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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 * - 모니카마론의 3부작을중심으로1) 정인모 ( 부산대학교) Ⅰ. 서론 현재고령화의물결이전세계에거세지고있다. 독일의경우 60세넘 는노년인구가 1990년에는 21%, 2000년에 26%, 2035년에는 40% 이상될 것이라는통계가나와있다 (Luscher 2015). 우리나라의경우도 2010년의경우 65세이상노인인구가전체인구의 11% 를차지할정도로급속도로노령화가진행되고있으며( 최성재 2012), 2018년에 65세이상이 14%, 2026년에는 20% 가될것이라는전망을갖고 있다( 조르누미누아 ; 김소라역 2010). 고령화의시기가한국보다독일을비롯한유럽이빨랐으며, 그렇기때 문에한국의고령화에따른여러차원에서의대비가더욱시급하다고할수있다. 특히갑자기닥친노령화에대한인문학적성찰이매우중요하다 * 이논문은 2015년대한민국교육부와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 ) * 이논문은연세대학교에서열린 2016 년유럽사회문화연구소정기학술대회(9월 3 일) 에발표한논문을수정보완하였음.

2 34 유럽사회문화제17호 할것이다. 고령화는개인수명이연장되는개인고령화(individual aging) 와사회적 차원에서총체적으로생각할수있는인구고령화 (population aging) 로나눌수있으며, 고령화사회란개인이고령화하고이에따라한사회의인구가고령화하는사회를말한다( 조르누미누아; 김소라역 2010, 3). 특히인구고령화란개인고령화를사회 ( 국가) 전체적으로생각하는것인데, 한사회의총인구중사망률의저하로 65세이상노인인구가증가하고출산율의저하로노인인구비율이증가하는현상을말한다( 조르누미누아; 김소라역 2010, 8). 이처럼고령화혹은노년의문제는현대에있어가장 탑이슈 (Top-Thema) (Haubold-Stolle/Schug 2010, 9), 혹은 뜨거운주제(Reizthema) (Haubold-Stolle/Schug 2010, 8) 가되고있다. 인간의문화가형성되면서노인의문제는죽음과더불어고대부터늘다루어졌다. 고대플라톤이노년을옹호하고노인에대해깊은존경심을가져야한다고보았다면, 그의제자아리스토텔레스는노인을다소부정적으로본다. 세네카나키케로같은철학자들도노년에대한자신의생각을피력했는데, 세네카의경우그유명한 노년에관하여 라는책을통하여나이가얼마나많은가가중요한게아니라얼마나활동적인가, 또쓸모있는가가중요하다고말하면서도덕적완전성을통해노년에의행복을찾을수있다고했다. 키케로의경우는허구적인물 Cato와노인에대한대화를하면서노년을몰락의궤도로이해하기보다인간삶을전체로수렴하는시기로보고노년을부담스런존재가아닌편안한것으로받아들여야한다고했다 (Rentsch/Vollmann(Hg.) 2012, 43-44). 르네상스시대도그랬지만, 전쟁을많이치뤘던 16 세기, 17세기에오면노인은젊은이의경멸대상이된다.18세기계몽주의레싱의 현자나탄 에와서는일시적으로노인공경이생겨난다. 하지만새로운변혁이요구되던질풍노도시기와프랑스혁명, 그리고문명의진보에가치를두게된 19세기에오면새로운이념이나방법이힘을얻게되고노인은

3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35 가치를잃으며 쓸모없는식충(als unnützer Esser)(Haubold-Stolle/Schug 2010, 68) 의자리에앉기도한다. 1889년에독일에서는연금제가도입되 면서노년에대한인식의전환이오게된다. 하지만 20세기들어 1차대전 을치르면서노인은역시변방으로밀려나는시련을겪게되며, 전후 68혁 명이후에도아버지세대에대한나치죄과를묻기시작하면서노년세대는곤욕을치르기도한다. 급속한노령화가진행되는동안노년이나노화에대한학문적연구가병행됨은당연하며, 이에대한인문학적성찰이이루어졌다. 하지만노년문제에대한인문학적, 특히문학적접근은다른학문분야 - 이를테면생물, 의학, 심리학, 사회학등- 에비해더뎠다고할수있다(Seidler 2010, 21-22). 여기서는우선노년소설이어떤것인지알아보고, 그다음모니카마론 의경우노년의문제가작품에서어떻게드러나는가를분석해보도록한다. Ⅱ. 노년소설 앞서밝힌대로노년의연령기준을정하기가쉽지는않으나일반적으로 55 세이상을노년이라보았을때, 노인은연령에따라연소노인(Die jungen Alten; the young old), 중고령노인 (Die mittelalten Alter; the middle old), 초고령노인(Die Uralten; the old or the oldest) 으로세분화할수있을 것이다. 주로연소노인은 55세에서 70 세사이의연령, 중간노년은 70세에 서80 세, 초노년은 80 세이상이해당된다 (Luscher 2015, 76). 때로는 60세 이상, 혹은 65 세이상을노년으로보는경우도있다. 연소노년인경우직장퇴직전후의연령대로, 대학에서교양강좌나평 생교육강좌를들으며자기발전이나취미활동을할수있는나이임에반 해, 초노년노인은간병인등타인에의존할수밖에없는연령이며, 이둘

4 36 유럽사회문화제17호 사이가중고령노인이라할수있다. 이런기준또한노령화경향에따라 연령대가미루어질수도있다. 어쨌든이러한모든연령대의노인문제를다루는것을노년소설이라할수있다. 한국에서노년소설을정의내린대표적인물은이재선과김윤식을들수있다. 이재선은노년학적(gerontic) 소설이라고하여, 노년의삶, 즉삶의 적극적인활동으로부터은퇴하거나물러나있는노인들의세계를다룬소설이라정의내리고있으나, 협의적으로는도시소설의한종속장르로규 정할경우사회변동기에있어노년의도시생활및도시화와연계된삶을묘사하는소설로정의한다( 최명숙 2014, 30). 이에반해김윤식은노년소설을 노인성문학 이라고하면서, 노인의연 령선과노인성의정체성에대해서도관심을나타내는소설이라고말한다. 노인만이가지고있는심리와의식의고유한것, 즉우울증, 수동성, 경직 성, 의존성, 조심성증가, 내향성, 성역할지각변화, 친근한사물에대한 애착심, 유산을남기려는경향등, 혹은이에덧붙여자기중심성, 보수성, 시기심과질투, 적응력저하, 불평과다, 과욕구의증대등을다룬다( 최명 숙 2014, 31). 최명숙은이와관련하여한국노년소설의주요모티브를 7가지로제시 하고있다. 즉 (1) 유기( 죽음, 짐, 부양의무전가, 불효, 가출), (2) 죽음( 현실 순응, 소망, 가족배려), (3) 재혼( 노년의사랑, 이기심, 새출발 ), (4) 자존심 ( 신체적쇠약, 늙음), (5) 흉터( 흔적, 인생의경험), (6) 대물림 ( 존재적인식, 종족보전), (7) 꿈( 간절한소망, 욕망) 등의모티브를노년소설이다룰수 있다는것이다( 최명숙 2014, 38-39). 독일의경우노년의문제를다룬소설을일반적으로 노년소설 (Alternroman) 이라고할때, 바이퀴프너 (Beiküfner) 는청소년문학, 성인문 학( 혹은성인진입기문학) 에빗대어 50 대연소노년기를다룬문학을 완 숙기소설(Reifungsroman) 이라는새로운장르로나타내기도한다. 바이퀴 프너는 완숙기소설 을4 계절을빗대어 가을책(Herbstbuch) 이라고도했

5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37 다 (Beiküfner 2002, 13; Byrnes 2011, 152). 영미쪽에서걸릿(Margaret Morganroth Gullette) 은이완숙기소설에해당되는용어를중년소설 (midlife novel), 혹은과정소설 (progress novel) 로나타내면서, 이를또 중년하강소설 (midlife decline novel) 과 중년상승소설 (midlife progressive novel) 로나누기도한다. 중년하강소설 은노년으로진입하는시기이전자신의인생을반추하는특징을가진다면, 중년상승소설 은노년의특징이강하게부각되는 age novel이나 Altersroman 등으로나타낸다(Seidler 2010, 재인용 ). 문학의경우철학만큼이나노년을소재로한작품이당연히많았다. 독일에서보자면 1400 년경요하네스폰테플(Johannes von Tepl) 의 보헤미아의농부 (Ackmann aus Böhmen) 는저자의부인인마가레타 (Margareta) 의때이른죽음에대한일종의문학적대응이라볼수있다. 저자는처음에는부인의죽음에대해애통함을표하지만, 나중에는죽음과능숙한토론을벌이기까지한다. 이후독일의노년문학에해당하는작품으로괴테의 50 세의남자 (Der Mann von fünfzig Jahren), E.T.A. 호프만의 돌같은심장 (Das steinerne Herz), 슈토름의 마르테와그녀의시계 (Marthe und ihre Uhr), 폰타네의 슈테흐린 (Stechlin) 을들수있으며, 20세기에와서는하우프트만의 해지기전 (Vor Sonnenuntergang), 브레히트의 무가치한노인 (die unwürdigen Greisin), 토마스만의 베니스에서의죽음 (Der Tod in Venedig), 기만당한여인 (Die Betrogene) 등이노년의문제를다룬소설이라할수있다. 현대에는발저(M. Walser) 나마론(M. Maron) 같은작가들에게서노년을다룬작품을찾아볼수있다. 물론이외에도노인의육체적결함의고통을묘사하고있는힐비히 (Wofgang Hilbig) 의 길끝의밤 Die Nacht am Ende der Straße ( ) 과수십, 년간남성중심의동독사회에서살아가는여인들을묘사하고있는리브만 (Irina Liebmann) 의 자유부인들 Die freien Frauen 등이있다. 발저는최근노년의 3 부작이라할수있는 불안의꽃 (Angstblüte)(2006),

6 38 유럽사회문화제17호 사랑에빠진남자 (Ein liebender Mann)(2008), 죽어가는남자 (Ein sterbender Mann)(2016) 를잇달아발표하면서, 90세에육박하는자신의나이(1927 년생) 에노익장을과시하고있는데, 이를테면 죽어가는남자 에서발저는 17년동안알고지내던절친이면서작가인카를로스크롤 (Carlos Kroll) 에게서배신당해괴로워하는테오샤트(Theo Schadt) 라는 72 세노인을그리고있다. 샤트는부인이경영하는탱고교습소수압계에근 무하던중여자고객을만나게되며, 그녀가바로크롤과공공연한관계를 가지는여인인것을알고난후자신의삶은절망의상황에다다른다. 발 저는이작품에서노년, 사랑, 배신을생생하고도화려한필체로묘사고 있으며전례없는정서적힘을발휘하고있다. 이에반해여기에서다룰모니카마론은작품활동초기에노년문제를다룬아우리히씨 (Herr Aurich)(1982) 를발표한적이있다. 본격적으로 노년소설에편승될수있는 빙퇴석 (Endmoränen)(2002), 아행복 (Ach Glück)(2007),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 (Zwischenspiel)(2013) 을잇달아발표한다.1941년생인마론의경우발저보다는 14 년정도젊었지만, 최근 계속해서노년의삶의고독, 행복, 죽음등을다루고있는소위노년소설 3 부작을발표하고있는것이다. Ⅲ. 모니카마론문학의생성배경 여기서다루게될모니카마론의작품들은대체로지나치게진지하다는평을듣는다. 그것은특수한시대상황속에서자란작가의삶자체가 역사사건의소용돌이를비켜가지못하고, 그중심에서있었기때문이었 고, 또한작가이자지식인으로서시대의현실을수용하고껴안기버거웠 던면이많았던이유도있을것이다. 마론이힘들게살아왔다고생각하는여러시대적국면에따른그녀의 삶을보자면, 우선새아버지밑에서의사회주의교육이었다. 모니카마론

7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39 은독일이한창전쟁중이었던 1941 년베를린의노이쾰른에서출생한다. 생부의얼굴도모른채영유아기를어머니와함께보내고, 종전후동독이건립되던때동독초대내무부장관이었던칼마론과결혼한어머니의가정에서사춘기가될때까지살아간다. 어릴때부터혹독한사회주의교육을받으며성장하게된상처가그녀의마음에고스란히남아있고, 이것은그녀의수필집 나는반파시스트의아이로성장했다 (Ich war antifaschistisches Kind) 에잘드러나있다. 둘째, 마론은퓌어디히 (Für Dich, 보헨포스트 (Wochenpost) 등에서의기자생활을경험으로첫번째소설을발표하게되는데, 이것이동독최초의환경소설이라할수있는 분진 (Flugasche) 이며이소설은체르노빌사전을다루며독일환경소설을대표하는크리스타볼프의 원전사고 보다 6 년이나앞서씌어졌다. 이소설이동독현실을비판하는결과를낳았다는이유로동독에서출판되지못하고서독에서출판되었다. 그리고연이어우리가다루게될 아우리히씨가실린모음집 오해 (Mißverständnis)(1982) 와두번째소설 경계넘는여인 (1986) 도마찬가지로서독피숴출판사에서나오게되는데이러한외부시대적상황이, 순탄치못한작가의사회적응을말해주는 것이된다. 셋째, 통일이후주목받았고, 기형적사회주의모델을추구했던구동 독체계를전면비판하는작품 침묵의거리 (Stille Zeile Sechs)(1991) 를내게된다. 하지만 1995 년에불거진 슈타지전력 사건에마론도휘말리 게되는데, 그토록동독청산을주장했던마론역시슈타지연류가일반 독자들이나작가에게모두상당한충격으로작용했던것이다. 슈타지천 국 으로불리던구동독에는대부분의지식인들이슈타지부역자였다는사 실이밝혀졌고, 마론은자신의 2년정도비공식요원 IM으로활동한것을 제대로기억도못할정도로가볍게생각하고있었던것이다. 이런상황에 서구서독지식인들사이에서는 마론너마저도.. 별수없군! 이라는분 위기가있어마론은한동안칩거에들어갈수밖에없었다 (Interview mit

8 40 유럽사회문화제17호 Joachim Gauck 1995, 1229). 넷째, 그리고 파벨의편지 (Pawels Briefe) 에서상세히밝혀지지만, 무엇보다조부모가유대인이라는사실, 조부모가결국수용소에서죽을수 밖에없었던시대적상황이작가에게영향을미치고있다. 이와같은이유로인해마론은 이중적과거청산(die doppelte Vergagenheitsbewältigung)(König/ Kohlstruck(Hg.) 1998, 7) 의부담을크게 안았던작가이며, 이로인해그의작품에는현실에의좌절과더불어자유 로운자아찾기의끊임없는시도가드러나고있는것이다. 마론의작품은전체적으로주제적공통점을보유하고있으면서도전후기서로다른양상을보인다. 보통마론의전환기소설은 슬픈동물 (Animal triste) 로본다. 이작품을전환기적작품으로보는이유는, 이전작 품전의작품들이주로동독국가의과거극복에초점이맞춰져있었다면, 슬픈동물 이후에는개인의사랑, 행복, 죽음등실존적문제를보다더심도있게다루고있기때문이다. 그이후다큐성작품인 파벨의편지, 비터펠더보겐 (Bitterfelder Bogen), 그리고몇개의수필을제외하고는거의다가시대와결부된개인 의삶이라는문제를다루고있으며, 특히 2000 년이후발표된 빙퇴석, 아행복,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 은노년의존재와문제점을본격적으로다루고있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마론의말년작품이왜노년의문제를다루고있는가는여러가지로추론할수있지만, 우선작가자신의연령이노년으로접어들었고따라서그 ( 의작중인물도모두여성이고연령대가작가의실제자연적연령과거의일치한다), 또이데올로기의틈바구니에서험난한세월을살아온작가에 게삶의의미를반추할때노년이된마론이인간노년의문제를다루게된것은당연한것으로보인다. 하지만 슬픈동물 이전에도노년문제가여전히마론작품에나타나고있는바, 여기서는아우리히씨, 침묵의거리, 슬픈동물 에서노년의문제가어떻게드러나고있는지우선살펴보기로한다.

9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41 Ⅳ. 노년을다룬마론의초기작품 앞서말한대로마론작품은죽음노년행복등,, 인간의실존적문제들 을다루고있기때문에전체적으로작품분위기도그렇고작품에대한평가진지하게다루어지는면이있었다. 특히동독초기사회주의리얼리즘 을따르는이른바건설문학(Aufbauliteratur) 의성향에서벗어난, 선구적작 품인크리스타볼프의 크리스타테에대한추념 (Nachdenken über Christa T.)(1969) 이동독사회에불러일으킨 ( 거부) 반응을생각해볼때, 마론역 시동독작가로서죽음과병등개인의존재문제를다룬다는것은, 또사 회주의리얼리즘에서 긍정적주인공(positiver Held) 을표방한다는점을생 각한다면, 동독사회에서는수용하기힘든상황이었다. 이러한이유로마 론의 80 년대작품은동독에서출판되지못하고서독에서출판된것이다. 노년의문제를다룬작품중아우리히씨도 년에서독에서출판된 70년말에씌어졌지만 페이지짜리단편소설이다. 고위관직에있다가지 금은병들어죽음을앞둔아우리히 (Aurich) 는노년을맞이하는자신의심 정과죽음을앞둔불안을보이고있다. 특히사회적인지로부터고통스럽 게떨어져나가야하는고통체험을그리고있는데, 우선아우리히에게조 기은퇴는개인적몰락이나인간가치의하락을느끼게하며특히아무런사회적생산적존재로서의역할을하지못한다는데대해좌절할수밖에없다. 그리고생활변형 (Lebensmetamorphosen) 이라는측면에서노화과정을 보자면, 신체적변화가개인적운명이나실존적전환점인병이나죽음에 만축소되는게아니라삶에대한의욕상실에까지확대되는것이다. 아우리히는 한동안의정신적혼란(von einer zeitweiligen geistigen Verwirrung)(Maron 1981, 60) 으로인해 57세에조기은퇴를하고연금생활 로들어간다. 아우리히씨는늘죽음을인식하고있고(Herr Aurich fühlte den Tod)(Maron 1981, 50), 죽음이가까이왔다고생각한다([ ] wagte er darüber nachzudenken, wie nah der Tod ihm gekommen war)(maron 1981, 51). 아우리히는 10살아래인자기부인과도소통하지못하며그녀와서

10 42 유럽사회문화제17호 로이해하지못한다. 결국그는많은사람들의경멸과조소속에서심근경 색(Herzinfarkt)(Maron 1981, 51) 으로카페에서쓰러져죽고만다. 소위동독고위직에근무하던아우리히에게노화와죽음은극정적인것과부정적인면모두의의미를지닌다. 여기서긍정적의미라함은아우 리히가 지존자(Allerhöchsten)(Maron 1981; 1991, 76.) 의권력구조에서벗 어날수있다는것이다. 하지만이지존자조차도병과씨름하다죽음을예감하는아우리히를보고서태연하게미소만을짓고있을뿐이다. 지존자는부드럽게아우리히를내려다보며미소짓고있었다. Der Allerhöchste lächelte milde auf Aurich herab(maron 1981, 76). 그리고여기서는더나아가권력에문을두드리고결국절망할수밖에없는자신의삶을죽음을앞둔상황에서돌아보고, 정치사회적가치의덧 없음, 육체적매력의헛됨, 인간존재의종말에관해다루고있다. 아우리히는자신의노화와성적매력상실에절망적으로반응한다. 욕 탕에들어가거울에비친자신의모습에깜짝놀란다. 그는자기얼굴위에둥근모양의검은그림자가춤추고있는것을보았는데, 깨어진거울속처럼조그만움직여도내얼굴은순간순간새로운흉측한낯짝으로일그러져변했다. 그림자도더커졌다. 아우리히는그가어떻게보이는지갑자기알수가없었다. 그는어지러웠다. 나는아우리히야 라고그가말했다. Im Spiegel sah er, wie über sein Gesicht schwarze, kreisförmige Schatten tanzten, wodurch sich sein Gesicht von einer Sekunde zur anderen veränderte wie in einem Zerrspiegel, der aus der kleinsten Bewegung eine neue Fratze zerrt. Die Schatten wurde größer. Aurich wußte plötzlich nicht mehr, wie er aussah. Ihm war schwindlig. Ich heiße Aurich, sagte Aurich(Maron 1981, 74-75).

11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43 이러한노화심리의변화배경에는사회경제정치적구도가깔려있다고볼수있는데, 그의노화와죽음은이러한것에서의해방을의미한다. 그는권위적권력구조에대해더욱철저한의문을제기하며, 이제는권력 의하수인이아니라국가나정당의권위의오류를인식하며자기자신을발견하게된다. 즉노화나죽음이사회적소멸과정이자동독권력조직의 끝으로볼수있다. 그래서이작품에서는 권력담론으로서의노년담론 (Altersdiskurs als Machtdiskurs)(Hellström/Platen 2010, 84) 이도입되고있다. 침묵의거리 에서는주인공로잘린트가구동독고위공직자베렌바움의장례식참석하는것으로이야기가시작된다. 이작품에서베렌바움의 삶과죽음을통해주인공자신의삶의여정이반추되고있는데, 무엇보다 베렌바움의죽음은아우리히의경우처럼구동독과의결별내지청산으로상징된다. 물론아우리히같은경우는본인이죽음으로말미암아스스로 이런권력의세계에서벗어나는것이지만, 침묵의거리 의경우에는베렌바움의죽음으로인해주인공자신이그동안자신을기만해왔던구동독체제, 아버지세대와의결별을시도하고있다. 베렌바움의장례식에참석 한로자린트는이제더이상체제에끌려가는희생자가아니라자신의주장을당당히내세우고주장할수있는승리자로체험하게된다. 그래서베 렌바움의죽음에대해일말의동정심도보이지않는것이다. 내가마지막으로보았던베렌바움의모습은이러했다. 즉이가다빠진 열린입,[ ] 그리고베렌바움의손은마치흰살갗의도마뱀처럼덮개아래 에서불쑥튀어나와아가리를딱벌리고서나의가슴으로뛰어들었다. 마 치그가나의벗겨진심장에손을대기라도하는것같았다. Mein letztes Bild von Beerenbaum: der geöffnete, zahnlose Mund [ ]. Dann Beerenbaums Hand; wie eine weißhäutige Echse schoß sie hervor unter der Decke und sprang mir mit aufgerissenem Maul an die Brust. Es war, als hätte er mein nacktes Herz berührt(maron 1993, 164). 슬픈짐승 은마론에게있어하나의전환점을형성하는작품이라고

12 44 유럽사회문화제17호 하는데, 침묵의거리 같은동독사회비판적정치소설에서, 한개인의사랑, 행복, 죽음등실존적문제에비중을옮겨가는작품이기때문이다. 하 지만엄밀히말해마론의후기작품으로갈수록그비중이높아졌다는것이지그의마지막작품(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 ) 까지도독일정치역사의배경이여전히자리잡고있음을알수있다. 슬픈짐승 에서는 100 세인지아님그것보다조금더젊은나인인지, 자신의나이도모른채거울도없는방에서새로운여인과함께떠나간애인프란츠를그리워하는주인공의과거의사랑과연민, 죽음, 행복에대 한성찰이그려지고있다. 아테는사랑이란분명신앙과같은거고일종의종교적광기라고말했다. 나는사랑이우리속에남아있는마지막본성이며, 인간이만든전체질서 는사랑을길들이기위해서만존재한다고말했다. 나는계속말했다. 프란츠 를사랑한다음부터나는왜살아야하고언젠가죽어야하는가를매일자문해볼필요가없었다라고. 아테는내가늙어가는것에두려움을갖고있다고말했다. Ate sagte, die Liebe sei offenbar eine Glaubenssache, eine Art religiöser Wahn, und ich sagte, die Liebe sei der letzte Rest Natur in uns und die ganze menschengemachte Ordnung nur da, um sie zu domestizieren. Seit ich Franz liebe, sagte ich zu Ate, muß ich mich nicht jeden Tag fragen, warum ich liebe und eines Tages sterben muß(maron 1996, ). 특히여주인공은자기남편프란츠가자신을떠나자고통의굴레를벗어날수가없고, 이는죽음만이이고통을이겨낼수있는유일한길임을 인식하게된다. 사랑병을앓고있는사람에게서흔히볼수있는진부한현상을그저우스꽝스러운것으로치부하지못할만큼나는그렇게늙었나보다. 나는이상태에그저푹빠질수밖에없었다. 헛된희망을안고창문으로계속돌진

13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45 해서추락하는방향잃은곤충처럼나는저항력을상실한이상태에서벗어 나려고애썼다[ ]. 나는죽음생각했다. 나에게닥친이고통을이겨낼수 있는방법은죽음밖에없었다 [ ]. Ich bin zu alt, um nicht zu wissen, daß ich das landläufige Klischee von einer liebeskranken Person bis zur Lächerlichkeit erfüllte, und konnte doch nicht anders, als mich diesem Zustand ganz und gar hunzugeben. Wie ein verirrtes Insekt, das sich hoffnungsvoll und vergeblich wieder und wieder gegen das Fensterglas stürzt, suchte ich nach einem Weg, meiner Wehrlosigkeit zu entkommen[ ] sterben, dachte ich, sterben. Die Einsicht, daß gegen die mir bevorstehende Qual nur der Tod etwas ausrichten konnte[ ](Maron 1996, ). 슬픈짐승 과다음장에서다루어지는 빙퇴석 과 아행복은부부관계의파경과그이후의삶을다루고있다. 프란첸은이세작품을 관계 가멀어진노부부상황을묘사한 3 부작 (Franzen 2007, 15) 이라명명하고 있다. Ⅴ. 노년소설 3부작 앞에서말한대로이세작품에서마론문학의노년주제성을알수있지만, 2000년이후발표된소위노년소설 3부작 - 빙퇴석, 아행복,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 - 에서는이노년문제를본격적으로다루고있다. 특히 빙퇴석 과 아행복은자매작품으로, 빙퇴석 의줄거리나등장인물을 아행복 에서그대로이어받고있다. 다만전자의작품에서는노년의우울과고독이다루어진다면, 후자의작품에서는 새로운시작 이 얘기된다.

14 46 유럽사회문화제17호 1. 고독 노년과죽음, 그리고매장, 이세가지는소멸함, 상실체험과관련이있 다. 나이들어아파죽게된다는것에는어떤특별함이없으며, 노년후에 죽음이있다는것은삶의일반적과정인것이다. 노년과관련해서는아직 살아있다는게행복을의미하고, 삶이다하여결국노년의극지점에서의 삶의시계가죽음인것이다. 작가는전통적인 4 계절을인생의국면으로보고, 가을에접어든자신의 노년기진입을말하면서 - 곧겨울이올거다(Bald kommt der Winter)(Maron 2002, 65) 등에서 - 곧다가올죽음( 겨울) 을언급하고있다. 주인공요한나는바제코 (Basekow) 라는곳에서전원생활을하면서노인 의우울함을느낀다. 이러한것을담담히받아들이지만우울함을감출수 는없다. 나는 3년전가을이왔을때처음으로내마음이홀가분해지는것을느꼈 다[ ]. 내가여름과이별해야하는그시기에분명어떤상실감, 기대, 심지 어고통까지내가느꼈던그시간이 3년도더되었다는것을나는정확히알 고있다. Vor drei Jahren habe ich zum erstenmal bemerkt, daß ich erleichtert war, als der Herbst kam[ ] Nur daß die Zeit, in der ich den Abschied vom Sommer als eindeutigen Verlust, als Zumutung, sogar Schmerzen empfunden habe, länger als drei Jahre zurückliegen muß, weiß ich genau(maron 2002, 5). 특히주인공은자신의신체변화에민감해지며, 머리카락과피부, 살갗 에대한전망없는투쟁에마음아파한다. [ ] 머리카락, 피부, 살갗과전망없는투쟁을벌인다는것이내마음을 아프게했다. 나는샤워대신목욕을했다. 이레네처럼거품으로내몸을숨 겼다.

15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47 [ ] daß ich es leid war, diesen aussichtlosen Kampf zu führen gegen die Haare, die Haut und das Fleisch. Ich duschte nicht mehr, sondern badete unter einer Decke aus Scham, wie Irene(Maron 2002, 27). 그녀는여성으로서의성적매력상실, 자신의신체에대한부정적생각을 내면화하고있다. 그래서늙는다는것을 신체불구자 Verkrüppelten(Maron 2002, 35) 로까지생각한다. 주인공은앞으로남은삶이 20년혹은 30 년이되던이 황량하고도긴 남은시간(diese öde lange Restzeit)(Maron 2002, 55) 이시작되는이때그 녀는 무자비하게매일완전늙은모습으로변화하는(die unbarmherzige tägliche Verwandlung in das ganz alte)(maron 2002, 38) 자신을느끼게된 다. 이제노년이되면서오히려자신만의 진정한삶(mein eigentliches Leben)((Maron 2002, 55) 을찾을수있을것같았지만, 그 열정 (Leidenschaft)(Maron 2002, 65) 도다시들어버렸고아무런노력할만한가 치를부여하지못한다. 하지만노년의행복이라는것은아직살아있다는것이고어디에얽매일필요가없다는것이다. 노년의매력이라면건강할경우또정신이올바른경우어디에얽매이지않는다는것이다. 그들은지속적으로미래의일을걱정하지않는다는것인데, 그들은그것에그렇게얽매이지않기때문이다. Verlockend am Alter war eigentlich nur, daß alte Menschen, sofern gesund und bei Verstand, unabhängig sind. Sie müssen sich nicht ständig um ihre Zukunft sorgen, weil sie nicht mehr so viel davon haben(maron 2002, 27). 이러한해방의암시가작품곳곳에나타난다. 그리고작품말미에 놀 라운시작(Ein wunderlicher Anfang)(Maron 2002, 253) 을언급함으로써낯 선곳에서노년의새로운출구를찾으려하며, 이것은그다음작품 아행

16 48 유럽사회문화제17호 복에이어져요한나는멕시코로 가게된다. 2. 행복찾기 아행복은 빙퇴석 과연결된작품으로서 노년과일상에대한투쟁 (Kampf gegen das Alter und den Alltag)(Schneider 2007, 25) 을보여준다. 빙 퇴석의주인공요한나는아행복에서도주인공으로이야기를이어간다. 행복이이작품의중심주제이다. 첫부분부터상당히도발적이다. [ ] 가슴속에뛰고있는, 힘있고모험심있는심장, 지나가는어떤사람 의그심장을만져보라 [ ]! [ ] irgendein kräftiges, abenteuerlustiges Herz, das einem Vorübergehenden in der Brust schlug[ ]!(Maron 2007, 7) 요한나는이작품에서노년의삶이고독과좌절에서벗어나어떤삶의의미를찾으려는시도가중요하다고말한다. 막통증에서벗어난환자같이아주건강한사람이라지만귀중한시간을병원대기실에서빈둥대며보낸다면, 생명을연장하는게무슨의미가있단 말인가? Welchen Sinn hatte es überhaupt, das Leben zu verlängern, wenn man es schon bei bester Gesundheit wie ein gerade noch beschwerdefreier Kranker verbracht und seine kostbare Zeit als kerngesunder Mensch in den Wartezimmern von Ärzten vertrödelte(maron 2007, 212). 요한나는자신의남편과의결혼생활에의미를찾지못한다. 요한나는 남편아힘과 30 년을부부로살았지만, 그는 현대판반인반마(moderner Kentaur) 의괴물처럼 반은책상이고반은인간(halb Schreibtisch, halb Mann)(Maron 2007, 216) 으로서이두부부는 행복한시작들 (glücklichen

17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49 Anfänge)(Maron 2007, 54) 을알지못한다. 결국요한나는자신의새로운삶에대한기대로나탈리아 (Natalia Timofejewa) 를만나기위해 불확실함으로의여행이지만(diese Reise ins Ungewisse)(Maron 2007, 66) 멕시코로떠나고, 그녀의남편아힘은베를린 에남아왜자기부인이혼자떠났는지를생각한다. 나탈리아는편지에서 Leonora Carrington 의소설 청진기 (Das Hörrohr) 에대해얘기하고있는데, 여기에서행복은 나이와상관없고, 젊은사람을위해서만예약된게아 니다 ([ ] nichts mit Alter zu tun hat und nicht allein für junge Menschen reserviert ist)(carrington 1980, 101) 라는입장을취한다. 하네스(Hannes) 는노년에서환희(bliss) 를느낄수있는것이중요하다고 하면서미국신화학자인 Joseph Cambell 의문장을인용한다. [ ] 환희를따르라. 그것이무엇을의미하는지아세요? 환희란자신에의 내면적지식처럼행복에대한독자적관념인것이지요. [ ] follow your bliss. Verstehen Sie, was das heißt? Bliss ist so etwas wie ein inneres Wissen über sich selbst, die eigene Vorstellung von Glück(Maron 2007, 154). 요한나가종전의인생의노선에서벗어날수있었던데에는젊은러시아인이고르(Igor) 와개한마리가큰역할을한다. 마론은여기서 50중반주인공들이젊고늙어서가아니라향후스토리 가어떻게진행되어가는가에관심이있다. 요한나는운명에끌려가지않 고자기스스로삶을찾는다. 언젠가분명그속에자리잡았을어떤암이라도그곳에있나싶어해마다신체개부구를살펴보는건바보짓이다. 그암은아마그녀평생한번도 얻지않을지도모를일이고, 그녀가찾지않은다른것을가질수도있는것 이다. 왜냐하면 99개혹은더이상의암종류가있으며그녀가충분히나이 가많다면분명그녀속에어떤것이라도내재해있기때문이다.

18 50 유럽사회문화제17호 Es war idiotisch, sich Jahr für Jahr in alle Körperöffnungen gucken zu lassen, um darin nach irgendeinem Krebs zu suchen, den sie vielleicht nie in ihrem Leben kriegen würde, sondern einen ganz anderen, nach dem sie gerade nicht hatte suchen lassen, weil es neunundneunzig oder noch mehr Krebsarten gab, von denen sich, wenn sie alt genug würde, sicher einer in ihr einnisten wird(maron 2007, ). 작품말미에요한나는노년의남은삶을이제 챙이넓은나의미래의 모자(große Ränder an meiner Zukunft Hut)(Maron 2007, 218) 로묘사하면서 노년의삶에의미를부여하고있다. 3. 노년의 위로 2013 년에발표된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도노년의삶을다룬다. 빙퇴석 에서노년의고독을그리고, 아행복 에서노년의새로운삶에대한희망을노래했다면,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은노년의위로에 관해얘기한다. 즉노년에접어든주인공루트(Ruth) 는진귀한한초여름의 오후에공원에서신비로운체험을하게되며, 이것은오히려두려움과곤 란함보다는편안한위로의시간을갖게된다. 젊지않은한여인루트는올가(Olga) 의장례식에차를타고가려고한 다. 올가는한때루트의시모였고수십년동안여자친구처럼지내오던 사이다. 하지만올가의아들인전남편과만난다는생각이묵은죄의식과 연결되어마음의부담을갖게한다. 그런데이날아침루트의눈에무슨문제가생겨, 세상이그녀앞에인 상주의그림처럼하늘거린다. 그녀는묘지로가는길을잘못들어장례식 장대신어느공원으로들게되고이곳에서이상한일들을겪게된다. 산 자와죽은자들이그녀에게나타나고과거와현재가서로용해되어뒤섞 인다. 루트는아주오래전부터알고지내던브루노를다시만나게되며,

19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51 죽은올가도그녀옆에나타난다. 저녁이되어서야루트에게이세상은이 전처럼다시또렷이보이지만, 이날은정말세상이불가능하고불합리하 며어두운것으로나타난날이며, 익숙한것도부조리한것으로바뀌어버 린날이었다. 이작품에서도노년의고독과죽음, 더나아가인간의본성과현실의 문제등이노년과관련해서줄곧나타난다. 특히죽음에대한인식과성찰 이앞의두작품보다더강하게드러난다. 나, 죽음, 나의미래. 물론그외의것도있다. 누군가의미래는죽음이었 다. 죽음을추념하는게적합하다고내가생각해서인지마침내죽음이나를 이공원으로유인해낸것이다. 어쨌든최근에죽음이종종내일상에미심쩍 게잠입해들어온것같았다. Ich, tot, meine Zukunft. Natürlich, was sonst. Jedermanns Zukunft war der Tod. Ich fand es passend, über den Tod nachzudenken, schließlich hatte er mich in diesen Park gelotst. Überhaupt hatte ich in letzter Zeit das Gefühl, der Tod schmuggele sich bedenklich oft und unvermittelt in meinen Alltag(Maron 2013, 74). 그래서루트는이번구입하는냉장고가이제자기인생에서마지막냉장고가될수있다고생각한다 (Maron 2013, 74). 아침에집을떠나아직시원하고밤새내린비에깨끗이씻긴봄의향기를호흡할때면여전히행복을느끼는가운데내가이제이봄을얼마나경험할수있을까싶은의문이들었다. 그리고최근냉장고를새로사면서는 내생의마지막냉장고가될수도있다는생각이들었다. 나는정말건강하 고, 여성의평균수명에이르려면아직 20 년이나남아있다. 그럼에도나는 단몇초동안도미리알수있는길위의존재를생각않고보낸날이거의하루도없다. Es kam vor, dass ich morgens das Haus verließ, die ersten Atemzüge der noch kühlen, von einem nächtlichen Regen reingewaschenen Frühlingsluft einsog und sich unter mein gerade noch empfundenes Glück die Frage mischte, wie oft ich

20 52 유럽사회문화제17호 wohl einen Frühling noch erleben würde. Und als ich mir kürzlich einen neuen Kühlschrank kaufen musste, war mir eingefallen, dass es vielleicht der letzte Kühlschrank in meinem Leben sein könnte. Eigentlich fühlte ich mich gesund, und bis zum durchschnittlichen Sterbealter der weiblichen Bevölkerung blieben mir noch mehr als zwanzig Jahre. Trotzdem verging kaum ein Tag, an dem ich nicht für ein paar Sekunden an mein vorhersehbares Wegsein denken musste(maron 2013, 74). 하지만죽음은이작품에서긍정적으로그려지며, 주인공은이제죽음 을담담히맞을준비가되어있다. [ ] 죽음보다더진지한건없어요. 삶은순전히우연이랍니다[ ] 죽음 은명예롭고믿을만한어떤기사와같지요. 죽음에는어떤우연이라는게 없어요. 죽음은누구도뒤로돌려놓지는않죠. 죽음의어둠에서우리삶은 올바른빛으로나타나는겁니다. [ ] nichts ist echter als der Tod. Das Leben ist reine Zufall[ ] Der Tod aber ist ein Ritter, herrlich und zuverlässig. Für den Tod gibt es keinen Zufall, er lässt niemanden zurück. Und erst im Dunkel des Todes erscheint unser Leben im rechten Licht(Maron 2013, 55). 모니카마론의이소설은우리가태어나면서부터우리를얽어매고거기에서벗어날수없게하는관계들에대해얘기하고있다. 우리가젊었을 때맞닥뜨려한때는우리의기쁨이었지만나이가들면서그것의가혹함이우리를경악케하는그런관계들인것이다. 또여기서빠뜨릴수없는것은루트가공원에서개한마리와도알게되는데, 이전에자기집에서기르던개의이름을따라니키라부른다. 이 개는루트에게안정감을주고위로를주는큰역할을한다. 루트가생각하기엔동물이오히려인간보다낫다는것이다. 그이유는 인간은항상결정을해야하기때문에오류를범한다는것이다.

21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53 개는그냥가볍게자기가해야할일을하지요. 내가말했다. 동물들은어 떤것도그릇되게하지않아, 잘못을저지르지않지요. 새는수천킬로미터 를날아가겨울을나고늑대는그들무리의지도자를받아들일줄알고그대장이늙고약해지면물어죽여버리지요. 동물의어미는연령에맞춰새끼 들에게책을읽어주지않고도새끼를키울수있어요. 하지만인간은복잡한 일들을항상즉시경청해야하고그러면서늘오류를범하게되어있어요. Er(der Hund) hat es leicht, sagte ich, er tut, was er tun muss. Tiere können nichts falsch machen, sie kennen das Falsche gar nicht. Vögel finden über zehntausend Kilometer ihr Winterquartier, Wölfe wissen, dass sie ihren Rudelführer zu akzeptieren haben, und wenn er alt und schwach wird, beißen sie ihn weg. Tiermütter können ihre Jungen aufziehen, ohne Bücher zu jedem Lebensalter zu lesen. Aber die Menschen müssen immerfort die komplizierten Dinge entscheiden, und dabei machen sie dann die Fehler(Maron 2013, 141). 동물은마론작품에서항상큰역할을한다. 주인공의동물과의친화력 혹은교감은 행복하고의식없는창조물(Ein glückliches bewusstloses Geschöpf)(Maron 2013, 111) 인개는항상천성적( 자연적) 이고꾸며대는게 없다는것이다. 이작품속에펼쳐지는노년의삶과행복에대한성찰을통해노인의눈으로보는세상, 중요한결정이늘오류라고느끼는모니카마론에게진정 한자유와행복이무엇인가를묻고있다. 이작품에는동독초대내무장관 의딸에서작가가되기까지마론의파란만장한삶의여정이녹아있다. Ⅵ. 결론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노년의문제는이제피해갈수없는우리사회의화두가되었다. 여태까지노년에대한연구나분석이주로생물학 적혹은사회심리학적측면에서이루어졌다면, 지금은노년에대한인문

22 54 유럽사회문화제17호 학적성찰이필요한때이다. 왜냐하면고령화사회에서노년의문제는이 제사회적큰문제로부각되었을뿐아니라, 노년혹은노인에대한가치 매김이나사회적인식이무엇보다중요한시점에이르렀기때문이다. 이와같은상황에서노년이독일문학에서어떻게다루어지는지를현대의대표작가모니카마론의작품을중심으로살펴보는것은큰의미를가진다. 모니카마론이야말로마르틴발저와더불어최근계속노년에대한 작품을지속적으로내놓고있는작가이기때문이다. 마론의초기단편아우리히씨는명퇴를한주인공의노년에서느끼 는삶의고뇌를그릴뿐아니라, 죽음을앞둔주인공의태도는두려움과 체제에서의자유로움이라는양가감정을나타내보여주고있으며, 그녀의 화제작 침묵의거리 에는베렌바움이라는구동독고위급인사베렌바움의죽음이라는모티브를통해구동독과의관계청산을시도하고있는것이다. 그이후에발표된 슬픈짐승, 빙퇴석 은수십년간함께산남편과의이별혹은별거후노년의고독함을느끼며살아가는, 전형적인노년 소설의모습을보여준다. 이에반해 아행복 에서는그래도새로운희망을찾아나서는노년의초상화를보여주고있으며,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 은우리가겪지말았어야하지만겪을수밖에없는젊은시절의배신등을그리고있지만, 죽은사람들과대화하는신비로운장면등을통해 노년으로서의위로와체념을부여하고있다. 우선노년의시기에접어드는마론의노년에대한성찰에는, 그녀가동 독출신작가인데다가더욱이의붓아버지칼마론아래서철저한사회주의교육하에자라난상흔이내재해있음을알수있다. 마론의노년소설의특징이라면, 앞서마론문학의전제에서밝힌대로, 시대적상황과결부되어있다는것이다. 그녀주인공이시골에가서살며, 고독을느끼며, 남편과의관계도더이상의미를찾지못하고, 그러면서도 또새로운희망을애써찾으려고하는것모두가그녀가살아온시대적 상황과연계되어있으며, 이모든일들을겪은작가의체험이노년이된

23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55 작가의성찰에서묻어나고있다. 그렇다면마론의경우과연독일보편적노년상태를담보할수있는가? 다시말해마론의노년문학의정황이과연독일전체, 혹은유럽노 년문학의보편성을확보할수있는가? 여기에는두가지관점이적용될만하다. 하나는마론이그리는노년상 은보편적노년의형상- 고독, 좌절, 이런것들-을당연히드러내고있다고 보며, 또하나는그래도특이성이있다면, 서독에서노년을맞는노년보다 동독체제를겪은노년이느끼는감정이좀다를수있다는것이다. 사실거대한정치체제를세번이나경험한 나치, 동독, 통일후공화 정- 마론의경우, 한번이라도덜경험한발저보다, 노년에느끼는감정이 다르다고볼수있다. 무려 40년간의동독체제가마론의청년기부터노년 진입기까지의환경이되었던것으로이에대한영향은적지않다고볼수있다. 마론이이시대를살아오면서느끼는좌절, 체념, 자유로움등이그녀의 작품에서드러난다. 모든욕망에서해방될수있는노년의삶은, 노년이 가지는단지부정적가치에서벗어나새롭고긍정적인가치를선사해준다특히. 아행복 등에서그리는노년의자유로움, 행복감, 이런것이단순한고독과체념에서탈출하고억지로취하려고하는그러한것이아니라, 욕망에대한체념을지닌후비로소가질수있는진정한자유로움과 행복을느낄수있게한다. 이러한행복감을그린소설이바로마론의문 학이라할수있다. [ 주제어] 행복, 죽음, 노년, 동독국가, 동물

24 56 유럽사회문화제17호 참고문헌 1차문헌 Maron, Monika(1981): Herr Aurich, in: Monika Marons Das Mißverständnis, Fischer, Frankfurt a. M.. Dies. (1993): Stille Zeile Sechs. Frankfurt a. M.. Dies. (1996): Animal triste. 4. Aufl., Frankfurta. M.. Dies. (2002): Endmoränen. Frankfurt a. M.. Dies. (2007): Ach Glück. Frankfurt a. M.. Dies. (2013): Zwischenspiel. Frankfurt a. M.. Dies. (2016): Krähengekrächz. Frankfurt a. M.. 2 차문헌 고봉만 ( 편역)(2016): 나이듦과죽음에대하여, 책세상. 마시, 헨리(2016): 참괜찮은죽음 ( 김미선역), 더퀘스트. 미누아, 조르누(2010): 노년의역사 ( 김소라역), 아모르문의( 출판사). 정인모 (2014): 모니카마론의 완숙기소설 에나타난노년의문제, 독일어문학 67집 Vol.67, 정인모 (2016): 올가의장례식날생긴일, 산지니. 최명숙 (2014): 21 세기에만난한국노년소설연구, 푸른사상. 최성재 ( 편저)(2012): 모든세계가함께하는고령화사회, 2 판, 서울대학교출판원. 케이컨, 셀리 (2016): 죽음이란무엇인가 ( 박세연역), 43 판, 엘도라도. 한승원 (2016): 이별연습하는시간, 서정시학. Beiküfner, Uta(2002): Herbststück, Berliner Zeitung. 26 August Byrnes, Deirdre(2011): Re-reading Monika Maron, Frankfurt am Main. Carrington, Leonora(1980): Das Hörrohr, Frankfurt/M.

25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57 Franzen, Günter(2007): Auftrumpfende Trostlosigkeit, FAZ Nr 35. Feiburg, Rudolf/Kretzschmar, Dirk(2012): Alter(n) in Literatur und Kultur der Gegenwart, Würzburg. Haubold-Stolle, Juliane/Schug, Alexander(2010): Wer ist schon alt?, Berlin. Hellström, Martin/Platen, Edgar(2008): Alternde Männer zwischen Ohnmacht und Aufbegehren. Wilhelm Fink, München. Hellström, Martin/Platen, Edgar(2010): Alter und Altern. Zur Darstellung von Zeitgeschichte in dutschsprachiger Gegenwartsliteratur(VI), iudicium, Bamberg. Herwig, Henriette(2014): Merkwürdige Alte. Zu einer literarischen Kultur des Alter(n), Bielefeld. König, Helmut/Kohlstruck, Michael (Hg.)(1998): Vergagenheitsbewältigung am Ende des zwanzigsten Jahrhunderts, Opladen. Luscher, Renate(2015): Landeskunde Deutschland, der 4. Aufl., München.. Novak, Mark(2012): Issues in Aging, Boston. Pott, Hans-Georg(2008): Eigensinn des Alters, München. Pries-Kümmel, Elisabeth/Kretzschmar, Dirk(2012): Alter(n) in Literatur und Kultur der Gegenwart, Würzburg. Rauser, Joern(2001): Über die Herbstwelten in der Literatur. Alter und Altern als Themenkomplex bei Hans Herry Jahnn und Arno Schmidt, Frankfurt a. M.. Rentsch, Thomas/Vollmann, Morris (Hg.)(2012): Gutes Leben im Alter. Die philosophischen Grundlagen, Stuttgart. Schneider, Wofgang(2007): Hund und Helfer, FAZ Nr Seidler, Miriam(2010): Figurenmodell des Alters in der deutschsprachigen Gegenwartsliteratur, Tübingen. Interview mit Joachim Gauck. Deutschland Archiv , S

26 58 유럽사회문화제17호 The ageing problem in the works of Monika Maron Jeong, In-Mo (Pusan National University) The elderly s problems have become unavoidable conversation topic in our society today. Until today we have looked at the analysis and researches regarding this topic in biological and social psychological aspects, and now it is time to add onto that the humanistic aspects. In an aging society, not only the problem of the elderly arouse as an important issue, but identifying and acknowledging old people s value in the society also became crucial point. With this in mind, we will take a look at the works of Monika Maron, one of the leading writers today, to get a sense of elderly life in German literature. Monika Maron, along with Martin Walser, has been continuously publishing works (esp. her trilogy Endmoränen, Ach Glück and Zwischenspiel) withtheme of the elderly life. Her noble especially features the connection of the elderly life with a specific time period. The protagonist in Endmoränen lives in rural village, feels solitude, fail to seek any meaning from the relationship with her husband, and yet, she still makes a great effort to find a new hope. All of this colligate with the time period of the setting based on the writer s experience that is now considered an elderly herself. Maron experienced three different political system of Germany; the Nazis, Eastern Germany, Republic after reunification. After all this experience, the way she feels after becoming an elderly may be different from Walser, who experienced one less of the system. It is also safe to say that Eastern Germany had the greatest affected on her since she spent 40 years from her adolescence

27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ㆍ정인모 59 years to entering an elderly of her life. Maron points out through her books like Ach Glück und Zwischenspiel that the feelings achieved in old age like freedom and happiness aren t forcefully drawn from solitude and resignation. She points out that true freedom and happiness can only be attained by giving up ambition. Maron s literatures successfully picture the theme of true happiness. [Key words] happiness, death, the elderly, East Germany, animal (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 저자연락처 ] jim@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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