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시스템의환경 2.1 멀티미디어시스템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2.3 소프트웨어환경 2.4 멀티미디어표준 2.5 미디어플레이어와플러그인 1
2.1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을위해필요한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 다양한미디어를이용하여멀티미디어콘텐트제작이목표 멀티미디어시스템의계층구조 2
2.1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시스템의구성 하드웨어 CPU, 미디어처리장치, 입출력장치, 저장장치로구성 시스템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자원을관리 / 운영하는운영체제 (OS: Operating System) 하드웨어장치들의입출력을처리하는장치드라이버 (Device Driver) 멀티미디어데이터를저장하고관리해주는 DBMS 소프트웨어툴 각종미디어정보를생성, 편집하는개별미디어편집소프트웨어 미디어들을통합하여멀티미디어콘텐츠를제작하는저작도구 3
2.1 멀티미디어시스템 목적에따른멀티미디어시스템의분류 저작시스템 (Authoring System) 멀티미디어콘텐츠를저작할수있는기능과환경을제공 하드웨어장치, 저장장치, 편집소프트웨어, 저작도구를포함 재생시스템 (Presentation System) 멀티미디어콘텐츠의재생을위한최소한의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플랫폼 (Multimedia Platform) 멀티미디어콘텐츠를제작하고재생하는하드웨어환경과소프트웨어환경 4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멀티미디어시스템의구성 미디어처리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저장장치 5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2.2.1 멀티미디어시스템의구성 하드웨어구성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카드 ( 처리장치 ), 장치드라이버 (Device Driver) 저장장치 6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멀티미디어 PC(MPC: Multimedia PC) 1990 년대초반, Microsoft 등 PC 관련업체들이멀티미디어정보의재생을위해요구되는 PC 의성능에대한기준제정 1996 MPC level 3 MPC 하드웨어표준은더이상의미가없음 그래픽워크스테이션 (Graphic Workstation) 그래픽스처리전용하드웨어장착 그래픽스엔진 인터페이스카드를장착하여멀티미디어워크스테이션으로도사용가능 7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2.2.2 미디어처리장치 입출력장치를컴퓨터와연결하는인터페이스기능지원 멀티미디어데이터의압축 / 저장, 복원 / 재생기능지원 사운드카드 사운드의디지털정보를소리정보로해석 사운드의입출력, 소리정보를압축, 저장, 복원 Creative 사의 SoundBlaster 시리즈, Volcano 시리즈, Sound Opera 등이대표적 8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그래픽가속보드 고품질 / 고해상도의그래픽을얻거나렌더링속도를향상 PC에서게임이나 3D 그래픽처리속도향상을위해많이사용 그래픽프로세서인 GPU 칩이성능을좌우 NVIDIA 의 Geforce 칩, AMD GPU 칩 NVIDIA 의 Geforce, ATI 의 Radeon, Matrox 의 G 시리즈등 9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비디오보드 비디오데이터를고속으로압축 / 복원하여모니터상에재생 대부분의 PC 메인보드에기본적인비디오처리기능을내장 프레임그래버보드 (Frame Grabber Board) : 비디오캡쳐보드 카메라로촬영한아날로그영상을디지털영상으로변환하여저장 비디오오버레이보드 (Video Overlay Board) 컴퓨터내에서생성된영상정보와 TV 등의외부영상정보를중첩 TV 수신카드 디지털방송, DMB 등수신 10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2.2.3 입력장치 스캐너 (Scanner) 사진과같은이미지를읽어비트맵형태의디지털데이터로저장 해상도는 dpi(dot per inch) 로표현 1 인치를표현하는점의개수 평판스캐너 가장대충화되어있는스캐너 보통 600~2400dpi 정도의스캐너사용 휴대용스캐너 필름스캐너 Negative Film 을스캐닝 11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디지털카메라 (Digital Camera) 실세계의장면을촬영하여카메라메모리에디지털이미지의형태로직접저장 메모리카드, 메모리스틱, 미니하드디스크등을이용 품질은화상의 dpi 또는화소 (pixel) 수로표시 일반적으로 1600x1200 크기의화면에 200 만화소이상을지원 1000 만화소이상을지원하기도 12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디지털캠코더 (Digital Camcorder) 동영상의입력과저장에사용 A/D(D/A) 변환용비디오캡쳐 (Video Capture) 보드가장착 US 포트또는 HDMI 포트를지원 720x480 표준크기, 1920x1280 HD급영상입력 일반적으로 SD, MMC 방식의메모리카드사용 웹캠 (Webcam) 또는 PC 캠 작은크기, 노트북이나모니터에는내장하기도 카메라의제어는 PC에서수행 화상회의및감시 / 관찰용카메라로많이사용 13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그래픽태블릿 (Graphic Tablet) 평판태블릿과마우스및스타일러스 (Stylus) 로구성 대형그래픽도면, 손으로쓴글씨등의입력에사용 스타일러스 펜의끝부분에서태블릿과의접촉을감지하여신호를컴퓨터로전송 곡선을자유롭게그릴수있으며섬세한그림을쉽게제작가능 14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2.2.4 출력장치 모니터 (Monitor) 문자, 이미지, 그래픽, 동영상등의정보를화면상출력하는장치 그래픽카드의종류에따라 640 480 ~ 1600 1200 화소표시 해상도는그래픽카드의 VRAM(Video RAM) 용량에따라제한됨 액정디스플레이 (LCD: Liquid Crystal Display) 의가격이하락하고해상도가높아져점차 LCD 모니터가일반화 컬러프린터 (Color Printer) 최근에는잉크젯 (Ink Jet) 및레이저방식의프린터를많이사용 프린터의품질은 dpi 로나타내고성능은분당출력되는종이의매수 (ppm) 로나타냄 15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프로젝터 (Projector) 컴퓨터모니터상에나타나는출력을대형스크린에디스플레이하는장비 많은사람에게동시에멀티미디어정보제공 HMD(Head Mounted Display) HMD 는일종의안경으로눈에착용하면양쪽눈각각에화면이나타남 양쪽화면에나타나는약간의위치차이에의해 3 차원물체를보는것과같은느낌을생성 16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2.2.5 저장장치 CD(Compact Disk) 지름 12cm 의원반에 650MB 정도의데이터를장기간보관 백업목적으로대용량의데이터를저장하는데유용 배속 CD-ROM 이처음상업화되었을때의데이터전송속도를기준으로한비율 : 1 배속은 150Kbps 48 배속 CD 드라이브는 150Kbps X 48 = 7200Kbps ( 약 7.2Mbps) 17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CD 의역사및종류 오디오 CD 또는 CD-DA(Digital Audio) : 1981 Red Book 필립스와소니사가음악용으로공동개발 CD-ROM (Read Only Memory) : 1983 Yellow Book 컴퓨터저장장치로사용, 제작후수정 / 기록불가능 CD-R, CD-RW : 1995 Orange Book CD-R(CD Recordable) : 한번만기록가능 CD-RW(CD Rewritable) : 반복적으로기록 Mini-CD 콘텐츠및데이터배포용 80mm, 24 분음악또는 210MB 데이터 18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DVD (Digital Video Disk) 차세대저장장치로개발 1990 년대초도시바, 타임워너, 소니, 필립스등의회사 DVD 의비디오 / 오디오데이터저장 CD와동일크기디스크에대용량정보저장 MPEG-2 표준, 돌비 5.1채널로약 4.7GB (135분영화 ) 최근에는 17GB까지저장가능한 DVD-ROM도개발 DVD 종류 DVD-ROM : 데이터 DVD Audio, DVD Video : 오디오 / 비디오 DVD-R : 1회만기록 (Writable) DVD-RW : 반복기록가능 (ReWritable) DVD-RAM : 반복기록및빠른탐색 (Random Access Memory) 19
2.2 멀티미디어하드웨어환경 차세대 DVD 블루레이 (Blue-ray) 디스크 소니사개발 405나노미터의청색레이저사용 최대 50기가바이트저장 2002년표준규격제정 HD-DVD 도시바와 NEC 주축 25기가바이트정도 20
2.3 소프트웨어환경 멀티미디어를위한운영체제 미디어편집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콘텐츠저작도구 21
2.3 소프트웨어환경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의계층 운영체제 (OS) 미디어플레이어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등미디어별각종형식재생 미디어편집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콘텐츠저작도구 각각의미디어데이터를통합하여 CD/DVD 또는웹페이지제작 멀티미디어타이틀 / 콘텐츠 22
2.3 소프트웨어환경 2.3.1 멀티미디어를위한운영체제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를제어 멀티미디어장치와편집도구, 저작도구간의인터페이스를제공 사용자가하드웨어를손쉽게설치, 관리할수있을것 마이크로소프트사 Windows 의경우 Windows 3.x 에서 GUI 환경제공 Windows 95에서플러그앤플레이 (PnP: Plug & Play) 기술채택 보다편리한멀티미디어환경을손쉽게조성 Windows 98에서 CD/DVD 기본적으로지원 Windows 2000부터 Windows Media Technology 지원 멀티미디어관련기능을통합하여지원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보다강화된멀티미디어기능제공 23
2.3 소프트웨어환경 2.3.2 미디어편집소프트웨어 목적 입력장치를통해입력된데이터를디지털데이터로변환시켜수정, 편집하는데사용되는소프트웨어 미디어에따라사용가능한소프트웨어 페인팅과드로잉이미지편집 3D 그래픽사운드편집 MIDI 소프트웨어 Illustrator, CorelDraw, Painter Photoshop, PaintShop Pro, PhotoStyler MAYA, SoftImage XSI, 3D Studio MAX WaveEdit, Encore, Cool Edit, SoundEdit, Goldwave Cakewalk, Finale Animation GIF 편집 Animation Pro, Ulead GIF Animator, Microsoft GIF Animator 애니메이션제작 비디오와영화제작 Director, TOONZ, Flash Premiere, Ulead Media Studio, Morph 24
2.3 소프트웨어환경 2.3.3 멀티미디어콘텐츠저작도구 CD 타이틀저작도구 (Authoring Tool) 각미디어편집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만들어진데이터를통합 다양한 GUI를지원, 사용자가원하는내용을손쉽게편집가능 상호작용성을위해구조화된방법또는스크립트등의언어제공 CD 타이틀저작도구의유형 Icon-based 또는 Flow chart 방식 아이콘을이용하여동적인제어흐름을표현 : Authorware, IconAuthor Time-based 또는 Score 방식 미디어간실행관계를프레임단위로기술 : Director, Premiere Card 또는 Book 방식 여러장의카드로구성, 카드간의이동을구현 : Toolbook, HyperCard 25
2.3 소프트웨어환경 웹페이지저작도구 페이지기반저작도구에서발전 웹브라우저가 HTML 문서표준을따르므로저작도구도이를지원 별도의재생소프트웨어가없어도웹브라우저로결과출력가능 FrontPage, Dreamweaver, 나모웹에디터등 FrontPage 를이용한하이퍼링크의삽입과탐색구조의구성 26
2.4 멀티미디어표준 표준의필요성 표준화기구 압축및저장에관한표준 문서관련표준 그래픽관련표준 27
2.4 멀티미디어표준 2.4.1 표준의필요성 필요성 멀티미디어데이터의표현형식은소프트웨어업체에따라다양 다양한형식의멀티미디어데이터의공유및호환성유지필요 플랫폼독립적인형식으로국제기구에서표준화작업진행 대상 전자문서는마크업언어로기술 플랫폼에독립적으로작성, 표현함으로써정보전달효과를증대 멀티미디어데이터의표준 데이터의압축 / 복원및저장방식을규정 산업경쟁력 표준화작업에참여하는기업, 연구소, 국가가제안하여채택된국제표준안을따르는기술은지적소유권이인정 28
2.4 멀티미디어표준 2.4.2 표준화기구 국제표준화기구 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 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Sector) 지역별표준화기구 ANSI( 미국 ), IEEE( 미국 ), BSI( 영국 ), JIS( 일본 ), KS( 한국 ) 컨소시엄 IMA (Interactive Multimedia Association) : 멀티미디어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 웹 멀티미디어와웹의표준화작업을위해결성된표준화기구 29
2.4 멀티미디어표준 ISO/IEC JTC1(Joint Technical Committee) ISO와 IEC는정보통신및멀티미디어분야의중요한표준화기구 JTC1는 18개의분과위원회 (SC: Subcommittee) 로구성 각분과위원회의워킹그룹 (WG: Working Group) 에서표준안제정 JTC1의멀티미디어관련분과위원회 30
2.4 멀티미디어표준 국제표준화절차 1 각국가로부터제안서접수 2 워킹그룹에서워킹그룹안 (WD: Working Draft) 작성 3 위원회초안 (CD: Committee Draft) 을마련 4 위원회초안을기반으로발전시켜국제초안 (DIS: Draft International Standard) 을작성 5 국제초안을바탕으로국제표준안 (IS: International Standard) 을완성 6 JTC1 총회에서국제표준안 (IS) 을채택함으로써확정됨 31
2.4 멀티미디어표준 2.4.3 압축및저장에관한표준 정지화상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손실압축방식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비손실압축 GIF의특허문제를해결하기위해고안 원본이미지 8:1 압축 100:1 압축 기타 : GIF, BMP, TIFF, PCX 등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