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CE 실험실습 #1 주제 실습보드에 WinCE 이미지포팅 실습보드상에서애플리케이션제작
개요 1. 플랫폼생성개요 2. BSP 설치및제작 3. 플랫폼생성및이미지빌딩 4. 커널이미지다운로드 & 실행 5. Win-CE 애플리케이션제작 Windows CE.NET 2
1.1 Win-CE Core Architecture Bootloader (Eboot) Board-dependent BSP(Board Support Package) Windows CE.NET 3
1.2 플랫폼생성과정 (1) 1. Target board 에적합한 BSP 생성및설치 2. 응용에적합한플랫폼생성및이미지빌딩 1 Target Board 에적합한 BSP 개발 (OAL, Bootloader, Device drivers 등 ) 2 Platform Builder 에새로운 BSP 추가설치 1 응용에적합한플랫폼설정을선택 2 플랫폼설정에 feature item 추가및삭제 3 Win-CE 이미지 building Windows CE.NET 4
1.2 플랫폼생성과정 (2) 3. Win-CE 이미지다운로딩 & 실행 4. Win-CE 응용프로그램개발 & 설치 1 Target board 에생성된이미지다운로딩 2 플랫폼실행및테스트 & 디버깅 3 완성된이미지를 target board 에프로그래밍 1 생성된플랫폼을 SDK 생성및설치 2 Windows 응용프로그램개발및실행 3 Win-CE 이미지에추가또는다운로드설치 (AtiveSync) Windows CE.NET 5
2. BSP 설치및제작 1. BSP Wizard 를통한 BSP 생성 2. CEC file 을통한 BSP 설치 3..msi file 을통한 BSP 설치 Windows CE.NET 6
2.1 BSP Wizard 를통한 BSP 생성 기존의 BSP 를복사하여새로운 BSP 를만드는방법 Builder 메뉴에서 'Platform -> BSP Wizard' 를선택 Clone an existing BSP 를선택 리스트박스에서 Intel DBPXA250 Dev Platform:ARMV4I 를선택 New BSP name 에는원하는이름을입력 ARMV4I 만선택 BSP Wizard 가완료 Platform Builder의오른쪽에있는창 (Catalog Windows) 에갱신이되면서맨밑 Third Party - BSPs 안에 PXA255PRO 라는것이추가 각종 Device Driver들이포함되어있는것을확인 Windows CE.NET 7
2.2 CEC file 을통한 BSP 설치 휴인스제공 BSP 를설치방법 제공된 BSP( 예, PXA255PRO4) 디렉토리를 C:/WINCE500/PLATFORM에복사.cec file을 import한다. File->Manage Catalog Features 실행 Import를누르고해당경로의.CEC파일선택 Windows CE.NET 8
2.3.msi file 을통한 BSP 설치 휴인스에서제공하는 BSP 를설치하는방법 제공된 BSP( 예, PXA255PRO3) 디렉토리를 C:/WINCE500/PLATFORM에복사.msi file 실행.msi file 만드는방법 platform -> Export Wizard 실행 Windows CE.NET 9
3. 플랫폼생성및빌드 (1) 플랫폼이름 pxa255pro3_hh Windows CE.NET 10
3. 플랫폼생성및빌드 (2) 메뉴에서 File -> New Platform... 을선택 BSP 를선택 -> PXA255PRO3 을선택 'Available Configuration -> 'Mobile Handheld' 선택 'Platform name -> 이름입력 (ex, 'pxa255pro3_hh') Platform 에포함될 Application 과 Media 컴포넌트를선택 나중에다시 Catalog Windows에서추가가가능 Windows CE.NET 11
3. 플랫폼생성및빌드 (3) Display Device(TFT-LCD) 는 Tiny Kernel 이아닌다른 Platform 인 Mobile Handheld 로한다. Tiny Kernel 은디바이스드라이버를포함하고있지않기때문 File -> New Platform... 을선택하여 New Platform Wizard 를실행 Windows CE.NET 12
3. 플랫폼생성및빌드 (4) Platform 의 BSP 를 PXA255PRO3 을선택한다. Windows CE.NET 13
3. 플랫폼생성및빌드 (5) 'Available Configuration -> 'Mobile Handheld' 선택 'Platform name -> 이름입력 ('pxa255pro3_hh') Windows CE.NET 14
3. 플랫폼생성및빌드 (6) Platform 에포함될 Application 과 Media 컴포넌트를선택 나중에 Catalog Windows 에서추가가가능 Windows CE.NET 15
3. 플랫폼생성및빌드 (7) 각옵션에대한설명.NET Compact Framework Windows CE Application 제작시사용 embedded Visual C++ 이아닌 Microsoft Visual Studio.NET Application 을동작시키려면필요한컴포넌트 ActiveSync 데스크탑 (Host PC) 과연계 (Sync) 해서쓰기위한기능 주로 USB, IrDA( 적외선 ), Serial 등으로사용 Windows CE 중요한기능중의하나 Inbox Windows CE 에서의전자메일프로그램 Internet Browser Internet Browser 를포함하는옵션 Windows CE.NET 16
3. 플랫폼생성및빌드 (8) 각옵션에대한설명 Microsoft File Viewers Microsoft 에서제공하는 Document, Image, PDF, Presentation, WorkSheet Viewer 를탑재하는옵션. Quarter VGA Resources - Portrait Mode Portrait Mode 는 Landscape 와반대모드로세로로긴모드 Standard SDK for Windows CE.NET Application 을위한표준 SDK 를포함하는옵션 Windows Media Audio/MP3 Media Player 를탑재하는옵션이다. Windows Messenger MSN Messenger 를탑재하는옵션 WordPad Windows CE.NET 17 WordPad 를탑재하는옵션
3. 플랫폼생성및빌드 (9) Networking 과 Communication 옵션 원하지않는기능삭제가능 ( 삭제할필요는없고, 용량이조금커짐 ) Windows CE.NET 18
3. 플랫폼생성및빌드 (10) Security Warning 화면으로전환된것은선택한 Networking & Communication 의 Security( 보완 ) 문제를개발자에게인지 Notification acknowledge' 체크박스를모두체크하여 Next' 를누름 Windows CE.NET 19
3. 플랫폼생성및빌드 (11) New Platform Wizard 가완료되었다. Finish' 를누른다. Windows CE.NET 20
3. 플랫폼생성및빌드 (12) 아래와같이뜬다면문제없이 Platform 이만들어진것 Output Windows 에파란색의 Warning 메시지 ( 다음에설명 ) Windows CE.NET 21
3. 플랫폼생성및빌드 (13) Workspace Window 의 Feature View 를보면 Power Button + 표시를누르면트리가펴지면서항목들이나옴 Audio, Display 등에는아무것도없다. Builder 에서는 Warning 메시지를보여주는것 Warning 말그대로 Building 시에자동으로포함된다 Windows CE.NET 22
3. 플랫폼생성및빌드 (14) Workspace View 에서파워버튼기능삭제 Pxa255pro3 보드에는파워버튼이없으므로삭제 Feature view 에서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setting 메뉴선택 Exclude from build and image 선택 Windows CE.NET 23
3. 플랫폼생성및빌드 (15) 빌드옵션 플래시메모리에포팅 램에포팅 Release mode Debug mode 커널디버그메시지를많이볼수있으므로개발시에는이방법으로빌드 Windows CE.NET 24
3. 플랫폼생성및빌드 (15) Windows CE.NET 25
3. 플랫폼생성및빌드 (16) Build -> Build Platform 을해보면아래와같은화면이뜬다. Windows CE.NET 26
3. 플랫폼생성및빌드 (17) 윈도우의창의이름이 Resolve Feature 인데, Feature View 에서도볼수있다. Resolve Feature 역할은현 Platform 에포함된 Feature( 드라이버포함 ) 중적절히선택해주기위함 Windows CE.NET 27
3. 플랫폼생성및빌드 (18) Resolve Feature 윈도우의 Unresolved 중원하는드라이버를선택 PXA255-PRO 시리즈는아래와같이설정 Audio --> UCB1400 Waveform Audio Device Windows CE.NET 28
3. 플랫폼생성및빌드 (19) Display --> XSC1BD LCD Windows CE.NET 29
3. 플랫폼생성및빌드 (20) PCMCIA --> PCMCIA (SA11X1) Windows CE.NET 30
3. 플랫폼생성및빌드 (21) USB --> XSC1BD USB Function (Serial Interface) Windows CE.NET 31
3. 플랫폼생성및빌드 (22) Keyboard / Mouse --> SA11X1 Keyboard / Mouse English Windows CE.NET 32
3. 플랫폼생성및빌드 (23) 선택하고 OK' 선택하면아래와같이 Workspace View 에드라이버가추가됨 Windows CE.NET 33
3. 플랫폼생성및빌드 (24) 플랫폼설정이끝나면 build 메뉴에서 sysgen 메뉴을선택하여이미지를생성한다. Windows CE.NET 34
4. 다운로드 (1) 다운로드설정 1. Eboot 설정 2. PB에서 remote connection 설정 3. 다운로드 Windows CE.NET 35
4. 다운로드 (2) Eboot 설정 Windows CE.NET 36
4. 다운로드 (3) Remote connection 설정 Target -> Configure Remote Connection Windows CE.NET 37
4. 다운로드 (4) 다운로드 Windows CE.NET 38
5. Platform builder 에서간단한 Application 제작 embedded Visual C++ 과같은요령 실제작성은디바이스드라이버개발시실습 Windows CE.NET 39
5. SDK 제작 (1) Configure SDK Platform Builder 에서해당 platform 을열고, platform-> Configure SDK 메뉴선택 SDK가 ATL, MFC,.NET Compact Framework 등을제공할것인지를설정 MFC를 SDK에포함시켜야만, SDK를설치하고 embedded Visual C++ 에서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가능 SDK 옵션과플랫폼에서도 MFC 컴포넌트를포함시켜야함 Windows CE.NET 40
5. SDK 제작 (2) Build SDK platform->build SDK 메뉴선택 Done 이활성화되면작업종료.msi 파일을 application을제작할 PC로가져가서설치 설치된 SDK는 embedded Visual C++ 리스트창에서확인가능 Windows CE.NET 41
5. embebbed Visual C++ 에서간단한 Application 제작 EVC 에서새 Project 만들기 EVC Application 을 Emulator 에서실행 Windows CE.NET 42
5. EVC 에서새 Project 만들기 (1) embedded Visual C++ 를실행한다음 'File -> New...' 을실행 Windows CE.NET 43
5. EVC 에서새 Project 만들기 (2) 다음과같이설정을하고 OK' 를선택 Windows CE.NET 44
5. EVC 에서새 Project 만들기 (3) 'Hello World' 를선택하고 Finish' 를선택 Windows CE.NET 45
5. EVC 에서새 Project 만들기 (4) OK' 를누르면 app_test 라는 project 가생성 Windows CE.NET 46
5. EVC 에서새 Project 만들기 (5) 다음과같이왼쪽 Workspace 창에 'app_test' project 가만들어있는것을확인 Windows CE.NET 47
5. EVC 에서새 Project 만들기 (6) 툴바위에리스트박스중 STANDARDSDK 라고설정이되어있는리스트박스 (Build->Set Active Platform...) 안에우리가만든 SDK 를선택 Build 한후만들어진 Application 파일을 Activesync 를통해서보드쪽으로다운로드한후실행 UI(User Interface) 를만들때는계속다운로드하면서디버깅하는것은불편 'STANDARDSDK' 선택된상태 Set Active Configuration 에서 Emulator 를선택 PC 상의 Emulator 에서개발 Windows CE.NET 48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실행 (1) 위에서만든 app_test 를 Build Execute app_test.exe 하여 embedded Visual C++ WCE emulator 에서 Execute app_test.exe 를실행 Windows CE.NET 49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실행 (2) 실행하면다음과같이 Emulator 가기동하는데에약간의시간이필요하다. Windows CE.NET 50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실행 (3) Windows CE Emulator 초기화면 Windows CE.NET 51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실행 (4) Windows CE Emulator 가정상기동된화면이다. Windows CE.NET 52
5. EVC App. 을 Emulator 에서실행 (5) Emulator 에서 'app_test' 가실행된화면이다. Windows CE.NET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