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한-유라시아산업협력의과제와방향 이후에너지부문에대한외국으로부터의활발한투자를통해투르크메니스탄은안정적인경제발전을지속하고있다. 그러나최근국제경제상황의변동으로투르크메니스탄은새로운산업발전을추진해야할과제를갖게되었다고할수있다. 국제에너지가격의하락과중국의경제성장률둔화는그동안투르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00 한-유라시아산업협력의과제와방향 이후에너지부문에대한외국으로부터의활발한투자를통해투르크메니스탄은안정적인경제발전을지속하고있다. 그러나최근국제경제상황의변동으로투르크메니스탄은새로운산업발전을추진해야할과제를갖게되었다고할수있다. 국제에너지가격의하락과중국의경제성장률둔화는그동안투르"

Transcription

1 99 투르크메니스탄의산업정책과협력방안 조영관 ( 한국수출입은행 ) 1. 서론 2. 투르크메니스탄산업정책의특징 2-1 투르크메니스탄의경제발전전략과산업정책 2-2 투르크메니스탄의부문별산업정책 3. 경제특구정책 4. 결론 1. 서론 투르크메니스탄의경제발전과정에서새로운산업이발전하고있다. 한국의경제성장에서경공업과중공업, IT, 전자산업으로발전한것과마찬가지로투르크메니스탄정부가추진하는주력산업도 1990년대이후다르게제시되어왔다. 이것은투르크메니스탄국내경제상황에도영향을받을것이며, 세계경제흐름에도영향을받았을것이다. 기존에주요한산업이었던농업과섬유산업에서에너지산업으로발전하였으며, 에너지산업은점차자원의단순한생산과수출에서부가가치를향상시키는가스화학산업으로발전하고있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가스로대표되는에너지산업의발전은매우특징적인경우라고할수있을것이다. 물론가스가생산되고있었으나, 투르크메니스탄이에너지산업을국가경제의주력산업으로하게된것은 2008년세계두번째로규모가큰가스전인갈키니쉬가스전의발견과관련된다. 이가스전에대한중국을비롯한외국으로부터의투자를통해투르크메니스탄은향후안정적인경제발전의가능성을가지게되었다. 또한 2009년이후중국으로의가스관연결을통한에너지수출다변화는투르크메니스탄이문자그대로영세중립국으로독립된경제주체로서안정적으로발전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계기가되었다.

2 100 한-유라시아산업협력의과제와방향 이후에너지부문에대한외국으로부터의활발한투자를통해투르크메니스탄은안정적인경제발전을지속하고있다. 그러나최근국제경제상황의변동으로투르크메니스탄은새로운산업발전을추진해야할과제를갖게되었다고할수있다. 국제에너지가격의하락과중국의경제성장률둔화는그동안투르크메니스탄이지속해온에너지수출을통한경제성장이완전하게안정적인것은아니라는것을보여준다. 또한중국의러시아와의장기가스공급계약을비롯한수입선다변화도향후또다른변수가될수있을것이다. 이글에서는투르크메니스탄의산업정책을살펴보고자한다. 1991년독립이후, 추진된경제발전전략을통해산업정책의특징을살펴보고, 주요한산업이라고할수있는에너지산업과섬유산업을구체적으로다루고자한다. 또한투르크메니스탄의경제특구정책을통해정부가추진하는새로운산업정책을살펴보고자한다. 2. 투르크메니스탄산업정책의특징 2-1 투르크메니스탄의경제발전전략과산업정책 1992년독립직후에발표된 안정화프로그램 과 2003년에발표된 2020년까지의경제, 정치, 문화전략, 2010년에발표된 2030년까지의 장기사회, 경제발전전략 2030 이주요한국가발전전략이었다. 이러한발전전략을통해투르크메니스탄의산업정책을파악할수있다. 먼저안정화프로그램단계는정치, 경제적으로급격한변동을추진하는것보다급변하는대내외정치, 경제환경가운데점진적인변화를추진하는단계라고할수있을것이다. 동시에산업정책에서는여러산업들가운데농업을위주로한식량자급에초점을두었으며, 기존의전통적인섬유산업등을육성하고자하였다. 물론에너지산업은주요한산업이었다. 1990년대중반에도에너지산업이전체산업의 50% 이상을차지했다. 독립된국가발전을위해서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농업부문에서식량자급정책을통해당면한과제를해결하는정책을추진하였다. 또한기존의주요한농업생산이었던면화, 섬유, 과일등의생산확대를농업부문의주요정책으로추진하였다. 1) 표 1. 투르크메니스탄국가발전전략과주요내용 수립 연도 시행기간 국가발전전략 주요내용 ~1999 -안정적인국가건설과과도기불안극복국가안정화프로그 - 석유, 가스산업민영화유예, 환율규제, 램기초생필품및전기, 가스, 수도무상공급 ~2010 사회및경제체제 -석유, 가스등핵심산업발전및수입대체전환전략부문확대를통한자급자족경제 ~2020 경제, 정치, 문화 - 신기술도입과노동생산성증대발전전략 정부주도프로젝트의투자유치증대및생 1) 2010 년대에도 GDP 에서차지하는농업의비중은 14.3%, 농촌인구는전체인구의 50.9% 로평가된다. USAID, Reg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strategy October p. 23.

3 투르크메니스탄의산업정책과협력방안 101 산시설확충 - 1인당 GDP 3만달러목표 - 농업발전과인프라확충, 금융및외환제 도정비 - 외국인투자유치확대및대형프로젝트추 진 ~2030 장기사회, 경제발 - 산업다변화전전략 - 사회복지환경개선 - 관광산업육성 - 민간부문의비중을 GDP 70% 이상 자료 : 이시영 조영관 (2010), 7쪽을참고로작성. 이후 2003년에발표된 2020년까지의경제, 정치, 문화전략 은농업, 섬유산업의발전과에너지산업의발전을동시에포함하고있다. 기존의가스매장지들을개발하는것과함께화학단지건설을제시하고있다. 또한 2020년까지 6개의섬유공장건설하고수도와지방에면사공장들을설립하는방안을제시하고있다. 이를위해 6억 5,000만달러를투자하여 7만개의일자리를창출하는것을계획하였다. 대규모의주거단지건설과연관되어시멘트를비롯한건설업이발전계획이제시되고있으며, 2020년까지밀생산량 2.9배, 원면생산을 4.9배등을포함한농업부문의발전도언급되어있다. 또한 장기사회, 경제발전전략 2030 을통해서는점차천연가스위주의에너지산업이발전전략의핵심을차지하게되었다. 에너지산업발전정책에서도초기의생산과수출위주의산업전략에서점차가공, 처리설비를갖추어보다부가가치를높이는방향으로정책이추진되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2010년 2011~2030 사회-경제발전국가프로그램 은장기적인국가사회ॱ 경제발전에관한다양한부문의내용을포괄하고있다. 이프로그램은투르크메니스탄이 2025 년까지고소득국가로발전하는과제를제시하고있다. 사회적인측면에서도 2030년까지모든지방에상수도공급하는것과같은국민의삶의질과관련된것에서부터도시와농촌의격차축소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다. 이국가프로그램에서가장크게강조된것가운데하나가산업다변화를추진하는것이었다. 또한 2030 프로그램은비에너지분야가경제에서차지하는비중을 70% 로하는것으로목표로하고있다. 이를위해 2030 프로그램은중소기업의민영화등시장개혁을포함하고있다. 2) 이와함께 2030 프로그램은새로운산업으로금융부분의발전도추진하고있는데, 금융부문의경쟁력강화, 금융인력의역량강화등을포함하고있다 프로그램에서특징적인것은관광부문을주요산업부문으로제시하고있다는것이다. 산업다변화를추진하는과정에서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카스피해의자연환경을이용할수있으며, 외국인의투자유치가비교적수월한관광부문을주요육성산업으로고려하였다. 제조업발전을위해서는신기술과전문인력이필요하며, 자분의유치도쉽지않은것을고려한산업정책이었다고할수있다. 이러한장기발전계획과함께단기적전략에서도산업다변화정책이포함되어있다. 2) World Bank, Diversifying the turkmen economy, p. 11.

4 102 한-유라시아산업협력의과제와방향 2012~2016 사회경제발전을위한대통령프로그램 에서는민간부문의확대와경제다변화, 경쟁력과기술력을갖춘견고한경제확립을목표로하였다. 이를통해 GDP에서차지하는공업의비중을 55%, 서비스 22%, 건설 14%, 농업 9% 를계획하였다. 3) 이러한산업다변화의필요성은최근의경제성장률이하락하는상황에서향후더욱강조될가능성이있다. 2015년투르크메니스탄은최근 4년동안의 10% 이상성장률에서 8% 대로하락한것으로평가되고있다. 자료 : IMF, BMI 표 2. 최근 5년간의투르크메니스탄주요경제지표 (2011~15년) 단위 : %, 억달러 구 분 경제성장률 명목 소비자물가상승률 경상수지 재정수지 총외채잔액 따라서투르크메니스탄이그동안에너지생산과수출을통해성장을해왔으나, 향후에는점차 에너지비중을축소하고서비스, 건설등다른산업부문의비중을늘리는방향으로정책을추진 하게될것으로전망된다 투르크메니스탄의부문별산업정책 1) 에너지정책 투르크메니스탄의에너지부문의주요발전전략은 1993년의 2020년까지석유와천연가스발전원칙 과 2006년에발표된 2007~2030년석유및가스부문발전프로그램 에제시되어있다. 1993년의 2020년까지석유와천연가스발전원칙 은 2020년까지석유와가스생산을확대하고여러개의송유관및가스관을건설하는것으로목표로하였다. 독립이후, 투르크메니스탄가스는러시아, 카자흐스탄의가스와경쟁을하게되며, 지리적인여건상수출조건은불리하였다. 투르크메니스탄은이들국가들을거쳐야수출을할수있었으며, 가격에서도이들국가들보다더낮은가격으로수출할수밖에없었다. 주변국들은투르크메니스탄으로부터가스수입이필요하지않았으며, 구소련의가스공급시장은가스프롬이지배적인역할을하고있었다. 4) 3) 위의글. 4) G.O Khalova and M.B. Orazov, Op. Cit. pp

5 투르크메니스탄의산업정책과협력방안 103 또한 2006년의 2007~2030년석유및가스부문발전프로그램 에서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석유, 가스부문신규파이프라인건설, 정유공장및석유화학산업현대화등의계획을세웠다. 5) 에너지부문의발전프로그램은천연가스를비롯한에너지부문발전방향뿐아니라, 국가의장기적인경제발전방향, 대외경제정책과도긴밀하게연관되어있다. 투르크메니스탄은생산되는천연가스를대부분러시아로수출하였다. 2000년대말이러한상황에큰변화가발생하였으며, 2009년 12월부터는투르크메니스탄에서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을지나중국으로연결된첫번째가스관을통해중국으로가스수출이시작되었다. 이후중국으로연결되는가스관은확장되었다. 두번째가스관은 2010년 10월완공되었으며, 세번째라인은 2012년 9월에착공하여, 2014년 6월완공되었으며, 용량은 250억m3이다. 네번째라인은 2014년공사가착공되어, 2016년완공예정이다. 네번째라인은키르기즈와타지키스탄을통과하는것이특징이다. 초기에가스관용량은 300억m3이었으며, 점차 650억m3로확대될계획이다. 따라서중국으로의가스관연결은향후투르크메니스탄정치, 경제에가장큰의미를갖는사건이라고할수있다. 현재에도이가스관을통해투르크메니스탄은전체수출가스의 60% 를중국으로수출하고있다. 2013년의경우, 400억입방미터를수출했으며, 이가운데 244억입방미터를중국으로수출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은최대가스전인갈키니쉬지역의생산량증대에따라 2020년까지약 650억입방미터를중국으로수출할계획이다. 이러한에너지발전전략은투르크메니스탄의대외정책과도밀접한관련을가진다. 투르크메니스탄은기존에는러시아와밀접한에너지협력을맺었으나, 새로운가스관건설로중국과긴밀한에너지협력을추진하게된다. 경제에서절대적인비중을차지하는에너지부문의대외협력은투르크메니스탄의대외정치, 경제관계의주요한부분을형성하게된다. 중국개발은행은이가스전의 1단계개발을위해 800억달러이상을지원하였다. 또한중국의 CNPC는바그티얄릭 (Bagtyiarlyk) 가스전개발에 40억달러를투자할계획이기도하다. 중국은이러한에너지, 금융부문의협력을통해투르크메니스탄경제전반에큰영향력을가지게되었다. 이러한에너지협력은중국으로서도큰역할을하고있다. 2015년중국은전체수입가스 539억m3의절반에가까운규모를투르크메니스탄으로부터수입하고있다. 6) 이와같이투르크메니스탄과중국의에너지협력은상호의존적인긴밀한관계를형성하게되었다. 그러나이제다시투르크메니스탄은새로운가스관건설을추진하고있으며, 이는투르크메니스탄에너지협력의새로운단계로발전되는것을의미한다. 투르크메니스탄은향후 TAPI 가스관건설을통해인도로천연가스수출을추진하고있다. 지난해착공된 TAPI 가스관의전체길이는 1,800 km( 투르크메니스탄 200 km, 아프가니스탄 773 km, 파키스탄 827 km) 으로연간 330억m3의가스를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및인도에수송할예정이다. 이러한 TAPI 가스관건설을통해투르크메니스탄은중국으로의에너지의존에서벗어나게하는역할을할수있을것이다. 또한카스피해연안가스관건설도계획하고있으며, 장기적으로카스피해횡단가스관건설가능성도있다. 이미투르크메니스탄은카스피해해상과바쿠-트빌리시-세이한노선을통해석 5) ( 검색일 : 2015 년 12 월 23 일 ), 미국국무부자료. 6) BP, 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 p. 28.

6 104 한-유라시아산업협력의과제와방향 유를수출하고있다. 만약카스피해가스관까지건설될경우, 투르크메니스탄은에너지다변화를이루게될것이며, 대외관계에있어서도주변국들에영향을줄수있는국가로발전할수있을것이다. 이후에발표된에너지부문의전략으로는 2030 석유가스부문개발프로그램, 2013~2020 에너지부문발전전략 등이있다. 이전략에따라신규대형발전소및송전선건설과터키, 이란, 아프가니스탄으로전력수출계획이수립되었다. 동시에이전략을통해천연자원개발관련가스처리및화학플랜트, 비료공장등을건설하여산업다변화를추진하고자한다. 이와같이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새로운가스관건설을통한수출노선다변화를추진하는것과함께에너지산업의부가가치향상을위한플랜트건설에도적극적으로추진하여투자유치를하고있다. 2) 섬유산업 투르크메니스탄의정부는 "2030 사회경제발전국가프로그램 " 을추진하고있으며, 그가운데섬유산업의발전이목표중하나로포함되어있다. 다른중앙아시아국가들처럼투르크메니스탄정부역시원면보다는부가가치가높은완제품수출을지향하고있으며, 특히외국의투자유치를통해기존의원면이나면사등을수출하는단계에서의류수출단계로의발전을위한정책을추진할계획이다. 투르크메니스탄섬유부문에 30여개의공장중외국자본의비중이 80% 에달하고, 기존의투자가운데외국인투자는 18% 인 3억달러에달한다. 이가운데터키기업의비중이가장높다. 2013년 3월에는터키의 Engin Group이투르크메니스탄정부와두개의면화가공공장건설에관한계약서를체결한것을비롯하여터키기업과협력이추진되고있다. 7) 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 2016년까지추가로 10억달러의외국인투자를유치할계획이다. 8) 해외투자유치외에도정부의주도로섬유산업을주요제조업으로육성하기위해대규모섬유공장을설립하는정책들이추진되고있다. 1991년독립이후, 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섬유산업의현대화와공장설립에투자하였고, 2012년에는지방의두곳에섬유단지가설립되었다. 현재투르크메니스탄은 Turkmenbashi Jeans Complex, Turkmenbashi textile complex 등대기업을중심으로면사, 데님, 테리직물, 편직물, 니트웨어등다양한제품을유럽과아시아, 북미와남미국가들로수출하고있다. 9) 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섬유산업의발전을위해정기적으로국제섬유전시회를개최하고섬유산업과관련된경제포럼을개최하고있다. 전시회에는독일, 스위스, 이탈리아, 벨기에, 터키, 한국기업대표들이참여하고있다. 독일 데이르 (Their) 와 폴크만 (Volkmann), 벨기에 피라놀 (Рiranol), 한국 휴비스 (Huvis) 와 효성 (Hyosung) 은투르크메니스탄시장진출에관심을표명하였다. 10) 이포럼에서는투르크메니스탄섬유업체의기술적현대화, 가공부문의수출잠재력확대, 신규생산능력구축, 고효율및친환경기술도입, 서비스및마케팅부문개선문제등을논의되고있다. 7) 이공장은 2013 년 4 월에착공되어 2015 년 2 월완공을목표로하고있다. 터키기업은건설, 섬유, 유통등의부문에서투르크메니스탄에적극적인투자를하고있으며, 특히건설부문에서는투르크메니스탄전체건설계약의 70% 를수주하고있다. ( ) 8) EIU. 9) ( ) 10) ( )

7 투르크메니스탄의산업정책과협력방안 경제특구정책 또한관광특구정책도추진하였다. 2007년에는대통령령으로카스피해연안에위치한투르크멘바위인근의아바자지역에관광지대건설을결정하고관광인프라구축을위한외국인투자유치를추진하였다. 11) 이미 1998년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자유경제구역법을통과시켰으나, 성과를거두지못하고 9년이지난 2007년에야관광지대라는형태로설립이결정되고발전전망을갖게되었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다양한산업을발전시키고, 투자를유치하기위하여 1993년 10월 2일자유기업경제지대법이제정되었다. 이후아쉬가바트-뷰즈메인, 마리-바이라말, 첼레켄-오카렘, 다쉬호부즈-공항, 차르제브-제이지, 바헤르젠-기즐라르바트, 아쉬가바트-안나우등 7개의자유기업경제지대가지정되었다. 향후자유기업경제지대내에서는국유화가금지되고, 외국인투자기업에대한차별대우가금지된다. 부채상환목적을제외하고는외국인자산에대한동결조치가허용되지않으며, 외국인투자자는제한없이송금, 담보, 수출등을할수있다. 또한자유기업경제지대와다른지역간투르크메니스탄인의이주는제한되지않는다. 그러나자유경제지대에대한법안이제정되어있음에도실질적인성과는거두지를못하고있다. 이처럼자유기업경제지대가실질적으로운영되지못하고있는가운데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 2007년카스피해에위치한투르크멘바쉬인근의아바자지역에최초의자유경제지대를건설하였다. 이자유경제지대는 2007년 7월 24일대통령령 8855호를통해설립이결정되었으며, 관광부문에중점을둔관광서비스제공, 관광인프라구축, 관광지대형성을위한투자유치를기본목적으로하여설립되었다. 투르크메니스탄정부는 1993년자유경제지대법에따라 10개자유경제지대를지정하였고, 외국기업이투자할경우다음과같은혜택을제공할것을법으로명시하였다. 이에따르면국유화금지, 외국인차별대우금지, 이익금재투자시소득세면제, 법인세납부후이익금송금이보장된다. 또한외국인지분이 30% 이상인기업에대해서는법인세감면혜택, 가격책정권등이보장된다. 아바자관광특구에대해서는다음과같은몇가지투자혜택을제공하고있다. 첫째, 아바자관광특구건설기간동안이곳에서일하는외국인전문가나노동자에게출입비자를신속하게발급하고, 출입을허용한다. 또한비자등록비용도면제된다. 이와함께아바자지역에서관광을목적으로아쉬가바트나투르크멘바쉬를방문하는관광객들에게는신속하게입국비자를발급한다. 둘째, 아바자관광특구에서건축활동에종사하거나투자를하는외국인법인에대해서는법인등록시지급하게되는등록비용이면제된다. 셋째, 투르크메니스탄중앙은행은아바자관광특구에서사업을하는외국기업의경우순수익에대해달러화로의태환을보장하게된다. 또한투르크메니스탄의정부부서나기업이외화로부채를상환하거나, 건설활동에대해지급하거나, 생산에필요한물자를구입하는것을보장하게된다. 넷째, 투르크메니스탄의국영상품 원료거래소에서아바자관광특구와관련된상품을거래할경우에는등록비가면제된다. 다섯째, 투르메니스탄표준위원회에서는아바자지역건설과운영에사용되는제품증명서발급에대한수수료를면제한다. 11) 아바자관광지대는전체면적 5,000 ha, 해안길이 26 km의지역에행정시설, 호켈, 쇼핑센터, 체육시설등을건설할계획이며, 입주기업에대해서는 2020 년까지부가가치세를면제하는등의지원을계획하고있다. Постановление президента Туркменистана О национальной туристическойзоне Аваза ( 아바자관광지대에관한투르크메니스탄대통령령, 2007 년 7 월 24 일 ).

8 106 한-유라시아산업협력의과제와방향 아바자관광지대에대한개발사업은 2020년까지지속될계획이다. 아바자관광지대의전체면적은 5,000ha에이르며, 관광지대의해안길이는 26km에이른다. 2012년까지 1단계에서는 751ha의면적에 3만명의관광객을유치할수있는시설이건설된다. 이곳에는행정시설과호텔, 유통센터, 5,000명을수용할수있는테니스장, 1만명을수용할수있는종합운동장등관광객의체류에필요한설비가갖추어지게된다. 이후카지노, 골프장을건설하고미국의라스베이거스와같은형태의도시로발전시킬계획이다. 아바자관광지대에서는 2009년 6월 15일베르디무하메도프대통령이참석한가운데최초의 3개호텔개관식이개최되었다. 베르디무하메도프대통령은이지역에대한개발이투르크메니스탄의매우중요한전략적사업임을강조하고외국기업의적극적인투자를기대한다고밝혔다. 또한아바자관광지대에는약 60여개의호텔을설립할계획이다. 이처럼투르크메니스탄정부의지원과러시아를비롯한외국기업들의투자를통해아바자관광지대는대규모휴양지로서면모를갖추어가고있다. 다만아바자관광지대가카스피해인근의휴양지와경쟁하여인근의다른국가들로부터관광객을유치할수있는경쟁력을가질수있도록하는것은정부의과제가될것이다. 4. 한국과투르크메니스탄의산업협력 한국은투르크메니스탄과본문에서살펴본, 에너지산업, 섬유산업에서협력을추진할가능성을가지고있다. 이미에너지부문에서한국기업들은큰성과를거두고있다. 2015년에는한국이세계각국에서수주한건설순위에서투르크메니스탄에서의수주금액으로 1위를기록하기도하였다. 투르크메니스탄은본문의경제발전전략에서살펴본것과같이에너지산업의부가가치를향상하는방향으로정책을적극추진하고있으며, 한국기업들은 2015년이후, 대규모의에너지플랜트사업을수주하며세계어느곳보다큰성과를거두고있다. 향후에도가스플랜트건설이지속될것으로예상되어여전히유망한시장이라고할수있다. 더구나최근유라시아지역에에너지, 운송인프라건설을목표로하는 AIIB가출범한것도투르크메니스탄에서의인프라건설프로젝트가추진될가능성을높게하고있다. 특히, 투르크메니스탄은기존의경제협력국가들과의협력을지속하는경향이있다는점도긍정적이라고할수있다. 섬유산업은한국의경제발전에기여한산업으로상호협력할부문들이많이있을것이다. 중앙아시아의다른국가들과유사하게면화생산을바탕으로섬유산업의발전을추진하는투르크메니스탄은한국과의협력을통해투자유치뿐만아니라, 기술협력, 인력협력등을추진할수있을것이다. 한국기업들은기존에중앙아시아에서우즈베키스탄섬유부문에투자하여성과를거두고있으므로향후투르크메니스탄의섬유부문에대한투자나생산장비수출을고려할수있으며, 성과를거둘가능성이높다고할수있다. 이미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투르크메니스탄의섬유박람회에참여하고있으며, 투르크메니스탄으로부터연수생을초청하여섬유산업과관련된교육을실시하고있다. 이외에도전자, 정보통신등의제조업부문과함께 IT, 금융등의서비스부문에서도양국은협력을통해상호이익을얻을수있을것이다.

9

10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2 투르크메니스탄은 2012년 8.5%, 2013년 9%, 2014년에는루블화가치하락에따른마나트의환율상승압력 2) 및수입물가상승등으로 11% 의소비자물가상승률을기록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의재정수지는최근중국등으로의가스판매및생산확대에따른재정수입증가로흑자기조를유지하고있다. 20

2 투르크메니스탄은 2012년 8.5%, 2013년 9%, 2014년에는루블화가치하락에따른마나트의환율상승압력 2) 및수입물가상승등으로 11% 의소비자물가상승률을기록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의재정수지는최근중국등으로의가스판매및생산확대에따른재정수입증가로흑자기조를유지하고있다. 20 1 투르크메니스탄의무역및투자의특징 윤성학 ( 고려대학교 ) I. 투르크메니스탄의경제현황과전망 투르크메니스탄은이란, 러시아, 사우디에이은세계 4위의천연가스보유국 (17.5조m3 ) 1) 이자원유확인매장량도 6억배럴에이르는자원부국으로서성장잠재력이높은국가이다. 2013년기준투르크메니스탄은 62.3bcm의천연가스를생산하였는데, 매장량에비해서생산량의비중은떨어지지만가채매장량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스리랑카국가협력전략 Country Partnership Strategy for the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관계부처합동 동전략은수원국정부와의긴밀한협의하에작성되었으며, 국내및수원국현지의상황에따라변경

스리랑카국가협력전략 Country Partnership Strategy for the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관계부처합동 동전략은수원국정부와의긴밀한협의하에작성되었으며, 국내및수원국현지의상황에따라변경 스리랑카국가협력전략 Country Partnership Strategy for the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2016. 12. 관계부처합동 동전략은수원국정부와의긴밀한협의하에작성되었으며, 국내및수원국현지의상황에따라변경가능함 목 차 I. 원조성과평가 1 II. 수원국분석 4 1. 수원국개발현황 4 2. 수원국의국가개발전략

More information

Ⅰ..,. < 그림 1> 러시아와 CIS 지역의경제성장률 ( ) 6 단위 : % 세계전체신흥국러시아러시아제외 CIS -4-5 자료 : IMF, WEO January 2016.,,,,.

Ⅰ..,. < 그림 1> 러시아와 CIS 지역의경제성장률 ( ) 6 단위 : % 세계전체신흥국러시아러시아제외 CIS -4-5 자료 : IMF, WEO January 2016.,,,,.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6 (2016. 4.) 해외경제연구소 AIIB 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 : (6255-5701) wskwo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Ⅰ..,. < 그림 1> 러시아와 CIS 지역의경제성장률 (2014-2017) 6 단위 : % 5 4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hwp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hwp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 1) 윤성학 차 례 Ⅰ. 글로벌 금융위기와 벨라루시의 IMF 구제금융 신청 Ⅱ.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 Ⅲ. IMF 구제금융 이후 벨라루시 경제 전망 I. 글로벌 금융위기와 벨라루시의 IMF 구제금융 신청 글로벌 금융위기가 유럽 최후의 독재 국가 이자 폐쇄적인 경제체제로 악명 높은 벨라 루시 경제를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Contents 03 총괄 04 통계로보는 Economic 프리즘 경기종합지수 09 충남경제뉴스 14 부록 발 행 인 편집위원장 편집위원 집 필 진 발 행 처 주 소 연 락 처 팩 스

Contents 03 총괄 04 통계로보는 Economic 프리즘 경기종합지수 09 충남경제뉴스 14 부록 발 행 인 편집위원장 편집위원 집 필 진 발 행 처 주 소 연 락 처 팩 스 1. 통계로보는 Economic 프리즘 2018 2018 월간 2. 경기종합지수 3. 충남경제뉴스 4. 부록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November 2017. 11 2018 년우리나라경제 & 산업별전망은? 주요기관별 2018 경제성장률전망 3.0% 2017 2.9% 2018 2.9% 2017 2.8% 2018

More information

제1장 마을유래 605 촌, 천방, 큰동네, 건너각단과 같은 자연부락을 합하여 마을명을 북송리(北松里)라 하 였다. 2006년에 천연기념물 468호로 지정되었다. 큰마을 마을에 있던 이득강 군수와 지홍관 군수의 선정비는 1990년대 중반 영일민속박물 관으로 옮겼다. 건

제1장 마을유래 605 촌, 천방, 큰동네, 건너각단과 같은 자연부락을 합하여 마을명을 북송리(北松里)라 하 였다. 2006년에 천연기념물 468호로 지정되었다. 큰마을 마을에 있던 이득강 군수와 지홍관 군수의 선정비는 1990년대 중반 영일민속박물 관으로 옮겼다. 건 604 제10편 마을유래와 설화 제2절 북구지역 1. 흥해읍(興海邑) 1) 매산리(梅山里) 1914년 기산(箕山), 용산(龍山), 매곡(梅谷), 백련(白蓮)을 합하여 매산(梅山)이라 하였다. 심곡골(深谷) 골이 깊어 불린 마을명으로 옛날부터 산송이가 유명하다. 돌림산 중턱에 삼동계(參 東契)를 조직하여 산남의진(山南義陳)의 의병 활동을 도왔던 조성목(趙性穆)

More information

<BBE7BBE7C7A5B1E2322E687770>

<BBE7BBE7C7A5B1E2322E687770> 투르크메니스탄의체제전환과경제발전 김영식 ( 강릉대 ) Ⅰ. 들어가는말 투르크메니스탄은중앙아시아에서카자흐스탄다음으로큰영토를보유하고있다. 최근에는천연가스및석유등에너지자원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투르크메니스탄에대한관심도높아지고있다. 이에따라이란, 터어키등인접국들은에너지자원확보와인프라확충사업의참여를위해투르크메니스탄으로의진출을강화하고있다. 한국, 일본, 중국등동아시아국가들도에너지자원확보를위해투르크메니스탄으로진출을계획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2013-E01 (2013.07.22)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1 1. 1 2. 2 3. 6 4. 7 II. 8 1. 8 2. 10 3. IT 15 4. 17 5. 20 6. 21 : (3779-6685) (3779-6679) (3779-5327) (3779-6677) (3779-6680)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7 (2016. 5.)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6255-5707) jsju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그림 1>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제성장률 단위 : % 15.0 13.0 11.0 9.0

More information

해외건설 기성액은 늘었는데ㆍㆍㆍ수익은 5 년來 ' 최악 ' / 건설경제 권해석 기자 2 분기 수지 22.2 억달러로 2010 년 3 분기 이후 최저 3~4 년전 저가수주가 ' 발목 ' 원상 회복엔 시간 걸릴 듯 해외건설 기성액이 최근 지속적으로

해외건설 기성액은 늘었는데ㆍㆍㆍ수익은 5 년來 ' 최악 ' / 건설경제 권해석 기자 2 분기 수지 22.2 억달러로 2010 년 3 분기 이후 최저 3~4 년전 저가수주가 ' 발목 ' 원상 회복엔 시간 걸릴 듯 해외건설 기성액이 최근 지속적으로 해외건설 플랜트 신문기사 스크랩 [ 2015. 08. 05 ] 차 례 건설경제 해외건설 기성액은 늘었는데ㆍㆍㆍ수익은 5 년來 ' 최악 ' 2 에너지경제 UAE, 석유화학 플랜트설비 유지 보수 新 블루오션으로 4 서울경제 53억불 NRP 수주는 대통령 순방 등 민 관 합동 성과 6 메트로신문 해외건설, 중앙아시아 시장 잡아라 7 서울경제 법정관리 STX 건설,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31312D313628C1DFBED3BEC6BDC3BEC620C1B6BFB5B0FC2928C6EDC1FD292E687770>

<31312D313628C1DFBED3BEC6BDC3BEC620C1B6BFB5B0FC2928C6EDC1FD292E687770> 연구자료 11-16 중앙아시아국가들의경제특구비교분석과시사점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을중심으로 조영관 연구자료 11-16 중앙아시아국가들의경제특구비교분석과시사점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을중심으로 인쇄 2011년 12월 20일발행 2011년 12월 30일발행인채욱발행처대외경제정책연구원주소137-747 서울특별시서초구양재대로 246

More information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2011-43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40%. i 1 제 1 장서론,, FTA.,.. 1990 25,000ha 2010 52,000ha. 1990 7,800 4.3% 2009 11. 52,000ha 13,000ha 25% 95%.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30~50% 20%, 14~15%, 10%.,.,. 1 7,500,

More information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Special Issues 특집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1 개황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매년 세계 에너지시장에 대한 중장기 전망을 발표해 오고 있다. 2014년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은 분석기간을 2040년까지 확대해 장기 전망과 분석을 수행했고 에너지소비와 수급측면의 종합적인 동향과 석유 천연 가스 석탄 전력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 등의

More information

1/4분기경제동향및전망 2 1. 카자흐스탄 1분기경제동향 카자흐스탄정부발표에따르면 2009 년 1분기경제성장률잠정치는전년동기대비 -2.2% 로 2008 년 1/4분기경제성장률 6.1% 에비해크게감소하였음. 1) - 카자흐스탄은 2000 년부터 2007 년까지 8년간 1

1/4분기경제동향및전망 2 1. 카자흐스탄 1분기경제동향 카자흐스탄정부발표에따르면 2009 년 1분기경제성장률잠정치는전년동기대비 -2.2% 로 2008 년 1/4분기경제성장률 6.1% 에비해크게감소하였음. 1) - 카자흐스탄은 2000 년부터 2007 년까지 8년간 1 09-19 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137-747 서울시서초구양재대로 108 2009년 06월 15일 ISSN 1976-0507 Vol. 3 No. 19 카자흐스탄과우즈베키스탄의 1/4 분기경제동향및전망 주진홍세계지역연구센터유럽팀전문연구원 (joojh@kiep.go.kr, Tel: 3460-1053) 카자흐스탄 1/4분기경제는석유가격하락에따른수출감소와함께전반적인산업활동위축으로실질GDP

More information

<C1DFBED3BEC6BDC3BEC634B0B3B1B9C0CFB9DDB0B3C8B2B9D7BDC3B8E0C6AEBBEABEF7C7F6C8B22E687770>

<C1DFBED3BEC6BDC3BEC634B0B3B1B9C0CFB9DDB0B3C8B2B9D7BDC3B8E0C6AEBBEABEF7C7F6C8B22E687770> 중앙아시아 4 개국일반개황및시멘트산업현황 1. 4 개국일반개황 총면적 ( km2) 수도기후 인구( 백만명) 인구성장률노동인구( 백만명 ) 도시화율표준어종교 유통수단별총연장길이 실질GDP성장률 1인당 GNI 통화 우즈베키스탄 (Uzbekistan) 447,400 타슈켄트 (Tashkent) 대륙사막성기후 4 개국개황 (2007) 카자흐스탄 (Kazakhstan)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수정보고서(인쇄용).hwp

수정보고서(인쇄용).hwp 발행물등록번호 : 11-1270000-000585-14 2009 법무부용역보고서 2009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연구기관 _ 한국경제학회 2009. 12. 제 1 장서론 1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2010 2012 2014 2016 2018 2020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C8ADB7C220C5E4C3EBC0E52E687770>

<C8ADB7C220C5E4C3EBC0E52E687770> 하동 화력 7 8호기 건설부지 문화재 지표조사 결과보고서 2005. 01. ( 재) 우리문화재연구원 하동 화력 7 8호기 건설부지 문화재지표조사 결과보고서 Ⅰ. 조사개요 1. 조 사 명 : 하동 화력 78 호기 건설부지 문화재지표조사 2. 조사지역 : 경남 하동군 금성면 가덕리 1336답 일원 3. 조사 면적 : 134,204m2 4. 조사 목적 한국남부발전(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0426_대한상의_중앙아시아 투자환경 및 유망분야(조양현박사)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0426_대한상의_중앙아시아 투자환경 및 유망분야(조양현박사) [호환 모드] 중앙아시아 투자환경 및 유망분야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 2011. 4. 26.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국별조사실 부실장 조양현 목 차 1. 중앙아시아 투자입지 2. 중앙아시아의 투자환경 3. 중앙아시아에 대한 FDI 유입현황 4. 중앙아시아에 대한 투자유망분야 1. 중앙아시아 투자입지 유럽과 아시아 연결의 브리지(bridge) 역할 러시아, 중국,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년 봄호 TPP의 파급 영향과 대응방안 대 중남미 수출현황과 경제협력 확대 방안 투르크메니스탄 인프라 개발과 우리 기업의 진출 확대방안 경제제재 해제 후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전의단계에서어느국가에서나관찰될수있는변화의한단면이라는측면에서국가적특수성을충분히염 두에두는자세가필요하다고여겨진다 대선분석 이번대선에는총 9명의후보자가입후보했다. 정당인이 3명, 무소속이 6명이었으나사실그렇게큰의미를갖지못한다. 현재여당격인투르크메니스탄민주당이

전의단계에서어느국가에서나관찰될수있는변화의한단면이라는측면에서국가적특수성을충분히염 두에두는자세가필요하다고여겨진다 대선분석 이번대선에는총 9명의후보자가입후보했다. 정당인이 3명, 무소속이 6명이었으나사실그렇게큰의미를갖지못한다. 현재여당격인투르크메니스탄민주당이 투르크메니스탄 대선결과와 국가발전전략 황영삼 ( 한국외국어대학교중앙아시아연구소연구교수 ) 지난 2월 12일에있었던투르크메니스탄대선은예상대로구르반굴리베르디무하메도프 (1957년아할주출생 ) 현대통령의당선으로일단락되면서지난 10년간추진되었던개혁정책과국가발전전략이지속성을가지게되었다. 이번대선은투르크메니스탄의정치상황을고려한다면큰관심을끌지못했다. 이유는대선결과의예측이쉽게가능하기때문이었다.

More information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및정책적시사점 한국은행경기본부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i / ⅶ ii / ⅶ iii / ⅶ iv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역사②자(문제)_해설(082~120)OK

역사②자(문제)_해설(082~120)OK pp.5~6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1 06 02 100 03 07 1876 2 08 04 1866 1866 18681871 05 1866 1 2 09 10 82 11 03 12 04 05 pp.7~8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1 1884 14 06 02 14 07 83 08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Global Market Report 17-039 Global Market Report 태국자동차산업글로벌밸류체인 (GVC) 진출방안 방콕무역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13 3.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16 1. 개관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

? 2015.FEBRUARY VOL.120 Maintenance Transport Lifter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February vol.120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BUSINESS MANUAL 010 012 016 002 004 E ECONOMY LOUNGE 026

More information

우즈베키스탄정부는신임대통령의경제발전을위한주요사업의추진을위해총 77억달러 ( 세계은행 30억달러ㆍ아시아개발은행 37억달러ㆍ이슬람개발은행 10억달러 ) 규모의다자개발은행 (MDB) 차관의도입을발표하는등그실현을위한정부차원의구체적인추진의지를천명해왔다. 경제분야에서주목할필요가있

우즈베키스탄정부는신임대통령의경제발전을위한주요사업의추진을위해총 77억달러 ( 세계은행 30억달러ㆍ아시아개발은행 37억달러ㆍ이슬람개발은행 10억달러 ) 규모의다자개발은행 (MDB) 차관의도입을발표하는등그실현을위한정부차원의구체적인추진의지를천명해왔다. 경제분야에서주목할필요가있 2017~21 우즈베키스탄 국가전략 : 경제부문 방일권 ( 한국외국어대학교중앙아시아연구소연구교수 ) 일각에서는우즈베키스탄이법률및제도미정비와만성적인부패, 외화환전애로등으로시장진출이어려운국가로본다. 불확실성이많은나라라는점은사실이지만, 우즈베키스탄은투자환경개선을통해몇해전부터외자유치와경제활성화조치에적극적인모습을보이고있다. 이같은영향이연경제성장률 7% 이상의수준을지속하고있는점에서새로운정부의경제정책에대한관심과기대를갖게한다.

More information

273-308 제4장

273-308 제4장 4 PROSECUTION SERVICE 274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73-308 제4장 2012.8.21 11:57 AM 페이지287 제3절 아세안 프로젝트 수행 마약퇴치 캠페인 - 2011. 10. 5. 라오스 비엔티엔 소재 라오플라자 호텔에서 LCDC 부위원장 등 양국 마약관계 관 30여명이 참석한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차례 차례 차례 - 1 - 구 분 ( 단위 : 억불, %)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연평균 규모 규모 규모 규모 규모 규모 성장률 ( 비중 ) ( 비중 ) ( 비중 ) ( 비중 ) ( 비중 ) ( 비중 ) 15 ~20 전체 92,980.1 96,947.4 105,420.7 115,513.3 125,593.1 135,279.3 7.8%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재미래기업발굴및육성을위한 중장기사업방향제안 2017. 11.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16 2.1. 목재제품의종류 16 2.2. 국내목재산업현황 19 2.3.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33 Ⅲ. 목재미래기업의정의및분류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 ㅇ [1.1(2) 0.4%(3)] [1.0(2) -0.4%(3)], 3 9 來 ㅇ [54.2(2) 51.3(3)] [68.0(2) 59.7(3)] : ㅇ 1 [7.9%(4/4) 7.7%(1/4)], 3 [9.9%(2) 8.9%(3 )] [21.8%(2) 10.0%(

: ㅇ [1.1(2) 0.4%(3)] [1.0(2) -0.4%(3)], 3 9 來 ㅇ [54.2(2) 51.3(3)] [68.0(2) 59.7(3)] : ㅇ 1 [7.9%(4/4) 7.7%(1/4)], 3 [9.9%(2) 8.9%(3 )] [21.8%(2) 10.0%( Executive Br ief ing 2013 년 4 월호 (2013.4.26)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월간국내외거시경제동향 I. 1 II. 3 III. 5 IV. 7 V. 9 : (3779-6685) Jaewoolee@koreaexim.go.kr (3779-6679) flydon@koreaexim.go.kr (3779-5327) nicekang@koreaexim.go.kr

More information

유라시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18 호 제 호 / 우즈베키스탄철도인프라발전과대외연계현황 한은영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유라시아 북한인프라연구소 Center of Eurasia & No

유라시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18 호 제 호 / 우즈베키스탄철도인프라발전과대외연계현황 한은영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유라시아 북한인프라연구소 Center of Eurasia & No 유라시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18 호 제 2016-18 호 / 2016. 10. 4. 우즈베키스탄철도인프라발전과대외연계현황 한은영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유라시아 북한인프라연구소 Center of Eurasia & North Korea Infrastructure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물로한국교통연구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힙니다.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제 호 / < 목차 > 본자료의내용은한국수출입은행의공식견해가아닌집필자개인의견해입니다. 해외경제연구소

제 호 / < 목차 > 본자료의내용은한국수출입은행의공식견해가아닌집필자개인의견해입니다. 해외경제연구소 제 2015-3 호 / < 목차 > 1 7 17 27 37 47 본자료의내용은한국수출입은행의공식견해가아닌집필자개인의견해입니다. 해외경제연구소 - 1 - 아시아 ( 중국 ) 경기부양을위한기준금리 지준율인하및일대일로프로젝트추진 ( 인도 ) 기준금리추가인하및수출확대를위한 5개년대외통상정책발표 ( 인도네시아 ) 거시경제지표악화우려로환율, 주가, CDS 프리미엄악영향

More information

01업체광고1407

01업체광고1407 072~87기획-수은4 2014.7.3 7:23 PM 기획특집 페이지74 MAC01 [수출입은행 보고서] 국내 물산업 해외진출 전략 [그림 4] 사우디아라비아 운영시장 현황 및 전망 [그림 5] 사우디아라비아 담수화 시장 현황 및 전망 포함한 상수원 개발 부분이 10억 달러로 장 대비 성장률은 떨어질 전망이다. 운 장 중 하나이다. 극심한 물 부족 문제를 상수

More information

천사 내지

천사 내지 SPECIAL REPORT 04 KOFOTI NEWS 12 13 14 15 10 16 17 18 19 2008. 07 10 2005 8 8 02-2263-9086 07 VOL. 10 2008 JULY c o n t e n t s 23 CLOSE UP! 20 COTTON DAY 2008 26 21 28 Premiere Vision 22 30 32 REACH 34

More information

Vol.16 No hwp

Vol.16 No hwp 현안분석 카스피해영유권분쟁 카스피해는중동, 러시아다음으로풍부한석유 가스매장량을보유하고있으며, 중앙아시아의자원을수출하는통로의역할로서국제사회의이목이집중되고있다. 그러나카스피해자원개발을둘러싼몇가지문제가존재한다. 동지역의자원개발과관련된문제로는영유권분쟁, 유 가스전개발의지연, 자원통제정책의강화, 환경오염문제등이있다. 특히, 카스피해자원개발의가장큰쟁점으로동지역의자원 소유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 ....

.... ...... .... 17 1516 2 3 3 027 3 1516 13881443 028 1 1444 26 10 1458 4 029 15 14587 1458 030 10 1474 5 16 5 1478 9 1 1478 3 1447 031 10 10 032 1 033 12 2 5 3 7 10 5 6 034 96 5 11 5 3 9 4 12 2 2 3 6 10 2 3 1 3 2 6 10

More information

1. 이슈현황 구르반굴리베르디부하메도프투르크메니스탄현대통령 (59세) 은 2월 12일에실시된대통령선거에서득표율 97.6% 로승리, 3기집권에성공함. 2월 13일투르크메니스탄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이번대선에서구르반굴리베르디무하메도프차기대통령으로선출되었음을공식발표함. - 총 2

1. 이슈현황 구르반굴리베르디부하메도프투르크메니스탄현대통령 (59세) 은 2월 12일에실시된대통령선거에서득표율 97.6% 로승리, 3기집권에성공함. 2월 13일투르크메니스탄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이번대선에서구르반굴리베르디무하메도프차기대통령으로선출되었음을공식발표함. - 총 2 2017-67 정치 2017 년투르크메니스탄대선 : 배경과결과 이지은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중앙아시아학과 주요내용구르반굴리베르디부하메도프투르크메니스탄현대통령 (59세) 은 2월 12일에실시된대통령선거에서득표율 97.6% 로승리, 3기집권에성공함. 2006년전임대통령인니야조프의갑작스런유고후, 보건부장관이자주치의였던베르디무하메도프는 2007년대통령에당선. 오늘날사실상야권세력이없는투르크메니스탄정치환경에서모든권력의원천이자중심으로부상함.

More information

투르크메니스탄국가건설과민족주의 이지은 ( 한국외대 ) 국가건설 (national building) 과민족부활 (national revival) 투르크메니스탄은기타중앙아시아국가들과마찬가지로소연방으로부터독립한후새로운국가, 국민정체성확립에가장시급한필요성을느꼈다. 투르크멘의아

투르크메니스탄국가건설과민족주의 이지은 ( 한국외대 ) 국가건설 (national building) 과민족부활 (national revival) 투르크메니스탄은기타중앙아시아국가들과마찬가지로소연방으로부터독립한후새로운국가, 국민정체성확립에가장시급한필요성을느꼈다. 투르크멘의아 투르크메니스탄국가건설과민족주의 이지은 ( 한국외대 ) 국가건설 (national building) 과민족부활 (national revival) 투르크메니스탄은기타중앙아시아국가들과마찬가지로소연방으로부터독립한후새로운국가, 국민정체성확립에가장시급한필요성을느꼈다. 투르크멘의아버지 (Turkmenbashi) 라고불렸던사파르무라트니야조프초대대통령은향후투르크메니스탄이나아가야할방향을언급할때국가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방한외래관광객관광객

방한외래관광객관광객 01. 방한외래관광객(5월기준) 5월 방한외래관광객 1,492,680명, 전년동기(1,334,212명) 대비 11.9% 증가 (단위 : 명, %) 방한외래관광객 증감률 2010년 8,797,658 12.5 2011년 9,794,796 11.3 2012년 11,140,028 13.7 2013년 12,175,550 9.3 2014년 14,201,516 16.6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2010-05 상주국제승마장운영활성화방안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1) 2010...... 2010.... 2) 2010, 2010,. i . 3) 경상북도말산업육성정책의효율성극대화 - 경상북도가계획중인말산업육성정책에기여 2010 상주세계대학생승마선수권대회이후시설인프라활용방안강구 - 정부의 4대강물길살리기와연계하여낙동강주변에레포츠시설을조성하고말산업을친환경적이고지속가능한신성장동력산업으로육성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28 Korea Building Expo in China 2009 www.kobuild.com NO.1 www.duckshin.com The Korea Land Daily 14-15 16 17 19 22 23 24 25 27 I CMYK 20 전 2009년 7월 16일 목요일 면 광 21 고 2009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국토해양부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카자흐스탄월간주요경제동향 (3 월) 알마티무역관, 주요경제지표 구분상세구분 ( 추정) 2017( 전망) 2018( 전망) GDP 인구& 소득 환율& 물가 경상수지 대외부채 외환보유액 명목 명목 실질 * 1인당명목 GDP :

카자흐스탄월간주요경제동향 (3 월) 알마티무역관, 주요경제지표 구분상세구분 ( 추정) 2017( 전망) 2018( 전망) GDP 인구& 소득 환율& 물가 경상수지 대외부채 외환보유액 명목 명목 실질 * 1인당명목 GDP : 카자흐스탄월간주요경제동향 2017. 03 알마티무역관 작성자 : 이재원과장 카자흐스탄월간주요경제동향 (3 월) 알마티무역관, 17.03.02 1. 주요경제지표 구분상세구분 2014 2015 2016( 추정) 2017( 전망) 2018( 전망) GDP 인구& 소득 환율& 물가 경상수지 대외부채 외환보유액 명목 명목 실질 * 1인당명목 GDP : 추정치 * 자료원

More information

-2/17-

-2/17- 제2018-21 호 2018. 10. 4. 조사국국제경제부국제종합팀국제경제리뷰최기산과장 (4259) 김수한조사역 (4293) 최근미국원유생산 수출현황및시사점 미국원유생산량미국원유수출물량및금액 1) 자료 : EIA 주 : 1) 수출금액은천연가스포함자료 : EIA -1/17- -2/17- Ⅰ 국제유가 OECD 석유재고 자료 : EIA 자료 : EIA, Bloomberg

More information

( 목차 ) I. 유라시아국가의부상과산업구조 유라시아이니셔티브와유라시아국가와의협력필요성 유라시아주요국의경제와산업구조및산업정책 II. 한 유라시아산업통상협력현황및시사점

( 목차 ) I. 유라시아국가의부상과산업구조 유라시아이니셔티브와유라시아국가와의협력필요성 유라시아주요국의경제와산업구조및산업정책 II. 한 유라시아산업통상협력현황및시사점 유라시아지역국가들과의산업통상분야협력방안 - 최종보고서 - 2014.12.1. 연구책임자 : 이상준 ( 국민대교수 ) 공동연구자 : 엄구호 ( 한양대교수 ) : 김학기 ( 산업연구원연구위원 ). : 강명구 ( 산은경제연구소연구위원 ) : 성한경 ( 서울시립대교수 )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 목차 ) I. 유라시아국가의부상과산업구조 -----------------------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2-78-418) jinho.choi@dwsec.com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L) (IDR/USD) 인도네시아기준금리 % 동결 인도네시아루피아 (R) 14 13 12 11 인도네시아중앙은행은 7 월통화정책회의에서기준금리를현행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1 2 3 4 5 매출액 ( 십억 $) 500 증가율 (%) 50% 해외매출 450 해외매출증가율 400 40% 350 30% 300 20% 250 200 10% 150 0% 100 50-10% 0-2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자료이용시주의사항 이자료는교육부에서발표하는 국내외국인유학생통계 ( 매년 4 월 1 일기준 ) 를가공하여작성하였음 이자료에수록된 외국인유학생 은전문대학, 4 년제대학, 대학원대학, 원격대학, 각종학교에재학중인외국인유학생을 말함 서울 인천 경기등의지역은학교소재지별

일러두기 자료이용시주의사항 이자료는교육부에서발표하는 국내외국인유학생통계 ( 매년 4 월 1 일기준 ) 를가공하여작성하였음 이자료에수록된 외국인유학생 은전문대학, 4 년제대학, 대학원대학, 원격대학, 각종학교에재학중인외국인유학생을 말함 서울 인천 경기등의지역은학교소재지별 보도자료 보도일시배포일시담당부서담당자 목 목 경인지방통계청지역통계과 과장 민경삼 사무관 김필호 주무관 최인영 수도권외국인유학생현황 경인지방통계청이작성한 수도권외국인유학생현황 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일러두기 자료이용시주의사항 이자료는교육부에서발표하는 국내외국인유학생통계 ( 매년 4 월 1 일기준 ) 를가공하여작성하였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2011 년 10 월 6 일산업분석 3Q 실적 Preview: 전반적인실적감소 화학 Overweight ( 유지 ) 석유화학, 정유 Analyst 백영찬 02-2003-2968 yc.baek@hdsrc.com 석유화학 : 3분기실적은직전분기대비감소 RA 김동건 02-2003-2907 dongkun.kim@hdsrc.com 리서치센터트위터 @QnA_Research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 2010. 7 본요약보고서는한국산업기술진흥원주관으 로수립되고있는 2010 년도산업원천기술로 드맵의일부내용을발췌한것입니다. 산업원천기술로드맵전체내용을담은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보고서 는오는 8월한국산업기술진흥원홈페이지 (www.kiat.or.kr) 를통해공개될예정입니다. 목 차 Ⅰ. 화학공정소재산업의정의및범위

More information

발간사. 1978,. G-8 G-20.,..,,,

발간사. 1978,. G-8 G-20.,..,,, 중국의중소기업정책 강동수 이준엽 발간사. 1978,. G-8 G-20.,..,,,...... 2003 ..,... KDI 2007 (DRC)., 2009,. 2009 8 25 26 KDI-DRC. 2009. 2010,,,... 2009 8 KDI DRC.,,, KDI,,, . DRC Li Zhaoxi, Zhang Chenghui, Chen Quansheng.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 C2F7205F20B1B9C1A6C5EBBBF3BFACB1B D332E687770>

< C2F7205F20B1B9C1A6C5EBBBF3BFACB1B D332E687770> 국제통상연구제21권제3호 2016년 9월 81~103 중앙아시아국가들에대한공적개발원조 (ODA) 의성과와경제협력의전략적활성화 13) ODA Effects in Middle Asian Countries and Strategic Revitalization of Economic Cooperation 김태황 * < 목차 > Ⅰ. 서론 Ⅳ. 경제협력의전략적활성화 Ⅱ.

More information

QYQABILIGOUI.hwp

QYQABILIGOUI.hwp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2012 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탐구 영역 윤리 정답 1 3 2 4 3 4 4 1 5 2 6 2 7 5 8 2 9 4 10 1 11 3 12 2 13 1 14 5 15 1 16 3 17 1 18 5 19 2 20 3 1. [ 출제의도] 인간의 존재론적 특성을 파악 신문 기사에서는 자율적 판단에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Page 1. Summary Chemical / Energy Weekly 3, / /!!! 26 3 2 Analyst 377-3564 1kyuwon1@naver.com Chemical / Energy Weekly 26 3 2 [1] 1 : 2 : (WTI) 2.% 1.%.% -1.% -2.% -3.% -4.% -3.9% Source : Bloomberg '632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중앙아주요국의경제발전전략과경협확대방안 박정호ㆍ강부균ㆍ민지영ㆍ윤지현ㆍ권가원ㆍ예브게니홍

연구보고서 중앙아주요국의경제발전전략과경협확대방안 박정호ㆍ강부균ㆍ민지영ㆍ윤지현ㆍ권가원ㆍ예브게니홍 연구보고서 16-19 중앙아주요국의경제발전전략과경협확대방안 박정호강부균민지영윤지현권가원예브게니홍 연구보고서 1 6-1 9 중앙아주요국의경제발전전략과경협확대방안 박정호ㆍ강부균ㆍ민지영ㆍ윤지현ㆍ권가원ㆍ예브게니홍 연구보고서 16-19 중앙아주요국의경제발전전략과경협확대방안 인쇄 2016년 12월 23일 발행 2016년 12월 30일 발행인 현정택 발행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MEL Template - KOR.docx

Microsoft Word MEL Template - KOR.docx 월간원면경제보고서 원면시장펀더멘탈과가격전망 2018 2 월 최근가격움직임 일부현저한가격상승움직임에도불구하고대부분의원면가격들은전월대비보합또는하락하였음. 중국 CC 인덱스는예외적으로위안화대비미달러약세때문에중국 CC 인덱스의달러기준가격이상승하였음. 뉴욕원면선물중 3월물가격은전월 USDA 보고서발표 (1월 12일 ) 에앞서급등세를보이며파운드당 78센트에서 85센트까지상승했었음.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