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강 렌더링과 애프터이펙트
렌더링
테스트렌더링 render the current frame: 현재의프레임렌더하기 render view 창에서 file>save image : 현재이미지저장 IPR 렌더링 : 노드의수정사항을실시간으로확인가능한기능 IPR 렌더링버튼을누른후 render view창에서원하는영역을선택하여적용속성변화에따라선택된영역만실시간으로적용 raytrace 등의기능은지원되지않으므로기본적인초기텍스쳐링만확인가능
렌더링설정 Render setting windw image frmat : 마야에서직접 avi 로렌더링하는것보다 Targa(tga) 이미지로저장하여애프터이펙트등에서사용하는것이퀄리티가좋음 tga : Targa 이미지무손실이미지, 알파값지원하여주로쓰이는포맷 frame/animatin ext: 한장만렌더링할때는 single frame 선택. 애니메이션작업시 name#.ext 선택 frame range : Start frame: 시작프레임 End frame: 끝나는프레임, By frame: 렌더링할프레임간격 (ex. 1프레임마다, 3프레임마다..) 설정 renderable camera 에서원하는카메라선택 Image size: Reslutin: 해상도 72dpi로설정 pixel aspect rati: 1.00( 화면픽셀비율 )
anti-aliasing quality : 가장자리의렌더링퀄리티설정 raytracing quality: 체크해줘야반사등이표현됨
Batch 렌더링 렌더링메뉴에서 render>batch render 를클릭 특별히설정되어있지않으면내문서 >maya> prject>default>images 폴더안에 시퀀스이미지들이생성됨 저장위치를변경할경우 file>prject windw 설정에서 prject 이름설정후 image 폴더를원하는위치로설정
실습 1. 렌더하기 file>pen 하여 sample_start.mb 파일을연다. 4 시점뷰에서한화면을골라 panels>camera1 을택하여카메라시점뷰로전환한다. 애니메이션을확인한다. render setting 창을열어 render using 을 mental ray 로설정한다. Cmmn 탭에서 file utput 에서 image frmat 을 targa 로설정한다. frame/animatin ext. 는 name#ext 로설정한다. frame range 에서 start frame-1, end frame-96,by frame-2 로설정한다. rename 에체크한다. 실제작업에서는 by frame 을 1 로설정해야모든프레임을 렌더할수있다.
renderable camera 를 camera1 로선택한다. image size 에서 width-1280, height-720, pixel aspect rati 는 1 로설정한다. rendering 된이미지의퀄리티를올리고싶으면 mental lay 탭에서 raytrace 체크하고, quality 를 prductin 으로변경한다. render>batch render 를눌러렌더링한다. 렌더링이완료되면하단상태창에 rendering cmpleted 란메시지가뜬다. 내문서 >maya> prject>default>images 폴더안에시퀀스이미지들이 1 부터 48 까지생성된것을확인한다. (by frame 을 1 로설정하면 1~96 까지생성된다.) 컴사양때문에렌더링이너무오래걸리면 image size 를 720*480 으로줄여서렌더링할것.
렌더된번호가 1 부터 48, 혹은 1 부터 96 까지중간에빠지는번호없이끊기지않고렌더되는지를확인한다. ( 렌더되면서프레임이중간에빠진채로렌더될수있음 ) 끊긴번호가나올경우애프터이펙트상에서영상을불러올때일부만끊겨서나오게된다. 끊긴번호가나올경우해당프레임앞뒤 10 프레임정도만을다시렌더링하고번호를맞춰서합쳐준다.
애프터이펙트
Adbe After Effect 모션그래픽과영상디자인작업에필수적이고가장많이사용되는툴 트랙이아닌포토샵과유사한레이어방식으로작업 ( 다양한이미지와효과적용가능 ) Adbe 그래픽프로그램과호환이잘되다양한그래픽소스작업가능 포토샵의레이어들을그대로소스로가져올수있음포토샵에서잘쓰이는 Blending mde와 Layer style 유사하게적용가능 : Text의간단한효과, 영상과이미지의다양한 texture 적용가능 플러그인등을활용한다양한효과적용가능 2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VFX 등등에활용
AE 기본화면구성 툴패널 : 기본도구들 프로젝트패널 : 작업에쓰인소스확인 컴포지션패널 : 현재작업중인영상확인 Preview Effect Type 설정등작업에쓰이는여러패널들 타임라인패널 : 레이어확인 Render Quere: 렌더링작업설정확인
실습 2-1 시퀀스이미지불러오기 file>imprt>file 하거나 prject 패널을더블클릭하여 images 폴더의이미지파일들중첫번째파일인 sample1.tga 을선택한뒤창하단의 targa sequence 를체크한다. ( 연속된번호를가진이미지들을영상으로자동인식 ) alpha 값에대한설정창이새로뜨는것은 OK 한다. 방울배경.jpg 도 imprt 해온다.
Imprt 기능으로프레임의마지막컷을불러온다. 48 frame 을선택하고이번엔하단의 targa sequence 를체크해제한후열기를선택한다. 아까와는다른아이콘형태로 48 프레임만따로한장의이미지로 imprt 된다. 첨부한파일중방울배경.jpg 도 imprt 해온다.
실습 2-2 cmpsitin setting cmpsitin>new cmpstin 선택한다. 다음과같이설정한다. cmp name: sample width-1280, height-720, pixel aspect rati-square pixel, frame rate:24fps duratin: 10초
실습 2-3 타임라인에영상가져오기 프로젝트패널에서 sample[1-48].tga 를선택하여드래그하여 sample cmp 의 timeline 위에올린다. 시간조절하기 : tga 레이어가선택된상태에서 RMB 를눌러 time>time stretch 를선택후 new duratin 을 7 초로설정해준다. space 키를누르면영상을미리보기할수있다. 오른쪽의 preview 탭의맨오른쪽버튼인 RAM Preview 를눌러실제영상속도와비슷하게미리보기할수있다. 방울배경.jpg 도드래그하여 tga 레이어밑으로위치하도록가져온다. Tga 파일은투명이적용되므로, 마야에서빈공간인벽쪽배경과유리공안쪽이투명하여배경이비추어나타나게된다.
실습 2-4 이미지크기조정하기 가운데미리보기화면인 cmpstin 탭왼쪽하단에있는화면비율을 fit 으로선택해전체화면을다볼수있도록한다. 방울배경레이어를선택한후 클릭 > transfrm 클릭 > scale 을 134% 로수정한다. 수치들을눈으로확인하며조절하고싶은경우수치위에마우스를올려놓고양옆으로드래그하면수치를조절할수있다. 레이어를선택하면미리보기화면에서해당하는레이어의가장자리에작은사각형이생긴다. 이사각형을드래그하여직접크기를조절할수도있다.
48 프레임도드래그하여 time line 에올려놓는다. 48 프레임의왼쪽가장자리를드래그하여 7 초에서시작하도록움직인다. 영상이 7 초재생되고나머지 3 초는 48 번째프레임이멈춘채로재생될것이다.
실습 2-5 글씨쓰기 windw>character 에체크하여글자설정창을열거나상단메뉴의 T 아이콘을눌러텍스트입력모드로변환한다. 미리보기화면중원하는위치를클릭하여커서가나타나면적절한내용의글씨를입력한다. 입력한글씨를드래그하여선택한후 character 창에서글자의크기와색상, 폰트등을설정할수있다. 화살표아이콘을눌러선택모드로다시바꾼후원하는위치로드래그하여위치를바꿀수있다.
글자에간단한애니메이션주기 상태바를드래그하여 3 초에위치시킨다. 아까작성한타이포레이어를선택하여 transfrm 의 psitin 기능옆시계모양아이콘을클릭하여 3 초위치에키프레임을만든다. 2 초로상태바이동후텍스트레이어를선택하고, 글자를화면밖으로나가도록드래그하여위치를바꾸면 2 초위치에자동으로키프레임이생성된다. 비슷한방법으로회전이나투명도, 크기등을조절하여타이포애니메이션을만든다.
Anchr pint[ 단축키A]: 이미지의기준중심점 Psitin[ 단축키P]: 위치조절 Scale[ 단축키S]: 크기조절 Rtatin[ 단축키 R]: 회전각도조절, 0x는회전수 Opacity[ 단축키T]: 투명도, 100-불투명,0-투명 현재상태바가놓여진위치에현재수치대로키프레임을만들고자할때클릭 ex) 1 초에투명도 0, 3 초에투명도가 100 을주어점점나타나는애니메이션을준후 6 초에 100, 7 초에 0 을주어다시사라지게하고싶다면 6 초에서눌러주어키프레임을만든다. 키프레임을삭제하고싶으면클릭하여노란색으로선택후 delete 키를누른다. 키프레임을선택후드래그하여위치를이동할수도있다.
실습 2-6 사운드집어넣기 첨부한 mp3 파일을 imprt 한다. 드래그하여컴프안으로올린다. Preview 창의 RAM preview: 컴퓨터의램을사용하여영상을미리렌더함 램을사용하기때문에렌더가능한분량이얼마안되므로영상이길때에는필요한부분만영역을잡아서 ram preview 를실행한다. RAM Preview 기능으로사운드를미리들어보고음악에맞추어애니메이션을줄수있다. 음악레이어를잘라서원하는부분만골라서쓰려고할때 : edit>split layer 로레이어를잘라서씀
사운드의간단한볼륨조절 9 초로상태바이동후 mp3 레이어선택하여 audi level 의현재볼륨을키프레임으로만든다. 10 초로상태바이동후오디오레벨을 -48 db 로바꾼다. wavefrm 을보면사운드볼륨이점차줄어드는걸확인할수있다. RAM Preview 를통하여영상의현재작업상황을확인한다.
실습 2-7 영상으로렌더링하기 cmpsitin> add t render queue 를선택한다. render queue 탭이앞쪽으로나타나게된다. utput mdule 을클릭하고다음과같이설정한다. frmat : quicktime frmat ptin 클릭 Vide cdec: H.264 quality: 100 utput tf 를클릭하여저장위치설정한다. audi utput 에반드시체크해야사운드까지함께렌더된다. render 버튼을눌러렌더링한다. 완성된영상을확인한다.
고화질영상설정 인코더패키지코덱 ( 영상제작용코덱모음 ) 과통합코덱 ( 재생을위한코덱모음 ), quicktime player 를컴퓨터에반드시설치한다. ( 네이버검색하면나옵니다 ~) H.264 코덱 : 화질이높으면서압축률이좋아파일용량이작아짐, mp4 혹은 mv 확장자 Frame rate: 1 초당재생되는프레임수 ( 마야의프레임수와같게설정하면좋다.) 24frame rate 일경우 10 초짜리영상을만들기위해서는 10 초 *24= 240 프레임의애니메이션을마야에서만들어야한다. bitrate : 화질설정.. 2mb 이상으로설정해야한다.
기말과제작업시유의할점 Prject windw에서본인의작업을 prject로새로만들어정리하면소스이미지및관련파일을관리하기편리하다. Outliner에서쓰지않는오브젝트들은지우고, 오브젝트의이름을적절히바꿔주어쉽게관리할수있도록한다. 모델링형태를완성한후에는 delete by type>histry를삭제하고, freeze translatin을주어모델링을정리할것 텍스쳐작업시 hypershade의노드들중쓰지않는불필요한노드들은삭제하여정리할것 컴퓨터를옮겨서작업하거나과제최종제출시텍스쳐에쓰인 Surce image들은반드시함께이동하거나제출해야제대로된결과물을확인할수있음 마야에서 playblast로미리보기한영상이아니라 batch render와애프터이펙트를통하여완전한텍스쳐가적용된영상을제출할수있도록함 퀵타임플레이어나통합코덱, 인코딩코덱이깔려있어야애프터이펙트상에서영상을제대로만들수있다. 애프터이펙트에서 frame rate는 24나 25, 30프레임으로설정한다. 마야의프레임수와같게설정하면좋다.
메일로제출하기 렌더된영상을압축한뒤압축파일명을날짜 _ 학번 _ 자신의이름으로변경해주세요. ex) 130910_012345_ 조수진.zip mintgray00@naver.cm 으로메일을보내주세요.
한학기동안수고하셨습니다. 다음주마지막수업에뵈어요.^^
기말과제 case1 12 월 10 일발표자신이디자인한캐릭터를모델링및맵핑하여애프터이펙트등에서편집한 20 초짜리애니메이션을만들어발표 12 월 17 일까지메일로제출 메일제출시영상과 PPT, mb 파일, texture image 등모두함께제출 자신이만든캐릭터를보여주는 20 초의짧은영상제작후 ppt 와함께발표 (2~3 분 ) 제작포인트 : 자신이디자인한캐릭터모델링텍스쳐링라이팅카메라의움직임을통한간단한애니메이션애프터이펙트를사용하여캐릭터이름과설명, 엔딩크레딧, 사운드를삽입할것 (playblast가아닌 batch rander로프레임렌더후애프터이펙트에서최종작업한영상이어야함 ) PPT 발표내용 캐릭터의간단한설정 ( 이름, 컨셉, 배경등 ) 캐릭터디자인스케치 모델링완료이미지 텍스쳐완료이미지완성된영상
기말과제 case2 12월 10일발표 3D 모델애니메이션을모델링및맵핑하여애프터이펙트등에서편집한 20초짜리애니메이션을만들어발표 ( 캐릭터가아닌추상적인형태도가능함 12월 17일까지메일로제출 메일제출시영상과 PPT, mb파일, texture image 등모두함께제출 3D 모델이포함된 20 초의짧은영상제작후 ppt 와함께발표 (2~3 분 ) 제작포인트 : 영상의주제및컨셉, 표현의도구상한배경및스토리모델링텍스쳐링라이팅카메라의움직임을통한간단한애니메이션애프터이펙트를사용하여캐릭터이름과설명, 엔딩크레딧, 사운드를삽입할것 (playblast가아닌 batch rander로프레임렌더후애프터이펙트에서최종작업한영상이어야함 ) PPT 발표내용 영상의주제및컨셉, 표현의도 구상한영상내용의설명 스토리보드 모델링완료이미지 텍스쳐완료이미지 완성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