었으며 Banding 현상도없음을알수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9
Physical Camera Standard camera 의모든타입을이제 Physical camera 를사용해랜더링할수있습니다. 이새로운기능을사용하면 360 도구형의이미지나어안렌즈같은색다른효과를피지컬카메라에서도구현할수있습니다. Tips : 구형카메라를사용할때 override FOV 를 360 으로조절하고 OutPut 항목에서이미지의비율을 2:1( 가로 : 세로 ) 로조절하면파노라마이미지를렌더링할수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0
Sun and Sky Sky Brightness : Sunlight 의강도에영향을받지않는다른밝기의하늘을적용할수있습니다. 이옵션은태양의밝기에상관없이깨끗한하늘이나달밤의어두운하늘을연출할수있습니다. 사용자는 BG Color 메뉴에서 Sky Brightness 를조절할수있습니다. 만약 GI Color 에서이수치를조절한다면이는전체적인밝기에영향을미칠것입니다. Tips : GI Color 에서태양의설정값을변경하면자동으로 BG Color 도업데이트되며반대의경우도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는 Sky Brightness 값을제외하고는각각의항목 (GI,BG) 에같은값을입력할필요가없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1
Indirect Illumination Ambient Occlusion(AO) : 이그림자처리방법은렌더링이미지를더욱사실적이고좀더디테일한느낌으로만들어줍니다. On : Ambient Occlusion 을활성화 / 비활성화합니다. Radius : AO 효과가적용되는지역의범위를설정합니다. Subdivs : AO 의품질을결정합니다. 높은값은더좋은품질을의미하지만그만큼렌더타임이증가합니다. Amount : AO 의양을결정합니다. 큰숫자는더욱많은 AO 효과가적용됨을의미합니다. 이이미지는 AO 를적용하지않은상태입니다. 문과창문의디테일이표현되지않습니다. 이이미지는매우낮은수준의 GI 를적용했음에도 AO 를사용하여창과문의모든디테일이잘표현되고있는상태입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2
여기 Ambient Occlusion 의또다른예제가있습니다. 왼쪽은 AO 를적용하지않은이미지입니다. 이미지가평면처럼느껴지고천장의일부세부적인표현들이나타나지않습니다. 오른쪽은 AO 를적용한이미지인데디테일한부분이잘표현되고있습니다. Tips : V-ray for SketchUp 은 AO 채널을갖고있지않습니다. 그래서자동으로 AO 패스를만들어주는기능은없습니다. 만약후보정작업을위해 AO 패스를만들고자한다면 Override material 기능을이용해서흰색으로색상을정하고 AO 를사용하면됩니다. Environment 항목에서 GI color 와 BG Color 에아무런맵핑도사용하지않아야합니다. ( 이때사용되는컬러는확실한흰색이어야합니다.) Color Mapping 이번버전에서두가지새로운옵션이추가되었습니다. Clamp Level : 사용자는클램프현상이일어나는컬러를레벨로지정할수있습니다. 이제사용자는색상의범위를조절할수있습니다. (Clamp Level 이추가되었다는내용임 ) Adaptation Only : 이옵션을체크하면컬러맵핑이적용되지않습니다. 그러나 V-Ray 는컬러맵핑이적용된것처럼계산을수행하게됩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3
Lights IES Lights IES Light : 새로운버전에는실제조명프로필을이용한새로운타입의조명을사용할수있습니다. (IES files 미국조명기사협회 ) 아이콘은 V-Ray 메인툴바에위치하고있습니다. Parameters Enables : IES 조명을 On / Off 합니다. Shadows : IES 그림자를 On / Off 합니다. Soft Shadow : IES 파일에조명형태에대한정보가담겨있으면 ( 어떠한형태로든정의가되어있다면 ) 그에맞는적절한그림자를생성하게됩니다. Shadow Color : 그림자색상을의미합니다. Shadow Bias : Bias 는객체로부터생성되는그림자를가깝게혹은멀게이동하는것을의미합니다. Bias 수치가너무낮으면그림자는원하지않은장소에생기거나정상보다많은패턴을만들어내거나메쉬의바깥부분에어두운부분을만들어낼수도있습니다. 만약 Bias 수치가너무높으면객체로부터그림자를분리해낼수도있습니다. 만약 Bias 수치가어떤방향으로너무극단적으로주어진다면그림자는전혀렌더링되지않을수도있습니다. Shadow Subdivs : 이수치는 V-Ray 에서조명을구현하는데소요되는샘플의수를결정합니다.( 그림자의퀄리티와연관이있습니다.) 낮은값은더많은노이즈를만들어내지만그만큼랜더링시간은빨라집니다. 높은값은부드러운이미지를만들어내지만시간은더많이소요됩니다. 현재의샘플수는 DMC 샘플러의설정값에의존한다는점을기억하시기바랍니다. File (picker) : 불러오기를원하는 IES 파일의위치를설정합니다. Filter Color : 조명의색상을의미합니다. Photon Subdivs : 이값은 Global Photon Map 이설정되었을때사용됩니다. 낮은값은노이즈가더욱많이생기지만랜더타임은빨라집니다. 높은값은부드러운결과값을보여주지만그만큼랜더타임은길어집니다. Affect Diffuse : 재질의속성중 Diffuse 색상에조명이영향을미칠것인가를결정합니다. Affect Specular : 조명이반사재질에영향을줄것인가를결정합니다. Area Specular : 이옵션이꺼져있으면각각의조명이 Point Light 처럼반사면에맺히게됩니다. Power : 루멘단위의조명의강도를의미합니다. 일반적인 100W 전구라면 1500 루멘정도입니다. Cutoff Threshold : 여기서설정하는수치보다낮은밝기의빛은계산되지않습니다. 이는많은조명이사용되고그조명들주변으로약간의거리만큼만효과를제한하고싶은장면에서유용합니다. 큰값은조명으로부터더많이잘려나가게되고낮은값은더욱넓은범위를만들어냅니다. 만약 0.0 으로수치를설정했다면조명은모든표면을위해계산됩니다. Caustic Subdivs : 이옵션은빛의산란현상을추정해서계산하기위해빛의입자량을조절합니다. 높은수치를입력하면계산하는데시간이오래걸리게되고더욱많은메모리를필요로합니다. Bumped Below Surface : 이기능은극단적인범프맵이사용된면에조명이비칠경우사용합니다. 이런표면들의뒤에서조명이빛을발하더라도범프맵이조명을향하도록합니다. 이옵션은재질의그러한부분에빛이비칠지아닐지를설정합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4
How to use IES Lights : 1. IES 조명아이콘을클릭해서 IES Light 를추가합니다. 2. IES 조명의위치를설정합니다. 3. IES 조명을오른클릭하고 V-Ray for SketchUp>Edit Light 를선택합니다. 4. File 을클릭하고하드드라이브에저장된 IES 파일을불러옵니다. 5. 원하는효과를얻기위해 IES Light 의설정값을조절합니다. 예를들어 Physical Camera 를사용한다면조명을보이게하기위해 power 수치를높여야할수도있으며 Filter color 를변경해서조명에색상을부여할수도있습니다. 6. 랜더링을실행합니다. V-Ray IES 조명은 Lumens( 루멘 ) 단위를사용합니다. 100W 전구라면 1500루멘정도되는밝기입니다. 그래서만약피지컬카메라를사용한다면매우높은값을입력해야할이부분은천장에수도있습니다. 피지컬카메라는태양의노출을조절하고숨길수있습니다. 그밖의다른모든조명의휘도를낮춥니다. IES조명을만들었으면원하는위치에배치하고스케일을 조절해야합니다. 원뿔의아래쪽이빛을발하는부분입니다. 이부분이빛을내는 IES조명을숨길수있기때문에다른면의내부를닫지않아도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됩니다. 숨기면안됩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5
Lights : Spotlight Spotlight : 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의새로운조명타입인 Spotlight 입니다. 아이콘은 V-Ray 의메인툴바에위치하고 Parameters : Enable Control On : 스폿라이트를키거나끕니다. Shadows : 스폿라이트의그림자를키거나끕니다. Affect Diffuse : 조명이재질의색상에영향을미칠지결정합니다. Affect Specular : 조명이재질의반사에영향을미칠지결정합니다. Area Specular : 이옵션이비활성화되어있으면각각의조명이 Point Light 처럼반사체에맺히게됩니다. Intensity Color : 조명의색상을의미합니다. Intensity : 조명의강도를의미합니다. Units : 조명의단위를설정합니다. 다른유닛은다음과같습니다. Default(Scalar): 별다른변환과정없이조명의색과밝기를보이는대로설정합니다. 카메라에직접적으로노출되었을때조명의표면은최종이미지에주어진색상대로보일것입니다. Luminous Power(lm): 루멘단위에서방출된가시광선의총량. 이설정을사용하면빛의강도는조명의크기에영향을받지않습니다. 100W 의전구는대략 1500 루멘의빛을방출합니다. Luminance (lm/m^2/sr): 가시광선의표면의밝기는루멘 / 제곱미터 / 입체호도법 (Steradian) 의공식에의해계산됩니다. 이옵션을사용하면빛의강도는조명의크기에영향을받습니다. Radiant Power(W) : 와트단위에서방출된가시광선의총량. 이설정을사용하면빛의강도는조명의크기에영향을받지않습니다. 명심할것은전구의전력소모량과이수치가같지않다는점입니다. 예를들어 100W 짜리전구라고해도단지 2~3W 정도의가시광선만방출합니다. Radiance (W/m²/sr): 가시광선의표면의밝기는와트 / 제곱미터 / 입체호도법 (Steradian) 의공식에의해계산됩니다. 이옵션을사용하면빛의강도는조명의크기에영향을받습니다. Sampling Falloff Type : 원뿔형태의조명범위안에서제일강한부분에서빛이미치지않는곳까지빛이어떻게전달될것인지를정의합니다. Photon Subdivs : 이값은 V-Ray 에서 Global Photon Map 을계산할때사용됩니다. 낮은값은더많은노이즈를만들어내지만그만큼속도는빠릅니다. 높은값은부드러운결과를만들어내지만그만큼랜더타임이오래소요됩니다. Caustics Subdivs : 이옵션은빛의산란현상을추정해서계산하기위해빛의입자량을조절합니다. 높은수치를입력하면계산하는데시간이오래걸리게되고더욱많은메모리를필요로합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6
Cutoff Threshold: 여기서설정하는수치보다낮은밝기의빛은계산되지않습니다. 이는많은조명이사용되고그조명들주변으로약간의거리만큼만효과를제한하고싶은장면에서유용합니다. 큰값은조명으로부터더많이잘려나가게되고낮은값은더욱넓은범위를만들어냅니다. 만약 0.0 으로수치를설정했다면조명은모든표면을위해계산됩니다. Cone Angle: 원뿔형태의조명범위의각도를조절합니다. 아래예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Penumbra Angle: 스포트라이트의광선이미치는범위가제로가되는가장자리까지의각도입니다. 아래의예제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angle 0.2 는원본에도이런식으로잘못기재되어있습니다.) Bumped Below Surface : 이기능은극단적인범프맵이사용된면에조명이비칠경우사용합니다. 이런표면들의뒤에서조명이빛을발하더라도범프맵이조명을향하도록합니다. 이옵션은재질의그러한부분에빛이비칠지아닐지를설정합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7
Shadows Shadow Color : 그림자의색상을의미합니다. Shadow Bias : Bias 는객체로부터생성되는그림자를가깝게혹은멀게이동하는것을의미합니다. Bias 수치가너무낮으면그림자는원하지않은장소에생기거나정상보다많은패턴을만들어내거나메쉬의바깥부분에어두운부분을만들어낼수도있습니다. 만약 Bias 수치가너무높으면객체로부터그림자를분리해낼수도있습니다. 만약 Bias 수치가어떤방향으로너무극단적으로주어진다면그림자는전혀렌더링되지않을수도있습니다 Radius : 이값은광원의반경을의미합니다. 만약이수치를높인다면더욱부드러운그림자를만들수있습니다. Shadow Subdivs : 이값은 V-Ray 가조명을계산하는데있어사용되는샘플의수를의미합니다.( 그림자의품질 ) Decay : 일반적으로빛의강도는거리의제곱에반비례합니다.( 빛으로부터먼곳은가까운곳보다어둡습니다.) 사용가능한타입은다음과같습니다. Linear : 감쇠가전혀일어나지않습니다. 모든빛은동일한밝기를지닙니다. 거리에따라빛의강도가약해지지않습니다. Inverse Decay : 빛의세기와빛이도달하는거리사이의관계가반대로설정됩니다. Inverse Square Decay : 여전히관계는반대지만빛의강도는훨씬빠르게감소합니다. 이것은물리적으로정확한감쇠현상입니다. Barn Door On: 이옵션은 Barn door effect 를 On/Off 합니다. Barn door 는직사각형형태의빛을만들기위해원뿔형태의모양을조절합니다.( 실제조명에서는조명주변에사각형으로판을붙입니다.) Barn Door Left: 왼쪽셔터의값을조절합니다. Barn Door Right: 오른쪽셔터의값을조절합니다. Barn Door Top: 위쪽셔터의값을조절합니다. Barn Door Bottom: 아래쪽셔터의값을조절합니다. 이것이 Barn Door Effect 가구현하고자하는조명입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8
How to use Spotlights: 1. 스폿라이트아이콘을클릭하여 Scene 에 V-Ray Spotlight 를추가합니다. 2. 조명의위치를적절히조절합니다. 3. 스폿라이트를마우스오른클릭한다음 V-Ray for SketchUp > Edit Light 를선택합니다. 4. 원하는조명효과를얻기위해스폿라이트의설정을조절합니다. 만일피지컬카메라를사용한다면빛의강도를높여야할수도있습니다. 5. 랜더링을수행합니다. 이부분은천장에숨길수있습니다. 이중간부분이빛을발하는부분입니다. 이부분은천장에숨기면안됩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9
V-Ray Frame Buffer (VFB) Region Render: V-Ray Frame Buffer 에서부분렌더링기능을지원합니다. How to use the V-Ray Frame Buffer: V-Ray Frame Buffer 에있는 Region Render 아이콘을클릭한다음원하는범위를지정합니다. VFB Channel: 이옵션은이미지의채널을분리시켜따로뽑아낼수있게설정합니다. How to use the VFB Channel: 사용자는원하는채널을한번만클릭함으로써선택할수있습니다. 오른쪽의이미지에서파란색이선택된채널이며하얀색은선택되지않은채널입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0
OutPut (Rollout) Get View Aspect: 이옵션은스케치업의화면비율과렌더링이미지의화면비율을맞춰줍니다. How to use Get View Aspect: 스케치업에서원하는카메라비율을설정한다음 V-Ray Option 의 Output 탭에서 Get view aspect 를선택합니다. V-Ray 는스케치업의카메라와비율을자동으로맞춰줍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1
Materials Materials Arrangement: 새로운버전에서는 V-Ray Material Editor 내에서원하는위치로재질을자유롭게드레그 & 드랍해서위치를움직이거나정렬할수있습니다. How to use Material Arrangement: 재질을선택하고새로운위치로옮기면됩니다. Layer Arrangement: 이제사용자는원하는순서대로레이어를정렬하는것이가능합니다. 이전버전에서는어려웠던다양한레이어조합효과를이제좀더쉽게만들수있습니다. 예를들자면아래그림과같이반사되는전구를만들기위해 Reflection 레이어를 Emissive 레이어위에배치할수도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2
Material Preview : 최종렌더이미지와최대한가깝게 Preview 화면에서확인할수있도록 Materal Editor 를개선했습니다. Layer Preview : 이제하나의레이어가최종결과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확인하기위해각각의레이어별로미리보기가가능합니다. 아래는레이어미리보기의예제입니다. (2 개의 Diffuse Layer 와 2 개의 Reflection Layer 를가진 Material 입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3
Alpha Transparency: 새로운버전에서는재질에직접알파투명도를적용할수있습니다. Use Color Texture for Transparency: 이옵션은알파투명도를재질에곧바로적용할수있게해줍니다. V-Ray 는.png,.tiff, 스케치업자체의투명매터리얼을지원합니다. How to use Color Texture for Transparency: V-Ray Material Editor 에서투명도를적용하고자하는재질을선택합니다. Diffuse Layer 에서 Use color texture For transparency 를체크합니다. 이때사용되는이미지는배경을투명하게처리할수있는 PNG,TIF 그리고스케치업의투명재질이어야함을명심하시기바랍니다. Displacement Per Material: 사용자는모든재질의변위 (Displacement) 속성을변경할수있습니다. 만약물체가카메라로부터멀리떨어져있다면변위의품질을낮추면렌더타임이빨라질것입니다. 이옵션은 V-Ray Material Editor 의아래쪽 Map 탭에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4
Keep Continuity: 이옵션을사용하면쪼개짐없이연결된표면을만들수있습니다. View Dependent: 이옵션이활성화되면가장자리의길이는픽셀에서가장긴하위삼각형구조의가장자리길이를의미합니다. 이값이 1.0 이라는것은화면에보이는제일긴하위삼각형구조의가장자리길이가 1 픽셀만큼의길이라는것을의미합니다. 이옵션이꺼져있으면가장자리의길이가단위설정의값으로최대하위삼각형구조의가장자리길이를의미합니다. Shift : 이옵션은변위가일어나는면을아래위로움직입니다. 수치는양수와음수둘다입력할수있습니다. 예제에서볼수있듯이음수를입력하면바닥아래로물체가이동합니다. 이는 CutOff 효과와는분명차이가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5
Cutoff : 이옵션은지정된단계아래의변위값은객체에서잘라내버립니다. 이는잘라내고싶은변위맵이있을경우에사용할수있습니다. Max Subdivs : 이것은원래 Mesh 구조의어떤삼각형이라도최대수치의하위삼각형구조를이룰수있도록조절합니다. 사실입력되는값은하위삼각형최대숫자의제곱근입니다. 예를들어값이 256 이라고하면원래주어진삼각형에 256x256=65536 개의하위삼각형으로분할한다는것을의미합니다. 이수치를높게한다는것은랜더타임이현저히길어지므로좋은방법이아닙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6
Edge Length : 이는변위의품질을의미합니다. 최초의망형구조에속한각각의삼각형들은많은하위삼각형으로세분화됩니다. Displacement( 변위 ) 에서더많은하위삼각형은좀더나은디테일을의미합니다. 그러나더욱많은 RAM 사용량이요구되며그만큼렌더타임도길어집니다. 가장자리의길이는 View-dependent 에서입력한값에영향을받게됩니다. 이예제는전역변수를입력한 Displacement 입니다. 모든도형에동일한값이적용되었습니다. 이예제는재질별로각각 Displacement 수치를입력한것입니다. Left Edge Length=4, Center Edge Length=2, Right Edge Length=1. 각각의도형이다른변위값을지니게되었습니다. 만약매우큰사이즈의랜더링작업이라면 Edge Length 수치를감소시키기바랍니다. 만일 view dependent 를사용한다면가장자리의길이는해상도에영향을받게됩니다. 작은값은랜더타임을상당히늘릴것입니다. 최적의결과물을위해그레이스케일의이미지를사용할것을추천합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7
Procedural Texture Mapping: V-Ray 는재질편집기에서새로운효과를만들어낼수있는새로운 14 가지의 Texture map 을추가했습니다. 사용자는새로운텍스쳐맵핑을이용해어떤레이어라도혼합해서맵핑에사용할수있습니다. Dirt : 이타입은객체에더러움을추가하기위해사용하거나 Ambient Occlusion 패스를만들기위해사용합니다. Black_Color: 이색상은더러움이묻거나서로맞물리는부분의색상을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색상은블랙으로설정되어있습니다. 이색상에텍스쳐맵핑을사용할수도있습니다. White_Color: 이색상은깨끗한부분의색상을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흰색으로설정되어있습니다. 이색상또한텍스쳐맵핑을적용할수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8
Ignore For GI: 이옵션이활성화되면 Dirt 효과는 GI 계산에서고려되어집니다. Consider Same Object Only : On 상태일때는객체들간에만 Dirt 효과가적용이되고 Off 상태일때는씬전체의모든대상과접하는부분에 Dirt 효과가생성됩니다. Invert Normal : 이옵션은 Dirt 효과가적용되는부분을반전시켜줍니다. Falloff : 이변수는더러운부분과깨끗한부분사이에서변화할때그속도를빠르게해줍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29
Bias X, Y, Z : 이변수는 X, Y, Z 축의방향을한쪽으로치우치게해서 Dirt 효과가한쪽으로집중되게합니다. Dirt 효과의방향을위해이값에는음수를사용할수도있습니다. Radius : 이변수는 VRayDirt 효과가생성될범위를지정합니다. Distribution : 이변수는표면에더가깝게빛이모아줍니다. 이효과는가장자리가맞닿아있을수록 Dirt 맵이더욱진해진다는것을의미합니다. Ambient Occlision 환경하에서주위의환경광과비슷한빛의분포를위해이수치를 1.0 으로조절합니다. Subdivs : V-Ray 에서 Dirt 효과를계산하기위해사용되는샘플의수를조절합니다. 낮은값은더빠르게랜더링되지만노이즈가생길수있습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30
Dirt Material 에추가적으로 V-Ray for SketchUp 은또다른효과를만들어내기위해조합해서사용할수있는 Procedure mapping 을제공합니다. 아래는다른텍스쳐맵핑목록입니다.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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