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SNU EURASIA FORUM 발제문 (2008. 7. 16, 삼성경제연구소 ) 21 세기러시아사회와대중영화 김수환 ( 이화여자대학교 ) 1. 왜영화를읽어야하나? 1) 산업적측면 : - 대략 2003년경부터본격화된러시아대중영화의르네상스현상. 8백만달러 (1997) 에서 4억천2백만달러 (2005) 로. 사실이런성장은가스나석유산업에서도그유래를찾아볼수없는특이한종류의것.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B.O.($million) 24.9 36.0 112.0 190.7 290.1 365.4 412 표 1: Gross box-office dynamics (2000-2006) - 연간제작편수, 자국시장점유율, 현대식 (multiplex) 극장수등모든면에서비약적증가추세. 국가지원뿐아니라민간, 해외의초국적자본투자또한급증. - 요컨대러시아, 구소연방국가들, 몽골지역을포괄하면서민 / 관, 로컬 / 글로벌자본이각축전을벌이고있는 5억불 러시아영화시장은오늘날가장뜨거운 문화-경제 의영역 (arena) 중하나.(* 문화경제 (cultural economy) - 문화의경제화 / 경제의문화화 ) - 그런데, 영화라는매체의독특한사회문화적위상은단순한상업적수익의측면을넘어서는것. 이른바후기산업사회의가장대표적인문화형식 ( 가령, 근대의소설 ) 인영화는문화와경제가가장활발하게몸을섞는영역일뿐아니라전통과현대, 지역성과지구성이가장복잡하게교차하고있는문제적장소이자대상임. ( 언제나불분명한 ) 고급예술과저급예술간의구분이다소간사라지는곳, 그리고문화와경제가모든차원에서서로교차하는곳은이제영화다. 다른모든매체에비해더많은가능성, - 비록그게보편적형식은아닐지라도 - 즉가장오래되고지역적인 (local) 예술전통이가장현대적이고세계적인 (global) 광고캠페인과결합될수있는가능성을제공해주는곳또한영화다 (Fredric Jameson, The Geopolitical Aesthetic. Cinema and Space in the World system, Indiana University Press, 1992). - 1 -
- 특히, 이는전지구화globalization 혹은초국가적자본주의transnational capitalism라는새로운세계질서에편입된특정국가 ( 비서구권 ) 가세계를향해자신의지역적정체성을어떻게드러내는지의문제와관련해매우복잡하고흥미로운양상을띤다. (ex: national cinema와 blockbuster의문제 ) 2) 문화적측면 : - 이른바 대중영화 의문화적위상. 대중영화를통해해당사회의지배적이데올로기와대중의식을가장압축적으로살펴볼수있다. 유화가근대부르주아들의의식을가장잘시각화한매체라면, 오늘날의대중의식은영화라는매체를통해가장잘시각화됨. - 대중영화는그것을만든사회의온갖정념과무의식이응축된일종의흔적과같음 (< 판타즈마 / 집단적꿈 >(S. Kracauer); 대중의무의식적기대와희망이남긴일종의 < 시각적날인 ( 捺印 )>(F. Jameson)). 해당사회의 정치적무의식 을해독할수있는유용한지도 cartography이자그것을낳은사회의정신구조를보여주는모종의징후symptom. - 결국특정시대의영화를일종의지도이자징후로서읽는다는것은영화라는문화텍스트를그시대의욕망의미장센이자사회적판타지극장으로파악하는것. 2. 러시아영화는어떻게부활했나? 1) 국가적지원 : - 1996년, 러시아연방영화보호법 (< 러시아영화부문의보호정책실현을위한일급조치 >) 두마통과. 영화관련산업소득세감면, VAT 면제, 토지세임대료포함한지대면제등다양한혜택. 1999년연방예산의 0.2% 를영화산업에투자. 1998년디폴트에도불구하고상대적으로가장적은타격을입고빠르게재활할수있었던분야. 여기에제작및배급의자본주의적시스템확립, 현대식극장인프라의구축이병행. 대략 2003까지영화산업의성장을위한제도적기반과장치들이거의완료됨 (2004년부터러시아블록버스터영화의폭발이시작 ) 2) TV의역할 : - 90년대후반부터영화산업에한발앞서그것을견인하는역할을수행. * 러시아드라마 : 90년대초중반러시아 TV를거의장악하다시피했던남미식 ( 브라질, 아르헨티나 ) 드라마telenovella를대체하며 90년대후반부터대중적인기를얻기시작. 몇년씩방송사를바꿔가며이른바 시즌 으로나뉘어제작방영되는 vertical series 의성공 ( 대표적으로, < 부서진가로등의거리>, < 카멘스카야 > 등 ) * TV 영화 / 블록버스터 : 대중적인갱스터장르물 (< 여단Brigada>) 에서부터 19, 20세기러시아고전문학작품 (< 백치Idiot>, < 거장과마르가리타 >, < 제 1옥 > 등 ) 을영상으로옮긴경우 - 2 -
까지. - TV 자본의영화산업직접투자 ( 러시아대중영화의르네상스를이끈 2004년이후흥행대작대부분이 OPT를비롯한방송사의직접투자및적극적홍보의결과물 ) 3) 새로운관객의형성 : - 새로운유형의대중 ( 소비자 ) 관객의형성 : 영화관람을비롯한레저에돈을지불할의향과능력을갖춘소비층의출현. 새로운시장조건에성공적으로적응한수백만의 ( 젊은 ) 소비자들의형성. 동시에그들은지난 20년간수입된서구의영상물에거의일방적으로노출된채살아온, 그래서이미미국영화의장르문법과시각적관습에익숙해있는 ( 나아가그것을기꺼이 즐겨온 ) 관객들. 이런새로운관객층의형성이러시아영화의질적향상및영화네트워크의근대화를견인. 4) 시네마네트워크의출현과초국적자본투자 : - 시장에서의역동적성장은개인투자자및초국적자본의구미를자극. 2006년 2월, 러시아기반의 Patton Media Group과 Sony Pictures Entertainment 가합작한 Monumental Pictures가출범됨. 러시아, CIS, 몽골지역에서러시아어영화의제작및배급을담당. 러시아와그인접국가는엔터테인먼트계열사업을벌이기에가장흥미롭고전망있는지역중하나다. 우리는이지역의관객들에게영화를제공하기위해 Patton Media Group과한팀을이루게된것을자랑스럽게생각한다 (...) 우리는러시아영화산업에서현재벌어지고있는위대한발걸음을잘알고있기때문에 Monumental Pictures를창립하고자한다. 현재러시아극장용영화시장은매년 30퍼센트이상의성장을하고있고현지에서만들어진영화가그중삼분의일을차지한다. 나는다가오는몇년내에우리가이역동적인산업을완전히새로운차원으로올려놓는데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믿는다. 성장을위한거대한기회가있다. 우리는러시아와우크라이나, CIS, 그리고몽골지역에서엔터테인먼트산업에대한증대되는욕구를충족시킬준비가되어있다 (Michael Lynton, CEO of Sony Pictures) - 2006 년, 세계에서두번째로큰미디어그룹인 Walt Disney Company 역시 local 프로 젝트를위한러시아 office 를운용하겠다고밝힘. 러시아애니메이션제작을위해천만달 러투자계획. 3. 문제작및주요경향 (2003-2007) 1) [ 부메르 Бумер(2003)]: 신화에서현실로혹은 90 년대에바치는진혼곡 2) [ 나이트워치 Ночнойдозор(2004)]: 러시아식블록버스터혹은징후로서의영화 3) [9 중대 9рота(2005)]: 외상적역사의재현혹은기억 / 망각의테크놀로지 - 3 -
4) [ 섬 Остров(2006)]: 영적영화의부활혹은푸틴시대의정교수사학 5) [ 몽골 Монгол(2007)]: 유라시아프로젝트혹은러시아식헐리우드의꿈 4. 현대러시아영화개관 2000 - Бахтиер Худойназаров "Луна Папа" - Алексей Учитель "Дневник его жены" - Алексей Балабанов "Брат 2" - Александр Сокуров "Телец" 2001 - Сергей Бодров "Сестры" - Кира Муратова "Второстепенные люди" 2002 : - Александр Сокуров "Русский Ковчег" - Павел Лунгин "Олигарх" (Tycoon) - Андрей Кончаловский "Дом дураков" - Егор Михалков-Кончаловский "Анти-киллер" - Кира Муратова "Чеховские мотивы" 2003 - Михаил Брашинский "Гололед" - Виталия Мельников "Бедный бедный Павел" - Александр Сокуров "Отец и сын" - Бахтиер Худойназаров "Шик" - Егор Михалков-Кончаловский "Анти-киллер 2" - Борис Хлевников и Алексей Попогребский "Коктебель" - 4 -
- Алексей Учитель "Прогулка" - Петр Буслов "Бумер" - Андрей Звягинцев "Возвращение" 2004 - Владимер Хотиненко"72 метр" - Павел Чухрай "Водитель для Веры" ( "Вор"(1997)) - Кира Муратова "Настройщик" - Тимур Бекмамбетов "Ночной дозор" - Илья Хружановский "Четыре" 2005 - Александр Сокуров "Сольце" - Джаник Фийзиев "Турецкий Гамбит" - Федор Бондарчук "9-ая рота" - Павел Лунгин "Бедные роственники" (Roots) - Алексей Учитель "Космос как предчувствие" - Алексей Балабанов "Жумурки" - Алексей Герман-младший "Гарпастум" - "Мастер и Маргарита" (ТВ сериал) - "Дело о мертых душах" (ТВ сериал) 2006 - Тимур Бекмамбетов "Дневной дозор" - Петр Буслов "Бумер 2" - Живаго (сериал) - В круге первом (сериал) - Юрий Гусман "Парк советского периода" - Павел Лунгин "Остров" 2007-5 -
- Никита Михалков "12" - СергейБодров "Монгол" - АлексейБалабанов "Груз 200" - АндрейЗвягинцев "Изгнание" - АлексейПопогребский"Простые вещи" - Александр Сокуров "Александра" - Кира Муратова "Два в одном"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