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90년대이후니트웨어가고부가가치상품으로부상하여니트웨어에대한수요가날로증가하고있다. 그원인으로는타인보다는본인위주의편안함과개성을존중하는캐주얼마인드가확산되고있고, 라이프스타일의변화에따른캐주얼웨어와스포츠웨어의수요증가를들수있다. 또한세계적패션트랜드의하나인에콜로지의영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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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니트웨어에나타난그런지룩의표현기법에관한연구 - 90 년대중반이후를중심으로 - 김경인 한성대학교의상디자인전공부교수 A Study on the Expressive Tecnique of Grunge Look in the Knitwear Fashion of the Last Decade Kyung-In Kim Associate Professor, Dep. of Fashion Design, Hansung Univ.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ressive technique of grunge look in knitwear fashion. For this study, I have investigated theories of retro and decontructionism trends, and have examined pictures from professional fashion magazines. The results of study on the expressive technique of grunge look reflected on the knitwear fashion were as follows; (1) patchwork technique, which is an outstanding method of recycling, (2) handknitting technique, which came from retro trend of hippism, (3) unfinished edge, which emphasized the image of poverty and incompleteness, (4) irregular lace knitting and slash technique, which is the typical details of grunge look and denies the traditional fashion order, (5) hand stitch technique using various materials, which gives second-hand mood of hippie look, and (6) fringe details, which originated from the unfinished edge technique. Key Words : knitwear( 니트웨어 ), grunge look( 그런지룩 ), expressive technique( 표현 기법 ), recycling( 재활용 ), retro trends( 복고풍 ) - 1 -

2 Ⅰ. 서론 90년대이후니트웨어가고부가가치상품으로부상하여니트웨어에대한수요가날로증가하고있다. 그원인으로는타인보다는본인위주의편안함과개성을존중하는캐주얼마인드가확산되고있고, 라이프스타일의변화에따른캐주얼웨어와스포츠웨어의수요증가를들수있다. 또한세계적패션트랜드의하나인에콜로지의영향으로외관이인위적이지않으며편안하고자연스러움을추구하는니트웨어에대한소비자들의수요가늘고있다. 따라서지금까지우븐과의코디네이션이나구색개념으로취급되어왔던니트웨어가이제는독립적인품목으로자리를굳혀가고있다. 1) 심각한환경오염문제의대두로자연을보호하자는개념의에콜로지에초점이맞춰지다가, 90년대에들어오면서새롭게변화되어재생, 재활용의개념인리싸이클로까지전개되어왔다. 이것은옛것을그대로재현하는것이아니라현대적감각에맞게변형하는것을의미하는데, 그런지룩이이로부터형성되었다고할수있다. 이와같이자연주의를모티브로하는에콜로지의영향을받은그런지룩에서니트웨어의비중이상당히높다. 이에본연구에서는 90년대이후패션트랜드의하나인그런지룩의특성과그형성배경에대해알아보고, 니트웨어에서자주사용되는표현기법을고찰하고자한다. 이와같은그런지룩의표현기법을활용하여개성있는소비자층의욕구를만족시키는다양한니트웨어디자인개발에도움을줄수있는계기를마련하는데그의의를두었다. 연구방법은국내외단행본과학위논문들을참고하였으며, 사진자료분석을위해서최근 10년간발간된국내외패션관련잡지와 internet site를통한자료를사용하였다. Ⅱ. 그런지룩의형성배경 1) 레트로 (Retro) 경향 최근 10 년간정치, 경제적측면에서의계층간위계와경계가무너지고수평적관계의 대중으로이루어진사회구조로전환되는것과마찬가지로문화영역에서도진리나미를 추구하는고전적인가치체계대신다양성과가변성이수용되어각영역의독자성을수호 1) 한성지, 김문숙 (2002). 현대니트웨어디자인에관한연구 : 표현기법을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춘계 학술발표대회도록, p

3 하기보다는상호교류하는현상이확산되었다. 2) 젊은세대들은기존기성세대들의사회를인정하지않고성실보다는합리와효용을추구하였으며현대기계문명에대한방패로자연처럼살고싶어하였다. 그래서패션에서도레트로룩 (Retro Look) 이유행하였고여러가지형태의모습이공존하고서로조합된형태를보여주었다. 3) 영어에서접두어 Re-'( 다시한다는의미 ) 라는개념이최근왕성하게사용되고있는데, 이것은환경적인측면과복고의경향으로풀이될수있다. 레트로스타일은과거와자연에대한향수와소박하고단순했던지난시절의생활방식에대한동경을지향한다. 즉과거에유행되었고지금은유행이지나가버린듯한스타일을다시유행되도록제시하는레트로테마는지구의환경을생각하는에콜로지경향에적절한표현수단을제공하고있는것이다. 4) 패션에서도레트로룩이여러가지형태로공존하였는데, 그중에서특히그런지룩의형성에영향을미친것은네오히피룩 (Neo-Hippie Look) 과네오펑크룩 (Neo-Punk Look) 이라고할수있다. 네오히피룩은 1990년대환경보호운동의확산과함께미국의신세대들이추구하는 풍요로움으로부터의도피 로부터등장하였다. 이것은 1960년대의히피문화즉히피즘 ( Hippism) 에서유래를찾을수있는데, 이들은미국의전통적인가치관을부정하고기성세대의생활양식과정치, 사회경제적구조전반에대하여부정적인시각을가졌다. 또한이들은무정부주의를주장하고현실과이면의모순에심한갈등을가지고신비로운종교세계와이상주의를구축하려하였다. 5) 히피문화의대표적인장르는록음악으로히피의사상을가장잘표현할수있었기때문에히피정신의중심이되었다. 록음악은관습에대한저항의표현으로받아들여짐으로써반항적인십대들의맹목적인추종과모방의대상이될수있었고, 십대의우상으로써전파매체를통해일반대중에게전달됨으로써새로운반문화의가장설득력있는매체이기도했다. 6) 경제적측면에서기존의물질만능주의에대한거부와소비자위주의자본주의에서탈피하고자하는문화인히피문화의특성을한마디로말한다면 가난 (Poverty)' 이다. 이러한히피문화의특성으로낡고오래된중고의류 ( secondhand style) 를착용함으로써산업사회물질문명에대한반작용을표현하였다. 또한인공적인것, 세련된것에대항하여자연적인것, 수공업적인것이시도되었고, 그결과자신이나장인이만든 (hand made) 옷을입고싶어하는경향이생겨났다. 7) 2) 유송옥, 이은영, 황선진 (1999). 복식문화. 교문사, p ) 이효진, 류근영 (2000) 년대남성복소재에나타난조형성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8(6), p ) 전소영 (1995). 현대패션에나타난에콜로지경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이효진, 류근영. op. cit., p ) 한미경, 은영자 (2001) 년대의히피패션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9(2), p ) 문진 (1990). 20 세기후반의 Anti-Fashion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4 이들은오래입은옷에서느낄수있는낡은듯한분위기를선호하였고따라서바랜것같은느낌을주는색상들이많이사용되었고, 이전에는함께어울릴수없다고생각했던의복들을함께입음으로써독특한레이어드룩의경향이생겨났다. 8) 경기불황으로인한침체적인분위기속에서정신적빈곤감을느끼게된 1990년대이후의사회상은 1960년대말히피문화가대두될당시의사회상과어느정도유사하다고볼수있다. 또한현대산업사회의물질우선주의, 자연파괴등에회의를느낀현대인들의심리는자연스럽게옛것에대한향수를불러일으키게되어사회전반에걸쳐복고풍이주목받게되었다. 그결과 60년대의히피풍이현대적감각에맞게변형되어네오히피패션이라는테마로전개되었다. 그러나네오히피룩은이전의히피룩과는상당부분차이가있다. 1960년대히피가정치적색채를띈사회운동적인면이있었다면오늘날의네오히피룩은사회적이슈보다는하나의취향 (Taste) 또는스타일 (Style) 로봐야할것이다. 즉네오히피룩은반항적이라기보다는한결부드러우면서소재와디자인이고급화되어세련된느낌을주는데, 니트소재도많이사용되었다. 이것은레이어드룩 (Layered Look), 민속풍, 패치워크 (Patchwork) 등의복합적인스타일이라고할수있는데, 그런지룩의형성과직접적인연관을가지고있다. 9) 1990년대에는사회전반에걸쳐복고무드가음악에도영향을주어 1970년대의록음악 (Rock music) 이다시유행하여붐을일으키고, 경기침체에의한불황, 정치적불신등의사회적배경이부정적인사회분위기를조성하게되었다. 이와같은사회적배경은 1970년대펑크문화가만들어지고번성하던당시의사회상과유사하다고볼수있다. 이러한사회상아래에서 네오펑크 (Neo-Punk)' 라는파격적인청소년문화가탄생된것이다. 특히 1970년대펑크문화를시작하고트랜드를만들었던 Malcolm McLaren 이 1990년대에들어와서다시 "Paris" 라는새로운앨범을발표하여음악활동을재개하였는데, 10) 이러한사실이 1990년대에다시네오펑크문화가부상하게된데영향을미치지않았다고는할수없다. 펑크는당시실업의증가와그들에대해무관심한사회에대한반발로부터생겨났다. 이들은괴상한옷차림과헤어스타일또는누더기복장과정부에대한노골적인비방, 혐오스러운행동을통하여기존사회에대한저항감을나타내었다. 이들은기존의디자인원리에서주장하는균형, 조화, 질서, 비례등을완전히무시하는무질서한스타일로일반인들을놀라게하였다. 11) 디시말해서이들은기존의미의식에충격을줌으로써허무감과 8) 서유리 (1995). American Hippie 와그복식에관한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2), p ) 김경인, 이윤정 (1994). 히피, 펑크와네오히피, 네오펑크의비교연구. 한성대학교논문집 18, p ) MODA IN. No.90, p ) 이정후 (1990). 현대패션에나타난안티패션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P

5 절망감을표현하였다. 펑크의복식이패션에미친영향을살펴보면아방가르드한스트리트패션의출현에아이디어의근원으로써의역할, 기존패션규칙의파괴등으로기능적이아님에도불구하고새로운것을창조하고자하는인간의근원적인의지의표현으로서패션이나예술에무한한가능성을주었다. 12) 네오펑크룩에는 1970년대의펑크룩의특징이많이남아있다. 즉중고의류, 징박힌칼라의검정가죽자켓, 일부러구멍을내거나 slash를준바지와셔츠또는니트스웨터, 안전핀, 지퍼, 체인등의금속장식, 머리를아예밀어버리거나모히칸족머리처럼가운데부분만세워서염색한헤어스타일, 평상시즐겨사용되지않는색감의특이한메이크업등을볼수있다. 그러나본래의펑크에비교하여네오펑크스타일은타이트한티셔츠를비롯한스포츠아이템과유니섹스의측면이강하며, 펑크의정신보다는단순히패션스타일을즐기는것이었다. 13) 또한네오펑크룩은도전적이고파괴적인분위기속에서도새로운미를창조하여매력적으로보이고흥미거리를과시하려는점이 1970년대펑크룩과다르다고할수있다. 즉이들은거침없이각자의개성을표현하는대담성과함께멋에충실했다는인상을전해준다. 14) 이와같은네오펑크룩에서도네오히피룩과마찬가지로니트소재가많이사용되었으며, 그런지룩의형성에큰영향을미쳤다고생각된다. 2) 해체주의 (Deconstructionism) 경향 20세기를이끌어왔던모더니즘에대한반발로써포스트모더니즘이나타나면서문화, 예술의각분야에서의기성가치가무너지고절대적인믿음과진리에대한회의와부정이일어나면서모든가치관의혼란을겪게되었다. 그에따라기존의가치를해체 (deconstruction) 시키는인식과사고의전환이요구되어, 해체주의라는새로운영역이대두되었다. 해체주의는서양철학의뿌리깊은전통인이분법적인이론에대항하여차연 (Differances), 의미의불확정성 (Intermeaning of meanings),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탈현상 (Breakaway from phenomenon) 을기본개념으로하는철학이론으로, 전통적으로인정되고있는모든것을역전시키고더나아가그관계자체를해체시키는즉, 닫친세계를거부하고열린세계를추구한다. 이와같은해체주의의기본이론은현대의포스트모던한상황과후기산업사회의다원화경향을배경으로인문과학, 사회, 12) 김혜정 (1995). 현대패션에나타난키치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임은혁 (2002) 년대패션에나타난하위문화스타일.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김경인, 이윤정. op. cit., p

6 예술분야등여러방면으로영향을끼치고있다. 15) 해체주의의대표적인철학자로자크라캉 ( Jacque Lacan), 자크데리다 (Jacque Derrida), 미셀푸코 (M. Foucault) 등이있으며, 해체주의는포스트구조주의의동의어로인식된다. 16) 즉해체론은구조주의 (Structuralism) 에반기를들고나타난포스트구조주의이론으로, 데리다 (Derrida) 는절대적인기초나제일원리에의존하는모든사고체계를형이상학적이라하고체계와통일성의원리를해체하고자시도하였다. 17) 데리다의해체는해체라는단어조차해체하는모든텍스트 (texte) 들에대한해체로, 전통적으로인정되고있는모든것을뒤집어엎고기존개념에대해의문을제기함으로써 개체의존엄성과자유, 차이, 역사성 을인정하여그동안의고정된서구이성중심주의에종말을고하고새로운인식의장을열게하였다. 18) 미술, 건축, 음악, 무용, 연극등예술계전반에걸쳐영향을미친해체주의는패션에도예외는아니어서 1980년대말에서 90년대에들어오면서해체주의패션이등장하였는데, 이것은 1980년대부터일어난안티패션 (anti fashion) 운동과같은맥락이라할수있다. 1980년대에들어와기성세대의사고방식을부정함에따라이전의경직되고구조적이며유니폼적인패션의형태나입는방식까지도부정하고, 소위파괴라는행위를통해자신을부각시키려는움직임이일어나게되었다. 따라서이러한대중의다양한미의식이새로운패션의태동을자극하고, 디자이너는그들의행동에자극되어안티패션운동을주도하게되었다. 19) 패션에서처음으로 해체주의 라는용어가등장한것은 1989년디테일즈 (Details) 라는잡지의빌커닝햄 (Bill Cunningham) 에의해서였다. 특히패션계에본격적인해체주의에대한전환점이되었던것은 1989년 10월파리에서선보인마틴마지엘라 (Martin Margiela) 의쇼에서였다. 20) 마지엘라는이전과는다른기이한아이디어로의복의구성적요소들을분해하고해체하여재구성함으로써기존관념에대한반발을시도하였다. 21) 해체주의패션의원류는콤데가르송 (Comme des Garcons) 사의레이카와구보 (Rei Kawakubo) 로, 그녀의구멍난검정레이스스웨터는대표적인해체주의패션으로널리알려져있다. 그녀의패션에대한접근방법은 무에서출발 (to start from zero)" 인데, 이는해체주의패션철학의바탕이다. 22) 15) 최영옥 (2001). 장폴골티에작품에나타난내적해체경향. 복식문화연구 9(4), p ) 정흥숙 (1995). Post-Modernism 복식의복고성에관한연구. 복식 25, p ) 정은주 (1995). 현대복식디자인의해체주의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9. 18) 김지연 (1997). 복식에나타난해체주의양식연구. 복식 32, p ) 공경희 (1987). 20 세기미술이현대패션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 문, p ) Spindler, Amy M. (1993). "Coming Apart," The New York Times. July 25, pp ) 김성복 (1994). 패션디자인과해체주의. 한성대학교논문집 18, p ) Sudjio, Deyan (1990). Rei Kawakubo and Comme des Garcons. New York: Rizzoli, p

7 리차드마틴 (Richard Martin) 과헤럴드코다 (Herold Koda) 에의하면, 세계적인경제불황은낙관적과시적소비자들에게경제적불안감을느끼게하여생활의긴축을유도했으며이러한긴축된경제상황속에서해체된역설적인스타일이나타났다. 23) 이러한해체주의양상은복식에서소외되었던제3세계의양식들을복식에수용시킴으로써기존서구중심의복장체계에새로운사고를가져다주었고, 전통적인의복의형태를무너뜨리거나심지어는형태를무시하고, 봉제하지않는의복, 또는소재에대한손상에의해빈곤과파괴의이미지를표현하는푸어룩 (poor look) 등서구중심주의에일격을가하는복식을제시하였다. 24) 즉해체패션으로전통이라는규범적과거를부정하고관습적인규칙을거부하는전위적시도들이행해졌으며, 복식의모든구성요소가해체되어얽혀있고서로치환과차용으로재구성되었다. 25) 해체주의패션디자인은종종현실세계에기초해착용자를위압하지않는옷을추구하기때문에정장보다는케주얼룩이선호되고또한소재면에서가볍고부드러운직물과니트류가많이사용되었으며, 그런지패션의형성에직접적인영향을끼쳤다고할수있다. Ⅲ. 그런지룩의특성과니트와의연관성 1990년대후반기이후경제적인수준의양극화가가속화되고있고, 컴퓨터, 인터넷등의발전으로정보화사회로이행됨에따라사회구조는복잡화, 다양화, 개인화의양상을나타내게되었다. 또한계속되는포스트모더니즘사조의영향으로특별히어떤양식이정해져있지않고잘어울린다고느껴지는것을규칙에얽매이지않게표현함으로써다양한스타일이공존하는양상인데, 26) 그중하나가그런지룩이다. ' 그런지 (grunge)' 라는말은 grungy' 라는속어에서온것으로, 쓰레기, 폐물 등을의미하는용어로, 이는미국북서부시애틀의노동자스타일로미국잡지인 Sassy 에서붙여준이름이다. 27) 또한그런지는 1993년무렵유행하던히스테릭한록 (rock) 뮤직을가리키던명칭이다. 즉록연주자들의스타일과음악그리고그들의패션이거지모습과같이혐오감을준다는의미에서일컬어진것이다. 그런지룩은구속받지않고입고싶은대로편하게입는가난뱅이룩으로, 마치오래입은것같아보이는낡은이미지를연상시킨다. 28) 이러한가난의이미지 23) Martin, R. and H. Koda. 이선재역 (1996). 인프라의상. 경춘사, p ) 유은정 (1997). 현대복식에나타난페미니즘표현양식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이민경, 한명숙 (2002). 현대데님패션에표현된페미니즘의표현양식. 복식문화연구 10(4), p ) 정흥숙, 정삼호, 홍병숙 (1998). 현대인과의상. 교문사, p ) 임은혁. op. cit., p ) 정흥숙, 정삼호, 홍병숙. op. cit., p

8 는보헤미안의반항적스타일로, 히피와펑크의중고스타일 (Second-hand style) 과아방가르드디자이너들의반어적이고역설적인표현방법과큰연관성을가진다. 29) 그런지는젊은스트리트패션의하나로 1980년대의엘리트주의에대한반동에서시작되었으며, 그뿌리는도시적인보헤미아니즘에있다. 30) 현실에대해냉소적이고실용적인가치관이낳은그런지문화는 1960년대히피문화의이념과같으며, 이들의옷차림은대담한레이어링과의도적인지저분함이특징이다. 패션비평가인 Andre Leon Talley가 그런지룩은패션의죽음을의미한다. 라고말했듯이초기반응은부정적이었지만, 그런지스타일은결과적으로패션의영역을넓히는데기여했다고볼수있다. 31) 이는하류층의복의요소를많이가지고하이패션에깊숙히침투한 90년대전반의가장획기적인패션으로자리잡았다. 32) 20세기후반부터환경을의식하는태도, 행동과제품은서구의저항문화에서중요한요소가되어왔다. 본래생태학의뜻을지닌에콜로지 (Ecology) 는오염되어가는지구환경을원상으로회복시키기원하는동시대인들의공감대가표현된것이다. 이와같은에콜로지테마의영향으로인위적이지않고자연스러운실루엣의패션이부각되었는데, 다양한니트소재가사용되고있다. 왜냐하면니트웨어는편안한착용감과활동의자유를부여함으로써에콜로지테마를효과적으로표현해줄수있기때문이다. 에콜로지경향은일시적으로만들어진유행이아니라오랜시간에걸쳐전개되어온우리의의식이반영된것이다. 이와같은환경문제에대한적극적인해결방안으로써물자의재활용이대두되었는데, 패션에서도헌옷같은낡은느낌의그런지룩이부상하였다. 특히낡고오래되보이는스웨터니트나여러종류의짜투리실을이용한니트웨어제작은에콜로지의적극적표현이라고할수있다. 또기존의니트웨어소재를풀어서즉재생하여새로운니트웨어를만드는방법은두말할것없는환경보존이다. 이와같이니트웨어는자연주의를모티브로하는에콜로지의영향을받은그런지룩과불가분의관계를가지고있다그런지룩에서많이사용되는니트아이템으로는클래식니트웨어에비해과장되게큰 (oversized) 스웨터와손뜨개로굵게짠벌키머플러와쇼울을들수있다. 대체로이들은전형적인착용방법을무시하고여러종류의옷을겹쳐입는레이어드룩으로연출되어편안하고자유로운멋을주는경우가많다. 29) 노정심 (1994). 아방가르드패션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이선재 (1998). 의상학의이해. 학문사, p ) Buxbaum, Gerda (ed.) (1999).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Prestel, p ) 정경희 (1996). 스트리트패션의발생배경과유행현상. 대구효성카돌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9 Ⅳ. 니트웨어에나타난그런지룩표현기법 그런지룩의특성중에서특히환경보호를위해자원을재활용한다는의미가강한데, 현대패션에나타난재활용패션디자인에관한선행연구 33) 를살펴보면, 주로우븐소재로만들어진그런지룩의표현기법이다루어졌다. 본연구에서는니트소재의그런지룩으로한정시켜그표현기법을분석해보았다. 1) 패치워크 (Patchwork) 기법 패치 (patch) 는 이어붙이기를한다 는뜻으로, 쓰다남은천이나쓸수없는천을배색효과를내면서이어붙이는기법이다. 34) 이러한패치워크는자원재활용의의미를가지는그런지룩에서사용되는표현기법으로써, 우븐소재뿐만아니라니트소재로도자주사용된다. 클래식니트웨어에 급진적변화 를적용시키는것으로유명한 Martin Margiela 는 A/W 91/92 콜렉션에서재활용 (recycling) 을주제로군용스웨터와양말을부분적으로패치워크하여재활용스웨터를발표하였는데, 35) 이것의영향으로낡은스웨터의형태를해체하고재구성하여새로운디자인으로변형시켜기존의스웨터를재활용한작품들이많이발표되었다. < 그림1> 은 Xuly Bet의 재활용 을주제로한컬렉션에서발표된작품으로, 다양한종류의오래된스웨터를부분적으로자르고연결시켜만든니트원피스인데, 연결부분을오버록처리하고눈에띄는색상의핸드스티치로장식효과를줌으로써패치워크기법을강조하였다. < 그림2> 는런던에서설립된디자인하우스인 Fake London 의 A/W 2001/2002 콜렉션작품으로, 케시미어소재의원색계통의재활용스웨터를영국국기의주제로조각조각이어붙여제작된것이다. Fake London 은 2000년을전후하여수년간런던콜렉션에서영국국기를주제로다양한종류의패치워크또는자카드조직의스웨터를발표하였는데, < 그림3> 은영국기문양의색상을파스텔계통으로바꿔자카드조직으로니팅한케시미어스웨터와니커이다. 33) 권정원 (1997). 현대패션에나타난재활용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 문 34) Ibid., p ) Black, S. (2002). Knitwear in Fashion. London: T&H, p

10 < 그림1> Xuly Bet < 그림2> Fake London < 그림3> Fake London (A/W 93/94) (A/W 2001/2002) (S/S 2002) 니트웨어에서의패치워크기법은기존의스웨터를이용한재활용스웨터뿐만아니라니트와이질적인소재들을함께사용한디자인에서도최근빈번하게보여진다. 즉니트와우븐, 니트와가죽, 니트와모피등다양한소재와의혼용을볼수있는데, 이것은네오히피룩의특성과연관성을가진다. < 그림4> 는여러종류의니트와코듀로이를패치워크한작품이다. < 그림4> Di EMI < 그림5> Alexander McQueen < 그림6> Junko Shimada (A/W 2003/2004) (A/W 2000) (A/W 2000/2001)

11 2) 손뜨개 ( hand-knitting ) 기법 90년대이후의경기불황으로인한침체적인분위기속에서현대산업사회에대한반항의표현으로써, 인공적인것, 세련된것등에대항하여자연적인것, 수공예적인것등이시도되었다. 그결과복식에있어서도대량생산으로상업화된모드보다는자신이나장인이손수만든 (hand-made) 옷을입고싶어하는경향이생겨났다. 이러한히피풍의핸드메이드경향은니트웨어에도반영되어다양한종류의손뜨개로만든의상이유명컬렉션에서등장하게되었다. < 그림5> 은 Alexander McQueen 의 A/W 1999/2000 The Overlook' 컬렉션에서발표된작품으로매우굵은실을사용하여굵게핸드니팅한빅터틀넥스웨터인데, 목부분의과장된디테일과굵은스티치때문에인체비례가다르게보인다. < 그림6> 도과장된소매길이의올이굵은스웨터인데, 안쪽인 purl stitch 를겉쪽으로사용하여변화를주었다. 한편 < 그림7> 은굵기가가는실을사용하여느슨하게핸드니팅하여그물처럼생긴고리구조를가지는작품인데, 이는 기존패션규칙의파괴를통한새로운패션창조 를의미하는아방가르드의대담성과펑크의영향을받은그런지룩이라고생각된다. < 그림8> 은 Anna Sui의작품으로, 색상, 굵기, 질감이다른두종류의실을비대칭적으로함께사용하여성글게손뜨개한스웨터이다. 이와같이스티치가균일하지않은, 즉고르지못한니팅이결과적으로안티패션의분위기를초래한다. < 그림9> 은코바늘뜨기 (Crochet) 기법으로만들어진작품으로, 이는과거에대한향수즉복고무드의영향이라고생각된다. < 그림7> Gazebo Ipse < 그림8> Anna Sui < 그림9> Zucca (S/S 2003/2004) (S/S 1994) (A/W 2001)

12 3) unfinished edge( 끝단처리하지않은가장자리 ) 환경문제의부각으로자원재활용이새로운패션의표현방식으로전개됨에따라, 디자이너들이인위적으로밑단마감처리를하지않아올이풀리게디자인함으로써낡고오래된느낌즉빈곤의이미지를부각시킨다. 이는또한미완성의상태를새로운미의가치로받아들이는해체주의패션의영향으로, 기성세대의사고방식에대한거부의표현이라고생각된다. < 그림10> 는마틴마지엘라의전위적인작품으로, 겉으로드러난솔기의시접과단처리를하지않은헴라인을통해미완성의미를추구하였다. 36) < 그림11> 은 Comme des Garcons 의남성복컬렉션에서선보인스웨터인데, 몸판과소매끝부분을윗부분보다성글게짜고끝단의올이풀리게하였다. 횡편기로니팅된니트소재는대부분의경우끝부분이말리는데, < 그림12> 은앞트임가장자리가말리고진동선솔기가겉으로드러나게하였다. < 그림10> M. Margiela < 그림11> C. Garcons < 그림12> Y. Yamamoto (Baudot, p.341) (A/W 1994/1995) (A/W 2001/2002) 4) random lace knitting 과 cut-up 디테일 낡고헤진느낌을주기위해불규칙적으로구멍을내거나슬래쉬를넣는방법은재활 용패션의전형적인디테일인데, 우븐뿐만아니라니트소재에서도다양하게사용된다. 이들은기존의패션질서내지는규칙을의도적으로파괴하는해체주의패션의영향을 36) Baudot, F. (1999).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Universe, p

13 받은그런지룩이라고할수있다. 일반에게널리알려져있는 Rei Kawakubo 의불규칙하게구멍뚫린스웨터는파괴의효과를내지만실제로니팅과정에있어서각구멍은올이풀리지않게아래, 위끝막음처리하여안정성이유지되었다는사실이흥미롭다. 37) < 그림 13> 은스웨터앞가슴과양쪽소매에불규칙한레이스니팅이되어있는디자인이다. 최근개봉되었던영화 매트릭스-완결편 에서주인공들이현실세계에서입고나온의상도이와동일한디테일의스웨터이다. < 그림14> 는 Adam Jones의 A/W 2001/02 컬렉션작품인데, 혁신적으로리브조직의니트소재와쉬폰을함께사용하였다. 리브니트의길이방향으로불규칙적인슬래쉬를군데군데넣고그안쪽에쉬폰을덧대었는데, 이러한슬래쉬는펑크의분위기와도연관이있어보인다. < 그림15> 은그런지룩의전형인비대칭스웨터와조각조각짜서이어붙인스커트의조합인데, 스커트둘레를불규칙하게고정시켜서자연스럽게슬래쉬효과를주었다. < 그림13> Jans & Carlos < 그림14> Adam Jones < 그림15> A. Tayama (S/S 2001) (A/W 2001/2002) (A/W 2001) 5) 핸드스티치 재활용의이미지를표현하는디자인에서수공예적즉핸드메이드기법이많이사용되 는데, 이것은개성적인연출과재활용의이미지를더욱강조하도록도와준다. 다양한수 공예적기법중의하나인핸드스티치는상대적으로바늘땀이일정하게고르지못하므로 37) Black, S. op. cit., p

14 중고의분위기를나게하여재활용이미지의그런지룩에서자주사용된다. < 그림16> 에서는자카드무늬의가장자리에흰색실로핸드스티치처리하여아플리케의느낌이나게하였다. < 그림17> 은 Adam Jones 가디자인한 Dior 컬렉션작품인데, 모헤어스웨터위에쉬폰조각으로다양한종류의핸드스티치처리하여평면적인스웨터에입체감을준다. 이와같이니트원단위에여러가지실이나다른소재들을손으로박아넣을수있다. < 그림16> Bylos < 그림17> Dior < 그림18> KAOS (S/S 1994) (A/W 2000/2001) (A/W 2003) < 그림 19> The Bruce Brand (A/W 2001) 6) 프린지장식 낡고오래된느낌과미완성의느낌을함께주는올풀림을장식으로이용하여미적감 각을표현한것이술장식즉프린지이다. 프린지장식은아메리카인디안의민속복식에서 유래하는것으로, 히피스타일의대표적인디테일중의하나라고할수있다. 38)

15 < 그림18> 은올이굵은손뜨개니팅으로제작한니트코트로, 밑단과앞여밈에올을푼것처럼보이는프린지장식이되어있다. < 그림19> 는어깨선의앞뒤양쪽으로매우긴술을늘어뜨린슬리브레스스웨터인데, 이것은히피스타일에영향을받은그런지룩의표현기법으로보인다. Ⅴ. 요약및결론 본연구에서는최근 10년간패션트랜드의하나인그런지룩의특성과그형성배경인레트로경향과해체주의경향의이론에의거하여, 니트웨어에표현된그런지룩의표현기법을구체적으로고찰하였으며, 그결과는다음과같이나타났다. 첫째, 자원재활용의적극적실천방법인패치워크기법으로여러종류의원단을이어붙이는기법인데, 재활용스웨터, 니트와다른소재와의패치워크등이있다. 둘째, 손뜨개기법은수공예적인것을선호하는히피스타일에서유래된것으로, 니팅되는실의굵기에따라아방가르드한분위기를내기도한다. 복고픙의코바늘뜨기기법도자주사용된다. 셋째, 단처리하지않은가장자리로올이풀리거나끝부분이말리게하고또는솔기가겉으로드러나게하여낡고오래된느낌을줌과동시에미완성의미를부각시켰다. 넷째, 불규칙한레이스니팅과슬래쉬를넣는기법은그런지룩의전형적인디테일로, 기존의패션규칙을거부하고새로운미의기준을따르는펑크와해체주의영향으로부터유래된것이다. 다섯째, 핸드스티치는수공예적기법의하나로바늘땀이고르지못하므로중고의분위기를나게하여재활용패션에서자주사용된다. 다양한종류의실뿐만아니라쉬폰, 가죽, 리본등의다른소재들을니트원단위에핸드스티치하는경우가많다. 여섯째, 프린지즉술장식은낡고오래된느낌의올풀림을이용하여장식적으로표현한디테일이다. 이것은히피스타일에영향을받은그런지룩의표현기법이라고생각된다. 위와같은그런지룩의표현기법을활용하여개성있는니트웨어소비자층의욕구를만족시킬수있는디자인을개발하는데도움을줄수있기를기대한다. 38) 한미경, 은영자. op. cit., p

16 참고문헌 공경희 (1987). 20세기미술이현대패션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권정원 (1997). 현대패션에나타난재활용패션디자인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김경인, 이윤정 (1994). 히피, 히피, 펑크와네오히피, 네오펑크의비교연구. 한성대학교논문집 18. 김성복 (1994). 패션디자인과해체주의. 한성대학교논문집 18. 김지연 (1997). 복식에나타난해체주의양식연구. 복식 32. 김혜정 (1995). 현대패션에나타난키치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노정심 (1994). 아방가르드패션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문진 (1990). 20세기후반의 Anti-Fashion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서유리 (1995). American Hippie와그복식에관한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2). 유송옥, 이은영, 황선진 (1999). 복식문화. 교문사. 유은정 (1997). 현대복식에나타난페미니즘표현양식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민경, 한명숙 (2002). 현대데님패션에표현된페미니즘의표현양식. 복식문화연구 10(4). 이선재 (1998). 의상학의이해. 학문사. 이정후 (1990). 현대패션에나타난안티패션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효진, 류근영 (2000). 1990년대남성복소재에나타난조형성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8(6). 임은혁 (2002). 1990년대패션에나타난하위문화스타일.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전소영 (1995). 현대패션에나타난에콜로지경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경희 (1996). 스트리트패션의발생배경과유행현상. 대구효성카돌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은주 (1995). 현대복식디자인의해체주의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흥숙 (1995). Post-Modernism 복식의복고성에관한연구. 복식 25. 정흥숙, 정삼호, 홍병숙 (1998). 현대인과의상. 교문사. 최영옥 (2001). 장폴골티에작품에나타난내적해체경향. 복식문화연구 9(4). 한미경, 은영자 (2001). 1990년대의히피패션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9(2). 한성지, 김문숙 (2002). 현대니트웨어디자인에관한연구 : 표현기법을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춘계학술발표대회도록

17 Baudot, F. (1999).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Universe. Black, S. (2002). Knitwear in Fashion. London: T&H. Buxbaum, Gerda (ed.) (1999).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Prestel. Martin, R. and H. Koda. 이선재역 (1996). 인프라의상. 경춘사. McDermott, C. (2002). Made in Britain. London: Mitchell Beazley. Spindler, Amy M. (1993). "Coming Apart," The New York Times. July 25. Sudjio, Deyan (1990). Rei Kawakubo and Comme des Garcons. New York: Rizzoli. Maglieria Italiana No. 113, 114. MODA IN. No.90, 110, 111, 112, 113. UOMO Collezioni No.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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