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노의 향기, 푸노의 속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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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56 트랜스라틴 8 호 (2009 년 7 월 ) 기현장에선여성연구자 푸노의향기, 푸노의속살 이영미 페루사람들속으로 한국에서인류학석사과정을마치기전부터페루라는나라는내게동경의대상이었고 ( 어떤동기로그렇게동경하게되었는지는아직도잘모르겠다 ), 페루가마치살아있는존재처럼나를부르는것같았다. 페루에서박사과정을공부하기로결정하기전에먼저, 일본의오사카에있는국립민족학박물관을찾았다. 왜냐하면 1990년대중반한국인류학계에서페루연구는전무한상태였고, 더군다나페루에서박사과정을하는것에대해의문을갖는시각이지배적이었기때문이었다. 철저하게현장중심의학풍을유지하고있는국립민족학박물관, 그도서관에서나는일본인인류학자로는맨처음페루땅을밟은이즈미세이치 ( 泉靖一, 1915~1970) 에관한자료를찾을수있었다. 1940년대초반여객선의화물칸에서약한달동안여행한끝에이즈미세이치는페루에도착했고, 페루연구의초석을다졌 웹진트랜스라틴 http://translatin.snu.ac 서울대학교라틴아메리카연구소 (SNUILAS)

푸노의향기, 푸노의속살 57 티티카카호인근에위치한푸노 (Puno) 의자연조건은척박하지만사람들의밝은웃음은고산지대특유의햇살보다더맑고밝다. 다. 페루에가기전에이미나이는 40대후반이었고, 동경대인류학과교수였다. 안락한교수의삶을접고새로운세계를선택한이즈미세이치의학문적인열정을국립민족학박물관의도서관한귀퉁이에서간접적으로나마느낄수있었다. 비록한국인은아니었지만, 이즈미세이치의페루에대한학문적도전과열정은나를감동시키기에부족하지않았다. 또한세대를거듭하면서다양한관심분야에서페루를연구하는일본인인류학자들과만남을통해현장속에서인류학 ( 페루인류학 ) 을공부하겠다는나의의지를굳히고, 가족을포함한많은분들의걱정을뒤로한채페루로향했다.

58 트랜스라틴 8 호 (2009 년 7 월 ) 수도리마의가톨릭대학교 (Pontificia Universidad Catoĺica del Peru ) 에서인류학박사과정을하던 2003년, 오사카국립민족학박물관과오사카대학교에서관련국제학회가개최되었다. 나는원주민의사회운동에관한발표문을들고다시오사카를찾았으며, 예전에만난일본인학자들과페루경험을이야기할기회가있었다. 개인적으로기쁘고행복했다. 박사과정을마친후에현지연구지를결정하는과정에서지도교수마누엘마르살 (Manuel Marzal, 1931~2005) 과상당한갈등이있었다. 마르살선생님은쿠스코 (Cusco) 를적극추천하였으나, 나는푸노 (Puno) 가종족정체성 ( 다름 의가치를지니고있는 ) 이라는주제에좀더적합한연구지라고생각하고있었기때문이다. 물론최종적으로연구지를결정하기전에두도시를모두여행할필요가있었다. 2004년 12월약 3주동안푸노의여러지역을여행한후에, 이지역을나의 인류학적현장 으로결정하였다. 이러한연구지선택과정에서내가가장중요하게생각한점은푸노의독특한역사적배경과 1) 함께볼리비아와공유하고있는문화적공동체의식이정치적의미의국가라는개념을넘어서종족정체성이라는주제와흥미로운연결고리가있을것이라는판단이었다. 푸노의향기 푸노는페루의남부지방에위치하고있으며, 해발약 4,000미터에있는고산도시이다. 특히, 세계에서가장높은곳에위치하고있는티티카카호수가있는지역이며, 수도인리마로부터육 1) 푸노는잉카제국의침략을받았던경험이있으며, 그과정속에서칸델라리아 (Virgen Candelaria) 축제가태동하였다.

푸노의향기, 푸노의속살 59 로를이용하면약 22시간이소요되고, 비행기를이용할경우에는인접도시훌리아카 (Juliaca) 공항에서차로 1시간정도떨어진거리에위치하고있다. 푸노의대표적인언어는아이마라 (Aymara) 어이고, 지역에따라케추아 (Quechua) 어를사용하는알파카를기르는아이마라여인. 알파카는털과고기를제공하기때문에안데스고산사람들도있다. 지대에서는없어서는안될소중한가축이본격적인현지연구는 2005년다. 특히고기는콜레스테롤이없는안데스고유의음식이다. 1월말부터시작되었다. 푸노의지역적인특성으로인해연구이전에해결해야하는점은고지에대한신체적응이었다. 한국에있을때제일높이올랐던곳은지리산천왕봉이었다. 푸노는천왕봉보다거의두배정도더높은곳에있는도시이기에고산병에대한대비가무엇보다우선이었다. 푸노에도착해서경험한고산병증상은심한편두통과함께얼굴붓고코피를쏟는것이었는데, 처음에는눈을뜰수없을정도로심하게얼굴이부어외출이불가능하였다. 가톨릭대학교의인류학과교수들은나 ( 외국인여성 ) 의현지연구에대해많은걱정과함께부정적인견해를보이는경우도있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정반대의상황이전개되고있었다. 외국인이그것도여성이푸노까지내려와서 무언가를배우려고하는자세에현지인들은측은지심으로나를대해주었고, 또일년에두번씩주기적으로푸노를방문하면서현지인들과인간적인신뢰를조금씩쌓아가고있었다. 나는현지연구과정에서현지인들이내연구대상으로그곳에존재하지않는다는사실을인식하고배웠다. 즉, 현지인들은나의

60 트랜스라틴 8 호 (2009 년 7 월 ) 대상이아니라나의주체이자동시에친구들이라는사실을깨닫게되었다. 이것은현지인들과나사이에서인간적인교집합을만들어가고자하는진심어린노력이며, 궁극적으로는나의일상을현지인들과공유하고자하는개인적인바람에서비롯된것이다. 아마도현지인들이나의이런노력을인정하였기에푸노에서현지연구가가능했다고생각한다. 사실, 처음에는 푸노의향기 에적응하기가너무어려웠다. 비좁은버스에서풍기는이상한냄새를참으면서작은마을을여행하는것은고역이었다. 제대로씻지못하는마을사람들을끌어안으면서인사하는일은정말로피하고싶었다. 그러나마을에서보내는시간이길어질수록나는조금씩, 내가처음에는싫어하던사람들의모습으로변해가고있었다. 특히, 고지에서추운겨울을함께보내면서제대로씻지도못하고, 비슷한몸냄새를발산하면서서로에게점점더익숙한관계를만들어가고있었다. 여성이라면누구나매달맞이하는생리기간동안에나는처음으로여성으로태어난것을후회했다. 정말로후회했다. 그러면서터득한몇가지생활의지혜도있었다. 예를들어, 아주적은양의물로머리부터발끝까지깨끗이씻을수있는비법을배운것, 아침에세수하지않고도따스한햇볕에등을맡긴채말린소똥에감자를구워먹으며웃을수있는것, 아무런문제없이손가락을이용하여알파카고기를먹을수있는것등이다. 이런사소한일상의공유를통해현지인들은한국여성인나를조금씩자기들의범주속으로끌어당겼다. 그것은도무지거부할수없는너무도강력한유혹이고, 마술이었다. 푸노지역은정치적으로중앙정부로부터소외되었을뿐만아니라아이마라인은페루인이라는정체성보다는아이마라인이라는정체성을더욱중요하게여기고있음을알수있다. 푸노에서

푸노의향기, 푸노의속살 61 건물옥상에 일라베는위대한아이마라 국가 의수도 (Ilave es la capital de la Gran Nacioń Aymara) 는글씨가선명하다. 약 1시간정도여행하여일라베 (Ilave) 라는소도시에당도하면, 일라베는위대한아이마라 국가 의수도 라는커다란글씨를발견할수있다. 아이마라들에게국가 (nacioń) 는더이상정치적인개념이아니라문화적이고역사적인개념이며, 페루에서태어나는것과볼리비아에서태어나는것의차이는적어도아이마라들에게존재하지않는다. 왜냐하면 우리는아이마라 이기때문이다. 이런상황을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기위해푸노에서볼리비아의코파카바나 (Copacabana) 를통해라파스 (La Paz), 오루로 (Oruro), 그리고포토시 (Potosí) 를여행하였다. 볼리비아에살고있는아이마라들역시페루에살고있는아이마라와동일한생각을갖고있었다. 즉, 그들은아이마라문화속에서그들만의정체성을유지하고있었고, 특히, 볼리비아에서 다국민국가 Multinacioń-Estado 라는개념은더욱널리통용되고있었다. 푸노에서연구지인마을에가기위해서는밀수품소지여부를

62 트랜스라틴 8 호 (2009 년 7 월 ) 검사하는세관을통과해야한다. 푸노에서경험한한가지흥미로운사례를통해아이마라인들사이에서통용되는교환의개념에대해살펴보도록하자. 내가타고있던작은버스에서검사관들은어떤아이마라아주머니를강제로내리게했다. 그아주머니는볼리비아에살고있는친척이선물한물건을소지하고있었고, 경찰관들은이것을밀수품으로적발했기때문이다. 하지만아주머니는경찰관의제재를이해하지못했다. 자기가소지한볼리푸노지역의전통적인치마포예라비아산물건을친척에게받은선 (Pollera). 칸델라리아축제의한장면. 물로인식하고있었다. 즉, 아이마라인들사이의일상적인교환행위이지, 경찰관이생각하는밀수가아니라는것이다. 지금이야기는푸노에존재하는대규모밀수집단의존재를부정하는것이아니라아이마라인들사이에서생산되고있는교환이라는개념에대해언급하고있는것이며, 그개념은문화적인코드에의해아이마라인의삶속에서지속적으로통용되고있음을말하고자하는것이다. 또하나주목할만한사실은, 버스안에있던모든사람들 ( 이런상황이발생되기전에는전혀모르던사람들이었다 ) 이아이마라아주머니를보호하기위해순식간에연합하여경찰에항의했다는것이다. 즉, 중앙정부를상징하는경찰관에대한푸노사람들의이런태도를통해서푸노라는공간내에서아이마라문화, 그리고문화적의미의

푸노의향기, 푸노의속살 63 국가관념을강화하는기제로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척박한자연환경과중앙정부의무관심속에서도강하게살아가는푸노의소중한친구들의삶의지혜를통해내가점점더 사람의모습 에다가가고있음을느낀다. 지금까지페루에서 7년정도지낸나는이제서야푸노속으로들어가기위한일종의기초공사를끝냈다고생각한다. 이제는현지연구라는이름으로사람들을만나지않고일상생활속에서다양한삶의면면들을함께느끼고맛보기위해나는푸노에서살기로선택했다. 아니, 내가선택했다기보다는선택당했다는표현이더적절할것같다. 왜냐하면, 푸노에서는학문적열정을넘어선모종의광기를느낄수있기때문이다. 앞으로는긴호흡으로천천히걸어가면서미세하게녹아있는, 그래서놓치기쉬운섬세한일상의모습에다가서도록할것이다. 그리하여언젠가는몇겹의포예라속에은밀하게감추어진푸노의속살을진심으로보고싶다. 이영미 - 국립알티플라노대학교 ( 페루푸노소재 ) 인류학과초빙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