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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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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Chapter 07. 중세건축 (3) 실내디자인사 가천대학교실내건축학과 담당 Prof. 안은희

고딕건축

고딕건축 (AD1150~1500 년경 ) 13 세기초프랑스에서발생되어르네상스건축이발생된 15 세기까지프랑스, 독일, 영국등중북부유럽에서전개된건축양식으로초기기독교, 로마네스크시대에걸쳐형성된중세교회건축을완성함으로써역사상종교건축의절정기를이룸 인문적상황 - 고딕양식은중세시대의마지막시기로 AD 1150~1500 년경에형성됨. 르네상스비평가들이고전적인그리스와로마의표준과일치하지않는조야 ( 粗野 ) 한북유럽의야만족인고트 (Goths) 족에서기원한것으로여겨붙여진이름임 - 고딕이란용어는성당건축용어로서 12 세기중엽 Ile-de-France 에서시작되었으나오늘날에는 12 세기후반부터 15 세기에걸친미술전반을가리키는문화사적인용어로서널리정착됨 - 십자군전쟁으로인한동양과의빈번한접촉으로새로운문물이흡수되고도시의부흥, 시민계급의성장, 화폐경제로인해생겨난부 ( 富 ) 의증가는계급사회 ( 봉건사회 ) 에일대혼란을야기함 - 백년전쟁, 흑사병등격변과혼란의시대에서십자군전쟁의실패는종교적신앙심의냉각과교황권의쇠퇴를가져왔으며반면봉건제도의정치체제가절대군주제의거대국가로성립되기시작함

건축양식의특성 - 고딕양식의구조체계는구조적, 역학적문제를가장완벽하게합리적으로해결하였으며고딕이전에사용되었던첨두형아치 (pointed arch), 리브보울트 (rib vault), 플라잉버트러스 (flying buttress) 를완벽하게상호결합시킴 - 포인티드아치, 아케이드, 장미창, 플라잉버트러스, 리브볼트는구조적, 기능적, 형태적으로사용되었으며고딕문화의초월적특징인높이에있어서의증가를가져옴 - 이전시대의장축형 (latin cross) 교회의내부공간에형성된수평축에각구조단위 (bay system) 마다수직축을첨가하며신에대한종교적열망을강조함 - 하중의합리적인분배로인한개구부면적의증가로장식대상의내부벽면이로마네스크양식에비해감소한대신에외벽이성상을주제로한정교한부조 (relief) 로장식함 - 고딕양식은건축, 조각, 회화를조합한종합예술작품으로평가

건축적실체 - 첨두형아치 (pointed arch) : 아치의반지름을자유로이가감함으로써아치의정점의위치가변화되며반원형아치에비해하중지지능력이증가 - 리브볼트 (rid vault) : 로마네스크양식에서사용되었던교차볼트트에첨두형아치의리브를덧대어구조적으로보강한것첨두형아치의사용으로리브볼트의구조체계가정방형에한정되지않고장방형도가능

건축적실체 - 플라잉버트러스 (flying buttress) : 신랑상부의리브볼트와측랑의부축벽을연결하는반아치형태의부재플라잉버트러스와기둥이하중을전담함으로써벽체가하중으로부터해방되어개구부면적이증가함

건축적실체 - 트레이서리 (Tracery) : 창윗부분의장식적인구조물로기하학적인문양이나선을그려장미창등을장식하는돌로만들어진골조 - 스테인드글라스 (Stained Glass) : 개구부의확대가구조적으로가능해진고딕건축에서공간의연출에불가결한요소가됨. 작은유리조각의강렬한색상들로성서상의이야기를표현함으로써글을못읽는대다수의사람들에게성서상에나타나있는이야기를쉽게전달하며공간의극적인효과를빛에의해만들어냄 노트르담장미창

고딕건축의특징 a) 평면 - 직사각형 ( 라틴크로스 ) / - 사제를위한공간 > 신도를위한공간 / - transept 형태가생략되거나소극화 b) 입면 - 모든입면요소가서측정면으로집중 - 내외부입면의첨두형아치, 플라잉버트레스, 종탑, 첨탑등이형태적으로수직성을표현. 수직성은신에대한신앙심과종교적열망의표현 - 리브보울트, 첨두형아치, 플라잉버트레스, 기둥등에의해구성된유기적구조체를내외부입면에그대로노출 - 입면에노출된구조체를통해하중의유기적전달체계를시각적으로인지하고구조에의한미를느낌

1) 프랑스초기고딕건축 성드니 (St. Denis) 성당, 파리근교, 1140~1144 년경 - 제실부는중앙제단과그것을둘러싼순회회랑으로연결되는방사상으로배열된소제실들로구성 성드니성당의제실부평면과소제실들

1) 프랑스초기고딕건축 성드니 (St. Denis) 성당, 파리근교, 1140~1144 년경 - 서쪽정면은장미창, 쌍탑등고딕성당의표준적인정면요소를갖추었으나아직아치끝이둔하며장미창은초기의소박함을벗어나지못함 West Facade

1) 프랑스초기고딕건축 라옹 (Laon) 성당, 파리북동부, 1160~1205 년경 - 라옹성당은서쪽에서부터동쪽까지거침없이이어지는통합되고단일한내부공간을창출하려고함 - 입구통로는현관아래로깊게후퇴되어있으며, 양측트란셉트에 2개씩의탑과교차부위에하나의탑이계획됨 - 정면에있는 2개탑의양측면에는포인티드아치형태의이디큘 (aedicule) 이상하로중첩되어있음 West Facade Nave, seen from west entrance

1) 프랑스초기고딕건축 노트르담 (Notre-Dame) 성당, 파리북동부, 1160~1205 년경 - 아일이 2 중으로되어있는것으로보아로마네스크양식이엿보이며보수적성향과진보적성향이합쳐져서구체화되어있음 - 서측정면은피어를사용하여세부분으로나누었으며모든요소들을일관성있는전체로통합시킴 - 조각과스테인드글라스와더불어조화와균형으로충만한 종합예술작품 으로완성됨 - 씨떼섬에위치한이성당은고딕양식의대명사로서 1163 년에서 1345 년사이에 Maurice de Sully 가건축했으며 19 세기에 Biollet-Le-Duc 에의해재건되었음 North View East Facade West Facade

1) 프랑스초기고딕건축 노트르담 (Notre-Dame) 성당, 파리북동부, 1160~1205 년경 North Side Rose Window

2) 프랑스성기고딕건축 샤르트르 (Chartres) 성당, 프랑스, 1134~1220 년경 - 1150 년의로마네스크풍의성당이화재로소실되면서서쪽정면등일부를제외하고모두붕괴되어 1194 년에재건됨 - 로마네스크적인구획체계의모든잔재가최종적으로극복됨 (6 분볼트에서 4 분볼트로구획됨 )

2) 프랑스성기고딕건축 샤르트르 (Chartres) 성당, 프랑스, 1134~1220 년경 - 각정면을장식하는거대한장미창을비롯하여 176 개의스테인드글라스가가장유명함 ( 서쪽 : 최후의심판, 남쪽 : 영광의그리스도 ) - 유네스코가지정한세계유산으로 'Chartres blue' 라는새로운개념의색채를인식시킨 4000 개의인물조각상과 5000 명의인물을표현해놓은스테인드글라스로유명

2) 프랑스성기고딕건축 샤르트르 (Chartres) 성당, 프랑스, 1134~1220 년경 North Side / West Side / East Side Royal Portal, west facade

2) 프랑스성기고딕건축 랭스성당 (Cathedral Notre-Dame de Reims), 프랑스, 1211 년경 - 서측정면의현관상부에탐파눔 (tympanum: 박공면의 3 각형부분 ) 들은바트레이서리 (bar tracery: 압력이벽의표면이아니라패턴을이루는선을따라분포 ) 에의해창문처럼만들어져있고 2 층높이까지치솟은박공에서정점을이룸 West Facade

2) 프랑스성기고딕건축 아미앵 (Amiens) 성당, 프랑스, 1220~1236 년경 - 서측정면은균형이맞지않는좌우의탑으로인해서외관상어색해보이지만완벽한고딕식의구조적어휘가절정을이룸 - 랭스성당과같이 3 랑식의회랑부와짧은트란셉트, 그리고비대한방사상의제실부분으로구성된고딕의특징적인평면구성 - 화려함에있어서는랭스성당보다우월하며모든세부는한층섬세해짐 West Facade East Facade

2) 프랑스성기고딕건축 아미앵 (Amiens) 성당, 프랑스, 1220~1236 년경 - 지주는초기의것에비해높이가크고그것으로인해한층내부가넓게보임 - 건물을선과빛으로만환원시켜비물질화시키고자하려는건축가의노력이정절에다다름

3) 후기고딕건축 성샤펠성당 (Sainte-Chapelle de Paris), 프랑스, 1246~1248 년경 - 후반에들어가면프랑스의성당은논리적인구조체계를유지하면서예술성으로향함 - 이궁정성당의골격구조는극히대담한데비해외관은아주세련되고우아함 - 내부는창의간격을중심으로구성되어있고스테인드글라스의큰창이시각적인효과에있어서는완전한단층구성을이룸 - 후기로접어들면서건축적인주제는세속적인것으로변모하고구조체계의논리는장식적효과를강조한감각적인조형수법으로점차빠져들게됨 West Facade

3) 후기고딕건축 성보베성당 (Cathedrale Saint-Pierre de Beauvais), 프랑스, 1247~1272 년경 - 보베성당의붕괴요인은피어간의간격이너무넓었으며기둥과부축벽이하중을지지하기에는너무가늘었기때문임 - 보베성당의볼트붕괴는 13세기의건축논쟁을유발시키는계기를가져왔으며신앙과이성은서로다른길을가야한다는신념을갖게됨 - 구조와공간에있어서의혁신보다는외관적형태의정교화에치중하는경향과관계됨

3) 후기고딕건축 솔즈베리 (Salisbury) 성당, 영국, 1220 년경착공 - 영국고딕건축의성격을잘구현하고있으며, 로마네스크양식의흔적이엿보임 - 플라잉버트러스는절제되어사용되었으며솔즈베리성당을가장뛰어나게특징짓고있는것은 14세기에덧붙여진교차부위의첨탑임 - 123m 높이의첨탑이우뚝솟은대성당으로, 평면은길고직각으로꺾여져있으며 2중의트란셉트와평행한동측단부를가짐 - 아케이드에의한장식으로수직적인요소를강조 - 건물자체의높이는낮음

3) 후기고딕건축 밀라노성당 (Duomo Milano), 이태리, 1386 년경착공 - 이건물의비례, 특히네이브의비례는전적으로이탈리아적인것으로높이에비해폭이비교적넓게계획됨 - 창과문에고전적인페디먼트가부착되어있는것은후기고딕과고전적요소들이혼돈스럽게섞여져있음을보여줌 - 후기고딕의지나치게화려한장식적인경향들로인해서구조체는과도한하중을받고있으며통일성이결여 - 외부의플라잉버트러스는장식적으로사용되었을뿐구조적으로는불완전한것으로무성한첨탑군은 18~19세기에덧붙여진것임

고딕성당의건축적형태 - 초기기독교로부터전승되던바실리카식수평축과하늘에서내려오는수직축이만나는장엄한공간을필요로한시대적요구가내부공간에서수직성이강한고딕건축을있게한것임 - 요새로표현되던로마네스크건축에서잃었던빛의통로를고딕에서는구조적인기반아래신비스럽게도달하고있음 - 고딕성당은중세도시의랜드마크이며위계가가장높은건물이며, 내부적의미뿐아니라도시경관의질서와아름다움을부여하는원동력이었음 - 좁고길다란창은교회건축의표피상의문제가아니라초기기독교, 로마네스크를거쳐고딕에서완성된조적구조상의빛에대한염원의결과임 - 수직선이주된형태요소로사용되어지게됨에따라고딕건축에서는과감한뼈대구조가탄생되었으며주건축재료인석재가허용하는범위내에서극한에까지다다르게됨 - 이상적이고완벽한고딕성당은랭스성당 ( 외부공간 ) 과아미앵성당 ( 내부공간 ) 을합쳐놓은것임 - 초기기독교의교회건축이덮개였다면로마네스크는요새, 고딕교회는벽체의진정한해체로투명해졌다고할수있음 초기그리스도교 : 성사비나성당 로마네스크 :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성당 고딕 : 랭스성당, 이상적인외부공간 고딕 : 아미앵성당, 이상적인내부공간

비종교고딕건물들 휴헐랜드, 웨스트민스터홀, 런던 비종교적인건물인이커다란홀은옛웨스트민스터궁전의유일하게남아있는부분이다. 헛간처럼생긴디자인은돌출된브라켓처럼생긴요소들로인해해머빔이라불리는유형의거대한목조지붕에의해장관을이룬다. 지붕트러스들사이와끝쪽벽에있는창문들은수직의트레이서리로화려하게만들어졌다. 마켓홀크레미와, 프랑스이제르 C1300 이건물이처음지어진이후로목조지붕은여러차례재건축되었지만많은유럽의도시들의지붕이달린마켓홀에서일반적으로나타나는형태를유지하였다. 세개의평행한아일들은중앙의것이양쪽에있는것들보다더높은데시장이서는날에농부들과무역인들이가게를차릴수있는공간을제공하였고햇빛과비로부터피할곳을만들어주었다.

비종교고딕건물들 햄프턴코트궁전런던, 1520 헨리 7 세의궁전에있는부엌은매우기능적인공간으로써채광과환기를위해높은곳에창문들이있었다. 거대한벽난로들은많은궁전식구들을위해요리를하고빵을굽기위한것이었다. 바닥은돌로되어있었으며벽들은흰회칠이되어있었다. 거대하고거칠게만들어진나무탁자는주작업대였고매일사용되었을기구들도볼수있었다. 헤든홀, 잉글랜드더비셔 15 세기 석조벽돌들과타이빔들이있는목조박공지붕, 그리고뾰족한아치형창문들이있는이연회장은대저택의성주와가족들이모이는회합의장소였다. 아래쪽벽들에있는목조판넬들은방의반대쪽까지가로지르도록연장되어스크린을형성하였는데이곳은부엌으로이어지는서비스부분을이룬다.

비종교고딕건물들 카도로, 이탈리아베니스 이탈리아고딕디자인에선뾰족한아치의형태들이장식적디테일로사용되었고아무런구조적인의미가없을때에도사용되었다. 여기에보이는귀족적인도시주택의피아노노빌레에있는중앙실은그란데운하가내려다보이는데매우장식적인창문트레이서리가그공간의주된시각적인특색을이룬다. 쟈끄쾌르의저택프랑스부르주 (C1443) 부유한상인의저택이었던이곳은거의하나의작은성이다. 주요거실층의홀혹은주실은공들여조각한금속벽난로로장식되어있다. 나무판넬링으로된각각의문들은정교하게조각된틀안에들어가있는데매우장식적인코니스몰딩벽이벽위쪽에있다. 천장은노출된목조빔들로단순한구조이다. 왕실문장이그사이에있는작은창문들안에서나타난다.

비종교고딕건물들 Master of Flemale < 수태고지 > C1427 수태고지가후기중세시대의방에서일어나는것으로나타나있다. 마리아가등받이가회전하는벤치에앉아있다. 벽난로에서먼쪽을따라서발받침이놓여있다. 바닥은타일로처리되어있으며천장은빔들이돌로된추돌부위에얹혀져있는노출된목구조를하고있다. 창문들에는양피지로채워진프레임들이있다. 덧문들은빛과온도를조절하기위해조정될수있다. Loyset Liedet < 성마리아의두아들의탄생 > 15 세기중반, 벨기에왕립도서관 이화가는장면을중세후기로맞추었는데그시대의부유한가정에서전형적으로쓰이던가구들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