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realism 초현실주의 인간의상상에자유를부여하지않으면안된다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의영향을받아, 무의식의세계내지는꿈의세계의표현을지향하는 20 세기의문학 예술사조. 초현실주의의표현방법 1 - 자동기술법 ( 오토마티즘 ) 자동기술법은이성등을배제하고무의식의세계에서솟아나는이미지를그대로기록하는기법이다. 쉽게말하면습관이나고정관념, 이성등의영향을배제하고아무생각이없는상태에서손이움직이는대로그리는것을말한다. 예를들면머릿속에아무생각을하지않도록비워두고있다가갑자기떠오르는이미지를그리는것. 물론떠오른것을이미지로나타낼때는이성이작용할수밖에없겠지만, 프로타주나데칼코마니도미술가가의도하지않은형상이나타난다는점에서여기에속해. 대표적작가로는미로, 마송등이있다. 초현실주의의표현방법 2 - 데페이즈망 (depaysement) 서로상관이없는물체를같은공간에그려넣음으로써낯설고논리적이지않은상황을표현하는것. 예를들면현실에서는일어나기힘든낮과밤또는별과해를같은공간에그려넣는것이다. 초현실주의작가달리, 마그리트, 탕기등은주로꿈이나상상의세계를이런방법을이용해서표현했다.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1898-1967, 벨기에화가그는초현실주의적이지만자신만의개성이두드러지는작품들을제작했다. 주로우리의주변에있는대상들을매우사실적으로묘사하고그것과는전혀다른요소들을작품안에배치하는방식인데페이즈망기법을사용하였다. 1950 년대에는그전까지했었던작품들과는완전히다른작품을제작하기도하는데, 인상주의시기의르누아르의영향을받은작품들과바슈 (vache) 시기의야수파의영향을받은작품들이제작되었다. 그의작품들은주로신비한분위기와고정관념을깨는소재와구조, 발상의전환등의특징을보이며이러한특징은우리가생각하는모든것들을새로운시선으로바라보도록한다. 초현실주의의표현방법 3 -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콜라주 (Collage) 콜라주는잡지나포스터따위에서사진을잘라내어자유롭게붙이는기법이다. 서로관련이없던것들이합쳐질때예상하지않았던독특한아름다움을만들어낸다. 초현실주의미술가들은콜라주를하고난후덧그려서완성하곤했다. < 나이팅게일에놀란두아이 > 라는작품에서는문짝, 손잡이등의사물을콜라주로나타난다. 프로타주 (Frottage) 프로타주란나뭇잎이나나무판등의질감이있는사물위에종이를올려놓고연필로문질러그림이떠오르게하는기법이다. 이기법은우연한효과를가져올뿐만아니라몇가지사물을의도적으로짜맞추기도하고혹은나타난무늬에서아이디어를얻어붓으로덧그리기도한다. 문질러나타난형태에연상과상상력을더하여그림을완성하면붓으로만그린것과는다른독특한느낌을나타낼수있다.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종이위에유화물감을짜고그위에광택이있는종이를올려놓고가볍게누르고난후덮은종이를가장자리부터들어올려서생긴얼룩무늬를다시캔버스에놓고눌러준다. 이렇게해서생긴모양은낯설고재미있다. 거기에상상력을이용해서그림을덧그려완성하는기법이다. < 황야의나폴레옹 > 작품은여기저기가데칼코마니기법을이용한것. 에른스트는이방법들을미술표현에처음으로활용했다.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골콩드 (Golconde) 또는겨울비, 1953, 80.7x100.6cm, 메닐컬렉션소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올마이어의성 (Almayer s Folly), 1951 피레네의성 (Le chateau des Pyrenees), 1959, 200 x 145 cm, 이스라엘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treachery of images (This is not a pipe). 이미지의배반 ( 이것은파이프가아니다 ). 1948, 개인소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two mysteries, 1966, 65x80cm, 개인소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5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red model 붉은모델, 1935, 56x46cm, 파리국립현대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6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Lovers, 1928, 54x73.4cm, 뉴욕 MoMa The Lovers, 1928, 54.2x73cm, 호주국립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7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menaced assassin 위험에처한암살자, 1927, 150.4x195.2cm, 뉴욕 MoMa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8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Collective Invention, 1934 The human condition 인간의조건, 1935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9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데칼코마니, 1968, 81x100cm, Not to be reproduced, 1937,81.3x65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0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Listening Room, 1952, 55x45cm, 텍사스메닐콜렉션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1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Son of Man, 1964, 116x89cm, 개인소장 응고된시간, 1938, 97x146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2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false mirror 잘못된거울, 1928, 54x80.9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3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empire of lights 빛의제국, 1954, 베니스페기구겐하임재단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4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Personal values 개인의가치, 1952, 80x100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5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The magician (Self-portrait with four arms) 마술사, 1952, 개인소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6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omingo Felipe Jacinto Dalí, 1904-1989 그는매우훌륭한화가였으며기괴하면서도독특한미술세계는잘알려져있다. 종종그의기법은르네상스시대의장인들에게비유되곤한다. 그의가장유명한작품인 기억의지속 은 1931 년완성된것이다. 살바도르달리의예술적영역은영화, 조각사진에까지다양했다. 그는월트디즈니사와합작작품을만들기도했으며단편만화인데스티노 (Destino, 2003) 는아카데미상에단편만화부분으로수상후보에오르기도하였다. 알프레드히치콕 (Alfred Hitchcock) 과함께 스펠바운드 (Spellbound, 1945) 라는영화를작업하기도하였다. 그는아주상상력이뛰어난화가였으며자신을비롯한주위사물에기발한관심을그림으로표현하곤하였다. 심지어때로는그의예술작품이예술적공감대를얻기보다는대중의관심만을자극하였기때문에비평가들이그의별난행동을비난하기도하였다.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7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The Persistence of Memory 기억의지 ( 영 ) 속, 1931, 24.1x33cm, 뉴욕 MoMa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8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Honey is Sweeter than Blood, 1927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19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메조키스트적인도구, 1933-1934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0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1 내란의예감, 1936, 필라델피아미술관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숙면, 1937, 51x78cm, 개인소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2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The Disintegration of the Persistence of Memory 메모리지속성의붕괴, 25x33cm, 플로리다달리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3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Soft Self-Portrait with Fried Bacon 튀긴베이컨과부드러운자화상, 1941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4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5 갈라리나, 1944-1945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Lada Atomica, 1947-1949, 갈라 - 살바도르재단 the Madonna of Port Lligat, 1950, 366x244 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6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The Metamorphosis of Narcissus 수선화의변화, 1937, 런던테이트갤러리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7 에코와나르키소스 by 존윌리엄워터하우스, 1903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Christ of St. John of the Cross 십자가의성요한그리스도, 1951,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8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The Temptation of St. Anthony 세인트안토니의유혹, 1946, 89.7x119.5cm Atavistic Vestiges After the Rain 비온후격세유전잔재, 1934, 개인소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29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Meditative Rose 명상적인장미, 1958,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0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The Hallucinogenic Toreador 환각투우사 1968-1970, 400x300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1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Dali Atomicus, 1947 by 필립할스만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2
1936 The London International Surrealist Exhibition 초현실주의전시회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3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Lobster Telephone, 1938, 테이트갤러리 Retrospective Bust of a Woman 회상의여성의흉상, 1933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4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메이웨스트립스소파, 1936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5
Walt Disney Salvador Dali Movie Destino HD 2003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6
호안미로 Joan Miro 1893-1983 스페인카탈루냐지방의바르셀로나출신의화가, 조각가, 도예가이다. 바르셀로나근처인몬토로이크에서출생하여바르셀로나미술학교를중퇴하고 1919년파리로나와작품활동을시작하였다. 초기의작품에는사물에대한정밀한형태적감수성과친밀감이드는서정적인감동이조화를이루고있다. 1923년부터바실리칸딘스키의영향을받아초현실주의화풍으로바뀌었다. 그의작품은밝고가벼운색채와소박하며단순한형식으로이루어져신선한정서가풍긴다. 1928년에는네덜란드여행하였고, 그해에미국에서개인전을열었다. 1937년파리만국박람회에출품한 추수 가유명하다. 1947년미국으로건너가신시내티호텔벽화, 하버드대학벽화를그렸다. 1948년귀국한후로는파리와바르셀로나에서제작생활을하였다. 1954년베네치아국제전에서판화부문국제상을받았다. 미로의작품에는초현실주의특유한어두운느낌이나심리묘사는적고밝은소박성이특질이며모두를순수한상징기호로바꾸어가는매력이있다.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7
호안미로 JOAN MIRO The Tilled Field 경작지, 1923, 66X92.7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8
호안미로 JOAN MIRO Siesta 낮잠, 1925, 113x144cm, 파리국립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39
호안미로 JOAN MIRO Harlequin s Carnival 어릿광대의사육제 ( 할리퀸의카니발 ), 1924-1925, 66x93cm, 버팔로알브라이트 - 녹스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0
호안미로 JOAN MIRO Photo; This is the Color of My Dreams. 사진 : 이색상은나의꿈 ( 희망 ) 입니다. 1925, 96x130 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1
호안미로 JOAN MIRO Dog Barking-at the Moon, 달을보며짖는개, 1926, 73x92cm, 필라델피아미술관 Person Throwing a Stone at a Bird 새에게돌던지는사람, 1926, 73.7x92cm, 뉴욕 MoMa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2
호안미로 JOAN MIRO The Bull Fight 황소싸움, 1945, 114x145cm, 파리국립미술관 Figures and Dog in Front of the Sun 태양앞의그림과개, 1949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3
호안미로 JOAN MIRO Catalan Peasant Head 카탈루냐어농민머리, 1924-1925 아름다운새가연인들에게미지의사실을누설한다. 1941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4
호안미로 JOAN MIRO Blue II, 1961, Blue I, 1961 Musée National d Art Moderne, Centre Georges Pompidou, Paris Blue III, 1961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5
알렉산더칼더 Alexander Calder Steel Fish 강철물고기, 1934 Arc of Petals 꽃잎의아크 ( 호 ), 1941, 뉴욕구겐하임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6 Kinetic Art The Star 별, 1960,
알렉산더칼더 Alexander Calder Red Lily Pads (Nénuphars rouges), 1956, 뉴욕구겐하임미술관 La Grande Vitesse 고속, 1969, Civic Center (downtown), Grand Rapids, Michigan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7 Kinetic Art
알렉산더칼더 Alexander Calder The Y, 1960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48 Kinetic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