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Insight #27: 티에리 라스파이 리옹현대미술관 관장 리옹현대미술비엔날레 예술감독
프랑스 남동쪽에 위치한 도시, 리옹이 최근 세계 예술계의 주요무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3부작으로 펼쳐지는 독특한 기획방식을 통해, 리옹비엔날레 는 민족, 대륙, 국가, 문 이 성장의 중심에는 바로 리옹의 현대미술관(Musée d art Contemporain de Lyon)과 화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시각과 동시대적 담론을 이끌어내며, 진정한 글로벌리즘을 실천 비엔날레를 탄생시킨 주역, 티에리 라스파이(Thierry Raspail)가 있습니다. 그는 1984년 하고 있습니다. 30주년을 앞둔 리옹비엔날레. 이제, 이탈리아 베니스 비엔날레(The 소장품 한 점 없이 설립된 미술관의 운영을 위해, 순간의 컬렉션 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Vennice Biennale), 독일 카셀 도쿠멘타(documenta) 와 뮌스터 조각 프로젝트 전시와 컬렉션을 발전시킵니다. 뒤이어, 1983년 파리비엔날레(La Biennale de (Skulptur Porjekte Münster) 와 함께 유럽을 대표하는 국제예술행사로 성장했습니다. Paris) 를 끝으로 프랑스에서 사라진 비엔날레를 리옹에 개최하기에 이릅니다. 그는 비엔 리옹이 새로운 세계예술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동력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미 날레 기획 당시, 지역적 특수성과 세계적 다원성을 적절히 조화시키는데 주력했습니다. 그 술관에서 비엔날레까지, 리옹의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설계한 티에리 라스파이 관장에게 결과, 1991년 시작된 리옹비엔날레(La Biennale de Lyon) 는 지역민들의 참여와 소통이 30년간의 발자취와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축제의 장이자, 현재 약 25 만 명의 방문객이 찾는 국제행사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당신이하는것을믿고,다른이들의말을귀기울이지마세요.무엇보다도,당신의시간, 당신의시대,당신의세대와정말가까운관계속에머무르세요.이전에일어난것들을알되,그것을보고모방하지말아요.창조하고,혁신하십시오. - 티에리 라스파이 - Q. 리옹현대미술관이 설립된 1984 년부터 현재까지, 관장으로활동하고 계십니다. 리옹현대미술관은 어떤 곳입니까? 타문화예술기관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리옹현대미술관의 큰 특징은 컬렉션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랑스의 미술관들은 이미 존 재하는 컬렉션을 기반으로 설립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컬렉션 없이 원점에서 시작했어요. 작가들과 함께 전시를 기획하고, 전시 전체를 소장하는 것이 계획이었습니다. 저희는 기획 된 전시들과 그 순간들을 간직하고 있어요. 또한, 벽이 없는 미술관이기도 합니다. 전시를 기획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것을 허물고, 다시 만들어요. 매 순간 미술관의 무대디자인과 공간을 결정짓는 것은 작품의 본질입니다. 우리는 작가자신이 정의 내린 작품과 전시로 둘 러싸여 있습니다. 작가는 전시 책임자인 동시에, 역사 속에 남게 될 사람이죠.
Q. 당신은 1991 년 처음 개최된 리옹비엔날레 를 탄생시킨 주인공이자, 예술감독을 맡고 있습니다. 비엔날레를 개최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특별한 계기가 있습니까? 제가 리옹 프로젝트를 구상할 때, 미술관으로는 충분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미술 관을 동반할 수 있는, 미술관과 연계된 국제행사의 창설이 필요했어요. 당시, 저는 어떠한 형태를 취할지에 대해 명확히 알지 못했어요. 하지만, 저는 세계화와 이제 막 새롭게 생겨 나고 있는 비엔날레들의 대해 고찰 중이었습니다. 제가 초창기부터 지켜 본 광주비엔날 레 도 있죠. 파리비엔날레 가 막을 내리고 3 년 후인 1988 년, 저는 < 단 하나의 색, 단색화의 역사 > 라는 전시를 기획했어요. 이 전시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현대예술 국제행사를 개최 할만한 가능성을 열었죠. 문화부와 함께 우리는 프랑스에 비엔날레를 다시 추진할 것을 결 정했고,1991 년 제 1 회 리옹비엔날레 가 탄생했습니다. Q. 여타 국제 비엔날레와 비교했을 때, 리옹비엔날레 는 주제선정방식이 독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술총감독자인 당신이 3 회마다 큰 주제를 정하고, 각 회마다 초빙된 큐레이터가 자신만의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3 부작 형식으로 비엔날레 주제를 선정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장점이 있다면?) 1991 년 리옹비엔날레 창설 이래, 저는 초청된 큐레이터에게 한 단어에 대해 숙고해볼 것 을 제안합니다. 늘 저는 해석이 가능할 수 있는 광범위한 단어를 선택합니다. 단어는 동일 하지만, 역사, 글로벌, 현대성과의 관계성은 문화, 대륙, 국가에 따라 달라지죠. 이러한 다양 성을 본다는 것은 굉장히 흥미로운 일입니다.3 부작 형식개요는 다양한 문화를 가까이 접 하고, 대화하는데 기여합니다. 저는 이 점을 굉장히 긍정적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단지 서양에서만이 아니라, 진정한 국제적인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죠.
Q. 역사, 통합, 시간성, 전달이란 주제에 이어,2015 년부터 리옹비엔날레 는 현대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근현대성 (Modernité) 에 대해 논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현 사회에서, 근현대성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60 년대 말, 사람들은 근대성이 끝에 이르렀다고 생각했고, 우리는 그것을 포스트모던이라 고 불렀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시대가 탄생했다고 믿었죠. 그리고 우리는 곧 포스트모더니 즘이 고유한 양식을 지니고 있음을 깨달았어요. 이 시대를 정의 내리려면, 우리는 후기모더 니즘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후기모더니즘이란, 근대의 막을 내렸음을 의미하지 않아 요.14 세기부터 시작된, 혹은 20 세기 초부터 시작된 연속적 시퀀스입니다. 근대성의 시퀀 스는 끝나지 않았고, 그 역사를 담아내고 있어요. 단지 새로운 의미를 잡아내죠. 저는 이 점 을 살펴보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Q.13 회 비엔날레 당시, 참가한 아티스트의 수만 500 명이 넘고, 약 25 만 명의 방문객이 비엔날레를 찾았습니다. 성공적인결과입니다. 리옹비엔날레 가 성장할 수 있었던 동력은 무엇입니까? 성공적인 비엔날레를 위해서는, 글로벌적인 것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비엔날레는 세계의 모든 전문가들과 작가들, 전 세계사람들을 향해 말을 하는 것이죠. 그러나, 지역적으로도 뿌리를 내려야만 합니다. 세계성과 지역성의 관계는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글로컬 (glocal) 이라고 불렀었죠. 성공한 비엔날레는 지역무대와 논의할 줄 알고, 지역망을 발전 시킵니다. 저희 플랫폼 중 하나로,2007 년 기획된 Veduta 는 작품, 작가, 영토와 지역민 들의 교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원예가 작가인 티에리 부토니에 (Thierry Boutonnier) 는 지역민들과 함께 장미나무를 심고, 수확하여 나누었죠. 또한, 리 밍웨이 (LeeMingwei) 는 이야기를 통해 관객들이 어린 시절로 다시 돌아가 여행할 수 있도록 하 기도 했어요. 저는 땅과 영토 위에서의 정착화, 그리고 지역성에 관한 실질적인 작업들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리옹현대미술관과 리옹비엔날레 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이며, 향후 계획하는 프로젝트들이 있습니까? 저는 근본적으로 기억과 역사로서의 영구적인 미술관과 행사적 성격의 비엔날레 사이의 연 계에 대한 믿음이 있습니다. 저희는 미술관을 통해 지속적인 존재성을 유지하고, 비엔날레 는 이 역사와 미술관 속에서 벗어나는 것이죠.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이러한 관계가 좀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미술관과 비엔날레를 서로 근접하게 할 생각입니다. 하나가 다른 하나를 통해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두 개의 양면을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Q. 최근, 기업브랜드와 예술기관의 협업은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브랜드와 예술의 협업에 대한 당신의생각은 어떠합니까? 우리는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 부서들과 도시들, 즉 공공기관들과 지역들이 예술작품 복원이나 행사조직과 같은 프로젝트를 홀로 실현해낼 수는 없습니다. 다른 곳에 서 방법을 모색해야만 하고, 우리는 갤러리나 기업들의 지원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만약 우 리가 이러한 생각에 열려있지 않다면, 그것은 재정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문화적 차원에서 도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요즘, 많은 기업과 사립재단이 문화와 예술, 창작 영역에 큰 관심 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과 비엔날레 혹은 미술관 사이에서 파트너들간의 협력과 동의는 자연스럽고, 논리적이며,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점점 일반화되고 있죠. 이상적인 상 황과 형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협업, 파트너십, 협약, 메세나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들 외에는 다른 방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Q. 현대예술계의 주역을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당신이 하는 것을 믿고, 다른 이들의 말을 귀 기울이지 마세요. 무엇보다도, 당신의 시간, 당 신의 시대, 당신의 세대와 정말 가까운 관계 속에 머무르세요. 이전에 일어난 것들을 알되, 그것을 보고 모방하지 말아요. 창조하고, 혁신하십시오. withartinpost
Otobong Nkanga Wetin <You Go Do> 2015 BAC LYON 2015 Blaise Adilon
Profile PortraitThierryRaspail BlaiseAdilon 예술사학을전공한티에리라스파이는그르노블미술관 (MuséedeGrenoble) 의큐레이터로서입문했습니다.서부아프리카에서여러임무를수행한이후,그는말리(Mali) 에위치한바마코국립박물관 (MuséeNationaldeBamako) 의뮤제오그라피 (Museography) 를설계했습니다.1984년리옹현대미술관이개관한이래,티에리라스파이는관장을역임하고있습니다.당시,그는 순간의컬렉션 이라는원칙에근거한뮤제오그라피프로젝트를내세웠는데,포괄적이고주로기념적성격이강한예술작업들로컬렉션을구성했습니다.그는로버트모리스(RobertMorris),조셉코수스(JosephKosuth), 댄플래빈 (DanFlavin),루이즈부르주아(LouiseBourgeois),앤디워홀(Andy Warhol),키스해링 (KeithHarring),후앙용핑(HuangYongping),구스타프메츠거 (GustavMetzger),장-뤽미레인(Jean-LucMoulène),올리버비어(OliverBeer)등수많은주요한전시들의수석큐레이터로참여했으며,카탈로그를집필한바있습니다. 1991년,티에리라스파이는 리옹현대미술비엔날레 를창립했고,그이후예술감독으로활동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