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미디어의발전과소셜미디어 1. 미디어환경의변화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2 교시커뮤니케이션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에대해논의할수있다. 미디어환경의변화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혁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교시미디어의발전과소셜미디어 1. 미디어환경의변화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2 교시커뮤니케이션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에대해논의할수있다. 미디어환경의변화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혁신"

Transcription

1 01 미디어와커뮤니케이션 1 교시미디어의발전과소셜미디어 /34

2 1교시미디어의발전과소셜미디어 1. 미디어환경의변화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2 교시커뮤니케이션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에대해논의할수있다. 미디어환경의변화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혁신과확산에대해설명할수있다. 소셜미디어에대해설명할수있다.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를비교할수있다.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에대해설명할수있다. 2 /34

3 금주의명언 미디어를직업으로사용하는우리모두는사회를만드는사람들이다. 우리는사회를천박하게만들수도있다. 우리는사회를잔인하게만들수도있으며, 사회를높은수준으로끌어올릴수도있다. All of us who professionally use the mass media are the shapers of society. We can vulgarize that society. We can brutalize it. Or we can help lift it onto a higher level. 윌리엄번박 (William Bernbach, 1911~1982), 광고회사 DDB 창립자 3 /34

4 문제제기 2006 년타임지선정 person of the year( 올해의인물 ) 에 you 가선정된것은어떤의미가있는가? 2010 년 Facebook 의창립자마크주커버그 (Mark Zuckerberg) 가선정됨 출처 : 4 /34 (1/2)

5 문제제기 올해의인물 의의미 올해의인물 과같은위대한인물 ( 위인 ), 영웅을중시하는관점은 세계는위인이나영웅에의해진보되며, 세계역사는위인이나영웅의역사 라는사고를가진토마스칼라일 (Thomas Carlyle, ) 의철학적관점을바탕으로함 타임지 you 선정의의미 2006 년타임지선정 올해의인물 에 you 가선정된것은 Wikipedia, Youtube, Myspace 등과같은커뮤니티와 (community), 협조 (collaboration) 를바탕으로한미디어가세계에주는영향력이크다는점을의미함 미디어환경변화의의미 개인의참여를기반으로한미디어환경의변화를가져옴 5 /34 (2/2)

6 population penetration(%) 1. 미디어환경의변화 1) 미디어의확산 [ 미국의주요미디어수용곡선 ] 100% technology adoption(measured by population penetration) in USA Radio vs. TV vs. Internet vs. Mobile Internet, 1920~2011E 80% 60% 40% 20% AM Radio TV Internet Mobile Internet(smart phone) recessions 0% ( 연도 ) 출처 : 6 /34

7 1. 미디어환경의변화 2) 인쇄매체의위기설 새로운미디어가등장할때마다기존미디어의위기설이제기되었으나, 새로운미디어와기존미디어의역할정리로공존함 기존미디어의쇠퇴보다는미디어의용도가재정리됨 1 차 (1900~1920 년대 ) 영화 (1900 년대 ), 라디오 (1920 년대 ) 의등장으로신문과잡지같은인쇄매체의위기설이대두됨 2 차 (1950 년대 ) TV 수상기 (1950 년대 ) 보급의대중화로기존매체인라디오와영화의종말은물론, 다시한번인쇄매체의쇠퇴를예견함 3 차 (1990 년대 ) 1990 년대부터디지털정보기술의발달에의한멀티미디어시대의도래로아날로그방식의전자미디어는디지털화된전자미디어로대체되거나, 신문과잡지를포함한인쇄매체까지도디지털로대체될것으로예견함 7 /34

8 1. 미디어환경의변화 3) more-and-more-rule Lazarsfeld, Berelson & Gaudet(1944) Dutta-Bergman(2004) - 미디어사용자는자신이흥미를가진정보를최적화하기위해새로운미디어와기존미디어를함께사용하는경향이있음 이정춘 (2000) - 한매체의다량수용은타매체의수용도촉진시킴 라디오는텔레비전이대신할수없는대중성과속보성, 항상성, 음악적강점으로아직도영향력있는매체로존재함 - 미디어는경쟁적이기보다는상호보완적으로공존하는관계때문으로볼수있음 8 /34

9 1. 미디어환경의변화 4)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신장 뉴스정보원으로서인터넷의사용률이인쇄매체를추월함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접촉률및일일사용시간이증대됨 2013 년이후온라인광고비가인쇄매체에접근하거나추월할것으로예상됨 전반적으로 TV 가 1 위를유지하고온라인이상승하며, 인쇄매체가하락하는경향을보임 9 /34

10 1. 미디어환경의변화 4)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신장 미국의미디어별뉴스정보원 [Where do you get most of your news about national and international issues?] Television Internet Newspaper Radio ( 연도 ) 출처 : Pew Research Center(2011, p.2) 10 /34

11 1. 미디어환경의변화 4)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신장 한국미디어접촉률 [10 대매체접촉률및일평균이용시간 ] 접촉률 base : 전체 6,000명 이용시간 base : 각매체이용자 (%) 지상파TV 라디오신문잡지케이블TV (n=5,858)(n=2,143)(n=2,440)(n=1,890)(n=4,427) 위성방송 (n=398) DMB (n=1,349) IPTV (n=535) 인터넷모바일 (n=4,895) 인터넷 (n=4,348) 평균이용시간 분 75.2 분 29.0 분 분 분 34.3 분 81.4 분 95.9 분 73.2 분 * 접촉률 : 일주일에 1 회이상해당매체를이용하는사람의비율 출처 : 한국방송광고공사보도자료 (2012) 11 /34

12 1. 미디어환경의변화 5) 소셜미디어의부상 소셜미디어관련아이템 : 10 대히트상품에지속적랭크 10 대히트상품 : 삼성경제연구소 (SERI) 1 만명이상설문조사 [2009~2012 년국내 10 대히트상품 ] 순위 2012 년 2011 년 2010 년 2009 년 1 강남스타일 ( 싸이 ) 꼬꼬면스마트폰막걸리 2 애니팡스티브잡스슈퍼스타 K2 신종플루대응상품 3 갤럭시 2012 시리즈카카오톡여자국가대표축구팀김연아 4 차량용블랙박스나는가수다소셜미디어 LED TV 5 런던올림픽스타갤럭시 S2 태블릿 PC 스마트폰 6 에너지음료 K-Pop 기아자동차 K 시리즈선덕여왕 7 LTE 서비스연금복권아바타 Girl 그룹 8 고급형인스턴트커피도가니블루베리도보체험관광 9 관객 1 억시대의한국영화 평창동계올림픽유치발열의류보금자리주택 10 캠핑상품통큰 반값 PB 상품제빵왕김탁구 KT 쿡 (QOOK) 출처 : 서민수외 (2010, p.1) 12 /34

13 1. 미디어환경의변화 5) 소셜미디어의부상 소셜미디어관련아이템 : 10대히트상품에지속적랭크 [2012년일본 10대히트상품 ( 닛케이트렌디 )] 순위 상품 구분 1 도쿄스카이트리 지진으로절망에신음하는국민에게희망을준전파탑 2 라인 (Line) 카카오톡 과유사한무료통화애플리케이션 3 국내선 LCC( 저가항공 ) 필요한서비스를선택할수있도록하여저가화 4 마루짱세이멘 ( 라면 ) 생면과비슷한식감으로인기몰이 5 Fitcut Curve 월등한절단력으로 100만개가판매된보급형가격의가위 6 JINS PC 시력보호를위한기능성안경 7 나메코 인기스마트폰앱을캐릭터상품으로확장 8 기린 Mets 콜라 지방흡수를억제하는다이어트콜라 9 마치콘 지진피해복구에기여한지역활성화이벤트 10 흑맥주계열음료 무거움은줄이고부드러운맛을살린신개념맥주 19 갤럭시 S3 노트큰화면으로스마트폰시장을선도출처 : 서민수외 (2010, p.1) 13 /34

14 1. 미디어환경의변화 5) 소셜미디어의부상 소셜미디어관련아이템 : 10 대히트상품에지속적랭크 일본 미국 덴쓰 ( 電通 ) 닛케이트렌디 Wired 1 스마트폰 1 먹는고추기름 2 트위터 2 3D 영화 3 먹는고추기름 3 스마트폰 4 초박형 TV 4 프리미엄롤케이크 5 사카모토료마 5 아이패드 6 하네다공항국제화 6 포켓도르츠 ( 전동칫솔 ) 7 도쿄스카이트리 7 저가 LED 전구 8 에코감세관련상품 8 [2010 년일본과미국의 10 대히트상품 ] 전자레인지용생선구이팩 9 남아공월드컵 9 Harinacs( 스테이플러 ) 10 LED 전구 10 미소시루 ( 재첩된장국 ) 출처 : 하송 (2010, p.5) 홈엔터테인먼트 - 3D TV, 전통오디오, 넷플릭스 ( 온라인 DVD 대여 ) 카메라 - 고급콤팩트카메라, 파나소닉루믹스카메라, 아웃도어용카메라 컴퓨터 - 올인원프린터, 게임주변기기, HP Envy 14( 노트북 ) 모바일기기 - 아이패드, 선불휴대폰, 여행키트 14 /34

15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수용과확산이론 E. M. Rogers(1931~2004년 ) : diffusion of innovation(1962) 수용이론 (adoption theory) : 수용자측면 확산이론 (diffusion theory) : 미디어측면 [ 확산 수용곡선 (diffusion adoption curve)] sales growth maturity decline research & development introduction 2.5% stage 1 innovators 13.5% stage 2 early adopters 34% stage 3 early majority 34% stage 4 late majority 16% stage 5 laggards time 출처 : 15 /34

16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캐즘 (chasm) Moore(1991) : 제품확산을위해극복해야할정체기 혁신자 조기수용자 조기다수자 후기다수자 지체자 innovators early adopters early majority late majority laggards the chasm area under the curve represents number of customers technology adoption lifecycle 출처 : 16 /34

17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혁신이다수에게확산되기위해서확보되어야할수용자 Schelling(1978) 이최초로사용 Valente(1995) : 10~20% 100% percentage of adoption rate of adoption for an interactive innovation usual s-shaped diffusion curve critical mass occurs here 0 time 출처 : 17 /34

18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주요제품의확산곡선 [ 주요제품의확산곡선 ] (%) telephone auto electricity stove Radio refrigerator ( 연도 ) 출처 : clothes washer clothes dryer 18 /34 air-conditioning dishwasher microwave color TV computer cellphone VCR Internet

19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세계 5 천만명에게확산시키는데소요된기간 Twitter 0.75 Facebook Internet 1 3 ipod 4 TV 13 Radio 년 (year) 출처 : 19 /34

20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1) 정의 정유진, 배국진 (2007) 인터넷상에서공통의관심사를지니고있는사용자들간의관계형성을지원하고, 이렇게형성된지인관계를바탕으로인맥관리, 정보및콘텐츠공유등다양한활동을할수있도록지원하는서비스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인터넷을기반으로사람과사람을연결하고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등을통해타인과의관계를형성 유지 관리할수있는서비스 ( 또는사이트 ) Blackshaw & Nazzaro (2004) 제품, 브랜드, 서비스, 개성및이슈에대해서로가르치는데전념한소비자들에의해창조되고, 개시되며, 순환되는다양한온라인정보의새로운원천 (1/3) 20 /34

21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1) 정의 Boyd & Ellison (2007) 개인의프로필을구성하고, 개인들간의관계를통해형성된연결을공유하고, 그연결을바탕으로일어나는개인들간의상호작용을지원하는웹기반의서비스 Kaplan & Haenlein (2010) Web 2.0 의이념과기술을토대로사용자제작콘텐츠 (UGC, User Generated Content) 창출과교환이가능한인터넷기반의애플리케이션 Mangold & Faulds (2009) 온라인상의블로그나회사에서제공하는온라인채팅룸이라던지게시판, 이메일, 제품및서비스에대한소비자간의의견을나눌수있는웹사이트및포럼, 인터넷상의토론장, 디지털로표현된오디오나이미지, 영화나사진등을공유할수있는모블로그 (moblog) 와같은소셜네트워킹웹사이트를전반적으로지칭 (2/3) 21 /34

22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1) 정의 Newson, Houghton & Patten (2009) 블로그나네트워킹사이트, 위키, 팟캐스팅과비디오캐스팅, 가상세계, 소셜북마킹등을통해온라인상정보의커뮤니케이션과참여와축적이가능케하는온라인상의도구와프로그램을의미 Safko & Brake (2009) 문서나그림, 동영상, 음원등을전송하거나제작할수있게해주는웹기반의응용소프트웨어를통칭하는대화형미디어를통해참여자들이정보와지식, 의견을공유할수있게해주는미디어 Stuart (2000) 측정가능한퍼블리싱 (publishing) 기술을이용해창출된사회적상호작용을통해주장이나의견을쉽게전파하도록고안된미디어 출처 : 한은경, 강형구, 문효진 (2010, pp.31-32) (3/3) 22 /34

23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2) 소셜미디어 & SNS 소셜미디어와 SNS의차이를명확히설명한연구가없음 SNS는학자에따라용어를두가지로분리하여설명함 Social Network Service( 또는 Social Networking Service) Social Network Sites( 또는 Social Networking Sites) 공통적으로 Web 2.0 을기반으로함 23 /34

24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2) 소셜미디어 & SNS 소셜미디어와 SNS 의차이 위키백과 소셜미디어 - 블로그 (Blog),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위키 (Wiki), 사용자제작콘텐츠 (UCC),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 를포함한 5 개의카테고리로구분함 Treem & Paul(2012) - Wikis, SNSs, blogs, social tagging applications, microblogs 로분류함 위키백과 SNS - 마이크로블로그인트위터를 SNS 로설명함 24 /34

25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3) Treem & Paul(2012) 의분류 5 개의유형 [ 소셜미디어유형분류 ] 구분 사례 위키 (Wikis) SNS(social networking sites) 블로그 (Blogs) 소셜태깅 (social tagging application)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s) Wikipedia Facebook WordPress Blogger Delicious Twitter 출처 : Treem & Paul(2012) 25 /34

26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3) Treem & Paul(2012) 의분류 소셜미디어가아닌사례의예시 other organizational 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종류 instant messaging teleconferencing shared database 출처 : Treem & Paul(2012) 사례 AOL instant messenger GChat Hotmail Gmail Skype Dropbox 26 /34

27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4) 소셜미디어의수용과확산 소셜미디어의수용곡선 (Rogers bell curve) 2.5% innovators early adopters 13.5% early majority 34% late majority 34% laggards 16% profit opportunity mass market 출처 : 27 /34

28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4) 소셜미디어의수용과확산 SNS 의역사 출처 : 28 /34

29 cumulative smb adoption of social media tools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4) 소셜미디어의수용과확산 소셜미디어의확산곡선 (diffusion curve) [length of time SMBs have used social media tools] 70% 60% Facebook 50% 40% 30% 20% 10% Linkedin forums Youtube company branded blogs industry-specific Twitter online communities user review sites social bookmarking sites coupon services geo location service Pinterest 0% More than 5year 4~5year 3~4year 2~3year 1~2year 6months~1years less than 6months 출처 : 29 /34

30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5) 글로벌시장의소셜미디어현황 전세계 SNS 이용자수 (2014 년 18 억 5 천만명예상 ) social network users worldwide, 2011~2014 billions and % change ( 단위 : 억원 ) % 19.2% 16.0% 11.6% social network users % change ( 연도 ) note : Internet users who use a social network site via any device at least once per month source : emarketer, Feb 2012 출처 : 30 /34

31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5) 글로벌시장의소셜미디어현황 미국소셜미디어현황 (2013년) site awareness appeal unique monthly users(us) Facebook 85% 50% 140million Twitter 76% 18% 92million Google+ 58% 45% 28million eharmony 56% 6% 18million Match.com 47% 6% 72million Pinterest 38% 42% 75million Instagram 37% 27% 26million Myspace 36% 10% 6million Yelp 25% 51% 15million Linkedin 23% 24% 64million 출처 : 31 /34

32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5) 글로벌시장의소셜미디어현황 아시아태평양의국가별소셜미디어사용률 social media users in select countries in Asia-Pacific, Feb 2012 % of Internet users Indonesia Russia China India Australia South Korea Japan Asia-Pacific 35% 51% 60% 60% 60% 60% 75% 83% note : in the past three months; visitors to social network sites, forums or blogs source : ipsos, *interconnected world : communication & social networking, *March 27, 2012 출처 : trends.e-strategyblog.com/wp-content/uploads/2012/07/media_ httpwwwemarkete_vaezd.gif.scaled500.gif 32 /34

33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5) 글로벌시장의소셜미디어현황 한국기업의활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유튜브순 [ 한국기업의소셜미디어활용 ] social media sites used by companies in South Korea, July 2012 % of respondents Facebook Twitter Blog Youtube me2day Flickr other 5.8% 11.7% 19.2% 35.8% 65.8% 77.5% 90.8% note : n=120 source : Korean association for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kprca) and KPR social communication research lab, *use of social media in South Korean businesses/organizations, *July 22, 2012 출처 : 33 /34

34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5) 글로벌시장의소셜미디어현황 일반인사용 : 페이스북 > 싸이월드 > 트위터 > 미투데이 > 요즘순 [ 한국일반인의소셜미디어활용 (2012)] 14,000,000 12,000,000 10,000,000 8,000,000 6,000,000 4,000,000 2,000, 년, 국내 SNS 월 UV 추이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 단위 : 명 ) 페이스북 11,399,766 11,859,755 12,011,620 12,430,886 12,645,311 싸이월드 11,330,481 10,900,555 10,155,191 9,661,161 9,638,800 트위터 6,747,486 6,646,418 6,282,194 7,006,764 6,645,331 미투데이 3,242,273 2,991,166 2,517,828 3,089,401 2,948,656 요즘 976, , , , ,647 source : 코리안클릭 출처 : 34 /34

35 01 미디어와커뮤니케이션 2 교시커뮤니케이션 /22

36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1) 소셜미디어관련용어 용어 personal media 연구자및내용 social media : mobile phones, , instant messenger, blogs and photosharing 기타 : , instant messenger Lüders(2008), Saffo(2005) 1 인미디어 김지수 (2010), 박정현 (2008) 개인미디어 이성호 (2009) lifestyle media micro media dynamic media Baya & Gauntt(2006) 박정현 (2008) : 마이크로미디어 Lüders(2008) 2 /22

37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2) 전통미디어와뉴미디어비교 대중미디어와개인미디어의비교 항목 dominant medium ( 주도적매체 ) location ( 위치 ) experience players (market) business models ( 비즈니스모델 ) 출처 : saffo(2005, p.1) mass media ( 대중미디어 ) TV personal media ( 개인미디어 ) The Web living room( 거실 ) everywhere( 모든곳 ) watch( 시청 ), consume( 소비 ) few and large ( 소수, 대형 ) product/service ( 제품 / 서비스 ) participate( 참여 ), create( 창조 ) many and small ( 다수, 소형 ) subscription(and more) ( 가입, 구독 ) 3 /22

38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2) 전통미디어와뉴미디어비교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특성비교 구분전통미디어소셜미디어 도달률 (reach) 접근가능성 (accessibility) 이용가능성 (usability) 즉시성 (immediacy) 영속성 (permanency) 출처 : 이인희외 (2011, p.13) 중앙집중적인조직, 정보의생산및분배형식임 특정개인또는정부에의해소유및운영됨 정보생산을위한전문적인기술및훈련이필요함 정보의생산과소비간에시간차이가발생함 정보가생산되고나면변경이불가능함 탈중심적 탈위계적인특성을가짐 거의무료로누구나접근이가능함 정보의생산을위해많은기술과훈련이필요하지않음 정보의생산과소비가즉각적으로발생함 코멘트나편집을통해수정이가능함 4 /22

39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2) 전통미디어와뉴미디어비교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특성비교 구분전통미디어소셜미디어 파워 (power) 영향력 (influence) 도달 (reach) pitching spinning reporting press conference campaign authoruty news circulation( 발행부수 ) database engaging coversation sharing social networking collaboration/feedback authenticity( 진정성 ) sharable content community network 출처 : 5 /22

40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2) 전통미디어와뉴미디어비교 미디어의발전 엘리트미디어 (elite media) PR=personal influence 대중미디어 (mass media) PR= publicity, propaganda 1 인미디어 (me media) PR= conversation, collaboration printing press pamphlets novels Radio, television, photography, World mass circulation Wide Web, newspapers social media ( 연도 ) 출처 : 6 /22

41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3) 소셜미디어의특징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탈대중성 (de-massification) 비동시성 (asynchronous) 상호연결성 (connectedness) 쌍방향커뮤니케이션, 이용자가송신자 ( 생산자 ) 이면서동시에수신자 ( 소비자 ) 회원의인구통계적특성 ( 미혼여성들만의공동체 ), 직업에관한전문성 ( 농부들의공동체 ), 개인적취미 ( 와인을즐기는사람들의공동체 ) 에따라세분화된버츄얼문화공동체의존재는인터넷의가장독특한기능중의하나 (Adler & Christopher(1999), 이현우 ) 시간적제약이없음 네트워크 (network) 능동성 (activity) 적극적정보탐색및참여 (participation) 출처 : Morris & Ogan, 1996; Rogers, 1986; Rafaeli & John, 1995; Reardon & Rogers, 1988; Hoffman & Novak, /22

42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정의 학자들의정의 Rogers (1995) 상호이해에이르기위해서로정보를창출하고공유하는과정 (A process in which participants create and share information with one another in order to reach mutual understanding) 누가무엇을어떤채널을통해누구에게어떤영향을갖고말했는가? (Who says what in which channel to whom and with what effects?) Lasswell (1953) 8 /22

43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정의 위키피디아 (Wikipedia) 에제시된정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medium) 를사용하여송신자로부터수신자로정보 (information) 를전달하는과정 공유된이해 (shared understanding) 를만들어내기위해의미를부여하고전달하는과정 출처 : 9 /22

44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2) Shannon 과 Weaver 의커뮤니케이션모델 전통적인커뮤니케이션모델 일방향커뮤니케이션 [S & W 커뮤니케이션모델 ] 정보원송신기 ( 변환기 ) 수신자목적지 메시지부호수신부호메시지 잡음 ( 소음 ) 출처 : Claude Shannon and Warren weaver, the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bell labs, 1948, u. of lllinois press /22

45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의비교 전통적커뮤니케이션모델의특징 one-to-many model one-to-many model 대중매체 (mass media) 를이용한기업의일방적인메시지를불특정다수의고객에게전달하는모델 미디어 (media) 는정보전달을하는하나의배관 (conduit) 역할을함 고객과기업간에는어떠한상호작용도없다고가정함 11 /22

46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의비교 전통적커뮤니케이션모델의특징 one-to-many model 장 단점 장점 단점 동시에대중에게일방향 (one-to-many) 커뮤니케이션으로비용대비효율성이큼 일방적푸시 (push) 방식의커뮤니케이션으로서효과에한계가있음 수용자개개인의욕구와상황에적합한메시지를보낼수없음 수용자의반응에바로대처할수없음 12 /22

47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의비교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 기존미디어커뮤니케이션 기관 ( 기업 ) advertiser 미디어 청중 Blog Blog community 청중 community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source : the media center, we media, 2003 company analysis 출처 : 미디어 U(2009) 13 /22

48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의비교 전통적커뮤니케이션모델 일대일 ( 개인대개인, one-to-one communication) 컴퓨터를이용한개인상호간커뮤니케이션모델로, 다수의송신자와수신자가참여하는그룹미팅이나 teleconference 등이가능함 [ 개인대개인커뮤니케이션모델 ] 고객 콘텐츠 미디어 콘텐츠 고객 출처 : Hoffman & Novak(1996, p.52) 14 /22

49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의비교 뉴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 다수대다수 (many-to-many communication) 인터넷을통해누구든지다수대다수커뮤니케이션이가능함 [ 다수대다수커뮤니케이션모델 ] 기업 콘텐츠 기업 기업 고객 콘텐츠 매체 콘텐츠 기업 고객 고객 콘텐츠 고객 출처 : Hoffman & Novak(1996, p.53) 15 /22

50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의비교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비교 전통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통적인수단 ( TV, 라디오, 신문, 잡지 ) 정보전달 (informing) 구조적 (structured) 정보공유 일방향 (one-way) : 독백 고정스케줄, 기한 (deadline) talking at consumers/customers 정부 / 기업 / 기관이정부의흐름을통제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인터넷 & 모바일기반몰입 (engaging) 비구조적 (unstructured) 정보공유양방향 (two-way) : 대화신속 & 즉시정보확산 talking to consumers/customers 공중 / 오디언스가정보의흐름을통제 (1/2) 16 /22

51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델의비교 전통적 vs.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비교 전통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정보유통과정의중앙집권화 organization sponsored communication 기관의광고 마케팅캠페인이동력 추측 & 투명성결여 일반공중의관여불허 비실용적, 복잡, 고비용 출처 : Laad & Lewis(2010, p.1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정보유통과정의분권화 consumer sponsored communication 인터넷조사, 동년배 친구의의견, 선호, 추천이동력 신뢰 & 투명성 시민저널리즘 (citizen Journalism) 촉진 실용, 용이, 경제적 (2/2) 17 /22

52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4) 커뮤니케이션패러다임의변화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특성 메시지전달방식 푸시 (push) 가아닌풀 (pull) 방식 커뮤니케이션형태 독백 (monolog) 이아닌대화 (conversation) 마케팅목표 시간적관점 거래 (transaction) 가아닌관계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소비자와의좋은관계수립이목적 단기적 (short term) 이아닌장기적 (long-term) 관점 커뮤니케이션내용 콘텐츠마케팅 18 /22

53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4) 커뮤니케이션패러다임의변화 커뮤니케이션패러다임의변화내용 항목종래의패러다임새로운패러다임 사용자 수동적인수용자 (passive receiver) 능동적참여자 (active participant) 미디어단일미디어멀티미디어 의사전달 단편적의사전달방법 인간의사고체계와유사한커뮤니케이션구조로회귀 문화인쇄미디어중심문화멀티미디어문화 정보의방향성 일방적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성 / 쌍방향성커뮤니케이션 19 /22

54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4) 커뮤니케이션패러다임의변화 커뮤니케이션형태에따른콘텐츠 Comm. direction one way two way multi-directional interaction one to many one to one many to many purchase phase research vehicle/platform marketing content Ad(on & off-line), DM, Web site, RSS, Blog, Twitter general info product info purchase info promotion 20 /22 engagement purchase Post purchase Mobile, social media network, Twitter general info product info purchase info promotion targeted comm. customer service sales support retention marketing engagement post purchase advocacy social media network, Twitter, boards, ratings & reviews general info promotional post-purchase support ratings & reviews customer generated 출처 :

55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4) 커뮤니케이션패러다임의변화 미디어별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 Internet TV Radio on-line marketing Mobile marketing Radio marketing TV marketing SMS press 0 morning daytime early fringe prime time late fringe late night source : Milliward Brown. FT. aerodeon 출처 : Bourke(2006) 21 /22

56 문제제기 : 소셜미디어의중요성 미디어환경의변화 미디어혁신과확산 소셜미디어 전통미디어 vs.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22 /22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제 3 강소셜미디어 (Social Media) 개요 2015 년 1 학기 한양대학교언론정보대학원 서구원교수 학습목차 1. 소셜미디어의정의 2. 소셜미디어의세부분류 3. 소셜미디어와매스미디어 4. 소셜미디어현황 2 금주의명언 ( 페이스북은 ) 고객과 30 초간연결하는대신, 30 일간을연결시킨다. Instead of getting 30 seconds to connect

More information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nterprise Mobility 경영혁신 스마트폰, 웹2.0 그리고 소셜라이프의 전략적 활용에 대하여 Enterpise2.0 Blog : www.kslee.info 1 이경상 모바일생산성추진단 단장/경영공학박사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학습목표 1교시미디어의역할과효과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효과 2교시미디어의확산과변화 3. 미디어의확산 4. 미디어의변화 미디어의역할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효과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확산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변화에대해설명할

학습목차 학습목표 1교시미디어의역할과효과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효과 2교시미디어의확산과변화 3. 미디어의확산 4. 미디어의변화 미디어의역할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효과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확산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변화에대해설명할 01 미디어환경변화 1 교시미디어의역할과효과 학습목차 학습목표 1교시미디어의역할과효과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효과 2교시미디어의확산과변화 3. 미디어의확산 4. 미디어의변화 미디어의역할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효과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확산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변화에대해설명할수있다. 2 대중미디어가스토리를수사해주길바래서는안된다.

More information

기업들의 SNS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기업들의 SNS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SNS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연구 : 성공과 실패사례 중심으로 이 은 애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010-2659-8084, yiea417@naver.com 김 병 곤 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 010-2477-7898, bgkim@nsu.ac.kr Social Mdia가 기하급수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 가입자가 6 억 명을 넘어선

More information

UPMLOPEKAUWE.hwp

UPMLOPEKAUWE.hwp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 인터넷 기반의 를 중심으로 - New Communication beyond Viewing Space - Focused on Social Television based on Internet - 주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More information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ISSUE ANALYSIS SNS의 기업마케팅 활용과 전망 김진기 /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1) 1. SNS의 등장과 변화 기업은 기본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통해 영리를 추구하 는 조직체이다. 따라서 잠재적으로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고 그 곳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자 한 다. 디지털세계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는

More information

Social Network

Social Network Social Network Service, Social Network Service Social Network Social Network Service from Digital Marketing Internet Media : SNS Market report A social network service is a social software specially focuse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웹 2.0 분석보고서 Year 2006. Month 05. Day 20 Contents 1 Chapter 웹 2.0 이란무엇인가? 웹 2.0 의시작 / 웹 1.0 에서웹 2.0 으로 / 웹 2.0 의속성 / 웹 2.0 의영향 Chapter Chapter 2 3 웹 2.0 을가능케하는요소 AJAX / Tagging, Folksonomy / RSS / Ontology,

More information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leads the way to power brand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립일 직원수 주소 연락처 정치헌 2001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st - Internet Marketing Contents. Internet Marketing. Post - Internet Marketing Trend. Post - Internet Marketing. Paradigm. . Internet Marketing Internet Interactive Individual Interesting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제 1 강미디어환경의변화 2015 년 1 학기 한양대학교언론정보대학원 서구원교수 학습목차 1. 미디어의영향 2. 미디어혁신과확산 3. 미디어환경의변화 2 금주의명언 대중미디어가스토리를수사해주길바래서는안된다. 그러한일은주변미디어에속한일이다. People shouldn't expect the mass media to do investigative stori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P Style

Microsoft PowerPoint - XP Style Business Strategy for the Internet! David & Danny s Column 유무선 통합 포탈은 없다 David Kim, Danny Park 2002-02-28 It allows users to access personalized contents and customized digital services through different

More information

S Special Report ORACLE이 주도하는 MODERN MARKETING의 세계 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유통채널인 Place 요소의 혁신적 변화는 최근 O2O(Online To Offline)나 Omni - Channel 혁신이라는 Keyword로 많이 회

S Special Report ORACLE이 주도하는 MODERN MARKETING의 세계 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유통채널인 Place 요소의 혁신적 변화는 최근 O2O(Online To Offline)나 Omni - Channel 혁신이라는 Keyword로 많이 회 S SPECIAL REPORT Oracle이 주도하는 MODERN MARKETING의 세계 기업의 Marketer들은 고객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Marketing Mix라는 4P 요소들 (Products, Price, Place, Promotion)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한 고민을 해왔다. 최근 이 네 가지

More information

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WordPress is a free and open-source content management system (CMS) based on PHP and MySQL. WordPress is installed on a web server, which either is part of an Internet hosting service or is a network host

More information

리텀 백서 새로저장-작은용량

리텀 백서 새로저장-작은용량 White Paper Ver 1.00 Initial Date : 09 May. 2018 Last Date : 07 July. 2018 Copyright 2018 RETURM FOUNDATION LTD. All rights reserved Contents 2 Copyright 2018 RETURM FOUNDATION LTD. All rights reserved

More information

歯목차45호.PDF

歯목차45호.PDF CRM CRM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 IMF.,.,.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 CRM,.,., 57 45 (2001 )., CRM...,, CRM, CRM.. CRM 1., CRM,. CRM,.,.,. (Volume),,,,,,,,,,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 CRM Fair 2004 ] CRM 1. CRM Trend 2. Customer Single View 3. Marketing Automation 4. ROI Management 5. Conclusion 1. CRM Trend 1. CRM Trend Operational CRM Analytical CRM Sales Mgt. &Prcs. Legacy System

More information

2. 박주민.hwp

2. 박주민.hwp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5 輯 第 1 號 2012년 3월 31일, 149~184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5, No.1, March 2012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과 공직선거법 * 박 주 민 법무법인(유한) 한결 변호사 < 목 차 > Ⅰ. 머리말

More information

8월-이윤희-1.indd

8월-이윤희-1.indd F O C U S 4 국내 SNS의 이용 현황과 주요 이슈 분석 이윤희* 스마트폰 대중화와 SNS 이용의 일상화는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통과 참여 의 확대와 무한 정보 공유의 대가는 프라이버시 침해, 사이버폭력, 소통의 양극화, 허위정보의 확산, 정보 과부하라는 부작용을 초래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 SNS 이용 현황과 주요 이슈 들을 분석하여,

More information

산업백서2010표지

산업백서2010표지 SOFTWARE INDUSTRY WHITE PAPER 2010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 3 Contents SOFTWARE INDUSTRY WHITE PAPER 2010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4 5 Contents SOFTWARE INDUSTRY WHITE PAPER

More information

<C1F6B9E6BCBCC6F7B7B32DB3BBC1F62D37BFF92D322E687770>

<C1F6B9E6BCBCC6F7B7B32DB3BBC1F62D37BFF92D322E687770> 지방세 납세편의제도의 현주소와 향후 발전방향 유태현 (남서울대 교수) Ⅰ. 들어가는 글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20년에 가까운 세월이 경과했지만 우리 경제는 여전히 저성 장의 기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경기둔화의 여파로 국세와 지방세 모두 그 세수가 저감되는 양상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가재정과 지방재정을 압박하는 최대

More information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정보화사회와 법 강의지침서 1.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등급제, P/NP) 비고 (예:팀티칭) 국문 정보화사회와 법 영문 Information Society and Law 3 3 등급제 구분 대학 및 기관 학부(과) 전공 성명 작성 책임교수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최우용 2. 교과목 개요 구분 교과목 개요 국문 - 정보의 디지털화와 PC,

More information

38이성식,안상락.hwp

38이성식,안상락.hwp 동영상UCC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디자인의 대중화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Relationship of UCC Animation in Social Network 주저자: 이성식 (Lee, Sung Sik) (주)펄슨앤커뮤니케이션 공동저자: 안상락(An, Sang Lak) 한국재활복지대학 광고홍보과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12월16일자.hwp

12월16일자.hwp 동 향 제 25 권 23호 통권 568호 ICT 제품 및 서비스의 수명주기 단축과 BIG-BANG Disruption의 등장 33) 김민식 * 정원준 ** 1. ICT 제품 및 서비스의 수명주기(Life Cycle) 단축 현상 최근 내비게이션 국내 시장 규모 1) 는 지난 2010년을 정점으로 매년 15~20%씩 줄어 드는 추세로, 거치형과 매립형, 순정제품을

More information

http://www.kbc.go.kr/pds/2.html Abstract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ditional Media Use and the Internet Use Mee-Eun Kang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More information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소장 Ⅰ. 스마트폰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 현재 국내 이동통신 산업에는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작년 가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용어 를 아는 이용자가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건 아니건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 지식경영

공공기관 지식경영 269 일본 지방정부의 소셜 미디어 정책 및 지역 SNS의 운영사례 이자성(경남발전연구원) Ⅰ. 서 론 인터넷 기술과 스마트 폰의 등장은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변화시키는 가운데 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적용하려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공공기관에도 나타 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시민의 정책참여와 협업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3-2-박재우.pptx

Microsoft PowerPoint - G3-2-박재우.pptx International Trends of Hacking Technology (최신 국제 해킹 기술 동향) ETRI 부설 연구소 Contents 1. Introduction 2. Major Cyber Attacks and Threats in 2013 3. Trends Of Hacking Technology 4. Future 1. Introduction MegaTren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03 CRM (Table of Contents). CRM. 2003. 2003 CRM. CRM . CRM CRM,,, Modeling Revenue Legacy System C. V. C. C V.. = V Calling Behavior. Behavior al Value Profitability Customer Value Function Churn scoring

More information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Digital Conents Contents Words, Sound, Picture, Image, etc. Digitizing : Product, Delivery, Consumption NAICS(, IMO Digital Contents Digital Contents S/W DC DC Post PC TV Worldwide Digital Contents

More information

<332EC0E5B3B2B0E62E687770>

<332EC0E5B3B2B0E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4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4 (2012) pp.29-43 모바일 패션도구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실태 장 남 경 한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패션디자인전공 조교수 요 약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패션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조사하고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여,

More information

가장 낮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분기당 400만 명을 유치하긴 했지만,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분기당 500만 명을 유치했다. 분명히 트위터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고, 기업가의 입장에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

가장 낮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분기당 400만 명을 유치하긴 했지만,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분기당 500만 명을 유치했다. 분명히 트위터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고, 기업가의 입장에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 Industry& Policy 페리스코프가 바꾸는 미디어 세상 트위터가 성장 정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더욱이 그 과정에서 트위터가 미어캣 을 버리고 페리스코프 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은 그 해답을 찾아 간다. 이들의 등장은 동영상 시장의 큰 축이 모바일로 이동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전조이다.

More information

LG-LU6200_ICS_UG_V1.0_ indd

LG-LU6200_ICS_UG_V1.0_ 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Mstage.PDF

Mstage.PDF Wap Push June, 2001 Contents About Mstage What is the Wap Push? SMS vs. Push Wap push Operation Wap push Architecture Wap push Wap push Wap push Example Company Outline : (Mstage co., Ltd.) : : 1999.5

More information

win8_1±³

win8_1±³ 1 2 3 4 5 6 IDG Tech Library 7 8 9 ITWorld H ow To 마트글래스 기능은 사용자가 시청하거나 플레이한 하우스터프웍스(HowStuffWorks) 내용을 추적해 주고, 성취표나 추가 비디오 콘텐츠 하우스터프웍스 윈도우 8 앱은 기본적으로 하우 등 보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PC를 Xbox 360의 스터프웍스 웹 사이트의 모든

More information

<3331392D3334302D2D2D2D2D2D2D31372DC3D6BFACC1F82CC1A4BFACB0E62D2D2D2D2D2D2D2D2D2D2D2DC7D0C8B831C2F7BCF6C1A42E687770>

<3331392D3334302D2D2D2D2D2D2D31372DC3D6BFACC1F82CC1A4BFACB0E62D2D2D2D2D2D2D2D2D2D2D2DC7D0C8B831C2F7BCF6C1A42E687770> 공공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ctivating Social Network Services for Public Libraries in Korea 최 연 진 (Yeon Jin Choi)* 정 연 경 (Yeon Kyoung Chung)**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공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도입 현황과

More information

OP_Journalism

OP_Journalism 1 non-linear consumption 2 Whatever will change television will do so by re-defining the core product not just the tools we use to consume it. by Horace Dediu, Asymco 3 re-defining the core product no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공영DBM_최동욱_본부장-중소기업의_실용주의_CRM

Microsoft PowerPoint - 3.공영DBM_최동욱_본부장-중소기업의_실용주의_CRM 中 규모 기업의 실용주의CRM 전략 (CRM for SMB) 공영DBM 솔루션컨설팅 사업부 본부장 최동욱 2007. 10. 25 Agenda I. 중소기업의 고객관리, CRM의 중요성 1. 국내외 CRM 동향 2. 고객관리, CRM의 중요성 3. CRM 도입의 기대효과 II. CRM정의 및 우리회사 적합성 1. 중소기업에 유용한 CRM의 정의 2. LTV(Life

More information

Photo News 02 DOOSAN_2007 04 Doosan Art Center CONTENTS 2007 04 vol. 515 DOOSAN vol. 515 03 Doosan News 04 DOOSAN_2007 04 DOOSAN vol. 515 05 Doosan News 06 DOOSAN_2007 04 DOOSAN vol. 515 07 With Doosan

More information

06_ÀÌÀçÈÆ¿Ü0926

06_ÀÌÀçÈÆ¿Ü0926 182 183 184 / 1) IT 2) 3) IT Video Cassette Recorder VCR Personal Video Recorder PVR VCR 4) 185 5) 6) 7) Cloud Computing 8) 186 VCR P P Torrent 9) avi wmv 10) VCR 187 VCR 11) 12) VCR 13) 14) 188 VTR %

More information

<A4B5A4C4A4B5A4BFA4B7A4B7A4D1A4A9A4B7A4C5A4A4A4D1A4A4A4BEA4D3A4B1A4B7A4C7A4BDA4D1A4A4A4A7A4C4A4B7A4D3A4BCA4C E706466>

<A4B5A4C4A4B5A4BFA4B7A4B7A4D1A4A9A4B7A4C5A4A4A4D1A4A4A4BEA4D3A4B1A4B7A4C7A4BDA4D1A4A4A4A7A4C4A4B7A4D3A4BCA4C E706466> , OPEN DATA ? 2 - - - (DIKW Pyramid) 3 4 (Public Information) Public Sector Information, (raw data) Public Sector Contents OECD. 2005. Digital Broadband Content: Public Sector Information and Content.

More information

○ 제2조 정의에서 기간통신역무의 정의와 EU의 전자커뮤니케이션서비스 정의의 차이점은

○ 제2조 정의에서 기간통신역무의 정의와 EU의 전자커뮤니케이션서비스 정의의 차이점은 이동전화시장 경쟁활성화를 위한 MVNO 추진을 바라보며 김원식 1) 1. 들어가며 최근 이동전화의 무선재판매 시장 활성화 등을 위해 정보통신부가 준비한 전기통신사업 법 개정안 공청회에서 무선재판매의무제 관련규정을 둘러싸고 전문가들의 우려와 지적이 상당하였다. 우선 무선재판매 제도 도입의 배경을 살펴보자. 직접적 배경으로는 국내 이동전화 요금에 대한 이용자들의

More information

CMS-내지(서진이)

CMS-내지(서진이) 2013 CMS Application and Market Perspective 05 11 19 25 29 37 61 69 75 81 06 07 News Feeds Miscellaneous Personal Relationships Social Networks Text, Mobile Web Reviews Multi-Channel Life Newspaper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웹2.0의 사회 경제적 영향력 2007. 3. 21 < 목 차 > Ⅰ. 웹2.0의 의의 및 현황 1 Ⅱ. 웹2.0은 무엇이 다른가? 4 Ⅲ. 웹2.0의 비즈니스 모델 9 Ⅳ. 사회 경제적 영향 11 산은경제연구소 산업분석 2팀 Ⅰ. 웹2.0의 의의 및 현황 1. 의의 웹2.0이란 무엇인가? 정보의 개방을 통해 인터넷 사용자들간의 정보공유와 참여를 이끌어내고,

More information

about_by5

about_by5 WWW.BY5IVE.COM BYFIVE CO. DESIGN PARTNERS MAKE A DIFFERENCE BRAND EXPERIENCE CONSULTING & DESIGN PACKAGE / OFF-LINE EDITING CONSULTING & DESIGN USER EXPERIENCE (UI/GUI) / ON-LINE EDITING CONSULTING & DESIGN

More information

歯김한석.PDF

歯김한석.PDF HSN 2001 Workshop Session IX Service Providers and Business Model Future Business Models for Telecom Industry 1. Internet Economy 2. E-business 3. Internet Economy 4.? 1 1. Internet Economy 1.1 Internet

More information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BRAND REPORT 01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특징 명승은 태터앤미디어 공동대표, mse@tattermedia.com 2010. 10 NO. CONTENTS52 01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특징 04 기업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커뮤니케이션 시대로의 전환 07 주목할 만한 SNS활용 마케팅 사례 08 Role of Brand Manager 10 빛과 물을 나누는

More information

2009년 국제법평론회 동계학술대회 일정

2009년 국제법평론회 동계학술대회 일정 한국경제연구원 대외세미나 인터넷전문은행 도입과제와 캐시리스사회 전환 전략 일시 2016년 3월 17일 (목) 14:00 ~17:30 장소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토파즈룸 주최 한국경제연구원 한국금융ICT융합학회 PROGRAM 시 간 내 용 13:30~14:00 등 록 14:00~14:05 개회사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 14:05~14:10

More information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호 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4.01.17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 호 개요 N스크린 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 PC, 태블릿, 자동차 등 다양한 디지 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차세대컴퓨팅, 네트워크 서비스를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7) 목차 1. 87. 87. 92 2. 94 102 1. 시장현황 가. 시장규모 17) 2009, 08 ( DMB ) 3 8,178 (3 8,815) 1.6%. TV 481 ( 1.4%), 157 ( 2.9%). TV 9%, 0.7% *, (02) 570-4333, sunsil@kisdi.re.kr 17) DMB. DMB 2 4 87 제 2 장 방송산업.

More information

AV PDA Broadcastin g Centers Audio /PC Personal Mobile Interactive (, PDA,, DMB ),, ( 150km/h ) (PPV,, ) Personal Mobile Interactive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s 6 MHz TV Channel Block A Block

More information

<C7F9B5BFBFACB1B831332D32352D30322E687770>

<C7F9B5BFBFACB1B831332D32352D30322E687770>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소셜플랫폼의 확산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화와 미래정책(II) 1. 협동연구총서 시리즈 협동연구총서 일련번호 연구보고서명 연구기관 13-25-01 총괄보고서 : 소셜플랫폼이 한국에 가져온 사회문화적 변화 13-25-02 13-25-03 SNS의 이용과 개인의 사회관계 변화 분석: SNS 연결관계를 통한 신뢰 사회 구현에 대한 전망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75~289 Received: 2016/12/02, Accepted: 2016/12/22 Revised: 2016/12/20, Published: 2016/12/30 [ABSTRACT] SNS is used in various fields. Although

More information

08SW

08SW www.mke.go.kr + www.keit.re.kr Part.08 654 662 709 731 753 778 01 654 Korea Evaluation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IT R&D www.mke.go.kr www.keit.re.kr 02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655 Domain-Specific

More information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

SNS 명예훼손의 형사책임

SNS 명예훼손의 형사책임 SNS 명예훼손의 형사책임 Criminal Liability for Defamation on the SNS 지 영 환 * (Ji, Young-Hwan) < 차 례 > Ⅰ. 서론 Ⅱ. SNS상 명예훼손 Ⅲ. SNS 명예훼손의 형사책임 Ⅳ. SNS 명예훼손행위의 정책적 예방과 입법적 검토 Ⅴ. 결론 주제어: 인터넷, SNS, 명예훼손, 형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DBAB8B6C6AE545620BCD3BFA1BCADC0C720534E5320C6F7C1F6BCC5B4D720B9D720C0FCB7AB5FBCDBB9CEC1A4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DBAB8B6C6AE545620BCD3BFA1BCADC0C720534E5320C6F7C1F6BCC5B4D720B9D720C0FCB7AB5FBCDBB9CEC1A42E646F63> 스마트 TV 속에서의 SNS 포지셔닝 및 전략 1. 들어가는 말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지난 호에서는 SNS 시장 트렌드 및 경쟁구도를 전망하였다. 먼저 진화모델을 제시하였고 스마트폰 등장이 개방형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시장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강조하였다. SNS 경쟁구도는 현재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2011 국토해양부 소셜미디어

2011 국토해양부 소셜미디어 2011 Company Info. & Portfolio 1 이너스는 디지털과 아나로그의 효율적 믹스를 추구합니다. 이너스는 듣기 여행 을 즐겨 합니다. 소비자에게 말하려 하기 전에 듣기 를 먼저 하면 소비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듣기를 게을리 하지 않고 기획한 프로젝트는 성공적인 성과를 거둡니다. Target에게 관심을 끌고 화제 꺼리가 될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CD2BAF1C0DAB5E9C0C7205456BDC3C3BBC7E0C5C2B7CE20BECBBEC6BAB8B4C220BDBAB8B6C6AE5456C0C720B9CCB7A1>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CD2BAF1C0DAB5E9C0C7205456BDC3C3BBC7E0C5C2B7CE20BECBBEC6BAB8B4C220BDBAB8B6C6AE5456C0C720B9CCB7A1> 소비자들의 TV시청 행태로 알아보는 스마트TV의 미래 - 스마트TV, TV의 미래가 될 것인가? - 박정배(JungBae Park) mkdriven@trendmonitor.co.kr - 트렌드모니터 콘텐츠사업부 과장 2010년 IT 업계가 스마트폰 의 한 해였다고 한다면, 2011년 IT 업계의 최대 화젯거리는 아마도 스 마트폰이 촉발한 스마트 열풍을 스마트TV가

More information

±èÇö¿í Ãâ·Â

±èÇö¿í Ãâ·Â Smartphone Technical Trends and Security Technologies The smartphone market is increasing very rapidly due to the customer needs and industry trends with wireless carriers, device manufacturers, OS venders,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歯3이화진

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2016_Company Brief

2016_Company Brief 1MILLIMETER Creative Agency / Tiny Make Big. Copyrights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1MILLIMETER // Copyright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Distance Between You & Us & Tiny Make Big 1MILLIMETER

More information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

歯CRM개괄_허순영.PDF

歯CRM개괄_허순영.PDF CRM 2000. 8. KAIST CRM CRM CRM CRM :,, KAIST : 50%-60%, 20% 60%-80%. AMR Research 10.. CRM. 5. Harvard Business review 60%, 13%. Michaelson & Associates KAIST CRM? ( ),,, -,,, CRM needs,,, dynamically

More information

공연영상

공연영상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143 144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 독과점 배급시장을 중심으로 김황재* 23) I. 머리말 II.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시장 1. 배급의 개념 2. 한국 영화산업 배급시장의 변화 3. 메이저 배급사의 배급시장 4. 디지털 배급 시스템 III.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 1. 독과점

More information

1 2009 11. 2012 60% 2013 TV TV. TV,.,,.,,,...,. 2.,. 2012 12 3 1 9 1 13 1 13 2 16 1. 16 2. 17 2 19 1 19 1. 19 2. 22 3. 25 4. 28 2 31 1. 31 2. 35 3. 37 3 38 1 38 2 45 4 4 51 1 51 2 53 1. : (FGI) 53 2. :

More information

歯Final-Handout.PDF

歯Final-Handout.PDF In pursuit of Media Excellence How to Maximize Your Return On Media Investment 2003123 35 35 30 25 20 20 15 10 10 5 0 => => GRPs GRPs 02/01-254 352 02/02-180 254 02/03-180 254 02/04-180 254 02/05-187

More information

연구의 목적 시의에 적합한 정보격차 개념 정립 - 정보접근 및 이용능력 격차 뿐 아니라 정보 활용격차 혹은 교육학적 관점 에서의 학습격차와의 관련에 대한 개념 재정립 - 정보통신기기 및 서비스의 고도화에 따른 신종 정보격차 개념 발굴 - 정보기회(digital oppo

연구의 목적 시의에 적합한 정보격차 개념 정립 - 정보접근 및 이용능력 격차 뿐 아니라 정보 활용격차 혹은 교육학적 관점 에서의 학습격차와의 관련에 대한 개념 재정립 - 정보통신기기 및 서비스의 고도화에 따른 신종 정보격차 개념 발굴 - 정보기회(digital oppo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추진배경 지식기반사회의 급속한 도래에 따른 역기능으로 정보격차가 현실적인 사회 문제로 대두 - PC보급, 인터넷 접속 환경 개선 등 정보접근 격차 뿐 아니라 정보이용능 력 및 활용격차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최두진, 김지희 2004). 지속적인 정부지원 확대에도 불구하고 저소득층 학생 대상의 정보접근 격차 해소는 여전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1 차시 : 미디어환경의변화 [1 교시 : 미디어의혁신 ] 서구원교수 학습목차 -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의확산 3. 미디어와광고의변화 2 학습목표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에대해생각해봄 미디어의역할에대해이해함 미디어확산에대해이해함 미디어와광고의변화에대해이해함 3 금주의명언 대중미디어가스토리를수사해주길바래서는안된다. 그러한일은주변미디어에게속한일이다.

More information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상품 소개서 March, 2016 INTRODUCTION WHO WE ARE WHAT WE DO ADOP PRODUCTS : PLATON SEO SOULTION ( ) OUT-STREAM - FOR MOBILE ADOP MARKET ( ) 2. ADOP PRODUCTS WHO WE ARE ADOP,. 2. ADOP PRODUCTS WHAT WE DO ADOP,.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connect educational content with entertainment content and that production of various contents inducing educational motivation is important. Key words: edutainment, virtual world, fostering simulation

More information

<30353132BFCFB7E15FC7D1B1B9C1A4BAB8B9FDC7D0C8B85F31352D31BCF6C1A4C8AEC0CE2E687770>

<30353132BFCFB7E15FC7D1B1B9C1A4BAB8B9FDC7D0C8B85F31352D31BCF6C1A4C8AEC0CE2E687770> 지상파 방송의 원격송신과 공중송신권 침해여부에 관한 사례연구 Case Study on Copyright Infringement of Remote Transmission of Television Program 최정열(Choe, Jeong-Yeol) * 목 차 Ⅰ. 서론 Ⅱ. 사실 관계 및 재판의 경과 1. 원격시청기기 및 그 사용방법 등 2. 피고의 서비스 3.

More information

http://www.kbc.go.kr/ Abstract Competition and Concentration in the Market for the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G h e e - Young Noh ( P r o f e s s o, rschool of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 PC, TV,,,, PC PC,,..,. computer computer computer computer 1. 2 PC 11. 3. ITS., TV . /,,, PC,, /. ,, TEXT ,, """ ", " " (ex: DHL ) (ex: 6 ) (ex: ) 4P 처음부터 구분해서 상품을 만들어라 4P 다양한 복합적인 혜택을 제공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business 개론 5 주차 e-business Statistics Spring 2014 E-business statistics Korea US China Japan Reality check EC trend- Korea [ 통계청 ] 2013 년연간및 4 분기전자상거래및사이버쇼핑동향보도자료 EC transaction - Korea 거래주체별 2002 2003

More information

44-4대지.07이영희532~

44-4대지.07이영희532~ A Spatial Location Analysis of the First Shops of Foodservice Franchise in Seoul Metropolitan City Younghee Lee* 1 1 (R) 0 16 1 15 64 1 Abstract The foodservice franchise is preferred by the founders who

More information

대-20100912-SNS가 금융에 미치는 영향.hwp

대-20100912-SNS가 금융에 미치는 영향.hwp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가 금융에 주는 영향 http://www.hanaif.re.kr 2010년 9월 13일 제58호 연 구 위 원 김 남 훈 zec89@hanaif.re.kr Overview of an effect of SNS on Finance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SNS(Social Network Service) l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의 의견, 생각,

More information

<BCD2BCC8B9CCB5F0BEEEBFCDC0FAB3CEB8AEC1F25F33C2F75F313032322E687770>

<BCD2BCC8B9CCB5F0BEEEBFCDC0FAB3CEB8AEC1F25F33C2F75F313032322E687770> 연구서 2009-01 인터넷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 최민재 양승찬 인터넷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 연구서 2009-01 책임연구 최민재(한국언론재단 선임연구위원) 공동연구 양승찬(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정보방송학전공 교수) 보조연구 김강석(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발행인 고학용 편집인 선상신 발행일 2009년 10월 30일 초판 제1쇄 발행 한국언론재단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차량-IT 융합 기반의 미래형 서비스 발전 동향 이범태 (현대자동차)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Ⅰ. 정보 기술의 환경변화 1. 정보기술의 발전 2. 자동차 전장 시스템의 발전 1. 정보기술의 발전 정보기술은 통신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 단말의 고기능화,

More information

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Web2.0의 EKP/KMS 적용 방안 및 사례 2008. 3. OnTheIt Consulting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c Planning & Implementation Methodology 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현재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93~1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2 2016. 06. 20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C7D1B1B9B1A4B0EDC8ABBAB8C7D0BAB85F31302D31C8A35F32C2F75F303132392E687770>

<C7D1B1B9B1A4B0EDC8ABBAB8C7D0BAB85F31302D31C8A35F32C2F75F303132392E687770> 버스 외부 광고의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매체 접촉률과 인지적 반응을 중심으로 1) 고한준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조교수 노봉조 벅스컴애드 대표 이사 최근 몇 년 사이 옥외 광고나 인터넷 광고 등 BTL(Below the Line) 매체가 광고 시장에서 차지하 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버스 외부 광고는 2004년 7월 서울시 교통체계개편 이후 이용자

More information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3 음악산업백서 음악산업 주요 이슈 제1장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More information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Kyong-Kuk Kim, Chi-Ghun Lee and Sunggyun Park ISysE Department, FEG 002079 Contents Introduction Literature Review Model Solution Further research 2 ISys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75 ( ) ( ) *. ** 1, hspark9233@gmail.com ***, visionofsea@hotmail.com 76 :,,,,,,, 1987 6.29... 1993.. 1997. (IMF).., 77...,,......,..,.....??. 78?.. (conventional wisdom),,.,,,...... 2014.,,... 79 (Sigal,

More information

Ⅰ. 지금 왜 연결 을 주목해야 하나 1. 웹을 통한 연결의 일상화 연결이 우리 시대를 규정하고 미래를 변화시키는 키워드가 될 것이다. 업무 중 혹은 정보 검색 중, 어느덧 지인의 미니홈피 사진첩을 클릭하는 자신을 발 견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거기서 그치지

Ⅰ. 지금 왜 연결 을 주목해야 하나 1. 웹을 통한 연결의 일상화 연결이 우리 시대를 규정하고 미래를 변화시키는 키워드가 될 것이다. 업무 중 혹은 정보 검색 중, 어느덧 지인의 미니홈피 사진첩을 클릭하는 자신을 발 견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거기서 그치지 Hyper-connection 시대가 오고 있다 정재영 책임연구원 jungjy@lgeri.com Ⅰ. 지금 왜 연결을 주목해야 하나 Ⅱ. 사회 변화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는 연결 Ⅲ. 연결 시대의 기업 성공 전략 Ⅳ. 연결 컨셉의 확장과 미래의 기업 경영 웹의 일상적 활용과 함께 연결은 우리 사회를 규정하는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오늘날의 우 리들은 다른

More information

<BEF0B7D0C1DFC0E72032303136B3E220BABDC8A32E706466>

<BEF0B7D0C1DFC0E72032303136B3E220BABDC8A32E706466> Focus on Media 3 MCN MCN Multi Channel Network MCN Youtube BJ 28 MCN UCC User Created Content video blog Vlogger TV BJ UCC UCC 29 Focus on Media 3 MCN MCN UCC MCN MCN MCN SNL Kagan MCN PewDiePie MCN TV

More information

석사학위논문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스낵콘텐츠 활용 연구 A study of snack contents use to vitalize e-book market 박 종 명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5년 2월

석사학위논문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스낵콘텐츠 활용 연구 A study of snack contents use to vitalize e-book market 박 종 명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5년 2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 아래의 조건을 따르는 경우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 저작물을 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저작자표시. 귀하는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비영리. 귀하는 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 이 저작물을 개작, 변형

More information

Portal_9iAS.ppt [읽기 전용]

Portal_9iAS.ppt [읽기 전용] Application Server iplatform Oracle9 A P P L I C A T I O N S E R V E R i Oracle9i Application Server e-business Portal Client Database Server e-business Portals B2C, B2B, B2E, WebsiteX B2Me GUI ID B2C

More information

3Æí6ÀåÀç±³¨ç

3Æí6ÀåÀç±³¨ç 333 264 265 266 267 1 268 2 promotion TV TV 269 promote PR 3 publicity personal selling sales promotion 361 PR 270 PR PR 271 4 pull push 272 5 5.1 advertiser advertising agency creative team media team

More information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 The Brand Touchpoint Analysis through Corporate Identity Typeface of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 Focusing on and - : Lee, Ka Young Dept. Lifestyle Design, Dankook University : Kim, Ji In Dept.

More information

04서종철fig.6(121~131)ok

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