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부류 : 겨레말큰사전 에올릴어휘부류고유어 : 동사 : 가다, 오다, 뛰다, 기다, 꼬다형용사 : 높다, 낮다, 희다, 붉다, 달다부사 : 퍽, 잘, 꼭, 부르르, 기어이수사 : 하나, 둘, 셋대명사 : 나, 너, 우리관형사 : 온갖, 모든감탄사 : 아, 아뿔싸명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첫째부류 : 겨레말큰사전 에올릴어휘부류고유어 : 동사 : 가다, 오다, 뛰다, 기다, 꼬다형용사 : 높다, 낮다, 희다, 붉다, 달다부사 : 퍽, 잘, 꼭, 부르르, 기어이수사 : 하나, 둘, 셋대명사 : 나, 너, 우리관형사 : 온갖, 모든감탄사 : 아, 아뿔싸명사"

Transcription

1 올림말분과 남북의올림말분과에서는 겨레말큰사전 에싣기위한올림말을선정하기위하여 2006년 3월부터 2015년 12월까지남측 표준국어대사전 과북측 조선말대사전 의올림말을전수검토하였다. 그간 23차례의올림말분과회의를개최하고 1, 2, 3차올림말후보목록작성과정을거친끝에현재 23만여개의기존올림말을선별해두고있다. 지금은원고집필및교열과정등에서제기되는올림말에대한심사를남측단독으로진행하고있으며아울러관용구 4,345 개, 속담 11,003 개를 1차로선별해두고있다. 추후남북올림말분과회의가개최되면원고집필및교열과정등에서제기된올림말과관용구및속담등에대한남북올림말분과의공동심사가진행된다.. 올림말선정원칙 공동회의에서합의한 < 겨레말큰사전 올림말선정작업요강 > 은다음과같다. 겨레말큰사전 올림말선정작업요강 1. 두사전에서의올림말선정을위한작업의일반사항 1 두사전에서올림말을선정하는작업은 겨레말큰사전 의성격과편찬원칙에따라진행하는일로서겨레말통일사전의기본내용과틀을짓는기초작업이다. 2 두사전에서올림말을선정하는작업은 겨레말큰사전 편찬의선행과정으로서두사전의맥을이어주고남북공동편찬사업의성공을보장하는중요한작업이다. 3 작업의진행은남과북이각각두사전의올림말의공통점과차이점및문제점을찾아, 먼저공통적인올림말을확정하고 겨레말큰사전 에올릴수있는것과올릴수없는것, 토의하여해결할것들을가려낸다. 다음으로두사전에서차이가나는것들중에서쉽게단일화할수있는것과토의를더해야할어휘를갈라내며, 겨레말큰사전 에올리지않을어휘를확정하는식으로진행한다. 4 철자법과외래어표기법의차이로생긴, 표기형태가다른두사전의올림말들은표기통일을전제로하므로이에상관하지않고아직은공통적인것으로인정한다. 2. 두사전에서의올림말선정을위한작업내용 1 두사전에다같이올라있는어휘의처리 조선말대사전 과 표준국어대사전 에서공통적으로다루어온대부분의올림말들은두가지부류로나누어처리한다.

2 첫째부류 : 겨레말큰사전 에올릴어휘부류고유어 : 동사 : 가다, 오다, 뛰다, 기다, 꼬다형용사 : 높다, 낮다, 희다, 붉다, 달다부사 : 퍽, 잘, 꼭, 부르르, 기어이수사 : 하나, 둘, 셋대명사 : 나, 너, 우리관형사 : 온갖, 모든감탄사 : 아, 아뿔싸명사 : 집, 칼, 밥, 국, 고양이, 개, 돼지, 가람, 노고지리, 사래한자어 : 학교, 공업, 분과회, 갱도, 공장, 연구소, 분해, 조립, 구축함, 항공모함, 기병총, 화학, 수학, 역학 ( 력학 ), 생물학, 주체사상, 정치경제학등 괄호안표기형태는북에서쓰고있는형태이다. 둘째부류 : 겨레말큰사전 에올리지않을어휘부류두사전에공통적으로올라있지만옛한문책이나국한문혼용체에서나쓰였을정도로어려운한자어는 겨레말큰사전 의올림말대상에서는제외한다. 실례 : 도두 ( 渡頭 ), 도진 ( 渡津 ), 도치 ( 島置 ), 목석난부 ( 木石難傅 ) 등 2 어느한쪽사전에만올라있는어휘의처리 한쪽사전에만올라있는어휘는 겨레말큰사전 에올릴수있는것도있고 없는것도있으므로일률적으로올리든가빼든가하지않는다. 다음과같이두가지어휘부류로나누어처리한다. 첫째부류 : 겨레말큰사전 에올릴어휘부류 과학기술발전과관련한어휘실례 : 하드웨어, 게놈분석, 게놈설, 다매체, 나노미터 ( 나노메터 ) 인지심리학등 역사제도어와관련한어휘실례 : 예부 / 례부 ( 禮部 ) 고유어방언, 은어실례 : 구살머리쩍다, 집난이, 가사하다 ( 함북 - 굼뜨다 ), 오레미, 오슬기 ( 삵 ), 오빠시 ( 함남 - 올빼미 ) 강아지 ( 담배, 간수 ), 꾹돈등 둘째부류 : 겨레말큰사전 에올리지않을어휘부류 좁은범위에서만쓰이는전문용어인외래어실례 : 스피릿 (spirit), 스피릿검 (spirit gum), 스피어민트 (spearmint) 다듬은말이있거나쉽게다듬을수있는외래어실례 : 싱커페이션 (syncopation)

3 각종고유명사 ( 인명, 지명, 사건명, 국명, 종족명, 기관명, 단체명등 ) 실례 : 스탕달, 정약용, 장개석, 베이징, 벽동군, 뉴욕, 노르망디상륙작전등 일부우리나라역사와관련된고유명사는남북이합의하여올린다. 실례 : 관동, 호남, 관북 고어와이두어휘실례 : 라 ( 주라 ), 집 ( 바디집 ), 라다 ( 바라보다 ), 람ㅅ벽 ( 벽 ), 랍다 ( 가렵다 ), ( 나루 ), ( 나룻배 ), 새 ( 남새 ), 지 ( 낮추 ), 다 ( 나직하다 ) 등 3 다듬은말, 관련어휘, 체계성을띤어휘의처리 다듬은말을사전에올릴때는본래말과함께올리는것을기본으로한다. 실례 : 노크 - 손기척, 좌석표 - 자리표 ( 운수 ), 비유량 - 젖짜는량 ( 축산 ), 뇨혈 - 피오줌 ( 의학 ) 다듬은말이한때쓰였으나다른말로고쳐다듬어졌으면다시고친말을올리도록한다. 실례 : 표피효과 - 겉면효과 ( 겉층효과 ) ( 체신 ), 주유 - 기름주기 ( 기름치기 ) ( 기계 ), 내륜 - 속바퀴 ( 바퀴속 ) ( 운수 ), 과적재 - 초과싣기 ( 지내싣기 ) ( 철도운수 ), ( 생물 ), 괴철 - 덩이철 ( 덩이쇠 ) ( 금속 ) 등 괄호안의 는다듬은말의변화상태를보여주는것임. 연락관계로맺어지는관련어휘가올림말로오르지않은경우그것을올림말로처리한다. ( 다듬은말로 ), 부호 = 로보냈으나사전에없는올림말의처리모두부호 = 로보내고, 보낸올림말을기본올림말로처리한다. 실례 : 파면 = 물결면, 식사안내표 = 차림표, 세차장 = 차세척장 ( 차씻는곳 ), 동기유 = 겨울용기름 ( 겨울기름 ), 별실 = 딴방, 풍습 = 습비, 이중타격 = 두번치기 ( 거듭치기 ), 풍가 = 중풍환자 부호 로보냈으나사전에없는올림말의처리실례 : 갈피 칡껍질, 건치 말린꿩고기, 고화 옛그림, 공휴일 쉬는날, 구지 옛땅, 광언 미친소리, 대아 큰어금이, 빙층 얼음층, 종빈돈 종자암돼지, 연니 무른감탕 사전에없는올림말은따로올려처리한다. 부호 로보낸올림말의처리올림말을따져서보내는말이방언이면없애고기타의것은부호 로보낸다. 실례 : 가리탕 갈비탕, 가불간 가부간, 간조르다 간종그리다, 배지개 배지기, 발가집다 발그집다, 비끼다 비키다, 새다리 가위다리 위와같은실례는방언을따로올리기때문에없앤다. 체계성을띤어휘들에서일부빠진어휘는거두어서올림말로삼는다. 실례 : 상행결장 ( 하행결장, 횡행결장은올라있음 ), 외발서기, 뒤발서기, 비껴서기, 구부려준비서기, 모아준비서기 ( 나란히서기, 교차서기, 주춤서기는올라있음 )

4 4 남과북의제도의차이와언어생활습관으로견해가다른일부올림말선정에대하여는거듭협의와토론을거쳐해결한다. 5 단어이외의올림말의종류단어가아니더라도올림말로올릴가치가있는것들은수록한다. 가 ) 접사, 어미를수록한다. 나 ) 단어보다큰단위 ( 속담, 관용구 ) 도수록한다. 3. 두사전에서의올림말선정작업방식과계획 1 작업방식 컴퓨터상에서기계적으로일치하는어휘를먼저선정하고그것을분류, 검토하며일치하지않는어휘에대한분류선정작업은따로진행한다. 올림말선정작업은두가지어휘부류로나누어진행하나그중간에위치하는어휘부류는각조에서협의를통하여해결한다. 협의에서쉽게해결되지않는어휘는별도로협의 처리한다. 두사전에서취한올림말은조사한문헌및현장어휘와일원화하여남과북이올림말확정작업에들어간다. 2 작업계획 작업기간은 2006년 ~ 2008년으로한다. 2. 올림말선정작업방식 < 올림말선정원칙 > 및 < 올림말선정작업요강 > 작성 < 통합자료 > 전산구축 표준국어대사전 조선말대사전 506,276개 304,597개 810,873개 올림말선별을위한세부기준수립 1) 겨레말큰사전 의올림말선정을위한어휘구분기준 (Ⅰ) 2) 겨레말큰사전 의올림말선정을위한어휘구분기준 (Ⅱ) 3) 겨레말큰사전 의올림말선정을위한어휘구분기준 (Ⅲ) 4) < 관용구 / 속담 > 선정기준 5) < 계열어휘 > 및 < 문제어휘 > 선정기준

5 올림말선별 1) < 반영 > 어휘 : 겨레말큰사전 의올림말로수록할어휘 2) < 삭제 > 어휘 : 겨레말큰사전 의올림말로수록할수없는어휘 3) < 검토 > 어휘 : 남북의합의가필요한어휘 올림말목록추출및원고집필진행 < 문제어휘 > 심사 올림말정비 1) 기존어휘와새어휘통합 2) 어휘체계상기존사전에서누락된올림말추가 3) 올림말간의계열관계와의미관계에따른올림말정비 올림말최종목록확정 3. 기존올림말 1) 선별현황 ( ) 1 선별대상올림말 2 < 통합자료 > 3 < 겨레말큰사전 > 810, ,276 ( 표준국어대사전 ) 304,597 ( 조선말대사전 ) 547, ,228 1 선별대상올림말 : 표준국어대사전 과 조선말대사전 의올림말총수 2 < 통합자료 > : 위두개사전을새로정비하여구축한자료의올림말총수 3 겨레말큰사전 : 위 2의올림말을남북이함께전수검토하여 겨레말큰사전 에싣기로합의한올림말총수 1) 남측의 표준국어대사전 (1999) 과북측의 조선말대사전 (1992) 에실린올림말. 1 차선별이완료된관용구 (4,345 개 ) 와속담 (11,003 개 ) 은포함하지않았음.

6 집필분과 1.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요강 남북은제2차공동회의에서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요강 을합의하였다. 이요강에는뜻풀이방식과속구조, 작업방식과완성형식등에대한큰틀이제시되어있다. 그내용은다음과같다.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요강 사전의뜻풀이 1 언어학적인뜻풀이방식을기본으로하며전문용어를비롯한일부올림말에대해서는백과사전적인뜻풀이방식을적용한다. 2 뜻풀이문장구성에서는어떤격식에얽매이지않으며보다친절하고알기쉬운방식으로서술하도록한다. 3 될수있는한단어의말뜻이나어원및유래를밝히기위하여노력한다. 4 올림말에서는발음, 원어, 문법정보, 뜻풀이, 용례, 관련어등의폭넓은정보를주되남과북이합의하여처리한다. 작업방식과제품의완성형식 1 남과북의공동편찬위원회는각기자기산하에 3~5개의작업조를구성하여사전편찬사업을밀고나간다. 2 공동편찬위원회는사전편찬요강과작업요강들의심의, 사전초고심사검토, 사전편찬과관련한국제토론회조직, 매개작업조에서제기된학술적인문제들을심의결정하며, 작업조에서는작업요강작성과자료조사, 초고집필등사전편찬작업을직접집행한다. 3 남은 표준국어대사전, 북은 조선말대사전 을모체로제각기올림말선정과뜻풀이작업, 새말보충작업을진행한다. 4 언어규범의남북단일화문제와사전원고집필에서생기는언어학적인문제는양측부문별작업조 ( 언어규범단일화조, 원고집필조 ) 들이편찬위원회모임과는따로지속적인협의를거쳐완성하는방법으로진행할수있다. 5 남과북에서제각기만든 겨레말큰사전 의원고를합쳐완성할때에는몇개부분으로나누어집중적으로진행하며단계적으로편찬위원회의심사를받아편집완성한다. 6 완성된원고는남과북의합의아래에서만출판할수있으며합의된원고는표현하나도자의로고칠수없다.

7 2. 집필분과업무개요 기존올림말집필 교열원고확정 < 종합집필요강 > 작성집필관리 올림말분과에서선별한올림말에대한집필과교열 상대측원고에대한검토안작성 상대측원고검토안에대한재검토안작성 남북공동집필회의에서협의하여원고확정 < 종합집필요강 > 작성및수정 보완 집필을위한기초자료수집 연구 집필자, 교열자연수 집필 교열원고및목록관리 3. < 종합집필요강 > 작성 가. 목적 겨레말큰사전 의구조및집필내용에대한체계성 통일성확보 개별어휘의뜻풀이에서남북간의차이를최대한줄일수있는기준마련 남북사전편찬작업의효율적진행 나진행상황개요 제9차공동회의에서남측은 < 겨레말큰사전 뜻풀이일반요강에대한의견서 > 를, 북측은 <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집필요강 > 을제출하면서본격적으로집필요강에대한논의가시작됨. 제9차 ~ 제18차공동회의 ( 총 10회 ), 제1차집필분과실무회의 ( 총 1회 ) 를통해남북이본집필에공동으로쓸 < 종합집필요강 > 을마련함. 올림말풀이의속구조각항 ( 올림말의표기와배열, 발음, 활용, 원어, 품사, 지역어, 전문영역, 문법, 뜻풀이, 용례, 관련어, 참고어, 형태분석, 어원, 붙임, 갈래말, 관용구와속담, 삽화및사진 ) 에대한집필방식, 뜻풀이일반 ( 뜻풀이의일반원칙 형식 용어, 다의어의배열원칙등 ), 품사별뜻풀이방식, 부호사용방식등을합의함. 현재는본집필을진행하면서발견되는문제점이나추가사항을모아서공동회의가열릴때마다협의하여수정 보완하고있음.

8 다. 겨레말큰사전 의속구조 겨레말큰사전 올림말 [ 발음 ] [ 활용형 ] ( 원어 ) [ 품사 ] 전문영역 문법정보 뜻풀이 ( 지역명 ) 예구 예문 [ 관련어 ] [ 참고어 ] [ 형태분석및어원 ] [ 순화 ] [ 붙임 ] [ 갈래말 ] 관용구 / 속담 [ 삽화 ] 4. 시범집필 가. 목적 본집필준비 실제집필을통해남북간집필내용의차이에대한이해와조율방안모색 < 종합집필요강 > 의적용및수정 보완사항발굴 효율적인집필 검토방식모색나. 진행상황개요남북은제11차공동회의에서본집필에앞서대강의체제를갖춘 < 종합집필요강 > 을적용하여시범집필을하기로합의하였다. 이에따라남북은제12차공동회의에서 1차로같은올림말 80개를각각집필한시범원고를교환하였다. 이후남북은제16차공동회의까지총 5차례에걸쳐시범원고를교환하였다. 또한남북은각측의시범원고를면밀히검토하여작성한 검토의견서 를교환하였다. 이를통해남북에서차이가나는집필내용이나형식 ( 뜻풀이방식, 용례에쓰이는말, 기본올림말선정문제, 품사문제, 인용례출전을표시하는방식등 ) 에대한단일화방안을논의하고합의함으로써 < 종합집필요강 > 을수정 보완해왔다. 시범집필및검토의견서교환상황을보이면다음과같다. 제 12 차공동회의 (2007 년 12 월, 금강산 ) 제 1 차남측시범원고 80 개 ( 가격 ~ 휘 ) 제 1 차북측시범원고 80 개 ( 가격 ~ 휘 )

9 제13차공동회의 (2008년 2월, 개성 ) 제1차남북집필분과실무회의 (2008년 4월, 개성 ) 제14차공동회의 (2008년 5월, 북경 ) 제15차공동회의 (2008년 10월, 개성 ) 제16차공동회의 (2008년 12월, 평양 ) 제2차남측시범원고 200개 ( 가 1 ~ 가냘프다 ) 제2차북측시범원고 200개 ( ㄱ ~ 가귀대기 ) 제1차북측시범원고남측검토의견서 ( 가격 ~ 휘 ) 제1 2차남측시범원고북측검토의견서 ( 가격 ~ 휘, 가 1 ~ 가냘프다 ) 제3차남측시범원고 500개 ( 가녁 ~ 가뜬히 ) 제3차북측시범원고 500개 ( ㄴ ~ 나무모병 ) 제2차북측시범원고남측검토의견서 ( ㄱ ~ 가귀대기 ) 제4차남측시범원고 2,000개 ( 가늑골 ~ 각석하다 ) 제4차북측시범원고 2,000개 ( 나무결인쇄 ~ 날찐대다 ) 제3차남측시범원고북측검토의견서 ( 가녁 ~ 가뜬히 ) 제3차북측시범원고남측검토의견서 ( ㄴ ~ 나무모병 ) 제5차남측시범원고 4,000개 ( 각새 1 ~ 감잎, 감자 1 ~ 거칫하다 ) 제5차북측시범원고 4,000개 ( 남 1 ~ 노랑탱자 ) 제4차남측시범원고북측검토의견서 ( 가늑골 ~ 각석하다 ) 제4차북측시범원고남측검토의견서 ( 나무결인쇄 ~ 날찐대다 ) 5. 본집필 남북은제16차공동회의에서본집필일정을합의하였다. 이는올림말선정, < 종합집필요강 > 작성, 어문규범단일화작업, 새어휘수집등이상당한정도로진척되었고, 시범집필을통해실제집필에서드러나는문제점들도일정정도해결된만큼, 본집필에들어가도좋겠다는판단에따른것이다. 제17차공동회의부터는기존의회의방식과는달리전체회의와분과회의외에따로집필회의를열었다. 집필회의는남북의원고집필실무자들이함께머리를맞대고집필원고를하나하나검토하여확정하는회의이다. 본집필일정과집필배분상황및집필회의진행상황은다음과같다. 가. 일정 각분기별로남북이각각 16,000 개, 연별로 64,000 개의기존올림말집필및교 차검토. 4 년간총 256,000 개의기존올림말을집필하기로함. 나. 집필배분상황및검토방식

10 집필올림말배분상황 전담집필항목배분상황 남측북측남측북측 ㄱ, ㅁ, ㅇ, ㅈ, ㅊㄴ, ㄷ, ㄹ, ㅂ, ㅅ, ㅋ, ㅌ, ㅍ, ㅎ, ㄲ ~ ㅉ의성의태어, 문법형태 ( 토 ), 언어학용어, 붙임갈래말 검토방식 제 17 차공동회의부터집필회의를따로열어남북의 실무진이직접검토하고협의하여원고를확정하기로 함. 다. 진행상황개요 1) 제1차집필회의 개요 : 시범집필원고 13,000 여개를 4개조가분담하여원고하나하나를검토하면서확정원고 (1차) 를만듦.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664개 1,312개 109개 243개 2) 제2차집필회의 개요 : 제1차집필회의에서검토하지못한원고를 6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차) 를만듦.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9,713개 7,302개 403개 2,008개 3) 제3차집필회의 개요 : 제17차공동회의에서교환한집필원고를 6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 차 ) 를만듦. 작업결과

11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6,074개 12,052개 820개 3,202개 4) 제4차집필회의 개요 : 제18차공동회의에서교환한집필원고중각측 3,000 개의원고를 6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차) 를만듦.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6,094개 5,367개 330개 397개 5) 제5차집필회의 개요 : 제18, 19차공동회의에서교환한집필원고중각측 16,208 개의원고를 6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차) 를만듦.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6,208개 14,667개 506개 1,035개 6) 제6차집필회의 개요 : 제19, 20차공동회의에서교환한집필원고중각측 16,132 개의원고를 6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차) 를만듦.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6,132개 13,399개 2,558개 175개 7) 제 7 차집필회의 개요 : 제 20, 21 차공동회의에서교환한집필원고중각측 17,510 개의원고를 6 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 차 ) 를만듦.

12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7,510개 13,402개 3,986개 122개 8) 제8차집필회의 개요 : 제21, 22차공동회의에서교환한집필원고중각측 18,098 개의원고를 6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차) 를만듦.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8,098개 13,835개 4,112개 151개 9) 제9차집필회의 개요 : 제22, 23차공동회의에서교환한집필원고중각측 18,098 개의원고를 6개조가분담하여확정원고 (1차) 를만듦. 작업결과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8,075개 15,244개 2,607개 224개 10) 제 1~9 차집필회의작업결과종합 확정원고 (1차) 검토원고보류원고완성삭제 119,568개 96,580개 15,431개 1,931개 2015 년이후집필회의가중단된상태임.

13 라. 확정원고 (1 차 ) 를만드는절차 남측원고집필 북측원고집필 상대측집필원고검토안작성 집필원고검토안교환 상대측원고검토안에대한재검토안작성 집필회의 확정 (1차) 예시 북측원고 ( 제1차집필원고 ) 덤벼들다 [ 덤벼들어, 덤벼드니 ] [ 동 ]( 자 ) 덤비며달려들다. 그들은서로 이놈! 저놈! 하다가나중에는웃통을벗어부치고 { 덤벼들어서 } 격투까지일어났다.( 제지공장촌 ) / 나는 아버지. 라고부르고 { 덤벼들어도 } 한번도아버지는나를안아주지않았다.( 아버지 ) / 아무리몸이고달프더라도덕호의명령이라면물불을헤아리지않고 { 덤벼들군 } 하였다.( 인간문제 ) [ 덤벼 (< 덤비-+-여 )+ 들-+-다 ] 남측검토안덤벼들다 [ 덤벼들어, 덤벼드니, 덤벼드오 ] [ 동 ]( 자 ) 1 덤비며달려들다. 그들은서로 이놈! 저놈! 하다가나중에는웃통을벗어부치고 { 덤벼들어서 } 격투까지일어났다.( 제지공장촌 ) / 버스안팎의주민들이한꺼번에 { 덤벼들자 } 그들은버스문을열었고, 우리들은모두버스에서뛰어내렸다. 최인석: 아름다운나의귀신 / 아무리몸이고달프더라도덕호의명령이라면물불을헤아리지

14 않고 { 덤벼들곤 } 하였다.( 인간문제 ) 2 어떤일을이루기위하여무턱대고뛰어들다. 나는거의매번의욕을가지고 { 덤벼들지만 } 참담한실패를안고뒤로나가떨어지곤했다. 장석주: 낯선별에서의청춘 / 어쩌면이번에는바로이자가영순이를차지하려 { 덤벼들지 } 모른다. 최인석: 이상한나라에서온스파이 [ 덤비-+-어 + 들-+-다 ] 북측재검토안덤벼들다 [ 덤벼들어, 덤벼드니, 덤벼드오 ] [ 동 ]( 자 ) 1 덤비며달려들다. 그들은서로 이놈! 저놈! 하다가나중에는웃통을벗어부치고 { 덤벼들어서 } 격투까지일어났다.( 제지공장촌 ) / 버스안팎의주민들이한꺼번에 { 덤벼들자 } 그들은버스문을열었고, 우리들은모두버스에서뛰어내렸다. 최인석: 아름다운나의귀신 2 무엇을이루기위하여무턱대고어떤일에뛰어들다. 나는거의매번의욕을가지고 { 덤벼들지만 } 참담한실패를안고뒤로나가떨어지곤했다. 장석주: 낯선별에서의청춘 / 확신을못가진모험에서뿔리 { 덤벼들 } 수없는자신이였다.( 해동갑이 ) [ 덤비-+-어 + 들-+-다 ] 집필회의 제1차합의원고 ( 이후교정 교열 ) 덤벼들다 [ 덤벼들어, 덤벼드니, 덤벼드오 ] [ 동 ]( 자 ) 1 덤비며달려들다. 그들은서로 이놈! 저놈! 하다가나중에는웃통을벗어부치고 { 덤벼들어서 } 격투까지일어났다.( 제지공장촌 ) / 악이받칠대로받친그녀는바람벽에걸어놓은빨래방치로다시금 { 덤벼드는 } 그놈의골통을내리쳤지요. 정기수: 잔디덮인푸른무덤 / 한번은뒷산으로나무를주우러갔을때암고양이하나가나에게 { 덤벼든 } 적이있었다. 한창훈: 나는세상끝을산다 2 앞뒤가리지않고함부로어떤일에뛰어들다. 그는자신에게이익이되면무슨일에든 { 덤벼드는 } 사람이다. / 나는 오로지돈을많이벌수있는일이기만하면목숨을내걸고라도 { 덤벼들었다 }. 김순금: 굴러가는태양 / 돈도필요하고권세도좋기는하겠지만, 돈이나권세에다자기인생의전부를걸고 { 덤벼들 } 만큼기수는매력을느낄수없었던것이다. 손창섭: 치몽 / 확신을못가진모험에섣불리 { 덤벼들 } 수없는자신이였다.( 해동갑이 ) [ 덤비-+-어 + 들-+-다 ]

15 6. 작업상황 ( 남측 ) 가. 집필현황 ( 남측, 2017 년 12 월 31 일기준 ) 구분 집필 비고 2008년도 32,400개 2009년도 28,700개 2010년도 28,300개 2011년도 34,400개 2012년도 200개 2013년 1,304개 2014년 3,857개 2015년 5,874개 의성의태어 2016년 11,721개 의성의태어포함 2017년 34,571개 의성의태어, 북측분배분목록포함 계 181,327 개 * * 올림말선정에서 반영 에서 삭제 로처리된올림말도포함된개수임. 나. 제 1 차교열교정 ( 남측, 2017 년 12 월 31 일기준 ) 구분교열비고 2016 년 40,000 개 2017 년 170,000 개 계 210,000 개

16 새어휘분과 1. 겨레말큰사전 새어휘조사작업요강 남북은제2차공동회의에서 <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요강 > 을합의하였다. 이요강의 사전의올림말 항목에는새어휘조사및선정원칙에대한큰틀이제시되어있다. 그내용은다음과같다.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요강 사전의올림말 3 방언, 민속어휘, 동식물이명, 직업어휘, 문학작품에서뽑은말, 새말등광범위한분야의문헌자료와생산현장에서어휘조사사업을진행하여민족고유의어휘표현을많이올리도록한다. 또한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백서 의 < 겨레말큰사전 어휘조사 작업요강 > 에는문헌어, 지역어, 현장어등의조사에대한구체적인방안을정리해 놓았다. 그내용은다음과같다. 겨레말큰사전 어휘조사작업요강 총론 1 어휘조사는지금까지남과북의사전에실리지않은어휘를문헌조사와현장조사를통해남김없이조사하여사전에싣는것을원칙으로한다. 2 문헌조사는문학예술작품, 신문, 잡지, 과학기술도서, 교과서, 전문어사전과동식물지, 광물지, 농사관련어휘집, 방언사전등문헌자료를대상으로한다. 3 문헌및현장에서조사한어휘자료에대해서는정밀한뜻풀이와함께용례정보를제시해주며, 그출전과출처및자료조사지를정확히밝힌다. 4 현장어휘조사는우리민족이생활현장에서쓰고있거나썼던말가운데민족언어유산으로가치가있는어휘를빠짐없이조사 보존한다. 5 현장어휘조사는일상생활에서사용되는다양한입말구술자료와어휘자료를대상으로한다. 2. 새어휘분과업무개요 새어휘분과의업무는새어휘조사, 새어휘집필, 올림말선정, 자료관리등으로 구분할수있으며, 세부업무는다음과같다.

17 새어휘조사 새어휘집필 올림말선정 문헌어조사 지역어 현장어조사 남북새어휘교환 남측새어휘집필및교열 북측새어휘집필원고검토및교열 조사된새어휘검토및올림말선정 표준국어대사전 과 조선말대사전 에수록된지역어선별 기존방언자료집의검토및올림말선별 자료관리 도서구입및관리 자료집제작 말뭉치정비및구축 세밀화작성 3. 새어휘조사 가. 개요 겨레말큰사전 에서새어휘는 표준국어대사전 (1999) 과 조선말대사전 (1992) 에실리지않은모든어휘를가리킨다. 새어휘조사는 우리생활현장에서쓰고있거나썼던말가운데민족언어유산으로서가치가있는어휘 의미자료를현장조사를통해빠짐없이조사 (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백서 49~50쪽 ) 한다는원칙에따라진행되고있다. 새어휘조사는 10만여개의어휘를새롭게발굴하여 겨레말큰사전 에올림으로써사라질위기에처해있는겨레말에새로운생명을불어넣는사업이다. 나. 조사목적및조사기간 지역어 해외 구분조사목적조사기간 문헌어 국내 중국 카자흐스탄 일본러시아 ( 사할린 ) 현장어 겨레말큰사전 에 수록될새어휘조사 2006 년 ~ 2017 년 2006 년 ~ 2010 년 2006 년 ~ 2008 년 2008 년 9 월 ~ 2009 년 8 월 2011 년 ~ 2012 년 2006 년 ~ 2007 년

18 다. 조사대상및조사지역 구분조사대상및지역비고 문헌어국내지역어해외현장어 20세기이후간행된문헌자료경기도,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 제주도, 충청남북도중국 ( 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 ), 카자흐스탄 ( 알마티 ), 러시아 ( 사할린 ), 일본 ( 오사카 ) 농기구, 동물, 식물, 염전, 탄광 라. 새어휘조사과정조사된새어휘는 < 겨레말큰사전 새어휘등록프로그램 > 을이용하여조사자가웹상에서실시간으로등록할수있게되어있다. 새어휘등록프로그램은조사의효율성을높이기위해서조사된새어휘가 표준국어대사전 과 조선말대사전 에수록된기존어휘, 다른조사자의조사어휘와중복여부를확인할수있도록제작하였다. 등록된어휘는편찬실에서 3회이상의검토과정을거쳐 겨레말큰사전 에수록될새어휘로 1차선별된다. 1차선별된새어휘는공동회의를거쳐 겨레말큰사전 의올림말로최종선정된다. 지역어및현장어조사 ( 해외지역어포함 ) 문헌어조사 새어휘등록프로그램을이용한실시간등록새어휘등록 ( 조사자 ) 새어휘제 1 차선별 ( 편찬실 ) 검토결과발송 ( 편찬실 ) 최종원고작성 ( 조사자 ) 최종원고검토 ( 편찬실 ) 검토결과발송 ( 편찬실 ) 수정후제출 ( 조사자 ) 조사완료

19 마. 새어휘조사및선정현황 1) 2006년 ~ 2012년 구분 2006~2009 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2~2017 년 계 조사및발굴 121,500 6,500 20,900 42,800 38, ,000 선정 45,000 1,200 4,600 5,900 33,00 60, 새어휘집필 가. 개요제16~17 차공동회의에서새어휘및기존사전에수록된지역어를새어휘분과에서집필하기로합의하였다. 이에따라새어휘분과에서는조사된새어휘와 표준국어대사전, 조선말대사전 에실린지역어를 < 겨레말큰사전 종합집필요강 > 에준하여집필하고있다. 남측에서조사한새어휘는남측에서, 북측에서조사한새어휘는북측에서집필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남측새어휘집필 북측새어휘집필 상대측집필원고검토안작성 집필원고검토안교환 상대측원고검토안에대한재검토안작성 집필회의 확정 (1차) 나. 지역어의속구조 제 10~17 차공동회의에서남북이합의한 겨레말큰사전 의지역어속구조와기 존사전의속구조를제시하면다음과같다.

20 겨레말큰사전 지역어의속구조 올림말 [ 발음 ][ 활용형 ] ([ 원어명 ] 원어 ) [ 품사 ] 전문어 문법정보 뜻풀이 ( 지역명 ) 예구 예문 [ 관련어 ] [ 참고어 ] [ 형태분석및어원 ] [ 변이형 ] [ 붙임 ] [ 갈래말 ] 관용구 / 속담 [ 삽화 ] 표준국어대사전 지역어의속구조 올림말 [ 품사 ] [ 방언 ] 뜻풀이 ( 지역명 ). 예 ) 여수 1 [ 명 ][ 방 ] 여우 1 의방언 ( 강원, 경남, 전라, 충청 ). 조선말대사전 지역어의속구조 올림말 [ 품사 ] (( 전문어 )) 뜻풀이. ( 지역명 ). 예 ) 여수 [ 명 ] 여우. ( 경상, 충청 ). 구분 기존사전 겨레말큰사전 비고 올림말 형태음소론적표기 발음 필요에따라제시 활용형 필요에따라제시 원어 품사 지역 전문어 문법정보 뜻풀이 용례 제시하는것이원칙 관련어 참고어 형태분석 변이형 어원 붙임 갈래말

21 관용구와속담 삽화 실례 1 가투 2 [ 명 ] 벌레먹은콩이나팥. ( 전라 ) 엣날이는밥상우그다가콩붓아놓고 { 가투럴 } 골라냏고그맀제. [ 비슷 ] 준저리콩. [ 같은말 ][ 지 ] 동이. 두렝이. 아퀴. 실례 2 꾀복쟁이 [ 꾀복쨍이, 꾀복쨍이 / 꿰복쨍이 ] [ 명 ] 아랫도리를드러내고놀아도부끄러움이없을정도의또래아이들을이르는말. ( 전북 ) 인제점심때쯤되니께고삿질에서 ( 고샅길에서 ) { 꾀복쟁이들이 } 뛰놀아. [ 꾀 + 복 (< 벗 -)+- 쟁이 ] [ 변이형 ] 께복쟁이, 꽤복쟁이. 실례 3 헤치 [ 명 ] 민속 띠. ( 제주 ) [ 갈래말 ] 쥐헤치, 쉐헤치, 범헤치, 톳헤치, 미리헤치, 베염헤치, 몰헤치, 염헤치 ( 염쉐헤치 ), 납헤치, 독헤치, 개헤치, 돗헤치 실례 4 쌀구제기 [ 명 ] 껍데기에뿔같은돌기가솟아있는, 거의다자란소라. ( 제주 ) 조쿠제기보담 { 쌀구제기가 } 커곡맛있주.( 조쿠제기보다 { 쌀구제기가 } 크고맛있지.) [ 참고 ] 민둥구제기. 조쿠제기. [ 쌀 + 구제기 (< 구젱기 )] [ 붙임 ] 제주에서는소라중에가장큰것을 < 민둥구제기 >, 중간것을 < 쌀구제기 >, 어린것을 < 조쿠제기 > 라고부른다. 다. 남북합의새어휘원고현황제17차남북공동회의부터제25차공동회의까지남북이합의한새어휘원고현황은다음과같다. 구분 ~2009년 2014년 2015년계 새어휘 합의원고 5,000 개 2,639 개 17,361 개 25,000 개

22 5. 말뭉치구축및정비 남측사업회에서는새어휘조사와사전의용례제공을위하여 2006년부터말뭉치구축사업을실시하였다. 북측에서간행된잡지와중국의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등지에서간행된잡지및국내소설등문학작품의말뭉치의오류내용을점검하고수정하여말뭉치의신뢰도를높이는작업을진행하였다. ( 단위 : 어절 ) 구분 ~2014 년 2015년 2016년 2017년 계 말뭉치 구축 262,000 8,000 3,000 27, , 삽화구축 세밀화는 겨레말큰사전 에삽화를제공하고, 지역어및현장어조사의질문지 를작성하기위한것이다. 세밀화제작현황은다음과같다. 구분작성목표사업결과비고 ~2017 년 24,000 점 9,250 점 7. 자료관리 남측사업회에서는사전편찬에필요한남과북의문헌자료를관리하고있다. 또한사전편찬과정에서만들어지는각종자료를자료집으로제작하여사전편찬에활용하고있다. ( 기준 ) 구분 권수 비고 구입도서 11,060권 제작자료집 903권 특수자료 1,166권 북측간행문헌자료 계 13,129권

23 정보화분과 1. 정보화분과업무개요 정보화분과의업무는프로그램개발, 사전데이터베이스관리, 사전편찬지원, 네트워크구성및컴퓨터관리업무로나뉜다. 현재까지정보화분과에서는사전편찬에필요한각종프로그램을개발하였으며, 다양한참고자료의데이터베이스구축및관리, 네트워크구성및자료관리를위한서버구축, 컴퓨터보수및관리등의업무를수행하고있다. 또한지금까지집필과교열을진행한원고를바탕으로종이사전중간결과물로써의웹사전출판을준비중에있다. 프로그램개발 DB 구축및관리사전편찬지원서버관리및네트워크구성 통합사전검색프로그램 자료검색프로그램 원고집필프로그램 통합자료구축및관리 < 언어정보 DB> 유지및관리 집필원고 DB 화작업 집필원고 XML 파일형식변환및관리 원고배분프로그램개발 원고통합및분리프로그램개발 사전편찬시스템유지및관리 서버및인트라넷유지및관리 겨레말웹사전 ( 가칭 ) 준비 - 집필사전원고데이터베이스변환입력 - 사전집필시스템과웹사전용데이터베이스연동테스트 2. 사전편찬의정보화 정보화분과에서는종합적인 언어정보 DB 를구축하고이를사전편찬에활용 할수있도록전산망시스템을갖추고있다.

24 언어정보 DB 를활용한입체적집필환경 3. 겨레말자료검색프로그램 < 겨레말자료검색기 > 는사전편찬과정의편의를돕기위해자체제작한프로그램이다. 올림말선별결과, 사전검색, 계열어휘, 용례검색등사전편찬작업에필요한기능을하나의프로그램에통합하여남북의편찬원들이손쉽게활용할수있도록제작하였다. 말뭉치용례검색기실행화면

25 4. 원고집필프로그램 겨레말큰사전 의원고는남과북이합의한 XML 형태로인코딩하여저장한후 교환한다. 따라서기존의워드프로세서프로그램이아닌전용집필프로그램을개발 하여원고를집필하고있다.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겨레말 브로슈어-2015

겨레말 브로슈어-2015 www.gyeoremal.or.kr 겨레말큰사전 별눈 [ 별ː룬 ] [ 명 ] 눈동자가검고정기가넘쳐반짝반짝빛나는눈. 허리가날씬해서버들가지처럼유연해보이고동그스름한얼굴에두눈이별처럼반짝반짝빛나사람들은해연을 { 별눈의 } 처녀라고불렀다 박찬은. : 격류 겨레말큰사전 새어휘 차례 2015. 5. 인사말 / 4 겨레말큰사전 사업추진배경및목적 / 6 겨레말큰사전 소개

More information

겨레말 브로슈어-2014

겨레말 브로슈어-2014 www.gyeoremal.or.kr 겨레말큰사전 별눈 [별ː룬] [명] 눈동자가 검고 정기가 넘쳐 반짝반짝 빛나는 눈. 허리가 날씬해서 버들가지처럼 유연해보이고 동그스름한 얼굴에 두 눈이 별처럼 반짝반짝 빛나 사람들은 해연을 {별눈의} 처녀라고 불렀다. 박찬은: 격류 겨레말큰사전 새어휘 차례 2014. 10. 인사말 / 4 겨레말큰사전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문화재위원회 ( 근대문화재분과 ) 제 7 차회의록 문화재위원회 - 2 - - 3 - 안건번호근대 2012-07-001-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More information

차 례 머리말 Ⅰ. 21세기세종계획일지 Ⅱ. 21세기세종계획사업조직변천및주요사업내역 i -

차 례 머리말 Ⅰ. 21세기세종계획일지 Ⅱ. 21세기세종계획사업조직변천및주요사업내역 i - 21 세기세종계획백서 2007 차 례 머리말 Ⅰ. 21세기세종계획일지 1 3 5 7 10 16 18 20 23 24 26 29 Ⅱ. 21세기세종계획사업조직변천및주요사업내역 3 3 35 36 38 - i - 39 41 42 44 46 47 50 Ⅲ. 예산집행내역 51 53 53 54 Ⅳ. 참여자명단 5 57 128 Ⅴ. 21세기세종계획성과물구축현황 56 1 Ⅵ.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7 8 10 17 18 46 62 90 110 128 129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표현 ❹매 1년마다 1년마다/매년/해마다 각각 을 뜻하는 매

More information

src.xls

src.xls xml 선언부에한글처리 (utf-8) 인코딩선언 - 주간예보열기 - 지역, 구역헤더열기 전국육상주간예보 주간예보제목태그열고닫기 201003080600 발표시각 :yyyymmddhhmm 시간태그열고닫기 - 기상전망열기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Ⅰ. 지방의회기본현황 1 Ⅱ. 지방의회상임위원회현황 5 1. 총괄내역 8 가. 상임위설치의회수 8 나. 위원수별상임위원회수 10 2. 의회별내역 12 Ⅲ. 지방의회정당별등현황 37 1. 정당별및성별현황 41 2. 의원 1인당인구수 55 3. 직업별현황 69 Ⅳ. 지방의회의장협의회현황 83 1.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일반현황 85 2.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2 0 1 4 년 4 / 4 분기 2014. 9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2014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별전망 7 5. 규모및유형별전망 8 6. 정부경기부양정책발표에따른영향

More information

한이두문제는광복과분단 70년을맞이하면서앞으로우리가극복해야할중요한과제다. 이글은남북한언어와관련한위두과제에대한현황과이를극복하기위해그간남북한이노력해온성과를살펴보아앞으로전개할남북한언어통합의방안을제시하고자한다. 남북한언어차이를극복하는것은남북한의교류와협력을위하여, 나아가통일이후우

한이두문제는광복과분단 70년을맞이하면서앞으로우리가극복해야할중요한과제다. 이글은남북한언어와관련한위두과제에대한현황과이를극복하기위해그간남북한이노력해온성과를살펴보아앞으로전개할남북한언어통합의방안을제시하고자한다. 남북한언어차이를극복하는것은남북한의교류와협력을위하여, 나아가통일이후우 기획특집분단 70 년, 남북의이질화 분단 70 년의남북한언어 권재일서울대학교언어학과 1. 머리말 광복 70주년을맞이한다. 한반도의광복은바로분단으로이어졌다. 지난분단 70년동안여러영역에서남북한간에변화가있었다. 언어와관련해서는어떠한변화가있었을까? 첫째, 남북한사이에서로사용하는어휘가달라지기시작하였으며, 서로다른어문규범이쓰였다. 서로다른어휘와어문규범이사용되어이것이고착된다면장차남북통일이후의사소통에어려움이따를것이다.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1

보도자료1 언론 보도 자료집 자료집 목차 004 2005 039 2006 054 2007 086 2008 100 2009 114 2010 언론에비친겨레말큰사전 [SBS 8 시뉴스 ] 2005 년 2 월 17 일 남북 겨레말큰사전 편찬사업후원 SBS는남북한문인과국어학자들이 5년동안추진할 ' 남북겨레말큰사전 ' 편찬사업을지원하기로하고 17일남측편찬위원회에후원금을전달했습니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0904-6부 tta부록

0904-6부 tta부록 1988 6부 Appendix 부록 2008 우리 경제가 이처럼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현재의 대한민국은 세계 IT시장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명실상부한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연표 정보통신표준 제 개정 현황 임원 부서장 표준 제 개정 및 폐지 절차 이사회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국듣-해설(001~69p)

+국듣-해설(001~69p)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www.ebsi.co.kr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1 2 www.ebsi.co.kr 2 Part 3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3 4 www.ebsi.co.kr 4 Part 5 02 진단평가 1 6 www.ebsi.co.kr 2 Part

More information

<C8ADC0E5C7B020C0AFC5EB20C7F6B4EBC8AD28C6F2B0A1B4DC292E687770>

<C8ADC0E5C7B020C0AFC5EB20C7F6B4EBC8AD28C6F2B0A1B4DC292E687770> 총자산증가율 당기말총자산 전기말총자산 유형자산증가율 당기말유형자산 전기말유형자산 유동자산증가율 당기말유동자산 전기말유동자산 재고자산증가율 당기말재고자산 전기말재고자산 자기자본증가율 당기말자기자본 전기말자기자본 매출액증가율 당기매출액 전기매출액 총자산경상이익률 경상이익 총자산 총자산경상이익률 매출액경상이익률 총자산회전율 경상이익 총자산 경상이익 매출액 매출액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0 4 06 08 69 14 19 28 32 34 36 44 48 Contents 39 42 64 66 10 24 51 54 58 62 75 76 Gallery 극지사진 콘테스트 지상전 아! 미래의 땅 아름다운 극지 대상 은하수의 별자리 관측 최한진(제24차 월동연구대) 극지연구소는 제1회 소내 극지사진 콘테스트를 6월 20일~7월 9일에 걸쳐 개최했다.

More information

+겨레말학술회의

+겨레말학술회의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www.gyeoremal.or.kr 4 6 8 10 21 인사말 개회사 축사 기조연설 고은 흩어진모국어 권재일 우리말지킴이겨레말큰사전 Victoria Kim To compile Gyeoremal Keunsajeon is to revive our soul 조재수 < 겨레말큰사전 > 편찬현황 Bronislav Lee About meaning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2011--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요약문 1-1 - 2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운용 - 2 - 요약문 3-3 -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28C6EDC1FD FBBF5B1B9BEEEBBFDC8B C3D6C1BE2E687770>

<28C6EDC1FD FBBF5B1B9BEEEBBFDC8B C3D6C1BE2E687770> 특집 4 21 세기세종말뭉치제대로살펴보기 언어정보나눔터활용하기 황용주 최정도 국립국어원 1. 서론 잘알려져있다시피 21세기세종계획 은 1997년에그계획이수립되었고이듬해인 1998년부터 2007년까지 10년동안시행된한국의국어정보화중장기발전계획이다 ( 홍윤표, 2009). 이사업을통해한국어연구를목적으로하는기초자료에대한갈증을상당히풀게된것이사실이다. 최초이글은 21세기세종계획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9 제3장 제1차 토론회 13 제4장 제2차 토론회 45 제5장 제3차 토론회 71 제6장 결 론 81 참고문헌 85 표 목차 제1장 서 론 1. 포럼의 목적 2. 포럼의 내용 및 범위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1. 포럼의 진행방법 2. 포럼 참여 전문연구위원 제3장 제 1 차 토론회 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7 년해양수산부국고보조금총괄현황 40 2015~2018 () ( ) 1,000 - - 70% 20% 10% (044-200-5444) 73 (%) : 3%( 16) ㅇ,,, 2014~2018 () ( ) 3,540 - - 50%, 20% 30% (044-200-5441) ㅇ (%) - ('14) 6.4% ('15) 20%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PHP & ASP

PHP & ASP 단어장프로젝트 프로젝트2 단어장 select * from address where address like '% 경기도 %' td,li,input{font-size:9pt}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8 경기도 강원도 인천 1 서울 충청남도 세종 3 대전 충청북도 경상북도 전라북도 광주 2 전라남도 경상남도 대구 부산 27 울산 22 제주도 30

8 경기도 강원도 인천 1 서울 충청남도 세종 3 대전 충청북도 경상북도 전라북도 광주 2 전라남도 경상남도 대구 부산 27 울산 22 제주도 30 전통산사 문화재 선 8 경기도 강원도 5 7 9 인천 1 서울 4 6 11 13 충청남도 15 14 12 세종 3 대전 충청북도 10 25 경상북도 16 20 17 전라북도 121 18 광주 2 전라남도 19 23 21 24 26 경상남도 대구 29 28 부산 27 울산 22 제주도 30 지역별가이드 2017년에첫선을보인고품격산사문화재활용프로그램으로전통산사에서계승되는인문학적정신유산과보유문화재의특별한문화적가치를담은

More information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검찰청 차장검사,대검찰청 검사,검찰연구관,부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삼성경제연구소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제 27 장 대형국책과제의추진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bm-200200004.hwp

bm-200200004.hwp 구분 지원단체 지원품목 수량 금 액 지원경로 2000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감귤 3,000톤 237 독자창구 강 원 도 농업용 비닐 27,000롤(415톤) 55 한적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당근 2,000톤 58 독자창구 강 원 도 연어치어55만미방류자재1식(21종)등 13 솔잎혹파리 공동방제 관련 약제 23 한적 남북강원도협력협회 농업용비닐 195톤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 넋두리 * 올해 4월은잊지못할것같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이있었으니까요. 다양한시각에서보시는분들도있지만주식시장은이미움직이고있는것같습니다. 퀀트담당후배는통일전후독일에서주가움직임변화가컸던산업에대한조사요청에정신이없습니다. IT나바이오보다는확실히투자자관심이쏠린것같습니다. 실제로어떻게될지 앞으로옥석이가려지겠죠? 업무적으로도기억에남을것같습니다. 같이일하던두명의후배가애널리스트로서첫보고서를냈습니다.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2) 어휘 : 모국어화자에게하나의의미덩어리로인식되는것접사, 구단위항목 ( 연어, 관용구, 문장 ), 문법적연어, 조사결합형, 어미결합형 3.2. 조어법에따른어휘교육 단일어 : 하나의어근으로이루어진단어 ( 예 : 책, 손, 떡, 국, 머리등 ) 파생어 : 어근에접두사나접

2) 어휘 : 모국어화자에게하나의의미덩어리로인식되는것접사, 구단위항목 ( 연어, 관용구, 문장 ), 문법적연어, 조사결합형, 어미결합형 3.2. 조어법에따른어휘교육 단일어 : 하나의어근으로이루어진단어 ( 예 : 책, 손, 떡, 국, 머리등 ) 파생어 : 어근에접두사나접 어휘교육론 1. 개관 1. 어휘교육의중요성 - 문법없이는의미가거의전달되지않지만어휘가없으면의미는전혀전달되지않는다. (David Wilkins). - 당신이대부분의시간을문법을공부하는데쓴다면, 영어는많이향상되지않겠지만, 더많은단어와표현을학습한다면최고의향상을볼수있을것이다. 문법으로는거의말할수없지만, 단어들로는거의모든것을말할수있다. (Dellar H and Hocking

More information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2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DBCF6C1A42E687770>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2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DBCF6C1A42E687770> 새국어생활 새국어생활 2015 년제 25 권제 2 호 여름 국립국어원 2015-02-02 정간위심의필 95-13-4-21 ISSN 1225-7168 새국어생활 Saegugeosaenghwal 제 25 권제 2 호 (2015 년여름 ) Vol. 197 인쇄일 발행일 2015 년 6 월 30 일 펴낸이 편집위원 기획 편집 송철의 남길임 이광표 주세형 진정란 최경봉

More information

¹ßÇ¥¿äÁö229-286

¹ßÇ¥¿äÁö229-286 5. 정비계획의 기본구상 5.1 유적 및 유구 정비 복원 사례연구 5.1.1 미륵사지(彌勒寺址) 미륵사지는 삼국유사 백제 무왕조에 왕이 부인과 함께 사자사(師子寺)로 가는 길에 용화산 밑의 큰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나 왕비의 청에 의하여 이곳을 메우고 3개의 불당과 탑, 회랑 등을 세웠 다는 기록이 있으며, 미륵사의 배치는 삼원병렬식(三院竝列式)으로 동 서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1998~2008 1998~2008723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28 729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30 731 60-Year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언어정보

언어정보 공간개념을사용한시간표현에나타난한국어와영어의차이 민주영 ( 서울대학교 ) Min, Ju Young. 2014. The difference between Korean and English in the time expressions using spatial concepts. Language Information. Volume 18. 51-72. The present

More information

참고 1 실시간관측부이설치위치및관측항목 참고 2 해운대이안류발생감시및상황전파

참고 1 실시간관측부이설치위치및관측항목 참고 2 해운대이안류발생감시및상황전파 보 도 자 료 10. 21 (금) 배포 일시 총 2011. 10매(본문 2, 붙임 8) 과 장 김옥수, 사무관 임채호, 주무관 이호정 국립해양조사원 담당 해양관측과ㆍ 담 당 자 실 장 이은일, 연구사 권석재 부서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32)880-0460 hojeong@korea.kr 보 도 일 시 2011년 10월 24일(월) 석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362D C3D6BFEBBCBA29B0D4B8B1B6F3C0FC20BEE7BBF3C0C720BAAFC8ADB0FAC1A420B0EDC2FB2E687770>

<362D C3D6BFEBBCBA29B0D4B8B1B6F3C0FC20BEE7BBF3C0C720BAAFC8ADB0FAC1A420B0EDC2FB2E68777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