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열의시대 : 인간의새로운 표현 담당교수 : 박상진
20 세기의역사적정체성 20 세기는 19 세기의산업혁명과시민혁명을기반으로자본주의와사회주의가발전하고과학과기술의획기적변화를이룬시대이며, 또한경제의잠재력이폭발하면서대중소비사회를형성하고대중들이유권자로서뿐만아니라소비자로서정치무대에결정적으로진입한시대. 인간의창조성이발휘되는무대는이제과학과기술, 대중, 소비사회라는삼중의요소들로이루어진다. 그러한새로운상황에서인간의창조성은실험과자기변혁의특징들을보인다. 위의특징들을아방가르드와모더니즘으로대표되는, 은하수처럼수많은변형태들로명멸한흐름들을통해살펴보자. 인간의창조적활동이표출될수있는경로들이얼마나다양할수있는지알아보자.
[Fountain](1917) Marchel Duchamp (MOMA) 기성품예술 (reay-made art) : 미술의영역을확장하기보다파괴.
입체파 1 차대전은구세대의합리적, 낙관적세계관의완전한실패와그에대한반발을불러일으켰다. 1907 년을기점으로미술계에는혁명적인바람이불어왔는데, 피카소, 브라크, 드랭이주도한입체파의움직임이그것. 인상파에대한반작용 : 인상파는일정한시야각도에서보이는대상을표면적으로표현. 이에비해입체파는시야각도를 3 차원으로만들어대상의이미지를재구성할것을의도.
인상주의 (Impressionism) 19 세기후반에서 20 세기초기에걸쳐프랑스를중심으로유럽에서유행하던회화 음악표현상의경향의하나. 미술에서는전통적회화기법을거부하고색채와질감자체에관심을둔다. 빛과함께시시각각으로변하는색채의변화속에서자연을파악하여묘사하였다. 대표적인화가로는모네, 마네, 피사로, 르누와르, 드가, 세잔, 고갱, 고흐등을들수있다. 음악에서는전통적인화성의속박을벗어나다양한음색을나타내던것으로, 악기 ( 樂器 ) 마다각각다른악음 ( 樂音 ) 의색채감 ( 色彩感 ) 을중시하여순간적인감정이나분위기를강조하였다. 대표적인작곡가로는드뷔시, 라벨,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코다이, 레스피기등을들수있다.
[San Giorgio Maggior at Dusk](1908-1912) Claude Monet
[The Starry Night](1889) Vincent Van Gogh
[Le Sacre du Printemps](1913 초연 ) Igor Stravinsky 리듬의시대의개막을알린음악사의최대의문제작. 인간의원초적본능과근원적충동에직접호소. https://www.youtube.com/watch?v=6f8qv0jbwke
입체파 (Cubism) 대상의존재성을회화의이차원성을훼손하지않으면서해명하려는목표. 삼차원적현실세계를이차원적회화로번역. 피카소의 [ 아비뇽의처녀들 Demoiselles d Aviognon](1906) 이후에급속하게전개됨.
[ 아비뇽의처녀들 ](1906) Pablo Picasso 외부의영향에서자유로운독자적창조. 그원천을따지자면여러갈래. 고갱, 엘그레코, 세잔, 그리스항아리그림, 이집트미술, 아프리카조각 ( 원시성 : 재현적이면서동시에반자연주의적인예술 )
[ 아비뇽의처녀들 ] 세부와아프리카 조각
르네상스이래거의오백년동안하나의정지된시점에서소재를바라보는과학적원근법의원리에지배되던흐름에서완전히탈피. 동시적시각 simultaneous vision : 여러각도에서바라본인상들을단일한이미지속에혼융시키는작업. 그결과대상을재현하면서추상화시킴. [Gernica](1937)
[Medrano] (1913) Gugenheim Alexander Archipenko 유리, 나무, 주석에색을입힌작품. 1912 년보치오니가 [ 미래파조각선언 ] 에서권고한, 전통적재료에서탈피할것을실천에옮긴사례.
미래파 미래파 : 1912 년경입체파의영향을받아새로운미학이론으로대두. 마리네티 Marinetti 의 [ 미래파선언 ] 시대에뒤떨어진전통을거부하고시대의첨단을간다는강력한의지의표명. 기계주의, 산업주의, 속도, 군중의집단운동을찬양. 과격한감정을고양하면서무질서와전쟁, 폭력의필연성긍정. 이러한예술흐름들이 1 차대전 (1914-1918) 이몰고온절망과고통과함께인간을허무주의, 무질서, 혼돈으로빠져들게했는데, 그표현이바로다다이즘.
미래파 (Futurism) 1909 년부터 1915 년까지이탈리아에서일어난예술운동. 시인마리네티가 1909 년 [ 미래파선언 ] 을발표하면서시작됨. 새로운시대는그에적합한생활양식과표현을필요로한다. 일체의과거를청산하고속도를표현하고역동적인기계문명감각을강하게표출시킨다. 모험, 투쟁, 전쟁, 군국주의, 무정부주의적파괴, 여성에대한모멸. 운동 의표현에새로운길을개척한점을인정받음.
[Speed of the Car](1913) Giacomo Balla
Dadaism(1916-1921) 루마니아태생의트리스탄차라 Tristan Tzara 가동료들과함께취리히의한카페에서다다이즘을선언한것은 1916 년. 다다이즘은기존의전통적인것일체와절연하고, 허무와혼란, 무질서를그대로구현하고자하는운동. 다다 : 의성어. 어린아이가말이나목마를가리킬때쓰는말. 더정확히말해, 아무런의미도없는단순한조작어. 평가 : 위대한파괴계획 앙드레지드 시대와역사에대한부정과회의. 사회제도에대한부단한도전. 보수적윤리에대한거부. => 인간이처한노예상황에서인간을정신적으로구원하고자하는의지의표현. 이를무체계, 무절제, 무의미속에서시도. 인간이진리를찾는다는것은불가능하므로, 단지일체를파괴하고재구성해야한다는것. 쉬르레알리즘으로발전.
[ 안티피린의선언 ](1916 년 7 월 14 일 ) 다다이즘선언 * 안티피린 : 해열제. 짓눌린정신상태를진정시키고열을가라앉히는상징성. 다다는우리의강렬함이다. 그것은독일갓난아기모양으로수마트라풍의머리를하고아무이유도없이총검을우뚝세우고있다. 다다는실내화도없고평행선도없는삶이다. 그것은통일성에대해찬성도하고반대도하며, 또미래에대해서는결정적으로반대한다. 우리는우리의두뇌가부드러운쿠션이될것이며, 또우리의반독단주의가관리들과마찬가지로배타적이며, 또우리는자유롭지않기때문에자유를외친다는것을잘알고있다. 이것은원칙도필연성도없는준엄한필연성이다. 그래서우리는인류에대하여침을뱉는다... 우리는서커스의지배인이다. 시장의바람속에서, 수도원이나사창굴, 극장, 현실, 감정, 식당 이속에서휘파람을불고싶다. 휘! 호호! 빵! 빵! 우리는선언한다... 다다는그누구를위해서존재하는것이아니며, 또우리는모든사람들이이점을이해해주기를바란다. - 1 차대전의불안속에서합리주의문명과사회체제자체를완전히부정하고파괴하려는운동. 아무것도뜻하지않는다 는허무를뜻하는다다를구호로채택. 쉬르레알리즘으로이어짐.
다다이즘 지성은인간의삶을이해할수있는능력이없다. 지성은모든것을기계적으로취급한다. 그러나본능은유기적으로전진한다. 앙리베르그송 - => 직관력. 아름다운것은무엇인가? 추한것은무엇인가? 위대하고튼튼하고약한것은무엇인가? 모르겠다. 나자신은무엇이란말인가? 모르겠다, 모르겠다, 모르겠다. Ribemont-Dessaignes - 그누가우리의정신을논리라는무거운사슬에서풀어줄것인가? 앙드레지드 => 아무이유없는행동은도덕적, 사회적체제의바탕을부술수있는수단이된다. 개인적, 예술적자유의주장. 현존하는세계의질서를반박. => 미래파가인간은영광스럽게도기계와발전에종속되어야한다고가르친반면, 다다이스트들은인간의자유를선언하고모든권위를비웃되, 그비웃음을기계로서가아니라인간으로서수행.
[ 이것은파이프가아니다 ] 르네마그리트현실대상의모방일수밖에없는그림을그리면서서도어떤세계에도의지하지않는독자적인이미지창조.
플라톤의이데아론
Surrealism 다다이즘을지지했던앙드레브르통이 1922 년다다와공식적으로결별. 초현실주의로나아감. 무의식, 불가사의, 꿈, 광기, 환각등모든논리의이면들을실체로인식하는방법을모색. 1924 년 [ 쉬르레알레즘제 1 선언 ] 발표됨. 프로이트의정신분석에크게의지함. 쉬르레알리즘은마음의순수한자동현상이다. 브르통 - : 무의식에터를두는자동기술법을시창작의방법으로내세움. 정신의해방을관념적으로추구할것인가, 현실혁명으로추구할것인가하는논쟁. 그논쟁의결과로 [ 쉬르레알리즘제 2 선언 ] 발표됨. [ 제 1 선언 ] 이문학과심리학의분위기로물들었다면, [ 제 2 선언 ] 은정치적, 논쟁적성격. 브르통과트로치키의관계. 2 차대전의종결과함께침몰.
[ 쉬르레알리즘제 1 선언 ] 초현실주의는마음의순수한자동현상으로서, 그것에의하여입으로말하든, 붓으로쓰든, 또는기타어떠한방법에의해서이든, 사고의참된움직임을표현하고자하는것이다. 그것은또이성에의한어떠한감독도받지않고, 심미적인또는논리적인일체의관심을떠나서사고를행하는것이다. 초현실성 : 모든것이집중되는중심점, 즉삶과죽음, 현실과상상, 과거와미래, 친화성과위화성, 높은것과낮은것이모순되지않게느껴지게하는어떤정신의지점. 자동기술 (automatism): 되도록정신을집중시키기에적합한장소에위치를정한다음, 필기하는데필요한것을갖고오도록하라... 주제를미리생각하지말고빨리쓰도록하라. 기억에남지않도록또는다시읽고싶은충동이나지않도록빨리써라. 첫구절은저절로씌어질것이다. 물론객관화할것만을요구하는우리의의식적인사고와는동떨어진구절만이시시각각으로떠오를것은명약관화한일이다... 마음내키는대로계속해쓰도록하라. 속삭임의그칠줄모르는특성을신뢰하라. => 무의식과광기로충만한자유를획득함으로써개인의사회적존재방식을변모시킴 / 정신세계의해방에서인간의해방으로나아간다.
Frottage( 문지르기 ) Max Ernst 자동기술
[ 물고기들의전투 ](1926) 앙드레마송 그어떤것도내가한가지양식에고정되도록만들수없다.
데페이즈망 (depaysement) 서로상관이없는물체들을같은장소에그려넣으면서낯선상황을연출하는것. [ 기억의고집 ](1931) 살바도르달리
[ 유클리드의산책 ](1955) 르네마그리트재현에대한물음 : 실제공간과가상공간사이의모호한경계 화가들의오류는모델이외부세계에서만얻어질수있다고믿는것이다. 오늘날예술은순수하게내적인모델을추구하든지아니면사멸해야한다. 앙드레브르통 -
[Golconda](1953)( 겨울비 ) 르네마그리트
[Un chien andalou](1928) Luis Bunuel https://www.youtube.com/watch?v=a6vqgay0_8e https://www.youtube.com/watch?v=wnoqyfo2se4 여인의눈을열고들어선세계에서펼쳐지는장면들. 이영화에나오는인간들은열정을불신하고자연발생적인것을무시하는사회로인해무거운짐을진것으로묘사된다. 무정부주의적자유는유동적인시각의매개체를통해잘표현된다. 초현실주의적자유의효과적인표본.
초현실주의예술 초현실주의예술은현실의범위를넓히는데관심을두어야하는예술이다. 실용주의와기능주의를조롱하고, 사실에만신뢰를두는사람들을불안하게하고, 그현실감각을교란시키기. 해부대위에서의우산과재봉틀의기이한만남처럼아름다운 [ 말도로르의노래 ]. 로트레아몽 서구합리주의문명을거부하고인간본연의원초적상태를그대로드러내기. 관습과교육이강요하는모든억제행위의고삐를늦출때, 예컨대꿈혹은광기의상태에서무의식이저절로발현하고정신은진정자유로워진다. 메레오펜하임 [ 털로뚜껑을덮은컵, 잔받침, 그리고스푼 ] 기능적인것을일상생활에서조롱. 살바도르달리 [ 서랍의밀로의비너스 ] 기능적인것을예술에서조롱.
[ 모피의컵, 컵받침, 스푼 ](1936) 메레오펜하임친숙한일상의낯선변형은꿈의세계에서오히려친숙한것. 무의식과욕망의영역을탐구하는것은현실너머에있는또다른현실의세계로들어가기위한것이고, 그곳에서진정한현실을만나기위한것. 모든개념은그것의형태와함께탄생한다. 생각이머릿속에떠오르면나는그생각들을현실로만들어버린다. 오펜하임 -
남는물음들 우리가지각하는현실은과연현실인가? 우리가지각하는현실을가장그자체대로재현하는것은어떻게가능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